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다니엘 7장 재 조명 중편
{1}하늘의 네 바람과 큰 바다
글쓴이 : 카이로스
1.다니엘 7장의 “하늘의 네 바람”
1).다니엘 꿈. 바벨론 벨사살 원년 BC. 553년경
①다니엘이 7장1절에서 본 이상은 침상에서 뇌속으로 본이상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다니엘이 본 계시는 꿈에 나타난 이상입니다
②단7:2.다니엘 진술하여 가로되 내가 밤에 이상을 보았는데 하늘의 네바람이 큰 바다로 몰려 불더니
2).“큰바다로 몰려오더니 큰 짐승 넷이 바다에 나오니”
①다니엘이 진술한 내용은 “하늘의 네바람이 큰 바다로 몰려 불더니 큰 짐승넷이 바다에서 나온것이라” 전개 되었습니다
②그 이유는 하늘에서 큰바다로 불어 온 네바람이 짐승으로 등장하고 있기때문입니다
③그러므로 네 바람은 네짐승의 영적 배경을 이루고 있다는 말씀입니다
④여기서 먼저 이 짐승들의 영적 배경을 이루고 있는 네바람의 향방부터 살펴 봅니다
⑤바람 또는 하늘의 네바람은 하늘의 영적 존재로 하나님의 부리시는 사자들 (천사)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3).단8장의 네바람 (구약사 적)
①지중해인 바다를 건너온 알렉산더 대왕의 사후 4장군의 영토 분할이 되어 그들이 영토의 전쟁에서 성경 단11장 남방과 북방의 전쟁으로만 두약사의 종말로서 기록이 되어있습니다
②그러나 마케토니아와 그 외 지역으로 영토 분리된 두장군 에 대해서는 성경에 기록이 없지만 또한 계속된 영토확장의 전쟁은 그들 역시 마찬가지로 봅니다
단 지역적으로 이스라엘과 연관이 없음으로 구약의 성서적으로 는 분리 되었으나
(신약사에서는 바울의 전도여행에서 관계 됩니다 )
③전쟁사로는 4장군의 모두 전쟁권안에 들어옴으로 4장군의 전쟁사는 구약적의 네바람의 의미를 부여한다고 봅니다
2.스가랴 6장의 “하늘의 네바람” 영적 배경
1).네바람과 병거
①슥6:1.내가 눈을 들어 본즉 네 병거가 두산 사이에 나왔는데 그 산은 놋이더라
②슥6:2.첫째 병거는 홍마들이 둘째 병거는 흑마들이 셋째 병거는 흑마들이
③슥6:3.셋째 병거는 백마들이 넷째 병거는 어룽지는 건장한 말들이 매었는지라
④슥6:4.내가 내게 말하는 천사에게 물어 가로되 내 주여 이것들이 무엇이니까 ?
⑤슥6:5.천사가 가로되 이는 “하늘의 네바람” 인데 온세상의 주 앞에 모셨다가 나가는 것이라 하더라
2).이들 “네바람으로 나오는 네말들”과 홍마를 타신 사람이 여호와의 사자에게
세상 형편을 보고하는 장면이 슥1장에 나옵니다 (네 짐승의 영적 배경)
①슥1:8.내가 밤에 보니 사람이 홍마를 타고 골짜기 속 화석류나무 사이에 섰고 그 뒤에는 홍마와 자마와 백마가 있기로
②슥1:9.내가 가로되 내주여 이들이 무엇이니이까 내게 말하는 천사가 내게 이르되 이들이 무엇인지 내가 네게 보이리라 하매
③슥1:10.화석류나무에 선 자가 대답하여 가로되 이는 여호와께서 땅에 두루다니라고 보내신 자들이니라 (지중해 근해 사는 나무)
④슥1:11.그들이 화석류나무 사이에 선 여호와의 사자에게 고하되 우리가 땅에 두루 다녀보니 온땅이 평안하더이다
3.요한계시록의 네바람
1).“네천사” 라든지 “땅의 사방의 바람”과 상호관계을 요한계시록에서는 더욱 실감나게 나타내고 있는것입니다 (땅 네 모퉁이 네 바람을 붙잡은 네천사 )
①계7:1.이 일후에 내가 내 천사가 땅네모퉁이에 선것을 보니 땅의 사방의 바람을 붙잡아 바람으로 하여금 땅에나 바다에나 각종나무에 불지 못하게 하더라
②계9:13.여섯째 천사가 나팔을 불매 내가 들으니 하나님 앞 금단 네뿔에서 한 음성이 나서
③계9:14. 나팔가진 여섯째 천사에게 말하기를 큰강 유브라데에 결박한 네 천사를 놓아주라 하매 (유브라데 전쟁 둘째 화)
③계9:15.네 천사 놓였으니 그들은 그 년,월,일,시,이르러 사람삼분의 일을 죽이기로 예비한 자들이더라
2).단7:2.하늘의 네바람이 큰 바다로 몰려 오더니 , 단7;3.바다에서 나왔는데
①단7:3. 큰 짐승 넷이 바다에서 나왔는데 그모양이 각각 다르니
②네 짐승이 서서히 나타나기 시작하니
3). 큰바다 또는 바다 로 나오는 장소는 두가지 의미로 해석을 할수있다
a) 육적 종말의 바다의미
①하나는 말 그대로 큰 바다로 유럽과 중동지역의 중심부에 있는 지중해를 가리킨다
②단7장 다니엘 계시에는 나오는 사건은 지중해을 사이에 두고 유럽을 포함한 중동지역에 일어날 사건에 관한것입니다
b). 영적 종말의 바다의미
③다른하나는 전쟁의 소요속에 매우 혼란한 세상을 의미 하는것이고
④계시록상 아주 인류전체이며 과거 현제 미래 모두 총 망라한 세상 혼란한 의미
3.단7장의 네 짐승의 출현 중 (세 짐승들과 네 번째 짐승의 두분류)
1).세 짐승들
①단7:4.첫째는 사자 같은데 독수리의 날개가 있더니 내가 볼사이에 그날개가 뽑혔고 또 땅에서 들려서 사람처럼 두 발로 서게 함을 입었으며 또 사람의 마음을 받았으며
②단7:5.다른 짐승 곧 둘째는 곰과 같은데 그것이 몸한편을 들었고 그입의 잇사이에는 세 갈빗대가 물렸는데 그에게 말하는 자가 있어 이르기를 일어나서 많은 고기를 먹으라 하였으며
③단7:6.그후에 또 본즉 다른 짐승 곧 표범과 같은 것이 있는데 그 등에는 새의 날개 넷이 있고 그 짐승에게 또 머리 넷이 있으며 또 권세를 받았으며
2).네번째 짐승(열뿔과 작은 뿔을 가진 짐승)
①단7:7.내가 밤이상 가운데 그 다음에 본 넷째 짐승은 무섭고 놀라우며 또 극히 강하며 또 큰 철 이가 있어서 먹고 부숴뜨리고 그 나머지를 발로 밟았으며 이 짐승은 전의 모든 짐승과 다르고 또 열뿔이 있으므로
②단7:8.내가 그 뿔을 유심히 보는 중 다른 작은 뿔이 그 사이에서 나더니 먼저 뿔중에 셋이 그 앞에 뿌리까지 뽑혔으며 이 작은 뿔에는 사람의 눈같은 눈이 있고 또 입이 있어 큰 말을 하였느니라
4.네 짐승들의 속성에 대한 일부 학설에 대한 반론
1).네짐승들이란 무엇을 뜻하는가 ?
①단7장 상편에 말씀드렸다 싶히 일부 학설에서 단7장의 네짐승을 금신상에 연결하여
첫째 짐승을 바벨론
둘째짐승을 메대바사
셋째 짐승을 헬라
넷째 로마로 연결한
상징적표현에 대한 부당함 지적 한바 있습니다
(이미 지난 제국으로 표현한 상징적 학설에 대한 반박)
②만약 넷째 짐승이 로마 였다면 단7장8절에 나온 네 번째 짐승의 열뿔 또한 설사 로마황제라 치면 그중에서 나온 작은뿔은 로마의 어느왕때 어느황제가 작은뿔의 역할을 하였는지 여러 문제가 제기됩니다
③또한 이어 단7:25-27. 작은뿔의 활동과 작은뿔의 사역에 관하여 마지막때의 시기가 책정되고 이후 영원한 나라는 무엇이라 설명할런지요?
과연 로마 이후에 작은뿔이 사역을 언제 하였으며 영원한 나라가 언제 있었는지요 ?
④성경상의 입증적 자료을 나열하여 기록할수 있으나 진도상 또한 복잡성으로 일단 여기서 약간만 기록 하겠습니다
2)단7장의 세짐승과 네 번째 짐승은 인류종말의 나타날 네왕에 의미이며
이후 영원한 나라을 얻으리니
①단17:17. “그 네 짐승은 네왕이라 세상에 일어날것이리로되”
②단17:18.지극히 높으신 자의 성도들의 나라를 얻으리니 그 누림이 영원하고 영원하리라
③“지극히 높으신 자의 성도들의 나라을 얻으리니 영원하고 영원하리라 ”
3).위의 말씀 토대로
①이러한 “영원한 나라”가 로마 멸망 이후에 있었나요?
②헬라 이후에 영원한 나라가 있었나요 ?
③메대바사 이후에 영원한 나라가 있었나요 ?
④바벨론이후에 영원한 나라가 있었나요 ?
⑤어느 시대을 막론하고 인간이 인간을 셀수없이 무수히 학살하고 죽이는 전쟁만이 계속되였습니다
⑥인류역사의 비참함은 하나님을 앞세우며 십자군원정의 피값을 치루는 인류중세사도 있었으며 현대사나 어느시절에 어느지역을 가든 인간의 욕망으로 인한 통치자들의 주도한 전쟁만 있었을뿐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가 있었는지 묻고 싶습니다
⑦성경말씀그대로 천년왕국은 더더욱 지금도 아니며 지나간 것도 아니며
인류종말 심판후에 주님 재림후에 나타날 천년왕국 입니다
4).결론 (다니엘서 7장의 네짐승은 ?)
단7장17절과 18절의 말씀처럼 단7장의 네짐승은 네왕이며 네나라로 인류종말때에 하나님의 책정하신 섭리에 의하여 일어나 사역할 짐승으로 표현된 나라 입니다
5.단7장 네번째 짐승의 비밀은 열뿔이 있었고 작은 뿔도 있었다
1),네짐승의 열뿔
①단7:7.내가 밤이상 가운데 그 다음에 본 넷째 짐승은 무섭고 놀라우며 또 극히 강하며 또 큰 철 이가 있어서 먹고 부숴뜨리고 그 나머지를 발로 밟았으며 이 짐승은 전의 모든 짐승과 다르고 또 열뿔이 있으므로
2).네짐승의 열뿔사이에 작은 뿔
②단7:8.내가 그 뿔을 유심히 보는 중 다른 작은 뿔이 그 사이에서 나더니 먼저 뿔중에 셋이 그 앞에 뿌리까지 뽑혔으며 이 작은 뿔에는 사람의 눈같은 눈이 있고 또 입이 있어 큰 말을 하였느니라
3). 다니엘서 7:8의 열뿔의 속성에 대하여 ?
①단7:24.그 열뿔은 이나라에서 일어나리니 그는 먼저 있던자들과 다르고 또 세왕을 복종
시킬것이며
②열뿔은 이나라에서 일어날 왕이요 라고 해석해줍니다
③여기서 이나라 라고 표현된 나라는 열뿔을 하나로 묶은 하나의 연합국가 형태를 의미한
한나라로 표현하였습니다 네번째 짐승의 나라입니다
④그러므로 마지막 시대에 등장할 적그리스도국은 열나라와 함께 연합체의 한 나라이며
작은 뿔인 적그리스도에 의해 지배를 받게 됩니다
⑤열뿔은 열왕으로 명예적 권력적 열왕의 의미는 남어 있지만 실지 열국의 나라는
이미 모든 통치권을 네 번째 나라에 일임한 형태로 보시면 됩니다
4) 열뿔의 속성에 대하여 요한계시록에서 무엇이라 말씀하시는지 ?
①계17:12.네가 보던 열뿔은 열왕이니 아직 나라를 얻지 못하였으나 다만 짐승으로
더불어 임금처럼 권세를 일시동안 받으리라
②계17:13.저희가 한 뜻을 가지고 자기의 능력과 권세를 짐승에게 주더라
열왕이 한뜻을 가지고 짐승에게 열나라을 위임하는 과정이다 여기서 짐승은 한연합체의 국가이며 쉽게는 단7장 네번째나라이나 요한계시록상에서는 일곱머리 열뿔의 나라이며 이나라를 통치자는 적그리스도이다 단7장의 네번째나라는 열뿔과 작은뿔을 가지고 있다 요한계시록의 일곱머리 열뿔역시 열왕과 적그리스도가 통치할 마지막때 적그리스도의 연합 국가이다
5).열뿔의 마지막때 사역(패 한다)
계17:14.저희가 어린양으로 더불어 싸우려니와 어린양은 만주의 주시오 만왕의 왕이시므
저희를 이기실터이요 또 그와 함께 있는자들 곧 부르심을 입고 빼내심을 얻고 진실한 자
들은 이기로다
6).열뿔의 처음 계시는 금신상이 였다
①이 열뿔의 기원은 단2장에서 약간의 힌트을 얻을수 있습니다
금신상 마지막 부위인 발과 발가락입니다
②단2:41.왕께서 그 발과 발가락이 얼마는 토기장이이 진흙이요 얼마는 철인것을 보셨은즉
(발가락은 열 개의 발가락이기 때문입니다)
③종아리 철은 로마였다 이후 발가락시대는 철과 진흙이 섞였다
④철의 의미는 두가지다
한가지는 강대한 의미이며
또한가지는 지역적으로 로마가 통치한 유럽지역을 손 꼽을수 있다
7). 열뿔의 기원 금신상으로서 형성되여 마지막때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지역적으로 로마는 철로서 유럽의 기원이 되며 오늘날 유럽의 지역적인 위치는
그대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①마지막때는 성경상 발과 발가락의 시대로 철과 진흙으로 말씀함으로 로마가 철의 나라로
지역적 유럽을 유지 하였고 오늘날과 마지막때 까지 철이란 지역을 그대로 유지 한다는
결론에 도달 합니다
②단2장의 신상에 나타난 나라들이 한결같이 로마의 철이란 중심으로 말씀함으로
유럽지역에서 일어난 나라들이란 사실입니다
③즉 로마를 상징하는 신상의 종아리가 철인데 미래의 나라역시 발과 발가락의 시대상이
철과 진흙으로 나온 사실은 로마와 같은 철의 튼튼함을 의미함 아울러 그 발생 지역이
고대 로마의 판도인 유럽이라는 두가지 암시 해주고 있습니다
8).로마가 지배했던 철의 지역적 의미를 두고 유럽의 시대상을 열뿔과 비교합니다
①철에 의미에서 오늘날 다니엘서를 연구하는 많은 사람들이 발시대를 재생 로마 시대로
(미래 연합체국가) 보고 있으며 지역적인 유럽을 구심점으로 지금 하나의 커다란 연합체를
이루어 나가는 이씨 (E.C.요즈음 E.U.로 부릅니다 )국가로 보는 경향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②이전에는 다니엘서를 연구하는 유명한 목사님들 중 많은 분들이 열뿔을 지난날 공산권의
소련 위성국으로 단정 짓는 일도 있었으나 소련의 공산 정권이 붕괴 되는 과정에서
위성국은 공중분해 되어 이같은 해석은 타당성을 잃고 말았습니다
③오늘날 E,U.는 과연 열뿔의 형태를 갖추어 나가는 연맹체로 강력하게 대두되고 있기는
하지만 이들을 성경에 나오는 열뿔로 단정짓기는 어렵습니다
④아직 열뿔을 이룬 10개국의 연맹체가 형성된것도 아니며 무엇보다도 이들을 다스리고
지배하는 작은 뿔의 존재가 세상의 머리를 쳐들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⑤그러나 만약 우리의 세대를 종말로 보고 세계 정치와 경제의 흐름으로 본다면 E.U.가
열뿔일 가능성이 많다고 볼수 있을 것입니다 .
E.U.는 1958년에 경제적 정치적인 웅대한 꿈을 가지고 출범한 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많은
우여곡절을 겪으며 그 거대한 모습을 드러냈기 때문입니다
⑥가장 가까운 이웃끼리 그것도 역사적 지역적 정치적 경제적 조건이 하나의 연합국가로
발돋음하기에 안성맞춤인 여건속에서도 무려 40년 가까이 오랜 역사의 과정을 통하여
비로소 오늘에 이르렀다고 한다면 E.U.외에 다른 열뿔의 연맹체를 찾을 수 있겠는가 ?
하는것도 생각해 볼만합니다
⑦그렇다고 우리는 이와같은 열뿔의 등장에 관심을 가지지 않을수 없으며 E.U.가 혹
그열뿔이 아닌가 ?
연구하고 그 동태를 자세히 살피는 일은 주의 재림을 대망하는 우리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일이기도 합니다
⑧이러한 형태가 유사시나 전쟁시 협력과 연맹군이 될수있는 것은 당연하게 이루어질수
있으며 별안간 열왕의 협력보다는 오랜관계속에 연합은 충분히 이루어 질수있음을 생각
해봅니다
6.인류종말의 작은뿔은 적그리스도 이다
(다니엘서의 7장 계시는 작은뿔이지만 요한계시록에서는 적그리스도이며 동일한 인물이다 )
1).네 번째 짐승과 작은뿔 단7:7-8.
①네번째 짐승과 열뿔
단7:7.내가 밤 이상 가운데 그 다음에 본 넷째 짐승은 무섭고 놀라우며 또 극히 강하며 또 큰 철 이가 있어서 먹고 부숴뜨리고 그 나머지를 발로 밟았으며 이 짐승은 전의 모든 짐승과 다르고 또 열뿔이 있으므로
②열뿔 그중에 작은뿔
단7:8.내가 그 뿔을 유심히 보는중 다른 작은뿔이 그사이에서 나더니 먼저 뿔중에 셋이 그 앞에서 뿌리까지 뽑혔으며 이 작은 뿔에는 사람의 눈 같은 눈이 있고 또 입이 있어 큰말을 하였느니라
3).단7장에 네번째 짐승과 열뿔은 작은뿔이 통치할 나라
①단7:7.내가 밤 이상 가운데 그 다음에 본 넷째 짐승은 무섭고 놀라우며 또 극히 강하며 또 큰 철 이가 있어서 먹고 부숴뜨리고 그 나머지를 발로 밟았으며 이 짐승은 전의 모든 짐승과 다르고 또 열뿔이 있으므로
②열뿔과 작은뿔이 그모습을 드러낼때 이 네 번째 짐승이 드러날것입니다
③단7장의 네짐승의 나라는 인류의 종말에 온세계를 네판도로 갈라 놓을 것입니다
④이같은 판도는 정치적일는지 군사적일는지 아니면 경제적 불록의 형성일지는 아직 미지수이지만 이들이 세계의 뚜렷한 4대 열강으로 등장할것이며
⑤그 중에 네 번째 짐승은 작은뿔의 존재함으로 결과적으로 나머지 네 번째 짐승을 지배하게 될것입니다
7. 작은 뿔의 등장 (열뿔이 있으므로 그사이에)
1).먼저 열뿔부터 살펴보면 작은뿔은 열뿔이 등장한후 그가운데서 생겨납니다
①단7:7-8.또 열뿔이 있으므로 내가 그 뿔을 유심히 보는 중 다른 작은 뿔이 그 사이에서 나더니 먼저 뿔중에 셋이 그 앞에 뿌리까지 뽑혔으며 이 작은 뿔에는 사람의 눈같은 눈이 있고 또 입이 있어 큰 말을 하였느니라
2).다니엘서에서 열 뿔과 작은 뿔의 비중을 어디에 둘 것이냐? 핵심은 작은 뿔이다
①넷째 짐승은 열 뿔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작은뿔을 가리키며 종말에 적그리스도로
하나님을 대적하여 하나님의 백성들을 핍박할 그 원흉이 바로 작은 뿔입니다
3).작은 뿔에 정체
①다니엘서에서 작은 뿔에 등장의 계시는 단7장과 단8장에서만 나옵니다
단7:8.내가 그뿔을 유심히 보는중 다른 작은뿔이 그사이에 나더니 먼저 뿔중에 셋이 그앞에
뿌리까지 뽑혔으며 이 작은 뿔에는 사람의 눈 같은 눈이 있고 또 입이이 있어 큰말을 하였느니라
단8:9.그중 한뿔에서 또 작은뿔 하나가 나서 남편과 또 영화로운 땅을 향하여 심히 커지
더니
②단7장에서 그의 본격적인 활동상을 보여주는데 작은뿔은 열뿔중에서 새롭게 돋아난
뿔인데 이 뿔이 인류의 종말에 하나님을 대적하고 이스라엘을 종교적으로 핍박할 일에
대하여 광범위하게 기술하고 있습니다
③단2.단7.단9.단11.단12.장에는 주로 이자의 활동상을 핵심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다만 단8장에 나오는 작은뿔은 북방왕 시리아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4세를 등장시킨
것으로 이자에게는 열뿔이 따르지 않습니다
④왜그런가 하면 그시대는 열뿔이 존재하지 않는 시대이기 때문입니다
⑤단8장에 나오는 작은뿔은 인류의 종말에 등장할 작은뿔에 대한 역사적 모형 작은뿔로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4).다니엘서 작은 뿔의 활동하는 모습
a).단2장에서 작은 뿔의 활동
①단2:43.그 발가락이 얼마는 철이요 얼마는 진흙인즉 그나라가 얼마는 든든하고 얼마는
부숴질만 할것이며
②단2:32.왕께서 철과 진흙이 섞은것을 보셨은즉 그들이 서로 다른 인종과 서로 섞일것이나 피차에 합하지 아니함이 철과 진흙이 합하지 않음과 같으리이다
b).단7장에서 작은 뿔의 활동
①단7:21.내가 본즉 이뿔이 성도들로 더불어 싸워 이기었더니
②단7:24.그 열뿔은 이나라에서 일어날 열왕이요 그후에 또하나가 일어나리니 그는 먼저
있던자들과 다르고 또 세왕을 복종 시킬것이며
③단7:25.그가 장차 말로 지극히 높으신 자를 대적하며 또 지극히 높으신자의 성도를
괴롭게 할것이며 그가 또 때와 법을 변캐코자 할것이며 성도는 그의 손에 붙인바 되어
한때와 두때와 반때를 지내리라
c).단8장에서 작은 뿔의 활동
①단8:10.그것이 하늘 군대에 미칠 만큼 켜져서 그군대와 별중에 몇을 땅에 떨어뜨리고
그것을 짓밟고
②단8:11.또 스스로 높아져서 군대의 주제를 대적하며 그에게 매일 드리는 제사를 재하여
버렸고 그 의 성소를 헐었으며
③단8:12.범죄함을 인하여 백성과 매일 드리는 제사가 그것에게 붙인바 되었고 그것이 또
진리를 땅에 던지며 자의로 행하여 형통하더라
④단8:13.내가 들은즉 거룩한 자가 말하더니 다른 거룩한자가 그 말하는 자에게 묻되
이상에 나타난바 매일 드리는 제사와 망하게 하는 죄악에 대한 일과 성소와 백성이
내어준 바 되며 짓밟힐 일이 어느때까지 이를꼬 하매
d).단9장에서 작은 뿔의 활동
①단9:27.그가 장차 많은 사람으로 더불어 한 이레 동안의 언약을 굳게 정하겠고 그가
그이레의 절반에 제사와 예물을 금지할것이며 또 잔포하여 미운 물건이 날개를 의지하여
설 것이며 또 이미 정한 종말까지 진노가 황폐케 하는자에게 쏟아지리라 하였느니라
e).단11장에서 작은 뿔의 활동
①단11:31.군대는 그의 편에 서서 성소 곧 견고한곳을 더럽히며 매일 드리는 제사를
폐하며 멸망케 하는 미운 물건을 세울것이며
②단11:32.그가 또 언약을 배반하고 악행하는자를 궤휼로 타락시킬것이나 오직 자기의
하나님을 아는 백성은 강하게 용맹을 발하리라
f).단12장에서 작은 뿔의 활동
①단12:11.매일 드리는 제사를 폐하며 멸망케 할 미운 물건을 세울때부터 일천이백구십일
을 지낼것이요
5).작은 뿔의 힘의 능력
(이자가 등장하자 이자에 의하여 열뿔중에 셋이 뿌리 까지 뽑힙니다 )
①그러면 열뿔중에 세뿔이 작은뿔에 의하여 뿌리까지 뽑힌 다는 말은 무엇이라는 말씀입니까?
②이일에 대하여 단7:24.하반절에서 “또 세왕을 복종시킬것이며” 라고 해석해주고 있습니다
③열뿔중에 들어가 있는 작은뿔이 그중 세뿔을 완전히 장악하므로 열뿔의 실질적인 지배자
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것입니다
④단7:8절에서 이 자에 대하여 “이 작은 뿔에는 사람의 눈같은 눈이 있고 또 입이 있어
큰 말을 하였느니라“ 라고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⑤이일에 대한 해석이 또한 단7:25.에 이렇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가 장차 말로 지극히 높으신 자를 대적하며 또 지극히 높으신자의 성도를 괴롭게 할것
며 그가 또 때와 법을 변개코자 할것이며 성도는 그의 손에 붙인바 되어 한때와 두때와
때를 지내리라“ 고 했습니다
⑥이렇게 작은 뿔이 종말에 하는일에 대하여 요한계시록에는 더욱 분명하게 나타내주고
있습니다
6). 작은 뿔이 적 그리스도 로서 사역 (요한계시록 )
①계13:5.또 짐승이 큰말과 참람된 말하는 입을 받고 또 마흔 두달 일할권세를 받으니라
②계13:6.짐승이 입을 벌려 하나님을 향하여 훼방하되 그의 이름과 그 의 장막 곧 하늘에
거하는 자들을 훼방하더라
③계13:7.또 권세를 받아 성도들과 싸워 이기게 되고 각 족속과 백성과 방언과 나라를 다스리는 권세를 받으니
④계13:8.죽임을 당한 어린양의 생명책에 창세이후로 녹명되지 못하고 이땅에 사는 자들은
다 짐승에게 경배 하리라
7).작은뿔의 사역에는 두가지가 있다
A.유대인에 대한 사역과
B.하나님의 교회 속한 성도의 사역
①유대인 맞이하는 한이레 후반기 인류종말의 성도의 의미
단7:18. 지극히 높으신 자의 성도란 한때 두때 반때의 기간 작은뿔이 지배아래 들어가
있을 유대인 들을 가리키는 표현입니다
②요한계시록에 나오는 성도들이란 하나님의 교회에 속한 성도들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이들 두종류의 성도들은 하나는 예루살렘에서 적그리스도에 의하여
하나는 전세계에서 적그리스도에 의하여 핍박을 받게 됩니다
③그러나 결국 이 작은뿔은 재림하시는 주님(뜨인돌. 단2:34.)에 의해 최종적인 심판을
받게 되고 주님은 이때 성도들을 위한 새로운 왕국을 세우십니다
④결론
단7:21.내가 본즉 이 뿔이 성도들로 더불어 싸워 이기었더니
단7:22.옛적부터 항상 계신자가 와서 지극히 높으신 자의 성도를 위하여 신원하셨고 때가
이르매 성도가 나라를 얻었더라
2).적그리스도 (이자는 열뿔을 등에 업고 등장할 작은 뿔이며 적그리스도)
①계13:1.내가 보니 바다에서 한짐승이 나오는데 뿔이 열이요 머리가 일곱이라 그 뿔에는 열면류관이 있고 그 머리들에는 참람한 이름이 있더라
②계13:2.내가 본 짐승은 표범과 비슷하고 그 발은 곰의 발과 같고 그 입은 사자의 입 같은데 용이 자기의 능력과 보좌와 큰권세를 그에게 주었더라
③계13:3.그의 머리 하나가 상하여 죽게된것 같더니 그 죽게 되었던 상처가 나으매 온땅이 이상히 여겨 짐승을 따르고
④계13:4.용이 짐승에게 권세를 주므로 용에게 경배하며 짐승에게 경배하여 가로되 누가 이짐승과 같으뇨 누가 능히 이로 더불어 싸우리요 하더라
⑤계13:5.또 짐승이 큰말이 참람된 말하는 입을 받고 또 마흔두달 일할 권세를 받으니라
⑥계13:6.짐승이 입을 벌려 하나님을 향하여 훼방하되 그의 이름과 그의 장막 곧 하늘에 거하는 자들을 훼방하더라
⑦계13:7.또 권세를 받아 성도들과 싸워 이기게 되고 각 족속과 백성과 방언과 나라를 다스리는 권세를 받으니
⑧계13:8.죽임을 당한 어린양의 생명책에 창세이후로 녹명되지 못하고 이 땅에 사는 자들은 다 짐승에게 경배하리라
8.작은 뿔은 열뿔과 함께 최종적인 운명
1).작은 뿔과 네 번째 짐승의 열뿔은 붙는 불에 던진바 (동일한 한묶음으로 최종운명)
①단7:11. 그때에 내가 그 큰말하는 작은뿔의 목소리를 인하여 주목하여 보는 사이에 짐승
이 죽임을 당하고 그 시체가 상한바 되어 붙는 불에 던진바 되었다 고 말씀해주고 있습니다
②네번째 짐승은 열뿔과 함께 통합된 한나라이며 또한 작은 뿔이 통치함으로
한 짐승으로 표현하였습니다
③제국의 멸망은 통치한 왕도 함께 멸망하고
통치한 왕이 죽음은 제국의 멸망으로 이어지기때문입니다
④이작은 뿔(열뿔과 네 번째 짐승)이 죽임을 당하는 모습은 다니엘서로 볼때 뜨인돌이
금신상을 쳐서 마지막 나라인 발과 발가락의 나라까지 모두 무너진 상태을 말함으로
마지막 발과 발가락의 나라을 통치하는것은 작은 뿔이기 때문입니다
⑤그러나 단7장에서 작은뿔은 열뿔의 네짐승을 통치 함으로 곧 인류종말에 적그리스도
나라을 통치할 적그리스도이기에 요한계시록과 직접 연결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⑥이러한 상황은 요한계시록의 셋째 화인 적그리스도가 아마겟돈 전쟁(금신상으로 뜨인돌)에서 재림하시는 주님에 의해 심판을 받는 바로 그모습입니다
2).“그 짐승과 땅의 임금들과” (적그리스도와 열왕들)
①계19:19.또 내가 보매 “그짐승과 땅의 임금들과” 그 군대들이 모여 그 말탄자와 그의
군대로 더불어 전쟁을 일으키다가
②계19:20.짐승이 잡히고 그 앞에서 이적을 행하던 거짓선지자도 함께 잡혔으니 이는
짐승이 표를 받고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던 자들을 이적으로 미혹하는 자라 이둘이 산채로
유황 붙는 못에 던지우고
③계19:21.그 나머지는 말탄자의 입으로 나오는 검에 죽으매 모든 새가 그 고기로 배불리우더라
④"짐승과 땅의 임금들이라고" 한 대상은 적그리스도와 그를 추정하는 열뿔을 의미합니다
⑤계17:14.저희가 어린양으로 더불어 싸우려니와 어린 양은 만주의 주시오 만왕의 왕이시
므로 저희를 이기실 터이요 또 그와 함께 있는자 들 곧 부르심을 입고 빼내심을 얻고
진실한 자들은 이기리로다
⑥단7:11.말씀과 동일한 상황에서 요한계시록에서 일어난 아마겟돈 전쟁이후 주님의 재림후 짐승이 심판을 받는 말씀입니다
⑦열뿔이 작은 뿔과 더불어 아마겟돈 전쟁에 참여하게 되고 이 전쟁에서 그들은 하늘의
군대들을 거느리고 내려오시는 주님에 의해 참패하게 되는데 그들은 주님에 의해 생포되
산채로 둘째 사망(유황불 붙는 못)에 던진바 됩니다
9.그렇다면 단7:12.에 나오는 남은 짐승이란?
남은 짐승의 운명을 어떻게 보아야 할 것인가?
라는 질문을 하게 됩니다
1).단7:12. “그 남은 모든 짐승은 그 권세를 빼앗겼으나 그 생명은 보존되어 정한 시기가
이르기를 기다리게 되었더라”는 말씀이 그것입니다
①단7장의 네 짐승중에 네 번째 짐승은 열뿔과 작은뿔을 소유하였으나 이미 심판을 받음으로 붙는 불에 던진바 되었습니다
②그러나 단7장의 세짐승이 남어있음으로 이를 “그 남은 모든 짐승”으로 말씀하고 있습
니다
③다시 말씀 드리자면 “그 남은 짐승”이란
문맥상 바다에서 올라온 네 짐승중 작은 뿔로 표현된 “무섭고 놀라우며 또 극히 강하며
큰철 이가 있어서 먹고 부숴뜨리고 그 나머지 발로 밟은 짐승”을 제외한 다른 “세 짐승”
을 의미 합니다
④그러나 이들도 인류의 종말에 등장한 이상 재림하시는 주님에 의해 심판을 받아야합니다
그러나 이들이 심판 받을 시기는 작은뿔의 경우와 다릅니다
⑤작은 뿔(네번째 짐승과 열뿔)은 아마겟돈 전쟁 터전에서 생포되여 둘째 사망에 던진바
되었지만
⑥이들 세짐승은 그후 여섯째 인을 떼실떼(일곱번째 대접 심판시) 이 지구와 함께 멸망을받게 됩니다 (과정)
a.).계6:12.내가 보니 여섯째 인을 택하실 때에 큰지진이 나며 해가 총담(검은양 가죽의 검은털) 같이 검어지고 온달이 피같이 되며
b).계6:13.하늘의 별들이 무화과 나무가 대풍에 흔들려 선 과실이 떨어지는 것같애 땅에 떨어지며
c).계6:14.하늘은 종이 축이 말리는 것같이 떠나가고 각 산과 섬이 제 자리에서 옮기우매
d).계6:15.땅의 임금들과 왕족들과 장군들과 부자들과 강한 자들과 각종과 지주자가 굴과 산바위 틈에 숨어
e).계6:16.산과 바위에 이르되 우리 위에 떨어져 보좌에 앉은신 이의 낯에서와 어린양의 진노에서 우리를 가리우라
f).계6:17.그들의 진노의 큰 날이 이르렀으니 누가 능히 시리요 하더라
1.다니엘7장 7절 네 번째 짐승의 의미
1).큰 바다에서 나온 네 번째 짐승은 열뿔은 구약적 작은뿔이 통치할 인류종말 때 나타날 나라입니다
①다니엘서에서는 네 번째 짐승에 대해서는 철 이가 있으며 발톱은 놋이라 하며 강력한 짐승으로 만 표현 하였습니다
②열뿔을 소유하고 작은 뿔이 의미를 큰말하는 입을 가졌다고 하였습니다
③살후2:4.저는 대적하는 자라 범사에 일컫는 하나님이나 숭배함을 받는자위에 뛰어나 자존하여 하나님의 성전에 앉아 자기를 보여 하나님이라 하느니라
이런 큰말을 하는자입니다
④인류종말에는 적그리스도로서 나타난 자이나 그당시 다니엘서 구약에서는 그리스도가 탄생하지 않음으로 적그리스도의 의미를 모르는 시대입니다
2.요한 계시록 13:1절 일곱머리의 의미
1).바다에서 나온 짐승 일곱머리 열뿔은 계시록 상의 적그리스도가 통치할 인류종말 때 나라입니다
계13;1 내가 보니 바다에서 한 짐승이 나오는데 뿔이 열이요 머리가 일곱이라 그 뿔에는 열 면류관이 있더라
①일곱머리 라는 나라로 미래의 나라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②또한 열뿔을 소유함으로 열왕이 있는 곳에는 그중에 세뿔을 뽑아버리리고 작은뿔이 나와 이나라을 통치할수 있음은 그의미가 포함되여 있습니다
③결국은 일곱머리나라에는 열뿔 인 열왕이 있으며 열왕중에 한왕인 일곱나라의 연합체을 통치할 적그리스도가 그안에 있음을 말합니다
④일곱나라와 열뿔의 통치자 적그리스도 있음을 반증하며 다음과 같은 적그리스도의 설명하는 구절에 대목이 나옵니다
a).계13:2.내가 본짐승은 표범과 비슷하고 그 발은 곰의 발같고 그입은 사자의 입같은데 용이 자기의 능력과 보좌와 큰 권세를 그에게 주었더라
(“보좌”라는 말씀과 “그에게” 라는 말씀을 표현하였습니다 )
b).계13:3.그의 머리 하나가 상하여 죽게 된것 같더니 그 죽게 되었던 상처가 나으매 온 땅이 이상히 여겨 짐승을 따르고
c).계13:4.용이 짐승에게 권세를 주므로 용에게 경배하며 짐승에게 경배하여 가로되 누가 이 짐승과 같으뇨 누가 능히 이로 더불어 싸우리여 하더라
d).계13:5.또 짐승이 큰말과 참람된 말하는 입을 받고 마흔두달 일할 권세를 받으리라 (한이레 후삼년 반 동안의 사역기간)
(단7:8에 큰말하는 입의 내용은 두짐승 모두 자기의 하나님이라 하였다 )
3)계시록 상의 일곱머리 와 열뿔의 나라에 대한 설명
계17:7.일곱머리와 열뿔 가진 짐승의 비밀을 네게 이르리라
①이 말씀에도 열뿔을가짐으로 자동적으로 열뿔안에 통치자 작은뿔이 이미 있음을 말합니다
단7:8;열뿔이 있으므로 내가 그뿔을 유심히 보는중에 다른 작은뿔이 그사이에서 나더니 먼저 뿔중에 셋이 그앞에서 뿌리까지 뽑혔으며
②이전에 있었다가 즉 헬라시대 작은 뿔을 말씀하며 지금없으나 장차 작은 뿔에 대한
계17:8.네가 본 짐승은 전에 무저갱으로 들어갈 자니 땅에 거하는 자들로서 창세 이후로 생명책에 녹명되지 못한 자들이 이전에 있었다가 시방없으나 장차 나올 짐승을 보고 기이히 여기리라
③이와같이 일곱머리에 대한 것과 열뿔과 작은뿔의 관계을 설명하며 이 짐승대한 확립이 됩니다
4)일곱머리
계17:10. 일곱왕이라 다섯은 망하였고 하나는 있고 다른이는 아직 이르지 하였으나 이르면 반드시 잠간 동안 계속하리라
①요한계시록상 계시 시대는 AD.96년경으로 로마시대입니다 그당시 현실은 로마라는 말씀입니다
②앞전 브록으로 무작정 일곱머리을 설명하였습니다 다섯왕은 망하였다하니 로마이전에 제국들은 앗수르제국 .애굽제국 .바벨론 제국.메대바사 제국. 헬라제국 다섯제국을 멸망했습니다
③로마는 그당시 계시 였기에 로마제국인 하나는 있고 다른이는 아직 이르지는 않은 인류종말의 나라입니다
④이 종말의 나라는아직 이르지 아니했고 이르면 잠간 동안 계속되리라 (7년동안 잠깐동안이며 나머지는 영원한나라로 계속되리라)
5).작은 뿔의 왕위에 오르는 순서 (일곱머리의 열뿔의 나라)
계17:11.전에 있었다가 시방없어진 짐승은 여덟째 왕이니 일곱중에 속한자라 다시 멸망으로 들어 가리라
① 열뿔중에 세뿔이 뽑혔으니 일곱뿔이 남었으니 작은뿔은 순서상 여덟 번째 왕이다
②그러나 일곱머리 중 다섯머리는 멸망했고 여섯 번째 머리 인 로마는 황제가 있고
마지막 일곱 번째 나라에는 왕석이 비여 있다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나라이기에 열왕으로서는 순서상 여덟 번째 왕이 등록한다 그러나 결국 일곱머리을 통치할 적그리스도이다
일곱머리 나라로 따지면 일곱나라 순서대로 일곱번째 왕이다
(저는위에 이구절에 말씀을 이해하는데 몇년이 걸렸습니다 돌아서면 잊어비리고 알것도 같고 모르기도하고 이제서야 확실히 이해합니다 잘 설명돼였는지 모르곘습니다
갈수록 단위가 어려워져서 열심으로 공부를 서로 함께 노력하여야 될줄 믿습니다
저역시 어떻게 가닥을 잡아야할지 헤매일때 가 많을정도로 잘 모릅니다 다만 하나님께 기도하며 있는 힘 다하고 있습니다
모든 주제의 모태가 되신 홍성철 목사님께 말씀을 공부한 요한계시록을 더듬어 보며 또한 당시 공부한 서적을 다시 뒤져내여 참고로 하지만 서적조차 어렵고 난해한 말씀을 확인하며 분석 기록하여 봅니다
혼자 간직하느니 전하며 더욱 분발하셔서 많은이들로 하여금 서로 나눔의 믿음의 자리를 굳건하시길 하나님꼐 기원하며 기록합니다 )
'***신구약 성경강해*** > - 다니엘 강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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