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Jeremiah)
예레미야는 B.C.627년 그가 소명받은 때로부터 B.C580년경 그가 죽을 때까지 약 50여년간 예언 활동함. 신흥 바벨론이 메대와 연합하여 앗수르의 니느웨를 함락시켰고(B.C612년), B.C.610년에 하란은 탈취하여 앗수르 왕국을 붕괴시킴. 팔레스타인 지방은 예레미야가 소명받기 직전인 B.C.628년에 수구디아인의 침략으로 많은 고생을 겪었고, 바벨론은 B.C.588년에 유다를 침략하여, B.C.586년에 예루살렘을 함락시키고 유다를 장악함. 바벨론이 유다를 침략한 이유는 그 당시 최대강국인 앗수르는 아슈르바니팔 왕이 죽은 후 큰 내란이 일어나(B.C.627~B.C.624)결국 앗수르가 파멸함. 바벨론은 이러한 혼란상태를 이용해 독립했고, 앗수르의 몰락과 함께 세력이 점점 강해져감. 유다는 예레미야의 경고를 무시하고 바벨론을 무시하므로 인해 바벨론의 유다침략이 생기게 됨.
첫부분(1~39장): 유다왕국의 백성과 지도자들을 대상으로 쓰여짐.
나머지부분(40~52장): 예루살렘 멸망과 바벨론 포로로 인해 실의 속에서 팔레스타인 주변에 흩어져 살던 백성들 대상으로 쓰여짐. 유다 산간지방에 숨어있던 자들(40~43장)과 포로가 되지 않으려고 애굽으로 도망한 자들(44장)이 포함된다.
1. 명칭
예레미야는 주전 640년 경 예루살렘 동북방 2마일 지점에 있는 아나돗에서 제사장 힐기야의 아들로 출생하였다.
그는 주전 626년에 예언자로 부르심을 받았다(렘1:2). 그때 그는 20세도 안되는 젊은 나이였으며 내성적이며 소극적인 사람이었다.
부르심을 받은 후 그는 살구나무 가지와 끓는 가마의 환상을 보았는데 이 환상은 상징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요시야 왕이 새로 발견된 (주전 621년) 율법책에 의하여 종교 개혁을 시작하자 예레미야는 하나님의 명령을 받고 예루살렘의 거민들과 모든 유다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외쳤다(렘11:1-17). 그러므로 타락한 아나돗 사람들은 예레미야를 죽이려고 하였다(렘11:18-12:6). 요시야 왕이 죽은 후 율법은 실행되지 않았고 백성의 생활은 621년 이전의 상태로 돌아가 버렸다. 희생 제물이나 드리는 형식적인 종교생활이 고작이었다.
예레미야는 이러한 종교 생활을 꾸중하였으며(렘7:21-26). 성전이 그대로 남아있다는 것으로 그들의 안전과 존속을 망상하는 백성을 책망하였다(렘7:4,10). 이러한 예레미야를 백성들은 죽이려고 하였다. 어리석은 민중은 언제나 의로운 충고를 멸시하고 자멸의 길을 가는 것을 본다.
605년에 갈그미스 전쟁 직후(렘46:1-12) 예레미야는 유다의 멸망을 확실히 예언하였다 605년 말, 감금되어 있던 그는 처음 20년 간의 예언을 그의 서기(바룩)에게 받아 쓰 게 하였다.
그리고 그것은 성전에서 백성에게 낭독해 주도록 하였다(렘36:1-10). 후에 여호야김 왕이 이 두루마리를 읽는 것을 듣고 두루마리를 칼로 베어 화로불에 태워 버렸다(렘36:21-26). 하나님은 또다시 예레미야에게 타버린 그 두루마리에 기록 된것을 다시 기록하도록 하셨다. 그 기록이 현재의 본서의 렘1장부터 렘25장을 형성하고 있다.
여호야김이 그를 죽이려고 하였으므로 그는 7년 동안 고난과 실망과 여러 가지의 내적 갈등 속에서 신음 하였으며 끝내는 영적 신앙의 승리를 맛본 영웅적인 긴 은거 생활을 하였다.
느부갓네살 왕(신바벨론제국의 창건자 나보폴라살의 아들, 그의 후계자임(B.C.605~562년 재위), 느부갓네살의 치세에 관해서는 예레미야,에스겔,다니엘 등의 선지자에 의해 전해진다.)이 587년에 예루살렘을 포위하였을 때 유다왕 히스기야는 예레미야에게 하나님의 구원을 간구해 줄 것을 요청하였으나 예레미야는 항복할 것을 종용하였다. 예언한 대로 예루살렘이 함락되고 그는 느부갓네살의 명령에 따라 선대를 받았다. 그러나 후에 포로가 되어 바벨론으로 끌려가다가 석방되었다. 이스마엘이 총독 그다랴를 죽인 후 예레미야도 바벨론의 복수를 피하여 백성들과 함께 애굽으로 피난갔다(렘40:7-43:7). 그후의 그의 행적을 알 길이 없으나 애굽에서 죽은 것 같다. 한 말로 예레미야는 수난의 예언자이였다.
이스라엘을 치는 칼(겔21:5,바벨론의 침략)=느부갓네살의 예루살렘 침공작전(B.C.589년)의 에스겔의 예언, 소문
2. 내용과 주요사상
A. 신관 : 예레미야는 독특한 신 경험을 가진다.
그는 많은 고통과 절망이 연속되는 험한 시대에 살면서도 끝까지 하나님의 능력과 사랑을 확신하였다.
그는 여러가지 모양으로 하나님을 설명하고 있다.
1) 하나님을 (생수의 근원) 렘2:13이라고 부르고 있다.
즉 하나님은 절망하고 약해진 자들을 위로하며 소생시키는 힘의 원천이 되신다는 것이다.
2) 하나님을 (토기장이)렘 18:1">렘18:1-12로 비유하고 있다.
즉 하나님은 만물의 창조주이시며 역사의 주관자 이시며 모든 사람과 모든일을 자기 뜻대로 만드시고 움직이시며 사용하시는 분임을 강조하고 있다.
예레미야는 바벨론의 왕 느브갓네살을 하나님 의 종이라고 하였는데 그 까닭은 느부갓네살이 하나님을 잘 믿는다는 뜻이 아니 고 그도 역시 하나님의 지배하에 있는 한 작은 피조물이요 도구에 불과하다는 뜻 이다.
3) (남편) 렘3:14과 (아버지)렘 3:19">렘3:19로 하나님을 묘사하였다.
그것은 하나님은 이스라엘 민족을 지극히 사랑하시는 분 이라는 그의 사상을 나타낸 것이다.
렘31:3의 (내가 무궁한 사랑으로 너를 사랑하는 고로 인자함으로 너를 인도하였다)는 귀절이 이것 을 잘 나타낸다.
4) 예레미야는 철저한 유일신론자였다.
그는 다른 신들을 (허탄한 것)렘 2:5">렘 2:5 (신 아닌 것) 렘2:11 (물을 저축치 못할 터진 웅덩이) 렘2:13들로 표현하고 있다.
B. 개인적, 정신적, 신앙강조
예레미야는 어느 예언자 보다 개인적 신앙을 강조한 예언자이다(렘31:29-30). 그는 또 신앙생활에 있어서 인간의 내면적 상태를 중시하였다.
참 신앙은 성전도 아니고 제물도 아니며(렘7:1-15,렘26:1-24), 가나안이라는 땅도 아니고(렘29:1-14), 할례도 아니며 (렘9:25-26) 오로지 우리의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렘29: 13) 임을 강조하고 있다.
C. 죄와 회개
예레미야는 가장 강하게 회개를 외친 예언자이다. 그가 사용한 회개의 낱말은 (슈브) 라는 말인데 돌아오다, 돌이키다.라고 번역되고 있다.
“패역한 이스라엘아 돌아오라 나의 노한 얼굴을 너희에게로 향하지 아니하리라”(렘3:12)는 말씀과 렘4:1-4,18:11등에서 그 좋은 예를 찾아볼 수 있다.
3. 내용 분해(대분류)
1. 예레미야의 말 렘1:1-25:38
1) 이 책의 표제 렘1:1-3
2) 예레미야의 소명 렘1:4-19
3) 유다와 이스라엘에 관한 초기의 경고 렘2:1-6:30
4) 예루살렘의 그릇된 종교 렘7:1-10:25
5) 예레미야의 언약 지지 렘11:1-12:6
6) 비탄과 경고 렘12:7-13:27
7) 큰 가뭄 렘14:1-15:9
8) 고백과 연설 렘15:10-20:18
9) 왕과 거짓 예언자들에 대한 공박 렘21:1-23:40
10) 두 가지 환상 렘24:1-25:38
2. 예레미야의 전기 렘26:1-45:5
1) 성전 연설과 그 결과 렘26:1-24
2) 바벨론의 멍에 렘27:1-28:17
3) 바벨론 포로에게 보내는 편지 렘29:1-32
4) 미래에대한 희망 렘30:1-33:26
5) 여호야김과 시드기야왕 때의 예레미야의 경험 렘34:1-36:32
6) 예루살렘 함락 전후의 예레미야 렘37:1-39:18
7) 예레미야의 말년 렘40:1-45:5
3. 외국에 대한 예언 렘46:1-51:64
1) 애굽에 대한 예언 렘46:1-28
2) 블레셋에 대한 예언 렘47:1-7
3) 모압에 대한 예언 렘48:1-47
4) 암몬에 대한 예언 렘49:1-6
5) 에돔에 대한 예언 렘49:7-22
6) 다메섹에 대한 예언 렘49:23-27
7) 게달과 하솔에 대한 예언 렘49:28-33
8) 엘람에 대한 예언 렘49:34-39
9) 바벨론에 대한 예언 렘50:1-51:64
4. 역사적 부록 렘52:1-33
1) 시드기야왕의 정치적 요약 렘52:1-3
2) 예루살렘 포위와 함락 렘52:4-27
3)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간 유대인의 수 렘52:28-30
4) 여호야긴 왕의 석방 렘52:31-33
4. 내용 분해(소분류)
○렘1:1 예레미야의 말
레1:1 예레미야의 활동시기
렘1:4 예레미야의 사명
렘1:11두 가지 환상
렘1:18하나님의 약속
○렘2:1 하나님을 떠난 이스라엘을 책망
렘2:1 하나님을 떠난 이스라엘
렘2:9 자초한 신앙
렘2:20유다 백성의 타락
렘2:26유다가 당한 수치
렘2:29자신들의 죄를 부정
○렘3:1 돌아오라고 호소하심
렘3:1 유다의 죄
렘3:6 신실치 못한 유다
렘3:11축복에 대한 약속
○렘4:1 심판의 예언
렘4:1 회개를 명하심
렘4:5 심판의 경고
렘4:11예루살렘에 미칠 심판
렘4:19슬퍼하는 예레미야
렘4:23심판으로 황폐해질 유다 예언
렘4:30고통받는 예루살렘
○렘5:1 의인이 한 사람도 없음
렘5:1 의인이 없는 유다
렘5:10심판의 방법과 긍휼
렘5:19심판의 원인과 당위성
○렘6:1 포위된 예루살렘
렘6:1 예루살렘의 침략 허락
렘6:9 경고를 무시한자의 재난
렘6:16불순종의 제사
렘6:22시온의 고통
렘6:27예레미야를 격려하시는 하나님
○렘7:1 거짓 예배
렘7:1 참 회개
렘7:8 성전을 더럽힘
렘7:12회개치 않은 자의 재앙
렘7:16하나님의 진노
렘7:21유다 불순종
○렘7:30심판의 골짜기
○렘8:1 유다가 받게 될 심판
렘8:1 무서운 징계
렘8:4 하나님께로 오지 않는 유다
렘8:13하나님의 진노
렘8:18예레미야의 애가
○렘9:1 아무도 믿을 수 없는 세상
렘9:1 하나님을 싫어함
렘9:7 하나님의 징계
렘9:17지혜로운 부녀의 애곡
렘9:23모든 이에게 임할 심판
○렘10:1하나님과 우상
렘10:1열방을 본받지 말라
렘10:6하나님의 전능
렘10:12창조자 하나님
렘10:19유다의 임박한 멸망
렘10:23예레미야의 탄원
○렘11:1언약대로 심판하심
렘11:1파기된 언약
렘11:9언약적 저주의 보응
렘11:18선지자를 죽이려함
○렘12:1예레미야의 불평에 응답하심
렘12:1예레미야의 불평
렘12:5하나님의 훈계
렘12:7사랑의 징계
렘12:14이방에 대한 예언
○렘13:1경고의 말씀
렘13:1베 띠의 비유
렘13:15회개를 촉구
렘13:20유다의 멸망 이유
○렘14:1 유다에게 임할 대 기근
렘14:1예레미야의 기도와 가뭄
렘14:19다시 기도하는 예레미야
○렘15:1유다의 심판과 하나님 위로
렘15:1유다 당할 심판
렘15:5심판을 받는 이유
렘15:15하나님의 자비를 구하는 예레미야
렘15:19예레미야를 위로하시는 하나님
○렘16:1재앙의 선포
렘16:1혹독한 재앙
렘16:10유다의 징계 이유
렘16:16유다의 은밀한 죄
○렘16:19참된 신 여호와 하나님
○렘17:1유다에 대한 심판
렘17:1유다의 죄와 형벌
렘17:5하나님만 의지하라
렘17:12하나님만 구원자
렘17:19안식을 거룩히 지키라
○렘18:1토기장이의 집
렘18:1토기장이의 비유
렘18:13유다의 악한 범죄
렘18:18음모자를 고발하는 예레미야
○렘19:1오지병을 깨며 예언
렘19:1유다가 받을 재앙
렘19:10오지병을 깨뜨리며 멸망 예언
렘19:14성전 뜰에서 예언
○렘20:1박해와 예언
렘20:1예레미야의 바스훌
렘20:7예레미야의 갈등
렘20:14예레미야의 탄식
○렘21:1유다의 왕들
렘21:1예레미야를 청하는 기도
렘21:3패망을 예언하는 예레미야
렘21:8항복을 권하는 예레미야
렘21:11유다 왕가에 공평을 명하심
○렘22:1유다 왕들에 대한 심판
렘22:1유다 왕들에 대한 경고
렘22:10살룸이 당할 심판
렘22:13여호야김이 당할 심판
렘22:24고니야가 당할 심판
○렘23:1메시야에 대한 예언
렘23:1거짓목자와 참목자
렘23:5하나님께서 일으키실 왕
렘23:9거짓 선지자에 대한 예언
렘23:23말씀하시는 여호와
렘23:33예언을 조롱하는 자들
○렘24:1두 무화과 광주리
렘24:1무화과 두 광주리에 대한 환상
렘24:4좋은 무화과 뜻하는 의미
렘24:8나쁜 무화과가 뜻하는 의미
○렘25:1포로 시대
렘25:1유다 멸망과 포로에 대한 예언
렘25:12바벨론의 멸망에 대한 예언
렘25:15열방의 멸망에 대한 예언
렘25:27피할 수 없는 하나님의 재앙
렘25:32재난의 형편
○렘26:1목숨을 위협받는 참 선지자 예레미야
렘26:1회개를 촉구하는 예레미야
렘26:8체포당하는 예레미야
렘26:10심문을 당하는 예레미야
렘26:16장로들의 예레미야 변호
렘26:20우리야의 예언과 죽음
○렘27:1느부갓네살이 종이 됨
렘27:1열국에 대해 예언
렘27:12시드기야에 항복을 권고
렘27:16백성에게 항복을 권고
○렘28:1거짓 선지자 하나냐
렘28:1거짓 선지자 하나야의 예언
렘28:5하나냐의 거짓을 밝힌 예레미야
렘28:12하나냐에 대한 심판
○렘29:1포로된 백성에게 보낸 편지
렘29:1포로들에게 보낸 편지
렘29:4포로를 위로하는 말씀
렘29:15유다가 남은 거민에 대한 징벌
렘29:20거짓 선지자에 대한 경고
렘29:24거짓 선지자 스마야의 범죄와 심판
○렘30:1유다 회복의 약속
렘30:1유다 회복의 약속
렘30:4평안에 대한 약속
렘30:12하나님의 능력으로 구원 얻음
렘30:18회복과 번영의 약속
○렘31:1이스라엘의 회복과 메시야 오심
렘31:1이스라엘의 회복
렘31:10회복된 이스라엘의 구체적인 모습
렘31:15회개와 용서
렘31:21메시야의 오심 약속
○렘32:1예레미야가 받을 삼
렘32:1예레미야가 갇힌 이유
렘32:6아나돗에 있는 밭을 산 예레미야
렘32:16예레미야의 기도
렘32:26하나님께서 노하신 이유
○렘33:1변경되지 않은 회복의 약속
렘33:1성읍의 재건
렘33:10유다의 회복된 모습
렘33:14메시야의 예언
렘33:19언약의 성취를 약속하심
○렘34:1:왕과 백성에 대한 예언
렘34:1시드기야에 대한 경고
렘34:6예루살렘과 유다의 함락
렘34:12하나님 언약 파기
렘34:17언약 파기에 대한 징벌
○렘35:1레갑 족속에 관하여
렘35:1레갑 족속에 대한 말씀
렘35:12유다의 불순종을 책망
렘35:18레갑 족속에 대한 축복
○렘36:1예레미야의 예언을 받아쓴 바룩
렘36:1예언을 기록하는 바룩
렘36:9금식을 선포
렘36:11두려워하는 방백들
렘36:20여호야김의 패역한 행위
렘36:27하나님의 심판의 말씀
○렘37:1감옥에 있는 예레미야와 시드기야
렘37:1시드기야의 기도요청
렘37:6예레미야의 예언
렘37:11토굴에 갇힌 예레미야
렘37:16바벨론 망할것 예언
○렘38:1예레미야가 구덩이에서 살아남
렘38:1진흙 구덩이에 던지진 예레미야
렘38:7환관 에벳멜렉의 도움
렘38:14예레미야는 찾는 시드기야
렘38:17항복을 권고하는 예레미야
렘38:24예레미야를 걱정하는 시드기야
○렘39:1예레미야와 예루살렘의 함락
렘39:1예루살렘 함락
렘39:4느부갓네살의 포로 정책
렘39:11예레미야를 선대하는 느부갓네살
렘39:15에벳멜렉의 구원을 약속
○렘40:1예레미야가 도망감
렘40:1예레미야를 풀어준 느부사라단
렘40:7남은 백성들을 모으는 그다랴
렘40:13그다랴의 암살 음모
○렘41:1그다랴가 암살당함
렘41:1그다랴와 그 측근들 살해됨
렘41:4무고한 양민 학살
렘41:11반란을 진압한 요하난
○렘42:1예레미야의 중보기도와 응답
렘42:1예레미야의 기도를 요청하는 요하난
렘42:7하나님의 응답
렘42:18불순종한 사람들
○렘43:1예레미야가 애굽으로 끌려감
렘43:1애굽으로 끌려간 예레미야
렘43:8애굽 멸망에 대해 예언
○렘44:1우상 숭배에 대한 경고
렘44:1유다 패망 이유
렘44:7애굽의 우상숭배
렘44:11애굽에 내려간 자가 받을 형벌
렘44:15하나님을 원망하는 백성들
렘44:20심판을 선언하는 예레미야
렘44:24내려질 심판
○렘45:1바룩에게 보낸 약속 말씀
렘45:1바룩을 위로하시는 하나님
○렘46:1애굽에 관한 예언
렘46:1애굽의 멸망 예언
렘46:13정복당하게 될 애굽
렘46:20애굽 멸망 다시 예언
렘46:27유다에 대한 위로의 말씀
○렘47:1블레셋의 멸망 예언
○렘48:1모압에 대한 예언
렘48;1모압이 받게 될 심판
렘48:7멸망의 원인과 형편
렘48:11모압의 형편
렘48:14자기 힘을 신뢰함
렘48:26하나님과 그 백성을 모독함
렘48:36모압을 위한 애가
렘48:40모압이 받을 형벌과 약속
○렘49:1암몬에 관한 말씀
렘49:1암몬의 멸망에 대한 예언
렘49:7에돔의 멸망에 대한 예언
렘49:23다메섹의 멸망에 대한 예언
렘49:28게달과 하솔의 멸망에 대한 예언
렘49:34엘람의 멸망에 대한 예언
○렘50:1바벨론에 관한 말씀
렘50:1이스라엘의 구원
렘50:11폐허가 될 바벨론의 수치
렘50:17이스라엘의 멸망
렘50:21바벨론에 패전으로 권세가 무너짐
렘50:29바벨론의 교만이 꺾여짐
렘50:33바벨론 패망과 이스라엘 구원
렘50:41바벨론을 치러 오는 자들
○렘51:1바벨론의 운명
렘51:1바벨론의 심판하는 자들
렘51:5이스라엘의 구원
렘51:15우상숭배에 어리석음
렘51:20하나님의 도구 바벨론
렘51:25바벨론의 파멸
렘51:41바벨론의 멸망
렘51:50바벨론의 파멸
렘51:59패망에 대한 상징적 행동
○렘52:1예루살렘의 멸망
렘52:1느부갓네살의 침공
렘52:12예루살렘 성과 성전이 파괴됨
렘52:24바벨론에 잡혀 간 포로의 수효
렘52:31여호야긴 왕의 말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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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모스(왕하23:13): 왕상11:7
솔로몬 왕이 시돈(고대 가나안사람들의 성읍.두로와 함께 동지중해 연안 최대의 항구도시)의 아스다롯(바알과 함께 베니게인들이 섬기던 여신. 가나안 족속이 섬기던 풍요,다산을 가져다주는 신으로 ‘하늘의 여신‘이라고도 불렀다(렘44:25)
모압의 그모스(민21:29,왕하23:13)
모압 족속의 민족신으로 제물로는 인간(특히 맏아들)을 번제로 바쳤다. ‘전쟁의 신‘인 동시에 태양신이었다. 모압 사람들은 암몬의 몰록 숭배자들처럼 자녀를 제물로 바쳤다.
암몬(롯과 그의 작은딸의 근친상간에 의해 생겨난 아들인 벤암미의 후손(창19:38,신2:20)의 밀곰(몰록,몰렉)
율법에서는 이 신을 섬기지 말라고 엄하게 경계하고 있다(레20:2~5)
몰록,몰렉,밀곰(레18:21,20:2~4, 왕하23:10, 행7:43, 왕상11:5) 이 우상은 솔로몬 왕이 힌놈 골짜기 도벳 신당에서 섬겼으며(시106:38,렘7:31,19:4~5,겔16:21,23:37~39,사30:33), 아하스 왕(왕하16:3)과 므낫세 왕(왕하21:6)이 숭배했다. 이 우상신은 머리는 황소모양이었으며, 어린이 인신제물을 받기 위해서 양쪽 팔을 크게 벌리고 있었고, 속이 텅빈 구리 신상의 형태를 띠고 있었다. 사람들은 바로 이 신상 밑에서 불을 때곤 했다.
[출처] 예레미야(Jeremiah)|작성자 까멜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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