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직 신학 >>>/- 신 론(하나님)

6. 신론 (하나님의 속성, 전지하심)

에반젤(복음) 2020. 2. 21. 15:17



. 전자하신 하나님

 

 

본문 : 잠언 15 : 3

 “ 여호와의 눈은 어디서든지 악인과 선인을 감찰하시느니라”

 

 “주께서 나의 앞뒤를 둘러싸시고 내게 안수하셨나이다. 이 지식이 내게 너무 기이하니 높아서 내가 능히 미치지 못하나이다”(139:5-6).

 이 말씀은 다윗이 하나님의 전지하심에 대해 고백한 것입니다. 사실 성경은 여러 곳에서 하나님의 전지하심에 대해 언급하였는데(삼상2:3, 12:13 ), 우리 인간들은 시 ‧ 공간적으로 제한 된 지식을 가지고 하나님의 전지하심을 이해하려는 잘못을 범해왔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인간의 잘못으로 인해 전지하신 하나님이라는 하나님의 지적 속성은 하나님을 믿는 자들과 믿고자 했던 자들에게 많은 오해를 낳게 했습니다. 그러므로 이제 우리는 본문의 말씀을 통해 전지하신 하나님의 의미를 정확히 파악하여 믿음에 굳게 서는 성도들이 됩시다.

 

1. 시간의 제약을 받지 않으십니다.

 

 전지하신 하나님의 첫 번째 의미는 하나님의 지식은 시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인간의 지식은 한정되어서 과거의 한 부분과 현재의 한 부분밖에는 알지 못합니다. 또한 현재 인간이 알고 있는 지식은 전 우주 안에서, 과거와 현재에 있었고 미래에 있을 전체 지구의 지극히 작은 부분에 불과합니다. 이렇듯이 인간의 지식은 그 범위와 양이 너무 적으며, 인간의 기억력은 너무 약하며, 미래 일에 대해서도 인간은 아무것도 알지 못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지식은 인간처럼 이러한 제한이 없습니다. 하나님에게는 과거나 미래가 없습니다. 하나님에게는 언제나 현재만이 있을 뿐입니다. 만일 하나님에게 과거가 있다면, 그 과거는 하나님의 지배권의 범위를 벗어난 것을 의미합니다. 동시에 하나님에게 미래가 있다면 그 미래는 아직 하나님과 관계를 맺고 있지 않은 하나님에게는 생소한 시간이기 때문에 거기에서 일어난 사건들의 내용을 하나님은 알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에게는 언제나 현재만이 있어야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하나님에게 현재만 있다는 것을 하나님이 과거와 미래와는 아무 상관이 없다는 뜻으로 이해해서는 안 됩니다. 우리는 이것을 하나님은 모든 시간을, 즉 시간의 양과 질 모두를 자신의 지식 속에 포함하고 있다는 것으로 이해해야합니다. 하나님은 창조 전에 대해서도 모두 아시는 동시에 창조된 시간이 그때부터 그 시간 계속될 영원까지도 모두 알고 계신 분이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에 대한 인간의 믿음은 과거에도 있었고, 현재에도 있으며, 미래에도 있을 결단이지만 하나님에게는 모두 현재적인 결단이며 그 믿음은 모두 동일하게 귀한 것들입니다.

 

2. 공간에 제약을 받지 않으십니다.

 

 전지하신 하나님의 또 다른 의미는 하나님의 지식은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앞에서 보았듯이 인간의 지식은 시간의 제약을 받으며, 또한 공간의 제약을 받습니다. 인간은 현재 자기 주변에 가까이에서 일어나는 일은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같은 시간에 자신 몸속에서 일어나는 일과 지구 반대편에서 일어나는 일, 그리고 우주 저편에 일어나는 일은 알 수 없습니다. 즉 인간의 지식은 그 범위에 있어서 제한이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공간의 제약성을 초월하여 인간의 몸 안에서 일어나는 작은 일에서부터 우주 저편에서 일어나는 일까지도 모두 아시는 분입니다. 하나님은 자신이 창조한 모든 것을 통찰하고 계시기 때문에 그 안에 일어나는 모든 것을 다 알고 계십니다. 이 같은 사실에 대해 사도 바울은 로마서 8:22에서 다음과 같이 고백했습니다. “피조물이 다 이제까지 함께 탄식하며 함께 고통을 겪고 있는 것을 우리가 아느니라.” 바울의 이 같은 고백은 바울이 자신의 지식만으로 이 사실을 알았다는 것이 아니라 그가 믿음으로 전지하신 하나님께 의지 했을 때 바울은 각 피조물이 당하는 고통을 알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은 공간에 의해서 제약 받는 분이 아니라 그러한 공간의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나 무슨 일이 일어나던 간에 모두 아시는 전지하신 하나님입니다.

 

 

3. 모든 피조물에 관심을 갖고 계십니다.

 

 시간과 공간에 제약 받지 않는 전지하신 하나님은 또한 자신의 지식의 대상인 모든 피조물에게 깊은 관심을 갖고 계십니다(8:22). 특별히 하나님은 인간의 머리털 수를 아실 정도로 인간에게 깊은 관심을 갖고 계시는 데 (10:30), 이러한 하나님의 관심은 바로 하나님의 전지하신 신적 속성에 기인한 것입니다. 그러기에 하나님이 인간을 구속하시게 된 것도 죄 아래서 신음하는 인간의 비참함을 아셨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전지하신 하나님은 시 ‧ 공간을 초월하여 모든 피조물을 단지 아는 것으로만 끝나시는 분이 아닙니다. 하나님은 아실  뿐만 아니라 모든 피조물에게 깊은 관심을 두고 살피시며 그들이 완전히 회복될 날을 예비하시는 분이십니다.

 

 맺는 말

 

 하나님의 전지하심에 대해 알아보았지만 아직도 우리는 부분적으로 인식할 수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계약을 받은 피조된 인간 이성으로 창조주이신 하나님을 완전히 안다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하나님이 그리스도 예수를 통해 우리에게 주신 영적 지혜를 사용하여 성경이 드러내는 하나님의 전지하심을 깨달을 수 있으며 또한 피조된 세계의 모습 속에서도 하나님의 전지하심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왜곡된 인간 이성을 의지하기 보다는 우리 속에 계신 성령의 음성에 귀를 귀울여 하나님의 전지하심을 오류 없이 파악하고 이해하도록 노력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