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빌레몬서 강해

연구 1 빌레몬에 대한 칭찬(몬1:1-7)

에반젤(복음) 2019. 10. 13. 22:22




연구 1 빌레몬에 대한 칭찬(몬1:1-7)

바울의 서신서 가운데 가장 간략하며 사신서(私信書)의 성격을 띠고 있는 본 서는 회심한 일개 노예의 안전을 위하는 사도 바울의 애틋한 심정을 잘 나타내 주고 있다. 그 중 본문은 일개 노예에 불과한 한 영혼의 안전을 도모하고자 먼저 빌레몬의 아름다운 헌신을 확신시켜 자신과 신뢰를 쌓는 것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다. 이는 명령과 강압이 아니라 겸손한 권면으로 문제에 접근하는 바울의 사려 깊은 행동을 잘 나타내 주고 있다.

 

1. 진실한 인사(몬1:1-3)

 

바울은 도망친 노예 오네시모를 빌레몬에게 돌려보내면서 왜 자신을 '그리스도 예수를 위하여 갇힌 자'라고 하였으며, 또 그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그리고 이 편지의 인사말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이라 할 수 있는가?

 

1) 빌레몬에 대한 바울의 칭찬

바울은 그의 다른 서신들에서는 자신의 권위를 나타내는 '사도'라는 말로 서신의 서두를 시작하고 있으나, 본 서는 '갇힌 자'라는 말로 시작하고 있다. 이는 복음을 위해 자신의 생명까지도 아끼지 않고 헌신한 사실을 빌레몬에게 주지시킴으로 뒤이어 언급할 노예 오네시모에 대한 관대한 조처를 호소하고자 함이었다. 사실 바울은 빌레몬을 회심시킨 믿음의 아버지로 그에게 명령을 할 수도 있었으나 감옥에서 거듭난 오네시모를 위한 간청을 보다 효율적으로 전하기 위해 이 같은 말을 사용한 것이다. 또한 바울은 수신자들에 대한 이름을 세세하게 밝힘으로 상대방에 대한 그의 예의를 나타내 보여 주고 있다. 이는 결국 미천한 한 영혼을 위해 철저하게 자신을 낮추는 겸손과 사려 깊은 바울의 모습을 나타내주고 있는데 오늘날 모든 신앙인들의 귀감이 되는 행동인 것이다.

 

2) 진실한 성도의 기원

그리스도인들은 자신들이 대하는 상대방에게 예의와 사랑을 나타내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그 같은 모습을 통해 하나님의 영광과 칭송받는 신실한 믿음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그리고 성도들간에도 더 큰 영적 교제 및 하나님과의 신령한 교제를 통하여 더욱 선한 열매가 넘치기를 간구하여야 한다(행4:32-34). 왜냐하면 그 일이 결국 한 개인의 영적 성숙에 이바지할 뿐 아니라 교회에는 크나큰 유익을 제공하며 또 하나님께는 큰 기쁨과 영광이 되기 때문이다.

 

2. 빌레몬의 사랑과 믿음(몬1:4,5)

바울은 어떻게 빌레몬에 대한 소문을 듣게 되었는가? 그리고 빌레몬으로 인한 바울의 감사의 제목은 무엇이며 또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가?

 

1) 빌레몬의 선한 삶

빌레몬에 대한 소식은 골로새서에서 로마 옥중에 있는 바울을 찾아온 그의 수종을 든 골로새 교회의 지도자 에바브라에 의해 전해졌을 것이다. 그리고 에바브라가 전해 준 빌레몬의 사랑과 믿음에 관환 소식은 빌레몬으로부터 도망친 노예 오네시모의 증언에 의해 확증되었음이 틀림없었을 것이다.

한편 빌레몬은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성도들을 사랑함으로 사랑의 실천자가 되었다. 이는 그리스도에 대한 사랑은 반드시 이웃과 형제에 대한 사랑으로 나타나게 되어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뿐만 아니라 그는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소유한 자로 주위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고 있음을 바울은 아울러 증거하고 있다. 이처럼 주위 사람들로부터 믿음의 인정을 받고 사는 사람의 생활은 진정 기쁨이 넘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결국 참믿음은 참사랑으로 구체화되고 참사라은 참믿음으로 그 힘을 얻게 되는 것이다(고전13:13). 따라서 바울이 이 진리를 보여 준 빌레몬에게 기도할 때마다 그를 기억하고 간구를 잊지 않은 것은 당연한 것이었다.

 

2) 성도의 고결한 삶

믿음과 사랑은 정체적인 것이 아니다. 즉 믿음과 사랑은 어떠한 한계나 끝이 있는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 왜냐하면 하나님께 보시기에는 인간의 믿음과 사랑은 여전히 부족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하면 할수록 부족함을 느끼는 것이 바로 이 믿음과 사랑이다. 그러므로 성도는 영원한 믿음과 사랑의 정진을 위해 노력해야 하는 의무를 지니는 것이다(엡4:13).

 

3. 빌레몬에 대한 바울의 칭찬(몬1:6,7)

 

바울이 빌레몬에 대하여 칭찬한 '믿음의 교제'가 의미하는 바와 그로 인한 결과는 무엇인가? 그리고 빌레몬으로 인하여 바울과 성도들은 어떠한 체험을 하게 되었나?

 

1)빌레몬에 대한 칭찬의 근거

'믿음의 교제'란 구체적으로 두 가지를 생각 할 수 있다. 먼저 믿음을 통한 모든 그리스도인들과의 교제를 말하는 것이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믿음 안에서 물질적인 도움을 다른 성도들에게 주는 것이다. 그러므로 빌레몬은 영적이든지, 물질적이든지 항상 성도들과 교제함으로 바울 일행 가운데 있는 선(), 다시 말하면 그리스도인들 가운데서 발견되어져야 할 모든 선을 알 수 있게 하였던 것이다. 이는 결국 성도들에게는 안정된 쉼과 새로운 용기를 얻게 하는 평안함을 주었고(마11:28), 바울에게는 말할 수 없는 영적인 기쁨이 되었는데, 이는 자신이 처한 불행한 상황 가운데서도 위로를 얻게 하는 원동력이 되었다(사61:10).

 

2) 복음의 유익을 위한 성도의 삶

한 개인의 신실한 신앙 생활과 인격은 많은 사람들에게 유익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다라서 교회마다 이러한 신앙인들이 많으면 많을수록 그 교회는 하나님이 원하시는 참된 복음의 터전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도는 이웃의 모자람을 비난하기에 앞서 자신이 먼저 믿음의 본을 보이므로 온 교회에 유익을 끼치고, 나아가 세상에서 인정받는 아름다운 신앙인으로 살아가야 할 것이다.

 

바울은 로마에 구금되어 있는 동안 빌레몬에게 이 서신을 썼다. 그는 편지의 서두에서 자신이 그리스도 예수를 위하여 갇혔다는 것을 자랑스럽게 밝히고 있다. 이처럼 그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고난과 핍박을 받는 중에 기뻐할 수 있었음은 그리스도의 영광에 동참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