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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위일체에 대하여

에반젤(복음) 2020. 2. 21. 12:30



삼위일체에 대하여


1.서론

삼위일체는 기독교의 가장 심오한 진리입니다.

2.본론

1.삼위일체교리의 정의
삼위일체(Trinity)란 용어 자체의 뜻은 '하나님께서 그의 단일한 신격안에 세 구별된 격위를 가지신다'는 뜻입니다.
삼위일체에 대한 여러 정의들이 있는 데 가장 대표적인 정의는 장로교회에서 신조로 택하고있는 웨스트민스트 신앙고백서에 기록된 정의입니다

"단일한 신격안에 본체와 능력과 영원성이 하나인 세 격위가 있으니 성부 하나님과 성자 하나님과 성령 하나님이시다.성부는 아무에게서도 나오지아니하시고 출생하지도 발생하지도 아니하시나 성자는 성부에게서 영원히 출생하시고 성령은 성부와 성자에게서 영원히 발출하신다."
(웨스트민스트 신앙고백서 제2장 3항)

2.삼위일체고리의 성경적 증거

1).구약의 증거
(1)복수 명사와 대명사-창1:26,27;3:22;11:17 사6:8등에서 하나님은 자기를 가리켜 복수대명사로 말씀하시는데 이는 하나님안에 있는 인 격적 구별의 지시를 포함한다.예를 들면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창1:26)에 나타나는 '우리'라는 용어가 그러하다.

(2)하나 이상 수(數)의 하나님의 위(位)-하나님과 함께 그의 왕을 말 한 것(시46:6,7& 히1:8,9)이나,여호와와 함께 그의 주를 말한 것 (시110:1& 막12:35~37)이나 메시야가 발언자가 되시어 자기의 하 나님의 아들이심을 말씀하신 것(시2:7& 행13:33)이나 하나님과 그 의 성령을 말한 것(사48:16)은 하나님안에 하나 이상의 인격이 있 음을 인정하는 표현이 아닐 수 없다.


(3)'여호와의 천사'-창세기에서 시작하여 나머지의 구약의 여러 책을 통과하면서 등장하는 <여호와의 천사>는 한 편에서 여호와와 동 일한 자로, 다른 편에는 그와 구별된 자로 제시되는데,이것은 삼위일체 하나님안에 있는 인격(위)적 구별의 명백한 표시이다.
(창16:7-13,18:1-19:29,출32:20-23등)

(4)하나님의 지혜와 하나님의 말씀의 묘사-비인격적인 개념을 지니는 <지혜>와 <말씀>이라는 단어가 하나님과 더불어 영원히 있는 자로 (잠8:1,12~31),하나님의 의지를 영원부터 집행하는 자로(시 33:4,6) 인격화되어 제시되었는데 삼위일체교리가 더명백하게 드 러나는 신약에서는 이 단어가 가리키는 대상이 하나님이심이 나타 난다(요1:14).

(5)성령의 인격성의 표시-주로 한글성경에는 '나의 신','그의 신'등으 로 표현되어있는데 그렇게 자주,그리고 명백하게나타나는 편은 아 니나(창6:3,사40:13,느9:20등)이역시 성경전체를 볼때 분명한 것이다.

2).신약의 증거
:바레트(Bartlett)는 말하기를 "신약에서는 삼위일체의 표현들이 곳 곳에 풍성히 나옴으로 이 제목에 관한 광명을 추구하는 공손하고 공평 한 독자는 증거구절들의 부족때문에 고통을 보지않고 풍부때문에 방해를 받는다."라고 하였다.

(1)하나님은 유일하시다-하나님의유일성은 구약의 기초적 원리이자 신 약의 근본적 전제이다.(요10:30,약2:19,고전8:4 등등)

(2)성부,성자,성령이 각각 하나님이시다-신약은 유일하신 하나님을 말 하는 동시에 성부,성자,성령 각각 다 하나님으로 인정한다.
1.성부의 신성=고전8:6,갈1:1등
2.성자의 신성=롬9:5,골2:9등
3.성령의 신성=행5:3,4,고전2:11등
그리고 성령의 인격성에 대해서도 명시한다.(행8:29,10:19,20등)

(3)성부,성자,성령의 인격적 교제-삼위하나님은 1,2,3인칭대명사로 서로 말씀하시고(마17:5,요17:1),서로 사랑하시고 영화롭게 하시 며(요3:35,15:10),성자는 성부께 기도하시고(요17:5,14:16),성부 는 성자를,성자는 성령을 보내신다(마10:40,요17:18).


(4)삼위동열의 여러귀절-신약에는 삼위를 동열에 기재하여 그들의 통 일성과 구별성을 명확히 표시하는 구절이 있다.마28:19-대 사명의 구절로서 삼위일체교리의 근본적 원리를 제시하는 교훈이다.
고후13:13-사도축도문으로 앞의기록과 동등으로 중요한 역사를 가 지는 교훈이다.이 외에도 마3:16-그리스도의 세례받으신 기사,눅 1:35-성탄예고,그리스도의 최종지상설교와 기도(요14~17장)등이다


2.삼위일체 교리의 내용

1.단일성
-신적 실유에 유일 불가분적 본체가 있다.즉 하나님의 존재는 완전히 단일하고 단순하다.곧 한 본질(homoousia)로 되어있다.이 신성의 본질은 성부와 성자와 성령이 공동으로 갖고 계신다.삼위는 공존하시고 공동 본질적이시다.

2.구별성(다양성)
-하나님의 본체는 존재 또는 위격이 세 양태로 동시적으로 나타난다.그 자체로 신성은 "나누어진 위격안에서 나누어지지 않고"존재한다.정통 견해는 위격의 세 구별을 부인하지않는다.

3.통일성
-하나님의 본체의 하나됨(일체성)과 실체의 셋됨(다양성)은 인간이 이성으로 깨달을 수 없는 신비한 통일을 이루고있다.정통 삼위일체론의 단 하나의 결점은 인간의 언어와 사상 자체가 가지고있는 한계이다.즉 "하나 속의 셋"이라는 형언할 수 없는 신비를 완전히 설명할 수 없는 것이다.

5.순서성
-성경은 성 삼위의 순서를 항상 성부,성자,성령의 순서로 지시한다.이 순서는 존재적 시간이나 본체적 권위의 차등을가리킴이 아니라 피조세계에 '나오시는' 논리적 순서에 다름아니다. 즉 성부는 다른 위에서 발생되거나 발출하시지않으시고 성자는 성부에게서 영원적으로 발생되시고 성령은 성부와 성자에게서 영원부터 발출하신다.성경은 이 순서를 소위 구별적 전치사로써 명백히 지시하나니 그것들은 만물이 성부<에게서>나오고 성자로 <말미암고> 성령<안에>있다는 관념을 표현함에 사용되었다.


3.삼위일체하나님의 사역
삼위일체 하나님은 모든 사역에서 공동으로 참여하시나 각 위마다 대표적인 사역이 있다.(박형룡박사는 사역을 내향적 사역과 외향적 사역으로 구분하나 여기서는 외향적 사역을 주로 다루기로 하겠다.내향적 사역은 본질부분과 중복되므로.)즉 성부는 창조하시고 예정하시며,성자는 구속 사역을 행하시고 성령은 구속사역을 적용하셔서 임재와 성화의 사역에 역사하신다.구체적으로 살펴본다면 아래와 같다.

(1)성부 하나님-두드러진 성부의 사역은 아래와 같다.
1.선택을 포함하는 구속의 계획-하나님은 그 영원한 작정속에 구원의 대상과 모든 것을 포함하셨다.구속의창시자가 되신 것이다(엡1:9).
2.구속의 언약에서 사명을 발하신 일-성부는 구속의 첫번째당사자가 되시는 성자에게 사명을 발하셨다(시2:7~9,요6:37,38)
3.창조와 섭리의 사역-창조와 섭리에 있어서도 성부는 창시자와 선발 자가 되신다(고전8:6,엡1:9)
4.구속의 적용에서의 소명-성부는 구속의 계획자이실 뿐아니라 그 구 속의 적용에있어서 소명,즉 택한백성을 부르시는사역을 주도하신다.

(2)성자 하나님-성자는 구속사역을 집행하시는데 있어서 결정적인 역할을 담 당하신다.만물이 성부에게서 났다면 그것은 성자로 말미암아 오는 것이 며(고전8:6) 성부께서 만물의 절대적 원인이시라면 성자는 중보적 원인 이시다.구속에 있어서 그는 자기백성을 위하여 보증이 될 것과 성부의 구속의 계획을 실행할 것을 자원하셨다.그는 이것을 더욱 특수하게 자 기의 성육신,수난,죽음으로써 실행하셨다.(엡1:3~14)그는 그의백성의 왕과 구주로 행하신다.

(3)성령 하나님-그의 사역은 일반적으로 '완성'하시는 사역이다.그 자신이 삼위일체 하나님을 완성하는 위(인격)인 것과 같이 그의 사역은 피조물 에 대한 하나님의 사역의 종결이다.성자의사역이 성부의 그것에 따라 행함같이 성령의 사역은 성자의 그것에 따라 행한다.두 분야로 성령의 사역을 알아본다면 다음과 같다.

1.자연계-존재는 성부로부터 오고 사상은 성자로 말미암은 것과 같이 생명은 성령에 의하여 매개되었다(창1:3,욥26:13).또한 사람에게 일 반적인 영감과 능력을 주셔서 직무를수행하게하고 과학과 예술의 작 업이 가능하게함도 성령으로말미암는다(출28:3,시51:11).그러나 타락한 인간의본성이 이를방해함도 사실이다.

2.구속의 경륜에 있어서-보다 더 크고 중요한 성령의 사역은 구속역사 에 관해서이다.대표적인 요점들은 아래와 같다.예언-성령은 신,구약 의 선지자들과 사도들을 예언하게하셨다(요16:13,벧후1:21). 성령의 영감-성령은 하나님의 특별계시와 구속의 지식을 영감하여 우리에게 주셨다(고전2:13).그리스도의신체와 능력을 주심-성령은 그리스도의 중보적 사역을위해 그의 신체를 준비하시고 능력을 주셨 다(눅1:35,히10:5~7).구속의 적용-성자의 구속을 사람들에게 적용 하여 그들의 영혼을 변화시켜 새롭게 하고 거룩한 생활을 감당케하 는 전 과정이 성령의 사역이다(요3:5,8:14,고전12:3등).교회의 설 립과 유지-성령은 구속의 적용으로써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설립 하시며 증진시키시고 그 가운데 새생명의근원으로서 존재하신다(엡 1:22,23,요14:26,15:26,행5:32등).


3.결론
삼위일체 교리는 기독교교리의 진수이자 최고봉이다.이 신비한 진리를 어찌 일개 미물인 인간이 이해할 수 있으랴!그저 고개숙여 경배할 뿐이다.참으로 감사한 것은 중생한 성도들에게는 이 진리가 믿어지도록 성령께서 역사해주신다고 하셨으니(요16:13) 아무쪼록 이 크신 은혜를 우리 온 성도들이 누리게되기를 기도할 따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