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출애굽기 강해

출애굽기 12장, 유월절과 출애굽기

에반젤(복음) 2019. 7. 9. 08:38



유월절과 출애굽기[12]


[내용개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해방을 위해 애굽에 내리실 마지막 재앙인 장자의 죽음에 대해 기록하고 있다. 이 사건은 이스라엘에서 가장 중요한 절기인 유월절의 시초가 된다. 하나님은 이날을 대대로 기념하여 유월절로 지키게 하셨다.(1-28). 마침내 바로는 항복하고 모세의 요구대로 이스라엘 백성을 떠나게 하였으며(29-36) 하나님은 이들에게 출애굽을 기념하는 유월절의 규례에 대해 자세히 말씀해 주셨다(37-51).

[강 해]

애굽 전역의 장자에게 내린 열번째 사망의 재앙은 이스라엘 백성의 큰 체험 중의 하나를 의미합니다. 그것은 가장 기념할 만한 축전이었습니다. 이 사건은 분명 애굽에 대하여서는 심판이었고, 이스라엘에 대하여서는 구원이었습니다.

1. 유월절에 대한 지시

1) 어린 양의 피

하나님은 먼저 모세와 아론에게 유월절의 시기에 관하여 말하였습니다. 이 달은 이스라엘의 종교력에 따르면 첫번째 달인 아빕월입니다. 이때에는 보리를 추수하게 됩니다. 새 달력과 함께 이스라엘 자손은 하나님의 사랑받는 백성이라는 새로운 성격을 부여받을 것입니다. 이스라엘 회중이라는 말은 국가에 대한 지칭으로서, 구약 성경에서 처음 사용되었는데 이 단어는 새 시작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유월절 행사는 가족에 중심을 둡니다. 그래서 이스라엘 각 가족대로 어린 양을 취하여야 했습니다. 이 어린 양은 흠이 없고 일 년 된 수컷으로 하되 양이나 염소 중에서 취했습니다. 그리고 이 달 십사일까지 간직하였다가 해질 때에 잡아 그 피로 집 좌우 설주와 인방에 바르도록 했습니다. 이는 피로 인한 성별식 즉 유월절 의식인 것입니다. 이 유월절 의식의 어린 양은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합니다.

a. 유월절의 어린 양(고전5:7)

b. 흠이 없음(22:21)

2) 무교병과 쓴 나물

모세는 이스라엘 회중에게 유월절 거행 방식에 대해 말했습니다. 즉 어린 양의 피는 문설주에 바르고 짐승의 노기는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어야 했습니다. 여기에서 짐승의 죽음과 피 흘림은 그리스도의 대속적인 죽음의 모형입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유월절 양'이며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참조, 벧전1:19;1:29)입니다. 쓴 나물은 과거의 죄 또는 애굽의 억압하에서 이스라엘 백성이 겪은 괴로움에 대한 슬픔과 비탄을 상징하고, 무교병은 그들의 서둘러 떠남을 상징합니다. 고기는 날로는 먹을 수 없었고 반드시 구워서 전부 먹어야 했습니다.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입니다. 이는 유월절 어린 양이 여호와를 위한 것임을 잘 말해 줍니다. 하나님은 이렇듯 이스라엘 백성이 쓴 나물과 무교병과 아울러 유월절 어린 양을 먹은 후 그 밤에 모든 애굽의 사람과 짐승의 장자를 죽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이 마지막 재앙이었습니다. 이 재앙의 목적은 애굽의 모든 신에게 벌을 내려 여호 와가 하나님임을 보여 주기 위한 것입니다.

a. 무교병과 쓴 나물(9:11)

b. 불에 구워 먹음(대하35:13)

3) 무교절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애굽으로부터 구속을 기념하는 한 국가적 절기로서 무교절을 지시했습니다. 무교절은 달의 15일에서 21일까지 7일 간을 말합니다. 이 기간에는 무교병을 먹어야만 했습니다. 즉 죄의 상징인 누룩을 제한 빵을 먹어야 하는 것입니다. 만약에 누구든지 누룩 있는 것을 먹는다면 그는 이스라엘 회중에서 끊쳐질 것입니다. 이 기간 내에는 음식을 만드는 일 외에는 아무 일도 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무교절도 유월절처럼 대대로 지킬 영원한 규례입니다.

a. 무교병을 먹음(23:6)

b. 누룩의 상징(고전5:7)

2. 유월절

1) 유월절 규례 지시

모세는 이스라엘 모든 장로들에게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그대로 유월절 규례를 지시했습니다. 문설주의 피는 우슬초 묶음에 적시어서 칠해야 했습니다. 이 피를 인하여 이스라엘은 건짐을 받게 될 것이고 이 규례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영원히 지켜야 할 것이었습니다. 이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머리 숙여 경배했고 물러가서 모세와 아론이 명한 대로 행했습니다.

a. 우슬초(9:19)

b. 속죄의 피(17:11)

2) 한밤중의 큰 호곡

하나님은 밤중에 애굽 땅의 처음 난 것 즉 모든 가족의 사랑하는 아들을 치셨습니다. 그러므로 큰 슬픔이 온 나라를 뒤덮었습니다. 한밤중에 때 아닌 큰 호곡이 일어난 것입니다. 결국 비극을 당하고 나서 바로는 바로 그 밤에 이스라엘 백성들을 아무 제약 없이 풀어 주었습니다. 신이라 여겨졌던 바로는 비로소 하나님께 완전히 굴복하였습니다. 그래서 백성들은 발효되지 못한 반죽을 가지고, 심지어 보석과 의복까지 얻어 애굽에서 나오게 된 것입니다.

a. 만물의 사망(삼하14:14)

b. 큰 호곡(5:17)

3. 출애굽과 유월절 규례

1) 출애굽 사건

이스라엘 백성은 애굽에서 쫓겨났습니다. 라암셋에서 발행하여 숙곳에 이른 인구는 장정만 육십만, 여자와 아이 수를 합하면 약 200만 명쯤 될 것입니다. 또한 애굽 체류 기간은 430년이 되었습니다. 출애굽의 그 밤에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을 돌아보셨습니다.

a. 라암셋(47:11)

b. 이스라엘을 따라 출애굽 하는 잡족(12:37-38)

2) 유월절 규례

숙곳에서 모세와 아론은 유월절 거행에 관한 규례를 하나님으로부터 지시받았습니다. 유월절의 여러 규례는 함께 출애굽 한 비이스라엘 자손들 때문에 꼭 필요했습니다. 그들은 할례를 통해서만 유월절을 지킬 수가 있었습니다. 이 절기는 가정을 중심으로 지켜져야 했고 공동체 전체가 준수해야 했습니다.

a. 할례(17:12)

b. 뼈를 꺾지 말 것(9:12)

결론

본장은 우리를 하나님의 백성들이 애굽에서 보낸 마지막 밤으로 안내합니다. 죽음의 천사가 애굽 전역을 지나가자, 애굽 온 땅은 한밤중에 울음바다가 되어 버렸습니다. 이는 큰 구원과 심판의 날이었습니다. 이 일로 인하여 이스라엘의 백성은 출애굽을 하게 되고 하나님을 섬기는 구별된 공동체를 형성하게 됩니다. 또한 그들은 이 하나님의 절기를 늘 기억해야 하는 책임도 가지게 되었습니다.

[단어해설]

2. 해의 첫 달. 출애굽 하는 해의 달.

3. 어린 양. 인류 죄의 대속자 그리스도를 예표.

8. 무교병. 누룩을 넣지 않은 빵. 쓴 나물. 원어 <t/Xm'W:메로림>의 뜻은 '쓴 것'.

9. 날로나 물에 삶아서나 먹지 말고. 이방 풍속을 따르지 말라는 의미.

11. 급히 먹으라. 긴장하라는 뜻.

12. 애굽의 모든 신. 애굽의 모든 장자들을 가리킴.

[신학주제]

유월절의 의미. 유월절은 유대인의 3대 절기 중 가장 중요한 절기로 한 해의 시작을 알리는 절기임과 동시에 이스라엘이라는 민족의 출발을 기념하고 있다. 이스라엘 백성에게 유월절은 출애굽 사건을 기념하는 것으로 이스라엘 민족의 정체성을 상징하는 매우 중요한 의식이다. 여기에는 본장에서 나타난 장자의 죽음으로부터 구원얻은 사실을 기념하는 의미가 담겨 있다. 그러므로 유월절은 이스라엘 민족에게 그들의 생명이 하나님에 의해 보존되고 유지됨을 상징하는 절기이다. 이러한 유월절 의식은 신약에 나타난 그리스도를 예표하는 구속사의 중요한 사건이다.

[영적교훈]

애굽의 모든 초태생을 죽이라는 하나님의 심판도 이스라엘 백성의 집은 지나쳐 갔다. 그것은 문에 발린 어린 양의 피 때문이었다. 이것은 오늘날 죄로 인해 죽을 수밖에 없는 인간들을 구원하기 위해 십자가에 흘리신 그리스도의 보혈을 상징한다. 이처럼 인간은 그리스도의 피 없이는 사함이 없고 생명을 얻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