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마태복음 강해

[스크랩] {팔복강해} 행복의 주인공 1 (마 5:1-6)

에반젤(복음) 2021. 7. 6. 07:12

[팔복강해] 행복의 주인공 1 (마 5:1-6)


1 예수께서 무리를 보시고 산에 올라가 앉으시니 제자들이 나아온지라 2 입을 열어 가르쳐 이르시되 3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요 4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5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6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배부를 것임이요


이 시간 “행복의 주인공”이라는 제목으로 함께 말씀의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성경에는 없지만 이런 이야기가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하셨을 때 행복을 주셨는데 그 행복을 제멋대로 사용해 천사들이 행복을 회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행복을 어디다 숨겨놓아야 할지 의논을 했습니다.


한 천사가 제안했습니다. “저 깊은 바다 밑에 숨겨놓으면 어떨까요?” 천사장이 고개를 흔들었습니다. “그건 안 돼. 인간은 머리가 비상하기 때문에 바다 속쯤은 금방 뒤져서 찾아낼 거야.” “그러면 저 산꼭대기에 숨겨 놓으면 어때요?” “인간의 탐험정신 때문에 아무리 높은 산 위에 숨겨두어도 찾아내지.”


한참 고민을 하며 의논한 끝에 이런 결론을 내렸습니다. “인간의 마음속에 숨겨두기로 합시다. 아무리 저들의 두뇌가 비상하고 탐험심이 강해도 자기들 마음속에 숨겨져 있는 것은 좀처럼 찾아내기 어려울 거요. 그래도 찾아내면 그 사람은 행복을 누릴 자격이 있지요.” 지어낸 이야기지만 좋은 교훈입니다. 행복은 마음에 있습니다.


여러분의 마음에 행복이 있습니까? 그러나 분명히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그냥 마음이 아닙니다. 본문에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행복을 원문으로 보면 “마카리오스”인데 이 말은 하나님의 행복을 가리킬 때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그러니까 하나님을 모시는 마음입니다. 마음에 하나님을 바로 모시기 전까지는 진정한 행복은 없다는 사실입니다. 그것을 오늘 본문 말씀이 가르쳐줍니다.


어떻게 행복의 하나님을 바로 모실 수 있을까요?


1. 버릴 것을 버리는 자입니다.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요" 마음이 가난해야 천국을 누린다는 말씀입니다. 마음에 무엇으로 가득차 있습니까? 세상 염려 근심 미움 욕심 탐심 세상사랑 분주함 등 세상에 얽힌 마음으로 차 있다면 다 버리시기 바랍니다. 소유할수록 고통스럽습니다. 버리는 것이 영성입니다. 그래야 하나님을 바로 모실 수 있습니다. 그래야 예수 한 분으로 만족하게 됩니다.


그래서 여기 '가난하다'는 의미의 헬라어 '푸토코스'는 구걸해서 먹어야 하는 거지와 같은 가난을 의미합니다. 아무 것도 없는 사람입니다. 마음에 아무 것도 없어야 하나님 한 분으로 만족하게 됩니다. 우리를 택하여 주신 것만 생각해도 기쁨이 넘칩니다. 어린이에게 어머니가 전부이듯 하나님이 나의 전부여야 합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어린이와 같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고 하셨습니다. 반면 부자가 천국에 들어가기 어렵다고 하신 것은 그 마음에 예수님이 차지하는 비중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딤전6:6에 "자족하는 마음이 있으면 경건에 큰 이익이 되느니라" 했습니다. 그러므로 이 시간 저 낮은 자의 자리에서 세상의 잡다한 것들 다 비우시고 하나님으로 전부를 삼는 복의 주인공이 되시기 바랍니다.


2. 치유함을 받아야 합니다.


4절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여기 위로란 그 마음에 상처가 있다는 것을 전제한 말입니다. 그런데 상처란 알고 보면 큰 죄악입니다. 미움 원망 좌절 슬픔 원한 저주 앙심 완악함 강퍅함 복수 마음의 살인에 이르기까지 무시무시한 악의 쓴뿌리가 바로 마음의 상처입니다.


어찌 그 마음에 하나님을 바로 모실 수 있겠습니까? 이 상처가 치유되기까지는 사탄이 그 마음을 떠나지 않습니다. 결코 행복할 수 없습니다. 마음의 상처를 치료하려면 애통해야 합니다. 그런데 보통 애통이 아닙니다. 여기 애통은 헬라어로 ‘펜테인’, ‘펜테인’은 마음속 깊은 곳에서 나오는 영적인 슬픔을 뜻합니다.


그러니까 그 아픔을 하나님 앞에 기도로서 온전히 내어놓아야 합니다. 울어도 하나님 앞에서 울어야 합니다. 그것이 바로 ‘펜테인’입니다. 그러므로 상처가 생기는 대로 그대로 두지 말고 언제나 하나님 앞에 쏟아내놓으시기 바랍니다. 왜냐하면 화평한 마음에 만이 하나님이 온전히 함께 하시기 때문입니다.


3. 내가 사라질 때 가능합니다.


5절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여기 땅은 궁극적으로는 하나님 나라를 말합니다. 우리 마음의 하나님의 나라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아무나 하나님 나라를 누리는 것이 아닙니다. 온유해야 합니다. 온유가 무엇일까요?


예수님이 말씀하신 온유의 원문은 ‘프라우스’인데 그 뜻은 “온유한, 친절한, 겸손한, 동정심 많은” 등의 의미로서 자기감정을 제어할 줄 아는 훈련된 인격의 요소를 가리킵니다. 즉 훈련을 통해 그 야생의 기질이 죽어지고 내가 새롭게 개조되는 것을 가리킵니다.

 

이처럼 내가 온전히 깨어지고 부서지고 사라지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훈련시키실 때 환경 속에 가두시고 훈련시키십니다. 우리는 환경이 변화되기를 기도하지만 하나님은 우리가 변화되기를 원하십니다. 하나님은 광야에서도 온전히 하나님을 섬기고 찬송하는 수준에 도달하기를 바라십니다.

 

산속이나 낙도에서 사는 사람들을 보면서 어떻게 거기서 살까 하지만 그 환경에 적응하면 거기서도 다 기쁨과 행복을 느낄 수 있습니다. 내 이상을 죽이고 좀 더 소박해지니 살만하더라는 것입니다. 이처럼 환경을 탓하지 말고 거기서 나를 변화시키므로 기쁨을 누리고 적응하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그 방법은 내가 바로 죽는 것입니다. 내 개성, 내 주장, 내 행복, 내 자존심, 내 인격, 내 기대치, 나를 내려놓으면 편해집니다. 나를 낮추어야 합니다. 우리는 이미 십자가에 죽은자입니다. 자신을 욕을 받기에 합당한 자로 여기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내가 부서지고 죽어지면 작은 일에도 기쁨이 옵니다.


그래서 시37:11에 “온유한 자들은 땅을 차지하며 풍성한 화평으로 즐거워하리로다.” 했습니다. 성경에 위대한 인물들은 모두 이 온유의 과정을 거쳤습니다. 깨뜨림이 그 과정이었습니다. 민12:3에 “이 사람 모세는 온유함이 지면의 모든 사람보다 승하더라” 이것이 하나님께서 모세를 크게 쓰신 이유입니다. 내가 살아있는 한 하나님께서 함께 하실 수 없고 하나님께서 우리를 귀히 쓰실 수 없습니다.


4. 양심의 평안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6절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배부를 것임이요” 여기 예수님이 말씀하신 이 “의”는 원어로 ‘디카이오쉬네’라 해서 이 의는 인간의 의가 아닙니다. 즉 이 의는 신적 본질의 속성이나 복음의 의이기도 하고 곧 그리스도 자신이시도 하는(롬1:16) 하나님의 의입니다.


이 하나님의 의는 죄를 덮어주시는 의입니다. 성막 지성소의 법궤 덮개를 속죄소라고 하는데 왜 덮개를 속죄소라고 했을까요? 죄를 덮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속죄소는 히브리어로 덮개, 또는 화해의 뜻으로 ‘죄를 덮다’ ‘무마시키다’ ‘속량하다’ ‘감추다’ ‘잊어버리다’ 라는 뜻이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 죄를 대속하신 예수 공로를 믿는 자는 어떤 죄라도 정죄하지 않으시고 의롭다고 선언하시는 것입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예수 공로보다 내 죄책감을 더 크게 느끼며 가책 속에 살아갑니다. 믿음이 없기 때문입니다. 갈망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주리고 목마르라고 하신 것은 이 문제는 바로 사느냐 죽느냐 생존의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주리고 목말라 보셨지요? 다른 것 생각나던가요? 그러므로 다른 것 생각하지 마세요. 내 죄도 잊어버리고 복음의 의에 서시기 바랍니다. 나는 예수님의 의를 의지하지 않고는 방법도 없고 죽을 수밖에 없다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그래서 세례문답 후 서약할 때 첫째 질문이 “여러분은 자신이 하나님 앞에서 죄인인 줄 알며 마땅히 그의 진노를 받아 죽음에서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만 구원 얻을 소망밖에는 없는 사람일 줄 아십니까?” 묻습니다. 다른 방도가 없다는 마음으로 하나님의 용서를 받아들이시기 바랍니다.


사61:10에 “내가 여호와로 인하여 크게 기뻐하며 내 영혼이 나의 하나님으로 인하여 즐거워하리니 이는 그가 구원의 옷으로 내게 입히시며 의의 겉옷으로 내게 더하심이 신랑이 사모를 쓰며 신부가 자기 보물로 단장함 같게 하셨음이라” 이런 기쁨을 소유하시기 바랍니다.


그렇지 않고 정죄감 속에 살면 사탄이 틈타고 그 고통은 말로 할 수 없습니다. 사탄의 저주가 정죄감 때문에 옵니다. 이 정죄감 가지고는 행복할 수도 없고, 하나님의 뜻대로 살기에 더욱 난감해지며, 하나님을 바로 모실 수 없습니다. 예수 복음 말고는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주님의 의를 믿는 믿음에 생존을 걸고 확신하시기 바랍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예수님께서 “평안을 너희에게 끼치노니 곧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요14:27)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이 예수님의 행복, 하나님의 행복을 누리는 법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세상 것에 얽매이지 말고 다 버리세요. 치료함을 받고 내가 사라져야 합니다. 그리고 예수님의 보혈로 양심의 평안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우리 모두 예수 안에서 행복의 하나님을 모시고 온전한 행복을 누리는 행복의 주인공이 되시기 바랍니다.

 

 

출처: 한국강해설교연구원 원문보기 글쓴이: agas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