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 중세 교회사

[스크랩] 종교 개혁 시대 (1517-1648)|

에반젤(복음) 2021. 8. 28. 10:23
1. 서 론


 


1) 개혁의 필요성


 


(1) 교회의 부패...교직 매매,고급 성직자의 부도덕한 생활,음행.


(2) 교황의 세속화...교회의 권위 추락.


 


2) 개혁의 원인


 


(1) 교회의 타락...교직의 타락으로 휴머니즘의 발생.


(2) 개혁 전 개혁자의 위클리프,후스 등의 개혁론의 영향.


(3) 교황 레오 10세의 속죄표 판매에 대한 루터의 봉기.


 


3) 개혁의 형태


 


(1) 루터파...독일과 동북 유럽.


(2) 쯔빙글리파...쮜리히를 중심으로 독일어를 사용하는 스위스와 남부 독일.


(3) 칼빈파...제네바를 중심으로 불어를 사용하는 프랑스,스코틀랜드,네덜란드


(4) 영국 개혁파...영어를 사용하는 민족.


(5) 제세례파...서부 유럽의 대부분.


(6) 예수회...구교 운동으로 반종교 개혁 운동


 


4) 개혁이 성공한 지역.


 


(1) 튜톤족이 자리잡은 북유럽과 로마 이외의 지역.


(2) 로마교화된 라틴족이 거주하는 남유럽 실패.


 


5) 정치 형태


 


(1) 루터파...확정된 양식이 없음.


(2) 칼빈파...장로 정치.


(3) 영국교...구교 정치.


(4) 재세례파...침례교가 회중 정치.


 


6) 신학 사조


 


(1) 구교와 일치점...하나님,그리스도,성령,


(2) 다른점...교회,성경,구원,내세관 등.


a. 전설,가경을 배격. b. 교회내 구원,예전 반대.


c. 연옥설,속죄표,미사.화체설 반대


d. 루터,쯔빙글리는 개척,칼빈과 멜랑히톤은 조직.


 


7) 예배 의식.


 


(1) 지방어로 설교,교육 부흥,미사 분향 제도 폐지.


(2) 성일,성자,유물,성상 숭배,사자 위한 기도,성지 순례 등 폐지.


<요 약>


 


*종교 개혁의 공과


 


1) 


 


(1) 성경의 근본 사상으로 환원.


(2) 우상화와 의식화한 예배를 중심으로 환원.


(3) 전체주의에서 신앙의 자유 얻음(성경 해석의 길 제시, 하나님과의 직접


교제).


(4) 로마 교회내의 자체 혁신 운동 전개.


 


2) 


 


(1) 신교안에 여러 교파가 생김.


(2) 전쟁 유발 (인명 피해와 경제적 파탄)


* 종교 개혁이 경제계에 미친 영향.


(1) 봉건주의의 몰락으로 중산 계급의 부흥.


(2) 일반적 지식을 발달로 문화의 향상.


(3) 개인주의 부흥으로 자본주의 형성,


(4) 각종 공업 발달의 계기.


 


 


2. 마르틴 루터 (Martin Luther)와 개혁


 


1) 생애


 


(1) 1483.11.10 독일 아이스레벤에서 광부의 아들로 출생, 어머니는 독실한


신자였다.


(2) 19세에 에르푸르트(Erfurt)대학에서 스콜라 철학과 라틴 문학 전공.


(3) 법학을 전공하려다가 아우그수티누스 교단 수도원에 들어감.


(4) 베텐베르크 대학의 논리학,물리학 교수를 거쳐 신학 교수가됨.


(5) 1511년 수도사 회의 사명을 띠고 로마 여행,교회의 여러가지 부조리를


알게됨. 1512년 신학 박사 됨.


(6) 1525년 카타리나 폰 보라(Katharina von Bora)수녀와 결혼


(7) 1546.2.18 죽음.


 


2) 개혁 사업


 


(1) 발단...교황 레오 10세의 속죄표 판매에 반대하여 1517 10 31일에


95개조 논제로 공격.


(2) 추방장...에크(John Eck)의 재빠른 고발에 따라


a. 저서를 불태우라


b. 60일내 회개하지 않으면 그 일당까지 체포한다. 루터는 1520.12.10 대학


에서 교수와 학생들을 모아놓고 추방장을 불태워 버렸다.


(3) 95개조 항의문


a. 대의


.속죄표는 하나님의 징벌을 없이 할 수 없고, 교회의 정죄만 없이 할 뿐


이다.


.속죄표는 죄를 사할 수 없다.


.속죄표는 죄인이 하나님께 의당히 받아야 할 형벌을 없이 할 수 없다.


.연옥에 있는 영혼에게는 속죄표가 쓸 데 없다.


.죄를 참회한 신자는 하나님께 사죄함을 이미 받은고로 속죄펴는 쓸 데


없다.


. 선행,공로,보화가 무엇인지 평민이 깨달을 수 없고 그 보화 창고는


하나님의 은혜와 영광을 가르친 복음 뿐이다. 교황은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나 성도들의 공로를 팔 권한이 없고 정죄만 없앨 권한이 있다.


b. 내 용


.서론 1-7 .연옥에 있는 자 사면 문제 8-29


.살아있는 자 사면 문제30-80. .평신도로서 반대 81-91


.판매 동기의 잘못 지적 92-95.


 


3) 사상과 저서


 


(1) 사상


a. 경험적,실제적 종교 탐구. b. 성찬은 공재설 주장.


c. 삼대 주장


.以信得義 (믿음으로써 의롭게 된다)


.信者皆祭司長 (믿는자는 모두 제사장 이다)


.성경의 권위.


(2) 저서


a. 1520.5.선행론 (선행은 오직 신앙에서)


b. 1520.8.독일 크리스찬 귀족에게 고함 (교황청의 부패를 공격)


.교황의 속권 지배 반대.


.교황만의 성경 해석 반대.


.교황만의 회집권 주장 반대.


c. 1520.10 교회 바벰론 포로 (성도는 다 제사장,성찬,세례,참회만 예전)


d. 1520.11 크리스챤의 자유 (로마서를 토대로 한 이신득의 교리).


 


4) 루터의 바름스 (Warms) 국회


 


(1) 1521 1 21일 카알(Karl) 5세가 바름스(Warms) 에서 국회를 소집.


(2) 의제 - 루터 처리 문제.


(3) 교황 특사 - 알렉산도 (Alexander)


(4) 루터의 국회 출두


a. 카알 5세가 신변 안전 보증서를 주어서 소환.


b. 죽음을 각오하고 3 26일 출발.


c. 도중에서 군중들의 환송을 받음.


d. 작사,작곡의 찬송가 <내 주는 강한 성이요>를 부름.


(5) 국회의 심문 (4 17)


a. 25권의 저서가 루터의 것인가? (그렇다)


b. 이를 취소할 수 없는가? (진리가 아니라는 것을 성경으로 증명하기 전에는


취소할 수 없다).


(6) 황제의 명령.


a. 루터는 죄인.그와 만나는 자도 처벌하다.


b. 루터는 저술을 금한다.


(7) 4 26일 구기 도중 친구의 성으로 납치되어 신약 번역에 착수했다. 1521


 3월에 탈고, 1543년에 14회 정정 출판.


 


 


3. 독일의 개혁 운동.


 


1) 멜랑히톤(Philipp Melancthon 1497-1560)


 


(1) 21세기부터 대학의 어학 교수 (히브리어,그리이스어)


(2) 성격이 온유 겸손하고 강직하므로 혁명적인 루터의 유일한 동지였다.


(3) 저서 <신학 통론>


a. 권위는 성경에 있다.


b. 신앙...예수가 우리 죄를 위해 죽으심을 확신하는 것.


c. 예전...세례와 성찬.


 


2) 과격파와 온건파


 


(1) 온건파...에라스무스 (루터의 개혁이 과격하다고 비판)


(2) 과격파


a. 카알시타트(KarlstadtP...독신주의,성상 숭배,성찬식.제사 부분 등 반대.


b. 토마스 뭔쩌 (Thomas Munzer)  3


. 유아 세례 부인 뱏.성경과 교직을 경히 여김.


. 사회 조직의 개혁을 강조 뱔.세상 종말이 가까웠다고 혼란.


(3) 루터의 방문...1522 3월 바르트부르크(Warburg)


a. 8일간의 설교로 혼란과 질서를 완전히 회복 (과격주의 배격)


b. 많은 수도사와 일반 귀족들의 지지를 얻음.


 


3) 분열


 


(1) 농민의 난...1524년 농민의 봉기를 무력으로 진압하여 사망. 15만명에


달함. 루터는 귀족편이라는 오해를 불러 일으킴.


(2) 에라스무의 분열...자유 의지를 강조하여 루터와 반대의견 발표.


(3) 루터의 결혼...1525년 귀족 출신 수녀 카타리나 폰 보라(Katharina von


Bora)와 결혼 (이는 많은 사람에게 조소 거리가 됨).


 


4) 황제외 박해와 항의


 


(1) 1526년 스파이어(Speier)국회...제후는 교황이나 황제 앞에서 답변 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신앙을 정하는 권리가 있다.


(2) 1529년 국회 재소집.


a. 가톨릭 제후국주의 개혁주의 선전을 금지함.


b. 개혁주의 제후국에서 가톨릭 활동은 자유.


c. 옛날부터의 권위와 세입은 그대로 가진다.


(3) 개혁파의 항의


a. 1529 4 19일 항의문 제출.


b. 서명자...5제후국,14자유시


 


5) 신교 발전


 


(1) 1530 6 25일 아우크스부르크 신앙 고백문 작성 (멜랑히톤이 기초)


(2) 1532년 뉘른베르크에서 신구교 화친 조약 체결.


(3) 1539년 덴마아크,스웨덴,노르웨이 등이 신교권에 가담.


 


 


4. 쯔빙글리 (Zwingli)의 개혁 운동.


 


1) 생애


 


(1) 1484 1 1일 스위스 빌트하우스 (Wildhaus)에서 출생.


(2) 15세때 뵐플린 (Wolflin)의 문하생이 되고, 2년 후에 비엔나에서 유학,


철학 연구


(3) 1506년 글라루스(Glarus)에서,1516년 아인지이델른에서, 1519년 쮜리히에


서 목회.


(4) 1531 10월 갑펠에서 가톨릭 연맹과의 싸움에서 전사.


 


2) 개혁 사업


 


(1) 주요 활동 무대...쮜리히 쮜리히는 인구 7천명의 소도시.1519년에 쮜리히


목사가 됨.


(2) 67개조 논재 (루터의 95개조 논제와 비슷)를 걸고 토론하여 시 의회에서


통과됨.(민주국가이므로 다수의 지지로 통과.시행).


a. 예배 의식의 근본적 개혁.


b. 교회 정치의 주권은 교회에 있음.


c. 대회 조직-목자,각 교회 대표 2,정부 대표8.


 


3) 스위스의 각지의 개혁 운동


 


(1) 베른(Bern)


a. 1528 1 26일 개혁 단행.


b. 베르트홀로 할러 (Berthold Haller).세바스티안 마이어 (Sebastian Mayer


)등이 지지함.


(2) 바알 (Bazel)


a. 1525 2월에 개혁


b. 요한 외콜람파디우스 (Johann Oecolampadius,1482-1531)가 개혁의 핵심


인물이었다. 그는 목사요, 대학 교수로서 쯔빙글리 다음가는 개혁자였다.


 


4) 신구 양파의 투쟁


 


(1) 원인


a. 산림 지역 5개조는 개혁을 거절하고 연맹을 맺음.


b. 시비쯔주에서 목사 1명을 이단이라고 화형시킴.


(2) 캅펠 (Kappel)의 제1일 조약


a. 산림 지역 주는 군비를 지출한다.


b. 각주의 신앙은 다수로 결정한다.


c. 종교상 문제로 분쟁하지 말것.


(3) 캅펠 제 2 조약


a. 1531년 산림 지역 주들이 조약을 어기고 군사 8천명으로 쮜리히 급습.


b. 개혁 도시들도 대항했으나 대패 쯔빙글리의 전사.


c. 조약 체결.


.개혁 도시 주는 군비를 지출할 것.


.5개 산림 지역 주는 로마교를 지킨다.


 


5) 루터와의 만남.


 


(1) 시기... 1 갑펠 조약과 제 2조약.


(2) 때와 목적 - 1529 10 1일 마르부르크에서


(3) 차이점


a. 정치 문제...루터는 작센의 동의만 얻으려함. 쯔빙글리는 독일과 스위스


개혁자의 합동으로 프랑스 왕과 협력하여 카알 5세로 하여금 신교를 공인


하게 하려함.


b. 성찬 문제...쯔빙글리(상징설) 루터(공재설)


(4) 결과 ... 15개조의 신조중 14개조는 합의했으나, 성찬 문제로 성립되지


못함.


 


 


5. 칼빈의 개혁 운동


 


1) 생애


 


(1) 1509 7 10일 파리 동북방에 소재한 느와이용(Noyon)에서 5형제 중 둘


째로 출생함.


(2) 부친 제라드(Jhon Gerad)는 법률가로 감독.서기로 근무 했고,모친은 경건


한 신앙인이었다.


(3) 1523 8월에 파리 대학에 입학.라틴어,철학,인문 과학을 공부함. 졸업 때


에 법과를 전과함.


(4) 1533 11 1일에 친구 니콜라스 코프(Nicholas Cop)가 파리 대학 학장으


로 취임 할 때 취임 연설의 기초자로 복음주의를 강조하였다. 그 결과 코


프는 바젤로 피난하고 칼빈은 앙궐렘(Anguleme)의 뒤틸레(Du Tillet)의 집


에 피신하였다 이 집은 은퇴 교역자의 집으로 윤곽을 잡았다.


(5) 1535년 바젤에서 역사적 명저인 <기독교 강요> (Institutio Religionis


Christianae)를 발행하였다.


(6) 스트라스부르로 가는 도중 제네바에서 파렐 (W.Farel)를 만나 제네바에


영원히 머물며, 개혁 사업에 종사하였다.


(7) 1540 8월 네덜란드에서 피신해 온 과부와 결혼하였다.


(8) 1564 5 24 55세의 일기로 사망하였다.그는 분주한 개혁 사업 속에서


과로로 신체가 허약 하였는데, 수년간 1 1식을 하였고 매일 설교하며,


 3회 신학강의를 하고 저술에 종사하는 한편 외국의 신앙 동지들과 연락


하는 등 과로 속에서 지냈다.


 


2) 제네바의 개혁 운동


 


(1) 개혁전의 정치 조직


a. 제네바시는 자치권이 있었다.


b. 시정을 세 종류의 의회 (평의회,200인 의회, 시민 총회)에 의해 지배됨.


(2) 제네바의 개혁 운동


a. 1521년경에 루터의 저서가 제네바에 전달되어 개혁 운동의 기운이 가득하


였고, 1532년에는 일반인의 동요가 있었다.


b. 파렐(Farel)의 베른 개혁 운동이 성공하여 제네바가 개혁당에게 힘과 자극


을 주었다.


.200인 의회는 미사를 금했다. .풍속 개량과 규율을 엄해 지켰다.


c. 팔렐과 칼빈의 개혁 운동


.칼빈은 3인의 목사중 1


.시민들의 반항으로 의회는 파렐과 칼빈의 추방을 결의


.스트라스부르에서 3년간 성경 주석 집필


.1541년 신파의 집권으로 다시 초청되어 23년간 머무르며 개혁 운동에 전


력하였다. 처음 13년을 고전하였으나 후기 10년은 성공적인 개혁 사업을


전개하였다.


 


3) 칼빈의 개혁 사업


 


칼빈의 이상은 정교 일치로 신정 건설에 있었다.


(1) 교회법 제정


a. 교회 정치...감독없이 국가의 간섭을 받지 않는다.


b. 교회 직원...목사 (목사회가 선정하고 시의회에 회부,교회의 동의로 확정)


장로 (교회 정치 담담), 집사 (회계와 구제사업 담당)


c. 교인...전 시민이 교인으로 신앙 고백을 하여야 했다.


(2) 평의회 조직


a. 목사 5,장로 12인으로 조직된 풍속.도덕 취체 기관으로 매주 1회 회집


하였다.


b. 칼빈은 목사 회원이었으나 성경 특별한 지위를 가지고 있다.


c. 교회 추방권이 있었고 1542-46년 사이에 58명 사형,76명 추방의 결정이 있


었다.


(3) 사업 부흥을 위하여 견직 공업을 장려하였다.


(4) 시민 교육을 위해 대학을 설립함.


 


4) 저술 활동


 


(1) 기독교 강요 (2) 신구약 주석


(3) 문답서 (4) 설교, 서신


(5) 세네카의 주해 등.


 


5) 칼빈의 신학 사상


 


(1) 사상


a. 신학의 기초는 하나님의 절대 주권과 하나님의 섭리 주장, 그리고 인간과


의 밀접한 관계에 두었다.


b. 성찬론은 기념설을 주장하였다.


(2) 신앙 5개 신조


a. 인간의 전적 타락 b. 무조건적 예정.


c. 제한된 선택. d. 불가항력적 은총.


e. 성도의 견인.


 


6) 칼빈이 유럽에 끼친 사상적 영향


 


(1) 영국


a. 청교도들에 의하여 가톨릭식의 의식과 미신적 예식 일소.


b. 청교도 신앙을 배양


c. 후우퍼,(Hooper), 험프리 (Humphrey) 밀톤 (Milton)


번연 (Bunyan)등을 배출.


(2) 스코틀랜드


a. 패트릭 해밀턴 (Patrick Hamilton)과 조오지 위셔트 (G.Wishart) 에 의하


여 개혁의 봉화가 일어났다.


b. 존 녹스 (John Knox)에 의하여 1506년 개혁 교회가 법적으로 인정을 받았


.


(3) 프랑스


a. 위구노 (Huguenots) 가 활동, 그 중심 인물은 페르베였다.


b. 1572년 성 바돌로매 (St,Bartholomew) 전야제에 위구노 대량 학살이 있었


. 1598년 앙리 4세의 난트(Nantes) 칙령에 의하여 신교의 자유를 획득


하였다.


 


7) 칼빈 사상이 발전한 원인.


 


(1) 신학이 통일적이다.


(2) 교회의 기치가 선명하다. 교회 정치는 세계 각국에서 적용하여도 편리한


점이 많다.


(3) 기독교 생활 훈련에 치중하여 실효를 거두었다.


(4) 재세례파,루터파,쯔빙글리파들을 넓게 포용하였따.


(5) 훌륭한 테오도르 베자 (Theldore Beza)와 같은 후계자가 있었다.


6. 개혁자의 신학.


개혁자들의 신학을 여러가지 각도에서 분석할 수 있으나 가장 기본적인 것을


도표화 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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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 분 ? 루 터 ? 쯔 빙 글 리 ? 칼 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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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 학 중 심 ? 그리스도중심 ? 신의지 중심 ? 신의 절대 중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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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근 본 원 칙 ? 이 신 득 의 ? 이 신 득 의 ? 신의 절대 주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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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 찬 론 ? 공 재 설 ? 기 념 설 ? 영적 임재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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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가와의 관계 ? 교회는 국가에 ? 민주헌법,교권 ? 국가와 교회 분리 ?


? ? 복종 ? 배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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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제세례 파 (Anabaptist)


 


1) 기원


 


(1) 종교개혁 이전부터 독일,화란,이태리 등지에 흩어져 있던 개혁 신앙을 소


유한 적은 무리들.


(2) 동기는 초대 교회 형태로 교회를 회복시키자는 의도였다.


(3) < 재세례파>란 명칭의 유래는 유아 세례를 부인하고 장년 세례만을 주장하


는 데서 나옴.


(4) 중세 교회의 조직,의식, 예전을 반대하고 예배하는 자국어로 하고 기도에


힘씀.


(5) 교회는 신앙을 고백한 자들의 집단체라고 주장.


 


2) 주장


 


(1) 1527년에 아우크스부르크에서 총회가 회집되어 재세례파 교회를 조직.


(2) 교회 정치는 목사, 장로, 집사직을 두었다.


(3) 대표자는 발다자르 휘브마이어 (Balthasar Hubmaier)와 한스 뎅크(Hans


Denk)이다.


 


3) 신앙


 


(1) 초대 교회의 신앙 생활을 모방.


(2) 신앙적 의식을 가지고 신앙 고백을 할 때라야 세례의 의의가 있다고 주장


(유아 세례 반대)


(3) 무저항 주의


(4) 국가 지배 반대,세금 납부 반대.


(5) 예정론을 배격하고 자력 구원설 주장.


(6) 그리스도의 산상 설교나 말씀을 문자대로 복종하려고 노력함.


(7) 예배는 단순하고 신앙은 의식적이어야 한다고 주장.


 


4) 결과


 


(1) 로마교,루터파,칼빈파의 반대로 박해를 받음.


(2) 오늘의 침례파 형성은 재세례파의 발전에서 온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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