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이사야 강해

[스크랩] 이사야서 연구

에반젤(복음) 2019. 12. 28. 21:20


             


이사야서 연구



Ⅰ. 예언자 이사야

   이사야라는 이름의 뜻은 "여호와는 구원이시다" 라는 뜻이다. 이사야는 남쪽 왕국인 유다의 예언자였다. 북왕국은 그때 앗수르에게 파괴되었었다. 이사야는 웃시야, 요담, 아하스, 히스기야 왕들의 시대의 예언자들이었다. 그는 웃시야 왕이 죽던 해에 예언자로 부르심을 받아 주전 745 - 695년까지 50년간 활동한 위대한 예언자이다. 전설에 의하면 이사야의 아버지 아모스(예언자 아모스와 동명이인)는 아마샤 왕의 형제라고 한다.

이 전설이 사실이라면 이사야는 웃시야 왕과는 4촌 형제간이며 요아스 왕의 손자가 된다. 대하 26:22와 32:32을 보면 이사야는 본서 외에도 다른 책들은 오늘날 보존되어 있지 않지만, 그 책들은 왕들의 행적을 기록한 것들임을 보면 이사야는 위대한 예언자인 동시에 역사가이기도 했다. 이사야는 특히 메시야에 대한 예언자이다. 그는 이스라엘 민족은 전 세계의 모든 민족들에 대한 메시야 민족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즉 이스라엘 민족을 통해서 하나님의 구원과 축복이 모든 민족에게 미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사야는 그러한 축복된 미래에 대한 꿈을 놀랍도록 아름답게 예언하고 있다.



Ⅱ. 이사야 선지자의 시대적 배경

   이사야가 활동한 시대는 앗수르의 침략의 마수에 북쪽 이스라엘과 남쪽 유다가 몹시 곤욕을 당하는 때이었다. 이미 주전 840년 예후 왕 때부터 북왕국 이스라엘은 앗수르에게 조공을 바쳤었다. 이사야가 아직 젊은 시절인 734년에 앗수르는 북왕국으로부터 많은 포로를 붙잡아 갔고 12년 후인 722년에는 사마리아가 함락이 되고 나머지 사람들을 붙잡아 가고 북왕국을 완전히 멸망해 버렸다. 수 년 후에 앗수르는 남왕국 유다에 침입하여 46개의 성읍을 파괴하였고 20만 명의 포로를 붙잡아 갔다. 그리고 끝내는 701년 즉 이사야가 노인이 된 때에 앗수르는 예루살렘을 포위하기에 이르렀다.

 

  이사야가 활동한 시기는 이와 같이 선민 이스라엘의 두 나라가 앗수르의 큰 힘 앞에 무참히 짓밟히고 멸망하는 비통한 시대였다. 암흑의 식이었다. 절망의 시기이었다. 이러한 시기에 예언자 이사야가 메시댜에 관한 예언자가 되었다는 것은 그럴만한 이유도 되지만 아주 위대한 감격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이사야가 활동한 시기의 남북 두 나라의 왕들은 다음과 같다.


A. 남 왕국 유다의 왕들

  1. 웃시야 : 779 - 740년 좋은 왕. 오래 나라를 잘 다스림.

  2. 요 담 : 740 - 736년 좋은 왕. 웃시야의 섭정이었다.

  3. 아하스 : 736 - 728년 악한 왕.

  4. 히스기야 : 727 - 699년 좋은 왕.

  5. 므낫세 : 698 - 643년 악한 왕.

B. 북왕국 이스라엘의 왕들

  1. 여로보암 Ⅱ세 : 783 - 743년 국가는 번영했으나 우상숭배와 부정의가 심함.

  2. 스가랴 : 743년, 암살됨.

  3. 살 룸 : 743년 암살됨.

  4. 므나헴 : 743 - 737년 잔인함.

  5. 브가히야 : 737 - 736년 암살됨.

  6. 베가 : 736 - 730년, 앗수르가 많은 포로를 붙잡아 감.

  7. 호세아 : 730 - 722년, 사마리아가 722년에 함락되고 북왕국의 종말.




Ⅲ. 저 자

   본서의 저자 문제는 단순하지 않다. 도덜라인(J.C. Doederlein)이 1775년에 이사야서의 주석을 낸 이후로 이사야서는 1장부터 39장까지와 40장부터 66장까지는 다른 저자에 의하여 기록된 두 다른 책으로 된 것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1장부터 39장까지를 제 1 이사야라고 하고 40장부터 66장까지를 제 2 이사야라고 하였다. 그런데 근래에는 다시 이 제2 이사야라를 또 나누어 40장부터 55장까지를 제 2 이사야라고 하고 56장부터 66장까지는 제3 이사야라고 부르고 있다. 이렇게 주장하는 사람들은 40장부터 66장까지의 내용을 예언자 이사야가 쓴 것이 아니고 다른 여러 사람이 쓴 것이라고 한다.



Ⅳ. 내용과 주요사상

   앗수르의 압박에 시달리는 이스라엘 민족의 구원은, 더 나아가 인간의 구원이라는 것은 강대국가에 예속되어 그 가호 밑에서 구차하게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 즉 구원은 인간에게서 오는 것이 아니고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즉 은혜에 의하여 오는 것임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 본서의 내용이다. 이사야는 여호와 하나님이 이 세계를 지배하시며 역사를 주관하시는 것과 오직 정의와 신앙만이 최후의 승리를 가져온다는 것을 확신하였다.

 

  본서는 "남은 자"의 사상을 강조하고 있다. 국가가 위기에 직면할 때 모든 국민이 강대한 이방 나라의 힘에 의존하여 비굴하고 불신앙적으로 살지만 그래도 끝까지 의롭게 믿음을 가지고 살려는 소수의 무리가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국가와 민족의 희망은 바로 그 소수에게 걸려 있다는 것이다. 이 소수를 "남은 자"(the remnant)라고 부르고 있다(10 : 20).

 

  본서의 또 하나의 두드러진 교훈은 메시야 사상이다. 민족의 일대 위기에, 풍전등화와 같이 민족의 전멸이 눈앞에 임박한 절망의 수간에 이사야는 놀랍게도 긍정적이며 낙관적이다. 그는 아름답게 감동적인 표현으로 메시야가 오실 것과 민족의 황금시대를 예언하고 있다.




Ⅴ. 내용 분해


1. 유다와 예루살렘에 대한 예언 1 : 1 - 12 : 6

   1) 패역한 시온이 벌을 받으나 회복될 것임 1 : 1 - 31

   2) 끝 날에 모든 나라가 평화를 얻고 시온이 정화될 것임 2 : 1 - 4 : 6

   3) 무가치한 포도원에 대한 심판 5 : 1 - 30

   4) 이사야가 부르심을 받음 6 : 1 - 13

   5) 아하스 왕을 위하여 구원의 징조를 주심 7 : 1 - 8 : 22

   6) 평화의 왕과 진노의 막대기 앗수르 9 : 1 : 10 : 34

   7) 이새의 뿌리에서 구원이 올 것임 11 : 1 - 12 : 6


2. 여러 나라에 대한 경고 13 : 1 - 23 : 18

   1) 바벨론에 대한 경고 13 : 1 - 14 : 31

   2) 모압에 대한 경고 15 : 1 - 16 : 14

   3) 다메섹에 대한 경고 17 : 1 - 14

   4) 구스(에디오피아) 사절단에 관한 예언 18 : 1 - 6

   5) 애굽에 대한 경고 19 : 1 - 25

   6) 애굽과 구스에 대한 앗수르의 정복의 상징적 예언 20 : 1 - 6

   7) 바벨론, 두마, 아라비아에 대한 경고 21 : 1 - 17

   8) 이상(異像) 골짜기에 대한 경고 22 : 1 - 25

   9) 두로에 대한 경고 23 : 1 - 18


3. 세계 심판에 관한 환상과 하나님 나라의 건설 24 : 1 - 27 : 13

   1) 죄로 인한 세계의 황제 24 : 1 - 23

   2) 그 날의 감사 찬송 25 : 1 - 27 : 13


4. 유다와 이스라엘에 대한 경고 28 : 1 - 31 : 9

   1) 에브라임의 화와 지도자들의 죄 28 : 1 - 29

   2) 예루살렘의 화와 백성의 어리석음 29 : 1 - 24

   3) 애굽을 의지하는 자의 화 30 : 1 - 31 : 9


5. 회복될 시온 32 : 1 - 35 : 10

   1) 죄인이 멸망하고 시온이 회복됨 32 : 1 - 33 : 24

   2) 에돔은 망하고 시온이 부흥됨 34 : 1 - 35 : 10


6. 히스기야왕과 이사야 36 : 1 - 39 : 8

   1) 이적적으로 앗수르의 침략에서 구원됨 36 : 1 - 37 : 38

   2) 히스기야왕의 병이 나음, 바벨론 왕의 사자가 옴 38 : 1 - 39 : 8


7. 임박한 하나님의 내림(來臨) 40 : 1 - 48 : 22

   1) 야웨의 내림과 시온의 위로 40 : 1 - 31

   2) 민족들에 대한 심문(審問) 41 : 1 - 42 : 4

   3) 하나님의 종이 모든 나라에 정의를 세움 42 : 5 - 25

   4) 이스라엘이 용서받고 바벨론에서 나옴 43 : 1 - 28

   5) 고레스를 통하여 시온을 재건함 44 : 1 - 45 : 13

   6) 열국의 회개 45 : 14 - 25

   7) 우상들의 파멸과 여호와의 구원 46 : 1 - 13

   8) 바벨론에 대한 조롱 47 : 1 - 15

   9) 역사와 예언 48 : 1 - 22


8. 이스라엘의 구원 49 : 1 - 55 : 13

   1) 여호와의 종이 부르심을 받고 사명을 받음 49 : 1 - 26

   2) 회개하지 않는 백성과 하나님을 경외하는 종 50 : 1 - 11

   3) 장차 얻을 구원 51 : 1 - 16

   4) 하나님께서 왕이 되심 51 : 17 - 52 : 15

   5) 고난 받는 여호와의 종 53 : 1 - 12

   6) 이스라엘의 위안 54 : 1 - 17

   7) 풍성한 은혜 55 : 1 - 13


9. 하나님의 공의 56 : 1 - 59 : 21

   1) 충성되고 회개하는 마음을 받으심 56 : 1 - 57 : 21

   2) 진정한 금식과 안식일 성수 58 : 1 - 14

   3) 하나님은 공의로운 구원자 59 : 1 - 21


10. 회복될 시온의 영광 60 : 1 - 66 : 24

   1) 여호와의 영광스러운 내림 60 : 1 - 22

   2) 시온에 대한 구원의 좋은 소식 61 : 1 - 11

   3) 메시야 왕국의 백성 62 : 1 - 12

   4) 구속의 해(年) 63 : 1 - 6

   5) 예언자의 중보적 기도 63 : 7 - 64 : 12

   6) 새 하늘과 새 땅 65 : 1 - 25

   7) 만국민이 하나님을 경배함 66 : 1 -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