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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론 - 조직신학적 정리

에반젤(복음) 2020. 2. 25. 13:06



교회론 - 조직신학적 정리

 

. 교회의 개념

 

1. 교회의 명칭

1) 카할 - 불러모으다, 소집하다

(16:3; 16:17; 14:5; 대상 29:1), 집회(49:6; 26:5)

이스라엘의 총회(31:30), 여호와의 총회(16:3; 20:4), 하나님의 회(13:1)

 

2) 에다

회중(12:3; 8:3; 3:7; 9:19; 21:13), 집회(7:7)

'카할'이 백성들의 실제적 집회를 의미한다면, ‘에다집회의 대상을 강조한다고 볼 수 있다.

 

3) 수나고게

'회당'으로 번역된 이 말은 유대인들의 종교적 모임이나 모임이 이루어진 건물을 지칭하였다(6:2; 10:17; 1:21; 7:4).

 

4) 에클레시아

단어의 의미는 카할이나 에다와 같지만 후대에 의미적으로 해석되었다.

일정한 지역 내에 있는 지교회(5:10,11;11; 25,26; 고전 11:18; 1:2,3)

가정 교회(16:5; 고전 16:19; 4:15; 1:2),

지교회의 총칭(9:31)

유형교회(고전 10:32; 11:22; 12:28)

무형교회(1:22,23; 3:10,21)

 

5) 기타

교회의 유기적 단일성을 강조

그리스도의 몸(고전 12:27; 1:22,23; 1:18)

 

교회의 거룩성을 강조

하나님의 성전(고전 3:16), 하나님의 처소(2:21,22), 신령한 집(벧전 2:5),

예루살렘(4:26; 12:22; 21:2)

 

진리의 수호자임을 강조 - 진리의 기둥과 터(딤전 3:15).


2. 교회의 기원(起源)과 본질

1) 근원적 기원

하나님의 영원한 작정 안에는 이미 창세전부터 하나님 자신의 은혜를 나타내기 위하여 교회 조직이 이루어졌다(1:3-6).

 

2) 역사적 기원

예수 그리스도의 예언(16:18)대로 오순절 성령 강림 사건으로 신약 교회가 성립되었다(2:2- 4,47; 4:32).

 

3) 교회의 본질

개혁교회 : 교회의 본질은 성도들의 무형적이며 영적인 교류에 있다.

로마 카톨릭 : 교회의 본질은 외부적이고 유형적인 조직체에 있다.

 

 

3. 교회의 구별

1) 전투적 교회와 승리적 교회

전투적 교회(6:12,13)

지상에 존재하면서 흑암의 세력과 영적 투쟁을 벌인다.

 

승리적 교회(21:4)

악의 세력을 쳐부수고 승리한 교회로서 천상(天上)에 존재한다.

 

 2) 무형 교회와 유형 교회

무형교회(불가시적 교회)

구원을 위하여 선택받은 자들의 눈에 보이지 않는 유기적 단일체이다.

 

유형교회(가시적 교회)

구원을 실현하기 위하여 지상에 존재하는 유형적 단일체이다.

 

  3) 유기적 교회와 조직적 교회 (가시적 교회의 구별)

유기적 교회

성령의 유대(紐帶)로 말미암아 하나의 살아있는 생명체로서 연합된 성도들의 집단

 

조직적 교회

직분, 성례, 말씀 선포, 정치 등의 교회 행정 조직과 관련된 조직체


4) 로마 카톨릭의 교회 구별

가르치는 교회 성직자로 구성

듣는 교회 성도들로 구성

혼으로서의 교회 영세를 받고 중생하여 하나님의 자녀가 된 자들로 구성

몸으로서의 교회 외형적인 교인들로 구성

 

 

4. 교회와 하나님의 나라

1)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함께 지상에 실체적으로 이루어졌다

2) 성도의 심령(17:20,21)과 교회(13:31,33,44,47)로 이루어졌다

이와 같이 그리스도의 영적 왕권이 미치는 영역을 하나님 나라로 볼 때 이는 지상의 교회와는 부분적으로 일치하고, 하늘에 있는 승리적 교회와는 완전히 일치한다.

 

 

5. 시대에 따른 (가시적)교회의 형태

구원의 복음과 성도들이 있는 상태를 교회로 본다면 지상 교회는 아담의 범죄 이후 하나님이 찾아오셔서 원시복음(3:15)을 선포한 때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1) 가정 교회

아담 이후 모세 전까지 족장 시대 교회는 경건한 가정과 제사장적 가장(家長)에 의해 보존되었다. (오늘의 셀 형태의 변환으로서의 가정교회는 별개이다.)

 

2) 국가 교회

출애굽 이후 이스라엘 백성은 국가를 형성했고 국가 단위로 종교 생활을 했다. 즉 상세한 의식 절차에 따라 정해진 장소에서 제사장의 집전으로 수행된 이스라엘 종교는 아직 국가로부터 독립성을 획득하지 못했다.

 

3) 신약 교회

오순절 이후 교회는 국가와는 다른 독립적인 조직을 가졌다. 이때부터 교회는 범세계적으로 선교하였으며 의식적 예배에서 신령한 영적 예배를 드리는 교회로 발전할 수 있었다.

 

  

6. 교회의 속성

교회의 속성은 본질적으로 무형교회의 내면적 성격을 가리킨다. 다만 부차적인 의미에서 유형교회들에게 적용시킬 수 있다. 반면 로마 카톨릭은 교회의 속성을 액면 그대로 유형 교회에 적용시킨다.

 

1) 통일성

교회는 영적으로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며 성도는 각기 지체가 되어 궁극적으로 한 몸을 이룬다. 반면에 로마 카톨릭은 전 세계에 퍼져있는 조직체로서의 교회의 통일성을 주장한다.

 

2) 거룩성

교회는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새 생명을 얻고 의롭다 함을 받은 성도의 모임이므로 거룩성이 있다. 반면에 로마 카톨릭은 교리, 교훈, 예배, 권징 등과 같은 교회의 외적 형식에서 거룩성을 주장한다.

 

3) 보편성

모든 시대와 모든 성도를 포함하는 무형 교회는 보편 교회이다. 반면 로마 카톨릭은 유형 교회만의 보편성을 주장한다.

 

4) 사도성

교회의 설립은 복음에 대한 사도들의 공헌을 매개로 한다. 그러므로 사도들의 가르침에 성실한 교회는 사도권을 지닌다. 반면에 로마 카톨릭은 교황권이 베드로 사도로부터 기원되었으며, 베드로만이 천국의 열쇠를 소유한 것으로 주장한다(6:18, 19).

 

 

7. 교회의 표지(標識)

1) 말씀의 참된 전파

교회의 가장 중요한 표지(요일 4:1-3; 요이 1:9)

 

2) 성례의 정당한 집행

합법적인 사역자들에 의하여 합당한 대상자에게 시행(28:19; 16:16; 2:42; 고전 11:23-30).

 

 3) 권징의 신실한 시행

교리를 순수하게 유지하며, 성례의 거룩성을 보전하기 위하여 정당한 권징 시행

(18:18; 고전 5:1-5,13; 14:3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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