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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의 구약적 개념과 신약적 개념의 개략

에반젤(복음) 2020. 2. 25. 12:34



교회의 구약적 개념과 신약적 개념의 개략


 

1) 그리스도께서 오셨을 때 이 구약(舊約)의 개념(槪念)은 폐하여 지지 아니하고 온전(穩全)케 되어 졌다 (마5:17).

2) 그리스도는 옛 계약과 그의 피로 세우신 새 계약을 잇는 줄이 되셨다 (히8:10, 렘31:31-34).

3) 신약은 그리스도를 참 이스라엘, 또 아브라함의 후손으로 묘사하고 있다 (마2:15, 갈3:8-29).

4) 모형적(模型的) 제사제도의 실상(實狀)인 그리스도의 대속의 죽음을 통하여 믿는 유대인과 믿은 이방인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백성(百姓)이 되었다.

5) 신약에서 할례(割禮)에 상당하는 세례(洗禮)는 그리스도와 함께 죽고, 그와 함께 영원한 생명으로 다시 살아나 그와 연합(聯合)한다는 것을 일차적(一次的)으로 말해 주고 있다 (롬6:3이하, 갈3:27이하, 골2:11이하).

① 그리하여 신약 교회도 아브라함을 신앙(信仰)의 조상(祖上)으로(롬4:11,16), 구약(舊約)을 성경(聖經)으로 가지게 되었다(롬15:4).

② 신약에서 교회를 묘사(描寫)할 때에 구약적(舊約的)으로 표현하고 있다 (벧전2:9이하, 출19:5이하, 호세아2:23을 참조할 것).

③ 그러나 교회에 관한 신약적 개념은 하나님의 계약의 백성이라는 사상(思想)에 그리스도의 몸이라는 사상을 더 추가하고 있다.

④ 죄와 허물로 죽었던 자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사죄, 칭의, 영원한 생명을 받아 그리스도와 연합된 몸이며, 그의 신부로 묘사되고 있다.

⑤ 또한 그리스도와 연합하게 하시며 그 안에서 자라가며 그의 지체로서 봉사의 일을 하게 하시는 성령의 전으로 언급되고 있다(고후5:17, 엡2:1이하, 롬8:9-14, 엡2:21, 엡5:25, 계19:7, 롬12장, 고전12장, 골1:18)

6) 교회의 모든 구성원(構成員)은 그리스도께서 받은 은사를 따라 봉사함으로 한 몸의 유익을 도모해야 하며(엡4:11) 그리스도의 몸으로서 그리스도의 사역을 잘 수행해야 한다.

7) 교회의 일군들은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요, 자기는 이 몸에 속한 이 몸을 위한 한 지체일 뿐이라는 사실을 잊지 않아야 한다.

8) 성경은 하나의 보편적 교회나, 지방적 교회들이나, 어떤 그리스도인 가정에서 모이는 가정 교회를 다 하나님의 교회로 말하고 있다. 그 이유는 이 모두가 다 그리스도의 한 몸에 속한 하나의 교회이기 때문이다.

9) 여러 시대, 여러 지역, 여러 교파에 속한 교회들이 한 그리스도, 한 성령, 한 믿음, 한 소망을 가짐으로 보이지 않는 면에 있어서 이미 통일성이 주어져 있다 (엡4:4).

10)진정한 교회 연합 운동은 교파적인 합동을 모색함으로 교회의 가견적 통일성을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 이미 성령의 하나 되게 하신 것을 인식하고 그것을 지역적 및 세계적 수준에서 선교적 관심을 가지고 적절(適切)하게 그리고 유효하게 표현하는 일이다(요17:21).

11)교회는 하나님의 목적 안에서 영광스러운 존재요. 세상을 밝힐 빛으로 존재하는 것이다. 그러나 교회가 빛 그 자체는 아니다. 빛되신 그리스도를 신앙하고 증거하는 유일한 공동체이다.

12)땅 위에서는 교회가 이리 떼 속에 들어 있는 적은 양떼 같은 실정(實定)이지만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가지신 그리스도께서 세상 끝 날까지 항상 함께 계실 것과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는 약속 때문에 아무 것도 두려워할 것이 없다(마28:18-20, 마1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