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다니엘 강해

다니엘서 12장 상편 (유대인과 장차 이후시대 와 의 관계)

에반젤(복음) 2019. 12. 27. 17:13


 

[1].한이레 도표 : 69이레후 마지막 70이레 째 해당한 마지막 한이레 .

 

                           

                          한이레의 기간 7년

                                        

 

            3년6개월                  미운 물건을 세울때                     3년6개월

 

           전삼년 반                         이레의 절반                       후삼년 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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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천 이백 육십일                                            일천 이백 육십일

                                                                             한때 두때 반때

                                                                              42달

 

 




[1].다니엘서 12장

 

1.유대인에게 주는 계시의 의미

1).“단12:10.많은 사람이 연단을 받아 스스로 정결케 하며 희게 할 것이나 악한 사람은 악을 행하리니 악한자는 깨닫지 못하되 지혜있는자는 깨달으리라 ”

 

2).“단12:13.너는 가서 마지막을 기다리라 이는 네가 평안히 쉬다가 끝날에는 네 업을 누릴것임니라”

 

3).“시편16:5.여호와는 나의 산업과 나의 잔의 소득이시니 나의 분깃을 지키시나이다”

 

4).다니엘서 12장은 다니엘서 의 마지막 장이며 “메시야 왕국”의 소망을 주는 계시입니다

①만약에 유대인들에게 종말적인 대 환난만이 약속되어 있고 다른 소망이 없다면

유대인 에게 있어서 다니엘서는 흑암처럼 암담한 이상에 불과 할 것입니다

②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긍극적인  구원을 베푸시고 “메시야 왕국”의 놀라운 축복을 주시기 위해

③유대인들을 연단하는 과정에서 환난도 주시고 시련도 주시고 그 환난과 연단을 통해서 그들의 소망을 이룰수 있게 하신다는 이 사실은 얼마나 놀라우신 은혜인지요 ?

④다니엘서는 이런 의미에서 값진 계시이며 지금도 계속되는 고난의 역사속에서 끝없이 방황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한가닥 소망의 빛을 주고 있다는 말씀입니다

 

2.이스라엘 대한 종말적인 환난과 긍극적인 구원

1).롬11:24.“ 네가 원 돌 감람나무에서 찍힘을 받고 본성을 거스려 좋은 감람나무에 접붙임을 얻었은즉 원가지인 이 사람들이야 얼마나 더 자기 감람나무에 접붙임을 얻으랴” 했 습니다

①이스라엘의 궁극적인 구원은 확실히 약속되어 있습니다

②하나님께서는 그 구원의 성취를 위해 역사를 진행 시켜 나가십니다

유대인들은 감람나무의 원 가지들입니다

③그들은 지금 믿지 아니함은 잠깐동안 찍혔을 뿐 때가 이르면 감람나무 원가지에 접붙임을 받게 된다고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3.이스라엘이 당할 환난의 날

1).단12:1.그 때에 네 민족을 호위하는 대군 미가엘이 일어날 것이요

또 환난이 있으리니 이는 개국이래로 그 때까지 없던 환난일 것이며 그때에 네 백성중 무릇 책에 기록된 모든자가 구원을 얻을 것이라

 

 2).이스라엘은 유대인들이 소망하는 메시야 왕국의 축복 이전에 환난과 때가 병행해야 합니다

①유대인들이 당할 종말적인 환난은 “개국이래로 그 때까지 없던 환난”이라고 말씀해주고 있습니다

②단12:1. “그때에 네 민족을 호위하는 대군 미가엘이 일어날 것”이 라고 했습니다

③그 때란 역사적 시기는 단 11:40.-45,절까지에 이른 종말적 사건이 일어나는 시기를 의미 합니다 말하자면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의 기간이 거의 마감되고 한이레의 기간이 찬 그런 시점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3).그때란 종말적 사건을 다니엘서 기록한 한때와 두때와 반때의 기간속에 유대인의 해당된 사건의 계시

①단11:40.마지막때 남방왕이 그를 찌르리니 북방왕이 병거와 마병과 많은 배로 회리 바람처럼 그에게 마주와서 그 여러나라에 들어가며 물이 넘침같이 지나갈 것이요

②단11:41.그가 또 영화로운 땅에 들어갈 것이요 많은 나라를 패망케 할것이나 오직 에돔과 모압과 암몬 자손의 존귀한 자들은 그 손에서 벗어나리라

 

③단11:42.그가 열국에 그손을 펴리니 애굽땅에 면치 못할것이므로

④단11:43.그가 권세로 애굽의 금 은과 모든 보물을 잡을 것이요 리비아 사람과 구스 사람이 그의 시종이 되리라

 

⑤단11:44.그러나 동북에서부터 소문이 이르러 그로 번민케 하므로 그가 분노하여 나가서 많은 물리를 다 도륙하며 진멸코자 할것이요

⑥단11:45.그가 장막 궁전을 바다와 영화롭고 거룩한 산 사이에 베풀것이나 그의 끝이 이르리니 도와 줄자가 없으리라

 

4).요한계시록으로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의 사건 속에 유대인에 해당된 계시(시대상으로 같은 내용입니다 )

①계16:13.또 내가 보매 개구리 같은 세 더러운 영이 용의 입과 짐승의 입과 거짓 선지자의 입에서 나오니

②계16:14.저희는 귀신의 영이라 이적을 행하여 온 천하 임금들에게 가서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의 큰 날에 전쟁을 위하여 그들을 모으더라

③계16:15.보라 내가 도적같이 오리니 누구든지 자기옷을 지켜 벌거벗고 다니지 아니하며 자기의 부끄러움을 보이지 아니하는 자가 복이 있도다

④계16:16.세영이 히브리음으로 아마겟돈이라 하는 곳으로 왕들을 모으더라

 

5).유대인들을 향한 다니엘서

①(단12:1.) 다니엘에게 “네 민족”이라로 한 말과 “내 백성”이라고 한말

②(단9:24.)과 “네백성”과 거룩한성

③유대인 곧 이스라엘 민족을 가키는 말이지 결코 하나님의 교회나 성도들을 가리키는 말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6).유대인의 대환난인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

①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처럼 “개국 이래도 없었던 대 환난을 당하는 날”에 그들을 보호하시기 위해 미가엘 천사를 보내시어 그들을 보호하시겠다고 약속하고 있습니다

②그렇지 않으면 예루살렘 거민중 단 한 사람도 살아남아 하나님의 구원의 축복에 동참할 자가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7).마태복음 24장에는 유대인들이 종말에 이같은 환난을 받을일과 그들이 이 환난의 날에 대처해야할일에 대한 예수님의 경종의 말씀이 자세히 게시 되어 있습니다 (마24:15.-마24:21.)

①마24:15.그러므로 너희가 선지자 다니엘의 말한바 멸망의 가증한 것이 거룩한 곳에 선것을 보거든 (읽는자는 깨달을 찐저).

②마24:16.그 때에 유대에 있는자들은 산으로 도망 할찌어다

③마24:17.지붕 위에 있는자는 집안에 있는 물건을 가질러 내려 가지 말며

④마24:18.밭에 있는 자는 겉옷을 가질러 뒤로 돌이키지 말찌어다

⑤마24:19.그 날에는 아이 밴 자들과 젖먹이는 자들에게 화가 있으리로다

⑥마24:20.너희의 도망하는 일이 겨울에나 안식일에 되지 않도록 기도하라

⑦마24:21.이는 그 때에 큰 환난이 있겠음이라 창세로부터 지금까지 이런환난이 없었고 후에도 없으리라

 

⑧마24:15. 다니엘이 말한바 멸망의 가증한 것이 거룩한 곳에 선 것을 보거든 (읽는자는 깨달을 찐저). 라고 말씀하셨습니다(한때 두때 반때에 심판)

⑨여기서 읽는 자는 깨달으라는 말씀은 마태복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다니엘서를 가리키고 있습니다

 

8).다니엘서는 유대인들에게 최종적인 구원과 메시야 왕국의 축복을 약속하는 복음이기 때문에 그것을 읽는자는 깨닫고 스가랴14장에 나와 있은 처신을 재 빨리해야 하는 것입니다

①예수님의 다음 계속되는 말씀은 바로 슥14:1-5절까지의 말씀을 인용하시면서 경종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에 유대이 있는 자들은 산으로 도망하라고 말씀하십니다

 



②슥14:1.여호의 날이 이르리라 그 날에에 네 재물이 약탈되어 너희 중에서 나누이리라

③슥14:2.내가 열국을 모아 예루살렘과 싸우게 하리니 성읍이 함락되며 가옥이 약탈되며 부녀가 욕을 보며 성읍 백성이 절반이아 사로잡혀가려니와 남은 백성은 성읍에서 끊쳐지지 아니하리라

④슥14:3.그때에 여호께서 나가사 그 열국을 치시되 이왕 전쟁 날에 싸운 것 같이 하시리라

⑤슥14:4.그 날에 그의 발이 예루살렘 앞 곧 동편 감람산에 서실것 이요

감람산은 그 한가운데가 동서로 갈라져 매우 큰 골짜기가 되어서 산 절반은 북으로 남으로 옮기고

⑥슥14:5.그 산골짜기는 아셀까지 미칠찌라 너희가 그의 산골짜기로 도망하되 유다 왕 웃시야때에 지진을 피하여 도망 하던것같이 하리라

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임하실 것이요 모든 거룩한 자가 주와 함께 하리라

 

⑦“그 때에 유대에 있는 자들은 산으로 도망할지어다” 이 산은 유대인들의 마지막 피신처로 감람삼이 동서로 갈라져서 큰 골짜기를 이루어 그 산골짜기는 아셀까지 미치는데 그의 산골짜기로 도망하라고 했습니다 (슥14:4-5.)

⑧이곳은 아마도 이스라엘이 최종적으로 회개하여 주님을 영접할 장소인 것으로 보여집니다

⑨슥12:10.내가 다윗의 집과 예루살렘 거민에게 은총과 간구하는 심령을 부어 주리니 그들이 그찌른바 그를 바라보고 그를 위하여 애통하기를 독자를 위하여 애통하듯 하며 그를 위하여 통곡하기를 장자를 위하여 통곡하듯 하리로다

⑩슥12:11.그날에 예루살렘에 큰 애통이 있으리니 므깃도 골짜기 하다드림몬에 있던 애통과 같을 것이라

 

6).도망하는 일이 겨울이나 안식일이 되지 않도록 기도하라고 했습니다

①“너희의 도망하는 일이 겨울에나 안식일이 되지 않도록 기도하라 이는 그때에 큰환난이 있겠음이라 창세로부터 지금까지 이런환난이 없었고 후에도 없으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②유대인들은 그 때까지 그리스도를 영접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율법적인 안식일을 지키는 생활을 하며 안식일에는 걸어갈수 있는 거리의 제약을 받고 있으므로 환난을 피할수 없을것입니다

③겨울에는 추운날씨에 많은 고통을 당하게 될것이며 아아밴 여자들이나 젖먹이는 자들에게 재앙이 미칠것은 도망하는 일에 낙오되기 쉽기 때문입니다

 

4.이스라엘의 구원. (유대인의 구원)

1).내 백성중 책에 기록된 모든자의 구원

①단12:1.“그때에 내 백성 중 무릇 책에 기록된 모든자가 구원을 얻을것이라” 1절의 말

씀은 그 대상이 누구인가에 대한 심각한 고찰이 있어야 합니다

 

②먼저 “내 백성 중”이란 말씀에서 "내 백성"은 다니엘에게 하신 말씀이기 때문에 다니엘의 백성을 의미 합니다

 

아무리 다니엘서를 상징적으로 해석하는 사람이라도" 내 백성"을 구원 받을 모든 교회의 성도들이라고 주장할 수는없을 것입니다

 

④성경본문에 정확한 해석에 따르면 네 백성이란 대상은 이스라엘 백성 들로

⑤지금 민족적인 대 환난 겪고 있는 유대인들을 가리키고 있는 것입니다

 

2).그때에란 말씀을 유의 해야 합니다

①그때란에란 시기는 교회 시대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②유대인들에게 개국 이래로 그 때까지 없던 환난의 시기를 의미합니다

③단12:1. 언급하고 있는 이시기는 헬라시대의 안티오쿠스 에피파 네스 시대도 아니요

④AD.70년경의 디도에 의한 예루살렘 점령 시대도 아니며 교회시대는 물론 아니고

 

3).한이레의 언약기간중 후3년반에 속한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의 시기를 말씀하고 있습니다

①이와같은 다니엘의 언급은 모든 성경에 계시되어 있는 이스라엘의 최종적인 구원과 일치되고 있습니다

②사도 바울은 특별히 로마서 11장에서 이스라엘의 선택받은 백성들의 구원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③그가 말하는 이스라엘은 분명히 교회와 구분된 이스라엘 곧 유대인들을 두고 한말이기 때문입니다

 

4).유대인을 두고 말씀하시는 바울의 로마서 (AD. 60년경)

가).유대인 택하심을 입은자와 남은자

①롬11:1.그러므로 내가 말하노니 하나님이 자기 백성을 버리셨느뇨 그럴수 없느니라 나도 이스라엘 인이요 아브라함의 씨에서 난 자요 베냐민 지파라

②롬11:2.하나님이 그 미리 아신 다가 백성을 버리지 아니하였나니 너희가 성경이 엘리야를 가리켜 말한것을 알지 못하느냐 저가 이스라엘을 하나님께 송사하되

③롬11:3.주여 저희가 주의 선지자들을 죽였으며 주의 제단들을 헐어 버렸고 나만 남았는데 내 목숨도 찾나이다 하니

④롬11:4.저에게 하신 대답이 무엇이뇨 내가 나를 위하여 바알에게 무릎을 꿇지 아니할 사람 칠천을 남겨 두었다 하셨으니

⑤롬11:5.그런즉 이와같이 이제도 은혜 로 택하심을 따라 남은 자가 있으니라

⑥롬11:6.만일 은혜로 된것이며 행위로 말미암지 않음이니 그렇지 않으면 은혜가 은혜되지 못하느니라

⑦롬11:7.그런즉 어떠하뇨 이스라엘이 구하는 그것을 얻지 못하고 오직 택하심을 입은 자가 얻었고 그 남은자들을 완악 하여졌느니라

나).유대인과 이방인의 관계

①롬11:8.기록된바 하나님이 오늘날까지 저희에게 혼미한 심령과 보지 못할 눈과 듣지 못할 귀를 주셨다 함과 같으니라

②롬11:9.또 다윗이 가로되

저희 밥상이 올무와 덫과 거치는 것과 보응이 되게 하옵시고

③롬11:10.저희 눈을 흐려 보지못하고 저희 등은 항상 굽게 하옵소서 하였느니라

④롬11:11.그러므로 내가 말하노니 저희가 넘어지까지 실족하였느뇨 그럴수 없느니라 저희의 넘어짐으로 구원이 이방인에게 이르러 이스라엘로 시기나게 함이니라

⑤롬11:12.저희의 넘어짐이 세상의 부요함이 되며 저희의 실패가 이방인의 부요함이 되거든 하물며 저희의 충만함이리요

⑥롬11:13.내가 이방인인 너희에게 말하노라 내가 이방인의 사도인 만큼 내직분을 영광스럽게 여기노니

다).원가지와 뿌리와 관계

(뿌리가 너를 보존 한것이니라. 유대인은 뿌리가 아니고 원가지일 뿐이다.)

①롬11:14.이는 곧 내 골육을 아무쪼록 시기케 하여 저희 중에서 얼마를 구원하려 함이라

②롬11:15.저희를 버리는 것이 세상의 화목이 되거든 그 받아들이는 것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사는것이 아니면 무엇이리요

③롬11:16.제사하는 처음 익은 곡식 가루가 거룩한 즉 떡덩이도 그러하고 뿌리가 거룩한즉 가지도 그러하니라

④롬11:17.또한 가지 얼마가 꺾여졌는데 돌감나무인 네가 그들중에 접붙임이 되어 참감람나무뿌리의 진액을 함께 받는 자 되었은즉

⑤롬11:18.그가지을 향하여 자긍하지 말라 자긍할찌라도 내가 뿌리가 너를 보전하는 것이 아니요 뿌리가 너를 보전하는 것이니라

⑥롤11:19.그러면 네 말이 가지들이 꺾이운 것은 바로 나로 접붙임을 받게 하려 함이라 하리니

⑦롬11:20.옳도다 저희는 믿지 아니하므로 꺾이우고 너는 믿으므로 섰느니라 높은 마음을 품지 말고 도리어 두려워 하라

⑧롬11:21.하나님이 원가지들도 아끼지 아니하셨은즉 너도 아끼지 아니하시리라

⑨롬11:22.그러므로 하나님의 인자와 엄위를 보라 넘어지는 자들에게는 엄위가 있으니 너희가 만일 하나님의 인자에 거하면 그인자가 너희에게 있으리라 그렇지 않으면 너도 찍히는 바 되리라

⑩롬11:23.저희도 믿지 아니하는데 거하지 아니하면 접붙임을 얻으리니 이는 저희를 접붙이실 능력이 하나님께 있음이라

⑪롬11:24.네가 원감람나무에서 찍힘을 받고 본성을 거스려 좋은 감람나무에 접붙임을 얻었은즉 원가지인 이 사람들이야 얼마나 더 자기 감람나무에 접붙이심을 얻으랴

 

라).이방인의 충만한수가 들어오기까지 (그후에 유대인 구원 하리라)

①롬11:25.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지혜있다 함을 면키 위하여 이 비밀을 너희가 모르기를 내가 원치 아니하노니 이 비밀은 이방인의 충만한수가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완악하게 된것이라

②롬11:26.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얻으리라 기록된바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사 야곱에게서 경건치 않은 것을 돌이키시겠고

③롬11:27.내가 저희에게 이루어질 내 언약이 이것이라 함과 같으니라

 

5).바울은 자기가 본 그리스도의 계시에서

①교회의 구원과

②이스라엘의 구원을 확실히 구분시켰습니다

 

③그리고 이스라엘의 구원은 하나님의 비밀로 감추어진 것인데 바울은 이비밀을 주님으로부터 받고 “이 비밀은 너희가 모르기를 내가 원치 않는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④바울이 받은 비밀의 계시는 유대인들이 최종적으로 구원을 얻을 시기인데 그 시기에 대하여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사 야곱에게서 경건치 않은 것을 돌이키시겠고 내가 저희 죄를 없이할 땡 저희에게 이루어질 내 언약“ 이라고 말씀해 줌으로

 

⑤다니엘이 본 이상과 똑같이 유대인들의 구원의 시가 인류의 종말이라는 사실을 알수 있습니다

⑥이스라엘 곧 유대인의 구원은 인류의 종말에 이루어지는데 그것도 “책에 기록된 자들” 만 그해당자가 될것입니다

 

5.유대인들의 부활은

마지막 나팔과

마지막 심판때 마지막 부활이 이루어진다

1).부활에 대한 소망의 말씀을 주시는 다니엘서

①단12:2.땅에 티끌 가운데서 자는 자 중에 많이 깨어 영생을 얻는 자도 있겠고 수욕을 받아서 무궁히 부끄러움을 입을 자도 있을것이며

 

②절에서 나오는 말씀은 생명의 부활이 있을 것이란 내용입니다

“땅의 티끌 가운데서 자는 자중에 많이 깨어 영생을 얻는 자도 있겠고 수욕을 받아서 무궁히 부끄러움을 입은 자들도 있을 것이며” 라고 말씀해 줍니다

 

2).이스라엘의 구원의 날에 대한 당시 유대인들은 부활의 관념은 ?

①다니엘은 여기서 이스라엘의 구원의 날에 부활이 있을 것이라는 계시를 받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②유대인들 중 많은 사람들이 부활이 있을것이라는 계시를 받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③그러나 단12:2.에서는 부활에 대해 밝힙니다

 

3).유대인들은 예수님 생존당시에도 거의 부활에 대한 생각조차 못했기에

①예수님 당시에도 사두개인들은 부활이 없다고 믿었고 이부활 문제를 가지고

②예수님을 시험하려고 일곱 형제 와 한아내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부활의 날에 이 여인은 일곱명의 남편중 누구의 아내가 될것인가 대하여 물은 일이 있습니다

③유대인들의 거의 전부는 지금도 메시야에 대한 바램과 메시야 왕국의 소망은 가지고 있지만 부활에 대해서는 캄캄합니다

 

4).그러나 다니엘서는 종국적으로 부활의 사실을 밝히고 있습니다

①“땅의 티끌 가운데서 자는 자중에 많이 깨어 영생을 얻는 자도 있겠고 수욕을 받아서 무궁히 부끄러움을 입은 자들도 있을 것이며” 라고 말씀해 줍니다

 

②그런대 여기서 다니엘은 종국적으로 부활이 있다는 사실을 밝히고 있습니다

이곳에 언급된 부활에 대하여 몇가지로 살펴보려고 합니다

땅의 티끌 가운데서 자는자 중이라고 했습니다

 

③이들은 육신적인 생활을 떠나 이미 죽은자들을 말하고 있습니다

죽은 사람들의 부활 문제를 계시하고 있는 것은 이세상에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은 누구나 죽는 과정을 겪기 때문입니다

④이들 중에 “깨어 영생을 얻는 자도 있다” 고 했습니다

영생의 몸은 부활의 몸을 의미 합니다

⑤우리가 지금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영생을 얻었습니다 그러나 이 영생은 영적인 영생으로 장차 부활의 날에 온전한 영생을 얻는 보증이 됩니다

⑥부활전에 죽었을때에 우리는 이 영적인 영생의 몸으로 천국에 올라가며 천국의 생활을 누리게 됩니다

⑦그러나 온전한 영생의 시기가 오는데 그 날이 부활의 날이며 이날은 우리들의 소망이자 지금 천국에 올라가서 살아가고 있는 모든 성도들의 소망이기도 합니다

 

⑧그리고 “무궁히 부끄러움을 입을 자도 있을것” 이라고 했습니다

 

5).이 부끄러운 부활은 불신자의 부활이며 심판의 부활입니다

(이에 대하여 주님은 요5:28, 요28:29.에서 이처럼 말씀하셨습니다)

 

요5:28.“이를 기이히 여기지 말라 무덤속에 있는자가 다 그의 음성을 들을때가 오나니”

요5:29.“선한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 악한일을 행한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이부활은 마지막 나팔이 불때 일어나는 마지막 부활입니다

②“영생과 수욕”의 시기가 같은 것처럼 생명의 부활과 심판의 부활시기도 동일 합니다

 

③이시기는 주님의 재림의 시기가 아니라 천년왕국이 마쳐지고 흰보좌 심판대 앞에 설 그때에 땅의 티끌 가운데 자는 모든 자가 깨어나 생명의 부활이 아니면 심판의 부활에 동참하여 생명의 부활자는 영생을 얻어 영원한 천국으로 , 심판의 부활자는 무궁한 부끄러움을 받을 둘째 사망. 곧 불못으로 던져질 것입니다

 

6).다만 첫째 부활자는 주님의 재림시에 하늘 군대로 아마겟돈에 내려 오게 되고 천년왕국에서 그리스도와 더불어 왕 노릇하는 축복을 받습니다

 

계20:4.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 앉은 자들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또 내가 보니 예수의 증거와 하나님의 말씀을 인하여 목베임을 받은자의 영혼들과 또 짐승과 우상에게 경배하지도 아니하고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도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와 더불어 천년동안 왕노릇하니

 

계20:5.(그 나머지 죽은 자들은 그 천년이 차기까지 살지 못하더라) 이는 첫째 부활이라

 

계20:6.이 첫째 부활 참예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년동안 그리스도와 더불어 왕노릇 하리라

 

①이 첫째 부활자는 “예수의 증거와 하나님의 말씀을 인하여 목베임 을 받은자” 들로 창세 이후로 주의 재림시 까지의 전체 순교들을 의 미합니다

이에 대하여 성경은 너무나 분명하게 계시해 주고 있습니다

②주의 재림시 에 모든 성도들이 부활해서는 안 될 성경적인 충분한 이유가 있습니다

만약에 아직까지 신학자들이 주장하는 바와 같이 주의 재림시에 죽은 모든 성도들이 부활하고 살아 있는 성도들은 모두 변화 받는 다면 그들은 무천년설를 주장해야 합니다

③왜냐하면 천년왕국을 주장하는 전 천년주의 자라면 천년왕국 이전 부활이나 변화가 있어서는 않되기 때문입니다

④부활의 몸이나 변화받은 몸은 천년왕국의 생활이 불가능 합니다

⑤천년 왕국은 육신을 가진 성도들이 살아가는 지상의 나라입니다 영적인 세계도 아니고 영체나 변화체로 살아가는 곳이 아닙니다

⑥육신을 가지고 살아가는 곳이며 가정도 있고 결혼생활도 있으며 자녀도 생산합니다 .

⑦다만 그곳은 하나님께서 축복된 세계로 새롭고 창조하신 세계요 마치 죄를 범하기 이전의 에덴동산과 같은 축복된 나라이며 그의 육신적인 생명이 일천 년동안 죽지 않고 살수 있는 곳입니다

 

7).첫째 부활자

①계20:4.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 앉은 자들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또 내가 보니 예수의 증거와 하나님의 말씀을 인하여 목베임을 받은자의

영혼들과 또 짐승과 우상에게 경배하지도 아니하고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도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와 더불어 천년동안 왕노릇하니

②계20:5.(그 나머지 죽은 자들은 그 천년이 차기까지 살지 못하더라) 이는 첫째 부활이라

 

8).첫째 부활자의 사역과 순교. 그시대상

①두증인 사역기간 삼년반 기간

계11:3.내가 나의 두증인에게 권세를 주리니 저희가 굵은 베옷을 입고 일천 이백육십일을 예언하리라

②두 증인

계11:4.이땅의 섰는 두감람나무와 두촛대니

 

③ 두증인의 사역기간의 하나님의 권세

계11:5.만일 누구든지 저희를 해하고자 한즉 저희 입에서 불이 나서 원수를 소멸하찌니 누그든지 해하려 하면 반드시 이와같이 죽임을 당하리라

계11:6.저희가 권세를 가지고 하늘을 닫아 그 예언을 하는날 동안 비오지 못하게 하고 또 권세를 가지고 물을 변하여 피되게 하고 아무 때든지 원하는 대로 여러가지 재앙으로 땅을 치리로다

 

④적그리스도의 등장과 두증인 순교

계11:7.저희가 그 증거를 마칠때에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오는 짐승이 저희로 더불어 전쟁을 일으켜 저희를 이기고 저희를 죽일 터인즉


 

⑤두증인의 첫째 부활

계11:8.저희 시체가 큰 성 길에 있으려니 그 성은 영적으로 하면 소돔이라고도 하고 애굽이라고도 하니 곧 저희 주께서 십자가에 못박히신곳이라

계11:9.백성들과 족속과 방언과 나라 중에서 사람들이 그 시체를 사흘 반동안을 목도하며 무덤에 장사하지 못하게 하리로다

계11:10.이 두선지자가 땅에 거하는 자들을 괴롭게 한 고로 땅에 거하는 자들이 저희의 죽음을 즐거워하고 기뻐하여 서로 예물을 보내리라 하더라

계11:11.삼일반후에 하나님께로부터 생기가 저희속에 들어가매 저희가 발로 일어서니 구경하는 자들이 크게 두려워하더라


 

⑥부활후 둘째 화의 환란(유브라데 전쟁.제 3차대전)

계11:12.하늘로부터 큰 음성이 있어 이 리로 올라오라 함을 저희가 듣고 구름을 타고 하늘로 올라가니 저희 원수들도 구경하더라

계11:13.그 시에 지진이 나서 성 십분의 일이 무너지고 지진에 죽은 사람이 칠천이라 남은 자들이 두려워하려 영광을 하늘의 하나님께 돌리더라

계11:14.둘째 화는 지나갔은나 보라 세쩨화가 속히 이르는도다

 

9).두증인의 점삼년 반 동안 사역 과 순교

①계7:4.내가 인 맞은 자의 수를 들으니 이스라엘 자손의 가지파중에서 인맞은 자들이 십사만 사천이니

②첫째 부활자중 핵심적인 성도는 주의 사도들과 종말의 예언의 사명자로 뽑힘을 받아 1260일간 주의 복음을 전하다가

③적그리스도에게 죽임을 당한 두 증인(144.000)들이 될 것입니다

 

10).마지막 나팔 즉 마지막 심판을 말씀하시므로 천년 왕국 후에 있을 심판

①단12:2.땅에 티끌 가운데서 자는 자 중에 많이 깨어 영생을 얻는 자도 있겠고 수욕을 받아서 무궁히 부끄러움을 입을 자도 있을것이며

②단12:2절에 나오는 부활의 계시는 메시야 왕국후에 올 새로운 세계의 삶을 이곳에서 약간 비추어 준 것입니다

③인류의 종말에 유대인들이 당하는 대환난의 날에 메시야 왕국의 도래와 함께 부활이 있다는 뜻이 아닙니다

 

6.지혜있는 자의 축복

1).단12:3.“지혜 있는자는 궁창의 빛과 같이 빛날 것이요 많은 사람을 옳은 데로 돌아오게 한 자는 별과 같이 비취리라 ”는 말씀이 그것입니다

①3절에서는 지혜있는 자와 많은 사람을 옳은데로 돌아오게 한 자들에게 대한 상급은 약속되어 있습니다

②여기서 지혜 있는 자란 위와 같은 종말에 하나님의 말씀을 깨달아 짐승의 표를 받지 않고 짐승과 더불어 싸울 유대인들을 말합니다 .

④많은 사람을 옳은 데로 돌아오게 한자 역시 유대인들이 당하는 대환난 중에 다니엘이 예언한 복음으로 주께로 돌아오게 하고 구원의 길로 인도하는 지도자를 가리킵니다

⑤이들은 마지막때 까지 봉함하라고 명령된 다니엘의 글을 연구하며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깨달게 될것입니다

⑥그들은 유대인들을 위한 종말적인 사명을 받아 이스라엘을 주께로 돌아오게할 것입니다

 

7.마지막 때까지 봉합된 다니엘서

단12:4.“다니엘아 마지막 때까지 이 말을 간수하고 이 글을 봉함하라 많은 사람이 빨리 왕래 하며 지식이 더하리라” 고 했습니다

 

1).“봉함하라”는 명령은 하나님께서 정하신 일정한 시기가 이르기 까지

다니엘서에 계시된 이상을 깨닫게 해서는 안 된다는 뜻입니다

①4절은 유대인들에게나 그리스도인들에게도 중요한 의미를 주는 말씀입니다

그러면 이 말씀은 무엇을 뜻하시는지 예수님의 하신 말씀에서 그 의미를 찿아봐야 합니다

 

2).유대인에게 봉함하라는 이유.

①마13:14.이사야 예언이 저희에게 이루었으니 일렀으되 너희가 듣기는 들어도 깨달지 못할것이요 보기는 보아도 알지 못하리라

②마13:15. 이백성들이 마음이 완악하여져서 그 귀는 듣기에 둔하고 눈은 감았으되 이는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마음으로 깨달아 돌이켜 내게 고침을 받을까 두려워함이라 하였느니라

③그 원인은 하나님께 있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완악한 마음에 있는것입니다

④완악한 마음을 가지면 그 귀는 듣기에 둔하고 그 눈은 감겨지게 됩니다

⑤그래서 다 니엘서는 그들에게 있어서 때가 이르기 전까지는 봉함된 책으로 남아 있게 되는것입니다

 

3). 하나님의 교회에 대한 다니엘서와 요한계시록의 관계

①그러나 이 책이 하나님의 교회에 까지 봉함된 것은 아닙니다

②성경중에 교회에 봉함된 책은 하나도 없습니다

③요한계시록까지 “이책의 예언의 말씀을 인봉하지 말라 때가 가까우니라 ”

는 명령을 내리셨습니다 (계22:10.)

④지금 유대인들에게는 성령에 의한 계시의 깨달음이 없습니다 .

⑤하나님의 말씀은 오직 성령께서만이 깨달게 해주십니다

 

4)유대인들이 깨달을 그 때란 대환란시기인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이다

①고전 2:12.“우리가세상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 온 영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로 주신것들을 알게 하려 하심이라“ 고 말씀해주고 있습니다

②그러면 유대인 들은 언제 다니엘서 계시된 종말적인 이상을 깨닫게 될것인가 하면 마지막 때까지 라고 밝혀 주고 있습니다ㅣ

③여기서 마지막 그때란 단12:1. 언급하고 있는 종말에 있을 유대인의 대환난의 날을 의미합니다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 )

④그들은 유대인들에게 있어서 제2의 안티오쿠스 에피파네가 등장하여 종교적인 핍박과 민족적인 대환란을가져다 줄 그 때에 봉함된 이 다니엘서의 말씀이 열려질것입니다

⑤한때와 두 때와 반 때의 기간이 거의 마쳐지는 그런시기에 가서야 이 봉함된 인봉이 개봉 되면서부터 이스라엘 남은자 들의 구원의 역사가 기적적으로 일어날 것입니다

⑥이 얼마나 불행한 비운의 민족입니까?

⑦그때가 인류의 종말 시기인데 그 시기를 분별할수 있는 방법으로 이 책이 개봉될 만한시기에는 “사람이 빨리 왕래하며 지식이 더하리라” 고 했습니다 .

⑧이것은 분명히 문명적인 징조로 볼수 있습니다

⑨사람이 빨리 왕래 한다는 말은 인간의 스피드 시대를 말합니다 문명의 발달은 인간의 스피드와 비례합니다

⑩앞으로 인간의 역사는 더 빨라 질수 없는 벽에 부닥칠때 에 이르게 될 것입니다

⑪그때가 봉함된 이 다니엘서의 비밀이 유대인들에게 개봉될 그런 시점이 될 것입니다

⑫지식이 더하리라는 말씀은 인간 지식의 발달을 의미합니다

⑬오늘날 인간의 지식은 하나님의 영역권에 까지 미치고 있습니다

이와같은 인간의 지식은 하나님의 창조론에 도전하여 진화론이 나왔으며

⑭일시에 세계 인구의 1/3을 불태워 죽일있는 핵무기도 개발해 낸 그런시대입니다 그렇게 많은시간도 필요없습니다 단 한순간에 어떠한 사건도 모른체 죽어가는 일순간에 벌어질 상황도 얼마든지 될수있을정도 잔인한 과학 문명이 발달하였습니다

⑮살아있는 동물의 복제가 나오고 복제 인간이 나오는 그런시대입니다

⑯달나라는 오랜 옛날에 다녀왔으며 지금 로켓을 우주 공간에

뛰우면서 우주 정복을 위한 우주정거장을 건설하고 있습니다

이젠느 스피나 인간의 지헤에 있어서 더 이상 어

떻게 할수 없는 시대에 이르고 있습니다

⑰아무리 인간이 과학문명이 발달된다 할지라도 하늘에 닿을수 있는 바벨탑은

쌓을수가 없습니다 그것이 인간의 한계입니다 반드시 바벨탑은 무너집니다

⑱정말로 이 다니엘서 비밀이 유대인들에게 깨닫게 될 그런 시대가 급속히 다가오고 있는 것입니다

 

8. 다니엘서 12장 5절부터 13절까지는 다니엘서의 결론에 속한 부분입니다

1).이기사의 끝이 어느때까지냐 ?

①단12:5.나 다니엘이 본즉 다른 두 사람이 있어 하나는 강 이편 언덕에 섰고 하나는 강 저편 언덕에 섰더니

②단12:6.그 중에 하나가 세마포 옷을 입은 자 곧 강물위에 있는자 에게 이르되 이기사의 끝이 어느 때까지냐 하기로

 

2).한때 두때 반때를 지나서 성도의 권세가 다깨어지기 까지

①단12:7.네가 들은즉 그 세마포 옷을 입고 강물위에 있는자가 그 좌우 손을 들어 하늘을 향하여 영생하시는 자를 가리켜 맹세하여 가로되 반드시 한 때 두 때 반때 를 지나서 성도의 권세가 다깨어지기 까지니 그렇게 되면 이 모든일이 다 끝나리라 하시더라

 

3).아무리 설명하여도 않되는 완악한 백성이니 마지막때까지 간수하고 봉함하라

①단12:8.내가 듣고도 깨닫지 못한지라 내가 가로되 내 주여 이모든일의 결국이 어떠하겠삽나이까

②단12:9.그가 가로되 다니엘아 갈찌어다 대저 이말은 마지막때 까지 간수하고 봉함할 것이니라

 

4).한때 두때 반때 기간에도 정결케 희게 되는자 와 악한자로 나누어지리라

①단12:10.많은 사람이 연단을 받아 스스로 정결케 하며 희게 할 것이나

②악한 사람은 악을 행하리니 악한자는 아무도 깨닫지 못하되 오직 지혜 있는 자는 깨달으리라

 

5)적그리스도의 등장과 1260일동안 제사를 폐하는 그환란과 멸망하는 30일을 지내게 되는자 는

①단12:11.매일 드리는 제사를 폐하며 멸망케 할 미운 물건을 세울때부터 일천 이백 구십일을 지낼것이요

 

6).이어서 45일의 새창조하는 복을 얻으리라

①단12:12.기다려서 일천 삼백 삼십오 일까지 이르는 그 사람을 복이 이

7).메시야 왕국의 업을 누릴것임이니라

①단12:13.너는 가서 마지막을 기다리라 이는 네가 평안히 쉬다가 끝날에는 네 업을 누릴것임이니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