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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집단상담

에반젤(복음) 2020. 10. 31. 19:00

청소년 집단상담

 

 

집단상담

1.1 청소년 집단 상담의 특성
청소년들은 누구이며 무슨 기대와 목적으로 집단 상담에 참여하는가? 청소년들은 그들의 발달 과정상 많은 요구가 있다. 그들은 잠재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며, 대인 관계를 원만하게 형성하고 유지하려 한다. 자신의 장래 진로를 결정하고 준비하기 위하여, 자신의 정체를 확립하려 한다. 낯선 환경에 잘 적응하고 자기를 부정하고 비하시키는 사고, 느낌, 행동에서 벗어나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갖고자 한다.

1.1.1 자존심의 회복
현대 사회와 학교는 경쟁이 치열한 곳이다. 특히 입시 위주의 학교 교육과 부모의 지나친 교육열은 청소년들은 물론 초등학교 아동들까지 지치게 한다. 많은 청소년들은 아동기를 지나는 동안 심한 경쟁 상황에서 패배 의식과 열등감을 경험한다. 이러한 경험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자신을 부정하며 자신의 보습을 부끄럽게 느끼도록 만들 수도 있다. 열등감을 극복하고 자신감과 자존심을 높이기 위하여 청소년들은 다양하고 폭넓은 경험을 하는 가운데 자신의 느낌을 인식하고 수용하여야 하며, 그들 주변의 많은 사람들과 자신의 경험, 생각, 느낌, 희망, 신념 등을 자유롭게 교환하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1.1.2 성적 갈등의 해소
청소년들은 사춘기에 접어들면서 성적 욕구와 성역할에 대한 급격한 변화에 의한 혼란으로 갈등을 겪는데 한 사람의 성인으로서 한 남자와 한 여자가 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리고 어떤 남자와 여자가 될 것인지 결정하는 것이 주요 관심사가 되며 이러한 문제에서 흔히 어려움을 겪는다. 청소년들은 특히 이성에 호기심과 관심이 많으며 이 성과 친밀한 관계 형성을 원하면서도 이성과의 접촉을 두려워할 수 있다. 급작스런 신체변화와 성적 욕구의 팽창은 그들로 하여금 혼란과 무지와 죄책감에 빠지게 한다.

1.1.3 외로움과 고립감의 극복
청소년들은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급격한 발달과 성장에 따른 변화를 경험하기 때문에 온갖 고민과 회의와 혼란스러움을 오로지 자신만이 겪는 어려움으로 느끼기 쉬우며 극도의 외로움과 고립감에 빠지기도 한다. 한 사람의 성인이 된다는 것은 신체발달과 성숙에 따라 자연히 이루어지는 과정이 아니라 중요한 선택과 그 책임에 대한 부담과 고통이 수반되는 것이다. 자신의 삶의 목표를 발견하기 위해서 고통스런 과정이 있어야 하고, 그 과정과 직면해야 한다.

1.1.4 새로운 가치 추구
집단은 하나의 작은 축소판 사회이다. 집단내의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과 이해는 자기주관에 빠지기 쉬운 청소년들에게 귀중한 사회 경험을 가능케 한다. 청소년들은 그들 자신의 인생 목표를 찾고 그에 따라서 삶의 방향을 정하기 때문에 지금껏 그들이 적용해 온 기존의 가치에 의문을 제기할 수 있다. 즉, 부모나 교사의 일방적 주문에 의한 가치와 생활 양식이 그들 자신의 삶의 목표라는 기준에 맞추어 재정립되어야 한다.

1.1.5 자아의 발견과 진로 결정
청소년들은 부모로부터 심리적이며 물리적인 독립을 준비해야 한다. 따라서 직업을 선택하는 것으로부터 경제적 독립을 꾀하며 그 선택한 직업을 통하여 평생 영위해 나갈 삶의 형태를 결정하게 된다. 그러므로 청소년들에게 있어 진로 결정은 일생 일대의 중요한 과제인데, 가장 바람직하고 만족스런 진로결정은 자아 정체감의 발달이 이루어질 때 가능하게 된다. 즉, 내가 누구인가? 어떤 분야에 흥미와 적성과 능력이 있는가? 부모의 도움 없이도 중대한 내 자신의 일에 현명한 결정을 하고 책임을 질 수 있는가? 나는 어디에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 내가 추구하는 가장 중요한 가치는 무엇인가? 어떤 이성을 배우자로 맞을 것인가? 이와 같은 질문에 구체적으로 명확히 대답하기엔 그들의 경험이 너무 부족하고 주관적이며 자기 중심적인 사고에서 벗어나지 못할 수 있다. 자기 자신과 세상의 사물을 객관적으로 폭넓은 경험과 식견을 넓혀야 이와 같은 질문에 분명히 대답할 수 있다.

1.1.6 자아 정체감의 발달
청소년기의 주요 발달 과업은 자아 정체감을 발단시키는 것이다(erikson, 1963; dinkmeyer & muro, 1980). 자아 정체감은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 걸쳐 일관성 있는 자기 자신의 모습에 대한 느낌이며 발견이다. 나는 누구인가? 과거의 나는 어떤 모습이었으며 현재의 나와 미래의 나의 모습 사이에서 존재 유지되는 나의 본래 모습은 무엇인가? 나의 적성과 흥미와 능력은 어떠한가? 나는 미래에 무엇을 성취하려 하는가? 나는 그것을 어떻게 성취할 수 있는가? 이성과 교제하는데 어려움은 없는가? 남성으로서 혹은 여성으로서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가? 가장 중요한 가치는 무엇인가? 어떤 직업을 선택해야 할 것인가? 정의란 무엇인가? 이와 같은 문제를 현실에 맞게 다루며 자신의 모습을 명확히 찾아 나가는 것이 자아정체감의 발달이다.

자아 정체감을 온전히 발달시키는 일은 쉽지 않다. 유아기와 아동기를 지나오는 동안 열등감이나 심리적 상처를 받은 청소년들에게는 성취하기가 더욱 더 어려운 과제이다. 더우기 청소년기는 신체의 성숙과발달이 급격히 이루어지며, 그에 따르는 사회, 심리적 불안과 혼돈에 빠지기 쉬운 시기이다.

청소년들은 성인으로 대접받기를 원하며 의존적이며 독립적인 삶의 생활균형을 성취해야 하고, 장래의 결혼을 위해 필요한 애정을 상호적으로 주고 받는 생활 태도를 가지고 발전시킴으로써 사랑과 관심을 주고 받는다. 친구들의 생활 방식과 사회가치를 배우며 새로운 사회 집단에 참여한다. 도덕적 규범에서 오류를 말할 수 있어야 하며, 이론과 실제간의 모순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덕성을 발달시켜야 한다. 그들은 이러한 도덕적 오류를 확실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미래의 이상을 준비하도록 배워야 하며 그 이상을 실현할 수 있도록 심리적이고 사회적이며 생리적인 성역할을 배워야 한다. 성적 욕구의 적절한 배출구를 찾아야 하며, 운동 기량을 발전시키고, 신체의 틀과 균형이 완전히 발달하고, 현실적인 세계를 다루며 이해하기 시작한다. 그들이 유능함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를 탐색하고 일의 신념과 가치 체제를 형성해야 한다.

청소년들은 자기 이해를 통한 변화를 추구한다. 습관적으로 반복되는 생활 태도에서 벗어나 새로 발견하고 정립한 자기 자신의 삶의 목표와 삶의 방식을 추구하며 일상 생활에서 직면하는 발달상의 각종 문제에 대한 생각, 느낌, 행동의 변화를 모색한다. 그들이 결정한 인생목표에 맞는 사고방식과 행동 양식으로서의 변화는 그들의 주요 관심사이다. 이러한 변화는 성격의 변화를 포함한다. 즉, 어떤 상황에서 느끼고,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식의 변화를 추구한다. 청소년기의 주요 발달 과업을 요약하면 box 1-1과 같다.

box 1-1. 청소년기의 주요 발달 과업

*의존적이며 독립적인 삶의 생활 균형을 성취하기
*사랑과 관심을 주고 받는 적절한 생활 방식을 성취하기
*새로운 사회 집단에 참여하기
*도덕성 발달시키기
*심리적이고 사회적이며 생리적인 성역할 배우기
*신체 변화를 인정하고 적응하기
*신체 변화를 조절하고 새로운 기능 형태에 익숙해지기
*현실적 세계를 이해하고 통제하는 것을 배우기
*적절한 개념 체제와 어휘 능력을 발달시키기
*우주 속의 내 자신의 존재 의미를 찾기

1.2 청소년 집단 상담
청소년 집단 상담의 의미와 목표, 그리고 집단 상담에 참여한 청소년들이 집단의 어떠한 힘 때문에 변화하게 되는지, 집단의 변화 요인들을 기능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1.2.1 청소년 집단 상담의 의미
집단 상담은 한 명의 상담자와 여러 명의 집단 구성원들이 일상 생활에서 부딪히는 문제에 대한 그들의 그릇된 태도와 행동을 점검하고 변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현실에 대한 방향 점검, 감정 정화, 상호 신뢰, 관심, 이해, 수용, 지지, 허용 등과 같은 치료적 기능을 포함한 의식적 사고와 행동에 초점을 둔 역동적 인간 상호 관계의 과정이다(gazda,duncan & meadows, 1969; hansen, warner & smith, 1980).

여기서 치료 기능이라 함은 개인의 관심사가 집단의 동료와 상담자와 함께 다루어지는 집단 과정 속에서 만들어지는 것이다. 집단 상담의 대상은 다양한 관심을 지닌 정상인이며, 집단 상호 작용을 하면서 가치와 삶의 목적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어떤 태도와 행동을 새롭게 변화시키거나 학습한다. 이와 같은 집단 상담의 정의에서 비추어 청소년 집단 상담을 다음과 같이 정의해 본다(box 1-2 참조).

box 1-2. 청소년 집단 상담의 정의

한명의 상담자와 여러 명의 청소년들이 함께 모여 일정기간 동안 정기적으로 만나면서 생활 과정에서 직면하는 문제나 사건 등 그들의 관심사에 대하여 각자의 느낌, 반응 행동, 생각들을 대화로 서로 교환하는 가운데 허용적, 현실적, 감정 정화적, 상호 신뢰적, 수용적, 지원적인 집단의 응집력과 치료적 분위기를 통해 상호 이해를 촉진함으로써 긍정적 변화를 모색하는 목적을 가진 집단 활동이다.

집단 상담은 특히 청소년들에게 적합하다. 그 이유는 청소년들은 부모나 상담자와 같은 사람들로부터 이질감을 느끼는 반면 특히 동료들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집단 상담에서 다른 동료 참여자들의 피이드백은 그들이 자신을 이해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친다. 특히 그들의 공통 관심사이며 발달 과업인 자아 정체감 성취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1.2.2 청소년 집단상담의 목표

여러 상담 심리학자들(glanz, 1962; bonney, 1969; mahler, 1969; muro &freeman,1968)이 설명하는 집단 상담의 목표를 참고하여 청소년 집단 상담의 목표를 상담자의 입장에서 기술해 보자.

(1) 청소년들이 성장·발달하고 변화하도록 돕는다.
(2) 청소년들이 각자의 환경을 수용하고 이에 적응하도록 돕는다.
(3) 청소년들이 그들의 발달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고, 그들의 느낌과 태도를 점검하는 것을 배우고, 그들의 행동을 동기 측면에서 이해하고, 자신의 능력에 자신감을 갖도록 돕는다.
(4) 청소년들이 집단 상호 인간 관계를 통하여 다른 사람들을 이해함으로써 새로운 관점으로 자신과 타인을 보며, 일상 생활의 문제 해결과 의사 결정에 도움이 되는 가치 체계를 발견하도록 돕는다.
(5) 청소년들이 자신에게 관심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관점을 발달시키고, 자유롭고, 충분히 융통성이 있도록 돕는다.
청소년 집단 상담의 목표는 집단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에게 좀더 구체적인 자신의 목표를 설정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상담자와 참여자들이 상호 피이드백을 주고 받도록 격려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또 집단 상담의 방향을 결정하는 기준을 제공하며 상담자에게 집단 상담의 결과를 평가하는 기준을 제공한다.

maclennan과 dies(1992)는 집단에 참여한 청소년들이 자아개념, 대인관계, 생활양식 등을 변화시키는 데 대하여 다음과 같은 4가지 기능으로 설명한다. 즉, 청소년 집단 상담은 첫째, 자신과 타인을 이전과 다르게 보고 느낄 수 있는 유일한 경험을 제공하고, 둘째, 이전과 다르게 행동하도록 격려하고 지원하며, 세째, 일상 생활에서 경험하는 문제들을 점검하고 이러한 문제들에 대응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서로 교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네째,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 경험과 함께 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자신의 영향력을 분석하도록 만든다. 이러한 집단 상담의 효력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발달상의 갖가지 문제들을 스스로 해결하도록 돕는다.

box 1-3. 집단과 상담과정의 치료 및 성장 촉진 요인

*변화에 대한 희망 *변화에 대한 의지
*적극성과 신뢰성
*관심
*수용
*감정이입
*친밀감과 소속감
*위력
*모방행동
*이타심
*정보교환
*보편성
*집단상담에 대한 기대
*안정감과 긴장감
*집단규범
*변화를 시도하는 자유
*피이드백
*감정정화
*인간관계 형성기법의 학습
*유머
*집단응집력

2. 청소년 집단 상담자
2.1.1 상담자의 바람직한 성격특성
상담자와 내담자들 간의 인간적인 만남이 내담자들의 삶을 변화시키는 가장 중요한 요소
상담자의 성실성을 강조

2.1.2 상담자의 기본 자세
1) 용기내기
2) 모범을 보이기
3) 심리 상태에 동참하기
4) 선의의 관심 갖기
5) 집단 상담의 효과에 대한 신념 갖기
6) 개방적인 자세 취하기
7) 공격에 대응하는 능력 함양하기
8) 자신감 갖고 영향력 발휘하기
9) 자아를 인식하기
10) 창의적 태도 갖기
이밖에 정직, 인내심, 신뢰감, 온화함, 자발성, 수용적인 자세와 태도 및 유머 감각이 뛰어난 사람이 바람직한 집단 상담자로 인정받아 왔다

box 1-4. 청소년 집단 상담자가 유의해야 할 사항

1. 집단 상담 기법의 사용 뿐만 아니라 자신의 개인적 가치 체계를 통하여 집단 구성원들에게 미칠 수 있는 자신의 영향력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2. 집단 상담에 참여하는 과정에 부수하는 심리적 부담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3. 집단 구성원들의 목적을 분명하게 재정의 해야 한다.
4. 집단 구성원들과 비밀 보장과 집단의 규범에 대해 논의해야 한다.
5. 자신의 심리적 욕구 충족을 위하여 집단 구성원들을 대하지 않도록 진지한 존중심을 보여야 한다.
6. 각 회기의 종결 단계에서 구성원들이 그들의 생각과 느낌을 말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충분한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7. 집단 구성원들이 집단에서 학습한 내용을 그들의 일상 생활에 활용하려고 시도할 때 다른 사람들로부터 받을 수 있는 부정적인 반응에 효율적으로 대처하도록 도와야 한다.
8. 자신의 집단 상담자가 기법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집단 상담의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해야 한다.
9. 집단 구성원들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하여 첫째, 그들이 말하고자 하는 것만 말하도록 허용하고, 둘째, 집단의 압력으로 어떤 행위를 강요하려는 시도를 막아야 하며, 세째, 구성원들 중 어느 누구도 속죄양이 되어 인권을 침해당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3. 청소년 집단상담 참여자

3.1 바람직한 참여자 행동
청소년 집단 상담에서 참여자들은 의미있는 자아 탐색의 기회를 가지며 기꺼이 변화를 시도하기 위한 경험을 해야 한다. 바람직한 참여자들은 집단에 분명한 목표 의식을 갖고 오며, 그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집단 활동에 적극적이고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집단 상담 과정에서 이들이 경험할 수 있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corey & corey, 1977).

1) 상담자를 포함한 집단의 다른 참여자들에게 호감을 갖고 신뢰감을 갖는다.

다른 사람들에게 호감을 갖는 다는 것은 때로는 부담스러울 수도 있지만 소중한 것임을 느끼게 된다. 다른 사람들과 같은 기분과 정서로 사물을 본다는 것은 친밀감을 높인다. 친밀한 인간 관계 형성이 집단 내에서 유지되는 가운데 소외감이나 고립감에서 벗어나게 된다. 때로 필요하고 원하는 것이 있을 때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청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2) 미래에 대해 희망적인 느낌을 갖는다.

이 세상에 확실한 것은 어디에도 없으며 불확실성에서 오는 위험과 불안은 어느 정도 우리 삶의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이러한 사고의 변화는 안정감을 느끼게 하여 자발적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에 대하여 공개하게 한다. 그리고, 자신을 공개했을 때 일어난다고 생각했던 두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되며, 오히려 자신에 대해 털어놓는 만큼 집단에서 얻는다는 신념으로 적극적인 자세로 집단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3) 선택의 의지와 자유를 느낀다.

'내가 원하면 언제든 변화할 수 있으며, 변하든 변하지 않든 그것은 내가 결정한다. 다른 사람들로부터 변화하도록 요청을 받으면, 변화에 대한 결정은 내가 하고, 내 선택에 내가 책임을 진다. 나는 언제나 선택의 여지를 가지고 있으며 나의 선택에 자유와 만족과 책임을 느낀다.' 청소년 집단 상담에서 참여자들이 경험하는 이와 같은 느낌은 그들 각자의 집단 참여에 대한 목표 의식을 분명히 하며 생산적인 결과를 낳는다.

4) 전에 생각했던 것 보다 지금 나는 훨씬 매력있다.

나만이 이런 문제로 고통받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 때, 청소년들은 자신을 보다 객관적인 관점에서 볼 수 있게 된다. 자신의 본래 모습을 발견하고, 싫든 좋든 자신을 수용하게 됨으로써 자존심을 찾는다. 사람들이 자신의 모습이 아닌 가면을 벗을 때 멋지고 창의적이 될 수 있다고 믿는다. 청소년 집단 상담에서 참여자들이 이와 같은 경험을 할 때 경험 그 자체가 변화이며, 동시에 집단의 응집력이 생겨나고 참여자들 모두 각자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된다.

청소년 집단 상담자는 집단 상담 참여자들을 위한 지침을 만들어 집단상담으로부터 도움받는 방법을 참여자들에게 알려주고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즉, 청소년 집단 상담에서 참여자들이 진지하게 자기를 탐색하고, 정직하고 적절한 피이드백을 주고 받는 가운데 집단 응집력을 높이며 생산적인 집단이 되도록 참여자들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이해하고 노력하여야 한다.

1) 청소년 집단 상담은 목 표 달성을 위한 집단 활동이다.

어떤 참여자들은 집단 상담은 다른 사람들과의 일시적 친분과 사교장소로 만족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집단 상담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의 주요목표는 일상 생활에서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이며, 집단 속에서 자신을 돌아보고 변화를 위해 어떤 구체적 계획을 세울 것인지 결정하는 것이어야 한다.

2) 자신에 대해 얼마만큼 이야기할 것인지 결정한다.

집단 상담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집단 내에서 자신에 대해 많이 털어 놓을수록 좋다고 생각하지 쉽다. 자기 노출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뭐든 얘기하면 저항을 일으킬 수도 있고, 자신의 어떤 관심 사항에 대해 얘기하는 것이 위험할 수도 있다. 또한 자신의 어떤 내용을 공개할 때 다른 사람들이 부담스러워 할 수 있다. 적절한 자기 공개는 자기인식에 도움이 되며, 다른 사람들도 그렇게 하도록 격려할 수 있다.

3) 변화에 따르는 저항이 있음을 알아야 한다.

청소년 집단 상담의 참여자들은 집단의 응집력이 높아짐에 따라 그들이 집단에 오게 된 목적과 목표에 접근하면서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 이러한 변화에 청소년들은 변화 이전의 상태보다 더 혼란스럽고 불편하게 느낄 수 있다. 그들은 낡은 방식에 익숙해 있어서 고치려는 것이 더 어렵다고 느끼며 실망하기 쉽다. 그러므로 상담자는 집단 상담을 통하여 일어나는 변화를 모두 수용할 필요는 없다는 것과 삶의 변화를 너무 쉽게 기대하지 않도록 일러주는 것이 좋다.

4) 자신의 긍정적 모습을 발견한다.

집단 상담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은 집단 상담의 과정을 통해 어떻게 자신들이 버림받고, 공허하고, 절망하고, 무기력해졌는지 탐색해야 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그런 부분보다는 오히려 그들이 자랑스럽고, 자신의 운명을 통제하고, 자신도 몰랐던 재능을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5) 집단 상담 전에 준비하고 후에 정리함으로써 상담의 효과를 높인다.

청소년 집단 상담에서 참여자들이 보다 큰 도움을 얻기 위해서는 집단상담 전에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읽고, 생각하고, 집단 상담으로부터 원하는 것을 구체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집단 상담 후에는 느낀 것과 얻은 것을 일상 생활에 적용할 계획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6) 집단 상담 과정에서 지속되는 느낌이 있을 때 표현해야 한다.

집단 상담 과정에서 불신, 분노, 실망스런 느낌이 상담초기부터 끝까지 지속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느낌은 집단 과정 속에서 털어놓는 것이 중요하다. 지속되는 느낌을 얘기할 기회를 놓치면 집단 내에서 이러한 느낌을 해결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또, 이런 느낌은 집단과정의 무지와 오해에서 비롯되기 쉽다.

7) 일관된 피이드백에 주의를 집중해야 한다.

집단 내의 여러 참여자들로부터 유사한 피이드백을 받으면, 일단 신중히 검토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다른 사람들의 지적이 타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4. 청소년 집단 상담의 윤리와 규범
집단 구성원들의 권리를 보호하고 존중하는 한편 책임도 강조함으로써 응집력 있는 집단을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하여 집단의 윤리와 규범을 어떻게 마련하여 활용해야 할 것인지 알아 본다. 끝으로 청소년 집단 상담의 수혜자이며 주체로서 바람직한 참여자들의 자세와 태도, 그리고 그들의 권리와 책임에 대해서도 살펴보자.

4.1 청소년 집단 상담의 윤리

첫째, 집단 참여자들은 집단 상담의 목표를 분명히 알 권리가 있다. 청소년 집단 상담의 참여자들이 자신들의 목표와 집단의 목표가 다르거나 다른 집단원들의 어떤 행동이나 결정 때문에 권리가 침해되고 윤리적으로 침해당하는 경우가 발생한다면 그 집단의 응집력은 와해되고 성장, 발달을 위한 변화의 기능을 상실하게 된다. 상담 과정에서 집단의 목표가 참여자들의 기대하는 목표와 다르거나 달라질 경우 참여자들은 집단을 떠날 권리가 있다. 참여자들이 이와 같은 이유로 집단을 떠나고자 할 때 집단은 집단의 목표를 집단을 떠나려고 하는 참여자들이 기대하는 목표로 수정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결의해야 한다.

둘째, 집단 상담에서 가장 중요한 윤리 문제가 비밀 보장이다. 특히 이것은 상담자가 구성원들의 신임을 유지해야 할 뿐만 아니라 구성원들 사이의 신뢰를 지키기 위해서 중요하다.

상담 과정에서 상담자는 집단과 관련된 구체적 사항을 집단 밖에서 논의하지 않도록 구성원들에게 상기시켜야 한다. 만약 어떤 참여자가 비밀보장에 관한 문제를 제기하면 상담자는 언제라도 이 문제를 집단과 즉각 다루어야 한다. 집단 상담자는 집단의 어떤 구성원들로부터 시험받을 수도 있다.
때로는 부모들도 자녀들의 집단 내 논의 사항을 알고 싶어한다. 상담자는 집단 상담에 앞서서 그들에게 비밀 보장에 대한 중요성을 얘기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부모들에게 집단의 목적, 자녀들에 대한 일반적사항은 줄 수 있지만 그 아이가 집단 내에서 말한 구체적인 것은 말해서는 안된다.

셋째, 청소년 집단 상담에 참여한 청소년들이 심리적 혼란을 느끼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그 예로, 치료적 기능이 강한 청소년 집단 상담은 긍정적 변화에 효과적이지만 그들의 본래 모습을 혼란시킬 수 있다. 이럴 경우 상담자가 이런 위협의 가능성을 참여자에게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즉, 상담자는 참여자들이 그것을 인식하고 있을 것으로 가정해서는 안 된다. 집단 참여자들이 속죄양이 될 수 있고, 집단의 압력을 받을 수 있고, 자신감이 파괴될 수 있고, 적절치 못한 자기 확인을 할 수 있고, 적대감에 직면할 수 있다. 집단의 과정이 참여자의 삶에 위기를 촉진시킬 수 있다. 이러한 위협이 상담 초기에 논의되어야 하며 상담자는 이러한 위협을 줄이기 위한 방안을 참여자들과 논의해야 한다. 어떤 참여자들은 집단 시작 때의 상태보다 더 혼란된 채로 떠날 수 있다. 상담의 결과로 일상생활에 직면하기가 더 어려워질 수도 있다. 그의 갈등 국면이 처음으로 탐색되면서 고통을 일으키고, 직면하기 어려운 새로운 자아 인식을 할 수 있다. 한 사람의 일상 생활이 극적으로 영향을 받아 가족들도 변화에 역반응을 보일 수 있다.

다른 참여자들로부터 오해나 거절받은 느낌이 든 사람은 화가 나서 집단을 떠나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수도 있다. 특히 단기간의 집중적인 워크샵은 강하고, 전에 감추었던 느낌을 갖게 하여 그것이 사람들을 이해할 수 있는 수단이 되는 데 중요하고, 이 느낌 뒤에 해결되지 않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 조차 중요하다. 참여자들은 때때로 갈등 상태에서 떠나며 상담을 계속 원하지만 두려워한다. 이런 참여자들은 이중성을 점검하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결정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다음상담 과정에서 받을 수 있어야 한다.

때때로 집단에 참여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인식하지 못한 채 참여자들은 자신의 위험을 만들어내고 매우 두려워한다. 이러한 두려움은 참여자들이 현실적 희망으로 대처하도록 결정할 수 있도록 일찍 탐색되어야 한다. 예컨대, 어떤 참여자들은 고통을 느끼도록 허용하면 미칠 것 같고 너무 심각해져서 다시는 극복하지 못할 것이라고 믿는다. 어떤 이는 자신의 통제를 포기하면 다시는 극복하지 못할 것이라 믿는다. 또 어떤 이는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을 알리는 것을 두려워하는데, 왜냐하면 무시될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런 사람들은 또한 그들의 분노를 경험하지 않으려 하는데, 왜냐하면 그들이 신체적으로 다른 사람을 해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을 갖기 때문이다.

네째, 어떤 부담은 집단 내에서 드러내 처리해야 할뿐 아니라 이런 부담에 대한 안전 장치가 만들어져야 한다. 상담자는 참여자들이 자신을 위해 무엇을 탐색하고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결정할 권리가 있음을 강조해야 한다. 상담자는 집단의 압력에 민감하고, 참여자들이 다른 사람이 원하지 않는 어떤 것을 하도록 하려는 어떠한 시도도 차단해야 한다. 참여자들에게 어떤 훈련이나 기법을 해보라고 주문하기보다는 초청하거나 요청한다. 어떤 훈련이나 연습은 잠재되어 있던 분노가 분출되도록 도우며, 이 과정에서 공격적(신체적, 언어적) 행위가 나타날 수 있는데 이에 대한 사전의 예방이 필요하다.

다섯째, 집단 경험 후(특히 주말이나 한 주간의 집중적 경험) 참여자들은 그들의 삶뿐만 아니라 가족들의 삶에도 영향을 미치는 성급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새로 발견한 자발적이고 결정적인 행위의 결과들은 단순히 집단에 의해 발생된 에너지의 결과일 수 있다. 예컨대, 부모님과 가족과의 관계도 좋지 않고 전공 분야의 적성도 맞지 않아 자퇴할까 오랫동안 망설여온 한 대학생이 집단 과정 중에 자신의 우유부단한 성격에 환멸을 느끼고 자퇴를 결심한 채 집단을 떠날 수 있다. 상담자는 집단 상담 후 너무 성급한 결정을 내리는 것을 경고해야 한다. 만약이 학생이 집단에서 변화되었다면, 부모님과 가족과의 관계에도 변화가 있을 수 있다. 그런데, 그가 곧바로 행동하면 이러한 변화에 따르는 또 다른 문제 해결의 기회를 갖지 못할 수 있다. 집단원의 결정에 간섭하는 것이 상담자의 책임은 아니지만 그들에게 있을 수 있는 위험에 대해 경고하는 것은 상담자의 책임이다.

여섯째, 참여자들에게 또 다른 위협은 집단 내의 활동을 바깥으로 옮기려는 시도에서 나타날 수 있다. 외부에서 만나는 것을 거부하는 것이 집단 경험의 가치를 완전히 저하시킬 수 있다. 여기에 집단의 규범이 만들어져야 하는 이유가 있다.

4.2 청소년 집단 상담의 규범
청소년 집단 상담에는 집단의 목표가 있고 집단 참여자들 각자의 목표가 있으며, 집단 상담자의 목표도 있다. 이러한 각각의 목표들이 어느 정도 달성되는가가 집단 상담의 성패를 가름한다. 청소년 집단 상담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참여자들의 협력 사항이 있다. 이 협력사항을 참여자들이 지키기로 서로 약속한 것이 규범이다. 규범은 집단 참여자들의 책임을 강조함으로써 집단 상담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중요할 뿐만 아니라, 집단의 응집력을 향상시키며, 동시에 참여자들의 인권 침해를 예방하는 한편 권리를 보장한다.

1. 집단 역동
효율적인 집단 상담자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우리는 집단 내에서 일어나는 상호 작용과 끊임없이 변화하는 집단 과정을 집단의 역동성에 비추어 이해하고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본장에서는 먼저 집단 역동이란 무엇인지 그 의미를 살펴보고, 상담자가 집단 역동의 의미 안에서 집단 상담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려 한다.

1.1 집단 역동의 정의
집단 역동은 집단 구성원들간의 전체적 상호 작용이다. 집단 상담은 상담자와 10명 내외의 집단 구성원들의 상호 작용이 끊임없이 활동적이고 활기있게 변하며 일어나기 때문에 역동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집단 역동은 집단 과정을 분석하기 위하여 일반적인 체제 이론을 적용하는데, 체제 이론이란 한 사람의 행동을 집단 체제 내의 한 부분으로 이해하는 방법이다. 집단 체제 이론의 관점에서 볼 때 집단 상담은 각 구성원들에게 미치는 집단의 힘이 있는데, 상담자의 임무는 집단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을 규명하고 분석하며, 집단 상담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통제하는 것이다.

집단 역동(group dynamic)이라는 용어를 체계화하여 설명하려고 시도한 사람은 kurt lewin(1948, 1951)인데, 그는 게슈탈트(gestalt) 심리학의 관점들을 집단의 연구에 응용했다. 즉, '전체는 부분의 합 이상이다'와 같은 명제를 사용하면서 집단 이해에 있어서 조각 조각 나누어 이해될 수 없는 통합된 체제를 강조한다. 게슈탈트 심리학은 집단에는 구성원 각각의 특성을 고려하여 이해될 수 없는 집단의 특성이 있음을 강조한다. 즉 집단을 하나의 단위로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lewin은 행동(b:behavior!)이란 환경과 개인의 특성 간의 상호 작용에 의한 결과, b=f(p.e)로 표현하였다. 즉, 집단 내에서 집단 구성원의 행동은 집단, 구성원, 그리고 집단 상황의 여러 측면을 포함하는 환경 요인(e : environment)과 개인 특성(p : personality)의 상호 작용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것이다. 전체의 의미에서 생각한 이런 모든 요인들은 '생활 공간(life space)'으로 일컫는다. lewin은 후에, 집단 역동은 첫째로 집단 수준에서 시작하여 개인 수준으로 내려가면서 연구되어야 하며, 생활 공간의 현존 변인에 중점을 두고 집단 상황의 현재 역동성을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2. 집단의 과정
집단의 과정이란 두 명 이상의 사람들이 상호간에 영향을 미치면서 어떤 공동 목표를 향하여 함께 움직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여기에서 과정은 연속적이고 역동적이며 목표 지향적인 움직임의 현상을 뜻한다. 따라서, 집단 활동이 거듭되어감에 따라 그 집단의 성질과 집단 구성원들의 행동을 설명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집단 상담의 과정 속에 개인의 성장 및 발달을 촉진하고 부적응적인 특징을 교정하는 치료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어야 함은 물론이다. 그러한 요인들로는 수용이나 응집력, 카타르시스, 치료 혹은 관찰학습, 정보 혹은 지식을 치료 요인으로 들 수 있으며, 치료 및 성장촉진 요인으로는 일반화 혹은 보편화, 현실 검증, 이타주의, 사회화, 희망 고취 등이 있다. yalom(1995)은 이들 요인들을 집단 참여자의 관점과 집단 상담자의 관점으로 분류했는데, 집단 참여자의 관점에서 본 치료 및 성장 촉진요인들은 정화, 자기 이해, 동일시, 가족 재정립, 실존적 요인들, 보편성, 희망의 고취, 이타주의 등을 들었으며, 상담자 관점에서 본 요인들로는 수용, 보편화, 현실 검증, 이타주의, 전이, 모방 행동, 상호 작용, 주지화, 정화 등을 들고 있다.

집단 상담에서 과정(process)이란 그 집단이 거치는 단계들을 말하는데, 각 단계들은 그 특유의 감정과 행동들로 특정지워진다. 집단 상담의 초기는 집단원들이 서로를 알게되는 과정으로, 불안감이 존재하며 각 집단원들은 누군가가 먼저 활동을 시작하기를 기다린다. 따라서 긴장, 적대감, 그리고 지루함 등이 생겨난다. 어떤 집단원은 이 과정에서 집단 상담자나 다른 집단원을 공격할 수도 있다. 그러다가, 집단 활동이 잘 전개되어 나가면서, 집단원은 서로를 신뢰하게 되고, 그들의 느낌과 생각, 그리고 반응 등을 터놓고 표현하기 시작한다. 이러한 과정이 집단 과정을 구축하는 요소가 된다.

집단의 과정은 규범과 응집력 구축하기, 협동적으로 집단 활동을 해나가기의 학습, 문제 해결 방법의 구축, 공개적인 갈등 표현의 학습 등을 포함한다(corey &corey, 1977). 그 중에서 집단 응집력은 ① 신뢰감의 구축, ② 모험적 시도, ③ 분명한 목표, ④ 집단 참여의 격려, ⑤ 집단자료로 유용한 갈등, ⑥ 집단의 지지, ⑦ 애착, ⑧ 자기 표출 등의 정도를 통해 알 수 있다.

집단 응집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집단 규범이 정해져야 하는데, 다양한 집단에서 설정될 수 있는 규범의 예를 몇 가지 들면 다음과 같다.

(1) 집단원들은 정규적으로 제 시간에 집단에 참석해야 한다. 어떤 집단원들이 가끔씩만 참석을 한다면 전체 집단이 고통을 겪게 된다. 정규적으로 참석하는 집단원들은 가끔씩 참석하는 집단원들의 공약이 부실한 것이 불쾌하게 여겨진다.
(2) 집단원들은 私的이 되어 그들 자신에게 의미있는 측면들을 함께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한다.
(3) 집단원들은 서로에게 피이드백을 주어야 할 것이다. 다른 집단원들이 어떻게 지각하여 받아들였는지를 기꺼이 이야기해 줄 때, 그들의 행동이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평가할 수 있게 된다.
whitaker와 lieberman(1970)은 집단 과정을 (1) 문제와 목적, (2) 초점적 갈등 모델, (3) 평형과 변화, (4) 집단의 주제, (5) 집단 문화, 그리고(6) 집단 발달의 영역으로 설명한다. 집단 상담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과정이므로 집단 상담자와 집단원의 참여 그리고 각 집단원의 집단 경험의 의미의 변화 등을 인식하여 그에 적절히 활용할 수 있도록 집단 상담자는 관련된 제반 이론을 알고 있어야 한다. 중요한 것은 집단의 과정이 그 집단원들에게 유익한 것인지, 또 어느 정도에서 집단 상담자가 이들 과정을 활용하고, 무시하고, 혹은 극복할 것인지이다(dinkmeyer& muro, 1979).

집단 과정의 발달 단계는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되지만 ,(집단 과정의 발달 단계를 tuckaman(1972)은 형성기, 격정기,규준기,성취기로 구분하였으며, gazda(1971)는 탐색기, 과도기,활동기, 종결기로 구분하였다.) 여기에서는 hansen, warner 와 smith(1980)가 구분한 ① 시작 단계, ② 갈등 단계, ③ 응집 단계, ④ 생산 단계, 그리고 ⑤ 종결 단계로 나누어, 개인의 성장 및 발달을 촉진하고 부적응적인 특징을 교정하는 집단 과정상의 요인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2.1 시작 단계
청소년들이 자발적으로 집단 상담에 참여하는 데에는 그 나름대로의 어떠한 욕구와 목적이 있을 것이나, 이를 보는 학자들의 견해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freud는 이를 기본적 심리욕구에 의거한 대치(replace-ment)이론으로 설명하였으며, schutz는 대인관계 욕구성향(firo:fundamental lnterpersonal relation orientation), 즉 포함, 통제, 애정의 욕구에 따른 집단의 조화 동기로 설명하였다. 그런가 하면 darwin의 진화론에 근거한 사회 생리학적 가정(홍성열, 1991; crook, 1981)은 생리적인 충동을 만족시키기 위한 고도의 사회적 적응 행동으로 집단참여를 설명하는 데 반해, festinger와 schahter는 그 원인이 무리를 찾는 본능에 의한 것이라는 가정에 이의를 제기하며, 타인으로부터 정보를 얻기 위한 인지적 일관성의 욕구에 의해 집단형성이 이루어진다고 설명한다. 즉, 집단에의 참여는 모호한 상황에서 태도와 의견, 가치,신념 등을 평가하기 위한 사회적 현실 이해를 위한 비교 과정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다양한 이론에도 불구하고, 집단 상담의 시작 단계에서 집단의 존속, 한계의 설정 및 집단 구성원들 간의 연대감 유지가 주요 관심사가 된다는 견해는 일치한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희망감의 고취, 지도, 그리고 보편성이 중요시된다.

또한 이타주의나 집단 응집력과 같은 요인들이 시작 단계에서 영향을 미친다. 이들은 상담 전과정에서 그 영향을 발휘하는데, 집단의 단계에 따라 그 양상 또한 변한다. 즉, 시작 단계에 있어서 이타주의는 제안을 한다거나 서로가 적절한 질문과 관심사를 말하도록 돕는 형태를 띠며, 응집력은 집단의 지지, 수용, 참여 촉진(사회적 상호작용) 등으로 나타난다(홍성열, 1991; corey & corey, 1977; dinkmeyer & muro, 1980; ohlsen, 1970; yalom, 1995).

2.1.1 지도
집단의 시작 단계에서는 분명한 집단 목표 및 개인 목표를 설정하고 집단 규범을 정하는 일이 필수적이다. 목표나 규범이 모호하게 되면 어떠한 행동이 적절하고 또 무엇이 부적절한지 분명치 않은 불확실함이 야기되며, 집단의 일부만 참여하게 되면서 반감 및 증오심이 발생할 수 있다. 시작 단계의 집단원들은 다소 당황한 상태에서 서로를 시험하려 들게 되고 형식적인 대화를 나누며, 집단 상담자에게 의존적인 태도를 취하여 적극적인 지도를 기대하는 경향이 있다. 이럴 때 상담자는 바람직하고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이 무엇인가를 면밀히 검토하여 언급하여야 한다.

2.1.2 수용
집단 속에서 참된 수용 혹은 소속감을 체험한다는 것은 그 집단이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그 목표를 향해 서로 함께 얽혀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인데, 이러한 경험은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 이 때, 그 개인은 집단의 한 구성원으로서 의미있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느낌을 가지고 자기를 탐색할 수 있는 힘을 기르게 된다.

2.1.3 참여 촉진
집단 구성원들이 지도자 역할을 함께 공유할 때 응집력이 증가된다. 이는 상담자와 집단원 간의 상호 작용보다는 집단원간의 반응을 촉진하고, 피이드백과 의견을 교환하도록 격려하며, 가능하면 많은 집단원들이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함으로써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그들은 자신에 관해 이야기하고, 집단에서 다른 집단원들과 직접적으로 의사 소통하여, 적극적인 참여자가 되어야 할 것이다.

2.1.4 희망감 고취
희망은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하나의 신념이다. 즉 청소년들이 과거의 희생자가 아니라 새로운 태도와 행동 양식으로 변화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집단 상담에 참여할 때 그들의 성장과 발달은 가능해진다. 희망은 그 자체가 변화를 이끌어 내는데 왜냐하면 새로운 선택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주기 때문이다.

2.1.5 보편화
청소년들이 겪는 대부분의 어려운 문제는 자기 자신과 주위 환경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의 부족에서 비롯되기 쉽다. 청소년들은 자기 중심적인 사고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한 채 청소년들 대다수가 겪는 보편적인 문제조차 자신만의 문제로 여기며 대응하기 쉽다. 집단 상담에 참여한 청소년들이 솔직하게 그들 자신에 대하여 이야기한다면 상당히 많은 문제들이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문제임을 알게 되어 쉽게 해결할 수 있다. 그들이 겪는 어려운 문제들에 대하여 다른 집단원들로부터 들었을 때 자기가 겪는 문제들이 그 자신만의 문제가 아님을 아는 것만으로도 큰 위안이 되며, 문제의 본질과 비중의 측면에서 객관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된다.

2.2 갈등 단계
집단 상담의 시작 단계가 지나면 집단원들이 서로간에 부정적인 정서 반응을 나타내면서 집단 내적 갈등이 일어나게 되는데, 이는 집단 상담의 과정상 필연적인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corey & corey, 1977)

2.2.1 공격
기대했던 것처럼 집단 상담자가 조직적으로 지도해 주지 않고 집단에 집단 운영의 일체가 맡겨지면 집단원들은 당황하게 되며, 그 자유에 대한 불안을 해소하는 방법으로 상담자를 향해 공격하거나 혹은 침묵하거나 방관하는 것과 같은 수동적인 형태의 저항을 보이게 된다.

2.2.2 유용한 갈등
서로 다른 개개인이 모인 집단에서 갈등이 야기되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상황이다. 집단원들은 이러한 갈등의 원천을 이해하고 갈등 상황이 발생할 때 이를 터놓고 다루는 것이 바람직하다. 갈등을 수용하고 서로 간의 차이에 대해 정직하게 상호작용할 때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집단이 진행될 수 있다.

2.3 응집 단계
집단이 갈등 단계를 넘어서면, 부정적인 감정이 극복되고, 조화적이고 협력적인 집단 분위기가 발전되면서 점차 집단원들간에 응집력이 발달하게 된다. 이는 적극적인 관심과 애착으로 나타나며, 집단 상담자와 집단 그리고 자신을 서로 동일시하게 된다.

2.3.1 신뢰감
신뢰감이 구축되면 다른 집단원의 의견과 감정을 존중하게 된다. 집단원들은 그들이 집단에서 신뢰하고 또 신뢰받는다고 여기는 정도에 관해 자신이 갖고 있는 느낌을 함께 이야기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신뢰감은 집단에서 터놓고 자신의 관심사를 이야기함으로써 생산적인 집단활동이 되도록 하는 밑거름이다.

2.3.2 감정 정화(catharsis)
카타르시스 즉, 정화는 억압되어 있거나 속으로 쌓여있는 정서를 겉으로 표현함으로써, 그러한 감정이나 동기로 인해 생긴 긴장을 해소하는 것을 가리킨다. 내적으로 쌓여 있는 자신의 감정을 집단에서 자유스럽게 표현한다는 것은 그 자체로 도움이 되는 것이나, 이러한 감정 표현은 시작에 불과한 것이다. 이러한 감정 표현에 대하여 집단 상담자의 적절한 조치 및 지도가 따르지 못하면 오히려 해를 끼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억눌리고 굴절된 감정의 표현은 억제받는 어떤 느낌에서 막혀있던 위력이 발휘되는 것이란 점에서 변화 그 자체이다. 감정 정화는 어떤 사람을 향한 부정적인 느낌과 긍정적인 느낌 둘 다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한다. 어떤 청소년들은 그의 아버지를 향한 엄청난 분노를 억제해 왔는데, 그것들을 집단 내에서 표현함으로써 아버지로부터의 관심과 사랑에 대한 요구와 아버지를 사랑하는 느낌을 발견하게 된다.

2.3.3 집단 애착
집단원들이 소속 집단에 대해 애착심이 클수록 응집력의 정도는 강하게 된다. 집단이 지지적인 분위기를 띠면서 집단원들에게 관심이 있는 문제를 다룬다면 그 집단이 매력적으로 지각될 가능성이 커진다.

2.3.4 자기 표출
다른 집단원들에게 자신의 약점을 기꺼이 드러내며 집단 활동에 적극 참여하는 자세는 변화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집단원들은 각자가 가지고 있는 생각과 감정, 그리고 집단 활동에 대한 반응을 표출하도록 격려받는다. 그것이 긍정적이건 부정적이건 솔직하게 자신을 드러냄으로써 집단의 응집력과 소속감이 강화될 수 있다. 자신의 본래 모습을 기꺼이 다른 집단원들과 상담자에게 드러내는 것은 곧 그들을 신뢰한다는 의미가 된다. 믿음은 변화 그 자체인데 왜냐하면 그것이 사람들로 하여금 다양한 자신의 모습을 보도록 허용하며, 새로운 행동을 격려하며, 자신을 새로운 측면에서 보도록 만들기 때문이다.

2.4 생산 단계
친근감을 느끼면서 수용하는 응집 단계를 넘어서, 깊은 통찰을 통한행동 변화의 준비가 되어 있으면, 집단은 집단원 간의 피이드백 및 직면이 가능하게 되는 생산 단계에 이른다. 이때 집단원들은 실험적 모험을 시도하고 깊은 교정적 정서를 경험하면서 진정한 자기 이해를 하게 되며 행동의 변화도 일어나게 된다.

2.4.1 직면
집단이 발달하여 집단원 상호 간의 응집력이 강해지면 직선적인 직면이 허용될 정도에 이른다. 이때의 직면은 직접적인 강한 양상을 띠게 되는데, 이는 긍정적일 수도 있고 또 부정적일 수도 있다.

2.4.2 대인 관계 학습
집단 상담을 통해서 집단 참여자들은 사람들과 관계맺는 방법을 배우고, 인간관계 형성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다른 사람들로부터 고립감을 느끼는 청소년의 경우, 집단 교류를 통해서 그가 어떻게 이런 느낌들을 갖게 되었는지 구체적인 상황에서 이해할 수 있게 되며, 그런 다음 그에게 무엇이 필요한지 다른 사람들에게 물음으로써 이러한 고립감을 줄이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2.4.3 모험 시도
집단원들이 각자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들을 집단에서 함께 하게 되면 그들은 모험을 요하는 행동을 시도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모험적인 시도를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지지하며 격려할 때, 집단원들은 긍정적인 강화를 받는다.

2.5 종결 단계
2.5.1 목표 달성 점검
새로운 행동 유형의 학습 등 개인적 목표 및 집단적 목표를 달성한 것과 그 동안 거쳐온 집단의 과정을 반성해 보고, 학습된 새로운 행동유형을 실생활에서 적용하는 문제에 관해 토의하는 과정이다.

2.5.2 자기 노출 감소
목적을 달성하고 과정의 종결 단계에 이르면, 집단 종결에 대한 아쉬움 등과 함께 자기 노출이 감소되는 경향을 보인다.


3. 집단의 유형과 집단 역동
청소년들에게는 발달 단계의 특성상 집단 상담이 특히 적합하다. 청소년기는 인생의 방향을 결정짓는 시기로, 의존 대 독립의 갈등, 수용 대 거절의 갈등, 자아 정체감 위기, 안정의 추구, 순응의 압력, 그리고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 등이 이 시기를 장식한다. 많은 청소년들이 성취나 성공에 대한 압력을 받으며, 종종 이러한 외적인 기대로 인해 심각한 스트레스를 경험한다.

상담 집단은 이들에게 갈등을 야기하는 감정을 표현하고, 자기에게 의혹스러운 부분을 탐색하며, 또래의 청소년들이 이러한 문제들을 똑같이 가지고 있다는 것을 현실적으로 깨닫게 해주는 장소를 제공한다. 또한 그들의 가치를 토론하고 변화시켜야 할 것들은 수정할 수 있는 장소가 되기도 한다. 집단에서 청소년들은 또래들과 대화하는 방법을 터득하고, 집단 상담자를 모델로 삼을 수 있는 이점이 있고, 현실 안에서 그들의 한계를 시험할 수 있다. 또한 집단 상담은 상호 작용을 통하여 집단원들이 성장하는 데 서로간에 도구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corey, 1985).

집단 상담 과정에서, 구성원들의 상호 작용 형태는 집단의 목표, 상담자의 이론적 배경과 지도력의 유형, 상담자와 집단원의 역할과 성격,집단의 규범 등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집단의 유형에 따라 두드러지게 나타나기도 한다.

여기에서 우리가 다루는 청소년 집단은 치료나 인격 개조에 초점을 두는 심리치료집단이 아니라 개인의 성장, 발달, 예방, 자기 인식, 그리고 성장 방해 요인의 제거 등에 역점을 두는 상담 집단이다. 따라서 본 절에서는 청소년 집단 상담의 유형에 따른 집단원들의 상호 작용 형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t-집단, 참만남 집단, 체계적 인간 관계 훈련 집단, 구조화 집단, 그리고 자조 집단을 살펴보기로 한다.

3.1 t-집단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 집단의 형태로는 중,고교의 학급단위로 이루어지는 훈련 집단이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인간관계훈련 집단 혹은 잠재력 개발 훈련 집단 등을 들 수 있다. 이와 같은 소 집단의 훈련을 위주로 형성된 집단을 훈련 집단 일명 t-집단(traininggroup)이라고 일컫는다.

실습 훈련을 목적으로 하는 t-집단은 일상 생활에서 원만하고 건전한 인간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할 수 있는 기술을 강조한다. 뿐만 아니라 실습을 해보고, 결과를 분석하고, 새로운 방안을 탐색하고, 새로운 결정을 내리는 경험적 교육 과정에 중점을 둔다. 보통 이와 같은 집단은 과제 지향적이며 구체적 문제 해결에 초점을 둔다(corey &corey,1977).

t-집단에서 구성원들은 합의된 절차, 특정의 의제, 기대, 지도자 없이 비조직적으로 구성원들이 집단에 참여하며 다른 구성원과 집단에 대한 그들의 지각을 투사하고 스스로의 활동과 상호 작용을 평가한다. 집단원들은 무엇이든 자기가 원하는 새로운 행동을 시험삼아 해 볼 수 있으며 심리적으로 허용적인 분위기에서 안정감을 갖고 참여한다. 그들은 또한 "여기-지금"의 감정과 행동에, 그리고 지금 이 집단에서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가에 초점을 둔다(이형득, 1995).

t-집단에서 구성원들은 그들 자신의 집단 참여에의 진전 과정을 관찰하는 방법을 배우며, 집단 내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떠맡는 방법도 배우게 된다.

3.2 참만남 집단
참만남 집단(encounter group)은 건강하고 정상적인 청소년들이 그들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도 더 친근감을 갖고 만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그들이 더욱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게 하는 데 목적을 둔다. 집단 활동은 구성원들에게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사항을 가르치고, 그들이 설정한 목표를 성취하도록 돕는 데 중점을 둔다.

참만남 집단은 구성원들에게 상호 친밀감과 경험과 느낌을 교환하도록 격려하며, 개방적이고 정직한 상호 관계를 형성하도록 강조한다. 집단 구성원들은 자발적으로, 모험도 감행하면서 현재 생활에 바탕을 둔 자신들의 느낌을 표현하도록 격려받는다. 신체 접촉, 감수성 훈련 등비언어적 기법이 구성원들의 상호 작용을 돕기 위하여 사용된다.

참만남 집단은 시간 제약 때문에 보통 한 장소에서 여러 날 동안 만나곤 한다. 이 기간 동안 참여자들은 그들 자신의 느낌을 보다 잘 인식할 수 있도록, 자신들에게 적합하지 못했던 역할과 기꺼이 맞닥뜨리도록 격려받는다.

참만남 집단은 기술 발달과 물질 만능의 현대 사회에서 현대인들이 느끼는 소외감을 자신들의 느낌과 직접 맞닥뜨려 경험케 함으로써 합리적 사고를 통하여 인간의 본성과 실존 이유를 찾도록 돕는다. 그렇게함으로써 집단 구성원들은 자신의 잠재력 가능성을 찾고 계발시킬 수 있게 된다.

참만남 집단은 특수한 목적도 없고 사전에 집단 활동 계획도 세우지 않는다. 그러므로 상담자는 집단 구성원들이 그들의 솔직한 현재의 느낌을 마음껏 표현하도록, 허용적이고 수용적인 자세를 격려하는 촉진자의 역할을 하게 된다.

rogers(1970)는 참만남 집단의 목적을 소집단 경험을 통하여 개인적인 성장과 대인간의 의사 소통을 개선시키는 것으로 믿고 집단 내의촉진적인 분위기만 조성되면 집단은 스스로 발전하고 구성원들의 잠재적 가능성도 개발될 수 있다고 믿었다. 그는 집단 과정을 다음과 같이15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1) 혼동과 무질서
(2) 사적인 자기 노출에의 저항
(3) 과거의 느낌의 진술
(4) 부정적 느낌의 진술
(5) 개인에게 의미있는 자료의 표출과 탐색
(6) 집단 내에서의 즉시적 대인간의 느낌의 표현
(7) 집단 내에서의 치료적 능력의 발달
(8) 자기 수용 및 변화의 시작
(9) 가면의 파괴
(10) 피이드백 주고 받기
(11) 맞닥뜨림
(12) 집단 밖에서의 조력 관계의 발전
(13) 참만남
(14) 긍정적인 느낌과 친근감의 표현
(15) 집단 내에서의 행동의 변화
3.3 체계적 인간 관계 훈련 집단
체계적 인간 관계 훈련 집단(systematic human-relations training) 은 carkhuff가 창안해 낸 [상담자를 위한 기술 발달 훈련]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상담자를 위한 기술 발달 훈련을 토대로 gazda와 asbury, balzer, childers 그리고 walters(1977)가 교육자를 위한 체계적 인간관계 발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egan(1977)은 상호작용적 삶에 필요한 기술의 체계적 훈련에 관심있는 사람들을 위하여 carkhuff의모델을 개조하였다.

egan의 인간 관계 훈련 집단 프로그램은 경험 학습, 소집단에서 피이드백 주고받기, 실험적 분위기, 심리적 안정, 지금-여기에 초점두기등이 핵심을 이룬다. 집단 훈련자는 지도자이기도 하며 또한 집단원이기도 하기 때문에 집단원들에 의해 선정된다. egan이 제시한 인간 관계 훈련 모델의 핵심은 계약서(contract)로, 훈련 집단의 목표와 절차를 기술하는 것인데, 다음과 같은 것들로 구성되어 있다.

*집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협동적으로 작업하기
*다른 집단원들의 말을 적극적으로 듣기
*다른 집단원들에게 구체적으로 반응하기
*자기 자신에 대하여 사적인 방식으로 이야기하기
*다른 사람들에게 피이드백 주기
*실험하는 동안 자기 자신의 경험을 집단원들과 함께 하기
*자신의 상호 작용 양식에 대해 피이드백을 주도록 요청하기
*집단에 참여함으로써 야기되는 감정 다루기
3.4 구조화 집단
많은 대학의 상담 센터들이 비구조화된 개인 성장 집단 및 상담 집단에 추가하여, 특정한 사람들을 위한 특수 집단을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다. 구조화 집단(structured groups)은 집단원들이 특수한 기술을 개발한다거나, 어떤 특정한 주제를 이해하거나, 혹은 인생의 힘든 전환기를 헤쳐나가도록 돕기 위한 집단 프로그램이다.

집단원들은 집단 초기에 그들이 다루고자 하는 특정 분야를 어떻게 극복하고 있는지에 관한 질문지를 완성하게 된다. 통상적으로 새로운 기술을 가르치는 방법으로 구조화된 연습과 숙제가 주어지며, 집단원들이 진전되고 있는지 평가하기 위하여 마지막 모임에서 다시 질문지가 사용된다. 집단원들이 집단에 참여하는데 지침이 되고 집단 밖에서 새로운 기술을 연습하도록 자극할 구체적인 목표를 밝히도록 돕는 한 방법으로 종종 계약서가 사용된다.

다음은 오스틴텍사스대학교 상담심리 서비스 센터에서 제공되는 구조화 집단의 예이다.

* 일과 생활의 조절 능력 향상 집단
* 스트레스 관리 워크샵
* 우울증 관리 훈련
* type a 스트레스 집단
* 발표 불안을 극복하기 위한 학습 집단
* 섭식 장애 다루기 집단
* 자기 주장적 행동 개발 집단
* 전환기의 여성을 위한 집단
* 완벽주의(양날이 선 검) 다스리기 집단
* 질투(초록 눈의 괴물 길들이기) 다스리기 집단
* 자살의 후유증(특별한 종류의 슬픔) 극복 집단
* 알코올 중독자 부모를 가진 학생 집단
집단 상담자 및 집단원들의 관심 분야에 따라 주제는 다양하지만, 구조화 집단들은 삶의 문제에 대한 인식을 증가시키고 그 문제를 좀더 잘 극복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한다는 데 공통점이 있다. 이들 집단은 전형적으로 일주일에 두 시간씩 4-5주 가량 만나게 되는데 길어야 한학기 동안 지속된다.

3.5 자조(自助)집단
자조 집단(slef-help groups)은 공통 관심사, 혹은 비슷한 정서적, 신체적, 행동 문제 등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그들이 심리적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보호하고 그들 자신의 생활 패턴을 바꾸기 위한 자극제를 주는 지원 체제이다. 이들 자조 집단은 특정한 사람들에게 정신 건강 전문가나 다른 교육 기관, 종교기관, 혹은 지역사회 기관에서 얻을 수 없는 중요한 욕구를 충족시켜 준다(cole, 1983; corey, 1985; lieberman,1980; lieberman & borman, 1979).

다음은 자조 집단의 예이다.

* 몸무게 자율통제 집단(weight watchers)
* 심리 개선 집단(mended hearts)
* 회복 집단(recovery inc.)
* 음주 통제 집단(alcoholics anonymous)
* 암환자 가족 모임(cancer patients' family)
이들 집단은 전문가가 아닌, 똑같은 문제로 고통을 겪는 집단의 일원인 사람들에 의해 이끌어지는데, 가끔은 초청 연사로 혹은 자문가로 전 문가들을 활용하기도 한다. 전형적인 치료 집단과 달리 자조 집단은 공통적인 문제나 생활상의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에 그 초점이 제한되어 있다.

집단원들이 자조 집단에서 하는 활동의 예를 들어 보면 다음과 같다.

(1) 서로의 경험을 함께 나눈다.
(2) 다른 집단원들로부터 배운다.
(3) 새 집단원들에게 제안을 해준다.
(4) 미래에 대한 희망이 없는 사람들을 위해 지지를 하거나 격려를 해준다.
전형적으로 자조 집단의 모임은 학교나 교회와 같은 지역 사회 장소에서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