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창세기 강해

창세기 26장 그랄의 이삭과 우물사건

에반젤(복음) 2019. 7. 8. 16:48



그랄의 이삭과 우물사건[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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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개요]

한 세대를 산 족장으로서 이삭의 삶은 대부분 아버지 아브라함과 아들 야곱과 연결되어 있고 개인적인 특별한 행적은 잘 나타나지 않는다. 그중에서 본장은 이삭의 인격과 삶을 알 수 있는 몇 개의 사건을 다루고 있다. 언약의 후손으로서 아브라함이 받았던 축복을 계승한 사건(1-5)과 이삭이 아브라함과 동일한 실수를 범한 사건을 기록하고 있다(6-16). 그리고 우물 소유권을 둘러싼 가나안 족속과의 갈등과 그것을 계기로 동맹을 맺고 언약을 땅을 합법적으로 차지한 사건이 기록되어 있다(1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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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 해]

26장은 아브라함의 아들 이삭의 성품과 생애를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이삭은 가나안에 흉년이 들자 그랄로 이주하여 그 곳에서 자신의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리브가를 누이라고 속이는 치욕스런 경험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이삭을 지키시고 축복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본장에는 원주민들이 이삭의 우물을 탈취함으로 인해서 새로운 우물을 찾아 떠나가는 이삭과 그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과 보상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또한 에서가 이방 여인들과 중혼하는 일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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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삭의 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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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나안에 흉년이 듦

이삭이 거주하는 가나안 땅에 큰 흥년이 들었습니다. 유목 생활을 하던 이삭에게 흉년은 견디기 어려운 고통이요, 절망이었습니다. 흉년이 들어 먹을 것이 없고 강우량이 부족하여 마실 물조차도 없다면 이것은 사람이나 가축 모두가 극복하기 힘든 어려움입니다. 그리하여 이삭은 가나안을 떠나 애굽 땅으로 가려고 했습니다. 그때 하나님이 이삭에게 나타나셔서 애굽으로 내려가지 말고 하나님께서 친히 지시하는 땅에 거할 것을 명령하십니다.

a. 기근의 원인(12:10)

b. 사사 시대에도 기근이 찾아옴(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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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그랄에 거주하는 이삭

이삭이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여 애굽으로 내려가지 않고 가나안의 전경 지대인 그랄에 거할 때 하나님은 그에게 살아갈 길을 열어 주시고 축복하여 주셨습니다. 이 땅에 네가 살면 내가 너와 함께 동행하여 주고 네게 복을 주겠다는 새 언약을 주셨습니다.

a. 이삭에게 나타나심(26:2)

b. 약속하신 땅에 우거함(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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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아내를 누이라고 속임

그랄에 거하는 동안 이삭은 자기 아내 리브가를 누이라고 속였습니다. 이는 그랄 사람들이 상당한 미모의 여인인 리브가를 가로채기 위하여 그녀의 남편인 자신을 해치울지도 모른다고 두려워했기 때문입니다. 이삭의 거짓말은 이내 폭로되고 언약의 계승자인 그는 결국 이방인 아비멜렉에게 책망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는 왕이 리브가를 범할 뻔하였기 때문입니다.

a. 리브가로 인한 두려움(26:7)

b. 미련한 짓임(14:8)

c. 아버지 아브라함같이(2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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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거부가 되는 이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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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하나님께서 복을 주심

하나님께서 지정하여 땅에서 농사를 지은 그 해에 이삭은 백 배의 추수를 하였고 복을 주시므로 번창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애굽으로 내려가려는 이삭을 만류하시고 가나안에 거하게 하시고 네가 거하면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너에게 복을 주고 이 모든 땅을 너에게 주겠다고 약속하신 언약을 지키셨습니다(참조, 26:2-3).

a. 눈동자같이 지키시는 여호와(32:10)

b. 순종하는 자에게 오는 축복(2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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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번영에 따른 질투

이삭이 너무나 크게 번성하고 풍족하게 복 받음으로 인하여 위협을 느끼고 질투가 일어난 블레셋 사람들은 이삭이 사용하는 우물을 막고 흙으로 메웠습니다. 그리고 자기들이 사는 그랄에서 떠나가라고 협박하였습니다.

a. 요셉 형제들의 질투(37:4)

b. 블레셋인들의 질투(26:1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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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양보하는 이삭

이스라엘은 물이 귀한 곳이었습니다. 구약에 믿음의 조상들은 어떤 고장에 가든지 우물을 먼저 팠습니다. 우물은 비가 적은 가나안 땅에서는 큰 재산이요 보배였습니다. 그런데 블레셋 사람들이 이렇게 우물을 강탈하기를 거듭하였으나 원래 온유하고 무저항주의인 이삭은 대항하지 않고 피하여 브엘세바에까지 이르렀습니다. 이렇게 여유 있는 양보심으로 계속 평화를 유지하며 새로운 땅을 개척함으로써 이삭은 그의 생활 영역을 점점 넓혀 갔으며 블레셋 사람들과의 분쟁도 사라졌습니다.

a. 원수를 사랑하는 마음(5:38-39)

b. 화평을 구하는 자(고전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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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아비멜렉과의 화해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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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평화를 제의하는 아비멜렉

이삭은 그랄 땅에 정착한 초기에 아내를 누이라고 속인 이유로 아비멜렉으로부터 비난받고, 우물로 인한 분쟁 때문에 쫓겨났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축복하심으로 크게 번성하여 그 세력이 아비멜렉을 압도하게 되었습니다. 이삭이 크게 번성하는 것을 관찰한 아비멜렉은 이삭이 하나님의 복을 받은 자임을 인정하고 자진하여 그랄에서 찾아와 이삭과 동맹을 맺으려 하였습니다.

a. 하나님이 부의 근원이심(104:24)

b. 하나님은 자기 백성에게 복을 주심(2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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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평화 조약을 체결함

화해를 하기 위해 찾아온 아비멜렉에게 이삭은 처음에는 옛날 일을 생각해 그를 책망하였으나 나중에는 잔치를 베풀며 환대하였습니다. 아비멜렉과 이삭은 서로 평화 조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이삭이 이웃과 평화할 수 있었던 근본적 힘은 하나님께서 이삭과 함께하셨기 때문입니다.

a. 평안은 하나님의 선물(29:11)

b. 맹세는 단호한 결의를 나타냄(4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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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평화의 결과

이삭과 아비멜렉이 평화 조약을 체결한 후 아비멜렉과 그의 일행 등은 평안히 돌아갔습니다. 이삭이 그들을 보내자마자 이삭의 종이 우물에서 물이 나온다는 기쁜 소식을 전해 줍니다. 하나님과 평화하고 이웃과도 평화의 관계를 맺은 이삭은 더욱 복을 받아 번영하였습니다.

a. 우물의 필요성(29:3)

b. 물이 나옴(26:32)

c. 의로운 자는 평화를 구해야(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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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어떤 사람들은 하나님을 믿게 되면 모든 일이 형통하게 될 것이라고 믿는데 이는 잘못입니다. 신앙인 이삭이 머무는 땅에 기근이 찾아왔듯이 우리 성도들에게도 어려움이 찾아오는 법입니다. 우리가 명심해야 할 것은 어려움이 찾아올 때 낙심하거나 좌절하는 것이 아니라, 인내하고 하나님의 은총을 간구해야 합니다. 그럴 때에 하나님의 역사는 시작되고 풍성한 축복을 받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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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어해설]

1. 그랄. 원어 <hr:r:G]:게라라>'거주지'라는 의미. 가사 남동 방향 17km 떨어진 곳에 위치한 가나안의 곡창 지대. 블레셋. 원어 <!yTiv]liP]:펠리쉐팀>'이주자'를 의미한다. 함의 자손 가슬루힘의 후손으로서 에게 해의 여러 성으로부터 가나안으로 이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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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창대하고 <ld"G::가달>'크게 되다, 뛰어나다'라는 의미. 양과 질, 양면의 팽창을 가리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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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시기하여. 어근은 <hn:K;:카나>로서 '열심을 내다, 열을 내다'라는 뜻. 여기서는 부정적인 의미로 남의 일에 대한 욕심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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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르호봇. 브엘세바로부터 서남 방향으로 32km 정도에 위치한 지역. 원어 <t/bjor]:레호보트>'넓은 장소'라는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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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세바. 원어 <[;b]vi:쉐바>'맹세'라는 말. 이삭이 맹세한 바로 그날에 발견된 우물이었기에 붙여진 이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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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주제]

이삭의 실수. 본장에서는 이삭이 아브라함이 애굽에서 저질렀던 실수와 동일한 실수를 범한 사건이 나타나 있다. 즉 생명의 위협을 느낀 이삭이 아비멜렉에게 아내 리브가를 누이라고 속인 사건이다. 그런데 비평주의자들은 이 사건이 이삭의 독립적인 사건이 아니라 창20장에 나타난 아브라함의 사건과 동일한 사건으로, 편집상의 혼돈에 의해 이중으로 기록되었다고 주장하며 성경의 문서 편집설의 근거로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성경에서 동일한 유형의 사건을 반복적으로 기록하고 있는 것은 의도적인 것이다. 즉 동일한 죄를 거듭 반복하는 인간의 죄성을 암시하며 동시에 그 속에서도 언약을 계승시키고 구원의 역사를 더욱 확고히 펼쳐 가시는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극명하게 대조시키기 위한 것이다. 그러므로 본장에 기록된 이삭의 실수는 성경의 문서 편집설이 아닌 하나님의 구속 경륜의 확고하심의 증거로 보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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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적교훈]

믿음의 조상인 아브라함 뿐만이 아니라 그의 아들 이삭까지도 동일한 실수를 범하고 있음을 본장은 보여 주고 있다. 이는 아무리 뛰어난 인간이라도 결국 죄 앞에서는 무방비 상태이며 나약한 존재일 뿐임을 교훈하고 있다. 그러므로 인간은 누구나 자신이 아니라 하나님께 의지하여야 한다. 오직 하나님만이 모든 시험에서 택한 자들을 구하시고 보호하실 수 있는 능력이 있기 때문이다. 본장에 나타난 이삭의 죄 속에서 살아가는 모든 성도들에게 구원의 희망을 보여 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