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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청소년 이해론

에반젤(복음) 2020. 10. 31. 18:56

청소년 이해론

 

제 1부 청소년이해의 관점과 내용

 

제 1장 개인으로서의 관점

 

․청소년기의 가장 궁극적인 발달과업 - 자아정체성의 확립과 친밀한 관계의 형성.

 

1. 청소년기의 신체적 특징

․청소년기에 일어나는 다양한 변화는 신체적 변화에 바탕 둠. 성인과 같은 성적 기능→청소년들의 자아상, 대인관계에 중요한 심리적인 영향

 

1.1 호르몬상의 변화

․호르몬의 세가지 기능

① 신체기관의 형태 구조 결정 ② 인간의 본능적인 행동들 형성(이성에게 매력느끼고 짝을 짓고 싶은 본능등) ③ 조절기능(신체기능 통합)

 

1.2 성장폭발

신장과 체중이 급성장하고 성적인 성숙이 급격히 이루어짐. →개인별 성별로 개인차 크게 벌어짐→자아개념, 또래관계에 중요한 영향

 

1.3 신체적 변화의 심리적 의미

 

① 직접적인 영향 모델 : 신체적 변화가 기분에 직접적으로 영향

② 중재된 영향 모델 : 개인적인 태도, 가치, 사고와 사회적, 문화적 규준에 의해 영향이 중재됨.

 

1.3.1 신체상

자신의 신체에 대한 감각, 느낌, 태도 등을 포함하는 정신적인 표상. →자아개념 기본틀 형성, 평생을 계속해 영향 미침. 대체로 여아들이 남아들에 비해 부정적인 신체상을 갖게 되는 경향 多.

 

1.3.2 빠른 성숙과 늦은 성숙

발달속도의 차이는 자신에 대한 지각에 영향 미침. 남아가 일찍 성숙한 경우 보다 적응 잘하고 자신감 높고 인기 높은 반면 여아는 자아개념 낮고 문제행동에 연루되는 경우 多

 

2. 청소년기의 인지적 특징

Piaget(인간 지능이 연령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발달되어 가는지)의 인지발달단계중 마지막 단계인 형식적 조작사고.

 

 

2.1 Piaget의 형식적 조작사고이론

<세가지 특성>

① 가설 설정해 이를 전제로 추론하는 명제적 사고

② 문제해결과정에서 관련변인들을 추출하고 분석하며 이를 상호관련짓고 통합하는 결합적 분석

③ 구체적 대상의 존재여부와 관련없이 추상적 사고를 전재하는 추상적 추론

․이 시기 사고형태의 특징 : 가설 연역적 사고 → 독립성 추구에 한편으로 기여

 

 

2.2 형식적 조작사고의 심리적 함의

․정의적, 사회적, 교육적 발달 가능케 함.

① 도덕적 발달 : 가상적인 상황과 관련된 문제 해결 가능 →다양한 해결방식 상상 통해 추론 가능→ 융통성 있게 문제 상황 대처

② 부모와의 관계 : 이상과 실제간의 차이 구분 →신랄한 비판

③ 자아개념 발달 : 추상적인 특징들로 자신을 인지, 설명

 

 

2.3 사회적 인지의 발달

․청소년들이 자기를 둘러싼 사람들에 대해 그들과의 관계에 대해 그들이 소속한 집단에 대해 갖게 되는 개념 및 인식들을 의미.

 

2.3.1 자기중심성(egocentrism)

․자기 자신의 생각에 너무나 몰두한 나머지 자신의 생각과 타인의 생각을 구별하지 못해 남들도 자신과 똑같이 생각하다는 느끼는 것. 끝없느 srhkstla의 초점. → 매우 특별한 조재라고 인식ex>상상적 청중.

 

2.3.2 타인의 입장되어 보기(perspective taking)

: 자기중심→ 입장 고려하기로 발달

 

 

3. 청소년기의 정서적 특징

3.1 강도 높은 정서적 경험

․성적 에너지 증가, 이성에 대한 관심 증가 등의 강력한 욕구, 합리적 중족 방법 미숙 성인들보다 훨씬 강렬하게 경험. 청소년 초기에 가장 두드러짐.

 

 

3.2 방어기제의 발달

주로 사용하는 방어기제 부인 - 강렬하고 고통스러운 감정을 유발시키는 사건에 대해 인지하나 그와 관련된 정서는 경험하지 못하게 하는 기제 →적응전략 개발해야.

 

 

3.3 정서적 경험에 대한 자각적 태도

․정서적 상태 모니터, 분석할 수 있는 것은 인지적으로 가상적 상황을 생각하여 가설적 사고 할 수 있는 형식적 조작이 가능하기 때문.

․ 내적인 자아구조 약화되고, 심한 수치심 경험하게되면 강력한 외적 지지필요. 자신의 신체적 인지적 능력의 한계를 확신할 수 없어 일관적 구조와 한계 지어주길 기대. 부모에게 일관성, 구조, 지지 기대. 이때 부모의 역할은 '자극에 대한 울타리‘ ’보호하는 우산‘으로 표현.

 

 

 

제 2장 가족체제로서의 관점

 

․청소년이 속한 체제 가운데 가장 중요한 체제는 가족체제임

 

1. 가족체제에 대한 일반적 이해

 

1.1 가족체제의 특징

① 상호적인 사회화의 과정 ② 순환적인 특성 ③ 상호작용 과정 ④ 하위체제들로 구성 그 외 가족간의 삼각관계-가족성원 둘간의 관계가 불안이나 긴장을 유발하는 경우 그것을 줄이려는 희망을 가지고 제 삼의 사람이나 문제를 끌어들이는 현상.

 

 

1.2 가족체제의 발달

각 발달단계는 가족성원 개인들의 발달과정 및 과업과 밀접한 관계. 이에따라 가족 지배하는 규칙, 성원에게 기대되는 역할, 관계 양상 변화.

McGoldrick Carter의 모델중 청소년기 자녀를 둔 가족은 4단계로 이 시기의 발달과업은 ①자녀가 가족체제 안팎을 넘나드는 것을 허용할 수 있도록 부모-자녀관계가 변화됨. ② 중년 부부관계, 직업상의 문제가 다시 한번 문제화됨. ③ 조부모를 돌보는 일에 함께 참여하게 됨.

 

 

2. 부모-자녀체제 속에서의 청소년

어린 시절 형성된 부모-자녀관계는 이후 관계에 미치는 영향력 때문에 자녀의 전 성장과정을 통해 중요한 의미. 청소년기의 관계의 역동은 표면적으로 부모-자녀관계의 갈등으로 표출되는 경우 대부분.

 

 

2.1 청소년 자녀의 변화와 부모의 변화

부모-자녀관계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

① 청소년들의 논리적 사고력 발달 ② 이상의 추구 중요한 가치로 등장. ③ 자기중심성 ④ 변화의 속도와 관련

 

2.2 자율성의 추구와 애착의 요구

① 부모와의 안정된 애착관계 : 자녀가 정서적 뿌리 내릴 수 있도록

② 자율적 관계: 독립과 자유를 성취하도록.

 

2.2.1 청소년기의 자율성 추구

부모로부터 독립해 가족외 사람과 정서적, 성적 관계를 맺을 필요성 느낌. 내적 재조정 과정 포함.

․자율성 : 자기방향성과 독립성의 의미.

① 외부활동에 있어서 ② 나이에 걸맞는 활동 할 수 있는 ③ 자녀의 판단에 대한 부모의 존중 ④위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활동

․종속화 →탈종속화 →재종속화

 

 

2.2.2 청소년기의 부모와의 애착욕구

부모와의 애착, 가족간의 관계성 안정되게 형성되었을 때 자존감 높아지고 정서적 적응 잘하고 신체적으로도 건강하다는 경험적 연구.

 

 

2.3 부모-자녀간의 갈등

일상적, 사소한일, 경미한 정도의 갈등 표출이 허다.

 

 

2.3.1 부모-자녀간 갈등의 본질

․갈등 : 두 사람 혹은 그 이상의 사람, 집단간에 상호 반대하고 그것이 겉으로 표면화된 상태.

․가족갈등은 표면적 의미와 심층적 의미 다름

→ 표면적 의미는 상호간 불일치하는 내용을 통해 쉽게 밝혀 짐.

→ 심층적 의미 : 친애(감정적인 친밀성)와 힘(주어진 권위와 더불어 실제적인 영향력).

1) 부모-자녀 관계에서 나타나는 힘의 갈등

2) 부모-자녀 관계에서 나타나는 친애의 갈등

∴ 성인기에로의 이행과정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부모-자녀간 변함없는 친애관계를 유지하되 힘의 구조에 있어서는 획기적인 변화를 이룰 수 있어야 함.

 

 

2.3.2 부모의 양육방식과 부모-자녀간의 갈등

Baumrind 바람직한 부모 : 자녀에게 처벌적이거나 거리감이 있는 것이 아닌 자녀를 위한 법도를 세워주되 자녀에게 정감있는 부모라고 제시

․허용적인 양육방식 : ① 허용적, 무관심한 방식 → 자녀의 삶에 거의 관여 않함. ② 허용적, 멋대로 하도록 관용하는 방식 → 자녀 생활에 관심은 많이 가지되 어떤 요구나 통제를 가하지 않는 경우.

․권위적인 양육방식 : 독립적으로 성장하게 격려. 제재와 통제.

 

 

3. 특수한 가족체제에서의 청소년의 특징

3.1 편부모 가족체제 내에서의 청소년 자녀

3.1.1 이혼의 단계에서 경험하게 되는 스트레스

․이혼 이전 단계에서 자녀들은 부모들의 갈등, 적의감에 노출되어 불신감 형성.

․이혼한 경우 편보 슬하의 아들이 남성성 발달에 다소 문제 보임.

․일반적으로 양부모가족보다 편부모 가족에서 자녀들의 행복감이 낮은 것.

 

 

3.1.2 부모의 이혼이 청소년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특히 남아가 심리적 충격을 보다 깊고 오래 입음. 청소년기는 분노, 도덕적 적개심. 아동기일 경우 많이 감소함.

 

 

3.2 맞벌이 가족 체제에서의 청소년

․자녀와 직접적 상호작용 속에서 보내게 되는 시간의 질.

․일하는 어머니들의 일하는 동기와 일에 대한 만족도.

 

 

 

 

제3장 또래체제로서의 관점

 

건전한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기 위해 필요한 심리적지지 기반. 세련된 대인관계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중요한 교육 기회.

 

 

1. 청소년기의 또래체제 형성의 중요성

또래들에게 몰입하는 것은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강력한 심리적 요구. 독특한 발달적 의미.

또래 → 친구, 상담자, 역할모델, 문제해결자.

 

 

1.1 청소년기의 또래집단의 기능

․또래 : 비교적 같은 연령, 비슷한 성숙 수준의 아동, 청소년.

․집단 : 집단의 구성원들이 공통의 관심사 가지고 외현적이거나 내재적인 일련의 행동규칙에 지배 받으면서 상호작용.

․또래집단이 청소년들의 발달과정에 지니는 의미 : 연대감, 자신감, 인기.

 

 

2. 청소년 또래집단의 특징

․아동기 또래집단 : 연령, 성, 근접한 거주지역이 집단 형성에 영향.

․청소년기 또래집단 : 훨씬 복잡한 변수에 영향.

 

 

2.1 청소년 또래집단의 형태

Dunphy

군집

배타적인 끼리집단

끼리의 3배 정도크기. 15명 내지 30명

3명 내지 9명

활동에 대한 공동의 관심사로 구성

서로간의 친밀성, 응집성이 높은 집단.

끼리만큼 응집성이 높지 않고 기능은 조직화된 집단활동 이루는데 중심적 역할.

군집에 속한 청소년들은 모두 끼리 집단에 속함.

배경과 관심사가 비슷한 청소년들이 적은 수로 구성. 높은 응집력. 군집의 활동에 필요한 정보 교환. 활동에 대한 평가도 같이 함.

 

 

2.2 청소년 또래집단의 형성단계

․전군집단계 → 동성의 또래 → 이성의 또래 구성 → 군집 발달단계 → 이성간의 커플집단(p65)

 

2.3 또래집단 규준에의 동조

․동조 : 또래집단들에게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행동패턴을 따르는 행위(옷차림, 말투, 언어, 성인들에 대한 태도).

․왜? ① 사회학습이론 ② 인지발달이론

 

 

3. 청소년기의 친구관계

․청소년기 : 개별화 위해서는 보다 상보적이고 동등한 관계로의 전환 필요.

․친구관계 통해 친애 욕구, 재미있는 사귐, 사회적 수용, 친밀감과 성적 욕구 충족.

․친구관계 맺는 특징 : 친밀성(사적인 마음 털어놓고 이해 받을 수 있는 관계), 유사성(연령, 성, 취미, 가정 배경 등 유사)

 

 

4. 청소년기의 이성관계

청소년기의 이성관계는 자아정체성 및 친밀감 발달에 중요한 의미 이후 성인기의 본격적 이성관계 및 결혼관계에도 중요한 영향.

 

 

4.1 청소년기의 데이트

대체로 연령, 소속된 또래집단의 기대, 사회적 성숙도 등의 관련되는 요인.

․기능 : 유희의 측면, 자신의 지위인정, 일종의 학습과정, 성에 관한 실습, 탐색, 정체감 형성에 도움. 장차 배우자 선별하고 선택할 수 있는 기회 제공.

․유사성이 높은 이성에 매력 느낌 이는 합의적 타당화라는 개념으로 설명.

 

 

4.2 청소년기의 낭만적 사랑

성인기의 낭만적 사랑(감정의 격정적 반응 불러 일으킴)과 거의 특성 같음.

 

 

 

 

제 4장 교육체제로서의 관점

 

1. 교사와 청소년 이해

1.1 교사의 특성

․학교 교사들이 누구? 학생에게 정서적으로 영향 미치는 교사 있는지. 왜 그런지에 관하 swjd보 수집.

 

 

1.2 학생의 특성

․학생과 교사에 대한 정보 골고루 수집해야.

․학교에 내담자가 아주 싫어하는 교사 있는지. 이성으로 좋아하는 교사 있는지.

․학교에 대한 거부감정 일으키는 요인 다양하지만 교사에 대한 학생의 감정이 그 중 하나.

․내담자가 보편적으로 권위에 대해 저항적 경향인지, 순종적이고 협조적 경향인지 파악.

 

 

2. 학급

2.1 학급조직

․내담자가 학생 조직의 일원인지 아닌지 아는 것 중요.

 

2.2 학급행사

․내담자가 학급 행사 주도, 대표하는 학생인지 소외되는 학생인지 그런 자기의 처지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알아야 함.

2.3 학급분위기와 또래역동

․학급 분위기(담임의 성격, 교육관, 학급운영방침이 거의 좌우→담임의 역량과 노력 필요), 학급에서 내담자의 위치나 입장 이해 필수.

 

2.4 우열반

․내담자가 어느 반에 속해 있는지. 자기의 소속을 인정하고 수용하는지 여부 파악하는 것 중요.

 

 

3. 학교

3.1 지역사회의 특징

․내담자가 사는 지역사회의 특징, 학교의 문화, 규범, 가치 등 파악하는 것 중요.

 

3.2 학교의 계열

․인문계/실업계

 

3.3 교장

․교장이 어떤 교육관을 가지고 있느냐가 학교의 분위기, 문화, 정책에 큰 영향.

 

3.4 학교의 전통

3.5 남녀공학 여부와 친구관계

․남녀공학 어떻게 생각하고 어떤 경험을 하는지 아는 것은 내담자의 이성관이나 이성에 대한 감정과 행동 이해.

 

 

4. 사교육

 

4.1 사교육의 시간량

4.2 사교육의 질과 비용

4.3 사교육에 대한 태도

4.4 학원에서의 친구관계

4.5 학원 교사와의 관계

4.6 학원이동

 

5. 입시제도

5.1 평준화 여부

5.2 내신성적

5,3 대학입시제도의 변화

 

 

 

 

제 5장 상담체제로서의 관점

 

청소년기는 주변 인물(대표적으로 부모)들이 상담체제의 중요한 부분으로 참여하거나 강한 영향력을 미친다는 독특성.

 

1. 청소년 내담자의 상담동기

성인 내담자에 비해 상담에 대한 동기 낮은 경향.

 

 

1.1 상담을 시작하는 동기

1.1.1 상담에 대한 오해나 지식 부족으로 인한 낮은 상담 동기

․상담이란 무엇이며 상담자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무지하기 때문. ․상담동기를 높이기 위해 상담에 대하 구조화 작업(상담이 무엇이며 상담자와 내담자의 역할, 상담이 어떤 틀 속에서 이루어지는지 소개하고 논의하는 과정)

1) 내담자가 상담에 대해 갖고 있는 생각 기대에 관해 알아봄

2) 상담에 대해 갖고 있는 생각 기대를 이해했음을 전달.

3) 상담자의 설명에 대한 내담자의 생각 느낌을 확인하고 질문하도록 함.

4) 상담이 이루어지는 전반적 틀 소개.

 

 

1.1.2 자신의 문제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인한 낮은 상담 동기

․많은 경우 연령에 적절한 가치발달이나 자아정체감 발달이 늦거나 성공경험을 별로 가져 보지 못한 탓에 성취나 발전에 대한 동기 의욕이 전반적으로 낮은 경향.

 

․해결중심 치료에서 방문자 유형.

1) 내담자의 적응상의 긍정적 측면 인정 부각만 시킴.

2) 문제 일부측면(예외적 경우)을 살펴보도록.

3) 무엇인가 할 마음이 있고 도울만한 문제 찾음.

․청소년의 상황과 심정 공감적으로 이해함을 전달.

․내담자에게 관심이 있어 보이는 사항들로부터 대화 터나감.

 

 

1.1.3 자신의 문제에 대한 비관적인 생각으로 인한 낮은 상담 동기

․낙관적 관점 피력하면서 내담자 설득하려고 하는 것은 비효과적.

․우선 진지하게 경청하고 이해하는 태도 중요. 수용적 태도.

 

 

1.1.4 상담에 보낸 주변인물과의 관계나 상황에서 기인한 낮은 상담 동기

․자신의 문제라기 보다는 주변 인물들이나 환겨에 문제가 있다고 봄. 정당한 경우도 多.

․해결중심 치료에서 방문자 유형. 개인적 상담보다 청소년이 불만 느끼고 있는 주변 인물을 함께 상담에 참여시켜 상담하는 것이 더 효과적.

 

 

1.2 상담과정중 변화의 동기를 저해시키는 요인들과 대응책

W. H. Cormier 와 L. S. Cormier

 

 

1.2.1 내담자 변인

1) 상담과정이 내담자의 인지적 능력에 적합하지 않을 때

․보통의 상담의 인지적 수준이 성인에게 맞춰져 있어. 아직 구체적 조작기에 머무르고 있는 청소년 내담자의 경우 어려움.

2) 변화를 위해 내담자에게 필요한 기술이나 지식이 부족할 때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구체적이고 간단히 쉬운 용어로 전달하되 권위적이지 않고 친절하며 부드러운 태도로 전달하는 것 중요. 역할 시연과 피드백 사용. 직접적 훈련 기회 제공.

3) 내담자가 변화의 결과에 대해 부정적인 예견이나 불안을 갖고 있을 때.

․우선 변화에 대한 불안, 예견되는 상황에 대해 표현하도록 → 변화의 결과를 합리적인것과 불합리적인 것을 구분. →불안은 당연한 것 →변화에 적응할 수 있다는 점 이야기.

․작고 사소해 보이는 변화를 먼저 시도해 보도록.

․아무리 작은 노력이라도지지 인정.

 

 

1.2.2 환경적 변인

1) 상담에서 목표로 하는 변화와 환경적 변인이 상치될 때

․가능하다면 언제나 내담자 뿐만 아니라 주변 환경까지 함께 변화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상담의 동기와 효과 높이는 길.

․가정, 또래, 학교, 지역사회 환경등. 내담자는 아직 성장 과정에 있기 때문에 영향 큼.

2) 청소년 내담자 주변의 중요한 인물들이 상담과정에 비협조적일때

 

 

1.2.3 상담자 변인

1) 상담자가 지나치게 개입하거나 지시적일 때

․상담자는 안전한 터로 작용.

․여러가지를 가르쳐 줘야할 입장이기도 하지만 뒤에서 지원하는 조력자로서 역할 더 중요.

․내담자가 스스로의 삶에 통제력 최대한 높일 수 있도록 배려함.

2) 변화 추구의 방법이나 속도가 알맞지 않을 때

․내담자가 미처 준비되기 이전 너무 빨리 변화 시도 위험. 내담자의 준비도 정확히 감지. 작은 단계들로 변화 나눠.

․적합하지 않은 방법을 사용하거나 과제 주는 것 문제

․내담자의 특성과 상황 고려하는 것 중요.

 

 

2. 청소년 내담자와 주변 인물의 영향력

2.1 청소년 상담에 미치는 주변 인물의 영향력

내담자의 주변 인물은 상담에 많은 영향. 특히 부모와 교사가 직접적 영향력.

① 상담자의 이해에 영향 ② 상담의 목표와 과정에 관여

 

2.2 주변 인물의 영향력을 긍정적으로 활용하기

 

 

2.2.1 청소년과의 상담 내용에 관한 비밀보장의 원칙과 한계 합의

2.2.2 부모상담과 부모교육

1) 청소년이 변화되기를 원하고 돕고자 하는 동기 가장 높은 사람 부모이므로 자원 활용. →같은 상담원이 상담

2) 부모가 자녀 문제로 많은 상처와 좌절을 겪었거나 고통을 겪는 경우 많아 부모를 돕기 위해 필요. →다른 상담원이 상담.

2.2.3 가족상담

대부분의 부모는 자녀에게 문제가 있으면 많은 불안과 분노, 상처 경험하고 있음.

2.2.4 교사 등 기타 조력자들과의 중재자로서의 상담자 역할

 

 

3. 청소년 내담자와 상담자 간의 상호작용 체제

3.1 상담자의 영향력을 좌우할 수 있는 내담자의 특성 변인 (p.127-128)

 

3.2 상담자의 신뢰도를 높이는 요인들

․상담은 여러 단계들을 거쳐서 이루어지는 과정이므로 상담의 각 과정마다 이들 중 어떤 요인들이 더욱 핵심적인지를 고려하는 것이 매우 중요.

 

 

 

 

제 6장. 심리검사의 이해와 활용

1. 심리검사의 정의

심리검사는 심리평가 즉 개인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일련의 전문적인 과정에서 쓰이는 도구의 하나이다. -지능검사, 학력검사

(심리검사의 몇가지 특성)

-개인의 대표적인 행동표본을 측정

-행동표본을 표준화된 방식에 따라 측정

-체계적 과정에 걸쳐 이루어져야 한다

-개인간 비교와 개인내 비교를 가능하게 함

-심리검사는 심리측정이다: 심리측정: 개인의 심리적 특성을 적어도 질적으로 분류하거나 수량화하는 과정

 

2. 심리검사의 목적과 기능

1)심리검사의 목적

-개인간의 비교를 통해 개인의 특성이나 행동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인의 자기이해와 문제해결 그리고 건전한 발달을 돕고자 한다

-심리검사 결과의 해석을 통해 수검자는 자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다.

-자신의 특성이나 문제에 대한 이해와 통찰

2)상담장면에서 활용되는 심리검사의 목적 세분화

-임상진단과 자아기능의 평가, 상담전략평가, 상담에 대한 동기 유발

3)학교장면

-학생의 특성진단, 효과적인 학습진단 구성, 진로지도

4)산업분야

선발, 배치, 인사담당과 인사관리

 

3. 심리검사의 유형

-심리적 특성의 측정영역 따라 지적, 정의적, 심리운동기능적 영역으로 나눔

-어떤 형태의 행동을 요구하느냐 하는 것: 최대능력검사와 대표적 행동표현검사

-개별과 집단으로 검사 실시

-자필과 작동적 검사

-검사내용의 구체화 정도로 구조화검사, 반구조화검사, 무구조화검사

*검사자극의 구체화란 검사의 질문이나 내용이 얼마나 수검자에게 명료하게 전달되는 정도

 

4. 심리검사의 선정

-심리검사의 제작과 관련된 측면

-심리검사의 실시와 관련: 실시조건과 적절한 방안이나 방법 명시

-검사의 측정: 신뢰도와 타당도

-검사의 해석적인 측면: 수검자가 의미 있는 해석을 할 수 있어야 함

 

5. 심리검사의 활용

1) 심리검사의 시행

검사실시의 표준화요구, 철저한 사전준비, 검사자와 라포형성, 환경에 대한 통제, 보기문제나 연습문제 제시

2) 심리검사의 채점

수동적 채점방식이나 컴퓨터처리에 의한 채점방식, 주관식 단답형이나 자유반응형 문항

3) 심리검사의 해석과 활용상의 문제점

검사결과의 내면화, 검사활용방안에 대한 목적과 계획수립, 개인면담, 주변사람에 대한 지나친 기대나 신뢰를 갖지 않도록,

 

6. 심리검사의 윤리적인 문제

1) 전문적인 측면: 검사자는 고도의 책임 있는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표준화 심리검사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을 갖추어야 한다.

2) 도덕적인 측면: 검사자는 인간의 권리를 보호해야 할 의무가 있다.

심리결과에 대해 꼬리표를 붙지 않게 하도록 할 것. 사생활에 대한 정보 비밀유지

3) 검사자의 책임측면: 검사를 사용하는 이유와 결과,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부당성을 극소화하는데 필요한 절차를 알고 있어야 할 책임

4) 사회적 측면: 기술적인 측면과 인간적 요소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방법을 터득. 유용성에 초점

 

 

제 7장. 심리검사도구

 

1. 지능검사 및 학력검사

1) 지능검사

-Binet: 최초로 지능검사 개발, 인간의 정신능력은 감각기능이나 운동기능에 있는 것이 아니라 보다 복잡한 정신작용에 있다.

-Wechsler: 지능은 목적을 향해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환경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개인의 집합적 능력이다.

-Thurstone: 지능은 7개의 언어,수,공간,지각,기억,추리,언어유창성의 요인으로 구성

-정보처리 이론: 지능검사의 특정문항이 요구하는 정신과정과 지식이 무엇인지를 분석하여 개인의 지적능력의 요소들을 확인하고 그 요소들을 개발하고 육성시킬 수 있는 기초적인 틀 제공. 인지적 과정, 인지적 구성요소, 인지적 훈련, 인지적 내용 등이 연구의 대상

*지능검사의 분류기준과 목적에 따라..

-일반지능검사: 지능을 종합적 혼합적 합승식으로 측정

특수지능검사: 추리력검사, 기억력검사, 주의력검사처럼 특수한 정신능력을 측정

-언어검사와 비언어검사

-동작검사와 필답검사

-개인지능검사: 타당성과 정확성, 임상적 해석가능성이 장점, 고도의 훈련과 기술 요구

집단지능검사; 비교적 용이하고 경제적, 신뢰성이 떨어짐

2)학력검사

수검자의 학력을 교과별로 측정하는 검사와 독해력, 계산능력, 언어사용능력 등과 같은 기본능력별로 학력을 측정하는 검사가 있다: 기초학력검사, 종합학습능력진단검사

-학력의 개념을 교과 중심보다는 기본능력으로 개별화하여 학력진단과 처방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정보를 얻도록

-전문화 세분화되어야 함: 기초학력검사,종합학력검사,학력진단검사,수학능력검사

-집단용 위주의 검사에서 탈피하여 개인용 검사를 좀더 많이 개발

3) 검사결과의 해석 및 활용

지능지수: 검사를 통해 얻은 점수를 단일한 수치로 환산한 것.IQ

지능지수= 정신연령(MA)/생활연령(CA)*100는 비율지능지수

웩슬러는 편차지능지수 개념 제시: 한 사람의 어떤 시점의 지능을 그와 같은 연령의 집단에서의 상대적 위치로 규정한 지능지수

*주의사항

-지능검사 결과에 따라 수검자들을 유목화 하는 오류를 피함

-지능지수를 단일수치로 나타내는 현행방식에 한계가 있다.

-지능지수를 불변하는 수치로 생각하는 오류를 범해서는 안됨

4) 검사도구

-일반지능검사: 고등학생, 간단한 적성진단, 평균30, 표준편차 8, 소점=정답수-오답수

-KEDI-WISC: 5-15세, 지능측정과 성격검사진단가능, 60-80분 정도, 환산점수. 지능점수산 출표. 미국의 WISK-R을 수정보완, 지능은 언어성 동작성으로 양분하여 측정

-K-WAIS: 성인, 기존의 KWIS와 미국 WISK-R을 수정보완. 60-90분 소요

-기초학습기능검사: 유치원, 초등학생, 아동의 학습수준과 구체적인 개별화 교수안을 짜기 위함. 정보처리, 셈, 읽기, 쓰기영역, 유층표집(학년규준, 연령규준, 백분위규준)

-학습습관검사: 중고생, 학습잠재능력 최대한으로 개선할 목적, 동기, 기술, 잡다 요인군으로 구성, 20-30분,

-학습기술검사: 중고생, 학습기술을 측정진단하고 방법을 개선할 목적, 40분, T점수와 백분 위 점수로 채점,

 

2. 성격검사

1)성격검사

수검자의 성격을 측정하는 검사도구. 성격이란 개념은 독특성과 안정성을 전제함

-문장 완성식 성격검사

-욕구 진단식 성격검사

-자아실현검사

-체크리스트식 성격검사

-투사적 성격검사: TAT, 잉크반점검사, 벤더-게슈탈트 검사

-임상에 기초한 성격검사: MMPI(다면적 인성검사), SCL-90-R(간이정신진단검사)

-통계적 방법에 의해 성격특징 설정: 기질검사, 16PF, CPI

 

2)검사결과의 해석 및 활용

-성격검사는 특성확인형과 유형구분형이 있으므로 취지에 맞게 사용

-단정적 해석을 삼가고 개인을 낙인찍지 않도록 함

-성격검사는 신뢰도와 타당도가 낮은 편. 선호도를 재는 것

-상대적 위치를 나타내는 점수

 

3)검사도구

-MMPI다면적 인성검사: 상담이나 치료에 따라 변화될 수 있는 인성특징의 경향, 징후, 비정상성 또는 이상성을 미리 알아서 사전에 방지하는 목적. 40-45분. 원점수를 규준표에 나와 있는 T점수로 변환.

-표준확성성 격진단검사: 중학생-성인. 학업, 진학 및 성격의 지도와 교정, 치료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피검사와 현실적이면 객관적인 자기이해와 자기 치료에 도움을 주고자 제작. 40분. 기술척도와 임상척도 구분해서 사용. 표준화 성격진단표에 기입.

-MBTI검 사 : 네 가지의 기본적인 선호경향을 밝히는 목적, 교육방법이나 문제해결방법, 자신의 성격유형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도록 도움. 융의 심리유형을 경험적으로 검증하여 감각,직관,사고,감정의 본질적인 기능을 매일사용하고 16가지 성격유형으로 나눔. 외향과 내향, 감각과 직관, 사고와 감정, 판단과 인식, 30분소요. 성별에 따라 검사의 차이.

-MMTIC어린이 및 청소년성격유형검사: 8-13세, 건강한 유형으로 점진적으로 발달하는데 도움, 융의 심리유형에 바탕을 둠, 30분,

 

 

3 흥미 및 적성검사

1) 흥미검사

흥미란 어떤 현상이나 사물에 대한 관심또는 어떤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성향, 흥미의 유무는 학습활동이나 직업 활동에 있어서 성공과 실패를 예견해 주는 중요한 단서.

-학업에 대한 흥미를 측정하는 검사와 직업에 대한 흥미를 측정하는 검사-

-스트롱식 검사: 어떤 직업군의 흥미를 기준으로 해서 어떤 개인의 흥미가 특정 직업군의 흥미와 얼마나 유사한지를 알려준다, SCII검사.

-Kuder식 검사: 직업흥미 검사(구체적인 직업과 흥미를 연결)와 일반흥미검사(유사한 특징을 지닌 직업들을 한데 묶은 직업군과 흥미를 연결)

2)적성검사

적성이란 구체적인 과업이나 어떤 특정한 직업에서의 장래성공가능성을 예언하는데 주안점.

-적성을 논할 때는 미래의 어떤 분야에의 예언이란 속성이 중요한 지표

-적성은 어떤 특정분야나 활동 혹은 영역에서의 구체적인 과업이나 활동과 밀접한 관련.

-적성이란 개념 속에는 지적 특성뿐만 아니라 비지적 특성인 정의적 특성도 포함

-종합적성검 사: 개인이 갖고 있는 특수한 능력 즉 적성을 종합적으로 측정하는 검사로소 요인분석에 의해 도출된 요인에 따라 여러 개의 하위검사로 나누어 적성을 측정하는 방법과 직업의 종류에 따라 요구되는 직무분석을 토대로 특정한 직무에 필요한 적성을 종합적으로 측정하는 측정하는 형태로 대별.

-특수적성검사: 시각능력검사, 청각능력검사, 운동 및 수공능력검사, 기계적성검사, 사무적성감사와 같은 특별한 능력을 측정하는 검사와 직업적 능력검사, 예술적성검사가 있다.

 

3)기타 정의적 검사

기타 정의적 검사에는 자아개념거사와 가치관 검사가 포함

-자아개념검사: Fitts식 자아개념검사, Coopersmith의 자아존중검사(SEI), Long과 Ziller, 그리고 Henderson의 자아-사회상징과제검사(SSST), Combs와 Soper의 지각점수검사(PSS)

-가치관 검사: 한 개인의 가치관을 측정하고자 하는 검사로서 자연속의 인간의 위치, 인간대 인간의 관계, 인간대 자연의 관계에 있어서 바람직한 것과 바람직하지 않는 것에 대한 일반화되고 조직화된 개념으로서 활동에 영향을 주는 것이다. 대인가치관검사.

 

4)검사결과의 해석과 활용

흥미검사: 다른 심리검사에 비해 검사의 결과 해석이 용이함, 신뢰도가 낮은 편,

적성검사: 직업에서의 성공여부를 예언, 개인이 어떤 학과나 직업분야에 필요한 적성을 갖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도록 함, 특정점수가 높다고 반드시 성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님을 명심.

 

5)검사도구

-흥미검사: 중고생, 학습동기 자극하고 성취로 유도하는 자료로 활용

-직업흥미검사: 중-일반인대상, 직업안정계획에 중요한 개인의 직업흥미를 정확하게 측정평가. 40분, 3개의 반응 문항으로 구성

-진로 및 적성탐색검사: 13세 이상 아동 및 성인대상, 직업적 성격유형을 찾아내고자 함.

10-12시에 검사 실시, 40-50분 소요, 긍정반응지수, 변별도지수, 일관성지수가 제공

-진로흥미 .적성검사: 초등학생-고등학생대상, 자기이해를 통한 진로탐색가능. 단과대학별로 나누어져 있는 전공,학과의 구별에 따라 형식과 내용 이룸.

-진로성숙도 검사: 중2-고등학생대상, 태도검사(계획성, 독립성, 결정성)와 능력검사(직업세계이해능력, 직업선택능력, 합리적인 의사결정능력), 45-47분 소요.

-진로적성진단검사: 중 고등학생, 자기이해를 통한 진로결단에 도움, 원조와 지도의 자료.

진로조사, 직업흥미검사, 성격검사로 구성, 중학생 35분, 고등학생 80분 소요

-자아개념검사: 학생개개인의 성격적 특징을 이해할 수 있는 자료제공, 생활지도활동의 성과을 평가하는 기초자료, 100개의 자기진술 내용, 20분소요,

-자아개념진단검사: 중고등생, 개인의 자아개념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앞으로 자아개념이 이상적이거나 부정적인 방향으로 발달할 가능성을 미리 알아내 미연에 방지하는 선도책 시도.

검사1: 일반자아개념, 중요타인자아개념, 정의자아개념 검사2: 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예체능

70-80명 넘지 않도록 하고 40-50분소요. 변산성?확신성척도.

-개인가치관 검사: 고등-성인. 개인의 심리적 조직을 체계화하여 행동의 통일을 이룩하고 안전을 유지하기 위하여 자극이 필요. 실용,성취,다양,결단,규칙,목적지향성. 보편적으로 집단별로 실시. 60명 이내로 2-3교시에 실시. 백분위 점수(94-99: 아주 높음, 70-93: 높음, 32-69: 평균수준임, 8-31:낮음, 1-7: 아주낮음)로 5등분.

-대인가치관 검사: 고등-성인대상. 자신을 바르게 이해하고 원만한 대인관계나 사회생활을 해나가는데 중요한 지침마련. 지대성,동조성,인정성,독립성,호의성,지도성으로 구성. 60명 이상이면 검사보조원을 둠. 시간제한 없음. 백분위점수를 5등분함.

 

 

 

제 8장. 관찰을 통한 이해

 

사회적의사소통: 언어적 통로(말과 글), 비언어적 통로(신체행동).

*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중요한 기능

-정서를 표헌

-상대방에 대한 태도를 전달

-말로 전달되는 내용을 보조하고지지

-자기표현의 기능

-사회적인 의식의 기능담당

*모리스: 비언어적 행동을 크게 동작, 재스추어, 신화등으로 구분

*아자일은 신호들을 보다 세분된 유목으로 분류: 공간적 행동, 냄새, 몸동작, 비언어적 음성, 신체접촉, 얼굴표정, 응시행동, 의상, 외모, 자세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전달과정

 

가의 심리상태-> 비언어적 신호(행동)-> 나의 심리상태

(부호화) (해독)

 

*언어행동과 비언어 행동

-언어행동: 말이나 글 또는 낱말이나 글자를 의미하는 제스추어 등으로 구성된다. 말은 복잡한 비언어적 행동과 신호들을 동반한다.

-비언어적 행동: 언어행동의 박자 음조 등 작시적인 특징들에 해당하는 비언어적 신호

 

*의사소통 신호의 의도성: 의사소통은 목표지향 행동이며 부호를 이해할 타인이 있음.

-의도의 개입여부 판단: 조건의 변화에 따라 그 신호도 변형되는가 또는 효과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그 신호가 반복되는가를 확인하는 것과 신호를 보내는 사람이 그것을 받는 사람으로부터 정확한 반응을 얻어내기 위하여 신호를 여러 가지로 변화시키고 있는가를 점검하는 것.

-비언어적 행동: 자발적인 정서표현(비언어적 행동) + 정서를 통제하려는 시도(행동의 통제

 

*의식적 행동과 무의식적 행동

의사소통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의사전달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언어행동에 대해 모두 다 의식하고 있는 경우는 드물고 별도의자극단서가 없는 한 대부분 비언어행동에는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지 않으므로 비언어적 신호를 보내는 사람도 그것을 전달받는 사람도 그 신호에 대해 무의식적으로 됨.

 

* 정서

비언어적 행동은 사람의 정서를 표현하는 통로이며 정서는 느낌과 그에 따르는 사고, 심리적이며 생리적인 상태, 그리고 행동을 주도하는 힘이라는 식으로 폭넓게 정의

1차정서: 분노 슬픔 공포 즐거움 놀람 역겨움 행복

2차 정서: 사랑 당황 조롱 죄의식 기쁨

3차 정서: 세 가지 정서가 결합된 경우

 

* 상담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상담 장면은 비언어적 신호와 행동들을 내담자의 내면세계에 접근할 수 있는 통로제공. 핵심적인 심리역동의 주제. 전문적인 훈련 필요-> 첫 만남이 이루어지는 순간부터 끊임없이 내담자를 관찰하고 그의 내면을 이해하려는 활동지속.

 

 

1. 얼굴표정과 정서

-얼굴은 비언어적 방법으로 의사를 소통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도구. 손쉬운 관찰가능. 기분이나 감정을 얼굴을 통해 전달하고 사회적 기능이 뛰어난 사람일수록 얼굴표정을 통한 메시지를 판독하고 전달하는 능력이 정확함.

1)얼굴표정으로 식별가능한 정서

엑크만: 행복, 놀람, 슬픔, 공포, 분노, 역겨움/경멸 등 여석개 군의 감정은 변별가능

-얼굴표정: 흥미, 수치, 고통, 소스라치게 놀람, 종교적인 흥분, 당황함, 의문표시

2) 얼굴표정으로 표현되는 정서의 측정

-근육조직의 긴장도를 측정하는 방법; 근전묘사법(EMG)를 사용.

-시각으로 판단 가능한 얼굴의 움직임으로 정서를 측정하는 방법: 버드스위텔(얼굴표정을 만들어내는 기본 요소로 32개의 운동근 존재), 얼굴에 나타난 정서 채점 기법(FAST) 도구.

애크만과 후리젠(얼굴에 나타난 정서를 부호화하는 방법 FACA 개발)

3)얼굴표정과 정서

행복, 슬픔, 놀람, 공포, 분노, 역겨움

4)상담에서의 얼굴표정과 정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언어내용을 따라감과 아울러 언어표현과 동시에 순간순간 변화하는 내담자의 얼굴표정을 상세히 관찰할줄 알아야 함. 이런 노력은 상담의 효과에 좋은 영향임.

-이끌려는 기색: 시선이 직접적 사교적, 얼굴은 이완되고 관심을 보임.

-고양된 기색: 활기 있고 흥분되고 각성된 표정을 지으며 긴장되고 단호하고 확고

-비난하는 기색: 비웃는 심각한 싫증난 거부하는 불쾌한 짜증난 좌절된 표정

-의심하는 기색: 비참한 슬픈 낙심한 고통스런 주저하는 기색

-위축된 기색: 수동적인 주의, 근심스런 우울한 긴장된 불안한 낙심한 표정

-순종의 기색: 무표정, 졸린 눈, 조용한 쳐진 듯한 냉정하고 평화로운 표정

-협동의 기색: 능동적으로 주의기울임. 강렬한 시선으로 상대방에게 몰입

-배려의 기색: 상대방에게 능동적 주의를 기울임. 관심,행복어린,사려깊은 표정

 

2. 응시행동

-얼굴을 구성하고 있는 여러 요소 중 메시지 전달에 가장 많은 역할을 하는 것은 눈이며 눈은 시선접촉, 눈깜박임, 동공의 확대와 축소, 습기를 머금은 정도 등을 통해서 의사소통기능을 수행. 내담자의 언어반응이면의 의미를 즉각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신뢰로운 단서

1) 응시행동의 기능

-정보제공: 자신의 선호도 표현. 주의집중의 정도에 대한 정보를 제공. 사회기능과 정신건강 수준. 신뢰성 판단의 준거. 감정의 정도가 전달.

-상호작용조절: 응시행동은 상호작용을 조절하고 통제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대화도중 동시에 눈이 마주치는 것을 응시생동의 동시성이라 함

-친밀감의 표현: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이 접근하는 경우 호의적인 평가를 받을 경우 따뜻한 언어반응을 받을 경우에는 응시행동 증가

-사회적 통제: 사람을 설득하려고 할 때 다른 사람과 우호적인 관계를 맺거나 아첨하려 할 때도 응시행동 증가. 의도적으로 상대방을 속이려고 하는 경우에는 응시행동 많아짐. 사회적 힘의 관계를 나타냄. 시선의 회피는 복종과 양보를 타나냄.

2)상담의 실제와 응시행동

응시행동은 시선접촉이다. 관찰이 가장 용이하고 순간적인 상호작용 효과가 크기 때문. 긍정적인 정서상태에 있을 때 응시수준이 높음. 동공의 확대(놀람이나 관심)와 눈깜박임(흥분이나 불안)은 응시행동의 다른 면.

( 코미어와 코미어)

-시선접촉이 잘 일어날 때 : 거리가 멀 때, 편안한 주제 논하고 래포형성될때

-시선접촉이 잘 일어나지 않을 때: 거리가 가깝고 불편한 주제 논하고 관심이 없거나 무언가를 감추려하거나 듣기보다 말할 때

(톰킨스와 멕카터)

-흥미, 흥분, 즐거움, 스트레스, 걱정, 두려움, 공포, 부끄러움, 화- 분노

(코미어와 코미어)

-직접적인 시선접촉

-지속적인 시선접촉의 회피

-시선을 아래로 향함

-어떤 대상에 시선을 고정

-눈동자를 재빠르게 움직임, 눈썹이 실룩거림

-눈물

-눈동자의 움직임

-동공확대

 

3. 목소리(부차언어)

목소리는 성량, 음의 고조, 발음 속도, 언어 유창성 등을 포함

1) 목소리의 기능

-목소리를 통한 언어단서가 상담에서 중요한 이유

상호작용을 유지, 내담자의 심리상태파악, 정서상태 파악: 일반적으로 내담자의 불안과 불편감이 높을수록 말을 더듬는다든가 언어유창성에 장애가 생기는 등 언어상의 실수가 잦아짐.

2) 목소리와 정서상태

기쁨, 슬픔, 우울, 불안, 공포, 분노

3) 목소리와 성격 및 대인관계

외향과 내향, 정신분열증, 우울증, 신경증 에딩톤: 음색과 성격의 관계 나타냄, 친근감, 적대관계, 지배적, 순종적인 자세의 목소리는 차이가 있음. 말의 억양도 설득력과 신뢰성에 여향을 줌.

4) 상담의 실제와 목소리(부차언어)

(코미어와 코미어); 목소리의 특성과 관련하여 내담자의 상태를 파악하는 실례 제시

- 속삭이거나 거의 들리지 않게 말할 때: 말의 어려움

- 목소리의 고저가 변화: 주제가 미묘한 정서반응 일으킴

- 말을 더듬고 머뭇거리고 실수: 주제에 대해 민감하거나 불편

- 넋두리를 하거나 혀짤배기 소리: 의존성과 자신의 정서 강조

- 천천히 소리를 내다가 속도를 빠르게 변화: 주제 민감, 정서적 의미 다름.

 

4. 자세

- 자세는 몸이 취하고 있는 모양이며 몸동작이 머리 손 발등 신체 일부분의 움직임을 가리키는 것이라면 자세는 신체 전체가 취하고 있는 규모 큰 모양을 의미한다.

1)자세의 기능

정서상태와 상담자에 대한 태도를 알 수 있고 내담자의 자세를 통해 대인관계양상 파악

2) 자세의 관찰

자세의 표현방식에 관한 것과 자세의 표현을 해독하는 것으로 구분

기대는 방향, 팔, 머리, 다리에 따라 관찰 가능

3) 자세와 정서

자세를 통해 이완 긴장 각성의 정도를 알 수 있음. 불은 내담자의 모습을 녹화하여 분석.

4) 자세와 대인관계 태도

지배와 복종. 호의 매력 개방적 태도 역시 자세에 의해 표현. 대화하는 사람들이 서로 유사한 자세를 취하고 있는 것을 자세반향이라고 하는데 이대는 레포가 형성되었다. 모리스는 자세반향도는 동작합치 현상을 치료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지적.

5) 상담의 실제와 자세

(코미어와 코미어는 자세의 특성과 관련하여 내담자의 상태를 살피는 실례제시)

-어깨 으쓱: 불확실, 양가적

-몸의 기울임: 관심이 높거나 주의 집중, 그리고 개방적

-팔로 가슴을 싸안음: 회피, 싫어함

-다리를 꼬았다가 품: 불안, 우울

-몸전체의 삐둟어짐: 자신의 비 개방적 교류

 

5. 제스추어

-제스추어는 머리 손 발등 신체 일부분의 움직임임. 의사를 교환할 뚜렷한 의도를 가지고 자발적으로 행하는 신체동작을 의미.

1)제스추어의 기능

- 상징동작: 한두마디의 단어나 구절로 해석될 수 있는 몸동작으로 간단한 손동작을 의미, 은밀한 의미전달, 당황시키고 싶지 않을 때, 특별히 어떤 것을 강조하고 싶을 때 사용.

- 예시동작: 언어로 표현된 것을 예증하는 기능을 하는 것으로서 말과 직접 연결되어 있는 동작.

-라이스보로: 제스추어를 사용하여 사물을 설명하는 것이 시간이 적게 걸리며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내용일 때 제스추어가 더 유용함.

2) 제스추어와 정서

- 굴을 통해서는 유쾌- 불쾌의 정서표현, 손이나 발을 토해서 이완-긴장의 정서 표현

-주먹을 흔드는 것: 분노, 화가남

두손을 함께 꼬는 것: 불안, 긴장

얼굴을 만지는 것: 부쁘러움, 수줍음

손바닥을 보이고 머리를 숙이는 것: 복종, 양보

하품: 지루함, 따분함

-월프는 손동작으로 표현되는 정서상태 제시

극단적인 억제, 우울, 고조된 정서, 불안

3) 상담의 실제와 제스추어

코미어와 코미어는 제스추어와 관련하여 내담자의 상태를 파악하는 실례 제시

-떨며 안절부절 못하는 손: 불안 분노

주먹을 쥐어보이거나 손을 꽉 마주잡음: 불안 또는 분노,

머리카락을 비틀고 손가락을 두드림: 혼란, 지루함, 불편, 표현하지 못한 정서

머리를 숙이고 턱을 가슴께로 잡아당김; 슬픔, 걱정

 

 

 

제 9장. 공감적 이해

 

1.공감적 이해의 의미

로저스의 정의: 공감은 다른 사람의 내적인 준거 틀을 정확하게 그것의 감정적인 요소와 거기에 관련된 의미를 마치 사실을 망각함이 없이 자신이 그 사람인 것처럼 지각하는 상태

박성희: 상대방의 눈으로 보는 것처럼 보고 구로 듣는 것처럼 듣고 코로 냄새 맞는 것처럶 냄새 맡고 혀로 맛보는 것처럼 밭보고 피부로 감각하는 것처럼 감각하는 것을 말함

 

-생각, 느낌, 행동의 하나 됨이 강조, 감정 이입적 이해

관찰된 공감: 상담관계나 여타 조력관계에서 도움을 주는 사람의 공감

지각된 공감: 의사소통 요소로 간주되어 관계 속에 포함되어 있는 당사자들에 의해 평가

-공감을 개인의 성격이나 지속적인 성향으로 봄

특성공감: 상대적으로 안정된 성격의 차원

상태공감: 특성공감이 행동으로서의 공감이라면 특성공감은 성격으로서의 공감

-하위요소는 인지요소, 정서요소, 의사소통 요소로 구분

-공감은 상대방에게 침투해 들어가는 도구로 정의되기도 하고 성장을 촉진하는 분위기로 정의되기도 함. 상대방을 이해하기 위한 동기에서 시작되는 일종의 목적지향 행동인데 이를 기제하고 하고 도구는 수단이라고 한다.

-생물학적 입장: 공감을 정서반응으로 정의 하는 경우

학습론: 인지관정으로 정의하는 경우

 

1) 달과 공주

상대방을 이해하는 첫 단계는 상대방이 말하는 바의 의미를 정학하게 파악하는 것. 정확한 공감적 이해를 하려면 그 만큼 상대방이 사용하는 낱말의의미, 그 낱말에 담겨 있는 개인적 분위기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한다. 특히 문제 상황과 직결된 내담자의 진술은 하나하나정밀하게 검토. 절대 서두르지 말것.

2) 남자와 파리

서로 같다는 존재하에 출발해서 상대방이 전개하는 논리를 있는 그대로 존중하고 그것을 충실히 따라가는 것.

-설득: 증거와 논리를 동원하여 주인공의 상상이 얼마나 터무니없는 가를 증명하고 설득

-주인공의 상상이 야기한 문제를 주인공의 논리에 어울리는 방법으로 풀어내는 것

-공감적 이해가 갖는 중요한 특징: 내담자의 논리에 관한 한 가치판단과 공감적 이해는 상극관계에 있다는 점. 내담자의 논리를 진지하게 들어주는 만틈 중요하는 것이 내담자의 논리를 확장, 발전시키는 것. 상담자를 통하여 내담자 스스로 자신을 객관화시켜 볼수 있는 기회를 가지는 것 자체가 문제해결의 단초가 될 가능성도 간과해서는 안됨.

3) 공주의 장신구

-상담자의 공감적 이해를 통해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논리를 객관화시키고 그 결과 자신의 현실성 없는 주장 자체를 철회하는 것 역시 훌룡한 문제해결방식의 하나이다.

-공감전략: 내담자가 원래 자신이 의도했던 목적을 달성으로써 소망을 성취하는 것이고 자신의 주장하던 논리의 모순을 깨닫고 스스로 자기논리를 페기하는 것.

-> 대화하는 상대방이 사용하는 낱말의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일, 상대방의 엉뚱한 논리를인정하고 존중하는 일, 그리고 상대방의 논리를 확장, 발전시키는 일 등이 공감적 이해의 핵심 구성요소: 로져스가 제창한 인간중심 상담학의 핵심개념이 바로 공감적 이해라는 것은 이점에서 입증. 내담자와 정서적으로 함께 하는 것 은 공감적 이해의출발점이자 배경이고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 내담자의 내면세계를 공감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인내와 끈기를 갖고 순간순간의 상담과정에 몰입.

 

2. 공감적 이해를 돕는 방법

1) 핵심용어와 낱말의 이해

내담자가 사용하는 용어들의 의미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 내담자 개인이 부여한 독특한 의미, 느낌, 분위기등 내담자의 주관적 의미를 파악. 자기 틀을 버리고 내담자 속으로 들어가는 첫걸음.

2) 고유논리의 이해

내담자의 내면에서 진행되는 논리(상상, 환상, 생각 등을 포함하여)를 이해하는 것.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 상담이론에서 정의하고 있는 합리성의 기준이 철저히 개인의 정신위생에 맞추어져 있다는 것을 상기할 필요가 있음. 내담자의 논리 전개 방식을 잘 이해하고 그 논리에 다라 자유자재로 사고를 전개시킬 수 있도록 익숙해져야 함.

3) 습관언어의 이해

내담자의 말을 들으면서 내담자의 언어 사용 습관을 재빨리 인식. 내담자의 사고와 느낌의세계를 간접 경험하는 기회 제공. 친근하고 편안한 자세로 다가올 수 있는 기회제공

4) 감각 언어통로의 이해

상황과 여건, 개인의 특성에 따라 활용되는 감각의 종류가 달라짐. 감각통로가 일치하면 상담자는 내담자 내밀하게 느끼는 여러 가지 주관의 세계에 대한 탐색을 보다 쉽게 해결해 낼수 있음.

5) 주의집중 행동을 통한 이해

내담자의 내면세계를 이해하는데 필수 불가결한 요소로 기능할뿐 아니라 내담자에게 그의 말을 열심히 듣고 있다는 메시지 전달하는 역할. 의미전달의 70%이상이 비언어적 행동을 통해 이루어짐. 아이비와 그의 동료들은 집중행동을 네가지 차원으로 구분: 시선접촉, 신체언어, 음성의 질, 말의 내용 따라기

 

3. 공감적 이해의 전달

-내담자와 동일한 용어 사용하기, 감각 언어 통로 일치시키기 등의 언어 반응, 시선접촉, 각종 신체언어, 음성의 질등 비언어 반응들은 모두 공감을 전달하는 좋은 방법들

- 장단 맞추기로 요약되는 반응: 내담자의 신체반응, 정서반응, 지적 반응

-로져스: 고감을 하나의태도로 봄. 공감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전제하는 접근. 공감교육을 전체적 총체적 경험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습득되는 과정.

-트루왁스와 카크후프: 관찰과 측정이 가능하고 수량화할 수 있는 조작적 기능으로 공감을 정의. 공감은 의사소통 기능에 해당. 공감을 관점(역할)취하기의차원에서 정의.

키페, 골드스타인: 요소주의입장: 지각요소, 공영요소(정서요소), 분석요소(인지요소), 의사소통요소 등. 분석적, 요소주의적 표현 기능의 훈련을 통해 인위적으로 주입하는 과정

1) 대인간 상호작용 관계에서 공감적 이해 척도

-수준1: 내담자 자신이 표현한 느낌과 경험을 상담자가 제대로 의사소통하지 못하는 경우

-수준2: 내담자가 의사소통한 내용 중 주목해야 할 정서를 빠뜨렸을 경우

-수준3: 동일한 정서와의미를 주고받은 경우

-수준4: 상담자가 더 깊은 수준에서 감정을 표현

-수준5: 더 깊은 수준의 느낌을 정확하게 표현해주고 내담자의 자기 탐색이 심도 깊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경우.

2) 대인관계 생활 실험실

-이간에 의하면 공감적 이해라는 말은 식별하는 기능과 의사소통하는 것

-이간은 카크후프가 제시한 정확공감에는 기본수준의 정확공감과 심화수준의 정확공감이 포함되어 있다고 주장. 기본수준의 정확공감은 이해한 바를 그 사람에게 의사소통해주는 것이고 심화수준의 공감은 내담자가 암시한 것이나 말하지 않은 것 분명하게 표현하지 않은 것 까지 도달하는 것.

 

 

제 10장. 질문을 통한 이해

-상담면접에서 가장 흔하게 활용되는 면담도구는 바로 질문

-질문에 대한 포괄적 지식을 가져야함

1. 질문의 목적

-양미경(1992)의 질문의 목적: 학습자가 지닌 현재의인지구조 특성과 수준을 알아보려는 것, 학습자의 사고를 자극함으로써 높은 수준의 구조를 지니도록 유도하기 위함. 모데링 효과를 지니려는 목적.

-예시적 질문은 내담자의 수준에서 제기할 수 있는 바람직한 질문을 상담자가 대신 제기하여 보임으로 내담자의 심리과정을 자극하고 아울러 질문을 던지는 방법에 대한 본보기 제시

-어떤 동기에서 질문하고 있는 지 분명하게 파악. 내담자에 대한 배려. 내담자 중심상담에서는 질문은 가능한 삼가도록 함.

2. 질문의 분류

의미차원: 질문자가 요구하는 정보의 유형을 상세화 하는 범주

실용차원: 질문의 목적을 상세화하는 범주

의사소통의 차원등: 상호작용의 속성을 평가하는 하위 범주들로 구성

3. 질문의 기능

- 바람직한 기능: 개방질문은 상담자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항들에 대하여 내담자의 생각과 느낌을 터놓을 수있도록 함. 닫힌 질문은 특정한 세부 정보에 초점을 두고 중요사항들에 대해 점검.

- 부정적인 기능: 상담자를 특별한 힘과 책임감과 권위를 가진 인물로 투영. 내담자의 방어적인 태도. 지나친 질문은 내담자의 의존성 자극함

4. 질문의 형식

1)열린 질문

한마디 이상의 반응을 요구.

왜?의 반응: 방어적으로 자기 행동의 이유를 둘러댐. 역으로 대드는 반응. 행동한 이유를 포장해서 설명하는 반응.

상담자는 왜라는 의문사가 담긴 질문을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

2)닫힌 질문

예 또는 아니오 로 답해질 수 있는 질문.

내담자의 언어를 통제하고 조정하는 도구로 활용.

이 방향으로 변화하겠습니까? 저 방향으로 변화하겠습니까?는 효과가 한층 큼.

3) 혼합질문

내담자의권리를 존중하는 다소 유연한 질문. 상대방의 의지를 포함시켜 질문.

래포가 충분히 형성된 후 질문하는 것이 바람직함. 아동과 청소년에게는 부적합.

4) 간접질문

의문부호로 끝나지 않지만 실제 내용은 상대방에게 무엇인가를 묻는 것.

충분히 래포가 형성된 후 사용

5) 가상질문

내담자가 가지고 있을 법한 갈등, 가치관, 사고, 느낌들에 대해 탐색할수 있는 질문.

 

5.질문의 내용

1)문제행동 이해하기

정서상태, 신체반응, 행동, 생각, 신념 및 자기 대화, 문제가 발생하는 맥락, 인간관계.

2)문제행동의 유발요인 알아내기

문제행동이 일어나기 전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선행사건과 문제행동의 단서를 찾는 일, 그리고 현재까지 문제행동을 지속 강화하는 요인을 찾아내는 일.

정서, 행동, 인지, 맥락, 관계영역

3) 문제행동의 결과 알아내기

문제행동의결과에 따라 내담자의 문제 행동이 유지, 강화되거나, 아니면 약화, 제거될 수 있음. 내담자 특유의 보상 또는 처벌 패턴을 상세히 점검하는 것이 바람직함.

정서, 신체반응, 행동, 인지, 맥락, 관계영역

4) 문제행동에 따르는 부수 이익확인하기

돈, 중요타인으로부터 얻는 관심, 성급한 욕구 충족, 책임 회피, 안전, 통제 등.

5) 이전에 시도했던 문제 해결 노력 탐색하기

상담자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담자가 지금까지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정보를 얻어야하고 문제해결 전략이 바로 문제임. 잘못 활용된 해결 전략들을 찾아내고 이를 치료의 대상으로 삼을 것.

6) 내담자의 적용기능, 강점 및 자원 찾아내기

-행동사의 강점과 문제해결 기능

-인지적 적응 기능

-자기통제 및 관리기능

7) 문제에 대한 내담자와 지각 탐색하기

내담자의 입장에 서서 사태를 지각하는 것

8) 문제의 빈도, 지속시간, 심각성 확인하기

내담자의문제가 내담자의 일상생활 기능에 얼마나 강하게 영향을 미치는 지 점검.

면담 초기에 정보를 수집.

 

6. 질문시 유의사항

1) 내담자에게 질문에 대한 준비를 시켜라

2) 질문에 너무 의지하지 마라

3) 내담자의 관심사에 적절한 질문을 하라

4) 민감한 부분은 조심스럽게 접근하라

5) 이중질문을 하지 마라.

 

 

 

 

제 11장. 행동관찰을 통한 이해

 

1. 행동관찰의 의미와 목적

1.1 수동행동과 작동행동

● 수동행동: 어떤 선행하는 자극에 의해서 부득이 일어나는 행동. 어떤 특수한 행동은 반드시 어떤 특수한 자극에 의해서 추출되는 것이며 항상 자극이 행동(반응)을 앞선다.

● 작동행동; 인간이 ‘수의적’으로 하는 행동으로서, 인간의 행동이 환경에 작용한다는 뜻. 반응의 결과가 그 반응이 앞으로 일어날 확률을 좌우. 어떤 행동의 결과가 만족-더 자주 행동. 어떤 행동의 결과가 불만족-덜 행동.

1.2 행동관찰의 내용

● 3요소:

1)행동의 선행사건

2)행동 발생 당시의 내외적 조건

①행동이 일어날 당시의 환경(외적 조건),

②개인의 생리적 상태(내적 조건),

③개인의 인지적 자기 지시적 지각 패턴(내적 조건)

3)행동의 결과

● 행동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내용

1)변화시키고 싶은 행동 자체의 빈도나 정도

2)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선행사건

3)행동발생 당시의 내외적 조건 및 사건

4)행동이후의 결과

1.3행동관찰의 목적

1)정보수집 2)문제진단 3)목표달성 정도를 평가하는 준거 마련 4)동기화의 촉진

1.4행동관찰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동기수준 2)표적행동의 가치 3)표적행동의 유형 4)목표와의 관련도 및 강화 5)자기관찰의 시기 6)관찰/기록 도구 7)관찰되는 행동의 수 8)자기관찰의 빈도와 연속도

 

2. 표적행동의 선택

2.1목표의 상세화와 구체화 : 목표를 세분화하고 구체화(하위목표)하여야 표적행동의 선택이 용이하다.

2.2표적행 동의 선택: 반드시 상담자와 내담자가 함께 의논하여 결정하여야 한다. 내담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가능한 긍정적인 행동을 표적행동으로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 내담자가 직접 행동관찰을 하는 경우, 관찰초기-한 가지 표적행동만 선택하여 관찰, 익숙-표적행동의 수를 증가시켜 관찰.

 

3. 표적행동의 관찰과 기록방법

3.1관찰과 기록의 시기

1)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감소 혹은 제거하려면-표적행동 이전의 관찰 기록이 효과적

2)바람직한 행동 증가시키려면-표적행동 이후의 관찰 기록이 효과적

3)관찰과 기록이 목표달성에 저해되어서는 안됨

4)목표달성에 방해되지 않는 범위 안에서 행동이 일어난 시각과 근접한 시점에 관찰 기록해야.

3.2관찰과 기록의 방법

; 표적행동의 종류와 특성 및 목표에 따라서 적합한 방법 선택

● 관찰기록의 종류

1)빈도 2)지속시간 3)잠재기간 4)분량 5)강도

3.3관찰기록의 지속성

1)시간표본 기록법 2)지속적 기록법

 

4. 행동관찰의 활용

4.1행동관찰 결과의 정리-그래프나 도표로 정리

4.2행동관찰 결과의 공개-주변사람들에게 공개하여 행동변화를 더욱 가속화시킴.

4.3행동관찰 결과의 분석-변화의 정도 평가

 

 

 

제 12장. 환경평가를 통한 이해

 

1. 환경평가의 주요 영역

1.1 가정환경

1)가정의 물리적 환경 2)가족의 구성 3)가족구성원들 각각의 개인적 특성

4)가족구성원들의 특성의 조합 5)가족관계 6)부모의 교육적 역할

7)확대가족과 가족의 관계

1.2 또래환경

1)준거또래집단 2)소속또래집단 3)또래집단의 다양성 4)또래집단의 역동

5)또래집단의 행동규범

1.3 학교환경의 평가

1)학교의 지위환경 2)학교의 구조환경 3)학교의 심리적 과정환경

1.4 학교환경의 평가

1)일터와 일의 지위환경 2)일터와 일의 구조환경 3)일터의 심리적 과정환경

1.5 지역사회환경의 평가

1)지역사회의 물리적 환경 2)지역사회의 구조환경 3)문화적 환경

4)지역사회간의 관계 5)지역사회와 일차적 환경들간의 관계

 

2. 환경평가의 방법

1) 청소년과의 면접 2)청소년 주변 사람들과의 접촉 3)현장방문 4)설문지나 다른 도구(가계도, 그림검사, 인간망 지도)의 활용

 

 

 

 

제 13장. 청소년 이해의 절차

 

1. 내담자의 기본 기능 평가

1.1 신체(건강) 기능

1)내담자가 질병의 영향하에 있는가?

2)수면을 제대로 취하는가?

3)영양섭취가 적절한가?

1.2 학업기능(성인의 경우, 직업수행기능)

1)지능을 비롯한 학업적성을 고려해 볼 때 학업성적이 어떠한가?

2)최근에 학업성적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했는가?

3)학업수행에 대한 기대가 합리적인가?

4)학교 및 학업에 대한 태도와 행동에 이상은 없는가?

5)학업성적 조사

1.3 대인관계 기능

1)친구가 있는가?

2)친구가 누구이며, 함께 무엇을 하는가?

3)기초적인 대인기술을 가지고 있는가?

4)학교에서 따돌림받는 입장인가?

1.4 가족기능

1)내담자의 호소문제와 관련이 있는 가족부터 시작하라.

2)내담자의 가족이 내담자의 문제극복에 도움, 지원, 지지의 역할을 할 수 있는지 평가

3)각 가족원의 기능을 별개로 평가

1.5 여가기능

1)여가로부터 즐거움, 재미, 보람, 긴장이완, 기쁨을 경험하는지 알아보아야.

 

2. 자살가능성의 평가

1)자살 수준: 생각수준, 행동수준

2)자살을 행동으로 옮길 가능성이 높은 경우: 자살생각이 잦고, 자살방법이나 상황에 관한 생각이 구체적이고, 자살방법에 대한 실천적 준비가 있고, 전에 자살기도 경력이 있는 경우

3)자살가능성의 평가: 상황적 맥락속에 자연스럽게 질문

 

3. 접수면접의 내용

1) 접수면접에 관한 기본정보-접수면접의 날짜, 내담자의 이름과 생년월일, 접수면접자의 이름, 지도감독자의 이름 등

2) 호소문제: 상담소에 찾아온 목적 및 배경. 문제발생 시기, 상황적 혹은 생물학적 배경, 문제 발전 경로, 현 상태와 심각도

3) 현재 및 최근의 주요 기능 상태: ‘현재 어떠한가’, ‘지난 1년간 어떠했는가’

4) 스트레스 원(原): 스트레스를 주는 원인

5) 사회․심리적 지원

6) 호소문제와 관련된 개인사 및 가족관계

7) 외모 및 행동

8) 진단평가 및 면접자 소견

9) 상담자 배정에 필요한 정보

 

 

출처: 창골산 봉서방 원문보기 글쓴이: 봉서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