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해설교이론>>>/- 사도신경 연구

스크랩 사도신경 연구 - 3

에반젤(복음) 2020. 10. 9. 01:04

사도신경 연구 - 3

 


[전능하신 하나님을 믿습니다]

 


1. 배경 이해

신학에서는 “하나님은 누구신가?”라는 질문에 답하기 위해 나름대로 하나님 이해를 위한 개념적 틀을 마련해 놓았다. 그것이 본성과 속성이다.

 


1) 하나님의 본성(hature)

하나님의 본성이란 하나님 자신이 가지신 특성을 말한다. 즉 피조물과의 관계를 떠나서 하나님 홀로 가지신 특성을 말한다.

예를 들어 하나님의 유일성, 하나님의 영원성, 하나님의 완전성, 하나님의 영성, 하나님의 불변성 등을 들 수 있다.

 

 

2) 하나님의 속성(attributes)

하나님의 속성이란 피조물과의 관계에서 하나님께서 드러내 보여주시는 특성을 말한다.

예를 들어 하나님의 전지하심, 하나님의 전능하심, 하나님의 사랑하심, 하나님의 거룩하심, 하나님의 자비하심, 하나님의 자유하심... 등

 


그런데 하나님의 전능하심이란 이런 신학적 이해에서 비롯된 것이기 이전에 성경 말씀 속에서 하나님 자신이 밝히신 내용에서 출발해야 할 것이다. 출 6:2-3을 보면 “하나님이 모세에게 말씀하여 가라사대 나는 여호와로라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전능의 하나님으로 나타났으나 나의 이름을 여호와로는 그들에게 알리지 아니하였고...” 라고 기록되어있다.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사람들에게 일찍부터 전능하신 하나님으로 당신의 특성을 보이셨고, 특히 모세에게는 전능의 하나님이라고까지 구체적으로 그 전능하심의 특성을 말씀하시기 까지 했다.

이런 성경 말씀을 기초로 신학의 개념적 틀을 활용해서 우리가 하나님을 이해하고 고백하게 될 때 반드시 있어야 할 것이 바로 하나님의 전능하심이라는 속성이다.

 


2. 하나님의 전능하심의 의미

하나님께서 전능하다는 뜻에는 다음 두 가지의 내용이 담겨져 있다.

 


1)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뜻

* 렘 32:17을 보면 “주에게는 능치 못한 일이 없으시니이다”라고 고백하고 있다.

* 마 19:26을 보면 “사람으로는 할 수 없으되 하나님으로서는 다 할 수 있느니라” 말씀했다.

즉 하나님께서는 무한한 능력으로 역사하시는 분이시라는 것을 뜻한다.

 

 

2)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을 다 하실 수 있다는 뜻

* 시 135:6을 보면 “여호와께서 무릇 기뻐하시는 일을 천지와 바다와 모든 깊은 데서 다 행하셨도다”라고 고백하고 있다.

즉 하나님께서는 모든 것을 다 하신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일,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일을 다 하실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3. 전능하신 하나님의 역사

하나님께서 전능하신 그 능력으로 무엇을 하시는가? 그 놀라운 능력으로 이 피조세계를 향하여 어떤 일을 하시는가?

 


1) 창조하심

* 창 1:1/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창조의 주체가 누구이신지를 밝히고 있다.

* 히 311:3/ “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우리가 아나니...”; 창조의 방법을 밝히고 있다.

* 시 19:1 “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궁창이 그 손으로 하신 일을 나타내는 도다”; 창조의 목적을 밝히고 있다.

* 행 17:25/“또 무엇이 부족한 것처럼 사람의 손으로 섬김을 받으시는 것이 아니니 이는 만민에게 생명과 호흡과 만물을 친히 주시는 자이심이라”; 하나님께서 우리 인간 특히 나도 창조하셨다는 것을 밝히고 있다.

* 전능하신 하나님께서는 그 놀라우신 능력으로 무에서 우주 만물을 창조하셨다는 것과 나도 그분이 친히 만드셨다는 고백을 드려야 한다.

 


2) 통치하심

* 계 19:6/ “할렐루야 주 우리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가 통치하시도다”; 하나님께서 친히 피조세계를 다스리신다는 것을 밝히고 있다.

* 삿 5:11/ “활쏘는 자의 지꺼림에서 멀리 떨어진 물 긷는 곳에서도 여호와의 의로우신 일을 칭술하라 그의 이스라엘을 다스리시는 의로우신 일을 칭술하라 그 때에 여호와의 백성이 성문에 내려갔도다”; 하나님께서 하나님 백성들을 친히 통치하신다는 것을 말씀한다.

* 대하 20:6/ “가로되 우리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여 주는 하늘에서 하나님이 아니시니이까 이방사람의 모든 나라를 다스리지 아니하시나이까 주의 손에 권세와 능력이 있사오니 능히 막을 사람이 없나이다”; 하나님께서 이방 나라들도 통치하신다는 것을 말씀하고 있다.

* 시 103:19/ “여호와께서 그 보좌를 하늘에 세우시고 그 정권으로 만유를 통치하시도다”; 하나님께서 인간 세상은 물론이고 존재하는 모든 만유를 다 통치하신다는 것이다.

 


3) 생사를 주관하심

* 롬 14:8-9/ “우리가 살아도 주를 위하여 살고 죽어도 주를 위하여 죽나니 그러므로 사나 죽으나 우리가 주의 것이로다 이를 위하여 그리스도께서 죽었다가 다시 살으셨으니 곧 죽은 자와 산 자의 주가 되려 하심이니라”; 하나님께서 우리의 살고 죽음을 주관하신다는 것이다.

생과 사를 주관하심이 인간에게 가장 큰 문제이고, 이 문제를 친히 주관하시는 하나님께서 우리 인간에게는 가장 절실하게 전능하신 분으로 체험되게 된다.

 


4) 구원하심

* 마 19:36/ “사람으로서는 할 수 없으되 하나님으로서는 다 하실 수 있느니라”; 제자들이 주님께서 누가 구원을 얻을 수 있느냐고 물었을 때 주님께서 답변하신 내용이다. 하나님만이 구원하실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계시다는 것이다.

* 롬 1:18/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안에 그 놀라우신 능력을 나타내서 죄로 인해 죽을 수 밖에 없는 우리를 구원하신다는 것이다.

 


5) 기사와 이적을 나타내심

* 신 26:8/ “여호와께서 강한 손과 편 팔로 큰 위엄과 이적과 기사로 우리를 애급에서 인도하여 내시고”; 하나님께서 그 크신 능력으로 홍해를 가르시고, 바로의 군사를 물리치셨다는 것이다.


6) 경책하심

* 룻 1:20-21/ “나오미가 그들에게 이르되 나를 나오미라 칭하지 말고 마라라 칭하라 이는 전능자가 나를 심히 괴롭게 하셨음이라 내가 풍족하게 나갔더니 여호와께서 나로 비어 돌아오게 하셨느니라”; 하나님께서 때로는 훈련을 위해 징계하시기도 하신다는 것이다. 그 능력으로 하나님을 떠난 자를 고통가운데 몰아넣으신다는 것이다.

 


4. 전능하신 하나님께 대한 성도들의 올바른 믿음의 태도

그러면 전능하신 하나님 앞에서 우리 성도들은 어떤 태도로 믿음의 삶을 살아야 할 것인가?

 


1) 하나님의 능력을 믿어야 한다.

* 창 18:14/ “여호와께 능치 못한 일이 있겠느냐 기한이 이룰 때에 내가 네게로 돌아오리니 사라에게 아들이 있으리라”; 90이 된 여인도 잉태할 수 있다는 사실을 믿어야 한다는 것이다.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역사하시기 때문이다.

* 롬 4: 17/ “기록된 바 내가 너를 많은 민족의 조상으로 세웠다 하심과 같으니 그의 믿은바 하나님은 죽은 자를 살리시며 없는 것을 있는 것 같이 부르시는 이시니라”; 하나님께서는 죽은 자도 살리시고 없는 것도 있게 만드시는 분이시라는 사실을 믿어야 한다는 것이다.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역사하시기 때문이다.

내가 믿는 하나님은 전능하신 하나님이라는 사실을 철저하게 믿어야 한다는 사실이다.

 


2) 하나님의 사랑을 의지해야 한다.

* 시 23:4/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비록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를 지날지라도 버리지 않으시고 나와 함께 하셔서 결국 그 놀라우신 능력으로 나를 건져주실 것을 믿고 주님의 사랑을 의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 수 1:5-6/ “너의 평생에 너를 능히 당할 자 없으리니 내가 모세와 함께 있던 것같이 너와 함께 있을 것임이라 내가 너를 떠나지 아니하며 버리지 아니하리니 마음을 강하게 하라 담대히 하라 너는 이 백성으로 내가 그 조상에게 맹세하여 주리라 한 땅을 얻게 하리라”; 그 능력의 하나님께서 새로운 사명을 받고 요단강을 건너려는 여호수아와 함께 하실 것이기에 담대하게 나아가라는 말씀이다.

 


3) 주님의 능력이 내 능력임을 믿고 나아가야 한다.

* 빌 4:13/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주님의 능력을 힘 입어 나도 능력 있는 삶을 살 수 있다는 사실을 말한다.

* 롬 8:37/ “그러나 이 모든 일에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 승리의 확신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

 

출처: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             글쓴이: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