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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령이 하시는 객관적 사역

에반젤(복음) 2020. 3. 1. 14:25



성령이 하시는 객관적 사역 

     요 16:7~11                                                                                  정진국 목사

오늘 이 말씀이 여러분들에게 정말 잘 전달되기를 바랍니다. 오늘 이 말씀이 저와 여러분들께 큰 희망이 될 겁니다. 그리고 이 말씀이 우리에게 굉장한 소망과 확신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오늘 이 본문 말씀이 가지고 있는 비중은 대단히 큽니다. 우리는 그동안에 말씀을 통해 율법 시대가 마감이되고, 새 언약 시대. 즉 성령시대가 도래했다는 점에 대해서 우리가 밝히 깨닫게 되었습니다. 즉 하나님께서는 율법을 폐하시고, 성령을 통해서 오늘 우리를 참된 의의 길로 이끌어 가시길 원하신다는 사실들을 우리가 살펴보았습니다. 그래서 성령시대가 도래하게 되면, 성령은 어떤 특별한 사람들 혹은 간절히 바라는 사람들에게만 임하는 것이 아닌 겁니다. 특별한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역사가 나타나거나 능력이 임하는 것이 아니라, 성령은 보편적으로 구원받은 사람 누구에게나 내주하시는 시대가 될 것을 살펴보았습니다. 성령시대의 성령이라는 것은 과거 구약시대와 같이 하나님에 의해서 특별히 선택되어진 사람들을 위해서만 특별히 역사하시는 것이 아니라, 이제는 예수를 믿는 모든 사람 안에 생명으로 거하시고 그 생명이 예수 믿는 모든 사람들 안에 보편적으로 동일하게 역사할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지난 수요예배의 말씀이었습니다. 할렐루야.



이 시대에 가장 중요한 것 - 성령


   저는 지난 시간에 우리가 성경에 나타난 시대구분을 성부시대와 성자시대와 성령시대로 나눌 수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오늘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는 오순절 이후의 성령시대입니다. 그런데 “그럼 이 성령시대가 대체 어떤 시대냐?”하는 것에 대한 개념들을 잘 모르고 있는 분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그저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구약과 신약의 개념으로만 시대를 구분하다 보니, 구약 시대에 성부 하나님과 신약 시대에 성자 예수님만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성령 하나님은 구약에서 어떤 특별한 사람들에게 임하는 능력이고, 신약 시대에 예수님을 통해서 나타나는 능력이라는 개념으로만 이해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성령은 성부와 성자의 보조적 역할을 하는듯한 그런 인상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구약 시대에는 성부, 신약 시대에는 예수가 역사의 주역인 것처럼 생각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실상은 아닙니다. 오히려 지금 저와 여러분이 사는 이 시대에 참 중요한 핵심적인 분은 성령이십니다. 그래서 이 신약 시대를 일컬어서 정확하게 말하면 새 언약 시대라고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도 잘 알다시피 새 언약의 내용은 심비에 새긴 법, 즉 “우리 안에 거하시는 영”입니다. (렘 31:33) 새 언약의 핵심은 영이에요. 즉 성령이라는 말입니다. 그러니까 신약 시대의 예수님은 과거 구약에서 저질러 놓은 인간들의 모든 문제들을 해결하신 것뿐만 아니라, 성령께서 우리 안에서 역사하시는 새 언약 시대를 이루기 위한 근거를 마련하신 것입니다. 그러니까 결국 예수의 사역은 성령의 사역을 초점으로 해서 가고 있는 것이죠.


   그런데 사람들은 예수님이 오셔서 구약에서 인간이 죄를 범한 것에 대해 그 죄를 대속하시고, 죄로부터 우리를 구원해 내시는 그 구속사역에만 집중을 하고 있습니다. 이건 물론 중요합니다. 인간이 죄를 범하고 타락했기 때문에, 그 타락한 죄인이 구원을 받아서 천국에 가려면 당연히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사역이 매우 중요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미 저질러 놓은 문제를 먼저 해결해야만 하기 때문에, 이 인생의 온갖 문제를 예수님의 십자가를 통해서 해결하셨다는 것은 매우 귀하고 중요한 사건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는 이 예수님의 구속사역을 조금도 폄하시키거나 약화시킬 수 없습니다. 이건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는 절대적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절대적으로 중요한 문제라 이 말입니다. 그러나 여러분 우리는 예수님의 사역을 통해서 그 안에 있는 양방향성을 봐야 합니다. 예수님의 사역을 본질적인 하나님의 경륜의 섭리 가운데에서 보게 되면, 죄를 대속하는 것이 본질적 사역의 핵심이 아니라는 것을 우리가 알 수 있습니다. 본질적 핵심은 예수 안에 있는 생명입니다. 예수님은 우리 안에 생명을 주려고 오신 분이십니다. (요 10:10) 그런데 인간들이 예수님을 통해서 생명을 받기도 전에 죄를 범하고 타락을 했기 때문에, 생명을 주시기 전에 먼저 타락한 죄인들의 죄 문제부터 해결을 해야 했던 겁니다. 그러니까 결국 이 죄 사함이란, 하나님의 생명을 주시기 위한 준비 작업이었습니다. 그러니까 예수님의 대속 자체가 죄로부터의 구속이지만, 이것은 소극적인 측면입니다. 궁극적인 목적은 우리 인간에게 생명을 주시는 것이었습니다. 타락한 죄인들에게는 하나님의 생명이 의미가 없습니다. 하나님의 생명은 죄인들안에 있을 수가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이 문제부터 해결하시기 위해서 예수님께서는 대속사역을 통해서 우리를 죄 가운데에서 구원하신 것입니다.


   이해하시겠습니까? 구속 사역은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본질적인 목적이 아니고, 생명을 주시기 위해서 인간이 저질러 놓은 문제를 해결하셔야만 하는 그런 성격의 사건이었다 이 말입니다. 그럼 예수님의 더 궁극적인 사역은 무엇입니까? 앞서 말씀 드린대로 예수님께서는 한 알의 밀알로 이 땅에 오셔서 당신 안에 있는 하나님의 생명을 해방하시려고 오신 겁니다. (요 12:24) 그래서 하나님께서 그토록 계획하셨던 대로 그 생명을 오늘 저와 여러분 안에 나눠주시고, 심어주시기 위해서 이 땅에 오신 겁니다. 할렐루야. 그래서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을 통해서 이제 당신 안에 있는 생명을 우리 모든 사람들이 공유할 수 있는 생명으로 해방을 시키신 것입니다. 그러니까 소극적으로는 죄에 대한 해결이고, 적극적으로는 생명을 주시기 위한 근본적인 작업을 예수님께서 행하신 것입니다.


   그럼 이 생명을 주시는 근본적인 작업은 누구를 통해서 이뤄집니까? 바로 성령의 사역입니다. 그러니까 예수님께서는 인간이 저지른 문제를 해결하실 뿐만 아니라, 이제 당신 안에 있는 생명을 해방시키셔서, 앞으로 보혜사 성령을 통해서 이 생명의 역사가 시작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시고 토대를 마련하신 것입니다. 그러니까 그 생명이 우리 안에서 본격적으로 역사하는 것은 성령시대부터 시작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 이 성령시대가 얼마나 중요하고 성령시대에 대한 깨달음이 얼마나 필요합니까? 단지 우리가 구약과 신약이라는 개념 속에는 성부 하나님과 성자 하나님이신 예수 그리스도만을 생각하기 때문에, 우리가 성령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것입니다. 구약과 신약에서 성령은 그냥 보조역할만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새 언약 시대의 본질과 가장 중요시 되어야할 핵심은 생명이란 말입니다. 또 그 생명이 우리 안에 있게 해주시는 성령입니다. 성령이 역사하시는 시대가 바로 새 언약의 시대입니다.


   예수님은 우리를 구원하러 오셨고, 구원받은 우리 안에 이제 하나님의 생명을 통해서 하나님의 경륜 안에 본질인 의를 실천하고 완성케 하시기 위해서 성령님께서 오신 것입니다.



성령의 객관적인 사역들.


   그런데 오늘 본문에서 예수님께서는 이 시대에 대한 예고를 말씀하고 계십니다. 그러니까 오늘 이 본문 말씀은 단지 “성령께서 오시면 우리의 안에서 무슨 일을 하실 것이냐?”하는 주관적 성령의 사역에 대해서 말씀하고 계신 것이 아닙니다. “성령이 오시면 성령시대에 어떠한 일이 벌어질 것이냐?”하는 성령시대의 객관적인 상황에 대해서 말씀하고 계신 겁니다. 성령의 주관적 사역과 객관적 사역. 이 개념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주관적 사역이라는 것은 우리 각 사람 안에서 하나씩 하나씩 역사하시는 그 성령의 개체적인 사역을 말하고 있는 것이고, 객관적 사역이라는 것은 성령시대에 객관적이고 보편적으로 일어날 일들에 대한 것입니다. 이것을 잘 이해하셨길 바라며, 오늘 본문 말씀 보시겠습니다.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실상을 말하노니 내가 떠나가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이라 내가 떠나가지 아니하면 보혜사가 너희에게로 오시지 아니할 것이요 가면 내가 그를 너희에게로 보내리니』 (요 16:7)


   이 말씀은 아주 중요한 말씀입니다. 예수님께서는 “가면 내가 그를 너희에게로 보내리니”라고 하십니다. 예수님께서 가시고난 이후에 성령시대가 온다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가시지 않으면 성령시대는 오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예수님의 시대와 성령의 시대는 분명히 다르다는 것을 여기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이 말씀에서 또 한 가지 알 수 있는 것은 성령이 오시는 근거가 예수 그리스도라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모든 성령사역의 기초와 근거는 예수 그리스도에게 두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그가 와서 무슨 일을 하시는지 한번 보십시오.


『그가 와서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세상을 책망하시리라』  (요 16:8)


   성령님이 오시면 죄와 의와 심판에 대해서 책망을 한다고 하십니다. 그런데 누구를 책망한다고 하십니까? 세상을 책망하신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오늘 성령의 객관적 사역을 말한다고 말씀드린 이유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오늘 이 말씀을 읽을 때, 1차적으로 너무 쉽게 이렇게 생각합니다. “성령님이 오시면 우리 안에서 죄를 깨닫게 하시고, 우리에게 의가 무엇인지를 알려주시고, 우리에게 심판에 대한 경고를 하실 것이다.” 즉 다시 말해서 성령이 각 사람 안에서 주관적으로 역사하시는 그 성령의 개체적 사역을 말하는 것이라고 생각을 한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이 8절 말씀은 “성령이 너희를 책망한다”라고 말하고 있지 않습니다. 세상을 책망한다고 합니다. 책망의 대상이 세상입니다. 예수 믿지 않는 이 세상을 말하는 것입니다.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들을 책망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이 세상. 다시 말해 예수를 부인하고, 예수를 못 박았던, 그리고 공중에 권세 잡은 자 사탄이 붙잡고 군림하고 있는 그 세상을 말하는 겁니다. 그 세상을 책망하러 성령님이 오신다는 것입니다. 그 내용은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책망하신다고 합니다. 그럼 이것이 가지고 있는 의미가 무엇인지 자세히 보겠습니다.


   8절 말씀에서 “그”가 누구입니까? 성령입니다. 그리고 7절에서 예수님께서는 이 성령을 보혜사라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이 보혜사는 두 가지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돕는 자라는 의미입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보혜사의 의미는 우리를 도와주는 자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보혜사에는 또 다른 의미가 있는데, 대언자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그럼 오늘 8절에서 예수님이 말씀하신 이 성령의 사역은 돕는 자입니까, 대언자입니까? 오늘 예수님이 여기서 말씀하고 계신 것은 예수님에 대한 대언자로서의 그 역사를 감당하기 위한 성령을 말씀하시는 겁니다. 그러니까 오늘 본문은 돕는 자로서의 성령의 사역을 말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대언자로서의 성령의 사역을 얘기하고 있는 겁니다. 이해되십니까? 이 사실을 잘 이해하셔야 합니다.


   본래 책망한다는 말에는 여러 다양한 의미들이 있습니다. 물론 그 여러 의미 중에는 깨닫게 하다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 본문 말씀을 주석을 할 때, 성령께서 돕는 자의 역할로 우리 각 사람 안에 오셔서 우리로 하여금 죄를 짓지 않고 의에 대한 추구를 갖게 하고 하나님의 심판에 대한 경고를 하신다. 그로 말미암아서 우리를 경건한 삶, 성령의 열매를 맺는 삶으로 이끌어간다고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었던 겁니다. 사실 이 8절만 놓고 본다면 그렇게 생각해도 이상할 게 하나도 없습니다. 근데 이 본문은 주님께서 직접 밑에다가 주석을 달아놓으셨습니다. 주님께서 친히 이 성령의 사역이 무엇을 말하는가에 대한 주석을 달아놓으셨단 말입니다. 그래서 그 주석의 내용을 보게 되면 이 말씀이 의미하는 바는 주관적 성령의 사역이 아니라, 객관적 성령의 사역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 것입니다. 즉, “성령께서 이 세상에서 하시는 일이 무엇인가? 성령께서 세상에 대하여 무슨 일을 하실 것인가?” 에 대한 말씀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해가 되십니까?


   예수님은 이 땅에 모든 인류를 구원하기 위해 오셨습니다. 아멘. 이것이 바로 객관적인 예수님의 사역이죠. 그러나 이것이 실제로 이루어지는 것은 우리가 예수님을 믿을 때 주관적으로 우리 안에서 이루어지는 겁니다. 마찬가지로 객관적으로 예수님께서 모든 인류를 구원하기 위해 오신 것처럼, 성령님께서도 이 세상을 책망하기 위해서 오신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 책망의 궁극적인 목적은 결국 모두가 예수님을 믿게 하는 과정으로서의 책망이죠. 그러나 보다 더 중요한 것은 구원받은 사람들이 아니라, 세상에 대해서 책망하기 위해서 성령이 오셨다는 의미입니다.


   사실 “책망한다”는 말은 깨닫게 한다는 의미보다는 더 본질적인 의미가 있는데, 증명하여 사실을 드러내고 그 사실에 근거하여 책망한다는 것입니다. 이 책망하다라는 말의 원어상의 의미는 깨닫게 하다라는 의미도 있지만, 그것도 사실은 이 본질적 의미 안에 포함되는 것입니다. 증명하여 사실을 드러내어, 사실을 깨닫게 하고, 그 사실에 근거하여 책망한다는 것이 헬라어 원어상의 본질적 의미입니다. 결국 오늘 본문의 8절 말씀은 성령시대에 성령의 객관적 사역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럼 죄와 의와 심판에 대해서 책망하신다는 것이 무슨 의미냐? 오늘 본문 9절 이하의 말씀을 통해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죄에 대해 책망함.


그럼 먼저 성령이 하시는 첫 번째 일에 대해 보겠습니다.


『그가 와서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세상을 책망하시리라 죄에 대하여라 함은 저희가 나를 믿지 아니함이요』 (요 16:8~9)


   먼저 8절에서 말하는 “세상”의 일차적 의미는 유대인들을 의미합니다. 예수님을 거부하고 부정했던 유대인들 말입니다. 실제로 오늘 요한복음에서 말씀하고 있는 그 말씀의 대상이 유대인들이기 때문에, 8절의 세상을 책망한다는 말은 유대인을 포함한 예수님을 믿지 않는 세상 사람들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결국 9절의 죄에 대하여 라는 말은 무슨 뜻이겠습니까? 바로 예수님을 믿지 않고, 도리어 미워해서 십자가에 못을 박는 그 사실이 죄라는 것입니다. 즉, 9절에서 예수님이 말씀하시는 그대로 예수를 믿지 않는 그 자체가 죄라는 사실을 입증하고 책망하시기 위해서 성령이 오신다는 것을 말씀하고 계신 겁니다.


   죄가 무엇입니까? 성령께서 말씀하시는 본질적인 죄의 개념은 바로 예수를 믿지 않는 것입니다. 그래서 세상에 대하여 예수를 믿지 않는 것이 곧 죄라는 사실을 드러내고, 믿지 않는 자들을 책망하기 위해서 성령이 오셨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성령께서는 철저하게 예수에 대해서 말씀하시기 위해서 오시는 겁니다. 분명히 예수님께서는 성령이 예수님의 것을 가지고 말씀하시리라고 분명히 말씀하셨습니다. (요 16:15) 예수님을 드러내고 예수님을 나타내는 것이 성령의 사역이라 말씀하신 것입니다. 만약에 이것이 주관적이고 개체적인 성령의 사역을 말하는 것이라면 9절 말씀이 <죄에 대하여라 함은 나를 믿으면서도 불의를 행함이요>라고 기록되어 있어야 할 것입니다. 그런데 성경에는 죄에 대하여 책망하는 것이 예수를 믿지 않는 것이라 말하고 있습니다. 성령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 안에 성령으로 말미암아 밝히 드러나게 되는 죄의 성격은 “예수 믿지 않는 것”이라는 사실을 분명하게 입증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것은 참 대단한 말씀입니다. 오늘 우리가 죄가 무엇이냐 하는 것이 예수가 오시기 전과 예수가 오시고 난 이후가 이렇게 달라지는 것입니다. 예수가 오시기 전에 죄라는 개념은 불의를 행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이 오시고 난 이후에 이제는 무엇이 죄가 되냐면, 불의보다는 예수를 믿지 않는 것이 더 큰 죄가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세상은 이미 죄로 정죄를 받고 심판을 받아야 합니다. 왜 세상이 심판을 받아야 합니까? 예수님께서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해서 오셨는데도 불구하고 왜 세상이 심판을 받아야 합니까? 그 이유는 예수님의 십자가로 인류의 모든 죄가 사해졌다 할지라도 이제는 예수를 믿지 않는 그 자체가 죄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예수 믿지 않는 사람들은 이미 죄인이다”라는 사실들을 입증하고 드러내기 위해서 성령께서 오셨고, 성령께서 우리의 마음속에 예수 믿지 않는 것에 대한 깨달음을 주시는 것입니다.


   이 사실은 이미 사도행전 2장 이하로부터 입증되었습니다. 여러분도 잘 아시다시피 베드로 사도가 성령을 받고 설교를 한 이후에 그들은 마음이 찔리며 “우리가 어찌할꼬?”라고 했습니다. (행 2:37) 그때 그들은 무엇을 깨달은 것입니까? 불의를 행한 것이나, 도덕적으로 죄를 범했다는 걸 깨달은 것입니까? 아닙니다. 그때 그들이 깨달은 죄는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은 일이었습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려고 보내신 그 예수에 대해서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예수님을 믿기는커녕 도리어 그분을 십자가에 못 박았던 그 사실에 대해서 “어찌할꼬”한 것입니다. 그들이 그 죄에 대한 깨달음을 갖게 된 것입니다. 바로 그것이 성령의 사역이었다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오늘 우리는 이 시대 이 세상에 대해서 어떻게 복음을 전해야 합니까? 그 사람이 거짓말하고, 짜증내고, 그런 비도덕적인 잘못들을 들춰내어 복음을 전하지 않아도 됩니다. 예수 믿지 않는 그 사실이 바로 죄라는 것을 밝히 선포하라는 것입니다. 베드로와 스데반이 그랬던 것처럼 말입니다. 베드로와 스데반의 설교를 보십시오. 그들의 설교는 한결 같이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설교였습니다. 예수를 믿지 않는 것이 죄라는 사실입니다. “너희들이 십자가에 못 박았던 그 예수는 하나님의 아들이었고 너희를 구원하실 구세주였다” 하는 설교였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를 믿지 않는 것이 가장 큰 죄라는 것입니다. 여러분, 바울이 증거 했던 모든 복음의 내용들을 살펴보십시오. 사도행전에서 바울은 가는 곳마다 예수에 대해서 증거 했습니다. 그런데 오늘날 우리는 복음을 전할 때 “예수를 믿을 것이냐? 믿지 않을 것이냐?”하는 이 사실보다는 우리가 가진 도덕적인 관념을 가지고 당신이 죄인이라는 사실을 입증하려고 애를 쓰고, 그렇게 해서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예수 믿어라”하는 식으로 복음을 전한다 이 말입니다. 그러나 성령은 오히려 예수를 안 믿는 그 자체가 죄라는 사실을 드러내서 세상을 책망할 것이라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도 복음을 전할 때 담대히 말해야 합니다. “예수 믿으십시오, 당신이 예수를 믿지 않는 것은 죄입니다. 당신은 이미 죄인이기 때문에 예수를 믿어야 하지만, 또한 예수를 믿지 않는 그것이 죄이기 때문에 당신은 예수를 믿어야 합니다.” 우리는 그렇게 선포해야 합니다. 그렇게 복음을 전할 때, 세상을 책망하러 오신 성령님께서 그 복음의 내용과 함께하실 것입니다. 오늘 우리는 너무나 용기가 없습니다. 예수에 대해 담대히 선포를 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오늘날 성령께서는 예수를 믿지 않는 죄에 대해서 세상을 책망하십니다. 그리고 실제로 말씀들을 보면, 오순절 이후에 베드로와 바울을 비롯한 사도들의 메시지의 핵심은 예수였습니다. 예수를 믿지 않는 것이 곧 죄라는 것입니다. 아멘. 오늘 이 사실이 저와 여러분 안에 밝아지길 바랍니다. 그러므로 이제는 담대하게 말하십시오. “예수 믿지 않으면 지옥 간다는 말은 당신이 스스로의 죄를 해결할 수 없기 때문일 뿐만 아니라, 당신이 믿지 않는 그 예수가 바로 의이기 때문입니다.”

성령이 하시는 객관적 사역 (2)

의에 대해 책망함.


『의에 대하여라 함은 내가 아버지께로 가니 너희가 다시 나를 보지 못함이요』 (요 16:10)


   10절의 말씀에서 성령은 이제 예수님이 곧 의라는 사실을 드러낼 것이라 합니다. 의가 무엇입니까? 바로 예수님 자체가 곧 의입니다. 그리고 그 의를 의지하고 믿는 것이 곧 우리의 의입니다. 성령님께서는 예수님이 의라는 이 사실을 드러내어 세상을 책망할 것이라 말합니다. 왜 예수를 믿지 않는 것이 죄입니까? 그것은 예수가 곧 의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오늘 우리가 거룩해지는 것은 우리의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삶을 인해서 거룩해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으로부터 인정받은 그 의. 그 예수님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의롭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 사실을 입증하고, 드러내어, 책망하기 위해서 성령님은 오신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10절 말씀에는 아주 재미있는 표현이 있습니다. 성령은 어떻게 예수님의 의를 입증하여 세상을 책망할 것인가에 대해, 예수님께서는 이런 방식을 통해 내가 의였고 그렇기 때문에 너희들이 나를 믿지 않는 것이 죄라는 사실을 입증할 것이라 말씀하십니다. 그것이 뭐냐면, 예수님께서 하나님께로 가신다는 것입니다. 즉 승천하신다는 것이죠.


   어떻습니까? 예수님께서 친히 주석해주신 내용들을 살펴보면 볼수록 오늘 본문 말씀에 성령의 사역이 객관적인 사역이라는 것이 더 분명해지지 않습니까? 만약 이 말씀이 주관적 사역을 말한 것이라면, 10절은 <의에 대하여라 함은 너희들의 거룩함이요, 사랑이요>라는 식으로 기록되었어야 합니다. 하지만 성경은 그렇게 말하지 않는다는 것이죠. 성경이 말하는 의에 대한 내용은 예수님께서 하나님께로 가니, 우리가 다시는 주님을 보지 못할 것이라 합니다. 성령은 이것을 가지고 예수님이 하나님의 의라는 사실을 입증하실 것이고 책망하실 것이라고 합니다. 그것이 무슨 말입니까? 부활을 통한 승천을 얘기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의 의가 어떻게 입증되었냐면, 예수님이 부활하시고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혀진 그 사실. 예수님은 부활해서 승천해 올라갔기 때문에, 우리 인간이 다시는 이 세상에서 예수님을 보지 못한다는 그 사실. 바로 그것이 예수님이 하나님의 의였다는 사실을 입증하고 증명한다고 예수님께선 지금 말씀하고 계신 것입니다. 왜입니까? 부활과 승천은 하나님께서 의롭다고 인정하지 않고는 결코 일어날 수 없는 사건이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의 부활과 승천은 바로 예수그리스도의 의로움을 입증하는 사건이었습니다. 다시 말해 부활의 사건은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었고 참된 의였다는 것을 입증한 사건이었다는 것입니다. (롬 1:4) 예수님의 부활로 예수님의 의로움이 입증되었고, 예수님이 승천해 올라가심으로 말미암아서 하나님께서는 예수님을 온전히 받아들이셔서 이제는 예수의 의가 아니고서는 하늘나라에 올 자가 없다는 사실을 예표적으로 보여주셨다는 것입니다. 이해가 되십니까? 누가 하늘나라에 갈수 있습니까? 의로운 자만이 하늘나라에 갈수 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는 승천을 통해서 하늘나라에 가셔서 하나님 우편에 앉으셨습니다. 이것이야말로 하나님께서 예수님이 의로운 분이라는 것을 입증하신 중요한 사건인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지금 그렇게 말씀하고 계십니다. 그리고 이러한 내용들을 성령님이 오셔서 밝히 드러내신다는 것입니다. 할렐루야.


   여러분, 실제로 이 사실도 사도행전에서 그대로 입증되었는데, 중요한 것은 베드로나 바울이나, 스데반과 같은 초대교회 설교자들의 설교의 핵심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이었습니다.


『미리 보는 고로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을 말하되 저가 음부에 버림이 되지 않고 육신이 썩음을 당하지 아니하시리라 하더니 이 예수를 하나님이 살리신지라 우리가 다 이 일에 증인이로다 하나님이 오른손으로 예수를 높이시매 그가 약속하신 성령을 아버지께 받아서 너희 보고 듣는 이것을 부어 주셨느니라』 (행 2:31~33)


   사도행전 2장에서의 베드로 설교의 핵심은 무엇입니까? 너희가 죽인 예수를 하나님은 살리셨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예수를 살리셔서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히신 그 증거가 성령이 오셨다는 사실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부활하시고 하나님께로 가셔야 성령이 올 것이라 말씀하셨습니다. (요 16:7) 그러므로 성령이 오셨다는 것은 곧 예수님께서 부활하시고 승천하셨다는 그 사실을 입증해 보이신 것입니다. 할렐루야. 그래서 이 성령의 객관적인 사역으로 말미암아서 아제 온 세상은 예수님이 부활하셨으며 하나님의 보좌 우편에 앉히신바 되었다는 그 사실을 깨닫게 될 거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오늘 저와 여러분 안에서 살아계신 성령의 능력과 역사는 갈수록 더 이 세상을 책망하는 책망의 근거가 될 것이고, 책망의 내용이 될 것이며, 책망의 핵심이 될 것입니다. 할렐루야.


   “예수님께서 부활하셔서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신 후 보내주신 그 보혜사 성령이 나를 구원하고, 변화시키고, 의롭게 하고, 이렇게 위대하고, 능력 있는 사람으로 만들었습니다. 보십시오. 그러므로 예수는 부활하셔서 승천하셨습니다. 당신들이 불의하다고 생각해서 죽였던 예수는 불의한 자가 아니고 의로운 자였으며, 그는 하나님이 부활하게 하심으로 의롭다고 입증되었고, 또한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셔서 높은 자로 인정되셨습니다. 그 결과로 그 증거로 성령의 보내주셨습니다.”


   이 본문의 말씀이 이해가 되십니까? 그래서 세상은 그리스도인 안에 역사하는 성령을 보고, 더 이상 예수에 대해서 부정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저들은 성령에 의해서 결국 책망을 받게 될 것입니다. 얼마나 놀라운 말씀입니까? 오늘 이 성령시대에 성령이 세상을 책망하는 핵심 속에 방법 속에 저와 여러분이 있습니다. 우리의 삶과 우리의 삶에서 나타나는 그 열매들이 세상을 향해서 예수 그리스도의 살아계심과 부활하심을 입증하고 증명해서 세상을 책망한다는 사실입니다. 얼마나 놀라운 말씀입니까? 그러므로 여러분, 오늘 우리는 성령의 역사를 드러냄으로 말미암아 간접적으로 세상을 책망하며 살고 있는 것입니다. 말이 아니라 우리의 삶으로 책망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들의 죄로부터의 해방과 그리스도인들의 의의 열매는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입증하는 결정적인 증거가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이 말을 뒤집어서 생각하면 오늘 우리가 성령의 역사를 통해 그리스도 안에서 죄를 이기고 참된 의를 행하는 그 삶을 살아내지 못하게 되면, 예수에 대한 할 말이 없어지고 예수님 스스로도 세상을 책망할 수 없게 된다는 것입니다. 오늘 우리가 맛을 잃은 소금처럼 사는 것은 오히려 우리의 삶이 세상을 책망하러 오신 성령님을 조롱거리로 만들 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결코 그런 일이 생기지 않을 것은 성령님께서 우리 안에서 친히 그 일들을 진행해 가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성령이 이 세상을 책망하는 일에 오늘 저와 여러분이 도구로 쓰이고 있다는 일에 감동하십시오. 감격하십시오. 할렐루야.



그리스도인의 의로운 삶.


   여러분, 오늘 우리가 어떻게 의롭게 됩니까? 저의 앞서 예수를 안 믿는 것 자체가 죄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즉, 예수를 믿지 않음으로 죄인이 되는 겁니다. 그렇다면 그와 같은 맥락에서, 우리가 어떻게 의롭다 함을 얻습니까?


『일을 아니할찌라도 경건치 아니한 자를 의롭다 하시는 이를 믿는 자에게는 그의 믿음을 의로 여기시나니』 (롬 4:5)


   보십시오, 이젠 죄와 의의 개념이 달라졌습니다. 바로 그것을 성령께서 입증하실 거라는 것입니다. 성령이 오셔서 그것을 가지고 이 세상을 책망하시는 것입니다.


   죄는 예수를 믿지 않는 게 죄입니다. 의는 예수를 믿는 게 의입니다. 그러니까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죄와 의에 대한 정의가 달라졌습니다. 그래서 오늘 성령시대에서는 성령께서 우리 안에서 무엇이 죄고, 무엇이 의인지 선명하게 드러내실 것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볼 때, 율법은 설 자리가 없는 것입니다. 율법은 죄의 항목들, 의의 항목들을 가지고 오늘 우리들에게 말을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성령이 오시면 성령께서는 우리에게 예수를 믿지 않는 것이 죄라고 말씀하실 것입니다. 그러므로 구원을 받고 난 다음에도 죄라는 건 곧 예수를 믿지 않는 것입니다. 나의 삶의 근거를 예수로 삼지 않는 그 자체가 죄입니다. 그래서 믿음이 없는 것이 죄라는 겁니다. 이러한 죄와 의의 개념이 여러분 안에 선명히 밝아지시길 바랍니다. 이 개념은 예수를 믿기 전이나 믿은 후나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죄는 예수를 부인하는 것이며, 예수를 신뢰하고 믿은 것이 의입니다. 그럼 우리가 오늘 어떻게 의로운 삶을 살아갑니까? 예수를 믿고 신뢰함으로 의로운 삶을 사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오늘 우리는 “착하게 살자, 의롭게 살자”하는 것들을 결심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윤리나, 도덕이나, 율법 아래 있는 사람들이 그렇게 하는 것입니다. 참된 그리스도인들은 오늘도 내가 살지 않고 내 안에 그리스도가 살게끔 하기를 결단하고 각오하는 것입니다. (갈 2:20)


   죄와 의의 개념이 달라졌습니다. 아니, 본래의 개념으로 돌아왔습니다. 본래 우리는 무엇으로 죄와 의를 깨달을 존재였습니까? 하나님의 생명입니다. 즉 예수그리스도로 말미암는 하나님의 생명으로 깨닫도록 창조된 존재였습니다. 선악과를 따먹은 후, 인간 스스로의 행동과 어떠한 태도를 통해서 옳고 그름을 따지는 존재가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가 의요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참된 거룩이라는 사실을 깨닫고 그 안에서 살아갈 존재로 우리가 지음을 받았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결국 선악과를 따먹고 선악을 우리의 행동의 기준으로 삼는 자들이 되어 버렸습니다.


   그러나 이제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본래의 자리로 회복되었습니다. 할렐루야. 이제 우리는 의와 죄에 대한 관념이 본래 하나님이 계획하셨던 본래의 의미로 돌아오게 된 것입니다. 죄가 뭐고 의가 뭡니까? 예수가 나타나는 것이 의요, 예수가 나타나지 않는 것이 죄입니다. 예수는 우리의 거룩이요, 의입니다.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롬 3:21~22)


   율법 외에 나타난 한 의가 무엇입니까?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오늘 우리의 의는 예수를 믿는 것입니다. 예수가 우리의 의가 되었다는 말입니다. 오늘 이것을 깨닫길 바랍니다. 이제 이것을 깨닫게 되면 우리는 행동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주님과의 관계를 재설정하게 될 것입니다. 행동을 바꾸려고 하는 것은 율법이요, 주님과의 관계를 바꾸려고 하는 것은 생명입니다. 이것이 바로 참된 의요, 이것이 바로 참된 복음이라는 말입니다. 오늘 우리가 새 언약 시대를 살아가는 방식은 의문의 묵은 것으로 하지 아니하고, 영의 새로운 것으로 하는 것입니다. (롬 7:6) 그렇다면 그 영의 새로운 것이 하시는 일이 무엇입니까? 죄와 의가 무엇인지를 우리 안에 드러내 것입니다. 죄는 예수를 믿지 않는 것이요, 의는 예수를 믿는 것이라는 이 사실을 드러낸다는 말입니다. 이 사실이 여러분 안에 밝아지셔야 합니다.


   오늘 우리는 날마다 죄를 짓지 않겠다고 각오하고 결단합니다. 그러나 여러분 그 결과가 무엇입니까? 우리는 아무리 결단하고 각오해도 언제나 육신의 연약함으로 말미암아 실패의 자리로 들어갔습니다. 그 결과를 우리가 또 다시 반복해야겠습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이제 우리는 더 이상 그런 방식으로 살지 않아도 되도록, 율법으로부터 자유케 되었습니다. 이제는 예수 그리스도가 곧 의라는 사실을 우리 안에 밝히 깨닫게 하심으로 말미암아서 우리는 날마다 내가 아니라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게 할 것입니다. 그 분을 믿는 믿음으로 살 것입니다. (갈 2:20) 이것이 바로 그리스도인의 의입니다. 이렇게 살게 되면 그리스도의 의가 나타나는 것이요, 이렇게 살게 되면 우리 안에서 성령의 열매가 맺어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제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합니까? 성령이 세상을 책망하시는 구체적인 방식은, 우리가 예수를 믿고 신뢰함으로 말미암아 나타나는 그 모습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죄와 싸워서 이기려고 몸부림치는 것이 세상을 책망하는 것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세상에는 예수를 믿지 않고도 선한 행실을 가지고 사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들도 절제하고, 훈련하면서, 자신을 선하게 가꾸어나갑니다. 우리는 그들과는 다릅니다. 오늘 우리는 그런 과정을 통해서 선해지는 것이 아니라, 예수를 믿는 믿음 안에서 행할 때에 자연스럽게 선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바로 그 행동이 세상과 다른 종교들과 율법과 도덕이나 윤리에 대해서 책망하는 것입니다.



심판에 대해 책망함.


『심판에 대하여라 함은 이 세상 임금이 심판을 받았음이니라』 (요 16:11)


   여러분, 이 세상 임금은 누구입니까? 앞서 살펴본 8절에서 세상에게 책망하신다고 했는데, 이때 세상은 세상 임금의 주관 아래에 있는 세상입니다. 그럼 이 세상의 임금은 누구겟습니까? 공중의 권세 잡은 사탄입니다. (엡 2:2) 이 사탄이 이미 심판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바로 이 사실을 성령께서 오셔서 입증하실 것이라는 겁니다. 그래서 이 사실에 근거하여 이 세상 사탄을 심판하겠다는 말씀입니다. 다시 말해서 이 세상은 절대적인 사탄의 주관 아래에 있지만, 그러나 점차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는 이 성령의 사역으로 말미암아서 그 사탄의 권세 아래에 있는 사람들이 그리스도 안에 들어올 것임을 얘기하고 있습니다.


   여러분, 이 세상의 임금은 이미 심판을 받았습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 박히실 때 이미 심판을 받았습니다.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실 때 이미 심판은 시작되었고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실 때 절정에 이르게 되었으며 완성된 사건입니다.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하고 너의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창 3:15)


   하나님께서는 인간들이 타락할 때, 이미 여자의 후손인 예수 그리스도를 약속하셨습니다. 그리고 그 여자의 후손이 왔을 때 뱀의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밟을 것입니다. 짓이겨 버릴 것입니다. 그 뱀의 머리가 짓밟힌 사건이 바로 십자가의 사건이요, 부활의 사건입니다. 바로 이 일로 말미암아 이 세상의 임금이 심판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사탄은 더 이상 이 세상아래에 있는 사람들을 주관할 수 없습니다. 아멘.


   그렇기 때문에 오늘 공중의 권세 잡은 사탄이 아무리 우리를 해하려 하고, 우리 가운데 역사하려해도, 우리가 그리스도의 심판을 가지고 선포해버리면 우리는 사탄의 악의 세력으로부터 능히 승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그리스도인들의 승리는 이 세상의 임금이 이미 심판을 받았다는 사실을 입증하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시는 겁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이 세상 임금인 사탄이 십자가에서 짓이겨졌고, 심판받았다는 사실을 입증하는 저와 여러분이 되길 바랍니다. 우리는 바로 그 사명가운데 잇습니다. 예전에 우리는 사탄의 그 권세 가운데 사로잡힌 자들이었지만, 성령의 역사로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으로 말미암아서 오늘 저와 여러분들은 그 죄와 사망의 권세로부터 건짐 받은 자들 아닙니까? 이전에 우리가 죄 가운데 있을 때, 우리는 사탄을 좇았지만 이제는 우리가 그 죄의 종으로부터 벗어났습니다. 그래서 이제 우리는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겨졌고,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르는 자들이 되었습니다. (요 5:24, 롬 8:17) 이 일이 어떻게 가능할 수 있었습니까?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사탄의 머리를 짓이겨버렸기 때문에 가능한 사건입니다. 이것이 바로 성령께서 오늘 우리들에게 말씀하실 내용이란 말입니다. 이것을 가지고 세상을 책망하고, 이 세상 임금에 대한 그 심판을 선포하시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의 정체성.


   그러므로 여러분 성령시대를 살아가는 성도들은 얼마나 위대합니까? 성령시대를 살아가는 성도들은 세상을 향해서 죄가 무엇인지를 나타낼 것이고, 의가 무엇인가를 나타낼 것이며, 그리고 이 세상의 임금이 이미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말미암아서 심판받았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사람입니다. 오늘 성령은 우리 안에서 그 일을 하실 것입니다. 오늘 성령은 우리 안에서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죄를 몰아낼 것이고, 우리를 그리스도의 의로 점점 더 세워갈 것입니다. 오늘 성령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루어놓으신 그 심판과 정죄로 말미암아서 악한 영과 싸우는 우리를 승리의 길로 이끌어 가게 될 것이라 이 말입니다. 우리는 이미 세상을 이겼습니다. 할렐루야. 저와 여러분은 이미 세상을 이긴 자입니다.


   이것이 바로 성령 시대에 일어날 일이라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보내주신 그 보혜사가 죄에 대해서 의에 대해서 심판에 대해서 이 세상을 책망할 것입니다. 그런데 그 내용을 가만히 살펴보니, 깨닫게 되는 놀라운 사실이 있습니다. 결국 성령께서는 우리를 통해서 그 일을 이루어 나가신다는 것입니다. 그 성령의 사역의 증거와 열매가 우리입니다, 결국 우리가 이 세상을 향해서 성령이 심판하고 책망하는 그 도구요, 열매요, 빛이란 말입니다. 그래서 성령님께서는 우리 안에서 그리스도의 사역들에 대한 그 값어치를 분명히 드러낼 것이고, 그로 말미암아 세상을 책망할 대언자로서의 사명을 가지고 성령이 오실 것이기 때문에, 성령은 우리를 돕는 보혜사로서의 일들도 충실하게 감당하실 것입니다. 오늘 우리가 깨어서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그리스도께 주목하고,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서, 우리가 참된 의를 실행해 나간다면 말입니다.


   이 말씀으로 살펴보면 우리는 이미 죄에 대해 해방된 자며, 의가 성취된 자요, 세상의 모든 죄의 권세로부터 이미 벗어나고, 승리한 자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성령시대를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의 모습입니다. 이 속에서 소망을 얻으시길 바랍니다. 이 속에서 진리를 발견하십시오. 이 속에서 생명과 능력과 담대함과 분명한 그리스도인의 가치를, 위대함을, 그 영광스러움을 발견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