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출애굽기 강해

애굽의 장자 죽음에 대한 경고, 출애굽기 11장 연구

에반젤(복음) 2019. 7. 9. 08:36



오늘의 말씀 : 애굽의 장자 죽음에 대한 경고

(출애굽기 11:1~10)

 

* 본문요약

 

바로왕이 모세에게 다시 만나면 모세를 죽이겠다고 협박하고 있을 즈음에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애굽에 내려질 마지막 재앙에 대하여 말씀하십니다. “이제 곧 애굽의 모든 사람과 짐슴의 처음 난 것이 다 죽을 것이니 애굽 전역에 큰 곡성이 들릴 것이라, 바로가 애굽 사람들이 정녕 너희를 쫓아내리니 그 때 이스라엘의 남녀로 각기 이웃에게 은금패물을 구하게 하라고 말씀하십니다. 이에 모세가 바로에게 하나님께서 전하라 하신 이 말을 전하고는 크게 진노하며 바로에게서 나옵니다.

 

찬 양 : 412(290) 우리는 주님을 늘 배반하나

          466(408) 나 어느 곳에 있든지

 

 

* 본문해설

 

1. 하나님께서 마지막 재앙을 모세에게 말씀하심(1~3)

 

 아홉째 재앙 후 바로가 모세에게 다시 만나면 죽이리라고 협박할 즈음에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마지막 열째 재앙에 대한 말씀을 하십니다. 이제 마지막 재앙이 내려지면 그 때에야 비로소 바로는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쫓아내리라고 말씀하십니다. 그 때 백성에게 말하여 남자와 여자들이 각기 그 이웃에게 은과 금의 패물들을 구하게 하라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께서 바로와 그 신하들에게 모세를 아주 큰 사람으로 여기에 하셨으므로 백성들이 이웃에게 패물을 요구할 때 이웃이 주리라고 말씀하십니다.

 

- , 금패물을 구하게 하라(2) :

일부 성경에서 빌리다로 번역했으나, 정정당당하게 달라고 요청하는 것을 말합니다.

 

- 모세는 애굽국에서 ~ 심히 크게 뵈었더라(3) :

모세가 바로와 그 신하와 애굽 백성들에게 심히 큰 자로 여기게 되었으므로, 열째 재앙이 일어난 날 이스라엘 백성들이 은, 금패물을 달라고 요청할 때 주저하지 않고 줄 것이라고 말씀하는 것입니다.

 

 

2. 모세가 바로에게 마지막 재앙을 경고함(4~8)

 

 이에 모세가 하나님께서 말씀을 주신대로, 이제 곧 애굽 전역에 사람과 짐승의 처음 난 것이 모두 죽을 것이며, 이로 인하여 애굽 전역에 큰 곡성이 일어나게 되리라고 전합니다. 모세는 그 후에 왕과 신하들이 모세 앞에 절하며 제발 나가줄 것을 간청한 후에야 비로소 자기들이 나갈 것이라고 말하면서 바로에게 심히 진노하고는 궁에서 나옵니다.

 

- 맷돌 뒤에 있는 여종(5) :

맷돌을 돌리는 여종으로 애굽 사회에서 가장 낮은 계층의 사람을 말합니다.

이처럼 위로는 바로에서부터 아래로는 맷졸을 돌리는 여종에 이르기까지 애굽의 모든 집의 처음 난 사람과 짐승이 다 죽으리라는 것입니다.

 

- 처음 난 것이 죽을지라(5) :

이 재앙은 앞서 바로가 이스라엘의 사내아이를 죽인 것(1:15~22)에 대한 하나님의 보복입니다.

 

- 큰 곡성, 큰 부르짖음(6) :

자식을 잃은 큰 통곡과 절규. 이제 애굽 사람들이 울부짖을 차례입니다.

 

- 개도 그 혀를 움직이지 않으리니(7) :

가장 천한 짐승인 개도 이스라엘 백성을 건드리지 않을 것이라는 뜻으로, 그 날 이스라엘에는 아주 평안한 날이 될 것임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3. 마지막 재앙이 오기까지 하나님께서 바로를 강퍅케 하셨다(9~10)

 

 궁에서 나오는 모세에게 바로 이 마지막 재앙이 일어나게 하기 위해 하나님께서 바로 왕의 마음을 강퍅케 하셨다고 말씀하십니다.

 

 

* 묵상 point

 

1. 이번에는 애굽 사람들이 울부짖을 차례

 

 성경에는 원수 갚는 일을 하나님께 맡기라고 여러 차례 말씀하고 있습니다. 본문은 하나님의 원수 갚음이 얼마나 완벽하고 철저한지를 확실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출애굽기 1:15~22에서 바로 왕이 이스라엘의 갓난 사내아이들을 모두 하수에 빠뜨려 죽이라고 명령하셨습니다. 그 때 얼마나 많은 이스라엘의 어린아이들이 죽었는지 모릅니다. 출애굽을 일으킨 지도자 모세도 그 때 부모님들의 지혜와 기지로 겨우 살았을 정도입니다. 그러나 그 때 이스라엘은 노예 상태였기에 그 억울함을 호소할 곳조차 없었습니다. 그저 하나님께 그 억울함을 호소하는 것이 그들이 할 수 있는 전부였습니다.

 

 이에 하나님께서 애굽에 내리는 마지막 열째 재앙으로 애굽의 모든 집의 첫 번째 나은 아이를 죽이는 일을 하십니다. 전에는 이스라엘의 집에 소리 없이 흐느끼는 곡성이 있었으나, 이제는 애굽 사람들이 슬픈 곡성을 울려야 할 차례입니다. 그들은 사내 아이들만 죽였으나, 이제는 짐승에 이르기까지 애굽의 첫 번째 나은 사람은 모두 죽게 됩니다. 정말로 철저하고도 완벽하신 하나님의 보복에 두려움을 느낄 정도입니다.

 

 그러므로 나보다 힘없고 연약한 자들에게 함부로 말하지 마십시오. 하나님의 징계는 철저하고도 무섭습니다. 마지막 때에는 우리가 저쪽에서 아무도 모르게 속삭인 것까지도 하나님께서는 철저히 그 죄의 여부를 따지실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말하고 행동하십시오. 그리고 억울한 일을 당했을지라도 그 원수갚음을 주께 맡기고 우리는 다만 그들의 복을 빌어주는 기도를 합시다. 내가 원수갚는 것보다 주께서 갚으시는 것이 훨씬 더 철저하고 완벽합니다.

 

적용 : 내가 원수갚으려 하면 제대로 갚지도 못하면서 하나님께 징계까지 받으니 그리하지 말고, 모든 일을 주께 맡깁시다. 그러면 믿음도 인정받고, 주께서 더 철저하게 마무리 지으십니다.

 

 

2. 이스라엘에는 개도 그 혀를 움직이지 않으리니

 

 애굽 전국에 장자를 잃고 큰 슬픔의 곡성이 울릴 때에 이스라엘에는 개들이 그 혀도 움직이지 않을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그 천한 짐승인 개도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짖는 일조차 하지 않을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하나님께서 친히 애굽에 임하셔서 그들에게 죽음의 재앙을 내리시는 그 날,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평화가 임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재앙을 내리시면 가장 강한 나라인 애굽도 손 하나 까딱하지 못하고 그 재앙을 모두 당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도우시면 가장 연약한 이스라엘 백성이라도 개도 덤비지 못하는 평화가 임합니다.

 

적용 : 그러므로 우리에게 참 생명과 참 평화를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며 찬양합시다.

 

 

3. 마지막 재앙에 대한 성경의 경고를 두려움으로 기억하십시오.

 

 애굽에 내려진 10가지 재앙은 주께서 이 땅에 다시 오시기 전의 마지막 때 내려질 재앙의 그림자에 해당합니다. 마지막 때의 재앙이 애굽에 내려진 재앙과 동일한 방법으로 내려지지는 않겠지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애굽이 하나님께서 내리신 재앙에 단 한 가지도 방어를 하지 못했던 것처럼, 마지막 때에도 이 지구의 모든 과학 기술이 총동원 된다고 할지라도 하나님께서 내리시는 재앙에 아무런 방어도 하지 못하고 모두 당하게 될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그리고 출애굽 때에 하나님의 백성인 이스라엘에는 재앙이 내리지 않았던 것처럼, 마지막 때에도 하나님의 백성으로 주께로부터 인정받은 자들에게는 어떤 방식으로든 재앙이 임하지 않을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적용 : 그러므로 마지막 때에 피할 곳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뿐입니다. 오늘 주님을 잘 섬기는 것이 그 날의 그 무서운 재앙을 피하게 하는 유일한 길임을 기억합시다.

 

 

* 기도제목

 

1. 그 어떤 힘과 권세로도 하나님의 재앙을 막을 수 없다는 것을 기억하게 하옵소서.

 

2. 그러므로 두려움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경청하여 듣고 받고 믿고 지키는 자들이 되게 하옵소서.

 

3. 지금이 믿음의 때요, 지금이 은혜의 때라는 바울의 호소대로 오직 지금이라 불리는 이 때

    주님을 더욱 열심히 섬기는 자들이 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