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 부모상담
1. 부모 ┌ 아동의 역할모델 ├ 표준의 제시자 └ 강화와 처벌의 제공자
2. 청소년 부모, 가족으로 독립, 자율성 획득을 원하기에 아동기의 부모 자녀광계로의 변화가 필요하다. 자율성 획득은 불가피하게 가족간에 갈등을 초래할 수 있다.
3. 1991 Cowan 가족 생활주기(family life cycle). 가족체계 내에서의 발달적 변화 과정이다. 수행하는 역할이 시간경과에 따라 변한다고 가정된다. 개인도 발달 단계를 따라 변화되듯이 가족의 변화도 예상 가증한 몇가지 단계를 거친다. 변화에 대한 준비를 할 수 있다.
4. 부부의 만족의 변화요인 부부 만족 정도에 영향을 주는 가장 큰 요인은 자녀의 존재 유무가 가장 큰 요인이다. 1989 Strong & Devaut 전 세계 어떤 부모들도 청소년 자녀를 갖는 가족 단계를 가장 싫어한다. 이유 : 생활비 부담 증가 및 자율적 자녀는 부모를 당황케하며 가족 갈등 초래함.
5. 청소년 자녀는 가족 이외의 다른 체계들과 접촉할 수 있는 증가된 기회를 갖는다. 동년배 집단 학교 TV 직업세계가 있으나 가족체계만큼 개인의 발달에 큰 영향을 주지는 못한다.
6. 의사소통 응집성과 적응성을 촉진시키거나 저해하는 역할을 한다. ┌ 응집성 -> 효율적인 가족은 개인적 발달을 격려하고 개인적 자율성을 증진 시킬 수 있는 정도의 적절한 정서적 애착을 발달 시킬 수 있어야 한다. └ 적응성 -> 상황적, 발달적 긴장에 반응하여 가족이 변화할 수 있는 능력으로 가족의 규칙, 힘의 구조 또는 상호방식을 변화시킬 수 있는 융통성이다. 긍정적 -> 이해와 감정이입이 이루어 진다. 부정적 -> 비판과 비난이 커지면서 응집성과 적응성을 강조시킨다.
7. 청소년 개인 발달에 동년배 집단 또는 사회적 기관이 대치 할 수 없는 가족의 3가지 기능수행 응집성이 정서적 유대를 통한 동일시를 유발 시키고 물자적 가까움보다 감정적, 정서적 가까움을 경험한다. 적응성 모델 기능수행 -> 힘의 구조가 어떻게 변화될 수 있고 역할 관계가 어떻게 발달되며 관계형성이 어떻게 이루어 질 수 있는가를 예시 개인의 언어 기술, 상호작용 방식 및 타협을 가르치는 의사소통 경험의 연결망을 제공한다. 가족 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 경험을 통하여 타인과의 의사소통, 경쟁, 협동 및 타협 방식을 학습한다.
8. 가족관계 자도 : 지노그램 치료방법 => 가족 내에서 일어나는 문제의 역사를 이해하기 위하여 가족관계를 도식화한 지로로서 가족간의 상호작용 패턴과 감정의 교류 및 관계에 대한 기대를 포함하는 가족의 정서적 구조를 밝혀주는 효과적인 도구다. 지노그램 => 가족 구성원들의 특정한 행동 패턴이 어떻게 나타나는 가를 규명할 수 있도록 하며 가족관계의 뿌리 깊은 상호작용 패턴과 현재의 관계에 대한 통찰을 제공한다. 중 요 성 => 가족의 중요한 발달과업 중의 하나는 자녀가 독립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이다.
9. 부모, 청소년의 상호작용 급속한 신체 성장이 물리적 처벌이나 통제를 불가능하게 만든다. 형식적 조작사고는 부모가 제시하는 규칙이나 가치관의 논리적 모순을 발견, 설명 요구한다. => 질적 변화를 겪게된다.
10. 청소년기 자녀를 둔 부모 Sheehy 1976 중년기의 정체감 위기(midlife identity crisis) 35-45세 과도기적 10년(deadline decade) 상태 -> 자신의 인생 목적과 사회제도 및 자신의 행동을 지배해 온 가치란에 대해 의도를 제기한다.
11. 자녀와의 차이점 청소년기 자녀들에게는 무한한 가능성의 시기이나 부모들은 그들이 젊은 날에 선택한 결과를 감수하지 않으면 안되는 시기다. 문제배경 -> 맞물리는 정체감 문제는 불일치를 증가시킨다. 각자 그 자신의 문제에 사로잡혀 있는 부모와 청소년 양자는 서로 상대방이 자신의 견해를 이해하려고 노력하지 않는다고 불평한다. 높은 자기 존중감을 지니고 있는 부모들은 자신을 보잘것 없게 생각하는 부모들보다 청소년 자녀들과 더 바람직한 관계를 가질 수 있다(Smell 1988). 어머니 역할 -> 더 많은 자율성을 부여하고 더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자녀에게 더 큰 만족을 줄 수 있다. 부모가 허용하는 자율성의 정도에 만족할 때 부모에 대한 도전이나 반항도 현저하게 감소되므로 부모는 가정에서 더 적은 스트레스를 경험한다.
12. 부모로부터 분리 개별화 (individuantion, Blos 1979) => 더 큰 자율성과 더 증가된 능력감을 발달시키고 자신의 삶에 대해 책임을 질 수 있음을 의미. 개인적 존경에 기존한 애착을 바탕으로 그들의 부모와 애정적 관계를 유지한다. 청소년기는 부모와 정서적으로 가깝고 따뜻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부모로부터 분리될 수 있어야 한다. 여성은 남성들보다 일관성 있게 더 높은 애착점수를 나타낸다. 학년별 변화 양상 = 남녀간의 차이가 있다. 남 => 중학교때 높고(애착), 고등학교 -> 낮아짐, 대학교 - 회복 여 => 중,고,대 -> 점진적으로 감소되는 경향
13. 1994 청소년 개발원 청소년의 가족관계 만족도 아버지보다 어머니한테 10% 많이 만족한다. (아버지 : 85%, 어머니 : 93%) 고등학교 시기에 부모 자녀간의 가장 큰 갈등이 있다.
1) 청소년 - 부모 갈등원인 의복 스타일과 머리모양, 음악 기호 같은 사소한 문제에서 발생한다. 근본적인 갈등이 사소한 것으로 전이되어 가족관계 파괴를 예방한다.
2) 구체적 갈등원인 애착에서의 변화 동년배 집단 의존이 부모애착을 감소시키는 것을 거부당한다고 느끼고, 아버지보다 어머니, 직업을 가진 어머니보다 갖지 못한 어머니는 멀어져가는 자녀의 행동을 수용하지 못한다. 청소년기에 부모 의존도가 높으면 적절한 사회적 기술을 학습하지 못하고 스스로 책임을 질 수 있는 개인으로 성장하지 못한다. 부모로부터 거부당하는 청소년들은 정서적 지원을 얻기 위해 동년배 집단에 과도하게 의존하다. 힘의 균형변화 부모의 관심은 자나친 간섭이며 관심이 없다고 생각되면 무관심하다고 부모를 비난한다. 가치관의 충돌 부모 가치관에 대해 논리적 모순을 발견하고 그것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다. 진로선택 부모의 뒤돌아보고 망설이며 변화를 시도하는 생활 스타일을 비판한다. 이룰 수 없는 미래를 자녀에게 강요 신체 조건의 변화 정신분석학자들은 갈등의 원인은 청소년 자녀의 젊음과 아름다움에 대해 부모들이 무의식적 수준에서 질투를 느끼거나 화를 내기때문. 가정생활의 불만족 부모는 자녀를 지나치게 처벌하거나 활동을 제한하여 자녀의 노여움을 불러 일으킨다. 세대간의 문화적 차이와 덧붙여 교육기회와 직업선택에서 큰 세대차이가 있을 때 청소년 부모 갈등은 커진다. 빠른 사회적 변화가 만들어낸 결과 성문제, 약물사용, 정치적 태도, 종교적 가치에서 견해 차이를 나타낸다. 청소년 => 진보적, 개방적 부 모 => 보수적 경향
1. 특수한 문제를 가진 아동상담
미국국회, 정의 => 아동학대 아동의 건강과 복지를 침해받고 위협받는 상황이며 18세 이하 아동 신체, 정신적 손상, 성적 학대, 무관심한 대우
학대자들의 특성 좌절감에 대해 인내가 부족 감정이입이 않되고 불만족스러운 의존적 욕구와 권위 주의적인 문제 열등의식, 억눌린 감정, 무기력감, 고독감 경향 사회적 능력과 기술이 낮다. 가족외에는 관계가 원만치 않다. 알코올, 약물 아동학대 가정은 여러 가지 문제가 많지만 어른들은 이런 문제해결 능력과 기술이 부족하다.
위험성 있는 가정 가난, 노동, 실직자 부모들 자신이 학대를 받았던 피해자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는 가족 벌을 자주 주는 엄한 가정
2. 아동학대로 인한 문제점 부모의 학대적 행위가 자녀의 공격적 행동을 만든다. 비정상적인 식생활, 음주, 취침, 사회적 행위, 지적인 성장의 손상 세상사람들을 돌발적 위험성 있는 사람으로 여기며 좋은 관계를 갖지 않으려고 한다. 우정과 신뢰감을 갖기 어렵다.
3. 학대받는 어린이의 지도와 치료방법 신뢰성 입증과 따뜻한 보살핌으로 의심받지 않도록 처신 모범적 어른으로 지속적이며 긍정적인 면을 보여야 한다. 친밀한 관계로 아동 자신의 자아 개념 개선 아동에게 전혀 위협을 느끼지 않는 환경을 만들어 아동에게 일어난 일을 말하도록 한다.
아동의 성적학대
1987, 6명중 1명이 성적학대를 받았으며 그중 1/4 가량이 죄책감, 자아존중감의 결여, 성행위의 곤란등의 여러 가지 정서적 어려움이 있다.
1. 성적학대는 사회계층이나 교육수준에 제한받지 않는다. 2. 성적학대는 성이 아닌 힘의 의한 것으로 가해자는 일상적으로 통제력 미약 어린 아동과의 성행위를 함으로 힘의 통제력을 발휘한다. 3. 아동이 사랑하고 신뢰한 사람들이다. 낯선 사람이 아니다. 4. 성 혁명이 아니라 역사적으로 흔히 나타났던 현상 5. 한번이 아니라 아이가 가출할 때 까지 지속된다고 본다.
학대 어린이 카운슬러 스스로 쓸모 없는 사람이 아니라 자아 존중감을 갖게 하는 상담 방법 사무실보다 놀이방 분위기가 더욱 효과적 스스로 유발에 대한 죄책감으로 쉽게 유발되지 않는다. 일방적이거나 폐쇄적인 질문은 않된다. 성숙도에 따라 도서상담, 역할놀이, 놀이치료, 집단상담... 무엇이 올바른 만지기인지, 다루는 방법인지를 가르쳐 줘야 한다. 역할놀이, 인형, 그림책, 영화 등 프로그램 자기주장 훈련을 시켜야 한다. '아니요' 학대적 상황이 발생되었을 때 재빨리 누구에게라도 알릴 수 있는 용기
이혼한 가정의 아동
1. 이혼가정 아동의 생활은... 새로운 관계에 적응 경제적 지위, 가정과 환경의 변화, 달라진 자녀 교육형태, 양육경쟁 나이의 걸맞지 않게 과중한 책임을 가질 수 있다.
2. 이혼한 부모들의 정서적 반응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아주 어린 아동 - 매우 의존적 3~5세의 아동 - 제한된 인지 발달 정도로 공포에 떨며 불안해 하고 악몽, 유아기적 행동, 퇴행 학교 갈 연령의 아동 - 발달된 인지적, 정서적 수준으로 인하여 사태를 좀 더 똑바로 인식할 수 있다. 6~8세의 아동 - 이혼생활이 그들의 잘못이라고 믿는다 => 가족화합에 대해 비현실적인 희망 9~12세의 아동 - 성장기간이 아주 빠르기 때문에 상황에 용감하게 적응하려고 하며 자기 균형을 잃지 않으려고 한다.
3. 이혼 가정의 자녀들이 성공적으로 해결해야 할 6가지 심리적 과업 이혼의 현실을 직시한다. -> 아동의 말 들어주기, 반영, 명확히 하기, 문제 해결, 긴장완화로서 그들의 심리적 갈등을 해소해 준다. 부모간의 갈등이나 근심에서 벗어나 평상의 태도를 찾는다 -> 가정불화에서 벗어나 학습, 과외활동, 친교 등을 회복해야 한다. 상실감의 회복 -> 자아 존중감 증진을 위해서 역할, 인형극, 글쓰기, 그림 그리기, 제스쳐 게임 등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데 용기를 준다. 반감과 자기 비난을 해결한다. 이혼의 영속성을 수용한다. 인간관계에 있어서 현실적인 희망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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