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일 학 교 자료/- 프로그램 자료

꿈을 심어주는 주일학교 52주

에반젤(복음) 2020. 12. 20. 17:47

꿈을 심어주는 주일학교 52주

 

강의: 한치호 목사/21세기사역자연구소 대표

------------------------------------------------------------------

 

1. 들어가는 말-주일학교와 특별활동

주일학교에서의 특별활동은 오래 전부터 주일학교의 교육과정이 되어 왔다.

1. 우리는 성경의 진리를 학습하는 단계를 고려하여,

_________(발견)과 _________(순종)의 차원으로 교육활동을 전개하였다.

2. 그렇게 하면서 아아들의 삶에 ________가 올 것을 기대해 온 것이다.

3. 주일학교의 교육과정에 맞추어서,

__________와 ___________을 통하여 익힌 성경진리의 뜻을

_______해 보고 _________ 수 있도록 자극하는 활동이 되게 하였다.

4. 경험을 통한 학습과 학습시간을

수동적이 아니고 ________인 것으로, ____________ 학습시간으로 유도하는 효과를 지닌 것이 특별활동이다.

5. 주일학교의 교육______, 교육______의 프로그램이 되어야만 바른 효과를 거둘 수 있다.

 

2. 교육으로서의 특별황동

교육의 목적을 꾀하며, 아이들에게 보다 생생하고 풍부한 학습경험을 주고 참다운 교육효과를 거두려면 교과과정이 마련된 방향에서 특별활동이 진행되어야 한다. 주일학교의 신앙활동 프로그램은 그 내용이 교육적인 배려에서 준비되고, 성경학습의 활동이 되어야 한다.

단순히 생각할 때,

1. _____학습에 대한 복습 그리고 보충학습의 시간으로서 오후 예배 프로그램이 구성되고 오후활동의 각 과정이 마련되어야 한다.

2. 특별활동을 통해서 기독교교육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실현할 수 있다. ________을 만나도록 도와준다. 아이들은 일체의 활동들에 참여하여 성경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참된 그리스도인의 삶을 만나고, 거기에 응답하며 자기 자신을 그리스도인의 상에 맞춘다.

 

특별활동의 기본구조는 성경과 삶의 만남이다. 아이들이나 교사가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성경의 진리에 자신을 드러나는 체험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이 '만남'을 가능하도록 하는 계획이 있어야 한다. 활동의 여러 프로그램들과 참여자들이 인격적으로 만나고, '의사소통'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어린이의 기독교 양육이라는 면에서, 특별활동은?

3. 궁극적으로 ____의 변화를 유도하는 작업이다.

4. 모든 활동들은 _______, _________, ________, _______의 과정에서 구성되어야 한다.

이들 활동들은 월간, 분기간, 연간의 교육목표에 따라 선택되게 된다.

오후활동이 기도된(attempt) 교육 프로그램이 되기 위해서는 교과과정이 되도록 편성해야 한다. 이 편성작업에는 기본적인 조건들이 있는데, 이를 편성원리라고 하며, 주일학교의 교육목표와 교육행사(연간), 교회력, 교육시설이 여기에 포함된다. 신앙활동을 프로그램화 하는데 있어서 흔히 다른 교회 주일학교의 교육계획을 참고하거나 어떤 활동을 해보니까 아이들이나 교사 모두에게 유익했다는 평가로 '올해도 또 하자'는 발상으로 계획하는데. 이것은 프로그램 자체로 볼 때는 유익하기도 하겠지만, 교육이라는 차원에서는 극히 위험천만한 작업에 지나지 않는다.

우리는 주일학교를 열면서 교과서 수업(text book work)만을 고집하지 말았으면 한다. 주일학교에서 실시하는 성경학습의 의미는 교과서 수업에 의존하는데 있지 않다고 본다. 오히려 성경을 교재의 기본 매개로 하여 삶의 다양함이 바로 학습의 내용이라 말할 수 있다.

 

3. 특별활동의 내용

1. 주일학교의 프로그램은 1차적으로 _______로 모아져야 한다.

 

예배 이후에,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드리기 위해서 성경을 학습해야 한다. 그렇다면, 성경을 공부하는 교실은 여러 방면으로 마련될 수 있을 것이다.

주일 오후의 작은 시간들과 특별히 마련될 수 있는 시간들을 가지고 아이들과 함께 성경을 다룰 수 있다. 그래서 사경회나 수련회, 그리고 경건훈련 등을 통해, 성경의 진리를 공부할 수 있다.

교수-학습의 교재중심 주일학교는 가르치는 교사나 아이들 모두를 지식으로만 떨어지게 하는 위험이 있다.

 

2._____이 다루어지지 않는 그곳에는 _______이 따르지 않는다.

3. 우리는 기회를 만들어, ______훈련의 연수-훈련 성경학교로 인격적인 변화를 촉발시켜야 한다.

 

지금까지와는 달리?

1. ______ 중에도 아이들과 함께 성경활동을 통한 ______훈련의 시간을 가져야 한다. 그래서 이 시간에는 주일뿐만 아니라 주간에 즐길 수 있는 신앙활동을 소개한다.

2. 기독교교육이 실천되는 주일학교라면 ______에 관계없이 신앙훈련 프로그램이 준비되어야 한다.

주일의 공과공부와 교과서만 의존하는 수업형태를 지양하고 간접적으로 그리스도의 삶과 교제를 갖도록 하자. 그리하여 주님과 교제하면서(간접적으로) 살도록 하자. 이로써 어린이들은 하나님과 관계를 갖게 된다. 이 관계를 우리는 신앙이라는 용어로 해석할 수 있다.

여기에서 소개하는 프로그램은 아이들이 신자로서의 사람을 살도록 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주일과 주간 그리고 교회의 절기에 해볼 수 있는 신앙 프로그램을 소개하려고 애를 썼다.

 

 

1 타입/ 믿음을 강조하는 것에 초점을 둔 프로그램

 

1월

1주-새해에는 새사람/ 다니엘 1:8

2주-옛 성품을 버려라/ 에베소서 4 :23-24

3주-색종이 뜯어 붙이기/ 창세기 33:4

4주-생활 속의 성구암송/ 이사야 40: 31

 

2월

1주-겨울 방학의 일기/ 에베소서 4:23,24

2주-나의 생활 십계명 만들기/ 빌립보서 1:20

3주-나의 미래 세우기/ 창세기 37:5

4주-사순절의 환경 꾸미기/ 이사야 53:4-5

 

3월

1주-한국 교회와 삼일운동/ 시편 33:12

2주-결석한 친구에게 편지/ 데살로니가전서 5: 14-15

3주-그림 노래판 꾸미기/ 디모데후서 4:7-8

4주-성경 그림 그리기/ 누가복음 10:42

5주-무엇이든지 물어보세요/ 요한복음 10:14-15

 

4월

1주-사순절을 보내요/ 요한복음 19:17-18

2주-고난주간의 성경필사/ 마태복음 21:9

3주-다시 사신 예수님 몽타주/ 마태복음 28:5-6

4주-성경말판놀이/ 빌립보서 3:15

 

5월

1주-꽃주일 운동회/ 요한일서 4:11

2주-부모와 자녀에 대한 성구암송/ 에베소서 6:1

3주-선생님에 대한 글짓기/ 갈라디아서 6:6

4주-어버이를 생각하는 공작/ 창세기 30:24

 

6월

1주-성경 각권의 편집/ 디모데후서 3:15

2주-성령강림절 상징그림 장식/ 사도행전 2:2-4

3주-시계 만들기/ 사도행전 3:1

4주-하늘 나라 가는 길/ 요한일서 4:18

5주-사랑으로 서로를 섬겨요/ 베드로전서 4:9-10

 

7월

1주-맥추감사절 백일장/ 신명기 8:10

2주-이스라엘의 백지도 그리기/ 창세기 12:1

3주-성경 레크리에이션/ 요한일서 3:18-19

4주-성경 그림 요지경/ 야고보서 2:18

 

8월

1주-성경구절 주사위/ 시편 119:10

2주-성경에 나타난 애국 사상을 배워요/ 시편 77:14-15

3주-‘내 이름은요…’ 별칭짓기 놀이/ 빌립보서 2:2-3

4주-성경영화의 감상: 예수님의 생애/ 이사야 53:10

 

9월

1주-그룹 성경공부: 말씀을 따라 살아요/ 잠언 1:8-9

2주-색종이 글자 쓰기: 위인들의 생애 추적/ 히브리서 11:6

3주-식사의 감사 기도 배우기/ 시편 103:1-2

4주-분반 공동체를 위한 중보기도/ 야고보서 5: 13-14

5주-우리 마을의 지도 그리기/ 고린도전서 12:25-27

 

10월

1주-중심 낱말에 말씀 쓰기/ 히브리서 4:2

2주-사도신경의 암송과 이해/ 사도행전 4:12

3주-성경 대화극의 연출/ 시편 119:99-100

4주-특강: ‘믿음이란 무엇인가’/ 히브리서 11:1-2

 

11월

1주-자연을 주제로 한 색종이 작업/ 시편 97:5-6

2주-성경공부 모노그램/ 여호수아 4:9

3주-릴레이 놀이/ 골로새서 3:16,17

4주-다함께 성탄 캐롤을/ 누가복음 2:11-14

 

12월

1주-성구 리버스 꾸미기/ 디모데후서 3:16-17

2주-‘내가 좋아하는 성경의 인물?이야기하기/ 빌립보서4:9

3주-성탄 교리 들려 주기/ 요한복음 20:31

4주-동방박사들의 경배/ 마태복음 2:1,2

5주-하나님의 약속 공부/

 

 

2 타입/ 소망을 강조하는 것에 초점을 둔 프로그램

 

1월

1주-그분을 본받아요!/ 갈라디아서 6:6-7

2주-성경 영화 관람하기/ 빌립보서 4:9

3주-주일예배 보고서 쓰기/ 디모데후서 2:4

4주-성경암송대회/

 

2월

1주-사랑방 성경모임/ 히브리서 10:24-25

2주-성구 암호문 풀기/ 신명기 6:6-7

3주-성경의 개요 익히기/ 요한복음 20:31

4주-나의 몸 주님의 몸/ 로마서 12:2

 

3월

1주-한국 교회와 삼일운동에 대한 자료조사/ 출애굽기 3:10

2주-그림틀 성경: 예수님을 모신 우리 집/ 시편 112:1-2

3주-하루 오후 사경회/ 예레미야 4:3

4주-하이킹: 출애굽의 여정/ 빌립보서 4:8

5주-서로의 자화상을 그리기/ 요한일서 4:8

 

4월

1주-거룩한 주간 파노라마/ 이사야 53:4-5

2주-유대인의 임금 예수: 성경 역할극/ 마태복음 27:35-37

3주-주님께서 주신 노래: 그림장식 코너 만들기/ 요한복음 19:29, 30

4주-‘종이 십자가’ 공작: 성구쓰기/ 요한복음 19:17,18

 

5월

1주-가족을 주제로 한 레크리에이션/ 시편 100:1

2주-교회 가족잔치/ 요한일서 3:18

3주-학습놀이 코너/ 골로새서 1:12,13

4주-나의 이야기를 말하기/ 베드로후서 1:10

 

6월

1주-도전! 성구암송/ 시편 119:93-94

2주-소망의 종이 비행기 날리기/ 빌립보서 2:13

3주-평화의 행진/ 갈라디아서 5:25-26

4주-나의 기도문 쓰기/ 마태복음 7:7

5주-짧은 이야기 감동나누기/ 데살로니가전서 5:23

 

7월

1주-맥추절 성경퍼즐/ 레위기 23:15-18

2주-독서토론회/

3주-촌극 드라마 만들기/ 에베소서 4:13

4주-들녘 운동회/

 

8월

1주-부활 말씀 문장 만들기/ 고린도전서 15:4

2주-냇가, 강가, 바닷가에서/ 마태복음 4:23-24

3주-그림으로 꾸며 보는 예수님의 생애/ 요한복음 10:14-15

4주-조상의 신앙 물려받기/

 

9월

1주-끝말잇기, 말짓기, 말해보기/ 사도행전 2:44-46

2주-우리 나라 전통 놀이/

3주-이름과 뜻 살펴보기/ 창세기 17:4-5

4주-성경의 동식물 그리기/ 잠언 6:6

5주-‘팔복의 말씀’ 따르기/

 

10월

1주-성경읽기 달력 만들기/ 디모데후서 3:16-17

2주-사랑을 배우는 학교/ 요한일서 4:11-12

3주-관계있는 것끼리 줄긋기/ 신명기 30:20

4주-종교개혁자 찾아보기/

 

11월

1주-요절 암송 모자이크/ 베드로전서 2:5

2주-추수탈 만들기/

3주-추수감사절 유래 만화 그리기/

4주-메시야에 대한 성경읽고 묵상하기/

 

12월

1주-성탄장식 소품 만들기/ 미가 5:2

2주-성경의 사본 교실/

3주-선물(쓰던 물건)교환/ 사도행전 4:32

4주-친구초청 성탄 예배/ 누가복음 2:10-11

5주-겨울을 즐기는 공작/

 

 

3 타입/ 사랑을 강조하는 것에 초점을 둔 프로그램

 

 

1월

1주-나의 이름과 첫인상/ 히브리서 13:1-2

2주-성경통독 독후감쓰기/ 시편 119:4-5

3주-우리 서로 친해져요/ 골로새서 3:15

4주-조사하기: 나를 괴롭히는 것들/ 갈라디아서 5:13

 

2월

1주-예수님께 쓰는 편지/ 골로새서 1:10

2주-하루 기도학교/ 요한복음 15:16

3주-학교의 땅을 밟자!/ 여호수아 14:12

4주-새로운 찬송 배우기/ 로마서 15:11

 

3월

1주-예배의 순서 배우기/ 요한복음 4:23

2주-성경 본문의 희곡대본 쓰기/ 사도행전 17:11

3주-온유한 삶 조형활동/ 창세기 26:24

4주-바벨탑 만들기/ 창세기 11: 7,8

5주-예화 듣고 그림 그리기/ 잠언 7:1-2

 

4월

1주-나의 발을 씻어주신 예수님/ 요한복음 13:14

2주-이야기 듣고 그림그리기/ 마태복음 27:29-30

3주-다시 사신 예수님 몽타주/ 마태복음 28:5-6

4주-구약 레크리에이션/ 사도행전 2:42

 

5월

1주-‘어린이 왕국으로 오세요!’/ 아가 6:2

2주-가족을 주제로 한 성경학습/ 사무엘상 2: 26

3주-돌비:모자이크/ 출애굽기 20:12

4주-사랑방 성경모임/ 히브리서 10:24-25

 

6월

1주-성경말씀 부채 만들기/ 요한복음 16:14

2주-성경을 읽고 영성의 삶을 말하기/ 시편 119:33, 34

3주-성경 역할극하기/ 디모데전서 6:11

4주-전도 엽서 쓰기/ 데살로니가전서 5:14

5주-맥추감사절 표어짓기/

 

7월

1주-감사한 문둥병자:입체 그림 카드/ 레위기 23:20

2주-두루마리 성경 만들기/ 시편 50:14

3주-이 사람을 아십니까?/ 빌립보서 1:9-10

4주-시골 교회의 견학/ 빌립보서 3:17

 

8월

1주-스틱 쌓아 올리기/ 창세기 8:20

2주-신앙위인의 일화읽기/ 데살로니가전서 4:1

3주-신약 레크리에이션/ 골로새서 4:4

4주-성경 인물 알아보기/ 빌립보서 2:12

 

9월

1주-목자에 대한 묵상/ 시편 23:1

2주-교욱부서 연합 운동회/ 히브리서 6:11-12

3주-성경 인물 조사 발표/ 빌립보서 2:13

4주-나의 사랑을 확인하기/ 요한일서 2:28

5주-출애굽 순례대행진/ 출애굽기 3:10

 

10월

1주-단군상의 음모에 대해 들려주기/ 출애굽기 20:4

2주-선교유적지 탐방/ 히브리서 6:1-2

3주-네 소유를 나누어 주라/ 사도행전 2:44-45

4주-한 몸을 체험하는 공동체훈련/ 마태복음 5:48

 

11월

1주-하나님 사랑, 나라 사랑-성경공부/ 디모데전서 5:8

2주-감사에 대한 성경암송/ 시편 105:1-2

3주-감사절 선택활동/ 시편 104:33-34

4주-성탄절 장식 데코레이션 만들기/ 누가복음 2:10

 

12월

1주-성탄장식 소품 만들기/ 미가 5:2

2주-성탄절 메시지/ 이사야 9:6

3주-예수님의 생일과 나의 생일 조사

4주-‘성탄을 축하합니다’/ 마태복음 2:10-11

5주-신앙 위인들이 주는 말씀/ 히브리서 11:7

 

다음검색

저작자 표시 컨텐츠변경 비영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