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교회)학교 운영계획
들어가기전
주일학교에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다음 사항에 대하여 함께 점검해보면 무엇이 진정한 주일학교의 문제인지 알게 될 것이다.
1. 지난해에 당신교회의 주일학교에 속한 00부에 몇 명의 새로운 어린이가 왔는가?
2. 지난해에 새로온 어린이들중에 3개월이 지난후 얼마나 등반을 했는가?
3. 지난해에 3개월이 지난후 얼마나 많은 어린이가 정착되어 있는가?
4. 지금 얼마나 많은 어린이가 즐겁게 교회생활을 하고 있는가?
교육계획서를 작성할때는 먼저 생각하고 결정해야할 것
1.지난해에 대한 평가와 모아진 자료위에서 계획의 방향과 수립의 원칙을 정하는 데서부터 시작하자
2.그리고는 교육의 여러 방향들을 수립하고, 거기에 따라 구체적인 교육활동들을 하나하나 편성해 나간다.
3.목적 중심의 계획을 짜라- 무조건 캘린더식의 배열은 하지말자.
4.부서가 연합하여 계획을 짜라(따로 국밥이 아니다) 같은 방향으로 한 목적으로 가야 한다.- 부서별로 따로 계획잡기 보다는 모든 사역자들이 같이 짜야 한다.
교육계획의 방향 및 수립의 원칙 설정
1. 주일학교 표어와 목표는 교회의 표어와 교회목표에 따르는 것이 좋다.
2. 총회 교육부의 교육주제와 관련되게 할수도 있다.
3. 또한 분기별목표(1~4/4,월 목표,그리고 월 목표에 따른 구체적인 주 계획이 있어야 한다.
4. 목표는 구체적으로 세워야 한다(1년내에 할수 있는것들. 예) 1년에 성경일독, 매일QT등
너무 무리한 계획을 세우지 말아라
또한 단계별로(징검다리)세워라. 예)언제까지00 하고등
5. 절기와 기념일등은 교육계획에 있어야 한다.
6. 봄방학,여름,겨울방학등을 최대한 활용한다.(예: 성경학교,수련회. 어린이 초청잔치등)
7. 교사를 위한 교무일정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예: 교사대학,쎄미나,강습회등 교육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해야 한다)
8.전년 공과를 이어서 사용한다.(예: 합동측은 계단공과, 통합측은 말씀과 삶등 가급적 교단에서 나오는걸 사용하되 혹시 다른 공과를 쓰게 되면 계속해서 그 공과를 사용해야 할 것이다. 이것은 교육의 효과와 효율성을 위해서다. 일부 교회에서는 부교역자가 바뀔때 마다 공과가 바뀌는데 이는 아주 위험한 일이다.
* 주의할것은 공과를 선택할때는 반드시 담임목사님과 의논해야 한다.
9. 주일학교의 교육계획이 수립이 되면 반드시 반의 교육계획이 수립이 되어야 한다.
1. 교육계획
(1)교육의 목표
성경적 입장에서의 교육목표:
성경적 입장에서 본 교육목표는 에베소서 4장 12절에 나타난 말씀과 같이 “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에 있다
1. 성도를 온전케 한다: 온전이란 어휘는 `성숙함`을 의미한다. 기독교 교육은 아이들이 그리스도를 닮아 성숙하게 자라도록 하는 것이다.
2. 봉사의 일을 하게 한다: 봉사의 일을 한다는 의미는 덕이 많은 사람으로 성숙해 간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신실하게 하나님의 일에 봉사하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이다.
3.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그리스도의 신분인 교회와 연관시킨 것이다. 교회의 사명 증 교육과 선교에 힘쓰는 자가 되게 하는 데 있다.
(2) 교육계획안 디자인
1) 교육목표의 설정: 개교회 특정에 맞게 교육목표를 설정한다
(예:1.구원의 확신이 있는 어린이 2. 성장해가는 어린이)
2) 실천사항의 설정: 교육목표가 세워지게 되면 그에 따른 세부적인 실천사항과 프로그램이 나올 수 있다.
1. 구원의 확신이 있는 어린이
구원이 무엇인지 알게 하며, 설명해 주어야 한다.(예: 구원과 관련된책(어린이전도협회:구원상담법 교재,어린이사영리등)
프로그램: 개인상담, 성경학교,수련회. 행사 및 초청, 각종 설교, 전도훈련, 간증문
2.성장해 나가는 어린이: 어린이들은 어떻게 성장하는가? 그리고 성장한 어린이들은 어떤 생활을 나타내는가?
a 성경을 정기적으로 읽게 한다.
프로그램: 성경읽기표 배부, 성경통독훈련, 성경찾기대회. 성경공부, 성경읽은 장수 보고서에 보고
b 예배를 정기적으로 드리게 한다.
프로그램: 예배출석강조 및 시상, 예배 교육, 예배활성화
c 기도하게 한다.
프로그램: 기도학교운영, 기도운동(예: 1.1.10운동- 하루 한번 10분 기도 하기, 합심기도, 산상기도 등
d 자발적인 봉사를 하게 한다.
프로그램: 교회청소, 예배실 꾸미기.
e. 전도를 하게 한다.
프로그램: 총동원주일, 여리고작전, 전도훈련. 심방
주일학교 운영계획 월/주제별 디자인
월별 주제
1월 : 하나님이 주시는 꿈을 꾸어요
2월 : 나는 하나님의 자녀예요
3월 : 예수님이 나를 위해 오셨어요
4월 : 나도 다시 태어났어요
5월 : 나에게 주셨어요
6월 : 안녕하세요 성령님!
7월 : 여름성경학교/캠프가 기다려져요
8월 : 우린 하나예요
9월 : 혼자 갈 순 없잖아요
10월 : 3단 변신
11월 : 나는 하나님의 걸작품이예요
12월 : 예수님을 기다려요
월,주별 주제해석
1월 하나님이 주시는 꿈을 꾸어요
1월은 한 해를 시작하는 첫달이기 때문에 어린이들의 마음 속에도 새로움과 기대감이 있을 것이다. 1월의 주제는 어린이들이 느끼는 새로움과 희망을 하나님 안에서 찾고 갖게 되기를 원하는 주제이다. 하나님 안에서 어린이들이 꿈꾸는 한 해를 찾고 계획해 보는 시간이다. 또한 1월은 유치부에서 1학년 어린이들이 올라오기도 하고 처음 반을 정해서 교사와 함께 하기 때문에 어린이들이 어색함이나 거리감을 느끼지 않도록 서로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다. 다른 친구들에게 자신을 소개해 보고 하나님이 자신에게 주신 꿈을 친구들과 함께 나누어보기도 한다. 하나님께서 과연 나에게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지, 내가 하나님을 위해서 할 수 있는 일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찾아보는 시간을 함께 할 수 있다.
<1주 : 환영하고 축복해요!>
목적 : 유년부에 처음 올라온 1학년 어린이들과 2,3학년 어린이들이 거리감을 느끼지 않 고 자연스럽게 하나가 될 수 있도록 하고 서로 사랑하고 배려하는 모습을 만든다.
내용 : 처음 예배 드리는 1학년 어린이들을 2,3학년 어린이들이 환영해 주고 함께 찬양하 며, 유년부에 대해 이야기 해주고 다과를 서로 나눈다.
방법 : 예배 드리기 전에 2,3학년 어린이들에게 1학년 동생들과 함께 앉을 것을 지도하고
사탕을 나누어주고 1학년 어린이들을 2,3학년 어린이들이 환영한다. 함께 몸을 부 딪히거나 교제할 수 있는 찬양을 통해 거리감을 없애고 다과를 나누며 게임을 함 면서 어린이들과 즐거운 시간을 갖는다.
<2주 : 나는 이런 어린이예요>
목적 : 다른 친구들에게 자신을 소개하고 동시에 다른 친구들에 대해서 알게 된다. 교사 들도 맡고 있는 어린이들에 관해 더 잘 알게 된다.
내용 : 어린이들이 자신을 소개하는 글을 종이에 적어보고, 다른 친구들의 소개의 글도 함께 들으며 친구, 선생님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된다.
방법 : 예쁜 색상지를 어린이들에게 나누어 주고 자신에 대해 소개하는 글을 쓰도록 한 다. 그 후 진행자가 모두 걷어서 진행자가 소개하는 어린이가 누구인지 어린이들 과 함께 생각해본다. 교사도 함께 한다.
<3주 : 하나님이 나에게 꿈을 주셨어요!>
목적 : 하나님이 나에게 어떠한 꿈을 주셨는지 생각해 보고 나의 꿈을 통해 하나님을 위 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생각해 본다. 다른 친구들의 꿈도 알아본다.
내용 : 어린이들 자신의 꿈을 얘기해 보고 다른 친구들의 꿈도 들어본다. 자신의 꿈을 통 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드릴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생각한다.
방법 : 어린이들자신들의 꿈을 교사와 함께 나눈다. 다른 친구들의 꿈도 들어보고 어린이 들이 꾸는 여러가지 꿈으로 하나님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함께 얘기해 본다. 교사도 함께 참여한다.
<4주 : 우리반 모여라!>
목적 : 반별로 교사와 어린이들의 친밀감을 더욱 높이고 어린이들끼리 하나될 수 있게 한다. 교사는 어린이들 개인에 대해 잘 이해하고 알 수 있다.
내용 : 예배후 반별로 교사와 어린이들이 함께 하는 시간을 갖게 된다.
방법 : 각 반별로 교사와 어린이들이 결정하여 자유로운 시간을 갖는다. 함게 이야기도 하고 다과도 나누면서 교사와 어린이들이 가까워 질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갖는다.
2월 나는 하나님의 자녀예요
2월은 신앙의 확신을 갖는 단계로 1월달의 주제와 연결된다. 1월에 하나님 안에서 하나님이 주시는 꿈을 마음에 품은 아이들이 이제는 자신들이 하나님의 자녀이고 하나님이 자신의 주인이 되심을 깨닫고, 고백하는 주제이다. 하나님 안에서 찾은 꿈과 소망을 통해 그 꿈을 이루는 것 또한 하나님과 함께함을 이야기 할 수 있고 다른 친구들의 꿈을 들어봄으로 꿈을 통해 하나님을 위해서 할 수 있는 일이 여러가지가 있음을 깨닫는다. 또한 자신이 꾸는 꿈과 예수님의 꿈은 어떠한 면에서 다른지 알아 볼 수 있다. 예수님의 꿈을 닮아가고 성경구절을 통해 하나님이 우리를 그의 자녀삼으신 것을 어린이들에게 확인 시킨다. 어린이들이 자신의 꿈을 예수님의 꿈과 맞추어갈 수 있도록 지도한다.
<1주 : 나는 하나님의 자녀예요!>
목적 : 어린이들이 자신이 하나님의 자녀임을 확신하고, 하나님의 사랑을 확인한다. 예수 님의 꿈을 알고 말씀을 배우게 된다.
내용 : 말씀을 통해서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나님을 배우고 우리가 그 분의 자녀됨을 깨 닫게 된다.
방법 : 먼저 어린이들의 꿈을 들어보고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있는 일을 이야기 한다. 그 후 예수님의 꿈을 들어보고 예수님이 우리들을 자녀삼으시고 사랑한다고 말씀 하신 부분을 말씀에서 찾아 어린이들이 함께 읽고 적어보게 된다.
<2주 : 성경을 플어라>
목적 : 말씀이 어린이들에게 어려운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하시는 꼭 필요하 고 소중한 것임을 알게 한다.
내용 : 성경책으로 준비한 문제를 푸는 것으로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됨이 잘 나타난 구 절을 어린이들이 찾도록 하는 것이다.
방법 : 하나님의 사랑을 나타낸 말씀을 선택하여 어린이들이 성경책을 통해 그 말씀을 맞추는 프로그램이다.
<3주 : 추적! 예수님에 관하여>
목적 : 어린이들로 하여금 다시한번 예수님이 왜 이땅에 오셨는지, 그리고 우리를 위해 행하신 일들을 알아봄으로 신앙의 확신을 갖게 한다.
내용 : 어린이들에게 반별로 자유롭게 예수님에 대한 사건을 선택하게 한 뒤 예배가 끝난후 반별로 자신들이 추적한 예수님의 사건에 대해 나눠본다.
방법 : 예수님이 우리를 위하여 하신 일들을 돌아보고 경험 해본다던지, 함께 반별로 이 야기를 나눔으로 자신들의 신앙과 믿음을 알아보고 모두 함께 자신들이 생각한 예수님과 그 분의 사랑, 일들을 발표해본다.
<4주 : 나의 십계명>
목적 : 하나님의 자녀가 되기 위해서는 하나님과 지켜야할 약속이 있음을 알게 되고 그 약속을 통해 자신이 하나님의 자녀됨을 확실히 알게 된다.
내용 : 하나님의 십계명에 대해 알아보고 자신만의 십계명을 만들어 본다
방법 : 색지에 하나님과 어린이들이 개인적으로 드리는 약속을 적는다. 교사도 함께 하면 서 이 약속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알려주고 귀가 후에도 집에서 항상 볼 수 있도 록 지도한다. (조용한 음악)
3월 예수님이 나를 위해 오셨어요
사순절 기간이라고 하면 예수님의 고난을 생각하고 경건 생활을 하게 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어린이들이 함께 금식함을 통하여서 고난에 동참해 보는 것도 중요하고 값진 일이다. 또한 다른 측면으로 보자면, 우리를 위해 오신 예수님께 감사하고, 고난을 생각하는 것도 중요한 일이다. 우리 주위에 고난을 당하는 사람들을 어린이들이 생각해보고 직접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실행해 보기도 하고, 나를 위하여 오신 예수님께 기쁨과 감사의 고백을 하는 주제이다.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보내주신 예수님을 감사히 생각하고 영광을 돌리며 그 사랑을 주위의 불우한 사람들과 함께 한다.
<1주 : 고난 당하신 예수님을 만나요>
목적 : 3월은 사순절 기간이다. 예수님이 우리의 죄를 대신해서 죽음을 당하시고 우리를 사랑하심으로 당하신 어려움을 느끼고 그 사랑을 깨닫는다.
내용 : 예수님이 시험당하시고 핍박당하시는 모습들, 십자가의 사건까지 어린이들이 선생 님들의 역할극을 통해 본후, 함께 예수님의 고난에 대해 생각하는 것들을 나눈다.
방법 : 선생님들이 예수님의 고난의 사건들을 모아 역할극을 한다. 어린이들이 쉽게 이해 할 수 있고, 우리를 위한 고난이었음을 알게 한다.
<2주 : 사랑 나누기>
목적 : 사순절 기간동안 어린이들이 자신들도 어려움에 동참해 보거나 어려운 상황에 있 는 사람들이 우리 주위에 많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동시에 우리에게 그러한 고난을 당하지 않게 하신 하나님께 감사한다.
내용 : 주위에 불우하고 고난을 당하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영상을 함께 본다.
방법 : 준비한 어려운 사람들의 생활을 담은 영상을 어린이들과 함께 본 후 어린이들이 느낀 고난 당하는 사람들과, 우리를 대신해 고난 당하셨던 예수님의 기분은 어떠 하셨을지, 또한 감사의 고백을 하도록 한다. 그 사람들을 위해 기도한다.
<3주 : 우리 사랑을 모아요>
목적 : 어린이들이 직접 고난 당하는 사람들을 도와줄 수 있도록 함께 참여한다. 자신들 의 노력으로 어려운 사람들을 도와줄 수 있다는 것을 깨닫는다.
내용 : 어린이들이 만든 작품들을 바자회를 통해 판매한다. 교사들은 음식등을 준비해서 수익금을 불우한 사람들을 위해 쓴다. 교회 어른들도 함께 하시면 어린이들에 대 한 보다 높은 관심을 유도할 수 있다.
방법 : 불우한 사람들을 도와준다는 목적 아래 어린이들이 그린 그림이나, 만들기, 종이접 기등을 판매한다. 수익금은 4째주에 직접 전달하게 된다.
<4주 : 사랑을 전해요>
목적 : 어린이들이 직접 고난을 당하는 사람들을 찾아가보고, 고난의 현장에 잠시동안 동 참함으로 고난에 대해 다시 느낄 수 있고 예수님의 고난을 돌아보게 된다.
내용 : 어린이들이 모은 수익금을 가지고 모두 함께 불우한 사람들을 찾아간다.
방법 : 수익금을 불우한 이웃들에게 전달하고, 그 사람들과 함께 찬양하고, 말씀을 짧게 들은 후 어린이들이 그 사람들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청소도 하고 다과도 함께 나눈다.
4월 나도 다시 태어났어요
3월달의 사순절에 이어서 부활하신 예수님을 환영하고 부활을 예수님의 다시오심의 의미뿐만 아니라 어린이 자신들 또한 다시 태어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언제나 듣고 보기만 했던 예수님의 부활이 아니라 어린이들 자신도 부활의 사건에 동참해보고 예수님의 부활이 자신에게 어떠한 의미가 있고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 생각해본다. 예수님의 부활에 동참하므로 다시금 기쁨과 감사를 경험하는 것이다.
<1주 :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나요>
목적 : 4월달은 종려/고난/부활주일이다. 어린이들이 성탄절 이상으로 부활절을 생각 할 수 있고 부활의 의미에 대해 올바르게 알 수 있도록 한다.
내용 : 어린이들이 교사들의 역할극을 통해서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부터 부활의 사건까 지 보게 되고 부활의 기쁨을 알게 된다.
방법 : 선생님들이 구체적으로 어린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부터 부 활하신 사건까지 역할극을 보여주게 된다.
<2주 : 발을 씻겨 주세요>
목적 : 예수님의 섬김과 겸손의 자세를 어린이들이 배우게 되고 섬김을 경험해 본다.
내용 : 교사들과 어린이들이 예수님께서 제자들의 발을 씻기셨던 것을 서로 나누고 사로 의 발을 씻겨 줌으로 예수님의 마음을 알고, 하신일을 따라 경험한다.
방법 : 어린이들에게 예수님의 그 때의 마음과 왜 그러한 일을 하셨을까를 함께 이야기 해본후, 먼저 교사들이 어린이들의 발을 씻겨주고 어린이들이 교사들을, 친구들의 발을 씻겨줌으로 겸손을 배운다. (조용한 음악)
<3주 : 애찬식>
목적 : 빵과 포도주를 마심의 의미를 어린이들에게 알게 하고 자신들이 경험함으로 예수 님의 사랑과 우리가 자녀됨을 고백하고 감사한다.
내용 : 예수님의 살과 피를 빵과 포도쥬스로 대신해서 마신후, 우리를 대신한 예수님의 고난과 그 사랑을 깨닫고 함께 이야기로 고백한다.
방법 : 빵과 쥬스는 각각 1개씩 준비해서 모두 함께 나누어 먹는다. 우리는 예수님 안에 서 한 지체고 한 몸이 됨을 알게 하고 우리의 자녀됨을 고백한다. (조용한 음악)
<4주 : 나도 다시 태어나요>
목적 : 예수님의 부활과 십자가의 의미를 다시 생각해 보고, 부활을 맞이하는 나의 모습 을 돌아본다. 부활이 나와 무슨 관계가 있는지 알게 된다.
내용 : 작은 어두운 상자를 만들고 어린이들이 직접 누웠다가 다시 나오는 것을 경험해 본다. 즉, 어린이들도 예수님과 함께 다시 태어남을 경험한다. 부활을 축하하고 감사하며 예수님께 감사의 편지를 쓴다. 예수님을 닮는 어린이가 되도록 한다.
방법 : 직접 부활의 기쁨을 어린이들이 경험하고 부활하신 예수님과 함께 새로운 마음을 갖고 예수님께 감사의 편지를 쓴다. (조용한 음악)
5월 나에게 주셨어요
5월은 주일마다 행사가 많은 달이다. 어린이 주일, 어버이 주일, 스승의 주일.. 이러한 주일을 통하여서 어린이들은 사랑과 감사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나를 사랑하셔서 나를 이 땅에 태어나게 하시고, 나에게 부모님과 형제들, 선생님들과 친구들을 주심에 대해서 하나님께 감사하는 주제이다. 또한 그들을 주심에 감사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랑을 고백할 수 있다. 편지를 쓴다던지, 종이 접기등을 해서 자신들의 사랑의 마음을 표현하고 전하게 된다. 또한 부모님이 없는 친구들이나 사랑을 느낄 수 없는 이웃들에게 예수님의 사랑을 함께 전하는 기회를 마련해본다. 예수님에게 나는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지, 내 친구들, 이웃들, 가족들은 얼마나 사랑스러운 사람들인지 다시한번 어린이들이 느낄 수 있다.
<1주 : 다 모여라!>
목적 : 5월은 가정의 달이자 어린이 달이다. 1째주는 어린이들을 사랑하고 축하하는 주일 로 어린이들이 맘껏 함께 뛰놀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통해 친교의 시간을 갖는다. 부모님들도 함께 즐거운 시간을 가지므로 어린이의 날을 만든다.
내용 : 교회에서 가까운 장소를 섭외하여서 오전 예배가 끝나면 장소를 이동해 즐거운 교제의 게임들을 함께 하고 어린이들을 주인공으로 만들어 준다. 부모님들도 함께 참여하셔서 어린이와 함께 게임을 하고 식사도 반별로 모든 가족이 함께 한다.
방법 :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줄다리기, 릴레이 달리기, 장애물 달리기, 부모님과 풍선터뜨 리기등을 게임으로 준비하고 다양한 선물과 시상품을 준비해서 어린이날을 축하 한다. 예수님이 어린이들을 가장 사랑하셨음을 알게 한다.
<2주 : 우리 친구들을 찾아서>
목적 :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서 교사가 어린이들의 가정환경을 알고 어린이들로 하여금 친밀감과 신뢰감을 형성하게 하며 부모님들의 관심을 끌 수 있다.
내용 : 예배가 끝나면 반별로 교사와 어린이들이 돌아가며 친구들의 집을 방문한다. 사전 에 부모님과 교사가 연락을 하고 불가능한 어린이들은 소외감을 느끼지 않도록 감싸주고 함께 그 친구를 위해 기도할 수 있다.
방법 : 간단한 다과를 교사가 준비하여 어린이들의 가정을 방문하고 예배를 드린다. 어린 이의 집도 구경하고 부모님과도 이야기를 나눈다. 불가능한 어린이는 교회에서 함 께 이야기를 나누고 함께 가정을 위해 기도해 준다.
<3주 : 내 마음을 받아줘!>
목적 : 어린이들이 느낀 부모님, 친구들, 선생님에 대한 사랑과 감사를 표현해 본다. 다음 주 방문할 고아원과 양로원에 있는 친구들을 생각해본다.
내용 : 어린이들이 자신의 마음을 그리기, 글짓기, 편지, 종이접기등을 이용해 표현해본다.
방법 : 사랑과 감사의 고백을 자신이 잘 하는 것을 이용해 표현해 보고 다음 주 방문할 양로원 고아원에 있는 사람들을 위한 사랑의 선물도 만들어 본다.
<4주 : 우리 사랑을 드려요>
목적 : 어린이들에게 우리가 받은 사랑과 감사를 느끼지 못하는 불우한 사람들에게 나누 어주고 함께 사랑을 느낄 수 있는 마음을 경험하게 한다. 어린이들이 주인공이며 하나님의 사랑을 입은 자들임을 알게 한다.
내용 : 어린이들이 만든 선물을 가지고 함께 고아원과 양로원을 방문한다. 함께 게임도 하고 찬양도 하고, 그들을 위해 같이 기도한다.
방법 : 예배는 어린이 헌신주일로 어린이들이 주체가 되어서 드린다. 지난 주에 쓴 감사 의 편지를 대표 어린이가 낭독하고, 예배 후 사랑을 실천하기 위해 고아원과 양로 원을 방문하여 함께 즐거운 시간을 갖는다.
6월 안녕하세요 성령님!
6월은 오순절/성령 강림절이다. 이 순간 만큼이라도 어린이들이 깊이 느끼고 생각하지 못했던 성령님과의 만남을 갖게 하는 주제이다. 성령이 어렴고 이해하기 힘든 분이 아니라 지금 내 안에 계신, 나를 위해 기도하시고 도와주시는 분이시라는 것을 깨닫고 그 분에 대해 배우고 경험하는 주제이다. 성령님이 마음에 계심을 환영하고 감사하며, 그 분과 동행하는 삶을 경험하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 성령님이 어떠한 분이신지를 아는 프로그램들도 필요하고 그러한 것들을 통하여 그 분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깨닫고 이제는 그 분과 항상 동행하는 것이다. 마음 속에 성령님이 계심을 기억하고 입을 열고 소리를 내서 성령님과 얘기도 하고 예수님만이 아니라 성령님께도 기도할 수 있도록 한다.
<1주 : 성령님을 알아요>
목적 : 어린이들이 어렵고 멀게 느끼는 성령님에 대해 생각해 보고 그 분이 어떠한 분이 시고 어떠한 일을 하셨는지, 마음에 성령이 있으며 어떠한지 안다.
내용 : 반별로 어린이들이 생각하는 성령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후, 서로 생각한 성령님 에 대해 발표해본다. (성경 대회에 대해 알려준다)
방법 : 예배후 전도사님의 지도로 어린이들이 생각하는 성령님을 반별로 설명하고 표현 한다. 성령님이 마음에 계시면 어떠한지 직접 어린이들이 표현해본다.
<2주 : 성경 인물 그리기>
목적 : 성령이 함께 하시면 어떠한 일을 할 수 있는지 알게 되고 자신도 성령님과 함께 하는 사람이 되고자 한다.
내용 : 성령이 함께 하셨던 성경의 인물들을 생각하고 그림으로 표현한다.
방법 : 성경의 인물을 그림으로 그리고 함께 자신이 그 사람을 그린 이유와 생각하는 성 령받은 사람에 대해 그 성경 인물에 대해 친구들에게 이야기 한다.
<3주 : 빙글빙글 돌다가>
목적 : 어린이들이 성령의 9가지 열매에 대해 이해하고 배운다
내용 : 놀이를 통해서 성령의 9가지 열매에 대해 알게 된다.
방법 : 모든 어린이들이 원을 만들어 짝짓기 게임을 통해 몸으로 지도 교사가 지시하는 성령의 열매들을 만들게 된다.
<4주 : 성경은 내가 왕!>
목적 : 어린이들에게 성경에 대한 관심과 소중함을 갖게 한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우리에 게 하신 말씀임을 알게 한다.
내용 : 1째주에 광고한 성경에 대한 각 분야의 최고를 뽑는다.
방법 : 성경암송, 성경 빨리 찾기, 성경 이야기 하기(구연대회)등을 통해 성경의 최고를 뽑고 시상한다. 행사에 앞서 어린이 선교예배로 드리고 헌금은 선교하시는 분들을 위해 쓰여짐을 설명한다.
7월 여름성경학교/캠프가 기다려져요
7월달은 여름성경학교 주제로 열게 된다. 그 때마다 갖게 되는 목표와 주제는 다르게 된다. 성경학교를 통하여서 어린이들이 훈련을 받고 변화됨을 통하여 성경학교가 끝난 후에는 어린이들이 교회를 바로 세우고 교회, 공동체를 위해 해야 할 일이 무엇이며, 어떠한 모습이 주님께서 원하시는 모습인지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 세상은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지만, 예수님은 한결같이 어린이들을 사랑하시는 것을 알고, 이제는 하나의 모습으로 함께 해야 함을 이야기 한다.
<1주 : 성경학교 기다리며 나무를 심어요!>
목적 : 어린이들에게 성경학교에 대한 설레임과 기대감을 준다.
내용 : 어린이들이 성경하교 기간동안 전도할 친구들을 위한 나무를 심고 기도함으로 열 매를 맺을 수 있도록 한다.
방법 : 여름성경학교 기간 동안 맺게 될 전도의 열매를 위한 전도 나무를 심고 열매를 만들어 나무에 다는 것이다.
<2주 : 우리가 만들어요>
목적 : 어린이들이 주인공이 되고 준비하는 성경학교가 되게 한다.
내용 : 성경학교 주제를 생각하고 새로운 찬양을 배움으로 기대감을 갖는다.
방법 : 성경학교 주제를 모든 어린이들이 만들어 나무 옆에 부착시킨다. 그리고 성경학교 찬양을 함께 배우며 어린이들이 직접 가사에 맞는 율동을 만든다.
<3주 : 야! 신나는 여름 성경학교다>
목적 : 주제인 변화하는 세계와 기독교 공동체의 의미를 이해시킨다.
내용 : 교단의 교제와 그것에 맞는 프로그램들을 통해 어린이들이 하나되는 모습을 경험 하게 한다.
방법 : 공과로 어린이들이 자신들이 해야할 일들을 알게 되고 프로그램들을 통하여서 직 접 경험하게 된다.
<4주 : 열매 맺었어요>
목적 : 성경학교때 느낀 것들을 잊어버리지 않고, 자신들이 배운 것을 직접 만들어 본다.
내용 : 1째주에 심은 나무에 어린이들이 맺은 열매들을 만들어 본다. 그리고 성경학교 기 간에 있었던 재미난 일들을 정의의 신문으로 만들어 열매와 함께 부착시킨다.
방법 : 색상지를 이용해 열매를 만들고 자신의 이름과 내용을 기록한다. 선생님들과 친구 들에게 해고 싶은 말들을 정의의 신문에 적어본다.
8월 우린 하나예요
7,8월달은 어린이들의 방학 기간으로 어린이들이 가정에 있는 시간이 많이 있게 된다. 7월달의 성경학교에 연결되는 주제로 공동체적 프로그램들을 통하여 어린이들이 하나됨과 소속감을 느낄 수 있게 된다. 방학이면 많은 어린이들이 시골에 내려가거나 가정에 머물게 되는데 이러한 주제를 통하여서 교회에 함께하는 시간을 많이 가질 수 있게 되고 흥미를 끌 수도 있다. 또한 불우한 이웃들을 돌아보는 것도 좋다. 자신보다 불우하고 어려운 친구들을 돌아보고 그들을 위해 함께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는지 생각해 본다.교회가 단순히 신앙과 말씀을 양육하는 곳이 아니라 사랑과 하나된 모습, 사회를 살아가는데 가장 필요한 이러한 모습을 배워가는 곳으로서의 역할도 감당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1주 : 신나는 공동체 놀이>
목적 : 어린이들에게 성경학교때 배운 하나됨과 섬김의 자세를 다시 인식시킨다.
내용 : 어린이들에 서로에 대해 잘 알 수 있는 공동체 프로그램들을 준비한다.
방법 : '우주 전도여행을 떠나요', '우리는 서로 이웃이예요', '친구를 사랑하세요?'등의 게 임을 통해 어린이들에게 서로 사랑함과 하나됨을 배우게 한다.
<2주 : 맛자랑 멋자랑>
목적 : 어린이들이 함께 하는 시간을 통해 친밀감을 느끼고 나눔을 통해 섬김을 배운다.
내용 : 미리 반별로 자신있는 음식을 지정해 함께 요리한후, 다같이 나눈다.
방법 : 불을 사용하는 음식은 될 수 있으면 피해서 안전하게 어린이들이 함께 할 수 있 는 요리를 한다. 함께 나눌때도 어린이들이 평가한 가장 맛있는 반을 칭찬한다.
<3주 : 우린 하나예요>
목적 : 어린이들이 느끼는 하나됨을 표현한다.
내용 : 반별 사진 콘테스트를 통해 하나됨을 표현한다. 하나님 안에서 우리는 왜 하나인 지 교사는 다시 한번 일러준다.
방법 : 교회에서 가까운 곳으로 어린이들과 예배후 장소를 정한뒤, 멋진 포즈로 하나됨을 표현한다. 하나됨이 가장 아름다운 것임을 알려준다. (시상)
<4주 : 모두와 하나되어요>
목적: 달란트 시장을 통해 서로의 물건을 나눈다. 소외된 사람들과도 하나되어야 함을 알 게 하고 연말까지 불우한 이웃들을 위한 모금시작을 알린다.(어린이들 물건 기증)
내용 : 달란트 시장을 하되, 어린이들이 자신들의 물건을 기증한다. 서로 필요한 물건을 나누게 된다.
방법 : 지금까지의 열매로 달란트 시장을 연다. 교사들은 음식도 준비하고 어린이들이 좋 아하는 물건들도 구입한다. 어린이들은 각각 자신의 달란트로 물건을 구입할 수 있고 서로 기증한 물건들도 팔 수 있다.
9월 혼자 갈 순 없잖아요
9월은 전도의 달이다. 7,8월달의 행사를 통하여 훈련된 아이들과 함께 믿지 않는 친구들이나 가족들을 전도하는 주제이다. 하늘나라의 소망과 예수님의 사랑을 전함으로 가까운 친구나 가족들에게 기쁜 소식을 알리는 것이다. 어린이들에게 전도는 왜 해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려주고, 다양한 전도 교육 프로그램들을 통하여 그들이 보다 쉽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한다. 어린이 4영리 책자를 통하여 어린이들도 보다 체계적으로 전도할 수 있도록 훈련시킨다. 단순히 간식을 먹고, 놀기 위하여 교회에 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사랑을 느끼기 위해서, 또 그 사랑을 전하기 위해서 교회에 온다는 것을 어린이들에게 깨닫게 한다.
<1주 : 전도해요>
목적 : 어린이들에 전도해야 하는 이유와 방법을 배운다.
내용 :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전도해야 하는 사명을 배우고 전도할 친구에게 줄 초청장을 만든다.
방법 : 성생님에게 전도에 관한 설명을 들은 후 전도할 친구를 위한 초청장(4주의 친구초 청 가을 운동회)을 만들고, 그 친구를 위해 기도한다.
<2주 : 내 말 좀 들어보세요>
목적 : 어린이들이 직접 전도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운다.
내용 : 어린이 4영리를 통한 교사의 설명을 듣고 직접 어린이들이 전도한다.
방법 : 4영리 책을 통해 교사가 설명한 후, 어린이들이 앞에 나와서 직접 전도하기를 연 습한다. 색종이로 자신이 초청할 친구를 위한 4영리 책을 만들고 설명한다.
<3주 : 노방전도>
목적 : 어린이들이 직접 배운것을 이용해 전도의 경험을 한다.
내용 : 교회에서 가까운 곳으로 어린이들과 함께 전도를 나간다. 징이나 꽹과리등을 이용 해 관심을 끌고 어린이들이 직접 자신이 만든 4영리를 이용해 전도한다.
방법 : 예배후, 어린이들과 놀이터 등으로 전도를 나가고 어린이 만든 책으로 전도한다.
<4주 : 친구 초청 가을 운동회>
목적 : 어린이들이 초청한 어린이들과 함께 함으로 교회에 쉽게 적응하고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내용 : 전도한 어린이들과 초대받은 어린이들이 함께 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준비한다.
방법 : 예배 후 가까운 운동장에서 즐거운 놀이를 하고 전도왕을 찾아서 시상하고 한명 의 친구라도 초청한 어린이들을 모두 시상하고 칭찬한다. 전도하지 못한 어린이들 에게도 상처를 입지 않도록 하고, 전도를 항상 해야 하는 것임을 알려준다.
10월 3단 변신
10월은 어린이들의 마음 속에 신앙의 개혁이 일어나는 달이다. 종교 개혁을 맞이하여서 어린이들이 예전의 자신의 신앙을 돌아보고, 지금의 자신을 바라보고, 앞으로의 자신의 신앙을 약속하는 주제이다. 교사들은 다시한번 어린이들의 마음과 신앙을 점검해주고 좀더 올바른 모습으로 신앙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해준다.
<1주 : 예수님을 만났어요>
목적 : 어린이들에게 예수님과 함께할 때와 그렇지 않을 때의 차이를 알게 한다.
내용 : 성경의 인물을 반별로 선택해서 예수님을 만나기 전과 그 후의 삶을 발표한다.
방법 : 예수님을 만난 성경의 인물들을 반별로 선택해서 발표하거나 연극한다. 끝나면 다 함께 만나기 전과 후의 차이를 이야기 해본다.
<2주 : 3단 변신해요>
목적 : 어린이들이 자신의 신앙을 돌아보고 평가하고, 앞으로의 신앙을 약속한다.
내용 : 자신의 과거, 현재, 앞으로의 신앙을 다짐한다.
방법 : 교사들이 준비한 종이에 어린이들의 자신의 신앙 평가서를 만들어본다. 앞으로의 신앙 약속을 친구들과 나누어 본다. (조용한 음악)
<3주 : 우리의 것을 드려요>
목적 : 어린이들이 자신들이 가진 것을 이용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있다.
내용 : 반별로 자신들이 자신있는 것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
방법 : 반별로 만들기, 찬양, 율동, 성시 낭송등, 준비할 시간을 40분 정도 준 후, 발표의 시간을 주고 다함께 다양한 모습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있음을 안다.
<4주 : 우리반 모여라>
목적 : 교사가 어린이들의 신앙 상태를 알 수 있다. 옳은 방향으로 지도할 수 있다.
내용 : 반별로 갖는 시간을 통해 교사와 어린이들이 함께 한다.
방법 : 교사는 어린이를 집으로 초청한다. 교사와 어린이들이 함께하는 시간을 갖고 어린이들의 신앙에 대해 교사가 대화를 통해 알아본다.
11월 나는 하나님의 걸작품이예요
11월은 감사의 달이다. 어린이들 자신이 바로 하나님의 작품이며 소망이라는 것을 깨닫고 감사의 고백을 하는 주제이다. 첫째 주에 감사의 나무를 만들어서 어린이들이 자신들이 감사한 일들을 열매로 달 수 있다. 어린이들로 하여금 감사할 일들이 많이 있음을 알게 하고 왜 감사를 해야 하며 감사 고백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이다.
<1주 : 나의 감사 best 5>
목적 : 감사의 달을 맞이하여 어린이들이 자신의 주변에서 감사할 일을 찾고 고백한다.
내용 : 어린이들 각자 1년동안 가장 감사한 일들을 찾아본다.
방법 : 어린이들에게 만들어진 종이 판을 나누어 주고 감사할 일을 5가지 적게 한 후, 모 두 기록하면 친구들 앞에서 발표한다. 함께 맞춰보는 것도 좋다.
<2주 : 감사나무 만들기>
목적 : 감사의 의미를 어린이들에게 알게 하고 감사해야 하는 이유를 알게 한다.
내용 : 감사의 나무를 크게 벽면에 어린이들과 함께 만들고 열매를 단다.
방법 : 선생님들과 함께 감사의 나무를 만들고 어린이들이 감사한 일들을 열매로 만들어 나무에 달 수 있게 한다. 연말까지 열매는 계속 달 수 있다.
<3주 : 감사 글짓기 대회>
목적 : 어린이들에게 감사의 의미를 알게 하고 직접 고백해보게 한다. (추수감사예배)
내용 : 자신이 감사하는 일에 대해, 사람에게 글을 쓰는 것이다.
방법 : 감사하는 일에 대해 어린이들이 글을 짓거나 감사하는 사람에게 편지를 쓰는 시 간이다. 끝난 후 모든 어린이들을 칭찬해주고 시상한다. (조용한 음악)
<4주 : 우리들의 사건 best 10>
목적 : 한 해동안 00부에 있었던 최고의 사건들을 통해 감사해야 하는 이유를 안다.
내용 : 어린이들과 함께 최고의 일들을 선정해본다.
방법 : 한 해 동안 겪었던 일들을 돌아보고 지켜주신 하나님께 감사한다.
12월 예수님을 기다려요
12월은 성탄 행사를 준비하기 때문에 특별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기가 어렵다. 예수님이 오신 날을 기다리면서 어린이들이 그 날에 기쁨과 감사를 드리기 위해 찬양, 경배하는 주제이다. 예수님 탄생의 확실한 의미와 그 필요성을 어린이들에게 확실하게 설명해 줄 필요가 있다. 그리고 8월달부터 모금한 불우한 이웃들을 위한 정성을 어린이들과 함께 베풀게 됨으로 어린이들에게 한 해동안 함께 해주신 하나님께 감사할 수 있는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한다.
<1주 : 성탄절은요!>
목적 : 어린이들이 성탄절의 의미에 대해 바로 알고 예수님은 어떠한 분이신가에 대해 다시 알아본다. 성탄절을 준비하는 마음을 배운다.
내용 : 예수님은 어떠한 분이신지, 왜 이 땅에 오셨는지 배운다.
방법 : 전도사님의 대강절 교육으로 성탄절의 의미와 맞이하는 자세에 대해 어린이들에 게 올바르게 이해시킨다. 어린이들이 생각하는 성탄절에 해서도 미리 이야기를 나 누어 본다.
<2주 : 아름답게 장식해요>
목적 : 어린이들이 직접 성탄절을 축하하는 장식을 만들어보고 기쁜 소식을 전한다.
내용 : 성탄절을 준비하는 교회 장식을 어린이들이 직접 참여하고 카드를 만들어 본다.
방법 : 성탄 장식을 교회 전체에 어린이들과 함께 하고 어린이들이 예수님의 탄생의 소 식을 알리고 싶은 사람들에게 카드를 보낸다. (성탄음악)
<3주 : 함께 사랑해요>
목적 : 주위의 어려운 사람들을 돌아봄으로 성탄의 의미를 다시한번 생각하고 예수님의 탄생의 소식을 어려운 사람들에게도 전한다.
내용 : 8월부터 준비한 불우이웃 성금을 모아 어린이들과 함께 찾아간다.
방법 : 어린이들이 기증한 옷이나 물건, 성금을 가지고 불우이웃을 방문하고 어린이들이 준비한 성탄절 기념 찬양과 율동을 함께 함으로 예수님의 탄생을 알린다.
<4주 : 예수님이 이 땅에 오셨어요>
목적 : 우리를 위해 이땅에 오신 예수님의 탄생을 축하하고 감사한다.
내용 : 그 동안 어린이들이 준비한 성탄 공연을 부모님 앞에서 발표한다.
방법 : 어린이들이 한 해동안 만든 작품과 사진들을 전시하고, 준비한 성탄 공연을 부모 님을 초청하여 발표한다.
결론
작은씨앗에 예수그리스도의 생명만 있다면 언젠가는 반드시 자란다는 것이다.나무가 시냇가에 있다면 그 나무는 열매에 대한 꿈을 가질수 있다는 것이다.
“하나님으로부터 위대한 일을 기대하라 하나님을 위하여 위대한 일을 시도하라”
- 윌리엄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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