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도의 대화법/- 언어의 대화법

예수님의 어법

에반젤(복음) 2019. 7. 15. 03:27


 예수님의 어법


1. 반위적 평행법

동사가 먼저 놓여진 다음 병행적이 오는 것으로 이 어법은 모든 복음서 자료에 나타

나 있는 예수님의 가르침의 특징이다. 공관복음에서 반위적 평행법이 100번 이상 사용

되엇다. 이것은 명사, 형용사, 동사 등을 반대적으로 한 쌍의 반대어를 통하여 사용

다여 이루어진다.

(의문문과 평서문의 대조)

3: 33f "누가 내 모친이며 동생들이냐"

"내 모친과 내 동생들을 보라 / 누구든지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는

내 형제요 내 모친이니라"

8: 12 "어찌하여 이 세대가 표적을 구하느냐?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세대에게 표적을 주지 아니하리라"

10: 18 "어찌하여 나를 선하다 하느냐?

하나님 한 분 외에는 선한 이가 없느니라"

기타 11: 17; 7: 3-5; 10: 23, 12: 27f; 12: 51; 22: 35

 

()

2: 27 "안식일은 사람을 위하여 있는 것이요/

사람이 안식일을 위하여 있는 것이 아니니라"

8: 35 "누구든지 제 목숨을 구원코자 하면 잃을 것이요 /

나와 복음을 위하여 제 목숨을 잃으면 구원하리라"

6: 24 "한 사람이 두 주인을 섬기기 못할 것이니

혹 이를 미워 하며 / 저를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히 여기며 / 저를 경히 여김이라"

7: 18 "좋은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을 수 없고/

못된 나무가 아름다운 열매를 맺을 수 없느니라"

 

(양극화 / polarization)

4: 25 "있는 자는 받을 것이요/ 없는 자는 그 있는 것까지 빼앗기리라"

10: 31 "그러나 먼저된 자가 나중되고/ 나중된 자로서 먼저 될 자가 많으리라."

14: 11 "무릇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자기를 낮추는 자는 높아지리라"

 

(반대를 부정과 결합시킴)

4: 4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6: 13 "우리를 시험에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5: 17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나 폐하러 온 줄로 생각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케 하려 함이로라"

 

반의적 평행법의 경우 잠언은 대부분 첫째행에 강조가 있고 둘째행은 첫째행을 강렬하

게 하는데 사용했으나, 예수님의 경우는 강세가 대부분 둘째 행에 놓여 있다.

10: 1-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로 기쁘게 하거니와/ 미련한 아들은 어미의 근심이

니라"

15: 1 "유순한 대답은 분노를 쉬게 하여도/ 과격한 말은 노를 격동하느니라"

잠 부지런한 자의 손은 사람을 다스리게 되어도/ 게으른 자는 부림을 받느니라"

 

* 예수님의 말씀들가운데 나타나는 반위적 평행버들은 둘째 햐가에 강세가 놓여진다

는 독특한 특징을 갖고 있다. 멓가지 예외---주로 예수님 자신의 말씀이 아니라, 탈무

드에서 인용한 것이다.

 

 

2. 운율(운율)

예수님의 말씀을 원래의 아람어로 되돌려 번역했을 때 마치 구약의 많은 시가서들과

예언적 말들처럼 운율적인 형태를 띄고 있다.(C.F. Burney)-- 충격받음.

네 박자 운율, 세박자 운율, 키나 운율, 두박자 운율등이 주로 사용되었으며 네 종류

의 윤율들은 각각 특별한 등급과 다른 격조를 표현함.

(두박자 운율)

10: 8 병든자를. 고치며/ 죽은 자를. 살리며 /

문둥이가. 깨끗케 하며/ 귀신을. 쫓아내되

너희가 거저. 받앗으니/ 거저. 주어라.

------- 날카롭고 급전적이며, 멧세지의 중심개념을 강하게 인상지우기 위함이었다.

 

(네 박자 윤율)

-------- 안정감과 사실성이 있어서 교훈적인 주제를 전달하는데 적절했다.

10: 24 제자가 그 선생보다

또는 종이 그 상전보다 높지 못하나니

제자가 그 선생같고

종이 그 상전같으면 족하도다

 

9: 50 소금이 좋은 것이로되

만일 소금이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이를 하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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