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
■ 저자 본서의 저자는 선지자 이사야이다. 그러나 초대 교회로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비판적 견해를 가진 학자들은 40-66장을 이사야의 저작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비판적 견해들은 다음의 몇 가지 이유로 받아들일 수 없으며, 따라서 본서 전체가 이사야의 저작임이 분명하다. (1) 본서의 내용이 이사야의 저작임을 보여준다. 본서는 유일하게 이사야의 이름만을 들어 그의 예언이라고 말한다(1-1;2:1;13:1). 하나님의 칭호인 '이스라엘의 거룩한자'라는 용어가 1-39장에 12회, 40-66장에 14회 나타난다. 이 점은 전반부와 후반부가 통일성이 있으며, 같은 저자에 의하여 기록되었음을 강력히 뒷받침해 준다. 또한 이 칭호가 구약 다른 곳에는 단지 6회만 나타난다. 이 점도 이사야가 그 칭호를 즐겨 사용했음을 간접적으로 증거해 준다. 그리고 본서에는 서로 비슷한 구절(병행 구절)이 1-39장과 40-66장 사이에 9회나 나타난다(1:2/66:24;1:5-6/53:4-5;5:27/40:30;6:1/52:13,57:15;6:11-12/62:4;11:12/49:22;35:10/51:11). (2) 신약 성경이 이사야의 단일 저작을 증거한다. 마태복음에서 로마서에 이르기까지 이사야서가 21회나 인용되는데, 신약 저자들은 인용된 부분을 모두 이사야 선지자의 예언이라고 언급한다. 특히 요 12:38-41에서 저자 요한은 사 53:1;6:9-10;53:1,6,9,10을 언급하는데, 그는 이 예언을 모두 이사야의 것으로 말한다. 곧 이사야서의 전후반부를 모두 이사야의 단일 저작으로 돌리고 있다. 신약 저자들의 이러한 언급은 이사야 한 사람이 본서 전체를 기록했음을 강력하게 뒷받침해 준다. ■ 저작 연대 1-39장에 논의된 사건은 대부분이 이사야 활동 당시에 일어났다(참조. 6:1; 14:28; 36:1). 그러므로 이러한 장들은 앗수르 군대가 예루살렘을 치러 올라 왔다가 크게 패전하던 해, 곧 B.C. 701년 이후 얼마 되지 않아 완성되었을 것이다. 그리고 선지자가 적어도 B.C. 681년 (산헤립이 그의 신전에서 살해 당하던 해)까지는 생존했을 것이므로, 그의 여생 동안에 40-66장을 기록했을 것이다. |
주제 및 신학 |
이사야서는 하나님의 백성과 이스라엘과 그 주변 국가들, 나아가 온 인류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과 구원을 밝혀주는 책이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1:4;6:1)로서, 그분을 거역하는 자기 백성을 심판하시나, 나중에는 그들을 구속하실 것이다(41:14,16). 이스라엘은 소경과 벙어리된 나라요(6:8,10;42:7), 황폐케 될 포도원이요(5:1-7), 공의와 의로움을 실천하지 않는 백성이었다(5:7;10:1,2). 사야는 하나님의 뜻을 거역하며 그분께 반항하는 이스라엘 백성과 모든 민족들에게 장차 무서운 심판이 임할 것을 예언했으며, 이 심판의 날을 '여호와의 날'이라고 언급했다. 더 나아가서 이사야서에서 하나님은 모든 나라들과 그 나라들의 통치자들과는 비교할 수 없는(40:15-24) 절대 주권을 지니신 분으로 소개되었다(25:8). 그러나 하나님은 그분의 백성을 긍흘히 여기시며(14:1, 2), 그들을 죄와 어두움의 권세로부터 또한 정치적인 압박으로부터 구원하실 것이다. 하나님이 그들을 구속하시고(35:9;41:44), 구원하시는(43:3;49:8) 사건은 제2의 출애굽이 될 것이다.(43:2,16-19;52:10-12). 그리고 이스라엘의 전능하신 창조주께서(40:21,22;48:13) 그 백성을 고향으로 인도하실 그때에 사막에 시내가 넘쳐 흐르게 하실 것이다(32;2). 포로 생활로부터의 귀환을 상징하는 대로(大路)는 본서 전후반부에 두드러지게 나타난다(11:16;40:3). 여호와께서는 열방을 사용하시어, 이스라엘 백성을 포로 생활에서 돌아오게 하실 것이다(5:26). 메시야 시대의 특징으로서 본서에는 평강과 안전이 묘사되었다(11:6-9). 다윗의 왕위를 잇는 한 왕이 의로움으로 통치하실 것이며(9:7; 32:1), 그 왕으로 인해서 모든 나라가 예루살렘의 거룩한 산으로 모여들 것이다(2:2-4). 그리고 하나님의 백성은 더 이상 악한 지도자들로부터 압제를 당하지 않을 것이며(11:14; 45:14), 예루살렘은 '여호와의 성읍'이라고 불릴 것이다. 여호와께서는 42-53장에서 메시야 왕 을 '나의 종'이라 칭하셨다. 또한 이 용어는 한 나리인 이스라엘에게도 적용되었다(41:8,9;42:1). 진정한 구원은 여호와의 종의 고난을 통해서 온전히 성취된다. 참된 여호와의 종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고레스는 이스라엘을 바벨론으로부터 구원한 하나님의 도구에 불과했지만(41:2), 그리스도는 인류를 죄의 사슬로부터 구원하신다(52:13-53:12). 그리스도께서 '이방의 빛'이 되시므로(42:6) 심판에 직면한 나라들이(13-23장) 구원을 얻게 되었다(55:4,5) 이사야서는 '여호와의 종'인 의로운 통치자가 이 땅에서 주의 나라를 건설하고 확장해 나아가리라는 그 정점을 향해 예언의 논리를 전개시키고 있다. 그 때에 하나님의 백성은 그분의 뜻을 온전히 따를 것이며, 하나님의 백성을 비롯하여 모든 피조물은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자가 성취하신 바를 찬양하고 그분께 영광돌릴 것이다. ■ 문학적 특징 이사야서는 산문과 시 형식으로 기록되었다. 이사야서의 시적인 아름다움은 구약에서 가장 탁월하다고 할 수 있다. 산문 형식은 6-7장(아하스 왕 사건)과 36-39장(히스기야 사건)에 나타나며, 이 두 부분에 대한 이해는 이사야 연구에 대단히 중요하다. 이사야가 즐겨 사용한 기법의 하나는 의인법이다. '달이 무색하며 해가 부끄러워 하리니'(24;23), '광야와 메마른 땅이 기뻐하며'(35:1), '산들아 삼림과 그 가운데 모든 나무들아 소리내어 노래할지어다'(44:23), '모든 나무가 손바닥을 칠 것이며'(55:12)라고 자연을 의인화하여 묘사한다. 또한 그는 하나님을 '반석'이라 묘사하고(17:10), 리워야단과 라합과 같은 동물을 나라로 묘사한다(27:1;30:7;51:9). 비유를 사용하는 이사야의 표현 능력은 30:27-33에서 잘 발휘되었고, 우상의 헛됨을 지적하는 데서 풍자력은 탁월하게 드러나고 있다(44:9-20). |
내용분해 |
1. 유다 민족에 대한 책망과 약속(1:1-6:13) 2. 임마누엘과 메시야 왕국에 대한 예언(7:1-12:6) 3. 이방 나라에 대한 예언(13:1-23:18) 4. 하나님의 심판과 약속(24:1-27:13) 5. 이스라엘의 불신자에 대한 경고(28:1-35:10) 6. 히스기야에 대한 역사적 기록(36:1-39:8) 7. 바벨론 포로에서의 구원과 회복에 대한 예언(40:1-66:24) |
서론 일람 |
1. 기록자 : 이사야 2. 기록연대 : B.C. 745-680년 사이. 3. 기록장소 : 아마도 예루살렘에서 기록했을 것이다. 4. 기록대상 : 주로 유다 민족을 대상으로 하고 있고 그밖의 주변 민족들을 위해서도 기록하였다. 5. 핵심어 및 내용 : 이사야서의 핵심어는 "심판"과 "구원"이다. 이사야서의 66장 전체는 성경을 축소해 놓은 것과 같다. 앞부분의 39장은 회개하고 하나님께 다시 돌아오기를 거부한 이스라엘 민족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강조하는 구약의 39권 내용과 서로 유사하다. 그리고 뒷부분의 27장은 우리를 구원하실 메시야에 초점이 모아진 신약과 비슷한 내용을 이루고 있다. |
출처: 與主同行 원문보기 글쓴이: 에스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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