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시편 강해

시편 67편 강해

에반젤(복음) 2019. 9. 8. 22:28




축복하시는 하나님 찬양[67]

[내용개요]

이 시는 이스라엘 민족을 세계 만민에 대한 대제사장격으로 세워서 말하게 한다. 이 시는 이스라엘에 나타난 은혜를 근거점으로 하여 세계 만방에 구원을 베풀어 주시기를 원하는 대제사장의 기도이다(1-5). 추수 때에 모든 인류에게 곡식을 주심같이 하나님의 신병한 복이 세계 만민에게 임하게 됨을 예언적으로 찬송한다(6-7) .

[강 해]

시인은 하나님께 이스라엘에 베푸신 은혜를 감사하는 마음으로 세상 열방이 하나님의 복을 받고 하나님을 경외하기 원함을 노래했습니다. 하나님께서 만민을 다스리시는 주관자로서 열방을 공의로 통치하실 때 열방이 기쁘고 즐겁게 노래 할 것이라는 시인의 진술은 이 땅에 하나님 나라가 임하기를 소망하는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입니다.

1 . 주의 구원을 알리소서

1) 긍휼히 여기사 복을 주소서

시인은 하나님께 긍휼을 베푸시고 구원을 이루실 것을 간구했습니다. 하나님의 긍휼히 여기심은 곧 구원의 은혜를 베푸시는 동기입니다. 시인은 하나님께서 복의 근원이 되시며 인간이 하나님의 복을 받는 길은 오직 하나님의 긍휼히 여기심을 의지하는 것밖에 없음을 알고 있었던 것입니다. 어리석은 자들은 우상 앞에 가서 복을 간구하지만 지혜 있는 자는 전능자이신 하나님께 긍휼을 베풀어 주실 것을 간구합니다.

a. 욥에게 복을 주심(42:12)

b. 요셉을 위하여 보 주심(39:5)

2) 주의 구원을 만방 중에 알리소서

시인은 하나님께 주의 도를 땅 위에, 주의 구원을 만방 중에 알리기를 구했습니다. 이러한 간구는 구원의 복을 베풀어 달라는 간구와 직접적으로 연관되어집니다. 하나님의 구원 역사는 세상에 하나님의 능력과 권세와 영광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출애굽시키실 때 행하신 기사와 이적은 이스라엘과 애굽과 주변 이방 족속들에게 여호와 하나님을 증거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시인의 간구 속에는 하나님께서 구원을 베풀어 주시면 자신이 그 역사를 세상에 증거하겠다는 다짐이 내포되어 있습니다.

a. 주의 계명을 알림(9:14)

b. 그 뜻의 비밀을 계시하심(1:9)

3) 모든 민족들로 주를 찬송케 하소서

주의 구원을 만방 중에 알려짐의 결과는 모든 민족들이 주를 찬송하는 것입니다. 구원의 복음이 증거되는 곳에는 언제나 찬양의 열매가 맺혀지는 것입니다. 시인이 모든 이방 민족이 구원의 은혜를 체험하고 그에 대한 찬송 부름을 간구한 것은 바나 님에서 만유의 주 되시고 만민의 구세주 되심을 믿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시인으 바람을 믿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시인의 바람을 그리스도의 복음이 세상에 전파됨으로써 성취되었습니다.

a. 찬송케 하려교 지으신 백성(43:21)

b. 주의 이름을 찬송(25:1)

2. 열방의 기쁨과 노래

1) 공평히 판단하시는 하나님

시인은 하나님께서 민족들을 공평히 판단하시am로 열방이 기쁘고 즐겁게 노래해야 한다고 진술했습니다. 세상의 통치자들은 자신들의 욕심을 채우기 위해 그릇 판단하여 공의를 저버릴 때가 많이 있습니다. 그것은 인간이 연약하여 완전히 공평을 견지할 능력이 없기 때문이며 죄악성으로 인해 공평을 파괴하려는 의도를 지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공의를 그 존재의 속성으로 지니셨기에 완전한 공평으로 세상을 판단하시고 다스리십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공의로운 통치는 이스라엘에게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고 땅 위의 모든 열방에게 해당됩니다. 그러므로 궁극적으로 모든 열방에 하나님의 공의가 세워지게 될 것입니다.

a. 공의릐 심판하심(9:8)

b. 열방 상이에 판단하심(2:4)

c. 측량치 못할 판단(11:33)

2) 기쁘고 즐겁게 찬송하는 열방

하나님의 공의로우신 통치가 미치는 곳에서는 백성들이 기쁘고 즐겁게 찬송합니다. 복음 안에서 주의 백성이 된 자들의 입에서는 찬송이 울려 퍼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주의 통치를 받는 백성들의 찬송은 이 땅에서 그리스도의 통치가 가시화 되어, 완전한 하나님 나라가 세워지면 비로 온전히 성취되어질 것입니다.

a. 주를 찬송할 사람의 노(76:10)

b. 왕께 대한 찬양(11:15)

c. 열방이 주를 섬김(72:11)

3. 하나님께서 복 주심

1) 하나님이 복 주심

시인은 땅이 소산을 냄이 하나님께서 인생들에게 복을 주신 것으로 증거하였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축복의 약속이 성취될 것임을 진술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규례와 계명을 준행하면 때를 따라 비를 내려 주시어 땅이 그 산물을 내고 받의 수목은 열매를 맺게 하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참조, 25:4). 이러한 약속은 단순히 물질적인 복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영적인 풍성한 열매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a. 땅의 소산(34:27)

b. 배부름과 안전함의 복(26:5)

c. 새명과 장수의 복(33:12-14)

2) 모든 민족에게 임하는 복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복은 이스라엘 민족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택하시어 모든 민족의 대표로 세우신 것은 모든 민족을 향한 하나님의 뜻을 나타내기 위함이었습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맺으신 언약에 모든 민족이 포함되어 있음을 보아서도 알 수 있습니다. 이 약속은 그리스도의 복음 안에서 성취되어 많은 박해 속에서도 복음은 백 배, 육십 배, 삼십 배의 결실을 맺으며 모든 민족, 땅 끝까지 증거되었습니다.

a. 믿음으로 말미암은 복(3:9)

b. 모든 족속이 받을 복(12:3)

3) 땅의 모든 끝이 여호와를 경외함

땅의 모든 끝이 여호와를 경외하게 될 것이라는 시인의 진술은 예수께서 땅 끝까지 복음을 전파할 것을 명하심과 일맥 상통합니다. 복음이 만방에 전파됨의 결과는 모든 민족이 여호와를 경외하게 되는 것입니다. 여호와의 복이 임한 곳에는 항상 여호와의 영광이 밝히 드러나게 되는데 이는 믿는 자들이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찬양하며 그의 도를 지켜 행함으로써 성취됩니다.

a. 여호와를 경외해야 할 모든 자손(22:23)

b. 하나님을 경외한 이방인(10:2)

결론

하나님께서 모든 민족에게 복을 주시고 모든 열국 백성으로부터 찬송과 영광을 받으심은 구속 계획의 목적입니다. 이러한 구속 목적은 복음 전파를 통해 성취되어지며 주께서는 그 사명을 믿는 자들에게 맡기셨습니다. 성도는 그리스도의 복음이 땅 끝까지 전파되어 만민이 구원의 복을 받고 하나님께 영광 돌리게 하는 일에 최선을 다 해야 합니다.

[단어해설]

2. 주의 도. 하나님이 그의 백성을 다스리시는 구체적인 섭리. 즉 하나님의 온전한 은혜 아래 이스라엘 백성을 통치하시는 것. 만방 중에. 모든 세상의 나라들 중에.

6. . '행복, 평안함, 부유함'을 뜻, 구약에서는 물질의 많음에 따라서 복을 측정하였으나 신약 시대에는 예수 그리스도에 의한 속죄에 의해서 복을 논하였음.

[신학주제]

은혜의 보편성.

이 시편의 내용에 대해 초대교회의 감독 페트릭은 이 시가 다윗의 작품으로 교회가 복음의 세계적 전파를 사모하는 의미에서 예언적으로 쓰여진 것이라고 하였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민족을 택하사 특수한 은혜를 주심은, 그들만의 구원을 위한 것이 아니고 그것을 통하여 모든 다른 민족에게 구원의 은혜를 전하시려는 목적이었다. 이 시인은 하나님의 뜻을 바로 파악하고 이런 진리를 말한 것이다. 만일 이런 말씀이 구약에 없었더라면, 구약에 계시된 하나님은 편협된 신으로 축소될 수도 있었다. 그러나 구약에서는 이 하나님의 구원의 섭리가 온 인류에게 널리 퍼져 나갈 것을 영감을 통해 예언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이 시의 저자는 하나님의 구원이 이스라엘 민족 뿐만 아니라 만민에게 임할 것을 알고 찬송을 돌려야 한다고 말한다.

[영적교훈]

예수님의 지상 명령인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는 것은 바로 만민에게 하나님의 구원이 열려 있음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복음의 혜택을 누리지 못하고 있는 세계의 오지에 구원의 복음을 전함으로 온 인류에게 하나님의 구원의 기쁨 을 알리고, 그 기쁨의 감사를 찬송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한다.



'***신구약 성경강해*** > - 시편 강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편 69편 강해  (0) 2019.09.08
시편 68편 강해  (0) 2019.09.08
시편 65편 강해  (0) 2019.09.08
시편 64편 강해  (0) 2019.09.08
시편 63편 강해  (0) 2019.09.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