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장 하편 (단11:36.-45.장차 이후시대 일들)
[1].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4세가 죽은후의
다니엘서 11:36.-11:45. 의 초점은 어느 방향으로 흘러가는지요?
글쓴이:카이로스
{1}. 단11:35,과 단11:36. 두구절에 대한 시대적 차이 대한 분석
1.단11:36. 의의 (장차을 넘은 종말의 시대상)
1).본문이 전개되는 등장인물의 주인공은 여전히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 4세입니다
그러나 이본문에 계시된 내용은 안티오쿠스에게 해당되는 사견이 아니라
2).인류종말에 적그리스에 의해 감행될 종말적인 사건들이라는 말씀입니다
단11:36절부터 계시는 이어져서 그대로 단12장까지 자연스럽게 이어집니다
3).그러나 이와같은 이상은 안티오쿠스 4세에 의해 성취될 사건도 아니며 그 당시 성취된 사건도 아닙니다
4).그러면 이러한 이상의 전개를 어떻게 보아야 할것인가 에 대답은 오직 다니엘서와 요한계시록과 연결시키지 않으면 그 해답을 얻을수 없습니다
5).다니엘 7장과 8장을 자세히 살피고 요한계시록 17장을 연구할때 그가운데 순리적인 해답을 찿게 됩니다
6).다니엘서 7장의 작은 뿔이 종말에 등장할 적그리스도의 모습이요
7).다니엘서 8장의 작은 뿔은 이미 밝혀진바로 북방왕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 4세를 가리킨 것이라면
8).36절부터의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4세는 다니엘서 7장의 작은 뿔로서의 적그리스도의 등장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다
9).36절부터는 안티오쿠스를 종말에 등장할 실제적 인적 그리스도로 등장시키고 있다는 말씀입니다
2,단11:20-단11:35. 까지는 헬라시대의 실존인물의 작은 뿔 시대상이였다
1).본문 35절까지의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 4세는 다니엘서 8장의 작은 뿔로서의 적그리스도의 등장이요
2),말하자면 35절까지의 안티오 쿠스 에피파네스4세는 역사상 존재했던 작은 뿔이요
3).36절부터의 안티오쿠스 의 모습은 장차 인류의 종말에 나타날 적그리스도의 예표인물로 등장시키고 있으며
4).그리고 이 두자의 관계에 대하여는 계17:8에서 네가 본짐승은 전에 있었다가 시방 없으나 장차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와 멸망으로 들어갈자 라는 말씀에서 분명해집니다
계17:8.네가 본 짐승은 전에 있었다가 시방없으나 장차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와 멸망으로 들어갈자니 땅에 거하는자들로서 창세이후로 생명책에 녹명되지 못한 자들이 이전에 있었다가 시방없으나 장차 나올 짐승을 보고 기이히 여기리라
4).또 이러한 경우는 70이레 단9장과 24장의 기름부음자와 단9장25절과 단9장 26절의 기름부음자의 시대상은 위와 같은 똑같은 상황이다
a).기름부음자의 두구절의 시대상의 차이는 장차시대가 있었다
①단9장 24절의 기름부음자는 장차을 뛰어 넘어 마지막 종말 때 주의 재림을 말씀하며
②단9장25절과 단9장26절의 기름부음자는 이미 지난 신약시대 예수그리스도의 초림을 말씀하고 있다
③이와같이 한구절 차이로 시대상은 엄청난 장차 시대을 넘나든다
b).작은 뿔의 두구절에 시대상의 차이에는 장차시대 가 있었다
①단11:35절과 단11:36절의 작은 뿔도 엄청난 장차시대을 넘나든다
②단11:35절은 헬라시대 작은 뿔을 말씀하며
⑥단11:36절은 종말 때 작은 뿔을 말씀한다
{2}.미래의 적그리스도로 활동하는 작은 뿔
1.단11:36.이왕이 자기 뜻대로 행하며 스스로 높여 모든 신보다 크다 하며 비상한 말로 신들의 신을 대적하며 형통하기를 분노하심이 쉴때까지 하리니 이는 그작정된 일이 반드시 이룰것임이니라
①이왕은 이제 시리아왕으로서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가 아닙니다
②그는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와 멸망으로 들어갈자인 적그리스도 인데 안티오쿠스는 다만 그의 역사적 배경의 인물이 되고 있을 뿐입니다
③ 이제 역사의 무대는 장차 라는 역사적 공간을 뛰어넘어 종말에 등장한 적그리스도로서의 새로운 모습의 안티오쿠스가 움직입니다
④36절과 40절까지는 적그리스도의 형통과 그의 하나님께 대한 대적 행위가 나옵니다
⑤이 왕이 자기뜻대로 행한다 했는데 그 이유는 이 왕을 지배하거나 간섭할 다른 왕이 이 세상에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⑥스스로 높여 모든 신보다 크다 하며 비상한 말로 신들의 신을 대적 한다고 했습니다
⑦그는 이미 이 세계를 마흔 두달간 지배하고 통치할 권세를 받고 있습니다
⑧계13:5.또 짐승이 큰 말과 참람된 말하는 입을 받고 또 마흔두달 일할 권세를 받으니라
⑨이왕은 이미 용으로부터 그의 능력과 보좌와 큰권세를 받았기 때문에 이 세상에 자가들의 신으로 공경하며 그에게 경배하게 되며 그는 신들의 신이신 하나님까지 대적하게 됩니다
⑩계13:2.내가 본짐승은 표범과 비슷하고 그 발은 곰의 발
같고 그입은 사자의 입 같은데 용이 자기의 능력과 보좌와 큰 권세를 그에게 주었더라
⑪형통하기를 분노하심이 쉴때까지 하리라 고 했습니다
⑫그는 만사에 형통하는데 사단의 능력으로 종말에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모든 미혹이 이루게 되는 시점에 가서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되어 그의 활동에도 종말이 오게 되는데
⑬그에게 작정된 기간은 한때 두때 반때가 될것인데 이때는 주님의 재림의 시기가 됩니다
2.단11:37.그가 모든 것보다 스스로 크다 하고 그 열조의 신들과 여자의 사모하는 것을 돌아보지 아니하며 아무 신이든지 돌아보지 아니할 것이나
①사단을 힘입어 역사하는 그의 교만한 모습이 그려져 있습니다
②“그가 모든 것 보다 스스로 크다 하고 열조의 신들과 여자의 사모 하는것을 돌아보지 아니하며 아무 신이든지 돌아보지 아니한다” 고 했습니다
③스스로 크다는 말은 그와 대적할 자가 없다는 뜻입니다
3.단11:38.그 대신에 세력의 신을 공경할 것이요
또 그 열조가 알지 못하던 신에게 금 은 보석과 보물을 드려 공경할 것이며
①그리고 그는 사람들이 섬기는 이방신이건 하나님이건 그 어떤 신이든지 돌아보지 아니하고
②오직 자신에게 권세와 능력과 보좌를 제공해 준 세력의 신 (사단)만을 공경할 것입니다
4.단11:39.그는 이방신을 힘입어 크게 견고한 산성들을 취할 것이요 무릇 그를 안다 하는 자에게는 영광을 더하여 여러 백성을 다스리스게도 하며 그에게 뇌물을 받고 땅을 나눠 주기도 하리라
①적그리스도는 사단에게 온갖 정성을 쏟아 공경하며 그 사단의 능력과 권세를 힘입어 “크게 견고한성”들을 취할 것이라 한 것처럼 세계를 지배하게 됩니다
②그리고 이자는 안티오쿠스4세와 같이 궤휼과 거짓에 능함으로 뇌물을 받고 자신의 정치적 권세를 나눠주기도 하고
③그를 공경하고 그에게 영광을 돌리는 자들에게는 더욱 큰 영광을 안겨 주는 사단의 정치를 하게 됩니다
5.단11:40.마지막때 남방왕이 그를 찌르르니 북방왕이 병거와 마병과 많은 배로 회리 바람처럼 그에게로 마주와서 그 여러 나라에 들어가며 물이 넘침같이 지나갈것이요
①새로운 양상의 남북 전쟁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②문맥으로 보나 문장의 배열로 보나 사건의 내용으로 보나 이 남북전쟁은 애굽과 시리아와의 지난날해주고 있는 종말의 시기를 의미합니다
③이전쟁은 중동을 거점으로 일어나는 종말에 일어날 이 남북전쟁으로 유브라데전쟁을 일으킨다고 보아야 합니다
④종말에 일어날 이 남북전쟁의 시발은 남방왕 (이왕은 지난날의 프틀레미의 애굽왕을 가리키나 종말에는 애굽을 주축으로 형성되는 아랍권의 지배자를 가리키고 있습니다)
6.단11:41.그가 또 영화로운 땅에 들어갈것이요
많은 나라를 패망케 할것이나 오직 에돔과 모압과 암몬 자손의 존귀한 자들은 그손에서 벗어나리라
1).예루살렘의 공격 (미래의 상황 예측적 사고)
①이 예루살렘에 주둔하고 있는 적그리스도를 공격하는 것으로 일어나는데
②이때 북방왕은 시리아의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를 의미하면서도 종말에 이스라엘로 물밀듯 침공하여 예루살렘에 새로운 환난을 안겨 줄 새로운 북방왕을 가리키는데 이자에 대한 성경적 예언은 겔38:14-16.에 걸쳐 나옵니다
a).에스겔 38:14. 인자야 너는 또 예언하여 곡에게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내 백성 이스라엘이 평안히 거하는날 네가 어찌 그것을 알지 못하겠느냐
b).에스겔 38:15. 네가 네 고토 극한 북방왕 많은 백성 곧 말을 탄 큰 떼와 능한 군대와 함께 오되
c).에스겔 38:16. 구름이 땅에 덮임 같이 내 백성 이스라엘을 치러 오리라 곡아 끝날에 내가 너를 이끌어다가 내 땅을 치게 하리니 이는 내가 너로 말미암아 이방사람의 목전에서 내 거룩한 함을 나타내어 그들로 다 나를 알게 함이니라
2).북방왕이 미래의 전쟁을 일으킨다면 이에 대한 예측
①이자의 존재에 대하여 극한 북방에 위치한 “곡과 마곡”이라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②이자의 예루살렘을 침공함으로 이 전쟁은 확전되어 급기야 세계 대전으로 확대됩니다
③이 전쟁의 해석을 시도하는 일은 대단히 복잡하고 어렵습니다
④다만 우리는 이 전쟁을 종말적인 전쟁으로 보아야 한다는 사실과 만약 이 남북 전쟁이 종말적인 전쟁이라면 계9;13.계9:14.계9:15.계9:16.계9:17.계9:18.에 나와 있는 "유브라데 전쟁"과 연결시킬 수밖에 없습니다
⑤유브라데 전쟁은 "네 바람의 충돌"로 일어나는 세계적 핵전쟁입니다
이전쟁을 아마 3차 대전이라고 불러도 모순은 없을 것인데
⑥왜냐하면 이전쟁이 핵전쟁이며 이 전쟁의 피해로 세계 인구의 1/3이 죽기 때문입니다
⑦네바람 대한 성경 말씀
a).단7:2.다니엘리 진술하여 가로되 내가 밤에 이상을 보았는데 하늘의 네 바람이 큰 바다로 몰려 불더니
b).단7:2.큰 짐승 넷이 바다에서 나오는데 그모양이 각각 다르니
c).계7:1.이 일후에 내가 네천사가 땅네모퉁이에 선것을 보니 땅의 사방의 바람을 붙잡아 바람으로 하여금 땅에나 바다에난 각종 나무에 불지 못하게 하더라
d).계9:14.나팔가진 여섯째 천사에게 말하기를 큰강 유브라데에 결박한 네천사가 놓아주라하매
e).계9:15.네 천사가 놓였으니 그들은 그 년 월 일 시에 이르러 사람 삼분의 일을 죽이기로 예비한 자들이더라
f).단8:8.수염소가 스스로 심ㅎ시 강대하여 가더니 강성할때에 그 큰 뿔이 꺽이고 그대신 현저한 뿔넷이 하늘 사방을 향하여 났더라
3)계시록의 종말의 시대적 전쟁 상황 (2000년전의 계시로 본)
①계9;13.여섯째 천사 나팔을 불매 내가 들으니 하나님 앞 금단 네뿔에서 한 음성이 나와서
②계9:14.나팔가진 여섯째 천사에게 말하기를 큰강 유브라데에 결박한 네천사를 놓아주라 하매
③계9:15.네천사가 놓였으니 그들은 그 년 월 일 시에 이르러 사람 삼분의 일을 죽이기로 예비한 자들이더라
④계9:16.마병대 의 수 이만 만이니 내가 그들의 수를 들었노라 (이만 x 만= 수 억)
⑤계9:17.이같이 이상한 가운데 그 말들과 그 탄자들을 보니 불빛과 자주빛과 유황빛 흉갑이 있고 또 말들의 머리는 사자머리 같고 그 입에서는 불과 연기와 유황이 나오더라 (말들은 사자의 머리 사자의 이빨같은 오늘날의 전쟁 무기이며 입은 마치 대포같은 것 발칸포 같은것)
⑥계9:18.이 세재앙은 곧 저희 입에서 나오는 불과 연기와 유황을 인하여 사람 삼분의 일이 죽임을 당하니라(불과 연기와 유황으로 인간의 죽임을 당한다는 )
4).적그리스도가 예루살렘에서 유대인의 환영을 받는 일도 그렇게 긴 기간은 아닙니다
①곧 그가 유대인들에게 성전에서의 제사와 예물을 금지 시키게 되며 자신을 신이라 하여 유대인들로 자기에게 신적인 경배를 강요하기 때문입니다
②우리는 종말에 세계에 그 모습을 들어낼 4바람에 대하여 다니엘 7장에서 충분히 살펴보았습니다
③계시록의 종말에 일어날 이 전재미문의 대 전쟁은 나팔로 여섯째 나팔이요
④계시록의 화로는 둘째화이며 그 발발시기는 한이레 7년 중 전삼년 반을 넘기고 후 3년 반에 들어서자 곧 일어나는 전쟁이란 사실을 알게 됩니다
5).그런대 본문에서는 그 전쟁의 발생 원인에 대한 해답을 주고 있습니다
①한이레의 언약은 이스라엘에게는 환영할 일이었지만 아랍권에서는 이스라엘을 공격하여 이지상에서 영원히 사라지게 할 좋은 기회을 갖다 주기에 그 언약의 파기의 시기를 노리고 있습니다
②적그리스도가 예루살렘에서 유대인의 환영을 받는 일도 그렇게 긴 기간은 아닙니다
③곧 그가 유대인들에게 성전에서의 제사와 예물을 금지 시키게 되며 자신을 신이라 하여 유대인들로 자기에게 신적인 경배를 강요하기 때문입니다
6).한이레 후반에 일어날 적그리스도 본색과 전쟁을 필두로 정책을 일삼는 자
(후삼년에 들어서자 마자 본색을 나타나는 적그리스도에 대한 말씀)
①단7:25.그가 장차 말로 지극히 높으신 자를 대적하며 또 지극히 높으신 자의 성도를 괴롭게 할 것이며 그가 또 때와 법을 변개코자 할것이며 성도는 그의 손에 붙인바 되어 한때와 두때와 반때 (마지막 한이레 7년중 후반기 3년반을 뜻함)
②단9:27.그가 장차 많은사람으로 더불어 한이레 동안의 언약을 굳게 정하겠고 그가 그이레의 절반의 제사와 예물을 금지 할것이며 또 잔포하여 미운 물건이 날개를 의지하여 설것이며 또 이미 정한 종말 까지 진노가 황폐케 하는 자에게 쏟아지리라 하였느니라
③살후2:4.저는 대적하는자라 범사에 일컫는 하나님이나 숭배함을 받는 자위에 뛰어나 자존하여 하나님 성전에 앉아 자기를 보여 하나님이라 하느니라
④마태복음 23;15.그러므로 너희가 선지자 다니엘이 말한바 멸망의 가증한것이 거룩한곳에 선것을 보거든 (읽는자는 깨달을 찐저)
7.단11:42.그가 열국에 그손을 펴리니 애굽 땅도 면치 못할 것이므로
①그리고 이전쟁은 남방 왕인 아랍권에서 그를 찌르는 것으로 일어나는데 여기서 그 라고 표현된 대상은 이미 세계의 지배적 위치에서 세계 인류로부터 신적인 경배를 받고 있는 존재 .
②한이레의 성사로 유대인들로부터 메시야적인 환영을 받으며 이미 예루살렘에 입성하고 있는 적그리스도를 지칭하는 말입니다
8.단11:43.그가 권세로 애굽의 모든 보물을 잡을 것이요 리비아 사람과 구스 사람이 그의 시종이 되리라
①한이레의 언약은 이스라엘에게는 환영할 일이었지만
②아랍권에서는 이스라엘을 공격하여 이지상에서 영원히 사라지게 할 좋은 기회을 갖다 주기에 그 언약의 파기의 시기를 노리고 있습니다 (적그리스도의 권세)
③적그리스도가 예루살렘에서 유대인의 환영을 받는 일도 그렇게 기 기간은 아닙니다
④남방에게도 기회가 왔습니다 환영할일 발생된것입니다(적그리스 본색)
곧 그가 유대인들에게 성전에서의 제사와 예물을 금지 시키게 되며 자신을 신이라 하여 유대인들로 자기에게 신적인 경배를 강요하기 때문입니다
9.단11:44.그러나 동북에서부터 소문이 이르러 그로 번민케 하므로 그가 분노하여 나가서 많은 무리를 다 도륙하며 진멸코자 할것이요
(단11:44. 45절에는 적그리스도의 종말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
1).적그리스도를 번민케 한 일에 대한 예언
①그러나 ‘동북에서부터 소문이 이르러 그로 번민케“ 한다 했습니다
②동북에서 부터의 소문이라 무엇인가 하면
③스가랴는 예수님의 재림에 관한 예언에서 그날의 그의 발이 예루살렘 앞 곧 동편 감람산에 서실것이라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스가랴 14:4).
2).“동문에 소문에 이르러” 재림에 대한 예언
①스가랴14:4.그날에 그의 발이 예루살렘 앞 곧 동편 감람산에 서실것이요
감람산은 그 한가운데가 동서로 갈라져 매우 큰 골짜기가 되어 서산 절반은 북으로 절반은 남으로 옮기고
②스가랴14:5.그 산골짜기는 아셀까지 미칠 찌라 너희가 그의 산골짜기로 도망하되 유다왕 웃시야때에 지진을 피하여 도망하던 것같이 하리라 나의 하나님 여호와 께서 임하실것이요 모든 거룩한자가 주와 함께 떠날것이라
③스가랴 14:6.그날에는 빛이 없겠고 광명한 자들이 떠날것이라
④스가랴14:7.여호와의 아시는 한날이 있으리니 낮도 아니요 밤도 아니라 어두워 갈때에 빛이 잇으리로다
⑤스가랴14:8.그날에 생수가 예루살렘에서 솟아나서 절반은 동해로 절반은 서해로 흐를것이라 여름에도 겨울에도 그러하리라
⑥가랴 14:9.여호와께서 천하의 왕이 되시리니 그날에는 여호왕께서 홀로 하나이실 것이며
⑦스가랴14:10.온 땅이 아라바같이 되되 게바에서 예루살렘 남편 림몬까지 미칠것이며 예루살렘이 높이 들려 그 본처에 있으리니 베냐민 문에서부터 첫문자리와 성모퉁이문 까지 또 하나넬 망대에서부터 왕의 포도주 짜는 곳까지라
⑧스가랴14:11.사람이 그가운데 거하며 다시는 저주가 있지 아니하리닌 예루살렘이 안연히 서리로다
3).“적그리스도로 번민케 할 일이지만”
①운명을 최종적으로 파멸시킬 그리스도의 재림 밖에는 없습니다
②이소문은 적그리스도로 하여금 분노의 극에 달하게 하여 광기 를 일으키게 됩니다
4).“그가 분노하여 나가서 많은 무리를 다 도륙하며 잔멸 코자할것이라고” 했습니다
①이때 예루살렘에는 역사상 유래 없는 대환난이 일어나게 되는데
유대인들에 대한 살상과 파괴와 포악인 최절정에 달하게 됩니다
②만약 이때 예수님이 말씀하신 대로 따르지 않는 자는 예루살렘에서 살아남지 못할 것입니다
5).적그리스도와 추종자들에 대한 심판
①스가랴14:12.예루살렘을 친 모든 백성에게 여호와께서 내리실 재앙이 이러하니 곧 섰을때에 그살이 썩으며 그 눈이 구멍속에서 썩으며 그 혀가 입속에서 썩을것이요
②스가랴14:13.그날에 여호와께서 그들로 크게 요란케 하시리니 피차 손으로 붙잡으며 피차 손을 들어 칠 것이며
③스가랴14:14.유다도 예루살렘에서 싸우리니 이때에 사면에 있는 열국의 보화 곧 금 은과 의복이 심히 많이 모여질 것이요
④스가랴14:15.또 말과 노새와 약대와 나귀와 그 진에 있는 모든 육축에게 미칠 재앙도 그 재앙과 같으니라
⑤스가랴14:16.예루살렘을 치러 왔던 열국중에 남은자가 해마다 올라와서 그 왕 만군의 여호와께 숭배하며 초막절을 지킬것이라
⑥스가랴14:17.천하 만국중에 그 왕만군의 여호와께 숭배하려 예루살렘에 올라오지 아니하는 자에게는 비를 내리지 아니하실 것인즉
⑦스가랴14:18.만일 애굽 족속이 올라오지 아니할때에는 창일함이 있지 아니하리니
여호와께서 초막절을 지키러 올라오지 아니하는 열국 사람을 치시는 재앙을 그에게 내리실것이라
⑧스가랴14:19.애굽사람이나 열국 사람이나 초막절을 지키러 올라오지 아니하는자의 받을 벌이 이러하니라
⑨스가랴14:20.그날에는 말방울(여호와 께서 성결이란 금패에 기록 대제사장의 관에 붙여졌다 .거룩한것과 속된것이 구분이 없다)에 까지 여호와께 성결이라 기록될것이라 여호와의 전에 모든솥이 제단 앞 주발과 다름이 없을 것이니
⑩스가랴14:21.예루살렘과 유다의 모든 솥이 만군의 여호와의 성물이 될 것인즉 제사드리는 자가 와서 이솥을 취하여 그 가운데 고기를 삶으리라
그날에는 만군의 여호와의 전에 가나안사람(저주아래 있든 백성)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라
10.단11:45.그가 장막 궁전을 바다와 영화롭고 거룩한 산 사이에 베풀것이나 그의 끝이 이르리니 도와 줄자 없으리라
1).적그리스도는 그의 보좌를 영화롭게 거룩한 사이에 베풀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그의 마지막 이를때는 그를 도와줄 자가 이세상에 어디에도 없습니다
그가 장막궁전을 바다와 영화롭고 거룩한 산사이에 베풀것이나 그의 끝이 이르리니 도와줄자 없으리라
2).적그리스도에게 이와같은 적그리스도의 최후적인 발악과 함께 예루살렘에 퍼붓는 유대인들에 대한 마지막 환난임과 함께 이 땅위에 내리시는 하나님의 마지막 심판인 일곱 번째 대접 심판까지 포함시킨 말씀으로 해석됩니다
①마24:14.그러므로 너희가 선지자 다니엘 말한바 멸망의 가증한것이 거룩한곳에 선것을 보거든(한이레 후삼년초에 나타날 적그리도)
②마24:16.그 때에 유대에 있는 자들은 산으로 도망할찌어다
③마24:17.지붕위에 있는 자는 집안에 있는 물건을 가질러 내려 가지 말며
④마24;18.밭에 일하는 자는 겉옷을 가질러 뒤로 돌이키지 말찌어다
⑤마24:19.그날에는 아이 밴 자들과 젖먹이는 자들에게 화가 있으리로다
⑥마24:20.너희 도망하는 일이 겨울에나 안식일에 되지 않도록 기도하라
⑦마24:21.이는 그때에 큰 환난이 있겠음이라 창세로부터 지금까지 이런 환난이 없었고 후에도 없으리라
⑧마24:22.그 날들을 감하지 아니할것이며 모든 육체가 구원을 얻지 못할것이나 그러나 택하신 자들을 위하여 그날들을 감하시리라
단 11장 분류
(1절-3절 메데바사와 헬라 )
1.일단계 4절-20절 남방과 북방이 전쟁사
2.이단계21절-35절 북방왕 셀루쿠스 왕에서 갈라진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 4세 악행에 대한 사건들
3.삼단계 36절-45절 장차 이후시대의 종말에 이루어질 적그리도 악행 활동상
11장 삼단계에서 12장으로 바로 연결되어야 정상적 해석에 용이합니다
12장은 마지막때 즉 70이레중 장차시대을 지나 마지막 한이레대한
때와 시일에 대한 계시이기 때문입니다
브로그 상 아직 8장과 7장에 대한 명확한 해석 없었음으로 다시 되돌려서 8장부터 시작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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