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이사야 강해

[스크랩] 메시야 왕국과 이사야[사 11장]

에반젤(복음) 2019. 12. 28. 22:25


                     

메시야 왕국과 이사야[사 11장]
 
[내용개요]
 본장은 하나님의 영광스러운 왕국을 묘사하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강한 나무들  즉 외국의 군사와 지도자들을 넘어뜨리지만, 하나님의 왕국은 다윗의 아버지인 이새의 줄기에서 난 한 싹에 의해 건설될 것이다. 하나님의 능력으로 임재 하시는  메시야는 세상을 그분의 공의에 따라 심판하실 것이다(1-5절). 또한 메시야가 건설할  공의의 왕국은 저주가 사라지고 평화와 조화가 깃들 것이다(6-9절). 여기서 이스라엘은  하나님과의 새로운 언약을 통하여 하나님의 왕국에서 특별한 위치를 차지하게 될 것이다. 이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모으면서 시작될 것이며 나아가 하나님의 영광이 세상에 퍼지게 될 것이다(10-16절).

 
[강  해]
 이사야 선지자는 메시야가 오심으로 이루어질 하나님 나라에 대해 묘사하면서 그날의  자기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구원 역사를 예언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을 하나님께서 출애굽시키신 것과 같이 자기 백성을 주권적인 역사로 구원하여 하나님 나라로 인도하실 것이라는 소망의 말씀입니다. 

1. 메시야의 강림과 통치

1) 이새의 줄기에서 나는 싹
이새의 줄기에서 싹이 난다는 말씀은 곧 다윗의 자손 중에 그리스도가 탄생할 것이라는 뜻입니다. 메시야가 다윗의 가문에서 나을 것이라는 이사야의 예언은 하나님이 다윗과 맺으신 언약의 성취로 예수 그리스도가 나타나실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다윗이 성전을 건축하여 하나님께 봉헌하려 할 때에 성전 건축은 허락하지 아니하셨지만 그에게 축복의 언약을 주셨는데, 그것은 다윗 왕가의 위를 영원토록 견고히 하시겠다는 것이었습니다. 다윗  왕
가는 유다의 멸망으로 끊어지게 되었으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원한 하나님 나라로  이어지게 되었던 것입니다. 
a. 연한 가지(욥14:7)
b. 만민의 기호가 될 싹(사11:10)

2) 지혜와 총명의 신이 함께하는 자
 여호와는 지혜와 총명과 모략과 재능과 지식의 근본이십니다.  본문은 이러한 여호와의 신이 이새의 줄기에서 난 메시야에게 충만히 임할 것을  예언하였습니다. 이러한 예언은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를 통해 성취되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그 누구 보다도  아버지의 뜻을 잘 알고 행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하셨는데, 이는 그가 완전한  하나님이신 동시에 완전한 인간으로서 지혜와 지식으로 충만했기 때문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여호와 경외의 극치는 하나님 아버지의 뜻에 따라 십자가에 달리심에서 보여졌습니다. 
a. 지혜와 계시의 정신(엡1:17)
b. 능력과 사랑의 마음을 주시는 하나님(딤후1:7)

3) 공의와 성실의 띠를 두른 자
그리스도께서 공의로 빈핍한 자를 판단하신다는 예언은 연약한 자에 대한 구원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는 세상의 심판관들은 뇌물을 받고 공의를 굽게 하여 가난하고 연약한 자들을 억울하게 하는 판단을 내릴 수도 있지만, 그리스도는 오직 공의로 억울한 자들의 신원을 들어주시고 겸손한 자를 구원하여 주십니다.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공의를 실천하는 삶을 사셨고 공의를 위해 십자가에 달리셨으며 공의로 세상을 심판하시기 위해 재림하실
것입니다. 또한 공의로 영원한 하나님 나라를 통치하실 것입니다. 
a. 공의로 판단하심(시72:2)
b. 궁핍한 자를 신원하심(시72:4)

2. 메시야 왕국의 평화

1) 살육이 없는 세상
하나님이 창조하신 에덴 동산에서는 살육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아담이 하나님과 맺은 언약을 어김으로 온 세상이 타락하여 죄에 오염된 후로부터 세상에는 약육강식의 왜곡된 질서가 생겨나게 되었던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의 대상은 인간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온 우주 만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나라가  완성되면 죽음이 없는 평화로운 시대가 올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구속으로 창조 질서가 회복되므로, 어린아이가 독사 굴에 손을 넣어도 물리지 않는 것입니다. 
a. 해함이 없는 성산(사65:25)
b. 장수를 누림(사65:20)

2) 여호와를 아는 지식으로 충만한 세상
하나님의 거룩한 산은 하나님의 성전이 있는 시온 산, 즉 예루살렘을 뜻합니다. 하나님의 거룩한 산 모든 곳에서 해됨도 없고 상함도 없을 것은, 물이 바다를 덮음 같이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세상에 충만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여호와를 아는 지식은 여호와를 경외하고 마음으로 그를 기뻐하는 것입니다(참조, 잠1:7;잠11:3). 즉 하나님을 사랑하여 그 법을 온전히 지키고 섬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a. 구원을 알게 하심(시98:2)
b.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충만함(사19:21)

3) 만민의 기호로 설 메시야
이새의 뿌리에서 날 메시야가 모든 사람의 기호로 설 것이라는 말씀은 열방 중에 흩어져 있는 이스라엘 백성이 메시야로 인하여 모여들게 될 것이라는  뜻입니다. 메시야의 나라는 육적 이스라엘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은 세상의  모든 나라에 속한 백성을 위한 것이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은 이땅 모든  민족에게 전파되어 영적 이스라엘 백성을 모으게 되었습니다. 이들은 혈통과 육정에 의한  것이 아니요 그리스도 안에서 만세 전에 하나님의 택함을 받은 자들입니다. 
a. 시온을 향한 기호(렘4:6)
b. 회개하는 이방인(행11:18)

3. 메시야 왕국의 백성들

1) 사방에서 모인 백성들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은혜로 출애굽하여 가나안 땅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그 곳에 거하며 지켜야 할 하나님의 계명을 어기고 범죄하므로 다시 이방의 포로가 되어 흩어짐을 당하였습니다. 이사야는 출애굽의 구원을 이루신 하나님께서 다시 자기 백성을 구원하시되 남은 백성을 예루살렘으로 돌아오게 하실 것을 예언한  것입니다. 남은 자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의 범죄를 인하여 심판하시는 중에서도 버리지 아니하시고 구원하기로 택정하신 자들입니다. 이들은 하나님의 구원 언약을 이루기 위한 자들로서, 하나님께서는 아무리 타락의 심화로 진노를 쏟으실 때에도 언제나 남은 자를 두시어 구원 언약을 성취시켜 나가셨습니다. 
a. 앗수르에서 애굽 성읍들에까지(미7:12)
b. 모든 섬에서 영화롭게 할 여호와의 이름(사24:15)
 
2) 하나 될 하나님의 백성들
하나님께서 열방에 흩어져 있는 감은 자들을 모으실 때에는 유다와 에브라임의 관계가 회복될 것입니다. 에브라임과 유다는 북이스라엘과 남유다 왕국의 적대 관계를 나타냅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나뉘어져 서로 적대 관계에 있는 것은 하나님의 뜻과 배치되는 것입니다. 유다와 에브라임은 같은 민족이면서도 서로 적국이 되어 전쟁을 하고 미워했습니다. 하나님의 구원의 때에는 모든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가 되어 큰 힘을 발휘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이스라엘의 하나 됨은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하나님의 백성이  하나 됨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화평과 사랑만이 가득한 곳입니다. 
a. 연합하여 하나가 됨(겔37:17)
b. 함께 모여 한 두목을 세움(호1:11)

3) 인근 나라를 복종시킬 백성들
이사야 선지자는 여호와께서 애굽의 홍해를 마르게 하셔서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 하셨던 것처럼 유브라데 강을 쳐서 일곱 갈래로 나눠  이스라엘 백성이 신 신고 건너게 하실 것이며 그 남아 있을 백성을 위하여 앗수르에서부터 돌아오는 대로가 있게 하실 것이라고 예언했습니다. 이는 과거에 홍해를 말리우신 하나님의 권능이 다시 나타나 이스라엘 백성을 다시 예루살렘으로 인도하실 것임을 뜻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구원의 계획과 진행과 완성자가 되시는 것입니다. 
a. 원수들의 멸망(욜3:19)
b. 이방을 기업으로 얻을 남은 백성(습2:9)

결론
공의와 평화의 메시야 왕국은 모든 성도의 궁극적인 소망입니다.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완성되어질 그 나라를 소망하는 성도는 이 땅에서 그리스도의 영적인 통치에 순종하며 천국 시민으로서 합당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현재의 천국 시민이 미래의 영원한 천국 시민의 자격이 있기 때문입니다. 

 
[단어해설]
 1절. 싹이 나며. '나다, 분기하다'라는 의미로 가지가 분산되어 뻗어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본문의 삭은 메시야를 예표한다.
 
3절. 즐거움. 하나님을 경외하는 행위를 통해 얻게되는 마음의 평안과 안식을 가리킨다.
 
6절. 거하며. 원어 <rg:w]:웨가르>는 '머무르다, 묵다, 우거하다'라는 뜻으로 공동체 의식을 강조할 때 쓰여진다.
 
9절. 거룩한 산. 거룩한 산은 하나님의 임재가 깃든 곳이기도하다.
 
11절. 손을 펴사. 하나님께서 고난에 빠진 자기 백성들을 구원하시고 축복하시는 것을  의미한다.
 
14절. 어깨. 사람의 강건함 또는 영광을 상징한다. 따라서  어깨에 앉는 것은 상대방에 대한 완전한 승리를 상징한다.
 
15절. 나눠. 원어 <hh;K;:카하>는 '약해지다, 둔해지다'라는  뜻으로 기운이 상실되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대적들을 멸망시키실 것임을 보여 준다.
 
16절. 대로. '큰길'이란 뜻으로, 성경에서 메시야의 임재  또는 하나님의 구원 역사를 상징한다.

 
[신학주제]
 메시야에 대한 대망. 본장은 그 동안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임했던 심판의 말씀을 뒤로 하고 앞으로 이루어질 하나님의 영원한 나라 즉 메시야의 나라가 임할 것임을 말씀하고 있다. 하나님의 심판과 책망의 경고가  참으로 어두운 미래를 나타내는  것이라면, 메시야의 임재는 하나님의 사랑과 그 사랑에 따르는 통치를 드러내는 복음으로 이해할 수 있다. 메시야는 문자적 의미로는 하나님께서 자신의 특별한 일에 사용하시기 위하여 기름을 부어 세우신 제사장이나 왕 또는 선지자를 나타낸다. 그러나 본장에는 그 전체  내용을 살펴볼 때 단순한 왕이나 제사장 등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전 세상 나아가 만백성과 만물을 다스릴 분이라는 것이다.  그분은 우주의 주인으로서 세상 만민을 정의로 길로 인도하시고 또한 힘있게 다스리시며 나아가 영원한 나라를 회복시키실 것이다. 따라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대망하는 메시야는 자신들의 왕일 뿐만 아니라 자신들에게 고통을 안겨 주었던 모든 나라를 함께 통치하실 분으로 나타난다. 하나님의 심판에 이어 나타나는 이러한 배려는 이스라엘이 현재 처한 상황에서는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것이지만, 무엇보다 이것은 하나님에 대한 굳은 신앙을 가지라는 권면의 말씀이기도 하다. 이새의 뿌리에서 한 싹이 날 것이며 그분이 만민의 깃발이 되시는 은혜를 끼치시는 것이다.  이새의 뿌리라는 것은 하나님께서  자신의 언약을 이루시겠다는 의지를 보여 주시는 말씀이다. 다윗은 이새의 아들로 하나님의 통치를 위임받아 이스라엘을 평화롭게 통치했다. 그 가 이루어낸 여러 가지 업적들은 제쳐 두고라도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의지만큼은 하나님의 기름부음을 받은 자의 모범이라 할 수 있다. 무엇보다 이러한 다윗의 치세는 이스라엘에 임할 하나님의 메시야를 예시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영적교훈]
 하나님의 왕국은 하나님께서 친히 주인이 되시기 때문에 세상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환난과 저주가 나타나지 않는다는 사실이 우리에게 크나큰 은혜라 할 수 있다. 하나님의 선민들을 영원히 살리기 위한 하나님의 은혜가 그의 놀라운 구원  속에 포함되어 있는 것이다. 이 땅에는 언제나 두려움과 고난이 끊이지 않지만 하나님께서 예비해 두신 그 나라에는 언제나 평화와 정의만이 넘쳐 흐른다. 인간은 죄와 사망의 법을 결코 깨뜨릴 수 없지만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영원한 언약을 이루시려는 성실함으로 인하여 우리 인간의 모든 죄를 사해 주시며, 이러한 사실을 받아들이는 자만이 하나님의 은혜에 동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