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신명기 강해

신명기 3장 12-22절 연구, 복에 담긴 의무와 책임

에반젤(복음) 2019. 7. 29. 22:06



오늘의 말씀 : 복에 담긴 책임과 의무(신명기 3:12~22)

 

* 본문요약

 

 모세는 먼저 점령한 요단 동편의 땅을 르우벤과 갓과 므낫세 반 지파에게 줍니다. 그러나 아직 정복하지 않은 가나안 땅을 정복할 때 이들이 선봉에 서야 한다는 조건이 달려 있습니다. 그들은 요단 서쪽 땅을 얻어 형제들을 안식하게 한 후에 자기의 기업으로 돌아올 것입니다.

 

찬 양 : 382(347) 허락하신 새 땅에

          375(331) 영광을 받으신 만유의 주재

 

 

* 본문해설

 

1. 요단 동편의 땅의 분배(12~17)

 

 모세가 아모리 족과 바산 왕국으로부터 빼앗은 요단 동편의 땅을 다른 지파에 비하여 가축을 많이 가지고 있었던 르우벤과 갓과 므낫세 반 지파에게 줍니다.

 

- 요단 동편 땅의 분배 :

가축이 많았던 르우벤과 갓과 므낫세 반 지파의 강력한 요구로 이루어졌습니다(32:1~14). 모세는 이들의 요구를 가나안 정복 전쟁을 눈 앞에 두고 지파간 결속과 공동체 의식의 약화 행위로 보고 거절했었습니다(32:6~15). 그러나 이들이 가나안 정복이 끝나기까지 용감히 싸울 것을 맹세하여 모세가 허락합니다(32:16~24). 그래서 이들은 가족들이 안전하게 거할 수 있도록 성을 쌓아 방비를 한 후 요단을 건너 가나안 정복전쟁이 선발대로 나섭니다.

 

 

2. 민족 공동체를 위한 책임(18~22)

 

 그러나 이들이 요단 동편의 땅을 다른 지파보다 먼저 분배받는 데에는 한 가지 조건이 붙어 있었습니다. 그들은 아직 정복하지 않은 요단 서편 땅인 가나안을 정복할 때 선봉에 서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다른 형제들이 가나안 땅에 무사히 안식하게 될 때 비로소 자기의 기업에 돌아오게 될 것입니다.

 

 

* 묵상 point

 

1. 하나님은 공동체를 먼저 생각하십니다.

 

 본래 아모리 족속과 바산 왕국의 땅이었던 요단 동편은 땅이 비옥하여 아주 좋은 목초지를 갖고 있습니다. 팔레스틴 지역이 대체적으로 척박한 땅이 많은 곳이라는 것을 감안할 때 르우벤과 갓과 므낫세 반 지파가 이 땅을 요구하는 것은 자칫 지파간 결속을 무너뜨리고, 공동체 의식을 약화시키는 것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모세는 이 세 지파의 요구를 거절했었습니다(민수기 32:6~15). 이들이 만일 요단 동편의 땅이 비옥한 것을 보고 욕심이 나서 자기들만 생각하고 요청한 것이었다면, 이들의 행위는 이기적인 행위가 되어 이스라엘 민족 공동체를 깨뜨리는 것이 되었을 것입니다. 만일 그랬다면 그들이 이스라엘 백성에서 제외되었을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가장 먼저 생각하는 것은 언제나 공동체 전체입니다. 가정과 교회와 민족, 더 나아가 이 세상 전체를 생각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입니다. 독불장군은 하나님의 뜻이 아닙니다. 동기가 순수하다고 할지라도 자기 뜻만 고집하는 사람들, 다른 사람과의 교제를 거부하는 사람들을 하나님께서 결코 기뻐하시지 않습니다. 나를 다른 사람과는 다른 자라 생각하고 나는 저런 사람과 다르다며 자기 의 속에 홀로 빠져 있는 것을 하나님은 결코 기뻐하시지 않습니다.

 

 또 스스로 세상에서 성공한 자라 자부하며, 그렇지 못한 다른 사람들을 멸시하는 것도 하나님의 뜻이 아닙니다. 공동체의 아픔이 무엇인지 모를 뿐만 아니라 관심조차 갖지 않고, 오직 나 자신의 문제에만 관심을 갖고 있는 자들을 주님은 그의 백성으로 여기지 않으십니다. 행위로는 거의 완벽할 만큼 율법의 의를 가졌던 바리새인들을 주께서 그토록 미워하셨던 것이 바로 이 때문이었습니다.

 

적용 : 하나님은 그의 백성이 하나님처럼 자비와 긍휼을 가지시기를 원하십니다.

 

 

2. 형제의 곤란함을 이해하는 사람들

 

 아직 요단 서편의 가나안 땅을 단 한 평도 정복하지 못한 상황에서 르우벳과 갓과 므낫세 반지파가 요단 동편의 땅을 먼저 분배받을 수 있었던 것은 다른 아홉 지파 반의 사람들이 그들의 처지를 이해해주었기 때문입니다. 다른 지파보다 이들에게 가축들이 더 많았으므로, 땅이 비옥하여 목초지도 풍부한 이곳을 그들에게 양보한 것입니다.

 

 이처럼 공동체를 위하여 자기의 것을 양보할 줄 아는 자들은 하나님의 의를 이루는 자들입니다. 가정이나 교회나 직장이나 그 밖에 어떤 공동체이든 간에 그 공동체를 건강하게 세우기 위해 자신이 마땅히 누릴 수 있는 것을 양보한 자들을 주님은 크게 기뻐하십니다. 이것이 믿음 있는 자의 마땅히 해야 할 도리입니다. 이들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더 큰 복을 위하여 세상의 것을 양보한 자로 여김 받게 될 것입니다.

 

적용 : 특히 교회가 건강한 하나님의 백성 공동체가 되게 하기 위해 물질을 사용하고 수고의 땀을 흘리는 자들을 주님은 결코 잊지 않으십니다. 그 공동체는 주님의 것이기 때문입니다.

 

 

3. 공동체를 위한 헌신의 책임을 가진 사람들

 

 하나님께서는 두 지파 반에게 요단 서편인 가나안 땅을 점령하여 형제들이 안식할 처소를 마련한 후에 자기의 기업의 땅으로 돌아오라고 명하셨습니다. 그렇게 하면 그들이 사는 땅이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 됩니다.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란 하나님께서 그 땅에 복을 내리신다는 뜻입니다. 그들이 땅을 먼저 차지한 자로서의 형제들에 대한 책임을 잘 감당하면 그들의 땅은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 됩니다. 그러나 만일 내가 먼저 땅을 차지했으니 그 다음은 난 모르겠다는 식으로 형제의 문제를 외면하면, 그 땅이 하나님께 다시 회수되든지, 혹은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 아니라 저주의 땅이 되고 말 것입니다.

 

 두 지파 반이 다른 지파에 비하여 땅을 먼저 차지한 것을 오늘날에 비추어 말하면, 다른 사람보다 돈을 더 많이 벌어 땅이나 집을 더 많이 가진 것이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들이 다른 형제들을 위해 요단 서편인 가나안 땅을 정복할 때 선봉에 서서 형제들에 대한 책임을 다할 것을 다할 것을 명하셨습니다. 이것은 우리도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은 것을 가진 자로서의 책임이 있음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많은 경우 하나님께 복을 받아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은 돈을 벌게 되면, 그것으로 그가 속한 공동체를 도울 책임을 감당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의 가족들만을 위해 더 낫고 좋은 곳으로 이사를 갑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주신 복을 자기와 자기 가족만 누리겠다는 소위 카리스마의 사유화에 해당되는 일이 됩니다. 이것은 복이 아니라 오히려 하나님의 저주를 받는 심판의 중요 원인이 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적용 :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어떤 복을 주셨는지 묵상해 보십시오. 그리고 그 복이 당신이 속한 교회 공동체를 위해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를 묵상해보십시오.

 

 

* 기도제목

 

1.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공동체(가정, 교회)를 건강하게 세우는 일에 참여하게 하옵소서.

 

2. 주께서 주신 복에 담긴 책임과 의무를 잘 감당하게 하옵소서.

 

3. 건강한 교회 공동체로 부흥하고 성장하게 되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