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주 예수 그리스도와 사도 바울의 증거대로(마 5:18; 요 10:35; 갈 3:16; 딤후 3:16),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다.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며 우리의 신앙과 행위에 있어서 정확무오한 유일의 법칙이라는고백은 우리의 신앙생활에 있어서 매우 기본적이고 중요하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의 진술대로(1:8), 성경 원본은 하나님의 영감으로 기록되었고 그 본문은 “그의 독특한 배려와 섭리로 모든 시대에 순수하게 보존되었다.” 이것이 교회의 전통적 견해이다. 그러나 19세기 말 웨스트코트와 호트가 주장한 불확실한 가설에 의해 많은 교회들이 신약성경의 전통적 다수 본문을 버리고 불완전하고 오류투성이의 사본들(א와 B)을 중시하는 잘못을 범하였다. 그러나 신약성경의 헬라어 비잔틴 다수 사본들의 본문은 순수하게 보존된 성경 원본의 본문에 가장 가까운 것으로 채택되어야 할 것이다.
성경을 가지고 설교할지라도 그것을 바르게 해석하고 설교하지 않으면, 하나님의 말씀의 기근이 올 것이다(암 8:11). 중세 시대 말, 종교개혁 직전과 같이, 오늘날 벌써 하나님의 말씀의 기근이 오는 것 같다. 그 어느 때보다도 많은 설교와 성경강해가 있지만, 순수한 기독교 신앙 지식과 입장은 더 흐려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오늘날 요구되는 성경 해석과 강해는 복잡하고 화려한 말잔치보다 성경 본문의 바른 뜻을 간단 명료하게 해석하고 적절히 적용하는 것일 것이다. 사실상, 우리는 성경책 한 권으로 충분하다. 성경주석이나 강해는 성경 본문의 바른 이해를 위한 작은 참고서에 불과하다. 성도는 각자 성령의 도우심을 구하면서 성경을 읽어야 하며, 성경주석과 강해는 오직 참고로만 사용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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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목차
═══════
서론: 5
1장: 재림의 소망 6
2장: 재림 때의 영광 11
3장: 재림을 위한 준비 19
4장: 재림의 위로 24
5장: 재림의 갑작스러움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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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데살로니가전서의 저자는 바울이다(1:1; 2:18). 이레니우스는 처음으로 본서를 언급하였고, 터툴리안도 본서를 인용하며 사도의 저작이라고 보았다.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는 처음으로 본서를 사도 바울의 저작으로 언급하였다.
본 서신의 저작 연대는 주후 50년 혹은 51년경일 것이며 또 사도 바울은 고린도에서 본 서신을 썼던 것 같다(살전 3:6; 행 18:5).
데살로니가전서의 특징적 주제는 주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이다. 데살로니가전서와 후서는 그리스도의 재림을 강조하는 종말론 서신이다.
데살로니가전서의 각 장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장, 재림의 소망
2장, 재림 때의 영광
3장, 재림을 위한 준비(사랑과 거룩함)
4장, 재림의 위로
5장, 재림의 돌연성, 여러 가지 권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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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재림의 소망
1-10절, 바울의 기도와 감사
[1절] 바울과 실루아노와 디모데는 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데살로니가인의 교회에 편지하노니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전통본문)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실루아노는 사도행전에 나오는 실라를 가리킨다. ‘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다’는 말은 바울 일행과 데살로니가 교회와 모든 시대, 모든 지역의 성도들의 영적인 주소를 보인다. 우리 모두는 하나님 아버지 안에 있고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다.
바울은 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안이 그들에게 있기를 기원하였다. ‘은혜’는 하나님의 값없이 주시는 사랑을 가리키며 그것은 구원의 원인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을 받았고(엡 2:8) 성화를 이룬다. 우리의 우리된 것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다(고전 15:10). 하나님의 은혜가 없었다면 우리는 구원도 성화도 영생도 얻지 못했을 것이다. 또 ‘평안’은 구원의 결과이다. 이 단어는 마음의 평안, 몸의 건강, 물질적 안정, 환경적 평화까지 포함하는 뜻이 있다.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께로부터 오는 은혜와 평안은 모든 시대의 모든 사람들에게 가장 필요하다.
[2-3절] 우리가 너희 무리를 인하여 항상 하나님께 감사하고 기도할 때에 너희를 말함은 너희의 믿음의 역사와 사랑의 수고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소망의 인내를 우리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쉬지 않고 기억함이니.
‘우리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라는 말은 중간에 넣어서 ‘하나님 앞에서 너희의 믿음의 역사와 사랑의 수고와 . . . 소망의 인내’라고 읽는 것이 좋을 것이다. 사도 바울이 데살로니가 교인들을 위해 기도할 때마다 항상 하나님께 감사한 이유는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의 그들의 믿음과 사랑과 소망 때문이었다. 그들의 믿음과 사랑과 소망은 사람 앞에 보이는 외식적인 일이 아니고,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이루어진 진실한 일이었다.
데살로니가 교인들에게는 믿음의 역사가 있었다. ‘역사’라는 말(에르곤 e[rgon)은 ‘행위’라는 뜻이다. 믿음은 구원의 조건이지만, 그것은 행위가 없는 믿음을 가리키지 않는다. 행위가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이라고 야고보는 표현했다(약 2:17). 참된 믿음은 행위가 있는 믿음이다. 하나님과 예수님을 믿기 때문에 성경을 사랑하고 기도하기를 힘쓰며 하나님의 모든 뜻에 순종하는 것이 참 믿음이다.
데살로니가 교인들에게는 또한 사랑의 수고가 있었다. 하나님의 계명의 요약은 사랑이다. 십계명의 요약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라는 것이다. 예수께서는 서로 사랑하라는 새 계명을 남겨주셨다. 사도 요한은 요한일서 3:23에서 하나님의 계명을 요약하기를,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과 서로 사랑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사랑에는 수고가 뒤따른다. 사랑하는 자는 하나님을 위해 또 형제들을 위해 수고하며 선을 베풀 것이다.
데살로니가 교인들에게는 또한 주 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소망의 인내가 있었다. 우리의 소망은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시는 것이다. 그때 우리는 영광스럽게 변화되며 천국에서 영원히 살게 될 것이다. 우리에게는 이런 영광스런 소망이 있기 때문에 고난의 현실 가운데서도 오래 참을 수 있다. 이 세상의 헛된 소망도 사람들에게 참는 마음을 준다면, 하물며 하나님께서 주신 참된 소망이랴!
[4절]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받은 형제들아, 너희를 택하심을 아노라.
‘하나님의 사랑하심’은 하나님의 구원의 사랑을 가리킨다. 세상에서 가장 귀한 소식이 있다면, 그것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셨다는 소식이다(요 3:16). ‘형제들’이라는 말은 신약 교회 안에서 높고 낮은 자가 없음을 보이는 사랑의 명칭이다. 사도 바울은 데살로니가 교인들이 하나님의 선택을 받은 자들임을 확신하였다. 하나님께서는 인류 전체를 선택하지 않으셨고 그 가운데서 얼마를 선택하셨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인류의 나머지를 죄 가운데 버려두셨음을 의미한다. 모든 사람이 다 구원을 받지는 않을 것이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선택을 받은 자들은 참으로 복된 자들이다.
[5절] 이는 우리 복음이 말로만 너희에게 이른 것이 아니라 오직 능력과 성령과 큰 확신으로 된 것이니 우리가 너희 가운데서 너희를 위하여 어떠한 사람이 된 것은 너희 아는 바와 같으니라.
‘이는’이라는 말은 데살로니가 교인들이 하나님의 선택을 받았다는 증거를 보인다. 그 증거는 그들의 진실한 믿음 생활이었다. 우선, 바울은 그가 전한 복음이 말로만 그들에게 전달되지 않았고 능력과 성령과 큰 확신으로 되었다고 말한다. 성령께서 능력으로 일하지 않으시고서는 사람을 구원하는 일은 불가능하다. 불신자는 영적으로 죽은 자이기 때문에 그를 살리는 것은 사람이 할 수 없고 성령께서만 하실 수 있다. 성령께서는 능력으로 일하셨고 사도 바울에게 큰 확신을 주셔서 복음을 증거케 하셨다. 전도자가 믿지 않는 내용을 남에게 믿게 할 수는 없을 것이지만, 바울이 큰 확신을 가지고 증거한 복음은 사람들을 구원하는 결실을 가져왔다.
[6-8절] 또 너희는 많은 환난 가운데서 성령의 기쁨으로 도(道)[말씀]를 받아 우리와 주를 본받은 자가 되었으니 그러므로 너희가 마게도냐와 아가야 모든 믿는 자의 본이 되었는지라. [이는] 주의 말씀이 너희에게로부터 마게도냐와 아가야에만 들릴 뿐 아니라 하나님을 향하는 너희 믿음의 소문이[너희 믿음이] 각처에 퍼지므로 우리는 아무 말도 할 것이 없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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