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직 신학 >>>/- 신 론(하나님)

[스크랩] ppt. 7. (신론, 전능하신 하나님)

에반젤(복음) 2020. 2. 21. 15:16



. 전능하신 하나님

 

마태복음 19 : 26, 42 : 2

예수께서 그들을 보시며 이르시되 사람으로는 할 수 없으나 하나님으로서는 다 하실 수 있느니라

 

주께서는 못 하실 일이 없사오며 무슨 계획이든지 못 이루실 것이 없는 줄 아오니

 

인간이 신을 찾고 의지하는 요인 중 가장 비중이 큰 이유가 있다면 그 신의 전능성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본문에서 그리스도도 인간의 구원 문제를 사람으로는 할 수 없으되 하나님으로서는 다 할 수 있느니라”(19:26)고 하십니다. 이 처럼 성경이 계시해 주는 하나님은 전능하신 하나님이십니다(28:3, 1:24, 4:8). 그 전능성이 있기에 그 사랑도 그 공의도 자유롭게 행사하실 수 있으시며, 인생들의 죄와 죽음과 허무에서 구원하실 수가 있으신 것입니다. 함께 전능하신 하나님에 대해 살펴보면서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1. 하나님의 전능성의 특징

 

1) 모든 속성들과 조화를 이루십니다.

전능하신 하나님은 무엇이든지 다 하실 수 있으시지만 결코 그분의 거룩한 속성들과 상치되는 일은 하시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합니다. 하나님은 사랑의 하나님이시기에 결코 악을 행하실 수 없으시며(1:13), 공의로우신 분이시기에 결코 거짓도 행치 못하십니다(6:18). 그러므로 하나님의 전능성은 항상 그분의 영원, 사랑, 거룩, 공의의 속성들 안에서만 발휘됩니다. 만일 악과 거짓까지 하나님께서 행하신다면, 그분은 결코 전능자라고 볼 수가 없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와 같은 하나님은 자기 자신을 통제할 능력이 결여된 신이 되시기에 참 하나님이 되실 수가 없습니다. 하나님의 전능하신 의지는 하나님의 거룩하신 성품에 의해 제한되어 있으며 그 진리 되신 속성과 조회를 이루고 있음을 인식합시다.

 

2) 창조원리와 조화를 이루십니다.

하나님은 세상과 우주를 창조하시되 물질은 물질의 고유한 성품대로, 영적 세계는 영적 세계의 성품대로 지으셨습니다. 그리고 모든 만물은 피조물로서의 제한성을 지니도록 창조하셨으며, 하나님과 계속 교제를 해야만 이 생존, 발전, 번영하도록 하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와 같은 창조적 원리에 모순되는 일까지는 하시지 않으십니다. 이렇듯 하나님의 전능성은 그 거룩하신 속성과 또 창조 원리와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거룩하신 뜻을 좇는 인생들만이 하나님의 전능하신 은총을 입을 수가 있는 것입니다. 악을 행하고 창조주 하나님의 뜻을 불신하면서도 전능하신 축복을 누리기를 원할 수는 없습니다. 전능하신 하나님은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에게도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라 너는 내 앞에서 완전하라”(17:1)고 요구하셨음을 기억해야합니다.

 

2. 전능하신 하나님의 사역

 

1) 천지를 창조하셨습니다.

예레미야 32: 17 “슬프도소이다 주 여호와여 주께서 큰 능력과 펴신 팔로 천지를 지으셨사오니 주에게는 할 수 없는 일이 없으시니이다.” 우리가 하나님을 전능자로 고백하는 것은 하나님을 창조주로 고백한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전능하신 분이시기에 무에서 유를 또 말씀으로 천지를 창조하실 수가 있는 것입니다.

 

2) 세상을 통치하십니다.

계시록 19 : 6 “ 또 내가 들으니 허다한 무리의 음성과도 같고 많은 물소리와도 같고 큰 우렛소리와도 같은 소리로 이르되 할렐루야 주 우리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가 통치하시도다”. 요한 사도가 이 고백을 할 때에는 밧모 섬에 유배되었을 때였고 교회도 역시 로마로부터 모진 핍박과 환란을 당할 때였습니다(1:9). 한마디로 불의의 권세가 난무하고 정의로운 하나님의 교회는 풍전등화 격이었던 것입니다. 그와 같은 때에도 요한 사도는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이 세상 역사를 통치하고 계심을 믿었습니다. 요한이 하나님께서 전능자라고 믿는 것처럼 우리 성도들도 어떤 환경일지라도 하나님께서 세상과 교회를 그 거룩하신 뜻대로 통치하고 계심을 믿어야 할 것입니다.

 

3) 인생들을 구원하십니다.

마태복음 19 : 26 “예수께서 그들을 보시며 이르시되 사람으로는 할 수 없으나 하나님으로서는 다 하실 수 있느니라.” 이 대답은 누가 구원을 얻을 수 있느냐는 제자들의 물음에 대한 그리스도의 답변 내용입니다. 인생이 하나님을 저능하신 분으로 믿는 실존적 이유는 하나님이 바로 죄인 된 인생을 죄와 사망의 형벌에서 구해 주시는 유일한 구원주가 되시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때때로 이 전능하신 하나님을 불신하시에 자신의 의에 대한 무능과 연약함과 모순성에 실망과 좌절을 하기도 합니다(7:24). 그러나 신앙이란 나를 바라보는 신념을 초월하여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안에 계시된 하나님의 사랑과 언약을 절대적으로 신뢰하는 것임을 명심해야합니다. 하나님은 전능하시기에 그리스도의 십자가 속죄를 통해 나 같은 죄인까지도 능히 구원하실 수가 있음을 감사합시다(3:8).

 

3. 전능하신 하나님께 대한 성도들의 자세

 

1) 성경 말씀을 신뢰해야 합니다.

누가복음 1 : 37 “대저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능하지 못하심이 없느니라. 하나님은 전능하시기에 그의 뜻을 오류 없이 종들을 통하여 성경으로 기록하게 하실 수가 있으셨습니다. 이러한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는 것이 곧 하나님의 전능성을 인정하는 첩경이 됩니다.(살전2:13).

 

2) 하나님의 사랑을 신뢰해야합니다.

전능하신 하나님이시기에 죽음과 악도 주관하실 수가 있으십니다. 선한 일, 평탄한 s길에서만 전능하신 하나님을 고백할 것이 아니라, 내게 악하고 두려운 일이 닥칠 때에도 하나님께서 나와 동행하신다는 사실을 믿을 수 있어야 합니다. 시편 23 : 4 “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

3) 하나님의 권세를 의뢰해야합니다.

현세에서 얼핏 보면 사탄과 불의가 득세하는 것처럼 느껴질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전능하신 하나님이시기에 장차 새 하늘과 새 땅을 재창조하실 것입니다. 그 때에는 모든 불의한 자가 전능하신 하나님의 권세를 피할 수 없을 것이며(43:13, 6:15-17)성도들은 의의 보상을 누릴 것입니다. 그 전능하신 권세를 의뢰하고 악한 세대 속에서도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