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시편 강해

시편 64편 강해

에반젤(복음) 2019. 9. 8. 22:26




여호와는 인한 의인의 즐거움[64]

[내용개요]

다윗은 이 시에서 다윗 자신을 대적하는 원수들의 모함과 그들의 행악(1-6)을 묘사하고 있다. 그것은 곧 악인들의 비밀 한 꾀, 독한 일, 완전한 자를 해하고도 두려워하지 않음 등으로 나타내고 있다. 다윗은 이어서 이들의 악한 죄들을 징계하시는 하나님의 심판(7-10)으로 본시를 맺고 있다.

[강 해]

시인은 악인들이 의인을 해하려 하나 결국에는 하나님께서 악인을 멸하시고 의인을 숭리케 하시는 공의를 베푸심을 노래하였습니다.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은 모든 의인이 바라는 소망이며 기쁨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시인의 노래는 궁극적으로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이루어질 마지막 심판 날을 소망하며 지어진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1. 두려움 속에서의 구원 호소

1) 근심하는 소리를 들으소서

시인은 대적들로부터 생명의 위협을 당하는 중에 여호와께 구원을 호소하였습니다. 자신의 근심하는 소리를 들으시고 원수에게서 자신의 생명을 보존하여 달라는 것입니다. 시인은 근심으로 인해 절망하거나 신앙의 침체를 맞지 않고 오히려 하나님께 간구하는 기회로 삼았습니다. 이는 원수들의 위협으로부터 자신을 구원해 주실 분은 오직 여호와 하나님밖에 없음을 믿었기 때문입니다.

a. 아벨의 호소(4:10)

b. 이스라엘의 고통의 부르짖음(2:24)

2) 주는 나를 숨기소서

시인은 행악하는 자의 비밀 한 죄와 죄악을 짓는 자의 요란에서 자신을 숨기셔서 벗어나게 해 달라고 간구하였습니다. 악인은 의인을 해하려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아니하고 모든 거짓과 궤계를 동원합니다. 처음에는 은밀한 중에 계획하고 일을 진행시키다가 어느 시점에 이르면 무력을 사용하여 의인을 공격하는 것입니다. 시인은 이러한 악인들의 궤계를 알고는 하나님께 보호를 요청하였습니다.

·다윗을 구원하심(삼상23:12)

3) 그리스도 안에 안전히 거하는 성도

시인이 대적들로부터 공격과 위협을 받음은 의인을 핍박하는 악한 세력의 위협을 나타냅니다. 사단은 성도를 넘어뜨리려고 악한 궤계를 세우고 호시탐탐 공격 기회를 노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단의 궤계를 인간의 힘으로는 벗어날 수가 없습니다. 오직 사단의 권세를 꺾고 승리하신 예수 그리스도 안에 거하는 자만이 사단의 공격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사도 바울은 마귀의 궤계를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고 말했습니다(참조, 6:11).

a. 악한 영들과의 싸움(6:12)

b. 믿음의 방패(6:16)

2. 악인의 죄악들

1) 완전한 자를 독한 말로 쏨

시인은 악인들의 악행에 대해 증거하였습니다. 그들은 거짓말로써 의인을 모략하여 곤경에 빠뜨립니다. 완전하고 의로운 자를 거짓으로 매도하는 이러한 악인의 공격은 의인을 사회적으로 매장시켜 자신들이 득세하려는 의도에서 나온 것입니다. 이러한 악인들은 그러한 죄악을 범하면서도 심판에 대한 두려움을 갖지 못하는데 이는 그들의 양심이 화인 맞은 양심이 되어 굳어졌기 때문입니다. 죄를 범하고도 죄책감이 없음은 곧 필연적인 심판을 의미합니다. 죄를 회개하지 않는 자는 그 죄에 대한 보응을 자신이 스스로 당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느헤미야를 해치려 한 산발랏(6:2)

2) 죄악을 서로 장려하는 악인

악인들은 악한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서로 장려하며 협력하기를 잘합니다. 그들은 모두 사단에 의해 배후 조종을 받으므로 악행을 위해 서로 하나가 되어 일사불란하게 행동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의인을 해하기 위해 비밀히 올무를 놓기를 의논하면서 아무도 자신들의 의논을 보지 못한다고 말합니다. 즉 그들은 하나님의 존재를 인정치 않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인정치 않기 때문에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과감하게 악을 행하게 됩니다.

a. 요셉을 죽이기로 꾀함(37:18)

b. 다니엘을 고소하려는 음모(6:5)

3) 교활한 악인들

시인은 악인들이 죄악을 도모하며 묘책을 찾았다고 말하며 악행을 행한다고 하였습니다. 악인들이 속뜻과 마음이 깊다는 시인의 증거는 그들의 교활함을 지적한 것입니다. 악인들은 하나님을 아는 참 지혜는 소유하지 못하여 선과 진리에 대하여는 무지하나, 악을 행하기에는 뱀과 같이 교활합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악인들의 궤계를 다 아시고 그들의 교활함을 어리석게 만드십니다(참조, 삼하17:14).

a. 이세벨의 계교(왕상21:10)

b. 헤롯의 계교(2:8)

3. 하나님의 공의의 심판

1) 악인들을 쏘시는 하나님

악인들이 의인을 해하려고 악을 도모하며 교활하게 행하나 하나님께서 저희를 쏘셔서 저희를 흘연히 상하게 하심을 시인은 증거합니다. 이는 하나님의 심판이 예상치 못한 때에 갑자기 임하여 악인들을 멸망시킴으로써 악인의 궤계를 깨뜨릴 것을 의미합니다. 악인은 자신들이 의인을 해하려고 쏜 살에 맞아 자신들이 해함을 받게 되듯이 자신들이 행한 일로 인하여 하나님께 보응을 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결국 악인의 모든 궤계와 도모는 실패로 돌아가고 그들은 모든 사람에게 조롱과 수치 거리가 됩니다.

·다니엘을 참소한 자들의 죽음(6:24)

2) 공의로운 심판의 결과

악인에 대한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으로 인해 모든 사람이 두려워하여 하나님의 행하신 일을 선포하며 그 일을 깊이 생각하게 됨은 곧 하나님의 크신 능력과 영광이 널리 드러나게 선포되어짐을 의미합니다. 그때에 의인은 여호와를 인하여 즐거워하며 하나님의 영광을 자랑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는 구원을 이루신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찬송을 의미합니다. 하나님께 구원받은 성도에게 있어서 하나님을 찬송하며 그 행사를 선포하는 것은 최고의 사명입니다.

a. 구원을 기뻐함(15:20)

b. 크게 기뻐하며 영광 돌림(19:7)

결론

세상에서 의인이 악인에게 고통을 당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공의가 없다고 생각하여 악의 길에 동참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성도는 하나님의 공의가 반드시 세워질 것임을 믿어야 합니다. 그래서 어떠한 악인들의 핍박과 위협에도 하나님만을 끝까지 의지할 때 하나님의 구원과 공의로우심을 체험하여 하나님께 영광 돌려야 하는 것입니다.

[단어해설]

1. 근심하는. 원어<j'yci:사아흐>'슬퍼하다, 묵상하다'를 뜻.

2. 요란에서. 반란에 의해 일어난 폭동에서.

3. 독한 말. 다른 사람에게 상처와 고통 을 주는 나쁜 말.

4. 완전한 자. 원어<!T;:>은 하나님을 경외하며 의무를 이행하는 성실한 사람.

5. 올무. 사냥꾼들이 짐승이나 새를 잡을 때 사용하는 무기. 성경에서는 악인의 유혹, 함정, 사망 등으로 비유됨.

[신학주제]

악인의 모양. 다윗은 이 시에서 악인의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다윗의 원수들이 격분했을 때 다만 다윗의 목숨만을 노렸으나 다윗이 하소연하도 있는 것은 무엇보다도 그들의 말에 담겨 있던 악독이다. 다윗은 아마도 원수들에 의한 중상적인 풍문에 자신의 명예가 훼손된 것을 무척 괴로워하고 있었던 것 같다. 다윗은 원수들의 혀를 칼에 비교하고, 원수들의 독한 말을 화살에 비교하고 있다. 원수들은 육체적인 고통을 주는 것 뿐만 아니라 혀의 공적으로 해를 꾸는 것을 다윗은 묘사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악인들은 혼자 악을 해할 뿐 아니라 악한 결심을 남들에게까지 권장하여 그들끼리 연합한다고 다윗은 하소연하고 있다.

[영적교훈]

성도는 이 세상에서 악한 무리들이 악한 짓을 하기 위해서 단결하는 것을 종종 보게 된다. 이 악인들의 연합을 영적 분별력으로 보지 못할 새 성도는 이들의 공격에 무릎을 꿇게 된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말씀과 기도로 악을 분별하여 하나님의 뜻에 바로 서야 할 것이다



'***신구약 성경강해*** > - 시편 강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편 67편 강해  (0) 2019.09.08
시편 65편 강해  (0) 2019.09.08
시편 63편 강해  (0) 2019.09.08
시편 62편 강해  (0) 2019.09.08
시편 61편 강해  (0) 2019.09.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