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다니엘 강해

다니엘서 8장.상편 (구약사의 종말의 계시. 수양과 수염소 그리고 그중에 작은뿔 )

에반젤(복음) 2019. 12. 27. 17:24


     

다니엘서 8장의 계시

                                                                  글쓴이 :카이로스

[1].수양과 수염소 이상 BC.553년경

 

1.다니엘서 8장에 나타난 사건의 해석 (구약사에 나타난 작은 뿔)

1).BC.553년경 다니엘이 7장의 이상을 본후

BC.551년경 2년만인 벨사살왕 3년에 있었던 다니엘서 8장 다른 이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①단8장에서 다니엘은 이상에서 뿔가진 수양의 모습과 이수양을 쳐서 그 두뿔을 꺾고 땅에 엎어버린 수염소의 등장하는 모습을 봅니다

②수염소가 심히 강성할때 쯤 수염소를 상징한 큰뿔이 꺾이고 그 대신에 그 수염소로부터 현저한 뿔 넷이 나서 사방을 향하여 그 세력을 뻗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다니엘이 본 이상중 여기까지는 하나의 서론입니다

③문제는 이뿔중에 하나에서 돋아난 한뿔에서 작은뿔이 등장하는데 이 작은뿔의 등장이 8장에서 보여주려는 사건의 핵심입니다(단8:9.)

 

{1}.짐승들의 8장의 계시 흐름의 시대상

1.단8:3.내가 눈을 들어 본즉 강가에 두뿔 가진 수양이 섰는데 그 두뿔은 다 길어도 한 뿔은 다른뿔 보다도 길었고 그 긴것은 나중에 난 것이더라

 

1).메대왕국과 바사왕국의 페르시아 제국

①두뿔 가진 수양을 메대바사 제국이라 한다

②처음 뿔은 메대 왕국이며 한뿔은 다른 뿔 보다도 길었고 바사왕국이며 페르시아 왕국이었다

 

2.단8:4.내가 본 즉 그 수양이 서와 북과 남을 향하여 받으나 그것을 당할 짐승이 하나도 없고 그 손에서 능히 구할이가 절대로 없으므로 그것이임의로 행하고 스스로 강대하니라

 

1).페르시아가 일으킨 계속된 전쟁사

①메대 바사는 메소포타미아 전지역을 장악하면서 서아시아 지금 터어키까지

영토 확장을 하였다

②그 옆에 해양의 도시 아테네와 스파르타까지 침공하므로 해전과 육전까지 3차의 대전쟁을 벌인다 대패한다

③또한 육상을 이용할수 있는 마케토니아 인 헬라국까지 침공하여 전쟁을 벌이는 광활한 영토 야욕에 불탔다

 

3.단 8:5.내가 생각할 때 한 수염소가 서편에서부터 와서 온지면에 두루다니며 땅에 닿지 아니하며 그 염소 두눈사이에는 현저한 뿔이 있더라

 

1).현저한 뿔인 알렉산더 대왕

①필립포스2세 부친이 죽자 그 아들 약관의 20대 나이로 알렉산더가 왕으로 등극한다

②마케토니아 필립포스 2세는 아테네와 스파르타 와 테베 등 소규모의 왕국들을 점령하여 헬라 제국의 발판을 다지었고 아들이 왕권을 맡게 된다

③땅에 닿지 아니하며 의 뜻은 비록 땅덩어리는 작지만 그 내실은 전쟁이든 문화든 정치든 무엇하나 나무랄게 없는 막강하고 현명한 최신의 국가이며 그들과는 누구도 이기지 못하는 막강한 국가임을 말합니다

 

 4.단8:6.그것이 두 뿔 가진 수양 곧 내가 본바 강가에 섰던 양에게 나아가되 분노한 힘으로 그것에게로 달려가더니

 

1).페르시아는 헬라를 침공하나 분노한 알렉산더는 페르시아을 응징한다

 

5.단8:7.내가 본즉 그것이 수양에게로 가까이 나아가서는 더욱 성내어 그 수양을 쳐서 그 두뿔을 꺽으나 수양에게는 그것을 대적할 힘이 없으므로그것이 수양을

땅에 엎드러뜨리고 짓밟았으나 능히 수양을 그 손에서 벗어나게 할 이가 없었더라

①헬라는 페르시아에게 총공격을 명함으로 군숫자상 페르시아에게 견주지 못함에도

②헬라의 용맹성은 질풍같은 공격에 겁먹은 페르시아왕은 많은 군사을 두고 도망한다

③ 패주한 페르시아 왕은 쫓기다 결국 객지에서 신복들에 손에 죽음을 맞이한다

 

 6.네바람

1).단8:8.수염소가 스스로 심히 강대하여 가더니 강성할 때 그 큰뿔이 꺽이고 그 대신에 현저한 뿔넷이 하늘 사방을 향하여 났더라

①헬라의 알렉산더 대왕은 많은 영토를 정복후 인도에서 회군중에 사망하고 그 부하의 4장군 영토 분할을 한다

 

 7.네뿔 그중에 한뿔에서 또 작은 뿔

1).단8:9.그 중에 한뿔에서 또 작은 뿔 하나가 나서 남편과 동편과 또 영화로운 땅을 향하여 심히 커지더니

1)작은 뿔의 실제 인물의 등장과 소개

①남방과 북방의 주둔한 애굽지역와 시리아

②북방의 뿔에서 다시 돋아난 작은 뿔

시리아왕으로 등장하는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4세를 말한다

③이자의 등장을 왜 단8장에서 상세히 다루며 유대인들에게 위협적인 존재로 대두시킨 이유는 이자의 등장을 역사적 사건으로 확정시킴으로 장차 이자를 상징하는 적그리스도의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서입니다

④그리고 이자에게 미혹 받음으로 구원의 대열에서 낙오되지 않고 이스라엘을 구원하여 남은자 의 축복된 대열에 참여시키시려는 하나님의 자비하신 뜻이 이 계시에 담겨져 있습니다

⑤다니엘 8장에서 얼마후 이스라엘 앞에 나타날 시리아왕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 모습을 작은뿔로 미리 보여주신것은

⑥이스라엘 말기에 나타날 이자의 미혹을 받지 말것과 아울러 장차 이스라엘에게 약속된 메시야 왕국이 등장할 그 시기에 이자의 흡사한 또 다른 작은뿔이 등장하여 이스라엘을 미혹함으로 타락시킬 모습을 이구약적 을 통해서 역사적 귀감으로 보여주시려는데 그 뜻이 담겨져 있는 것입니다

 

 [2].단8:10.-단8:14절의 시대상

1.단8:10.그것이 하늘 군대에 미칠 만큼 커져서 그 군대와 별 중에 몇을 떨어뜨리고 그것을 짓밟고

①많은 군대를 일으키어 왕의 자만과 교만은 하나님을 대적하여 유다의 레위지파의 제사장들을 떨어뜨리고

②친북 헬라파인 유대인들에게 뇌물을 받고 베냐민 지파인 메델 라우스라는 자에게 많은 뇌물을 받고 제사장자리를 팔고 꼭두각시로 이용하니

③“별중에 몇을 떨어뜨리고 그것을 짓밟고” 란

또 다른자가 메델라우스보다 더많은 제물을 주어 제사장자리를 사고 북방왕은 안티오쿠스는 팔았다

④그당시 제사장자리는 뇌물로 팔고 사며 또한 북방의 왕을 시키는데로 하는 자는 제사장에 오를수 있었다

⑤지파도 개념도 없고 오직 친북방 헬라파들이 뇌물로 득세하는 제사장 자리였다

 

2.단8:11.또 스스로 높아져서 군대의 주제을 대적하며 그 에게 매일 드리는 제사를 제하여 버렸고 그의 성소를 헐었으며

①처음 정책 에는 백성들에게 궤휼과 평화의 거짓으로 뇌물을 주어 베풀어가면서 백성들의 환심을 사면서 정치적으로 서서히 친북파의 유대인들을 확장시켜 그들을 앞세워 정치적 탄압이 시작하였다

②친북헬라파와 칼로 무장한 군대을 앞세워 성소까지 침입하여 정통파 유대인들을 제사와 절을 강요하며 탄압에 이르렀다

 

3.단8:12.범죄함을 인하여 백성과 매일 드리는 제사가 그것에게 붙인바 되었고 그것이 또 진리를 땅에 던지며 자의로 행하여 형통하였더라

①“매일 드리는 제사가 그것에게 붙인바 되었고”

하나님께 드리는 제사가 아닌 안티오크스 에피파네스의 신상을 세워 그것에게 제사와 절을 하는 이변적인 이변의 사건이 터졌다

②“자의로 행하여 형통하였더라” 형통은 왕의 명령의 굴복하지 않는자는 아무리 말도 않되는 일일지라도 반항하면 목숨을 칼로 베는것이였다

 

 4.단8:13.내가 들은즉 거룩한 자가 말하더니 다른 거룩한자가 그말하는 자에게 묻되 이상에 나타난 바 매일 드리는 제사와 망하게 하는 죄악에 대한 일과 성소와 백성이 내어준바 되며 짓밟힐일이 어느 때 까지 이를꼬 하매

①본격전 종교적 탄압이 이루어지자

안티오쿠스에피파네스와 같은 신상을 만들어 성소와 산성에 그 신상을 세워 그앞에 절하며 제사을 지내게 하는 자신스스로 하나님의 흉내를 내었다

②성소의 제단에 돼지피을 뿌리며 돼지로 제사를 지내게 유대인들에게 강요했다

③신앙심이 강한 유대인들에게 제사와 절을 할수 있었던 것은 성소안에 직접 시리아 군들이 칼을 차고 들어와 지켜 보는 가운데 이루어 진일이다

④왕의 명령인 신상에 절와 제사의 강요을 거부는 바로 죽음이였기에 가능한것이였다

⑤이스라엘의 각 산성에도 신상은 세워 졌으며 역시 절과 제사의 강요 에는 직접현장에서 목에 칼을 겨누었기에 이루어졌다 (물론 본보기로 죽음을 당한 사람도 있었다 )

⑥이스라엘의 유사이레에 이러한 종교적 말살정책의 초유 사건에 시대가 되었다

 

5.단8:14그가 내게 이르되 이천삼백 주야

까지 니 그때에 성소가 정결하게 함을 입으리라 하였느니라 .

①높은 거룩한 성도들을 대적하며 즉 정통파인 유대인들을 정치적으로 탄압을 전반기 1150주야을 하였고 후반기 에 들어서 1150주야에는 본격적 종교적 탄압이 이루어졌다

②총체적 이 모두를 2300주야라고 일컫는다

③한이레 종말의 기간인 전반기1260일과 후반기 1260일의 예표이기도 하다

 

 {1}.단 8장 작은뿔에 대한 종말적 의미

1. 단 7장에서 먼저 인류의 종말에 등장할 하나님의 대적자 적그리스도를 “작은 뿔”로 등장시킨후

1). 단 8장에서 이스라엘 말기에 하나님의 대적자로 등장할 시리왕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를 같은 작은뿔로 등장시킨 일은 대단히 중요한 계시로 보아야 합니다

①이것은 분명히 역사적인 연결 고리가 있는 의도적인 계시임을 틀림이 없습니다

②그리고 8장의 작은뿔은 예루살렘에서 저지른 행위가 인류의 종말에 예루살렘에서 자행할 7장의 작은 뿔의 행적과 동일시 했으면서 그 역사적 배경이 전혀 다른 사실은 무엇인가 하는점입니다

③이사건이 인류의 종말에 예루살렘에 거주하는 유대인들은 어떤 불길한 예언으로 받아들여 진다는 사실입니다

④지금 유대인들은 인류의 종말에 그 모습을 보일 작은뿔인 적그리스도의 등장이나 활동에 대해서 전혀모릅니다

⑤이자의 즉적그리스도에 대한 활동이 신약 성경에는 많이 언급되어 있지만 구약에는 적그리스도 대한 분명한 계시가 나타나 있지 않기 때문에 그들에게 있어서 적그리스도란 존재는 생소합니다 다만 구약에서는 작은뿔로서 언급함으로써

 

 

{2}.마24:15. “다니엘이 말한바

1.성경은 종말(장차 이후시대)에 예루살렘에 나타나 그실체를 드러내는 적그리스도에 대하여

1).살후2:4. 저는 대적하는 자라 범사에 일컫는 하나님이나 자존하여 하나님의 성전에 앉아 자기를 보여 하나님이라 하느니라

①단7:25.장차 말로 지극히 높으신 자와 성도를 괴롭게 할자

때와 법을 변개코자 하며 유대인들이 그와 손에 붙인바 되어 한때와 두때와 반때 를 지내게 될 장본인

②단9:26.많은 사람으로 더불어 한 이레동안의 언약을 굳게 정함

③단9:27.잔포하어 미운 물건이 날개를 의지하여 서게 할자

④그가 누구인지 그들은 지금 아무것도 모르고 있습니다

⑤만약 유대인들의 대적하는자 ,곧 적그리스도 정체를 모른다면 그들의 회개란 불가능하게 됩니다

⑥그래서 예수님은 마12:15.절 이하에 이 문제에 대한 해답이 다니엘서에 있다는 사실을 강조합니다


 

2).종말 때 나타날 적그리스도이며 작은 뿔에 대한 예수그리스도의 말씀

①마24:15.그러므로 너희가 선지자 다니엘의 말한바 멸망의 가증한 것이 거룩한곳에 선것을 보거든 (읽는자는 깨달을 찐저).

②마24:16.그 때에 유대에 있는자들은 산으로 도망할찌어다

③마24:17.지붕에 있는자는 집안에 있는 물건을 가질러 내려 가지 말며

④마24:18.밭에 있는 자는 겉옷을 가질러 뒤로 돌이키지 말찌어다

⑤마24:19.그날에는 아이 밴 자들과 젖먹이는 자들에게 화가 있으리로다

⑦마24:20.너희 도망하는 일이 겨울에나 안식일에 되지 않도록 기도하라

⑧마24:21.이는 그 때에 큰 환난이 있겠음이라 창세로부터 지금까지 이런 환난이 없었고 후에도 없으리라

 

3).예수님께서 말씀하신 장차시대 멸망의 가증한것을 세울이자

즉 적그리스도이며 작은뿔에 대한 말씀(마24:15)

1)예수님이 말씀하신 다니엘의 말한바(적그리스도가 나타날 시대와 시기가 정확히 구분)

①예수님이 말씀하신 “다니엘의 말한바 멸망의 가증한것이 선것을 보거든” 인용 하신 구절은 단9장27장의 멸망의 가증한것을 세울 이자로 비유하셨습니다

②단9장 27절의 시기는 “장차 많은 사람으로 더불어 한이레 동안의 언약을 굳게 정하는

그가 (적그리스도가 ) 한이레 절반“이라는 정확한 종말 시기을 말씀합니다

③마지막 한이레는 7년의 기간동안 절반인 3년6개월이라 종말의 시기를 다니엘 말한바 하시며 명확히 말씀하셨습니다

④단9장27절에서는 또한번 명확한 시대을 밝히고자 “이미 정한 종말까지” 미래의 시대을 밝혔습니다

⑤단9:27.그가 장차 많은 사람으로 더불어 한이레동안의 언약을 굳게 정하겠고 그가 그이레의 절반에 제사와 예물을 금지할것이며 또 잔포하여 미운 물건이 날개를 의지하여 설것이며 또 이미 정한 종말까지 진노가 황폐케 하는자에게 쏟아지리라

⑥“다니엘의 말한바” 예수님의 그 뜻은 종말에 말씀인것을 다니엘을 통하여 밝히셨습니다

 

4).다니엘 7장에서 단7:8의 작은 뿔의 시대와 시기는 언제쯤인가 ?

①단7:8.내가 그뿔을 유심히 보는중 다른 작은뿔이 그 사이에서 나더니 뿔중에 셋이 그 앞에 셋이 그앞에 뿌리까지 뽑혔으며 이 작은 뿔에는 사람의 눈같은 눈이 있고 또 입이있어 큰말을 하였느니라 (큰말을 살후2:4.내가 하나님이라 하느니라)

 

②단7:11. 그때에 내가 그 큰말하는 작은뿔의 목소리로 인하여 주목하여 보는사이에 짐승이 죽음을 당하고 그시체가 상한바 되어 붙는불에 던진바 되었으며

③계20:11.또 저희를 미혹하는 마귀가 불과 유황 못에 던지우니 거기는 그 짐승(적그리스도즉 작은뿔)과 거짓 선지자(새끼양.계13:11.) 있어 세세토록 밤낮 괴로움을 받으리라

(또한 종말 때 작은뿔의 활동으로 유황불의 심판도 종말후가 됩니다)

 

④단7:25. 그가 (작은 뿔)때와 법을 변개 코자 할것이며 성도는 그의 손에 붙인바 되어 한때 두때와 반때를 지내리라

⑤단12:7.한때 두때 반때를 지나서 성도의 권세가 다깨어지기 까지니 그렇게 되면 모든일이 다 끝나리라 하더라

⑥이와같이 다니엘서 7장의 작은뿔의 시기도 한이레 중 후삼년인 한때 두때 반때의 3년6개월은 한이레 후반기 로 시대와 시기가 정확히 말씀하고 계십니다

⑦단7장의 작은 뿔은 예수님이 말씀하신 단9장27과 의 적그리스도와 동일한 장차시대 이후에 활동할 동일한 인물입니다

 

5).예수님이 말씀하신 다니엘이 말한바 다니엘서 인용의 구절은 단7장과 단9장이며 멸망의 가증한것을 세울 이자는

①단7장8절에서 작은 뿔로 단9장27절에서 장차 나타나 한이레의 언약을 굳게 정할자 인 한왕이 나옵니다

②이구절에서 나오는자느 원래 하나의 인물로 이자 인류의 종말에 등장할 적그리스도입니다

 

6).마24:15-마24:21. 에서는 주님이 경종의 말씀인 예언은 교회을 위한것이 아닙니다

(이말씀을 이용하여 마치 자신들의 교회에 주신 말씀 인양 새하늘과 새땅이 자신들의 교회에 임하는것처럼 혼란을 초래한다 )

①적그리스도의 한이레의 언약시 예루살렘에 거주하고 있는 유대인들을 위한 말씀이라는 사실입니다

②그리고 이곳에서 언급하신 모든 말씀이 상징적으로 표현된것이 아니라 예루살렘에 남아 있는 유대인들에게 있어서 실제적인 상황이며

③이 말씀은 유대인의 남은자 들의 구원을 위한 말씀으로 들려주신 것입니다

이사실이 스가랴에 다음과 같이 예언되어 있습니다

 

7).예수님께 마지막때 말씀. AD.30년경


①마24:15.그러므로 너희가 선지자 다니엘의 말한바 멸망의 가증한 것이 거룩한 곳에 선것을 보거든 (읽은자는 깨달을 찐저)

②마24:16.그 때에 유대에 있는 자들은 산으로 도망할찌어다

③마24:17.지붕위에 있는 자는 집안에 물건을 가질러 내려 가지 말며

④마24:18.밭에 있는자는 겉옷을 가질러 뒤로 돌아가지 말찌어다

⑤마24:19.그날에는 아이 밴 자들과 젖먹이는 자들에게 화가 있으리로다

⑥마24:20.너희 도망하는 일과 겨울에나 안식일에 되지 않도록 기도하라

⑦마24:21.이는 그때에 큰 환난이 있겠음이라 창세로부터 지금까지 이런 환난이 없었고 후에도 없으리라

 

8).유대인 마지막때의 남은자 들. BC.487년경


①슥12:10.내가 다윗의 집과 예루살렘 거민에게 은총과 간구하여 성령을 부어 주리니 그들이 그 찌른바 그를 바라보고 그를 위하여 애통하기를 독자를 위하여 애통하듯 하며 그를 위하여 통곡하기를 장자를 위하여 통곡하듯 하리로다

②슥13:8.여호와가 말하노라 이 온땅에서 삼분지 이는 멸절하고 삼분지 일은 거기 남으리니

③슥13:9.내가 그 삼분지 일을 불가운데 먼저 은같이 연단하여 금같이 시험할것이라

그들이 내 이름을 부르리니 내가 들을 것이며 나는 말하기를 이는 내 백성이라 할 것이요 그들은 말하기를 여호와는 내 하나님이시라 하리라

④슥14:1.여호와의 날이 이르리라 그날에 네 재물이 약탈되어 너희 중에서 나누이리라

⑤슥14:2.내가 열국을 모아 예루살렘과 싸우게 하리니 성읍이 함락되어 가옥이 약탈되며 부녀가 욕을 보며 성읍 백성이 절반이나 사로잡혀가려니와 남은 백성은 성읍에서 끊쳐지지 아니하리라

 

⑥슥14:3.그때에 여호와께서 나가사 그 열국을 치시되 이왕 전쟁날에 싸운 것 같이 하시리라

⑦슥14:4.그 날에 그의 발이 예루살렘 앞 곧 동편 감람산에 서실것이요 감람산은 그 한가운데가 동서로 갈라져 매우 큰 골짜기가 되어서 산 절반은 북으로 절반은 남으로 옮기고

⑧슥14:5.그 산골짜기는 아셀까지 미칠찌라 너희가 그의 산 골짜기로 도망하되 유다 왕 웃시야 때에 지진을 피하여 도망하던것 같이 하리라 나의 여호와께서 임하실 것이요 모든 거룩한 자가 주와 함께 하리라

 

{3}.단 8장과 단 각장의 관계

1.종말적인 면에서 단8장과 단 각장의 관계

 

1).단8장과 단2장의 관계

①단2장은 종말에는 금신상으로 마지막 등장할 철과 진흙으로 된 발과 열발가락 국가의 뜨인돌(주님의 재림) 쳐서 그의 멸망으로 오는 하나님의 나라의 역사적 과정을 보여주고 있으나

②단8장은 헬라에서 일어날 네 나라와 또 그중에 한나라(시리아)에서 등장할 작은 뿔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단8장과 단7장의 관계

① 단7장은 인류 종말에 적그리스도가 작은 뿔로서 예루살렘에 등장할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나

② 단8장에서는 시리아왕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가 작은 뿔의 존재로 예루살렘에 등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단8장과 9장의 관계

①단9장은 작은뿔이 이스라엘에 등장하여 제사와 예물을 금지 시킬 역사적 시기로 인류의 종말을 보여주고 있으나

②단8장은 적그리스도로 예표된 작은뿔이 유대인에게 때와 법을 변개 시키는 배도의 시기로 시리아 왕 안티오쿠스 가 예루살렘에 침입한 이후 2300주야의 시기인 BC.165년경의 사건으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4).단8장과 단11장의 7장의 관계

①단11장은 장차 작은뿔로 등장할 시리아 왕의 등장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 자가 예루살렘을 침입하는 경위와 남북왕과의 전쟁의 진행 양상을 역사적으로 조명해 줍니다

②이렇게 작은 뿔로 나타난 시리아왕은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가 인류의 종말에 다시 나타나는 모습을 자세히 보여주심으로 단8장에 등장한 작은뿔로서 시리아왕이

③단7장의 작은뿔과 어떻게 조화를 이루고 있는가에 대한 해답을 제시해 주고 있습니다

 

5).단8장과 단12장과의 관계

①단12장은 한때와 두때와 반때가 어느시대에 속한 기간인가에 대한 해답을 주면서 다니엘서 전체의 결론적인 매듭을 메시야 왕국에 귀결시키고 있습니다

②단12장에서 작은 뿔이 종말에 등장하여 유대인에게 매일 드리는 제사를 폐하며 멸망케 할 미운 물건을 세울때부터 환산하여 1335일 후에 메시야 왕국의 도래의 시기를 밝혀주고 있는것과 달리

③단8장에서는 이스라엘 왕국의 종말에 등장할 작은 뿔에 의해 예루살렘이 짓밟힐 기간으로 2300주야를 보여 줍니다

④후삼년 3년 6개월 시작점에서 즉 (후삼년 기일 1260일 기본으로 계산)

단12:11.매일 드리는 제사를 폐하며 멸망케 할 미운 물건을 세울때부터 일천 이백 구십일을 지낼것이요

단12:12.기다려서 일천 삼백 삼십 오일까지 이르는 그 사람은 복이 있으리라

 

[3].단8:15.-단8:27. 이상에 대한 해석

1.가브리엘 천사의 정한때 의 끝에 관한 것에 대한 이상

1).단8:15.나 다니엘은 이 이상을 보고 그 뜻을 알고자 할때에 사람 모양 같은것이 내 앞에 섰고

2).단8:16.내가 들은즉 올래 강 두언덕 사이에 사람의 목소리가 있어 외쳐 이르되 가브리엘이 이 이상을 이사람에게 깨닫게 하라 하더니

3).단8:17.그가 나의 선곳으로 나아왔는데 그 나아올때에 내가 두려워서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리면 그가 내게 이르되 인자야 깨달아 알라 이이상은 정한때 끝에 관한것이니라

 

(가브리엘 천사장의 “정한때 끝에 관한것이니라” 구약사의 종말적 의미

4).단8:18.그가 내게 말할때에 내가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리어 깊이 잠들매 그가 나를 어루만져서 일으켜 세우며

5).단8:19.가로되 진노하시는 때 마친후에 될일을 내가 네게 알게 하리니이 이상은 정한때 끝에 관한 일임이니라

 

2.단8장 시대상

1).단8:20.네가 본바 두뿔 가진 수양은 곧 메대와 바사왕들이여

①처음뿔의 메대왕국과 나중에 긴뿔 바사왕국

②메대 바사 제국이있으나

③종래는 페르시아 왕국으로 되었다

 

2).단8:21.털이 많은 수염소는 곧 헬라왕이요 두눈사이에 있는 큰뿔은 곧 고 첫째 왕이요

① 헬라 제국이였으며 그 당시 최고의 영웅이며 많은 영토와 페르시아를 무찌른

약25세의 알렉산도 대왕을 지칭한다

 

3).단8:22.이 뿔이 꺾이고 그 대신에 네 뿔이 났은즉 그나라 가운데서 네나라 일어나리 그 권세만 못하리라

①인도의 일부분의 영토까지 침략하였으나 더 이상의 계획을 포기하고 회군중에 말라리아로 죽음을 맞이한다

②영토는 대왕의 휘하에 네장군에 의해 네 분할됨으로 영토가 나우어진다

③두장군은 마케토니아 방향으로 떨어져 나가고

④이스라엘을 사이에 둔 남방인 애집트와 북방인 시리아 간에 혈육전쟁으로 휩싸인다

 

4).단8:23.이네나라가 마지막 때에 패역자들이 가득할 즈음에 한왕이 일어나리니 그 얼굴은 엄장하며 궤휼에 능하며

①북방의 왕가에서 조카를 죽이고 등장한 한왕이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 4세때에

마지막 구약사의 종말에는 패역자들이 가득하였다

 

5).단8:24.그 권세가 강할 것이나 자기의 힘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며 그가 장차 비상하게 파괴를 행하고 자의로 행하여 형통하며 강한자들과 거룩한 백성을 멸하리라

①그러나 북방 셀류쿠스 왕가인 조카왕을 살해하고 등장한 외삼촌이란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라는 자가 왕권을 찬탈한 사건이 발생한다

②유대인들을 죽이며 탄압하며 예루살렘성전을 짓밟으리라

 

3.단8:25.그가 꾀를 베풀어 제손으로 궤휼을 이루고 마음에 스스로 큰체하며 또 평화할때에 많은 무리를 멸하며 또 스스로 서서 만왕의 왕을 대적할것이나 그가 사람의 손을 말미암지 않고 깨어지리라

①평화할 때 유대인의 많은 무리를 멸하며 하나님께 대적하며 마치 자신 하나님인양 자신의 신상을 세워 신격화하려는 적그리스도로서 자신 하나님이라 살후2:4.

②유대인 마카비 혁명으로 이자가 축출됨으로 다시 성전을 하나님께 봉헌함 BC.164년 12월 끝이 난다

 

4.단8:26.이미 말한바 주야에 대한 이상이 확실하니 너는 그 이상을 간수하라 이는 여러

날 후의 일임이니라

①2300주야의 기간동안 전반기 1150주야는 정치적 탄압하며

②후반기 1150주야는 종교적으로 탄압한다

 

5.단8:27.이에 다니엘이 혼절하여 수일을 앓다가 일어나서 왕의 일을 보았느니라 내가 그 이상을 인하여 놀랍고 그뜻을 깨닫는 사람도 없었느니라

①다니엘의 구약사의 정한때의 끝 인 이상이 이러하니리

 

{1}.다니엘서 8장의 총정리

1.다니엘이 본 이상 BC.551년경

1).단8장의 이상은 벨사살 3년에 다니엘에게 나타났습니다

①바벨론 제국의 벨사살은 섭정왕의 자리에 있었으며 실제적인 왕은 벨사살의 부친인 나보니더스 (BC.555년경-BC.539년경)로 그가 원정을 떠난 기간동안에 벨사살이 왕권을 대리 행사하여 바벨론을 다스려 왔습니다

②벨사살의 부친은 아람사람으로 느부갓네살이 죽자 그의 아들의 왕위를 물려받았으나

③사건속에 느부갓네살의 사위가 왕권을 차지하였으나 다시 반란으로 아람사람인 나보니더스가 왕권을 찾지 하였다

④나보니더스의 왕비는 느부갓네살의 부인인지 그의 딸인지 확실한 기록이 없으며

두사람중에 한사람으로 추정하고 있다

⑤아람사람의 조상은 아브라함의 형제였고 아브라함의 아내 사라의 친정이며

이삭의 아내 리브가의 친정이며 야곱의 외삼촌 라반이 아람사람의 조상이기도 하다

 

2).다니엘이 7장의 이상을 본 후 3년째 되는해가 됩니다

 

3).다니엘이 8장의 이상을 볼때 그의 몸은 엘람도 수산성에 있었고

그가 이상을 본 장소는 올래강변 에서 였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4).다니엘이 언급한 바에 의하면 그의 몸은 수산성에 있었으며 그가 이상을 보기는 올래강변이라고 말하고 있기 때문에

 

5).다니엘이 초자연적인 상태에서 이 이상을 본 것으로 볼수 있습니다

 

6).엘람도는 바벨론 동쪽에 위치한 산악지대이며 수산성은 엘람도 안에 있는 바사의 수도이고 올래강은 수산성 근처에 있는 강입니다

 

7).이때는 바벨론이 메대바사와 연합군에 의해 포위된지 오랜 시기입니다

다니엘은 이 이상에서 두 뿔 가진 수양과 수염소간의 싸움을 보았습니다

 



8).그 다음 수염소의 큰 뿔이 꺾인후 그 염소로부터 돋아난 현저한 뿔 넷을 보게 되었는데

 



9).그중하나에서 작은 뿔이 나서 이스라엘 2300주야 괴롭히는 모습을 보게 된것이 단8장의 대강의 줄거리이며 나머지는 이와같이 대한 해석으로 전개 됩니다

 

2.작은뿔의 역사적 등장 과정

1).다니엘서에는 두 개의 걸친 작은뿔의 등장의 모습이 나옵니다

①단7:8,의 작은뿔 인류종말의 시기의 작은뿔 (단7:25. 한때 두때 반때의 작은뿔)

②단8:9.현저한 뿔넷의 그중에 한뿔에서 또작은뿔(단8:21. 헬라시대 작은뿔)

③이둘의 작은뿔의 시대적 간격은 너무나 엄청난다

④마치 단9장의 똑같은 “기름 부음 받은자”가 한구절에 차이로 엄청난 시대적간격은 초림과 재림의 혼동을 불러일으킨다

 

2).그러므로 이두개의 작은뿔에 대한 제기의 위치와 역할이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는대 이것을 분명히 하지 않으면 두 작은뿔에 대한 혼란이 오게됩니다

①그러므로 7장에서는 인류의 종말에 등장할 작은뿔로서의 역사적 등장시기

활동, 등을 다루고 있으며

②8장에서는 이스라엘 말기에 있을 작은뿔을 등장시킴으로 양자 간의 시대적 구분을 분명히 했으며

③이 두사건의 종말에 이스라엘에게 미칠 영향에 대하여 자세히 계시해 주고 있는것입니다

 

3).단8:3. 두 뿔가진 수양이 등장합니다

①이수양에 관해서는 별도의 해석이 나오고 있으므로 해석상 어려움이 전혀 없습니다

②단8:20. 내가 본바 두뿔가진 수양은 곧 메대와 바사 왕들이요 란 말에서 두뿔가진 수양은 메대 바사의 연합국임을 밝혀 주고 있습니다

③ 나중에 난 긴뿔은 바사를 의미하며 바사는 메대보다 우세하여 고레스가 왕위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4)단8:4.수양은 정복욕이 대단하여 서와북과 남을 향하여 좌충 우돌하면서 제국을 확장 시켜 나갑니다

 

5)단8:5. 다른 짐승이 등장하는데 이자는 수염소입니다 이숫염소는 온지면에서 두루 다니되 그의 발이 닿지 아니했다고 했습니다

 



6).단8: 21. 털이 많은 수염소는 곧 헬라 왕이요 라고 했습니다 헬라왕이란 헬라의 등장을 의미합니다

①이 수염소가 이처럼 종횡무진 하게 영토를 확장시켜 나가며 세계최강의 제국을 이루는 일에는 수염소 두 눈사이에 있는 현저한 뿔 때문이었습니다

②현저한 이뿔에 대하여 단8:21. 두 눈사이에 있는 큰 뿔은 곧 그 첫째 왕이요 라고 밝혀 주고 있습니다

③이 첫째 왕이란 헬라제국을 중흥시켜 거대한 제국으로 만들어 놓은 알렉산더 대왕을 지칭합니다

④두 뿔가진 수염소는 물론 이 수양에 의하여 무참히 참패하였습니다

메대 바사를 정복한 알렉산더 대왕은 더욱 큰 세력으로 그의 영토를 넓혀나갔습니다

⑤그런데 8절에서 수염소 스스로 심히 강대하여 가더니 강성할때에 크 큰뿔이 꺾이고

⑥그대신에 현저한 뿔넷이 하늘 사방을 향하여 났더라 고 했습니다

⑦ 단8:22. 이뿔이 꺽이고 그대신에 네뿔이 났은즉 그나라 가운데 네나라가 일어나리 그 권세만 못하리라 고 해석해 줍니다

⑧이와같은 예언은 역사적인 사실로 이루어졌는데 현저한 뿔로 상징된 알렉산더 대왕이 죽은후 헬라는 알렉산더 대왕의 휘하의 네장군에 의하여 분할도었습니다

⑨일렉산더 대왕은 BC.323년경 정복사역중 열병으로 사망했습니다 이일에 대하여

단11:4.에서는 말씀해주고 있습니다

⑩단11:4.그러나 그가 강성할 때에 그나라가 갈라져 천하 사방에 나누일것이나

⑪그 자손에게로 돌아가지도 아니할것이요 또 자기가 주장하던 권세대로도 되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나라가 뽑혀서 이외의 사람들에게로 돌아갈것임이니라 고 했습니다

⑫8장의 핵심적인 사건은 바로 여기서부터 시작됩니다 두뿔가진 수양이나 수염소이 등장은 알렉산더 대왕의 네 장군의 의하여 분할된 4대열국의 등장시기를 나타내기 위한것이며

⑬4대 열국의 등장은그 중하나에서 나온 작은뿔의 등장모습을 보여 주려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