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창세기 강해

창세기 27장 야곱의 장자 축복

에반젤(복음) 2019. 7. 8. 16:51



야곱의 장자 축복[창 27장]

[내용개요]
본장은 야곱과 에서가 언약된 계승을 둘러싼 갈등을 보여 준다. 야곱이 이삭의 노쇠한 약점을 이용해 아버지를 속이고 축복을 가로채는 사건을 기록하고 있고(1-29절), 축복을 빼앗긴 에서의 슬픔과 분노, 에서에 대한 이삭의 예언이 나타난다(30-40절). 그리고 리브가가 에서의 손에서 야곱을 피신시키려는 장면이 나타나 있다(41-46절).


[강 해]
창12장에서 25장까지는 아브라함의 생애가, 26장에는 이삭의 생애가 다루어진 후 본장에서부터는 야곱의 생애가 본격적으로 전개되기 시작합니다. 죽음에 직면한 이삭은 평소 사랑하던 맏아들 에서에게 축복하여 장자권을 넘겨주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간섭과 리브가의 계책으로 언약적 축복을 계승한 야곱에게 그 장자권이 돌아갔습니다. 뒤늦게 이 사실을 안 에서는 야곱을 죽이려고 하였으나 야곱은 밧단아람으로 곧 피신하게 됩니다.

1. 야곱을 편애하는 리브가

1) 나이 많은 이삭
큰 고생을 하지 않고 일평생 하나님의 은혜로 형통한 삶을 구가하던 이삭은 나이가 많아 눈이 어두워 잘 보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눈이 어두워졌다는 것은 기력이 쇠하여진 노인의 특징입니다. 이때 이삭의 나이는 137세로 추정됩니다. 이처럼 이삭은 매우 늙어 자기의 임종을 느낄 정도였습니다.
a. 눈이 어두워 잘 보지 못함(창27:1)
b. 기운이 없어짐(창25:8)

2) 망녕된 별미 요구
자신의 죽음이 임박함을 느낀 이삭은 죽기 전에 해야 할 중요한 일을 생각했습니다. 그것은 자신의 상속자를 축복함으로써 메시야에 대한 약속과 신앙을 물려주는 일이었습니다. 이삭은 하나님의 뜻과는 달리 자신이 평소 좋아하던 에서에게 이러한 축복을 주고자 했습니다. 그리하여 그는 에서에게 직접 사냥하여 별미를 만들어 오라고 하였습니다. 별미에 대한 이삭의 욕심은 뒤에 리브가와 야곱으로 하여금 여러 가지 거짓된 계획을 세우게 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a. 죽을 때를 인식함(창27:2)
b. 자손의 축복을 준비함(창27:4)

3) 리브가의 제안
이삭이 에서에게 축복하겠다는 말을 엿들은 리브가는 자신이 사랑하는 야곱으로 하여금 축복을 받게 하기 위해 계략을 꾸밉니다. 이삭이 편애하는 에서에게 축복할 그녀는 방어책으로 남편을 속이는 방침을 세웁니다. 그리고 에서가 사냥을 나간 사이 야곱을 불러 자신을 뜻을 시행할 것을 제안하였습니다. 어머니의 계략을 들은 야곱은 주저하였으나 이에 응하기로 하였습니다.
a. 엿듣는 리브가(창27:5)
b. 리브가의 제안(창27:10)
c. 태중에서부터 싸웠던 사실을 아는 리브가(창25:21-23)

2. 이삭을 속이는 야곱

1) 이삭에게 나아가는 야곱
리브가와 야곱은 자기들의 계획을 급히 추진하였습니다. 이는 사냥하러 나간 에서가 급히 돌아올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리브가가 일러준 대로 몸을 위장했습니다. 그리고 어머니가 급히 요리해 준 음식을 가지고 아버지 이삭에게로 나아갔습니다.
a. 익숙한 사냥꾼(창25:27)
b. 리브가의 사랑을 받음(창25:28)

2) 거짓말로 일관하는 야곱
에서의 좋은 의복을 입고 염소 새끼의 가죽으로 손목을 꾸민 야곱은 어머니가 만든 별미를 가지고 아버지에게 나아가 '내 아버지여'라고 불렀습니다. 이삭이 '네가 누구냐'고 물을 때 야곱은 대담하게도 '나는 아버지의 맏아들 에서로소이다'라고 거짓말을 하였습니다. 계속되는 아버지의 질문에 야곱은 계속해서 상황에 따라 거짓말을 하였습니다. 이처럼 거짓은 거짓을 낳고 이 거짓을 합리화시키기 위해 또 다른 거짓말을 하게 되어,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가증한 죄악을 범하였던 것입니다.
a. 에서의 옷을 입음(창27:15)
b. 에서라고 속임(창27:19)

3) 이삭의 축복을 받는 야곱
이삭은 야곱이 자신을 에서라고 대담하게 말하는 것을 듣고 그가 에서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리고 야곱이 갖고 들어온 별미를 먹고 입을 맞추고 나서 그를 크게 축복하였습니다. 야곱에게 주어진 축복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자연을 통한 일반 은총의 축복입니다. 둘째로 복음을 통한 특별 은총의 축복입니다.
a. 땅의 결실(창27:28)
b. 하나님의 인도(신4:37)
c. 본래부터 간사했던 야곱(창27:35)

3. 에서의 분노

1) 빼앗긴 축복권
야곱이 축복을 받고 떠나자마자 에서가 사냥에서 돌아왔습니다. 야곱의 음모를 알지 못하고 축복을 받으리라고 기대하며 별미를 만들어 아버지에게 가져 갔습니다. 그때 아버지로부터 바로 앞서 있었던 일을 듣고 자신의 축복권이 빼앗긴 것을 알고 심히 떨었습니다. 그는 자신의 뜻이 수포로 돌아간 것을 알고 방성 대곡하였습니다.
a. 팔아 버린 장자권(창25:33)
b. 잃어버린 축복(창27:30)

2) 분노하는 에서
축복을 조르는 에서에게 한 이삭의 말은 축복이라기보다는 저주에 가까운 예언을 하였습니다. 상황이 이미 끝난 것을 안 에서는 동생을 극도로 증오하였습니다. 더 나아가서 야곱을 죽이려는 생각까지 품게 되었습니다.
a. 방성 대곡하는 에서(창27:34)
b. 억울함을 호소함(창27:36)
c. 분노는 적개심을 품게 됨(창27:41)

3) 피신을 도모하는 야곱
늙은 아버지가 죽은 이후 야곱을 죽이려고 결심한 에서의 생각을 그의 어머니 리브가가 알았습니다. 리브가는 야곱을 불러 에서의 살인 음모를 전단하고 자신의 계획을 상세히 설명합니다. 그녀는 야곱을 보호하기 위해 야곱에게 외가인 하란으로 도피할 것을 조언합니다. 결국 야곱은 분노한 에서를 피하기 위해 집을 떠나게 됩니다.
a. 자식을 사랑하는 어머니(삼상2:19)
b. 가정의 파괴를 막기 위한 노력(창27:44)
c. 부모의 편애로 인해(창27:28)

결론
본장은 부모의 편애가 어떤 비극적 결과를 초래하게 되는가를 적나라하게 암시해 줍니다. 편애는 당사자들을 불화하게 하고 하나님의 말씀까지 무시하는 엄청난 죄임을 이삭과 리브가의 자녀 편애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리스도인은 어떠한 경우에도 편애하여 일을 그르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성도의 생활 지침은 오직 하나님의 말씀에 표준을 두는 것입니다.


[단어해설]
27절. 여호와의 복 주신 밭. 약속의 땅 가나안을 의미.

39절. 땅의 기름짐에서 뜨고. 기름진 토양과 거리가 멀다는 말.

40절. 칼을 믿고 생활하겠고. 약탈을 주업으로 삼는다는 말.


[신학주제]
언약 계승권. 본장은 관습상 마땅히 언약을 계승한 장면을 상세히 다루고 있다. 이것은 하나님의 구속사에서 언약의 계승이 단순히 육적인 조건과 혈통에서 결정되는 것이 아님을 암시하고 있다. 이는 신약 시대에 아브라함의 육적인 혈통이라는 사실만으로 스스로를 언약의 계승자로 생각했던 유대인(참조, 마3:9)들을 책망한다. 구원의 언약은 믿음의 혈통을 따라 계승되며 영적 이스라엘이 참 이스라엘임을 가르친 예수의 말씀과 연결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야곱이나 이스라엘은 구원의 유일한 선민이 아니라 구원의 모델인 것이다.


[영적교훈]
본장에서 하나님의 축복은 자신이 장자인 것만 믿고 안일한 삶을 살았던 에서가 아니라 언약을 소중히 여기고 그것을 갈구한 야곱에게 돌아갔다. 이는 자신의 사회적 배경만 믿고 습관적인 종교 생활만으로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여기는 교인들에게 주는 경고이기도 하다. 하나님의 축복은 야곱과 같이 그 은혜를 사모하는 자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