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 중세 교회사

[스크랩] 중세교회사(590-1517)

에반젤(복음) 2021. 8. 28. 10:22
중세교회사(590-1517)




* 그레고리 1세 즉위(590)로부터 종교개혁의 시작(1517)까지(중세사를 연대순으로 구분하라).
-로마 교회 과도시대(590~800): 선교 발달기
-로마 교회 성장시대(800~1073): 동서교회 분리기
-로마 교회 전성시대(1083~1303): 기독교 실생활기
-로마 교회 쇠퇴시대(1303~1517): 종교개혁 전초기
** 중세사의 특징에 대해 약술하라(중세 시대의 기독교에 대하여 설명하라).
동방 위주에서 서방 위주로 전환
동방교회는 침체, 서방교회는 위인 배출, 문화발달, 신학교 설립
수도원 중심: 교회부흥, 많은 신비사상가 출현
④로마제국의 분리로 인한 동서교회의 분리(1054년)
⑤이시도르 위문서까지 등장하여 교황권이 강화되고, 교회 자체는 부패 일로를 걷게 됨. 교회와 국가 간에 많은 싸움이 있었음. 특히 십자군 전쟁.
각국에 선교사 파송, 선교에 주력(서구라파, 영국, 동북구 전도)
⑧완전한 교회법 제정, 개혁자들이 나와 부패된 구교에서 신교가 발족하기 시작함. 특히 문예부흥은 종교개혁의 발판이 되었음.
교리와 신학문제로 논쟁이 있었음.
⑩종교부흥, 종교적 생활 발달
* 중세 로마 교회의 교리적 특성(오류)
①교황제도의 확립, 절대화
②화상숭배: 성자, 마리아, 천사상
③연옥설, 죽은 자를 위한 기도
④화체설(1215년, 라테란 회의에서 공인)
⑤7성례 공인
⑥미사적 예배, 예배에 라틴어 사용, 비밀고해 강조
⑦공덕사상에 의한 속죄권 판매, 성직 매매
 
제1장 제1기 로마 교회 초기시대(590~800): 과도시대, 선교 발달기
제1절 교황 그레고리 1세와 로마 가톨릭
 
* 그레고리 1세(Gregory: 540~604)
1)생애
①540년 로마 출생. 부호. 원로원. 기독교 가정
②부친 사망 시 유산으로 구제, 수도원에 헌납, 성 안드레수도원에서 수도생활.
③교황의 특사, 비서 활동. 590년에 수도사로서 교황에 선출됨.
롬바르트 족의 침입을 격퇴, 협상, 개종시킴.
이탈리아, 남부 프랑스, 북부 아프리카까지 교황령화.
대(大)그레고리 칭호 얻음. 마지막 교부이자 첫 교황.
2)업적
교황제도의 수립과 활동.
교회규칙 쇄신: 교적매매 금지, 교직 취임 후 결혼 금지
예배모범 제정, 교회음악의 발전(그레고리성가)
영국선교: 어거스틴 파송(599년), 롬바르트 족 개종.
3)사상 (*)
삼위일체론, 기독론(전통적 견해 고수)
②성례론: 원죄는 세례 받을 때 사함 받음. 세례 후 범죄는 고행, 성찬 참여로 사죄 받음. 성찬은 주님의 희생의 반복(화체설의 효시), 성례 위주의 사제주의 경향.
연옥설: 작은 죄는 심판 전에 연옥의 불로 정화됨. 다른 사람의 중보기도에 의해 연옥에서 구원받을 수 있다고 주장.
④교회론: 교황이 머리인 로마 가톨릭 교회는 하나님나라이다.
⑤평가: 대체로 어거스틴의 신학을 따라서 통속적 가톨릭 신학을 수립.
* 그레고리 1세와 로마 가톨릭 교회
: 인노센트 1세(401~417)와 레오 1세(440~461)의 로마 감독 우위권 주장이 교황제도의 길을 닦아 주었음. 그레고리 1세부터 교황 칭호가 로마 감독에게만 주어짐. 그의 신학과 제도적 행정은 로마 가톨릭 교회의 전형과 기초가 되었음.
* 교황(Pope)의 칭호
①라틴어 Papa(교부), 헬라어 Papas(아버지)에서 나온 말.
②고대에 알렉산드리아 감독에게 붙여진 말, 그 후 널리 감독에게 붙여짐.
③공문서에 직명으로 사용 -로마 감목 시리키우스(384~398)로부터 사용.
④500년대까지 서방의 모든 주교들에게 사용됨.
cf. 교황의 칭호를 직명과 감독으로 사용한 감독은 ‘시리키우스’(Siricius)
* 로마 교회의 과도기는? 교황 그레고리 1세 즉위부터 샤를마뉴 왕 즉위 때까지
* 가톨릭교회의 의미와 구분
1)의미: 가톨릭이란 보편, 공공, 공동단체, 세계교회가 하나의 단일 교회란 뜻.
2)구분: 교회는 본래 가톨릭 적이다. 머리되신 주님을 중심으로 세계 교회가 한 몸, 한 교회이다.
* 로마 가톨릭교회
1)본명: 신성 공동 사도적 로마 교회. 보통은 ‘로마 가톨릭교회’, ‘로마교회’, ‘가톨릭교회’
2)정치: 교황정치(교황이 전제로 전교회를 관리), 성직계급(교황→추기경→대주교→주교→신부), 로마 교황청과 각국이 대사관계를 이루는 정치적 집단
3)의식(7성례): 세례(성세성사), 견진, 성찬, 고해, 결혼(혼배성사), 임직(신품성사), 종부
4)신조와 교리: 사도신경, 각 종교회의에서 결정된 교리. 특히 트리엔트와 바티칸 회의에서 열린 신앙표준, 교황의 교시
5)타교회에 대한 로마 교회의 특성 주장: 유일성, 신성성, 사도성, 공동성, 무오성
6)개혁교회와 다른 점
①성경에 가경을 포함시킴. ②마리아, 성인, 성상숭배.
③말씀의 권위보다 교회의 권위를 더 우위에 둠.
④만인제사장직 부인 ⑤7성례, 연옥설, 선행공로사상 ⑥교황의 절대권
* 로마 가톨릭교회의 신학적 오류(이단성)
①칭의관: 그리스도의 공로 외에 인간의 선행, 공덕 주장.
②기도관: 만인제사장직 부인, 사제의 중보기도 강조.
③성경관: 가경과 유전을 정경과 동일시 ④성례관: 7성례, 화체설 주장.
⑤내세관: 연옥설 ⑥교황의 절대권위: 교회의 머리, 무죄성, 사도권 인정.
⑦마리아와 우상 숭배, 우상, 제사문제
 
제2절 모하메드교의 발흥
* 모하메드 주의와 교리에 대하여 설명하라.
창시자: 모하메드(570~632), 처음에는 아라비아 종교혁신에 두었으나 점차 세계 정복을 목적함. 전도를 위해 칼을 사용했다.
1)생애
①출생: 아라비아 메카에서 유복자로 출생. 6세에 모친 사망. 아저씨 집에서 성장. 25세에 부자 과부와 결혼. 장사하러 각지로 여행을 다님.
②포교: 40세에 신적 계시를 받은 예언자로 자처하며 일신교 원리 포교.
③622년 7월 15일에 메카에서 추방되어 메디나로 도주.
④630년 인근 부족들을 규합, 메카를 점령하고 우상을 제거. 신흥종교의 중심지로 삼음.
⑤632년 63세로 사망.
2)교리
①일신교, 일체의 우상배격. 참신 ‘알라’와 그 종 천사들을 믿음.
②알라에게 절대 복종(이슬람=복종, 모슬렘=복종한 자)
③아담, 노아, 아브라함, 엘리야, 예수는 대선지자이며, 모하메드는 최종 최대 예언자
④‘코란’은 모하메드가 직접 받았다고 주장하는 신적 계시
⑤부활과 심판을 믿음(순교자는 즉각 천국행, 타종교인은 모두 지옥행).
3)생활규범(도덕)
①신자의 의무: 기도, 금식, 구제, 메카 순례
②신조암송: ‘알라는 유일신’ 그의 예언자는 모하메드
③기도: 매일 5번씩 메카의 성전을 향해 기도 ④금식: 매년 1개월마다(라마단)
⑤구제: 매년 소득의 1/40 ⑥음주와 돼지고기를 금함 ⑦일부다처제와 노예제도 허용
4)포교
①당초 목적은 아라비아 종교 혁신, 그러나 결국 세계 종교화, 무력사용 정당화
②637년 예루살렘 점령. 약 1세기 동안 이집트, 알렉산드리아, 북부아프리카, 터키, 인도, 스페인 등을 정복, 이후 페르시아 바그다드를 점령(스페인은 기독교가 점령).
③한때 기독교는 마호메드교와 십자군 전쟁.
* 예루살렘은 주후 637년에 이슬람 군대에게 정복당했다.
* 기독교의 서구라파 전도
①어거스틴의 전도 ②브리텐 사람의 전도 ③영국 초대교회가 낳은 두 인물
④애란(아일랜드)의 선교사
* 기독교의 동구라파 전도
①스칸디나비아 전도 ②슬라브 민족 전도
 
제3절 화상 예배 및 성령의 출처에 관한 논쟁
* 우리는 삼위일체관에 있어서는 서방교회와 같고 화상숭배관에 있어서는 동방교회와 같다.
1)화상숭배
①고대교회 말기에 성행.
②장식용: 그리스도, 마리아, 순교자상을 점차 숭배
③유대교와 마호메드교가 기독교의 우상숭배를 맹비난
④이에 자극을 받은 동로마 교황 레오 3세가 우상파괴령을 내림(726년)
⑤그러나 교황 그레고리 2세는 불복, 정교분리를 주장하며 화상숭배 강행(당시 로마교회는 서로마의 멸망 후에 명목상 동로마 황제의 지배 하에 있었음)
⑥레오의 후계자 콘스탄틴 6세가 비공식 콘스탄티노플 대회를 열고 화상숭배 금지 결의.
⑦콘스탄틴 6세 당시에 서방교회 제7회 세계종교대회(787년, 에베소)에서 성모, 성자, 천사상 숭배를 결의. 이로 인해 우상숭배 극성
⑧이것이 동서교회 분리의 한 요인(동로마 교회는 황제를 수장으로 화상반대, 서로마 교회는 교황을 수장으로 화상숭배).
2)성령의 출처 논쟁.
①니케아 회의(325년) - ‘성령을 믿나이다’라고 고백.
②콘스탄티노플회의(381년) - ‘아버지로부터 나오는 주’라고 고백
로마교회는 보충하여 ‘아버지’ 다음에 ‘아들로부터’를 덧붙임(제4차 콘스탄티노플회의, 869년 결의)
④동방교회는 ‘성령은 아들로 말미암아 아버지로부터 오신다’고 주장. 로마 교회의 ‘아버지와 및 아들로부터’ 나오신다는 데에 대해서는 반대
⑤동서교회 분열의 한 요인이 됨.
 
제2장 제2기 로마교회 성장시대(800~1073): 동서교회 분리기
제1절 프랑크 왕국 및 신성로마 제국과 로마 교황
1)역사적 개관
①476년 게르만 민족에 의해서 서로마 제국 멸망 후, 프랑크 왕국이 성립됨.
②게르만족은 원래 아리우스파에 속하였으나, 건국자 클로비스 왕이 가톨릭으로 개종.
③메로빙거 왕조 쇠퇴 시 궁재 카알 마르텔의 아들 피핀(Pipin)이 교황 승인 하에 카롤링거 왕조를 세움(751년).
④교황령의 기원: 피핀이 이탈리아에 원정. 롬바르트 왕국 정벌 후 라벤나, 중부 이탈리아 도시를 교황에게 기증, 교황이 속계에 진출하는 기반이 됨.
⑤교황 레오 3세가 피핀의 아들 카알 대제에게 로마 황제의 제관을 수여함(800년)
⑥카알 대제 사후 프랑크 왕국은 3분 되었다가(843년), 서프랑크(프랑스), 이탈리아, 동프랑크(독일)로 성립됨(870년).
⑦교황 요한네스 12세가 동프랑크에서 성립된 독일왕국(911)의 오토 1세에게 로마 황제의 제관을 수여, 이후 독일황제는 대대로 신성로마 제국의 황제를 겸하게 됨(962~1806). 그러나 이탈리아에서는 실권이 발휘되지 않았음.
* 찰스/카알 대제(카롤링거, 카알, 솰레만, 샤를마뉴)의 업적
1)생애
: 프랑크 왕국 피핀의 아들, 활동적 성격, 자선가. 5번 결혼. 768년 즉위. 46년 재위기간 중 53회 원정. 프랑스, 독일, 헝가리, 이탈리아, 스페인 등 광범위한 유럽지역 지배, 교황의 적극 옹호자. 800년 교황 레오 3세로부터 로마 황제의 제관을 받음(성탄절 이탈리아 성베드로 성당에서).
2)업적
영토 확장, 제국 형성
군사원정과 함께 선교 ‘세례가 아니면 칼을 받으라’(교세확장) ③세례 후 교육
④기독교 발전기여: 각처에 수도원 건립. 주일 엄수, 십일조제도, 전도 강조. 교회당 건립
⑤알퀸의 도움으로 ‘궁정학교 설립’(현대 대학의 원형), 독일어 문법작성 명령.
어거스틴의 ‘신의 도성’읽고 감화 받아 교회 및 교황 옹호
3)교황의 찰스대제 제관 수여의 의미
동로마 황제와의 단절 서로마 제국의 명목상 부활
서방제국에 교황의 신권정치를 확인
중세사를 좌우하는 교권과 속권의 결합(대립의 출발점도 됨).
* 신성로마제국(962~1806)이란 무엇인가?
1)정의: 오토 1세로부터 프란츠 2세까지 쓰인 명칭. 기독교적 로마제국을 의미.
2)설명
①8~9세기 샤를마뉴(카알 대제)가 영토를 확장해서 기독교회에 공을 세우고, 그의 사후 제국은 사분오열로 난국을 계속 만남. 그 후 샤를마뉴의 자식들이 분쟁을 하매, 오토 1세가 샤를마뉴의 유업을 계승하여 교황을 도움.
교황 요한 12세는 그 공적을 칭송하고 962년 2월 20일 신성로마제국 황제라는 칭호와 관을 줌.
③이 후부터 서로마 국왕이 이탈리아 왕까지 겸하게 되고 국위도 떨치게 되었다. 이것은 1806년 나폴레옹의 정복 때까지 계속되었다.
 
제2절 교황권의 강화와 부패
* 이시도르 문서란 무엇인가?
: 제 9세기 경 ‘역대 교황의 교령집’이라는 것이 나왔다. 서반아의 학자 이시도르가 썼다고 하나, 사실은 아니다. 이것은 교황의 세력을 증대시키기 위한 위조문서로, 이 문서에는 ‘콘스탄틴의 기증서’(콘스탄틴 대제가 라테란 궁전과 이태리의 토지를 교황에게 기증한다는 내용)라는 내용이 있었는데 이 내용 속에는 “교직은 신의 특정 계급, 교황은 쟁론의 최고 심판자”라는 내용도 있었다. 이것이 종교개혁 이전까지 진문서로 사용되어 왔던 것이다(1440년 로렌스 발라에 의해 위문서임을 밝혀짐).
* 교황정치의 부패
1)10세기 이후 교황정치 내부에 독일당과 이탈리아당이 상존하며 권력투쟁.
2)도색정치: 세르기오 3세, 요한 10세, 요한 6세, 요한 12세
3)음모, 살해, 폐위의 연속: 요한 6세(931년 폐위), 베네딕트 7세(947년 암살), 요한 4세(984년 살해), 그레고리 5세(999년 폐위)
4)뇌물로써 교황직 매수: 베네딕트 8세, 요한 19세, 실베스트 3세, 그레고리 6세
5)난폭하고 부도덕하여 로마인에게 쫓겨남: 베네딕트 9세(1033~1045)
 
제3절 중세 초기의 교리분쟁
1)성찬식에 관한 것(화체설 결의)
①9세기 라드베르터스의 저서 “주의 몸과 피의 예식”에서 주장.
②12세기 초 힐데바트가 ‘화체’란 말 사용.
③1215년 라테란 회의에서 화체설을 공식교리로 채택.
2)화상숭배의 반대
터틴의 감독 클라우디오가 로마 황제의 권위 부인(839년 사망).
3)보고밀(Bogomil)파
①발생: 불가리아의 이원론적 종파
②내용: 보고밀(‘하나님의 친구’란 뜻)
③신관: 우월한 하나님과 열등한 신(사타나엘)을 믿음.
→열등신(지구와 인간 창조), 우월신(인간구원 위해 그리스도를 보냄)
④성경관: 신약과 시편만 인정.
⑤반대/부정: 주기도문을 제외한 모든 공식기도, 성만찬, 물세례, 유아세례 반대 또는 부정. 기존교회 여자도 설교가능
⑥금욕생활: 고기, 술, 결혼, 전쟁 반대. 모든 교도에게 노동 강요
⑦이단정죄: 동방교회로부터 이단 정죄, 수령은 화형당함.
4)기원 1000년의 세계 종말론
999년 12월 31일 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로마로 몰려와 교황 실베스트 2세가 지상최후의 미사를 드림.
 
제4절 동서교회의 분리
*** 동서교회 분리의 원인과 결과에 대하여 설명하라.
1)원인
395년 동서로마 제국의 분리 때문.
로마교회의 레오 3세가 ‘동로마 제국 관계없이’ 찰스 대제에게 황제의 왕관을 수여했기 때문.
언어상의 차이 때문: 동로마(헬라어), 서로마(라틴어)
교리적 차이 때문: 동로마(화상숭배 반대, 성부에게서 성령 방출), 서로마(화상숭배 찬성, 성부와 성자에게서 성령 방출)
서방의 교황과 동방의 콘스탄틴 대주교간의 교권 쟁탈전 때문(직접적 원인)
2)결과
1054년 7월 16일 서로 파문장을 발송하므로 완전 분리됨. 동서가 서로 상이한 모습으로 발전, 서방교회가 교회사의 주역이 됨.
-동방교회: 헬라 정교회/ 서방교회 로마가톨릭교회
 
 
제3장 제3기 로마교회 전성시대(1073~1303): 그리스도교 실생활기
 
* 로마 교회 전성시대란?
그레고리 7세 즉위부터 보니페이스 8세의 사망 시까지, 교황권이 가장 강한 시대로 이를 230년 동안 로마교회 전성시대라 한다. 연대: 1073~1303년
 
제1절 힐데브란트와 교황제의 결정
*** 힐데브란트(그레고리 7세)에 대해서 설명하라.
1)생애
①1015년 이태리 소아나의 목수의 아들로 출생.
②성 마리아 수도원 생활
③그레고리 6세가 축출당할 때 독일로 동반하였다가, 그가 죽자 남부 프랑스 콜리니 수도원으로 들어가서, 각지를 순회하면서 교황권 확립에 힘씀.
④레오 9세가 교황이 되자 부집사직에 임명되어 교황권을 실제적으로 행사함.
⑤1073년 58세에 교황이 됨.
⑥1085년 70세로 죽음(객사).
2)업적
교직 매매 금지, 교직자 결혼 금지
교직임명(서임권 논쟁), 교회 재산 관리권을 교황 하에 둠.
천체이대광(天體二大光)같이 지상에 이대권(二大權)이 있으니 국왕과 교황이라며 ‘교황 우위 주장’
④독일의 왕 헨리 4세와의 충돌에서 교황권을 절정에 올려놓음.
** 독일 헨리 4세와 힐데브란트(그레고리 7세)와의 충돌에 대해 설명하라.
1)카놋사의 굴욕과 교황제의 절정
(1)발단:
①독일 왕 헨리 4세(1056~1106)가 그레고리 7세의 교직 임명권, 교회재산권에 반대하여 독일에서 황제 주권을 강조. 교황이 그의 해명을 요구.
②그러나 헨리 4세는 이에 불응하고 윔스 주교회의(1076)를 소집. 교황 폐위를 결의, 편지를 보냄. 교황 역시 헨리 4세를 출교하고, 독일 제후의 황제에 대한 복종의무를 해제.
③제후들의 불복종 때문에 형세가 불리해진 헨리 4세는 사죄 받기로 결심. 교황이 카놋사 성에 방문했을 때 찾아가 성 밖 눈밭에서 밤낮 3일을 사죄(1077년, 카놋사의 굴욕).
④이에 교황은 파문 철회. 당황한 제후들은 다른 황제를 옹립. 두 황제를 두고 실리를 따라 헨리 4세를 다시 파문(1080).
⑤국민의 동정을 입은 헨리 4세는 종교회의를 열고 교황을 파면하고 교황 클레멘트 3세를 세움(1080). 여세를 몰아 로마로 진격 3년 만에 함락시킴.
⑥교황은 도주하다가 객사(1085년 5월 70세의 일기로).
(2)결과: 교황권의 절정을 이룬 사건. 교황의 비극적 최후에도 불구하고 교황권은 융성.
 
* 홍의 주교란 무엇인가?
: 카디날(Cardinal)이라고도 한다. 원래 한 교회에서 일정한 지위를 가진 교직자를 말함. 콘스탄틴 대제 이전부터 지방 교구의 교회 장로를 지칭한 말이나, 4세기 이후 로마 교회의 주교를 말함. 니콜라스 2세 때 카디날(추기경 주교단)에게 교황 선출권 부여. 권위표시로 붉은 모자를 쓰므로 ‘홍의주교’라 함.
* 캐논법이란 무엇인가? (그레고리 7세가 결정)
1)목적: 교회의 신앙통일, 질서유지, 조직 관리를 위해 그 내용을 법제화
2)내용
①교황=신의 대리자, 감독=교황의 대리자
②교회형법: 범죄인의 재산몰수 및 추방, 이단자의 영구추방, 출교
③교회재산관리법 ④교직생활: 독신주장, 안수 받은 후 결혼하는 자는 파면
3)발전과정
필요에 따라 회의결의를 추가시킴. 차차 로마법에서 벗어나 독립체계를 갖춤.
그레고리 7세 때 교회법 통일의 필요성 강조
* 인노센트 3세의 사상과 정책, 특기사항에 대하여 약술하라.
(인노센트 3세가 제창한 1215년 로마회의의 목적)
1)사상


교황의 지상교회 수장권: 교황은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대리자요 왕의 왕인 까닭에 심판 가능
②교황은 하나님보다 낮으나 사람보다 우월하다.
③베드로에게 주신 교회 통치권을 교황이 받았다.
2)정책
프랑스 왕 필립 2세가 처와 이혼하고 다른 부인을 얻은 것을 인정치 않고 본처와 재결합시킴.
②영국 왕을 굴복케 했음. 1213년 복권케 하고 매년 2차씩 공납케 함.
3)특기사항
십자군을 일으킴(제4차) 종교재판 창설자 고해성사 제도실시 화체설 교리 주장.
* 1215년 로마회의(제4차 라테란회의) 목적
①왈도파 이단 정죄 ②화체 교리 확 ③교황청을 중심으로 한 체계 승인
④고해성사 의무 결정(1년 1회 이상)
* 보니페이스 8세(1217~1303)
1)주장: 교황지상주의, 교황의 속권 간섭 주장
2)충돌: 프랑스 필립 4세가 교회법 대신 로마법을 적용하여 국가 내의 모든 재산권(교회 포함) 행사를 주장하였기 때문에, 그에게 대항하는 교서를 발표.
①클러리키스 라이크스(1296년): 교회 성직자에게 과세하는 평신도는 파문한다.
②우남 상크탐(1302년): 구원받기 위해 모든 사람은 교황에게 복종해야 한다.
3)필립 4세에게 고용된 용병대장 기욤에게 감금되었다가 이탈리아 군에 의해 구출됨. 한달 후 건강악화로 사망(86세, 1303년).
4)교황권의 쇠퇴: 그의 사망과 함께 쇠퇴하기 시작.
cf. 교황권의 전성을 이룬 (로마교회 전성시대) 대표적 세 교황
: 그레고리 7세, 인노센트 3세, 보니페이스 8세
*** 십자군 전쟁의 원인과 공과에 대하여 설명하라.
1)원인
①회교도가 예루살렘을 점령하고(1071), 성지 순례자들을 학대함.
②흉년으로 경제적 불황이 계속되자 반작용으로 오히려 성지 순례자가 더 많이 생기게 됨.
③성지회복 결의: 교황 우르바누스 2세는 클레르몽(Clermont) 종교회의에서 십자군 조직.
④십자군의 특전: 일체의 죄를 사면 받게 되었다.
2)유익한 점
①회교도의 서방 침입을 저지시킴, 기독교도의 의식 환기
봉건제도의 붕괴 상공업 흥왕, 해운 발달
③모하메드 국가의 지식을 흡수하므로 동방과의 문화교류를 촉진시킴(동서문물의 교류)
④로마교회의 재산증가로 교황권 강화
3)잘못된 점
①순교 정신보다 성모를 위하는 전투 정신의 무사가 더 존경을 받은 점.
②소아가 싸워야 이긴다는 거짓 예언 때문에 소년 십자군 사건이 일어남.
③오합지졸의 제1차 십자군 전쟁 때 국민의 민심을 잃음
④경제적 파탄으로 국민 생활이 격심해짐.
4)실패의 원인
①교황의 군사적 통솔력 결여, 오합지졸, 지리에 미숙
②이해 불일치(출전한 귀족과 기사의 동기), 불순 동기, 종교적 정열 냉각
③문란한 규율과 약탈
5)8번의 십자군 전쟁과 특기사항
①1차(1096~1099): 성공, 예루살렘 왕국을 세움.
②2차(1147~1149): 버나드가 모병 실패
③3차(1189~1192): 휴전, 순례자 방해 않기로
④4차(1202~1204): 인노센트 3세가 모병. 목표를 바꿔서 콘스탄티노플을 함락시키고 라틴 왕국을 세움.
⑤5차(1218~1221): 소년십자군 사건, 대부분 포로나 노예가 됨.
⑥6차(1227~1229): 일시 탈환, 다시 상실
⑦7차(1248~1254): 프랑스 루이 9세가 포로로 붙잡힘.
⑧8차(1270~1291): 루이 9세 재도전, 전사. 성지 완전 상실.
6)결과
①기간: 1096~1291, 195년간 (우르반 2세~ 루이 9세까지 8차에 걸쳐)
②병력동원: 약 30만
③전쟁결과: 회교도의 승리(기독교는 1차 때 승리, 6차는 일시 탈환)
 
제4절 스콜라 철학
*** 스콜라 철학에 대하여 설명하라. (스콜라 철학이 교회에 준 영향)
1)시기: 8세기부터 15세기에 중세교회에 많은 영향을 준 철학
①발생기(8~12세기) ②전성기(13세기) ③쇠퇴기(14~15세기)
2)성격
①찰스대제의 궁정학교에서 일어남. 이성과 신앙, 종교와 철학을 유기적으로 조화.
기독교를 철학적, 합리적으로 논증 신학을 그 시대의 사조에 맞추어 재조정함.
④수도원의 부속학교(스콜라, 그래서 ‘스콜라’라고 부름) 중심으로 발달.
3)약점
①역사론적 평론을 경시 ②터무니없는 철학 위에 선 점
③형식, 논리를 과도히 적용한 점 ④로마교회의 신학 토대
4)대표자
:토마스 아퀴나스, 아벨라드, 안셀무스, 보나벤트라, 월리암 옥캄, 둔스 스코투스, 알렉산더
5)교회에 준 영향
①신학 방법의 대진보
②그리스도교의 진리를 합리적 철학으로 논증하려는 의도
③진리 해설의 오류 방어에 큰 도움
cf. 이상 인물과 그 신학, 사상, 학설을 종합해 볼 때 우리 정통 교리에 다소 도움을 주는 학설도 있는 반면, 큰 대적이 되는 로마 가톨릭을 잉태했다고 볼 수 있다.
* 안셀름과 아벨라드의 속죄론
1)안셀름의 만족설
: 그리스도의 십자가 속죄는 하나님의 공의를 만족, 인간의 범죄로 훼파된 하나님이 영광을 보상.
2)아벨라트의 도덕 감화설
십자가는 하나님의 사랑, 그 아들의 희생으로 죄인을 감화시켜 회개할 마음을 일으킴.
* 안셀름(1033-1109)의 생애와 사상
1)생애
: 북이탈리아 아오스타 출신. 프랑스 베크 수도원에서 수도. 1078년 수도원장이 됨. 1093년 켄터베리 대주교에 선임. 국왕 윌리암 2세와 충돌하여 국외로 추방됨.
2)사상
①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증명 창안 ②신앙이 이성보다 우선한다고 주장
③만족설(십자가는 하나님의 공의의 만족) ④대속적 속죄관 주장.
3)저서: ‘독백’, ‘대화’, ‘속죄론’
* 아벨라트(1079-1142)의 생애와 사상
1)생애
: 프랑스 출생. 22세 때 파리대학 설립 철학강의. 1140년 이단으로 선고받고 2년 후 사망.
2)사상
①신학연구의 자유 주장 ②신의 계시는 신앙, 희망, 사랑, 성례에 의해서만 한정된다.
③선지자와 사도도 잘못될 수 있다. ④원죄론 부인: 자유의지에 의함.
⑤속죄설: 도덕감화설(십자가는 죄인이 회개할 생각이 나게 한다)
⑥우주에 대한 온건한 실재론 주장
3)저서: ‘긍정과 부정’, ‘기독교신학’, ‘불행의 이야기’
* 토마스 아퀴나스에 대하여 설명하라.
1)생애: 스콜라 철학의 대표 학자요 가톨릭교회의 대 선생.
①이탈리아 백작의 아들로 출생. 18세 도미닉 수도원에 들어감. 마그너스의 제자. 파리에서 수학. 학위 받음. 그 후 이탈리아에서 죽을 때까지 도미닉 수도사 교육과 저술에 힘씀.
②저서: ‘신학대전’, ‘중세신학의 절정’, ‘로마 가톨릭 신학의 근간’
2)사상
①신학연구 목적: 하나님과 인간의 기원과 그 운명에 대한 지식을 얻으려고 함.
②구원관: 삼위일체 믿음
③구원관: 예정을 믿음. 대속방법 아니고서도 하나님은 죄인 구원 가능.
④성례관: 화체설, 고해성사(7성례)
⑤내세론: 연옥설
교회론: 교회는 구원의 기관. 교황은 교회의 머리. 교황에게 복종해야 구원받음.
마리아: 원죄 없음. 무죄신임설
3)비판: 교황이 예수님의 자리를 차지하고 말았다.
* 둔스 스코투스(1255~1308)
: 아퀴나스의 비평가. 중세기 스콜라 운동의 전환점을 가져옴. 와해되기 시작. 그의 제자 옥캄에 와서는 쇠퇴.
* 윌리엄 옥캄(William Occam, 1280~1348)
1)출생: 영국 옥스퍼드 출신. 스코투스의 제자. 파리대학 교수. 그의 사상 때문에 파문.
2)사상: 종교개혁의 뒷받침(루터가 그의 저서 탐독)
①유명론에 의한 개인주의
교황권위보다 성경권위 강조, 성경영감설 주장(하나님의 영광으로 쓰여졌기 때문)
신앙과 이성의 분리
3)교황과 투쟁: 교황의 정치적 간섭, 교황의 속권(교회와 속권 분리를 주장).
교황제 반대(교황무오설 반대)
4)저서: ‘논리학 대강’, ‘사제권과 제자도’
* 유명론이란 무엇인가?
: 중세 스콜라철학의 보편 논쟁 중 하나이다. 개념적 사유의 대상인 보편을 개물에 앞선 실재로 보는 신념론에 대하여 개물만이 실재하고 보편은 단순히 물의 뒤에 있는 명칭에 지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곧 유명론은 개인주의를 강조하는 것이다. 근세철학의 선구가 됨. 명목론이라고도 함. 대표자는 윌리엄 옥캄이다.
 
제5절 중세대학
1)대학의 발생
①찰스 대제의 교육정책: 수도원과 학교를 세움.
②수도원, 대성당에 부속학교 개설.
③스콜라 철학자들의 출현: 대학설립의 결심을 가져옴.
④중세교회가 신학문 연구개발에 주력: 십자군 이후 동방문명의 영향을 받음.
⑤12세기 도시의 발생: 각지에 대학이 설립됨.
2)대학의 학과목
①7과목(문과): 문학, 수사학(학사학위), 음악, 산술, 기하, 천문학(석사학위)
②계속적인 전공분야: 법과, 의과, 신과(박사학위)
3)특색
: 14세 이상 입학 가능. 구두시험. 라틴어로 강의, 강의 끝은 질문과 토론. 모든 학문은 신학을 정상으로 하여 연구됨. 대학은 교회의 발전을 위해.
4)대표적인 대학
①볼로그나 대학: 1158년 이탈리아에서 설립. 법학으로 유명. 학교행정을 학생회에서 관장. 교황청의 지배 거절. 민주적 원리로 운영됨.
②파리 대학(솔보느 신과대학): 1186년 설립. 교황의 지원. 중세신학연구센터. 칼빈, 료욜라 등 배출. 솔본느 대학이 파리대학 신과대학으로 편입된 이후 학적 권위가 크게 향상됨.
③옥스퍼드 대학: 1200년 영국 대성당에서 운영.
④캠브리지 대학: 13세기 영국에서 설립.
⑤살레르노 대학: 1088년 이탈리아, 유럽 최고의 대학. 의학으로 유명.
 
제6절 중세 수도원 운동
* 중세수도원의 개혁운동
1)중세 수도원이 세속화 현상
: 여러 특권과 권위를 누림. 부자들이 많은 토지와 재산을 기증. 수많은 수도원 건립과 규모의 거대화. 재산 ․ 권위 ․ 영광으로 인해 교만과 타락.
2)중세 수도원의 개혁운동의 결과
: 중세문화, 중교의 중심. 유명한 교수와 학자 배출. 속세와의 벽이 무너짐. 중세교회의 활력소.
3)클루니 수도원 개혁
(1)현황: 910년 프랑스에 설립, 대규모 건물, 귀족출신 중심. 세 명의 교황을 배출.
(2)개혁
①엄격한 베네딕트의 규율로 수도생활 규제,
②성직 매매, 성직자 결혼금지
③사회개혁 시도: 봉주간 싸움 방지, 수요일 밤부터 월요일 아침까지 휴전운동
④타 수도원이 모방하고 200개 이상이 수도원들이 지수도원이 됨.
⑤중세 사회개혁에 지대한 영향을 미침.
4)시터 수도원의 개혁
(1)현황: 1098년 프랑스에 설립. 단순한 건물, 서민 출신 수도사 중심. 금욕생활 강조.
(2)개혁
①버나드에 의해서 개혁이 주도됨.
②인격과 감화력으로 교황, 제왕, 십자군 등 감동
③성경 중심, 그리스도 중심적 사상.
④중세기의 커다란 개혁운동으로 번짐.
⑤1800개 이상의 지수도원 설립.
** 탁발 교단의 발달과 그 영향에 대하여 논하라.
1)의의: 청빈생활 서약, 구걸로 생계유지. 전도하는 수도단(‘구걸 수도사회’라고도 함).
2)발단
①십자군 운동의 결과 동방의 사치풍조가 사회 전체에 만연하게 됨.
②이와 같은 시대풍조 속에서 수도원 역시 그 힘을 상실. 영적 퇴조기에 들어섬.
③교황과 감독의 안일무사함. ④보통 사람이 이해할 수 없는 언어의 예배의식(라틴어).
⑤보통 교사 및 수도사, 민중들의 격리 현상
3)활동
①새로운 스타일의 종교생활을 소개함. ‘수도원에서 거리로’
낡은 옷, 맨발로 본을 모임: 사치 풍조에 대항키 위함.
민중과 직접 접촉하여 벗이 되고자 함: 조언자가 되고 고백을 들려줌.
민중이 이해하는 언어로 설교. ⑤대학에 진출, 주도권 장악.
4)4개 교단- 중심인물은 프란시스
프란시스 교단: 프란시스가 설립. 3대 서약(빈곤, 독신, 순종). 인노센트 3세가 인정.
3인 전도대(소형제단) 조직 및 파송. 옥캄, 보나벤츄라, 스코투스
도미닉 교단: 도미니크가 설립. 1216년 교황 호닐이후가 인정, 대학 장악
2대 원칙(걸식을 통한 자신의 청빈, 설교와 봉사를 통한 이웃사랑).
갈멜산 교단: 십자군 시대에 갈멜산에서 창립. 이후 유럽 각국에 퍼짐.
어거스틴 교단: 13세기 및 은둔단체가 합병하여 설립. 루터
이외 시도교단, 부라몬교단 등이 있다.
⑤부라본 교단: 1121년 설립된 엄격한 금욕주의 단체
시토교단: 금욕생활 강조.
5)영향
①사치풍조가 만연된 사회 개혁에 기여 ②중세기 후반 교회의 활력소
③많은 민중에 전도 ④대학에 진출하여 많은 학자 배출
⑤무너져가는 중세교회를 지탱하는 기둥 역할
*** 앗시스의 프란시스와 중세교회의 신비주의
1)생애: 이탈리아의 앗시스에서 출생 및 사망. 1182~1226년
2)활동: 인류를 위해 병자와 불쌍한 자 동정. 전도와 선행 강조. 걸식을 하며 많은 사람에게 감동을 주었고, 최초 탁발수도단 창설자가 됨. 추종자 3천 명 이상으로 ‘늘자 프란시스 수도단’ 창설. 3인 전도대(소형제단) 조직파송. 전도와 봉사로 과로 사망, 성자 칭호를 받음.
3)사상: 중세 신비주의, 개인의 내적 경험 -하나님과 영혼의 연결체
4)프란시스와 중세기의 신비주의
개인의 내적 경험이 그 개인의 영혼과 실재하신 하나님 사이의 연결체가 된다고 주장했다. 프란시스의 사랑이 신비주의를 따랐고 교회에도 좋은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다른 신비가들은 그렇지 못했다.
 
제7절 중세 신비사상가와 신비주의 단체
*** 중세시대의 신비주의자들에 대해서 설명하라.
1)중세 신비주의의 일반적인 특색
①현재의 삶 속에서 하나님과의 연합, 직접적 교제 추구.
②금욕이 아닌 명상, 기도, 교육, 설교를 통한 성숙한 삶 추구.
③성경 애독(특히 신약성경)
④(교회, 성례, 사제 아닌)중보자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과 직접 영적 교제를 강조
⑤(라틴어가 아닌) 모국어로 설교와 교육을 함.
⑥성직자와 평신도의 구별을 강조하지 않음.
⑦수도원 중심으로 일어남.
2)중세시대의 신비주의자들
(1)엑하르트(1260~1327)
①하나님과 직접 영교할 수 있다. ②로마 가톨릭의 사제주의 반대
③만인제사주의 주장. ④종교의 본질은 감각적 구체적인 것에서 ‘초연’하는 것.
(2)존 타울러(1300~1361) ①고행을 떠난 단순한 신앙 강조 ②이신득의 사상




(3)버나드: 그리스도를 사모하는 열정이 전 사상을 지배함. 평생을 ‘광명의 곡(谷)’ 혹은 ‘청곡(淸谷)’ 수도원장으로 지냄.
(4)헨리 수소: 신에 사상에 도달하려면 산고가 따라온다고 함.
(5)존 루이스 부로크
①정서적, 내적 강조 ②명상 중시 ③신과의 일치 주장
(6)토마스 아 켐피스(T. A. Kempis) -경건주의
①지시적 신비주의자 ②저서: 그리스도를 본 받아
(7)존 위셀(J.. Wessel)
①신앙으로 구원받는다. ②루터가 존경함.
 
* 신비주의 단체들에 대하여 약술하라.
1)비구니 단체: 여자 독신 단체
2)벨홀디 단체: 남자, 평민, 직업자
3)베가르트(Beghard) 단체: 방적업자 등 일반인들이 많이 소속. 건실한 생활과 자선사업
베기니, 베가르트 단체는 탈선, 교직자 반대, 예배의식에 불참하여 클레멘스 5세가 해산시킴
4)신우단(Friends of God)
①14세기 독일, 내란과 유럽의 흑사병 유행 시 신앙으로 서로 단결하려 발족
②공동생활은 안하나 경건한 일을 위해서 서로 돕고 장려함.
③당시 교회에서 영적 고갈을 느낀 신부, 평신도로 구성.
④정치는 않고 하나님과 영교 강조, 병자 위문
5)공동운동 형제단(공동생활 형제단)
①14세가 밀 화란에서 게르하르트 그루트가 설립, 실제적 신비주의 단체
②자기 직업 유지, 자유로운 공동생활, 모국어 사용.
교육 통해 타락한 교회 개혁시도, 유익한 책으로 계몽
곳곳에 학교를 세워 바른 성직자 양성: 에라스무스 토마스 아 켐피스, 존 위셀 등 배출


 
제4장 제4기 로마교회 쇠퇴시대(1303~1517): 개혁 전초기
 
제1절 바벨론 유수시대와 개혁 대회의
 
* 교황의 바벨론 유수(포로)
교황권 쇠퇴 시작: 프랑스 왕 필립 4세와의 충돌에서 보니페이스 8세가 패하고 사망한 후(1303).
②다음 교황 베네딕트 6세 후, 필립 4세는 프랑스 감독을 교황(클레멘트 5세)으로 세우고 프랑스 아비뇽으로 천도. 이를 구약의 바벨론 포로 시대에 비유하여 ‘교황의 바벨론 포수(유수, 포로)’ 혹은 ‘아비뇽 유수’라고 한다.
③교황권의 분열(두 개의 교황청, 1378~1417, 약 40년간)
로마: 우르반 6세(이탈리아, 독일, 영국), 프랑스: 클레멘트 7세(프랑스, 스코틀랜드, 스페인)
⑤교황들의 타락: 재정문제를 해결코자 성직 매매 → 교황권위 실추
⑥문제해결: 피사 회의(1409)를 열어 두 교황을 폐위시키고 새 교황(알렉산더 5세)을 세웠으나, 해결되지 못하고 오히려 세 교황이 대립. 콘스탄츠 회의에서 새 교황 퇴위, 말틴 5세를 세움(1417). 문제 종식
* 교황 보니페이스 8세에 대하여 설명하라.
1)생애
①1230년 이태리 아니야니에서 출생 ②1281년 추기경이 됨
③1294년 교황에 즉위 ④프랑스 왕 필립 4세에 의해 투옥, 석방 후 1303년 사망
2)사상
①교황청이 세상을 다스려야 한다. ②필립 4세와 조세 문제로 다툼
③세속 권세는 영적 권세에 속해 있다. 그러므로 교황의 심판은 하나님이 주신 것이다. 교황에게 복종하지 않는 자는 누구든지 구원을 얻을 수 없다고 성명서 발표.
④결국 프랑스 왕 필립 4세에 의해 투옥, 출옥 후 미쳐서 사망.
⑤이로써 교황권은 붕괴되고 1309년 프랑스 르노 강변 아비뇽을 옮겨져 70년 동안 지냄. 이것이 교회 바벨론 포로시대(유대인들이 바벨론에서 70년 동안 귀양살이 한 것처럼).
 
* 3대 개혁회의(1409~1449)
1)피사 회의(1409)
①파리 대학 게르손이 개최 주장하여 열림
②교회 분열의 책임을 물어 두 교황을 폐위시키고 새 교황(알렉산더 5세)을 세움.
③두 교황이 거절, 해결되지 못하고 오히려 세 교황이 대립하게 됨.
2)콘스탄츠 회의(1414~1418) (*)
①피사 회의 후 5년 만에 신학자, 귀족 5,000여 명 참석.
세 교황의 사임을 결정. 새 교황 말틴 5세를 선출.
교회회의의 우위성, 교회회의 결정에 복종키로 서약하고 취임. 이는 교회회의를 교황의 권위보다 높인 결의로서, 후일에 종교개혁에 영향을 줌.
존 후스 정죄(화형), 존 위클리프 정죄(저서 소각, 유골 불태움)
3)바젤 회의(1431~1433) (**)
①개최: 콘스탄츠 회의 결의에 따라 정한 시간에 스위스 바젤에서 개최.
②목적: 개혁과 교리 확정, 이단 박멸, 평화유지
③결과: 교황 지지세력과 반대세력간의 갈등, 휴회, 교황반대 세력이 교회회의의 우위성을 주장하며 회의 계속, 교황은 사탄의 집회라고 하면서 참석 거부.
④결의: 최고 주권이 교황에게 있지 않고 대회의에 있음을 선언 -교황권 격하
* 페라라 회의(피란체) /플로렌스 회의(1438~1439)
1)발단
①터키군의 위협을 느낀 헬라 교회와 황제가 서방교회의 원조를 요청.
②교황과 그 추종자가 당면한 개혁을 무시한 채 이탈리아 페라라에서 헬라 교회와 회의
(도중에 플로렌스로 옮겨 회의)
2)안건: 헬라 원조, 로마와 헬라 교회의 재결합 문제
3)회원: 바젤 회의를 반대한 교황 및 이탈리아 교직자, 동로마 황제 요한6세와 콘스탄티노플 대주교 및 수행원
4)합의내용
성령의 출처 문제: 서방교회 ‘아바지와 아들로부터’, 동방회의 ‘아버지로부터 아들로 말미암아’는 동일
②연옥문제: 연옥 인정, 정화의 불은 영적 불
③성찬문제: 동방교회가 화체설에 동의
④교황의 권위문제: 교황은 그리스도의 대리자, 그리스도인의 목자, 교회의 통치자라는 로마 교회 의견 수용
5)결과
①전체 합의문에 양 교회 조인(1439), 서방교회는 군사적 지원 약속
②동방교회에서는 귀국한 대표자를 변절자로 취급
예루살렘, 안디옥, 알렉산드리아의 대감독의 반대 ‘강도회의’로 정죄, 콘스탄티노플 대주교를 이단으로 정죄(1443)
헬라 교회가 1472년 정식으로 합동의 불성립 선언
 
* 교황권 재확립을 위한 회의 결정(세계 종교회의)






 
 
제2절 문예부흥
 
*** 문예부흥에 대해서 설명하라.
1)정의: 이태리를 중심해서 일어난 개인, 인본, 인문주의 부흥 운동
2)원인
①9세기 초, 찰스 대제가 문예를 장려한 데서 시작(궁정학교 설립, 현대 대학의 원형).
②13세기경부터 기독교 사원의 부속학교 발달
③1453년 동로마제국의 멸망으로 학자들이 고서를 가지고 이태리로 와서 연구가 많았음.
십자군 전쟁의 결과: 각지의 문화 수입 및 소개, 인쇄술, 활자, 인쇄기 나침반 등의 발명.
3)시기: 1350~1650년, 약 300년간
4)특징: 비평적 지식운동, 중세~근세 과도기적 운동, 세계관의 변화(종교적→세속적)
5)대표적 인문주의자
: 단테, 보카치오, 마키야벨리, 다빈치, 토마스 모어, 에라스무스, 멜랑크톤, 몽테뉴, 셰익스피어
6)결과
(1)일반사회에 미친 영향
: 문예부흥, 도시, 예술, 과학기술 발달, 우주관의 전환, 종이 인쇄술, 나침반 발명.
(2)교회, 종교개혁에 끼친 영향 (*)
①성경과 교부 저서 연구 및 출판 ②성경주해의 역사적, 문법적 연구
③교황, 교회제도의 반항 ④종교개혁의 정신적 환경적 분위기 조성
⑤종교개혁 촉진
 
제3절 종교개혁 이전의 개혁자
** 개혁 전 개혁자들에 대해서 약술하라.
1)교리적 개혁자: 존 위클리프, 존 후스
2)실제적 개혁자: 지룰라모 사바나롤라, 왈도
3)신비적 개혁자: 엑하르트, 토마스 아 켐피스, 위셀
 
* 왈도(Waldo) 및 왈도파의 주장에 대해서 설명하라.
1)생애: 프랑스 리용 출신의 부자 상인, 1177년 마태복음 19장에 감화 받아 재산을 팔아 구제하고 전도 운동에 나섬. 1197년 보헤미야에서 사망.
2)사상:
성경: 신행(信行)의 유일한 표준, 산상수훈 준수에 노력.
연옥설, 죽은 자를 위한 기도, 예전을 반대 ③이노센트 3세에게 정죄를 당함
3)결과: 이탈리아의 통일 후 최고의 신교 교파를 이룸.
* 존 위클리프(1324~1384)가 교회에 끼친 영향을 설명하라.
1)생애: 옥스퍼드 대학 졸업. 교수, 궁정 목사, 종교 개혁의 별이었음. 성경을 영어로 번역(1382년). 런런 대회에서 이단으로 규정 받음. 고향으로 돌아가 목회하다가 사망.
2)사상 (*)
성경만이 신앙의 유일한 표준 속죄권 부인 화체설 부인
수도승(성직자)의 독신주의 비난 교황정치의 불필요 역설
* 존 후스(1369~1415)
1)생애: 보헤미야의 수도 프라하 대학 교수, 총장, 위클리프의 개혁정신에 감화 받음.
2)사상:
교회정치의 부패 공격, 속죄권 판매 부정, 피신하여 ‘교회론’ 저술.
도미닉파 수도원의 토굴에 감금과 심문을 당함. 굽히지 않다가 정죄, 화형에 처함.
그의 사상은 보헤미야의 개혁당 형성, 이를 계승함.
* 지룰라모 사보나롤라(1452~1498)
1)생애: 이탈리아 페라라 출신, 1475년 도미닉 수도원에 들어감. 아퀴나스 신학대전과 성경연구, 플로렌스에서 설교로 감동을 줌. 플로센스의 시장이 되어 도시퇴폐 청산과 성시화에 앞섬.
2)사상: 부패의 원인인 로마 교회를 공격. 교황 알렉산더 6세에게 파문당함. 인민을 미혹했다는 죄목 아래 교수형 당함. 그의 시체 역시 화형을 당함.
 
* 카타리파와 종교재판의 시작
1)카타리 파
①의미: 12세기 초 ‘Cathari’ ‘순결하다’는 뜻.
②주장: 로마 교회의 교리, 예전 반대, 기독교 근본진리로 돌아오지 않는 이원론 사상, 물질과 영혼 대립, 성을 죄악시, 채식
2)종교재판의 시작
①1179년 라테란 1차 회의: 세속군주가 무력 동원하여 이단 탄압을 허락.
②종교재판: 카타리파를 분쇄하기 위해서 시작됨.
 
제4절 중세교회의 예배와 상황
1)설교: 라틴어로 설교, 일반 청중이 알아듣지 못함.
2)예전: 1439년 프로렌스 회의(7성례 공인) 1451년 콘스탄츠 회의(성찬시 떡만 주고 포도즙은 주지 아니함)
3)성자예배: 800~940년 성자 칭호를 주는 풍습이 생김.
4)성모숭배: 축일 제정(12월 8일)
5)고백과 면죄: 인노센트 3세, 라테란 2차 회의 결정(1년 1회 이상 교직자에게 고백).
6)찬송가: 처음 성경에서 인출, 차츰 성인, 경건자의 기도, 고백문 사용.
7)교직자의 독신생활
 
제5절 동로마 제국의 멸망과 동방교회
1)콘스탄틴 판레올로고 황제 때 오스만 터키군에 의해 멸망(1453년).
2)터키 황제 술탄은 기독교인을 강제 개종하지 않았다. 그러나 과도한 세금을 부과함.
3)5인 남아 중 1인을 뽑아 모하메트 교육 후 병사로 만듦.
4)동방교회는 결국 침체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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