청소년 집단상담
집단상담 1.1 청소년 집단 상담의 특성 1.1.1 자존심의 회복 1.1.2 성적 갈등의 해소 1.1.3 외로움과 고립감의 극복 1.1.4 새로운 가치 추구 1.1.5 자아의 발견과 진로 결정 1.1.6 자아 정체감의 발달 자아 정체감을 온전히 발달시키는 일은 쉽지 않다. 유아기와 아동기를 지나오는 동안 열등감이나 심리적 상처를 받은 청소년들에게는 성취하기가 더욱 더 어려운 과제이다. 더우기 청소년기는 신체의 성숙과발달이 급격히 이루어지며, 그에 따르는 사회, 심리적 불안과 혼돈에 빠지기 쉬운 시기이다. 청소년들은 성인으로 대접받기를 원하며 의존적이며 독립적인 삶의 생활균형을 성취해야 하고, 장래의 결혼을 위해 필요한 애정을 상호적으로 주고 받는 생활 태도를 가지고 발전시킴으로써 사랑과 관심을 주고 받는다. 친구들의 생활 방식과 사회가치를 배우며 새로운 사회 집단에 참여한다. 도덕적 규범에서 오류를 말할 수 있어야 하며, 이론과 실제간의 모순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덕성을 발달시켜야 한다. 그들은 이러한 도덕적 오류를 확실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미래의 이상을 준비하도록 배워야 하며 그 이상을 실현할 수 있도록 심리적이고 사회적이며 생리적인 성역할을 배워야 한다. 성적 욕구의 적절한 배출구를 찾아야 하며, 운동 기량을 발전시키고, 신체의 틀과 균형이 완전히 발달하고, 현실적인 세계를 다루며 이해하기 시작한다. 그들이 유능함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를 탐색하고 일의 신념과 가치 체제를 형성해야 한다. 청소년들은 자기 이해를 통한 변화를 추구한다. 습관적으로 반복되는 생활 태도에서 벗어나 새로 발견하고 정립한 자기 자신의 삶의 목표와 삶의 방식을 추구하며 일상 생활에서 직면하는 발달상의 각종 문제에 대한 생각, 느낌, 행동의 변화를 모색한다. 그들이 결정한 인생목표에 맞는 사고방식과 행동 양식으로서의 변화는 그들의 주요 관심사이다. 이러한 변화는 성격의 변화를 포함한다. 즉, 어떤 상황에서 느끼고,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식의 변화를 추구한다. 청소년기의 주요 발달 과업을 요약하면 box 1-1과 같다. box 1-1. 청소년기의 주요 발달 과업 *의존적이며 독립적인 삶의 생활 균형을 성취하기 1.2 청소년 집단 상담 1.2.1 청소년 집단 상담의 의미 여기서 치료 기능이라 함은 개인의 관심사가 집단의 동료와 상담자와 함께 다루어지는 집단 과정 속에서 만들어지는 것이다. 집단 상담의 대상은 다양한 관심을 지닌 정상인이며, 집단 상호 작용을 하면서 가치와 삶의 목적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어떤 태도와 행동을 새롭게 변화시키거나 학습한다. 이와 같은 집단 상담의 정의에서 비추어 청소년 집단 상담을 다음과 같이 정의해 본다(box 1-2 참조). box 1-2. 청소년 집단 상담의 정의 한명의 상담자와 여러 명의 청소년들이 함께 모여 일정기간 동안 정기적으로 만나면서 생활 과정에서 직면하는 문제나 사건 등 그들의 관심사에 대하여 각자의 느낌, 반응 행동, 생각들을 대화로 서로 교환하는 가운데 허용적, 현실적, 감정 정화적, 상호 신뢰적, 수용적, 지원적인 집단의 응집력과 치료적 분위기를 통해 상호 이해를 촉진함으로써 긍정적 변화를 모색하는 목적을 가진 집단 활동이다. 집단 상담은 특히 청소년들에게 적합하다. 그 이유는 청소년들은 부모나 상담자와 같은 사람들로부터 이질감을 느끼는 반면 특히 동료들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집단 상담에서 다른 동료 참여자들의 피이드백은 그들이 자신을 이해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친다. 특히 그들의 공통 관심사이며 발달 과업인 자아 정체감 성취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1.2.2 청소년 집단상담의 목표 여러 상담 심리학자들(glanz, 1962; bonney, 1969; mahler, 1969; muro &freeman,1968)이 설명하는 집단 상담의 목표를 참고하여 청소년 집단 상담의 목표를 상담자의 입장에서 기술해 보자. (1) 청소년들이 성장·발달하고 변화하도록 돕는다. maclennan과 dies(1992)는 집단에 참여한 청소년들이 자아개념, 대인관계, 생활양식 등을 변화시키는 데 대하여 다음과 같은 4가지 기능으로 설명한다. 즉, 청소년 집단 상담은 첫째, 자신과 타인을 이전과 다르게 보고 느낄 수 있는 유일한 경험을 제공하고, 둘째, 이전과 다르게 행동하도록 격려하고 지원하며, 세째, 일상 생활에서 경험하는 문제들을 점검하고 이러한 문제들에 대응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서로 교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네째,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 경험과 함께 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자신의 영향력을 분석하도록 만든다. 이러한 집단 상담의 효력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발달상의 갖가지 문제들을 스스로 해결하도록 돕는다. box 1-3. 집단과 상담과정의 치료 및 성장 촉진 요인 *변화에 대한 희망 *변화에 대한 의지 2. 청소년 집단 상담자 2.1.2 상담자의 기본 자세 box 1-4. 청소년 집단 상담자가 유의해야 할 사항 1. 집단 상담 기법의 사용 뿐만 아니라 자신의 개인적 가치 체계를 통하여 집단 구성원들에게 미칠 수 있는 자신의 영향력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3. 청소년 집단상담 참여자 3.1 바람직한 참여자 행동 1) 상담자를 포함한 집단의 다른 참여자들에게 호감을 갖고 신뢰감을 갖는다. 다른 사람들에게 호감을 갖는 다는 것은 때로는 부담스러울 수도 있지만 소중한 것임을 느끼게 된다. 다른 사람들과 같은 기분과 정서로 사물을 본다는 것은 친밀감을 높인다. 친밀한 인간 관계 형성이 집단 내에서 유지되는 가운데 소외감이나 고립감에서 벗어나게 된다. 때로 필요하고 원하는 것이 있을 때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청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2) 미래에 대해 희망적인 느낌을 갖는다. 이 세상에 확실한 것은 어디에도 없으며 불확실성에서 오는 위험과 불안은 어느 정도 우리 삶의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이러한 사고의 변화는 안정감을 느끼게 하여 자발적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에 대하여 공개하게 한다. 그리고, 자신을 공개했을 때 일어난다고 생각했던 두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되며, 오히려 자신에 대해 털어놓는 만큼 집단에서 얻는다는 신념으로 적극적인 자세로 집단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3) 선택의 의지와 자유를 느낀다. '내가 원하면 언제든 변화할 수 있으며, 변하든 변하지 않든 그것은 내가 결정한다. 다른 사람들로부터 변화하도록 요청을 받으면, 변화에 대한 결정은 내가 하고, 내 선택에 내가 책임을 진다. 나는 언제나 선택의 여지를 가지고 있으며 나의 선택에 자유와 만족과 책임을 느낀다.' 청소년 집단 상담에서 참여자들이 경험하는 이와 같은 느낌은 그들 각자의 집단 참여에 대한 목표 의식을 분명히 하며 생산적인 결과를 낳는다. 4) 전에 생각했던 것 보다 지금 나는 훨씬 매력있다. 나만이 이런 문제로 고통받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 때, 청소년들은 자신을 보다 객관적인 관점에서 볼 수 있게 된다. 자신의 본래 모습을 발견하고, 싫든 좋든 자신을 수용하게 됨으로써 자존심을 찾는다. 사람들이 자신의 모습이 아닌 가면을 벗을 때 멋지고 창의적이 될 수 있다고 믿는다. 청소년 집단 상담에서 참여자들이 이와 같은 경험을 할 때 경험 그 자체가 변화이며, 동시에 집단의 응집력이 생겨나고 참여자들 모두 각자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된다. 청소년 집단 상담자는 집단 상담 참여자들을 위한 지침을 만들어 집단상담으로부터 도움받는 방법을 참여자들에게 알려주고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즉, 청소년 집단 상담에서 참여자들이 진지하게 자기를 탐색하고, 정직하고 적절한 피이드백을 주고 받는 가운데 집단 응집력을 높이며 생산적인 집단이 되도록 참여자들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이해하고 노력하여야 한다. 1) 청소년 집단 상담은 목 표 달성을 위한 집단 활동이다. 어떤 참여자들은 집단 상담은 다른 사람들과의 일시적 친분과 사교장소로 만족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집단 상담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의 주요목표는 일상 생활에서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이며, 집단 속에서 자신을 돌아보고 변화를 위해 어떤 구체적 계획을 세울 것인지 결정하는 것이어야 한다. 2) 자신에 대해 얼마만큼 이야기할 것인지 결정한다. 집단 상담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집단 내에서 자신에 대해 많이 털어 놓을수록 좋다고 생각하지 쉽다. 자기 노출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뭐든 얘기하면 저항을 일으킬 수도 있고, 자신의 어떤 관심 사항에 대해 얘기하는 것이 위험할 수도 있다. 또한 자신의 어떤 내용을 공개할 때 다른 사람들이 부담스러워 할 수 있다. 적절한 자기 공개는 자기인식에 도움이 되며, 다른 사람들도 그렇게 하도록 격려할 수 있다. 3) 변화에 따르는 저항이 있음을 알아야 한다. 청소년 집단 상담의 참여자들은 집단의 응집력이 높아짐에 따라 그들이 집단에 오게 된 목적과 목표에 접근하면서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 이러한 변화에 청소년들은 변화 이전의 상태보다 더 혼란스럽고 불편하게 느낄 수 있다. 그들은 낡은 방식에 익숙해 있어서 고치려는 것이 더 어렵다고 느끼며 실망하기 쉽다. 그러므로 상담자는 집단 상담을 통하여 일어나는 변화를 모두 수용할 필요는 없다는 것과 삶의 변화를 너무 쉽게 기대하지 않도록 일러주는 것이 좋다. 4) 자신의 긍정적 모습을 발견한다. 집단 상담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은 집단 상담의 과정을 통해 어떻게 자신들이 버림받고, 공허하고, 절망하고, 무기력해졌는지 탐색해야 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그런 부분보다는 오히려 그들이 자랑스럽고, 자신의 운명을 통제하고, 자신도 몰랐던 재능을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5) 집단 상담 전에 준비하고 후에 정리함으로써 상담의 효과를 높인다. 청소년 집단 상담에서 참여자들이 보다 큰 도움을 얻기 위해서는 집단상담 전에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읽고, 생각하고, 집단 상담으로부터 원하는 것을 구체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집단 상담 후에는 느낀 것과 얻은 것을 일상 생활에 적용할 계획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6) 집단 상담 과정에서 지속되는 느낌이 있을 때 표현해야 한다. 집단 상담 과정에서 불신, 분노, 실망스런 느낌이 상담초기부터 끝까지 지속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느낌은 집단 과정 속에서 털어놓는 것이 중요하다. 지속되는 느낌을 얘기할 기회를 놓치면 집단 내에서 이러한 느낌을 해결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또, 이런 느낌은 집단과정의 무지와 오해에서 비롯되기 쉽다. 7) 일관된 피이드백에 주의를 집중해야 한다. 집단 내의 여러 참여자들로부터 유사한 피이드백을 받으면, 일단 신중히 검토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다른 사람들의 지적이 타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4. 청소년 집단 상담의 윤리와 규범 4.1 청소년 집단 상담의 윤리 첫째, 집단 참여자들은 집단 상담의 목표를 분명히 알 권리가 있다. 청소년 집단 상담의 참여자들이 자신들의 목표와 집단의 목표가 다르거나 다른 집단원들의 어떤 행동이나 결정 때문에 권리가 침해되고 윤리적으로 침해당하는 경우가 발생한다면 그 집단의 응집력은 와해되고 성장, 발달을 위한 변화의 기능을 상실하게 된다. 상담 과정에서 집단의 목표가 참여자들의 기대하는 목표와 다르거나 달라질 경우 참여자들은 집단을 떠날 권리가 있다. 참여자들이 이와 같은 이유로 집단을 떠나고자 할 때 집단은 집단의 목표를 집단을 떠나려고 하는 참여자들이 기대하는 목표로 수정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결의해야 한다. 둘째, 집단 상담에서 가장 중요한 윤리 문제가 비밀 보장이다. 특히 이것은 상담자가 구성원들의 신임을 유지해야 할 뿐만 아니라 구성원들 사이의 신뢰를 지키기 위해서 중요하다. 상담 과정에서 상담자는 집단과 관련된 구체적 사항을 집단 밖에서 논의하지 않도록 구성원들에게 상기시켜야 한다. 만약 어떤 참여자가 비밀보장에 관한 문제를 제기하면 상담자는 언제라도 이 문제를 집단과 즉각 다루어야 한다. 집단 상담자는 집단의 어떤 구성원들로부터 시험받을 수도 있다. 셋째, 청소년 집단 상담에 참여한 청소년들이 심리적 혼란을 느끼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그 예로, 치료적 기능이 강한 청소년 집단 상담은 긍정적 변화에 효과적이지만 그들의 본래 모습을 혼란시킬 수 있다. 이럴 경우 상담자가 이런 위협의 가능성을 참여자에게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즉, 상담자는 참여자들이 그것을 인식하고 있을 것으로 가정해서는 안 된다. 집단 참여자들이 속죄양이 될 수 있고, 집단의 압력을 받을 수 있고, 자신감이 파괴될 수 있고, 적절치 못한 자기 확인을 할 수 있고, 적대감에 직면할 수 있다. 집단의 과정이 참여자의 삶에 위기를 촉진시킬 수 있다. 이러한 위협이 상담 초기에 논의되어야 하며 상담자는 이러한 위협을 줄이기 위한 방안을 참여자들과 논의해야 한다. 어떤 참여자들은 집단 시작 때의 상태보다 더 혼란된 채로 떠날 수 있다. 상담의 결과로 일상생활에 직면하기가 더 어려워질 수도 있다. 그의 갈등 국면이 처음으로 탐색되면서 고통을 일으키고, 직면하기 어려운 새로운 자아 인식을 할 수 있다. 한 사람의 일상 생활이 극적으로 영향을 받아 가족들도 변화에 역반응을 보일 수 있다. 다른 참여자들로부터 오해나 거절받은 느낌이 든 사람은 화가 나서 집단을 떠나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수도 있다. 특히 단기간의 집중적인 워크샵은 강하고, 전에 감추었던 느낌을 갖게 하여 그것이 사람들을 이해할 수 있는 수단이 되는 데 중요하고, 이 느낌 뒤에 해결되지 않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 조차 중요하다. 참여자들은 때때로 갈등 상태에서 떠나며 상담을 계속 원하지만 두려워한다. 이런 참여자들은 이중성을 점검하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결정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다음상담 과정에서 받을 수 있어야 한다. 때때로 집단에 참여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인식하지 못한 채 참여자들은 자신의 위험을 만들어내고 매우 두려워한다. 이러한 두려움은 참여자들이 현실적 희망으로 대처하도록 결정할 수 있도록 일찍 탐색되어야 한다. 예컨대, 어떤 참여자들은 고통을 느끼도록 허용하면 미칠 것 같고 너무 심각해져서 다시는 극복하지 못할 것이라고 믿는다. 어떤 이는 자신의 통제를 포기하면 다시는 극복하지 못할 것이라 믿는다. 또 어떤 이는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을 알리는 것을 두려워하는데, 왜냐하면 무시될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런 사람들은 또한 그들의 분노를 경험하지 않으려 하는데, 왜냐하면 그들이 신체적으로 다른 사람을 해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을 갖기 때문이다. 네째, 어떤 부담은 집단 내에서 드러내 처리해야 할뿐 아니라 이런 부담에 대한 안전 장치가 만들어져야 한다. 상담자는 참여자들이 자신을 위해 무엇을 탐색하고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결정할 권리가 있음을 강조해야 한다. 상담자는 집단의 압력에 민감하고, 참여자들이 다른 사람이 원하지 않는 어떤 것을 하도록 하려는 어떠한 시도도 차단해야 한다. 참여자들에게 어떤 훈련이나 기법을 해보라고 주문하기보다는 초청하거나 요청한다. 어떤 훈련이나 연습은 잠재되어 있던 분노가 분출되도록 도우며, 이 과정에서 공격적(신체적, 언어적) 행위가 나타날 수 있는데 이에 대한 사전의 예방이 필요하다. 다섯째, 집단 경험 후(특히 주말이나 한 주간의 집중적 경험) 참여자들은 그들의 삶뿐만 아니라 가족들의 삶에도 영향을 미치는 성급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새로 발견한 자발적이고 결정적인 행위의 결과들은 단순히 집단에 의해 발생된 에너지의 결과일 수 있다. 예컨대, 부모님과 가족과의 관계도 좋지 않고 전공 분야의 적성도 맞지 않아 자퇴할까 오랫동안 망설여온 한 대학생이 집단 과정 중에 자신의 우유부단한 성격에 환멸을 느끼고 자퇴를 결심한 채 집단을 떠날 수 있다. 상담자는 집단 상담 후 너무 성급한 결정을 내리는 것을 경고해야 한다. 만약이 학생이 집단에서 변화되었다면, 부모님과 가족과의 관계에도 변화가 있을 수 있다. 그런데, 그가 곧바로 행동하면 이러한 변화에 따르는 또 다른 문제 해결의 기회를 갖지 못할 수 있다. 집단원의 결정에 간섭하는 것이 상담자의 책임은 아니지만 그들에게 있을 수 있는 위험에 대해 경고하는 것은 상담자의 책임이다. 여섯째, 참여자들에게 또 다른 위협은 집단 내의 활동을 바깥으로 옮기려는 시도에서 나타날 수 있다. 외부에서 만나는 것을 거부하는 것이 집단 경험의 가치를 완전히 저하시킬 수 있다. 여기에 집단의 규범이 만들어져야 하는 이유가 있다. 4.2 청소년 집단 상담의 규범 1. 집단 역동 1.1 집단 역동의 정의 집단 역동(group dynamic)이라는 용어를 체계화하여 설명하려고 시도한 사람은 kurt lewin(1948, 1951)인데, 그는 게슈탈트(gestalt) 심리학의 관점들을 집단의 연구에 응용했다. 즉, '전체는 부분의 합 이상이다'와 같은 명제를 사용하면서 집단 이해에 있어서 조각 조각 나누어 이해될 수 없는 통합된 체제를 강조한다. 게슈탈트 심리학은 집단에는 구성원 각각의 특성을 고려하여 이해될 수 없는 집단의 특성이 있음을 강조한다. 즉 집단을 하나의 단위로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lewin은 행동(b:behavior!)이란 환경과 개인의 특성 간의 상호 작용에 의한 결과, b=f(p.e)로 표현하였다. 즉, 집단 내에서 집단 구성원의 행동은 집단, 구성원, 그리고 집단 상황의 여러 측면을 포함하는 환경 요인(e : environment)과 개인 특성(p : personality)의 상호 작용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것이다. 전체의 의미에서 생각한 이런 모든 요인들은 '생활 공간(life space)'으로 일컫는다. lewin은 후에, 집단 역동은 첫째로 집단 수준에서 시작하여 개인 수준으로 내려가면서 연구되어야 하며, 생활 공간의 현존 변인에 중점을 두고 집단 상황의 현재 역동성을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2. 집단의 과정 이러한 집단 상담의 과정 속에 개인의 성장 및 발달을 촉진하고 부적응적인 특징을 교정하는 치료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어야 함은 물론이다. 그러한 요인들로는 수용이나 응집력, 카타르시스, 치료 혹은 관찰학습, 정보 혹은 지식을 치료 요인으로 들 수 있으며, 치료 및 성장촉진 요인으로는 일반화 혹은 보편화, 현실 검증, 이타주의, 사회화, 희망 고취 등이 있다. yalom(1995)은 이들 요인들을 집단 참여자의 관점과 집단 상담자의 관점으로 분류했는데, 집단 참여자의 관점에서 본 치료 및 성장 촉진요인들은 정화, 자기 이해, 동일시, 가족 재정립, 실존적 요인들, 보편성, 희망의 고취, 이타주의 등을 들었으며, 상담자 관점에서 본 요인들로는 수용, 보편화, 현실 검증, 이타주의, 전이, 모방 행동, 상호 작용, 주지화, 정화 등을 들고 있다. 집단 상담에서 과정(process)이란 그 집단이 거치는 단계들을 말하는데, 각 단계들은 그 특유의 감정과 행동들로 특정지워진다. 집단 상담의 초기는 집단원들이 서로를 알게되는 과정으로, 불안감이 존재하며 각 집단원들은 누군가가 먼저 활동을 시작하기를 기다린다. 따라서 긴장, 적대감, 그리고 지루함 등이 생겨난다. 어떤 집단원은 이 과정에서 집단 상담자나 다른 집단원을 공격할 수도 있다. 그러다가, 집단 활동이 잘 전개되어 나가면서, 집단원은 서로를 신뢰하게 되고, 그들의 느낌과 생각, 그리고 반응 등을 터놓고 표현하기 시작한다. 이러한 과정이 집단 과정을 구축하는 요소가 된다. 집단의 과정은 규범과 응집력 구축하기, 협동적으로 집단 활동을 해나가기의 학습, 문제 해결 방법의 구축, 공개적인 갈등 표현의 학습 등을 포함한다(corey &corey, 1977). 그 중에서 집단 응집력은 ① 신뢰감의 구축, ② 모험적 시도, ③ 분명한 목표, ④ 집단 참여의 격려, ⑤ 집단자료로 유용한 갈등, ⑥ 집단의 지지, ⑦ 애착, ⑧ 자기 표출 등의 정도를 통해 알 수 있다. 집단 응집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집단 규범이 정해져야 하는데, 다양한 집단에서 설정될 수 있는 규범의 예를 몇 가지 들면 다음과 같다. (1) 집단원들은 정규적으로 제 시간에 집단에 참석해야 한다. 어떤 집단원들이 가끔씩만 참석을 한다면 전체 집단이 고통을 겪게 된다. 정규적으로 참석하는 집단원들은 가끔씩 참석하는 집단원들의 공약이 부실한 것이 불쾌하게 여겨진다. 집단 과정의 발달 단계는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되지만 ,(집단 과정의 발달 단계를 tuckaman(1972)은 형성기, 격정기,규준기,성취기로 구분하였으며, gazda(1971)는 탐색기, 과도기,활동기, 종결기로 구분하였다.) 여기에서는 hansen, warner 와 smith(1980)가 구분한 ① 시작 단계, ② 갈등 단계, ③ 응집 단계, ④ 생산 단계, 그리고 ⑤ 종결 단계로 나누어, 개인의 성장 및 발달을 촉진하고 부적응적인 특징을 교정하는 집단 과정상의 요인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다양한 이론에도 불구하고, 집단 상담의 시작 단계에서 집단의 존속, 한계의 설정 및 집단 구성원들 간의 연대감 유지가 주요 관심사가 된다는 견해는 일치한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희망감의 고취, 지도, 그리고 보편성이 중요시된다. 또한 이타주의나 집단 응집력과 같은 요인들이 시작 단계에서 영향을 미친다. 이들은 상담 전과정에서 그 영향을 발휘하는데, 집단의 단계에 따라 그 양상 또한 변한다. 즉, 시작 단계에 있어서 이타주의는 제안을 한다거나 서로가 적절한 질문과 관심사를 말하도록 돕는 형태를 띠며, 응집력은 집단의 지지, 수용, 참여 촉진(사회적 상호작용) 등으로 나타난다(홍성열, 1991; corey & corey, 1977; dinkmeyer & muro, 1980; ohlsen, 1970; yalom, 1995). 2.1.1 지도 2.1.2 수용 2.1.3 참여 촉진 2.1.4 희망감 고취 2.1.5 보편화 2.2 갈등 단계 2.2.1 공격 2.2.2 유용한 갈등 2.3 응집 단계 2.3.1 신뢰감 2.3.2 감정 정화(catharsis) 억눌리고 굴절된 감정의 표현은 억제받는 어떤 느낌에서 막혀있던 위력이 발휘되는 것이란 점에서 변화 그 자체이다. 감정 정화는 어떤 사람을 향한 부정적인 느낌과 긍정적인 느낌 둘 다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한다. 어떤 청소년들은 그의 아버지를 향한 엄청난 분노를 억제해 왔는데, 그것들을 집단 내에서 표현함으로써 아버지로부터의 관심과 사랑에 대한 요구와 아버지를 사랑하는 느낌을 발견하게 된다. 2.3.3 집단 애착 2.3.4 자기 표출 2.4 생산 단계 2.4.1 직면 2.4.2 대인 관계 학습 2.4.3 모험 시도 2.5 종결 단계 2.5.2 자기 노출 감소
상담 집단은 이들에게 갈등을 야기하는 감정을 표현하고, 자기에게 의혹스러운 부분을 탐색하며, 또래의 청소년들이 이러한 문제들을 똑같이 가지고 있다는 것을 현실적으로 깨닫게 해주는 장소를 제공한다. 또한 그들의 가치를 토론하고 변화시켜야 할 것들은 수정할 수 있는 장소가 되기도 한다. 집단에서 청소년들은 또래들과 대화하는 방법을 터득하고, 집단 상담자를 모델로 삼을 수 있는 이점이 있고, 현실 안에서 그들의 한계를 시험할 수 있다. 또한 집단 상담은 상호 작용을 통하여 집단원들이 성장하는 데 서로간에 도구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corey, 1985). 집단 상담 과정에서, 구성원들의 상호 작용 형태는 집단의 목표, 상담자의 이론적 배경과 지도력의 유형, 상담자와 집단원의 역할과 성격,집단의 규범 등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집단의 유형에 따라 두드러지게 나타나기도 한다. 여기에서 우리가 다루는 청소년 집단은 치료나 인격 개조에 초점을 두는 심리치료집단이 아니라 개인의 성장, 발달, 예방, 자기 인식, 그리고 성장 방해 요인의 제거 등에 역점을 두는 상담 집단이다. 따라서 본 절에서는 청소년 집단 상담의 유형에 따른 집단원들의 상호 작용 형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t-집단, 참만남 집단, 체계적 인간 관계 훈련 집단, 구조화 집단, 그리고 자조 집단을 살펴보기로 한다. 3.1 t-집단 실습 훈련을 목적으로 하는 t-집단은 일상 생활에서 원만하고 건전한 인간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할 수 있는 기술을 강조한다. 뿐만 아니라 실습을 해보고, 결과를 분석하고, 새로운 방안을 탐색하고, 새로운 결정을 내리는 경험적 교육 과정에 중점을 둔다. 보통 이와 같은 집단은 과제 지향적이며 구체적 문제 해결에 초점을 둔다(corey &corey,1977). t-집단에서 구성원들은 합의된 절차, 특정의 의제, 기대, 지도자 없이 비조직적으로 구성원들이 집단에 참여하며 다른 구성원과 집단에 대한 그들의 지각을 투사하고 스스로의 활동과 상호 작용을 평가한다. 집단원들은 무엇이든 자기가 원하는 새로운 행동을 시험삼아 해 볼 수 있으며 심리적으로 허용적인 분위기에서 안정감을 갖고 참여한다. 그들은 또한 "여기-지금"의 감정과 행동에, 그리고 지금 이 집단에서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가에 초점을 둔다(이형득, 1995). t-집단에서 구성원들은 그들 자신의 집단 참여에의 진전 과정을 관찰하는 방법을 배우며, 집단 내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떠맡는 방법도 배우게 된다. 3.2 참만남 집단 참만남 집단은 구성원들에게 상호 친밀감과 경험과 느낌을 교환하도록 격려하며, 개방적이고 정직한 상호 관계를 형성하도록 강조한다. 집단 구성원들은 자발적으로, 모험도 감행하면서 현재 생활에 바탕을 둔 자신들의 느낌을 표현하도록 격려받는다. 신체 접촉, 감수성 훈련 등비언어적 기법이 구성원들의 상호 작용을 돕기 위하여 사용된다. 참만남 집단은 시간 제약 때문에 보통 한 장소에서 여러 날 동안 만나곤 한다. 이 기간 동안 참여자들은 그들 자신의 느낌을 보다 잘 인식할 수 있도록, 자신들에게 적합하지 못했던 역할과 기꺼이 맞닥뜨리도록 격려받는다. 참만남 집단은 기술 발달과 물질 만능의 현대 사회에서 현대인들이 느끼는 소외감을 자신들의 느낌과 직접 맞닥뜨려 경험케 함으로써 합리적 사고를 통하여 인간의 본성과 실존 이유를 찾도록 돕는다. 그렇게함으로써 집단 구성원들은 자신의 잠재력 가능성을 찾고 계발시킬 수 있게 된다. 참만남 집단은 특수한 목적도 없고 사전에 집단 활동 계획도 세우지 않는다. 그러므로 상담자는 집단 구성원들이 그들의 솔직한 현재의 느낌을 마음껏 표현하도록, 허용적이고 수용적인 자세를 격려하는 촉진자의 역할을 하게 된다. rogers(1970)는 참만남 집단의 목적을 소집단 경험을 통하여 개인적인 성장과 대인간의 의사 소통을 개선시키는 것으로 믿고 집단 내의촉진적인 분위기만 조성되면 집단은 스스로 발전하고 구성원들의 잠재적 가능성도 개발될 수 있다고 믿었다. 그는 집단 과정을 다음과 같이15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1) 혼동과 무질서 egan의 인간 관계 훈련 집단 프로그램은 경험 학습, 소집단에서 피이드백 주고받기, 실험적 분위기, 심리적 안정, 지금-여기에 초점두기등이 핵심을 이룬다. 집단 훈련자는 지도자이기도 하며 또한 집단원이기도 하기 때문에 집단원들에 의해 선정된다. egan이 제시한 인간 관계 훈련 모델의 핵심은 계약서(contract)로, 훈련 집단의 목표와 절차를 기술하는 것인데, 다음과 같은 것들로 구성되어 있다. *집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협동적으로 작업하기 집단원들은 집단 초기에 그들이 다루고자 하는 특정 분야를 어떻게 극복하고 있는지에 관한 질문지를 완성하게 된다. 통상적으로 새로운 기술을 가르치는 방법으로 구조화된 연습과 숙제가 주어지며, 집단원들이 진전되고 있는지 평가하기 위하여 마지막 모임에서 다시 질문지가 사용된다. 집단원들이 집단에 참여하는데 지침이 되고 집단 밖에서 새로운 기술을 연습하도록 자극할 구체적인 목표를 밝히도록 돕는 한 방법으로 종종 계약서가 사용된다. 다음은 오스틴텍사스대학교 상담심리 서비스 센터에서 제공되는 구조화 집단의 예이다. * 일과 생활의 조절 능력 향상 집단 3.5 자조(自助)집단 다음은 자조 집단의 예이다. * 몸무게 자율통제 집단(weight watchers) 집단원들이 자조 집단에서 하는 활동의 예를 들어 보면 다음과 같다. (1) 서로의 경험을 함께 나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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