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다니엘 강해

[스크랩] 다니엘서(개론)

에반젤(복음) 2019. 12. 27. 16:50


         

다니엘서(개론)


 

 

1. 이 책의 명칭

 

다니엘은 이 책에 기록된 사건들 가운데 등장하는 주요 인물이다. 예수께서는 이 책의 예언들을 "선지자 다니엘이 말한 바"(마 24:15; 막 13:14)라고 말씀하셨다. 주님의 증거는 이 책의 명칭이 단순히 다니엘의 이름을 따라 지어졌다는 것 뿐만 아니라 그 예언들이 다니엘에 의해 선포되었다는 것을 나타낸다. 복음주의 학자들은 일반적으로 이 책의 저자를 에스겔서에(14:14, 20; 28:3) 노아와 욥과 함께 의인의 표본으로 등장하는 다니엘과 동일한 인물로 본다.

 

이에 반하여 다니엘의 이러한 역사성을 부인하는 사람들은 에스겔서에 나오는 다니엘이 "홍수 이야기에 나오는 노아와 같이 고대 세계에 보편적인 전설상의 한 인물이다"(Montgo-mery, Ice, p. 2)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에스겔서에 나오는 노아와 욥은 고대 세계에 널리 알려진 인물이 아니라 성서 상의 인물이다. 그러므로 우리도 에스겔서에 나오는 다니엘을 다니엘서의 저자라고 보아도 좋을 것이다.


 

2. 저자와 저작연대

 

몇몇 학자들이 다니엘서의 역사성을 부인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그들이 묵시적 예언의 가능성을 받아들이지 않기 때문이다(J. E. H. Thomson저, Danie1 in Pulpit Commentary, p.93을 보라). 이러한 견해는 일반적으로 인정되지 않은 것이지만 때때로 액면 그대로 받아들여진다(E. G., Ro-bert H. Pfeiffer, Introduction to the old T-estaIIlent,p.775).

 

이러한 부정적인 견해를 뒷받침하기 위해 제시된 주장들은 다음과 같다.

 

1)저자는 역사상의 문제에 있어서 과오를 범하고 있다.
2)다니엘서에 나타난 히브리어와 아람어는 6세기 훨씬 이후의 형태들이다.
3)여기에 사용된 몇몇 용어들은 6세기의 유대인 저자로서는 알 수 없었던 바사어와 헬라어들이다.
4)이 책은 구약성경의 세번째 부분(성문서, W-ritings or Hagiographa)에 속해 있으므로 예언서가 끝난 후 기록되었음을 알 수 있다.
5)다니엘서가 주후 2세기 이전에 존재했다는 외적 증거는 없다.
6)이 책의 신학사상이 6세기의 것이라고 보기에는 너무나 진보적이다.
7)서술된 내용이 환상적이고 비역사적이며 비현실적이다.
8)다니엘서는 계시문학의 한 실례인데, 계시문학은 헬레니즘 시대가 거의 다 지나서야 나타났다(Montgomery,Icc,p.80).

 

다니엘서의 역사성을 옹호하는 현대 변증가들의 주장은 다음과 같다.

 

1)다니엘서의 증언에 대한 확실한 증거가 있다.
2)다니엘서를 정경으로 받아들였다는 것은 기독교시대 이전의 유대인들이 그 역사성을 믿었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것이다.
3)주님께서 친히 말씀하신 것을 포함하여 신약성서가 한결같이 증거하고 있다.
4)고대의 직접적인 외적 증거가 있다(겔 14:14, 20; 28:3; 마카비일서 2:59,60. 그리고 요세푸스의 몇몇 귀절들).
5) B.C.165년 이전에 다니엘서의 영향력에 대한 증거가 있다.
6)다니엘서의 사상과 역사에 관한 부정적인 견해를 반박할 수 있는 근거가 있다.


이러한 근거를 뒷받침하는 강력한 증거는 특히 고고학에서 발견되었다.

 

이 책의 역사성을 부인하는 대부분의 반대들은 Charles Boutflower의 In and Around the book of Daniel과 R.H. Dougherty의 Nabonidus and Eel Shaz-zer에 의해 잠잠해졌다. 특히 올바른 이해를 방해하는 Montgomery의 견해를 받아들이는 문제도 주의하지 않으면 안된다(Ice, p. 72, 2 nd full parsgraph).


 

3. 역사적 배경

 

에스겔서와 다니엘서는 포로기에 쓰여졌는데, 이때는 느부갓네살에 의해 유대인의 성전과 도성이 파괴되고 재산을 빼앗긴 후 유대인들이 잡혀가던 시기였다. 이러한 파괴는 세 번에 걸쳐 진행되었다.


첫번째 B.C. 605년,

느부갓네살 왕이 여호야김을 굴복시키고 포로로 잡아갔는데, 그들 중에는 다니엘과 그의 세 친구들도 있었다(단 1:1-6).

두번째 B.C. 597년,

느부갓네살의 팔레스틴 원정 중에 유다왕 여호야김과 여호야긴이 모종의 반역을 도모하여 처벌을 받게 되고, 느부갓네살이 다시 예루살렘을 점령하게 되었다. 느부갓네살은 만명의 포로들을 끌고갔는데, 그들 중에 여호야긴왕과 젊은 예언자 에스겔도 끼여있었다(겔 1:1-3: 참조, 대하 36:10; 왕하 24:8-20).

세번째 B.C. 587년,

오랜 포위 공격 후에 느부갓네살은 도성과 성전을 파괴하고 전 유대사회를 파괴하였다(왕하 25:1-7; 렘 34:1-7; 39:1-7; 52:2-11).


B.C.583년 바벨론의 정복자이며 메대 -

 바사제국의 새 왕인 고레스가 유대인들이 귀환해도 좋다는 포고령을 내렸을 때 유대의 재건은 시작되었다(대하 36:22, 23; 스1:1-4).

예루살렘에 거주하는 것이 금지되었던 포로생활의 기간은 불과 48년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나 B.C. 587년에 파괴된 성전은 70년이 지난 B.C. 515년이 되어서야 비로소 재건되었다(스 6:15).

그러나 "70년"이라는 예레미야의 예언은 바벨론 포로기간을 가리키는 것이며(렘 25:11), 이것은 유다 뿐만 아니라 그 인접 국가도 포함하는 말이다(B.C.605년에서 538년까지의 "70년"은 대략적인 수: 참조단 9:1,2절에는 B.C.539/538년으로 되어 있음).

 

포로생활로 인해 유대인들에게 일어 난 문화적, 종교적 변화는 다음과 같다.

즉 성전에서 예배를 드리는 대신에 회당에서 드리게 되었으며, 제 2의 언어인 아람어(또한 시리아어나 갈대아어라고도 불렸다)를 채택하여 쓰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증거들은 아브라함이 사용한 언어가 원래 아람어였음을 밝혀준다.

성서의 난외주를 읽어 보면(신26:5; 창31:47) 아브라함, 이삭, 야곱의 조상들이 아람어를 사용했음을 알 수 있다.

고고학적 증거들은(참조, 모암 비석, 라스 샴라 호판) 가나안 사람들이 히브리어와 거의 동일한 언어를 사용했음을 보여 준다.
바벨론에 있을 때 유대인들은 아람어를 상업어로 사용했으며, 때로는 그것이 외교어가 되기도 했다(참조, 사 36:11, 12).

히브리어와 동일하지는 않지만 유대인들은 히브리어와 유사한 아람어를 사용했다(왕하 18:26).

그리고 얼마 동안은 두 개의 언어를 병행하여 사용하기도 했다.

다니엘서의 전반에 해당하는 처음 6장이 히브리어로 쓰여졌다는 사실 뒤에는 분명히 이러한 상황이 깔려 있다.


 

4. 계시의 해석

 

계시를 해석하는 데에는 해석자가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겸손히 하나님께 의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계시 문학을 다루기 위한 어떤 특별한 성서해석학적 규칙들이 아직 정립되어 있지는 않다.

그러나 비성서적 계시문학의 해석에 적용되는 규칙들이 성서적 계시문학을 해석하는데 무비판적으로 도입 적용되어서는 안된다는 사실에 큰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다니엘서(내용분해)

 

[1] 다니엘과 그의 세 친구
[2] 느부갓네살의 신상에 대한 꿈과 그 해석
[3] 풀무불에 던져진 다니엘의 세 친구
[4] 느부갓네살의 큰 나무에 대한 꿈
[5] 벨사살의 연회
[6] 사자굴에 던져진 다니엘
[7] 네 짐승의 우상
[8] 수소와 수염소의 이상
[9] 70이레에 대한 이상
[10] 다니엘의 마지막 이상

 

 

[1] 다니엘과 그의 세 친구

 

1. 사로잡혀 감(1:)
사로잡혀 온 때 (1:1).


2. 선택됨(1:3-6)


3. 이름의 변경(1:7)


4. 다니엘의 결심과 시험(1:8-16)
1)다니엘의 뜻을 정함(1:8-11).
2)시험 기간(10일)(1:12-14).
3)시험의 결과(1:15,16)


5. 하나님의 축복과 저들의 지혜(1:17-21)

 

[2] 느부갓네살의 신상에 대한 꿈과 그 해석(2:1-49).

 

6. 느부갓네살의 꿈(2:1-13)
1)느부갓네살이 꿈을 꾸었으나 잊어 버림 (2:1).
2)갈대마 술사들이 왕궁으로 불려 들어감(2:2).
3)느부갓네 살의 요구(2:4-9).
4)박사들의 무력 (2:10,11)
5)느부갓네살의 진노와 박사들의 운명 (2:12, 13).


7.다니엘의 해몽(2:14-45)
1)다니엘의 현명한 간원(2:14-18).
2)다니엘에게 그 잊혀진 꿈이 계시됨(2:19).
3)다니엘이 하나님을 찬양함(2:20-23).
4)다니엘이 왕께로 인도됨(2:24, 25).
5)다니엘이 왕에게 꿈을 주신 목적을 말함(2:26-30).
6)다니엘이 왕의 꿈(큰 신상의 꿈)을 말함(2:31-35).
7)다니엘의 해몽(2:36-45).


8.왕이 다니엘을 존귀케 함(2:46-49)
1)왕이 다니엘에 절하고 하나님을 찬미함(2:46,47)
2)왕이 다니엘을 높여 바벨론 온 도를 다스리게 함(2:48, 49).

 

[3] 풀무불에 던져진 다니엘의 세 친구(3:1-4:3)

 

9. 느부갓네살의 교만과 금신상(3:1-6)
1)금신상을 만들어 세움(3:1)
2)금신상에게 경배하게 함(3:2-5).
3)금신상을 경배하지 않은 자에 대한 형벌(3:6).
4)모든 백성이 금신상에게 경배함(3:7).


10.다니엘의 세 친구가 금신상에 절하지 않음
1)다니엘의 세 친구를 고발함(3:8-12).
2)느부갓네살왕의 신문과 명령 (3:13-15).
3)다니엘의 세 친구의 거절(3:16-18)


11.다니엘의 세 친구가 풀무불에 던져짐(3:19-27)
1)풀무불에 던져짐 (3:19-23).
2)천사의 보호(3:24, 25)
3)구출(3:26, 27).


12.느부갓네살의 하나님에 대한 찬양과 조서(3:28-4:3)
1)하나님께 찬양(3:28).
2)느부갓네살이 조서를 내림 (3:29, 30).
3)느부갓네살이 천하에 조서를 내림 (4:1-3)

 

[4] 느부갓네살의 큰 나무에 대한 꿈(4:4-4:37)

 

13.느부갓네살이 꿈을 꾸고 그 해몽을 요구함(4:4-9)
1)느부갓네살이 큰 나무에 대한 꿈을 꾸다(4:4, 5).
2)느부갓네살이 해몽을 요구함(4:6-9).


14.꿈과 그해석(4:10-27)
1)왕과 꿈 이야기를 함(4:10-17).
2)다니엘에게 해몽을 부탁함(4:18)
3)다니엘이 해몽함(4:19-27).


15. 꿈의 성취와 왕의 회복(4:28-37)
1)왕의 정신이상(4:28-33).
2)왕이 하나님을 찬양함(4:34, 35).
3)왕의 회복과 고백(4:36, 37).

 

[5]벨사살의 연회(5:1-31)

 

16. 연회의 개최(5:1-4)
1)벨사살왕이 일천명의 귀인을 위한 연회를 개설함(5:1)
2)예루살렘 성전의 기명으로 술을 마심(5:2, 3).
3)우상(신들)을 찬양함(5:4).


17. 벽에 쓰여진 글(5:5-29)
1)손가락이 나타나서 분벽에 글을 씀(5:5).
2)왕이 큰 충격을 받음(5:6).
3)박사들이 해석을 못함(5:7-9).
4)여왕의 충고(5:10-12).
5)다니엘이 부름을 받음(5:13-16).
6)다니엘이 왕을 책망함(5:17-25).
7)다니엘이 그 글을 해석함(5:26-28).
8)왕이 다니엘에게 보상함(5:29)


18.글의 성취(5:30, 31)

 

[6] 사자굴에 던져진 다니엘(6:1-28)

 

19. 매대 - 바사에서의 다니엘의 형통(6:1-3)


20.다니엘의 시련(6:4-24)
1)총리와 방백들의 음모와 왕의 조서 (6:4-9).
2)다니엘의 확고부동함(6:10)
3)다니엘을 범법자로 고발함(6:11-13)
4)왕이 다니엘을 구하려고 노력함(6:14, 15).
5)다니엘을 사자굴에 던짐 (6:16, 17).
6)하나님이 다니엘을 구원하심 (6:18-22).
7)음모자들을 벌함(6:24).


21.다리오왕의 조서와 다니엘의 형통(6:25-28)
1)다리오가 하나님을 인정함(6:25-27).
2)다니엘의 형통(6:28).

 

[7] 네 짐승의 우상(7:1-28)

 

22. 다니엘의 꿈(7:1-3)


23.다니엘이 본 이상(7:4-27)
1)다니엘이 본 네 짐승(7:4-8).
2)다니엘이 본 하늘의 모습(7:9-14).
3)다니엘의 번민(7:15, 16).
4)이상의 해석(7:17-28).

 

[8] 수소와 수염소의 이상(8:1-27)

 

24.이상(8:1-14)
1)때(8:1,2)
2)수양(8:3, 4).
3)수염소(8:5).
4)수양과 수염소의 싸움(8:5-7).
5) 네 뿔(8:8).
6)작은 뿔(8:9-14).


25. 이상의 해석(8:15-27)
1)하늘의 해석자(8:15, 16).
2)성취의 때(8:17-19).
3)수양(8:20).
4)수염소(8:21)
5) 네 뿔(8:22).
6)작은 뿔, 한 왕(8:23).
7)이 왕의 권세와 성도들에 대한 도전(8:24).
8)이 왕의 높아짐과 메시야와 싸움(8:25).
9)이상의 때(8:26, 27).

 

[9] 70이레에 대한 이상(9:1-27)

 

26. 이상을 볼 때까지
1)때(9:1,2)
2)다니엘의 기도(9:3-19).


27.이상(9:20-27)
1)가브리엘의 출현(9:20-23).
2)70주에 대한 설명(9:24-27).

 

[10] 다니엘의 마지막 이상(10:1-12:13)

 

28.이상(10:1-21)
1)역사적 배경(10:1).
2)계시를 위한 준비(10:2-9)
3)천사와의 대화(10:10-21)


29. 이상의 해석(11:1-12:4)
1)바사와 희랍(11:1-4)
2)수리아와 애굽(11:5-20).
3)이스라엘을 박해한 수리아왕(11:20-35).
4)자기 뜻대로 행하는 왕에 대한 예언(11:36-45).


30. 대환란(12:1-4)


31.종말의 예언(12:5-13)


 

 

다니엘서(설교자료)

 

[1] 왕궁에서 일하는 자의 자격
[2] 다니엘과 요셉의 비슷한 경우
[3] 다니엘의 인격
[4] 크게 은총을 입은 다니엘
[5] 하나님을 찬송한 이유
[6] 하나님의 응답이 주어질 이유
[7] 다니엘의 하나님
[8] 느부갓네살의 꿈
[9] 신상의 해석
[10] 하늘에 계신 하나님이 세우신 왕국
[11] 사람의 손으로 되지 아니 하는 것
[12] 계시의 결과
[13] 낙성식에 모인 8가지 계층의 사람들
[14] 느부갓네살의 고백
[15] 다니엘의 4번째 예언
[16] 느부갓네살왕이 배운 것
[17] 권세와 권능
[18] 느부갓네살의 회복과 축복
[19] 다니엘에 대한 증거
[20] 벨사살왕의 죄
[21] 다리오왕의 명령
[22] 하나님에 대한 사실
[23] 적그리스도에 대한 4가지 사실
[24] 다니엘이 본 네 짐승의 이상
[25] 하나님의 축복을 받기 위한 3가지 보증
[26] 하나님에 대한 진리
[27] 다니엘의 간구
[28] 이스라엘의 죄
[29] 전쟁의 이상
[30] 메시야에 대한 8가지 묘사
[31] 다니엘에게 미칠 영향
[32] 다니엘 10-12장에 나타난 10가지 목적
[33] 적그리스도와 신들

 

 

[1] 왕궁에서 일하는 자의 자격

 

1.왕이 명한 8가지 자격(1:3, 4)
1)왕족이나 귀족이어야 함(3절).
2)소년이어야 함(4절).
3)육체적으로 흠이 없어야 함(4절).
4)용모가 아름다와야 함(4절).
5)모든 재주를 통달해야 함(4절).
6)지식을 구비해야 함(4절).
7)학문에 익숙해야 함(4절).
8)왕궁에서 일할 수 있도록 갈대아 사람들의 학문과 방언을 교육받아야 함(4절).

 

[2] 다니엘과 요셉의 비슷한 경우

 

2.자기 민족으로 인해 포로가 됨
창 37장.


3. 체포자로부터 은혜와 긍휼을 받음
창 39:21; 단 1:9.


4.꿈의 해석
창 37:5-11; 41:1-45; 단 1:17.


5.왕에 의해 높임을 받음
단 2:46-49, 5:29; 6:26; 창 41장.


6. 거룩한 생활
창 39:12; 단 1:8.

 

[3] 다니엘의 인격

 

7. 왕이 요구한 세가지 자격 요건
1)출생 - 왕족(단 1:3).
2)용모- 흠없고 아름다운 자(단1:4)
3)두뇌(지력)- 지혜와 지식을 겸비하고 학문에 익숙한 자(단 1:4).


8. 세가지 목적
1)하나님의 목적, 왕의 앞에 모셔 서게 하려함이다(단 1:5)
2)악마의 목적, 그들의 마음과 입과 그리고 그들의 행위를 통하여 스스로 더럽게 하기 위함이다(단 1:1-10)
3)다니엘의 목적, 자기 스스로를 더럽히지 않기 위함(단1:8)


9.다니엘 성격의 세가지 특성
1)자기 자신을 더럽히지 않으려는 그의 신념(단 1:8).
2)환관장에게 구하는 용기 (단1:8)
3)"당신의 종들을 시험하여 왕의 진미를 먹는 자들과 비교하소서"하고 말하는 그의 정중함(단 1:12, 13).

 

[4] 크게 은총을 입은 다니엘(단 1:1-8)


다니엘이란 말의 의미는 "하나님은 나의 심판주이시다" 라는 뜻이다.

10. 다니엘의 세가지 이름
1)히브리 이름- 다니엘,
2)갈대아 이름- 벨드사살(단 1:6, 7).
3)하늘의 이름- 크게 은총을 입은 자(단 9:23; 10:11-19).


11.다니엘의 세 영역의 생활
1)개인생활- 목적이 확고부동한 생활(단 1:8)
2)공적생활- 공무수행에 있어서 과실이 없는 생활(단 6:4).
3)기도생활- 열렬한 기도생활(단 9:3).


12. 다니엘의 세가지 탁월한 특성
1)성자와 같은 신실함(단 1장).
2)현자로서 두려움이 없는 대담무쌍함(단 2,4,5장).
3)정치 인으로서 흠잡을데가 없음(단 6장)

 

[5] 하나님을 찬송한 이유

 

13. 하나님을 찬송한 15가지 이유(단 2:20-23).
1)지혜가 그에게 있음(20절).
2)권능이 그에게 있음(20절).
3)때를 변하게 함(21절).
4)기한을 변하게 함(21절).
5)왕들을 폐함(21절).
6)왕들을 세움(21절).
7)지혜자에게 지혜를 줌(21절).
8)지식자에게 총명을 줌(21절).
9)깊은 일을 나타내심 (22절)
10)은밀한 일을 나타내심 (22절)
11)어두운데 있는 것을 앎(22절)
12)빛이 그와 함께 있음(22절, 딤전 6:16).
13)그는 나에게 지혜를 줌(23절).
14)그는 나에게 능력을 줌(23절).
15)우리가 주께 구한 바 일, 곧 왕의 일을 보이심(23절).

 

[6] 하나님의 응답이 주어진 이유

 

14. 다니엘에게 하나님의 응답이 주어진 12가지 이유(2:18-45)
1)다니엘과 그의 친구들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서(18,30절)
2)바벨론의 모든 박사나 술객들보다 하나님이 더욱 위대하심을 보이기 위해서 (27, 28절).
3)하나님이 그를 의지하는 사람의 기도에 응답하심을 보이기 위해서(18-23절).
4)하나님이 모든 나라의 통치자임을 보이기 위해서(19-23, 39-45절).
5)하나님은 지금도 인생사를 인도한다는 사실을 보이기 위해서(19-23절)
6)하나님은 지혜와 지식이 무한하심을 증명하기 위해서(21-23절; 롬 11:33).
7)하나님이 예언의 주관자임을 보이기 위해서 (23-45절)
8)하나님만이 유일한 참된 신이심을 보이기 위해서(20-30절).
9)참된 신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심을 보이기 위해서 (23절)
10)계시를 받은 사람이 하나님의 참된 자녀인지 아닌지를 증명하기 위해서(29, 30, 45절)
11)사람의 마음으로 생각하던 것을 알게 하기 위해서 (30절)
12)다니엘 시대부터 영원한 시대까지의 하나님의 계획을 알려 주기 위해서(29-45절)

 

[7] 다니엘의 하나님(단 2:28).


"하늘에 하나님이 계시다"

15. 다니엘의 하나님은
1)자기의 뜻을 은밀히 나타내시는 하나님 (단 2:28)
2)세상을 통치하시는 하나님 (단 2:28).
3)보응하시는 하나님 (단 5:23-26).
4)자신의 경륜을 통하여 보호해주시는 하나님 (단 6:22)
5)다니엘은 하나님을 절대적으로 신뢰하며 조금도 의심하지 않았다(단 6:23).

 

[8] 느부갓네살의 꿈

 

16. 느부갓네살이 신상에 관한 꿈을 꿈(2:31-35)
1)큰 신상.
2)광채가 특심함.
3)신상은 왕의 앞에 서있음.
4)그 모양이 심히 두려움(31절).
5)그 우상의 머리는 정금임.
6)가슴과 팔들은 은임.
7)배와 넓적다리는 놋임 (32절).
8)종아리는 철임.
9)발은 얼마는 철이요, 얼마는 진흙임 (33절).
10)사람의 손으로 하지 아니하고 뜨인 돌이 신상의 철과 진흙의 발을 쳐서 부숴뜨림(34절)
11)철과 진흙과 놋과 은과 금이 다 부숴져 여름 타작마당의 겨같이 되어 바람에 불려 간 곳이 없음(34절).
12)우상을 친 돌은 태산을 이루어 온 세계에 가득함(35절)

 

[9] 신상의 해석(2:38)


왕이 꿈에서 본 5가지 물질로 만들어진 큰 신싱은 다섯 제국을 나타낸다. 이들은 바벨론, 메대-바사, 헬라, 로마, 그리고 10개의 나라로 구성된 로마이다(2:44, 45; 7:23, 24; 계 17:12-17).


17. 금으로 된 머리 (32, 35, 39절)
큰 신상의 금머리는 다섯 나라 중 첫번째 나라를 나타낸다- 바벨론 곧 느부갓네살의 나라(37, 38절; 렘 15:4, 24:9; 25:1-12; 29:18).
다섯 나라는 이스라엘을 벌하는 하나님의 계획을 성취한 후에는 곧 다른 나라에 그 임무를 넘겨주었다. 이 다섯 나라는 모두 이방인의 시대에 이스라엘을 벌하기 위하여 사용될 때까지만 존재하였고, 이스라엘에 대한 그들의 임무를 수행한 후에는 각각 다음 나라에 멸망되었다. 바벨론은 느부갓네살 원년, 곧 기원전 616년 경에 이스라엘을 정복하여 70년 동안 계속 지배했다(9:2; 렘 25). 느부갓네살이 43년을 통치하고 그 후 에윌므로닥이 계승했다(왕하 25:27; 렘 52:31). 그리고 바빌론이 멸망될 때까지 함께 통치했던 나보니두스와 벨사살이 그 뒤를 이었다(단 5장). 바벨론 제국은 70년 동안(기원전 616-546) 이스라엘을 지배했다(렘 25장).


18.은으로 된 가슴과 팔(32, 35, 39절)
신상의 이 부분은 메대 - 바사 제국을 상징하는데 이 나라는 70년 동안 유대인을 지배했던 바벨론을 계승했다. 이것은 이방인의 시대에 이스라엘을 압박하기 위한 두번째 나라이다(2:39; 5:1-31, 8:20; 9:1; 10:1; 11:1; 대하36:22; 스1:1-3).
두 개의 팔은 두 개의 나라 곧 메데와 바사 이중 제국을 상징한다. 이 나라는 은으로 되었으므로 금으로 만들어진 바벨론 제국보다는 못하다. 이 나라가 바벨론을 정복했으므로 힘에 있어서는 열등하지 않으나, 정부의 형태, 부, 사치품, 그리고 영광의 면에서는 바벨론 보다 못하다(사 13:19). 바벨론에서 왕은 절대 권력을 가지고 있었으나(단 5:19) 메데-바사의 법은 왕보다도 높아서 왕이라 하더라도 자기 백성의 이익을 위해서 법을 변경시킬 수는 없었다(단 5:19). 마찬가지로 3번째와 4번째 나라도 정부의 형태, 부, 영광은 바벨론 보다 못하다. 바벨론은 이스라엘을 포로로 잡아갔고 메데 - 바사는 그들을 해방시켰다(사 44:28; 45:1-5; 스 1:1-4; 6:1-14).
메데-바사는 고대 헬라제국을 세운 알렉산더 대왕 때까지 존속했다(기원전 334년).


19. 놋으로 된 배와 넓적다리 (32, 35, 39절)
신상의 이 부분은 이방인의 시대에 이스라엘을 지배했던 세번째 나라인 알렉산더 대왕 치하의 헬라제국을 상징한다(2:39; 8:20, 21; 11:1-34). 이 세번째 제국은 처음 세 나라 중에서 가장 영토가 넓다. 알렉산더는 헬라와 마케돈(Macedon)으로부터 시작해서 앞의 두 나라의 영토 뿐만 아니라 인도의 일부까지도 정복했다. 헬라 제국은 알렉산더의 죽음과 더불어 쇠퇴하기 시작해서 그의 방대한 영토는 우리가 다니엘 8장을 연구할 때 본 것처럼 네 나라로 나뉘었다.


20. 철로 든 다리 (33-35, 40절)
신상의 이 부분은 헬라 제국에 이어서 이스라엘을 지배했던 고대 로마제국을 상징한다. 이 나라는 이방인의 시대에 이스라엘을 지배했던 네번째 나라이다(2:40; 7:23, 24; 9:26; 눅2:1; 20:20-24; 요11:48; 마24:1, 2; 행 16:21; 22:25-29). 이 나라는 철이 금, 은, 놋 보다 강하듯이 앞의 모든 나라보다도 더 강력했다. 비록 네번째 나라라 할지라도 이것이 이방인의 시대에 이스라엘을 박해하기 위한 이방 세계의 마지막 나라는 아니었다. 이스라엘 사람들을 구원하고 이 땅에 영원히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기 위하걱 그들의 메시야가 오기 전에 이스라엘을 지배할 두개의 나라가 있을 것이다. 철로 만들어진 두 개의 다리는 고대 로마제국이 동서로 나누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21. 철과 진흙으로 된 발과 발가락 (33-35, 44절)
신상의 이 부분은 미래의 새 로마제국(revised R-oman Empire), 곧 이방인의 시대에 이스라엘을 억압하게 될 다섯번째 나라를 의미한다 (2:31-43; 7:23-25; 계 17:12-17). 신상의 마지막 부분인 이 부분은 하늘에서 뜨인 돌에 의해 산산조각이 날 것이다. 새 로마제국은 발과 발가락이 철과 진흙의 두 물질로 만들어졌음을 볼때 일부분은 강하고, 일부분은 약한 제국으로 분리될 것이다. 진흙은 일반 백성에 의한 지배를 뜻하며, 철은 왕들에 의한 지배를 뜻한다. 이러한 정부의 두 형태는 철과 진흙이 혼합되지 않듯이 공존할수는 없을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철이 우세하여 승리할 것이다. 왕들이 다시 로마 제국의 영토를 통치할 것이다. 10개의 나라가 거기에 세워질 것이며, 10명의 왕들이 그것을 다스리게 될 것이다(44, 45; 7:7, 8, 23, 24). 10개의 발가락으로 나타내는 10개의 나라는 그리스도가 오시기 전의 마지막 때까지 존재하나 그가 오실 때는 멸망될 것이다(계 17:8-17; 19:11-21). 이스라엘 사람들은 70번째 이레의 처음 삼년 반동안 10명의 왕들에 의해 통치받고 그 후 마지막 삼년 반 동안은 적그리스도에 의해 통치받을 것이다(2:44, 45; 7:7-14; 7:17-25; 계 13:1-18; 17:8-17; 살후 2:1-12). 성서학자들에 의하면 이 10개의 나라가 다니엘 7장과 요한계시록 17:12-17에 언급된 새 로마제국을 형성할 것이라고 한다.


22.신상을 부숴뜨린 돌
이것은 재림하여 이 세상 나라들을 멸망시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는 하늘나라를 상징한다(35, 44, 45; 7:13-27; 마 24:29-31; 25:31-46; 슥14:1-21; 살후1:7-11; 2:4-8; 유 14; 계 11:15; 19:11-20:7).
그리스도 자신은 "돌"(stone)이라고 불리운다(시 118:22; 마21:44; 엡 2:19-22; 벧전2:6-8). "손으로 하지 아니 하고"(without hen-ds)라는 구절은 인간의 힘에 의하지 않고 전력으로 하나님의 행위에 의한 것임을 강조한다(2:45, 8:25; 욥34:20; 애4:6). 바벨론이 세계제국의 세번째 나라이고, 메데-바사는 4번째, 헬라는 다섯번째, 로마는 여섯번째, 그리고 새 로마제국은 일곱번째 나라라는 것을 성서 본문의 윤곽에서 알게 될 것이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이방인의 시대에 이스라엘을 지배하는 여덟 나라 중 세번째에서 일곱번째 나라까지라는 것이다. 두 제국, 즉 첫번째 나라인 애굽과 두번째 나라인 앗수르는 바벨론 이전에 이스라엘을 지배했다.
여덟번째 나라는 적그리스도의 나라이다(계 17:9-11). 이러한 다섯 나라가 다니엘서에서는 첫번째, 두번째, 세번째, 네번째, 다섯번째 나라로 나타나고, 요한계시록 17:8-11에서는 세 번째, 네번째, 다섯번째, 여섯번째, 일곱번째 나라로 나타난다.

 

[10] 하늘에 계신 하나님이 세운 왕국(단 2:44).

 

23.하나님이 세우신 왕국
1)불멸성 -"영원히 망하지도 아니할 것이요"
2)궁극적인 확정성 -"다른 백성에게로 돌아가지도 아니할 것이요"
3)우주적 우위성 -"이 모든 나라를 쳐서 멸하고"
4)영원성-"영원이 설것이요"

 

[11] 사람의 손으로 되지 아니한 것

 

24. 사람의 손으로 되지 아니하는 것
1)우리의 할례는 유대의 할례처럼 사람의 손으로 한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할례를 받았다(골 2:11).
2)우리의 신성한 하늘의 성소는 사람의 손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참 하나님에 의해 이루어진 것이다(단 9:24).
3)우리에게는 땅에 있는 우리의 장막집이 무너진다고 할지라도 사람의 손으로 되지 아니한 영원한 하늘의 집이 있다(고후 5:1).
4)그리스도는 사람의 손으로 되지 아니한 산에서 뜨인 돌이다(단 2:45).
5)적그리스도는 사람의 손을 말미암지 않고 깨어지리라(단 8:25).
("주님은 그 입의 기운으로 저를 죽이시고 강림하시리라") (살후 2:8).

 

[12] 계시의 결과

 

25.계시의 7가지 결과(2:46)
1)왕이 엎드려-다니엘에게 절하고 명하여 예물과 향품을 그에게 줌(46절).
2)하나님에게 영광을 돌림 (47절).
3)다니엘을 높임 (48절).
4)다니엘에게 많은 선물을 줌(48절)
5)다니엘을 세워 바벨론 온 도를 다스리게 함(48절).
6)다니엘을 바벨론 모든 박사의 어른이 되게 함(48절).
7)다니엘의 친구인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를 높임 (49절).

 

[13] 낙성식에 모인 8가지 계층의 사람들

 

26.방백
항상 왕에게 가까이 있었던 총독이나 개인 고문(3:2, 3, 27; 6:1-7).


27.수령
여러 도의 부총독, 총독대리, 귀족(2:48; 3:2-3,27; 6:7).


28. 도백, 파샤(문무고관의 존칭)
1)변경지역의 부총독(3:2, 3, 27; 6:7).
2)군대의 지도자(왕상 20:24; 렘 51 23, 28, 57; 겔23:6, 12, 23).


29. 재판관
왕을 보좌하여 법률을 제정하는 사람(3:2).


30. 재무관
국고를 담당하는 사람(3:2, 3).


31.모사
법률관, 재판관(3:2, 3).


32.법률사
행정 장관(3:2, 3).


33. 각 도의 관원
문관과 여러 현인들(3:2, 3).

 

[14] 느부갓네살의 고백

 

34.느부갓네살왕이 고백한 5가지 사실(3:28)
1)하나님이 그의 사자를 보내신다.
2)하나님은 그를 의지한 사람들을 구원하신다.
3)하나님께서 왕의 명을 거역하게 하신다.
4)유대인들이(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 하나님을 섬기기 위하여 몸을 버린다.
5)하나님 외에는 이와 같이 구원할 수 있는 다른 신이 없다.

 

[15] 다니엘의 4번째 예언(4:10-16; 성취됨).

 

35. 예언 나무의 이상
1)땅의 중앙에 한 나무가 있다.
2)높이가 매우 높다(10절)
3)그 나무는 자란다.
4)그 나무는 견고하여진다.
5)나무의 높이는 하늘에 닿았다.
6)땅끝에서도 그 나무를 볼 수 있다(11절).
7)잎사귀는 아름답다.
8)열매가 매우 많다.
9)열매는 많아서 만민의 식물이 된다.
10)들짐승이 나무의 그늘로 찾아든다.
11)공중의 새들이 나뭇가지에 깃든다(12절)
12)한 순찰자, 곧 한 거룩한 자가 하늘에서 내려왔다(13절).
13)그는 소리질러 다음과 같이 외쳤다.
-나무를 베라,
-가지를 찍어라.
-잎사귀를 떨어라.
-열매를 헤쳐라(열매를 따라).
-짐승들로 나무아래서 떠나게 하고 새들은 그 가지에서 쫓아내라(14절).
-그 뿌리의 그루터기를 땅에 남겨두라,
-하늘 이슬에 그 나무를 젖게하라.
-들짐승과 더불어 풀이나 뜯게 버려두어라(15절).
-그 마음은 변하여 인생의 마음같지 아니하고 짐승의 마음을 받게하라.
-일곱 때를 지나리라(16절).
-이것은 순찰자들의 결정으로 이루어진 명령이다.
-이것은 거룩한 자들의 명령으로 내려진 판결이다.
-인생으로 지극히 높으신 자가 인간나라를 다스리신다.
-자기의 뜻대로 그것을 누구에게든지 주신다
-지극히 천한 자로 그 위에 세우신다(17절).

 

[16] 느부갓네살왕이 배운 것

 

36. 느부갓네살왕이 배운 20가지 사실
1)하나님을 찬양해야 한다(4:37)
2)하나님은 하늘의 왕이시다(4:37).
3)하나님의 일은 진실하다(4:37).
4)그의 행하심이 의로우시다(4:37).
5)교만하게 행하는 자를 그가 능히 낮추신다(4:37)
6)하나님은 모든 왕의 주재이시다(2:47).
7)하나님은 일한 것을 나타내신다(2:47).
8)하나님은 그를 의뢰하는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해 그의 사자들을 보내신다(3:28).
9)하나님은 왕의 명을 거역하게 할 수 있다(3:28).
10)참된 하나님의 종들은 어떤 다른 신도 섬기지 않는다(3:16-18,28).
11)하나님 외에는 사람을 구원해 줄 수 있는 다른 신이 없다(3:29).
12)어떤 신도 하나님처럼 기적을 행할 수는 없다(3:25-29; 4:3).
13)하나님의 나라는 영원하다(4:3, 34).
14)하나님의 권병은 대대에 이른다(4:3).
15)하나님의 영은 인간 안에 거할 수 있다(4:8, 9, 18).
16)하나님은 땅위에서 지극히 높으시다(4:17, 34).
17)하나님은 자기의 뜻대로 나라를 누구에게든지 주신다(4:17, 32).
18)땅 위의 지혜자들(박수와 술객 등) 인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2:2-13; 4:4-8).
19)죄에는 댓가가 있다(4:27-33).
20)자만심은 몰락의 원인이다(4:28-37).

 

[17] 권세와 권능(단 4:25)


우주를 지배하는 네가지 큰 법칙.

37. 하나님의 주권
"왕중의 왕"
1)단 2:37.
2)단 4:25.


38. 사탄의 대항(대적)
1)공중의 권세잡은 자(엡 2:2; 6:11)
2)세상의 임금(요 14:30).
3)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들을 참소하는 자로서 모든 땅의 재판관 앞에 나타난다(욥 1:6, 2:1; 슥 3:1).


39. 천사의 활약
1)구원얻을 후사를 위하여 섬김 (히 1:14).
2)인간의 도덕적 상태를 분별함(단 4:16).
3)하늘의 합법적인 재판소를 형성함(단 4:17).


40. 하늘에 있는 사악한 영들의 반항(엡 6:12)
1)하늘의 사자를 -해하는 자들(단 10:12, 13).
2)하나님의 천사들을 대적하기 위해 모인 자들(단10:20)
3)땅위의 사건에 관여하는 자들(단 4:8).

 

[18] 느브갓네살의 회복의 축복

 

41. 느부갓네살의 7가지 회복의 축복(4:36)
1)그의 총명이 다시 돌아옴(34절).
2)그의 이성이 다시 돌아옴(36절):개역성서에는'총명'으로 번역됨.
3)그의 나라의 영광이 회복됨.
4)그의 위엄과 광명이 다시 돌아옴.
5)그의 모사들과 관원들이 다시 그를 모심 (36절).
6)그가 그의 나라에서 다시 세움을 받음.
7)지극한 위세가 그에게 더해짐.

 

[19] 다니엘에 대한 증거

 

42. 다니엘에 대한 7가지 증거(5:11,12)
1)그는 거룩한 신들의 영을 가지고 있음(11절)
2)그는 비범한 능력을 가지고 있음(12절).
3)그는 지식이 많음(12절).
4)그는 매우 총명함(12절).
5)그는 꿈을 해석하는 재주가 있음(12절).
6)그는 은밀한 말을 밝힘(12절)
7)그는 모든 의문을 파할 수 있음(12절).

 

[20] 벨사살왕의 죄

 

43. 벨사살 왕의 죄(5:22, 23)
1)스스로 마음을 낮추지 아니함.
2)하나님께서 그의 아버지(느부갓네살)에게 행한 일을 알고도 받아들이지 않음(22절).
3)스스로 높여서 하늘의 주재를 거역함(23절).
4)하나님의 집에서 쓰던 성전 기구들을 더럽힘(23절).
5)신상들을 찬양함(23절).
6)모든 사람에게 생명을 준 참 하나님을 찬양하지 않음(23절)

 

[21] 다리오왕의 명령

 

44. 다리오 왕의 7가지 명령(6:24)
1)모든 사람들은 다니엘의 하나님 앞에서 떨며 두려워해야 한다(26절)
2)그는 살아계신 하나님이시다(26절).
3)그는 영원히 변치 않으실 분이다(26절).
4)그의 나라는 영원하다(26절; 2:44, 45; 7:13-14,18,27; 계11:15; 22:4, 5).
5)그는 위험에서 건져 내신다(27절).
6)그는 이적과 기사를 행하신다(27절)
7)그는 다니엘을 구원하여 사자의 입에서 벗어나게 하셨다(27절, 히 11:33).

 

[22] 하나님에 대한 사실

 

45. 하나님에 대한 15가지 사실:심판(7:9)
1)심판 보좌가 놓임 (9절)
2)하나님은 인간의 눈에 보임.
3)하나님은 왕좌 위에 앉아 계시는데, 이것은 하나님은 사람이 앉아 있는 것과 같이 몸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함(9절)
4)하나님은 사람들과 같이 옷을 입고 있음(9절).
5)그의 옷은 눈과 같이 희다(9절).
6)그는 사람과 같은 머리를 가지고 있음(9절)
7)그는 머리털을 가지고 있음(9절)
8)그의 머리털은 깨끗한 양의 털같이 희다(9절).
만약 그가 머리와 머리털을 가지고 있고 옷을 입었다면, 그는 몸을 가지고 있음에 틀림이 없다(요 4:24를 참조하라).
9)그의 보좌는 불꽃 같음.
10)보좌의 바퀴는 붙는 불 같음(9절; 겔1:15-20, 25-28; 10:9-13).
11)불이 강처럼 흘러 그 앞에서 나옴(10절).
12)수많은 사람들이 그의 앞에서 수종듬(10절).
13)수많은 사람들이 그 앞에 서 있음(10절).
14)심판을 베품(10절).
15)책들이 펴놓여 있음(10절).

 

[23] 적그리스도에 대한 4가지 사실(7:11)

 

46. 그는 큰 말을 할 것이다
1)8, 11, 20, 25절.
2)8:23-25.
3)11:36.
4)계 13:5.


47.그는 학살당할 것이다
단 1:11; 8:25; 11:45; 사11:4; 살후2:8; 계19:20.


48. 그의 몸이 상할 것이다
단7:11; 비교, 마10:28; 눅12:5.


49. 그의 몸이 유황불에 던져질 것이다
단11절:계 19:20; 20:10.

 

[24] 다니엘이 본 네 짐승의 이상

 

50. 다니엘의 35가지 이상-네 짐승(7:2-14)
1)하늘의 네 바람이 큰 바다로 몰려 불어옴(2절)
2)큰 짐승 넷이 바다에서 나왔는데 그 모양이 각각 다름(3절).
3)첫째 짐승은 사자와 같음(4절)
4)두번째 짐승은 곰과 같음(5절).
5)세번째 짐승은 네 개의 날개와 네 개의 머리를 가진 표범과 같음(6절).
6)네째 짐승은 모습은 나타나지 않으나 무섭고 놀라우며 극히 강함(7절).
7)네째 짐승은 철 이가 있어서 먹고 부숴뜨리고 그 나머지를 발로 밟음(7절).
8)네째 짐승은 이전의 모든 짐승과 다름(7절).
9)네째 짐승은 10개의 뿔이 있음(7절).
10)또 다른 작은 불이 10개의 뿔 사이에서 자람(8절).
11)작은 뿔이 자람에 따라 10개의 뿔 가운데 3개가 뿌리채 뽑힘(8절).
12)작은 뿔에는 사람의 눈같은 눈이 있고 또 입이 있어 큰 말을 함(8절).
13)왕좌가 놓이고 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가 좌정해 있음(9절).
14)그의 옷은 희기가 눈같음(9절).
15)그의 머리털은 깨끗한 양털 같음(9절).
16)그의 보좌는 불꽃 같음(9절).
17)그 바퀴는 타는 불 같음(9절).
18)불이 강처럼 흘러 그 앞에서 나옴(10절)
19)수많은 사람들이 그를 시중들고 또한 수많은 다른 사람들이 심판받기 위하여 그 앞에 서 있음(10절).
20)심판을 베품(10절)
21)책들이 펴 놓여 있음(10절)
22)작은 뿔이 큰 소리로 말함(11절).
23)짐승이 마침내 죽임을 당함(11절).
24)짐승의 시체가 상한바 되어 타는 불에 던져짐(11절).
25)남은 모든 짐승들은 그 권세를 빼앗김 (12절).
26)이 짐승들이 죽임을 당하기 전에 목숨만은 얼마동안 부지함(12절).
27)인자가 하늘 구름을 타고 옴(13절).
28)인자가 옛적부터 항상 계신 자에게 나옴(13절).
29)인자가 옛적부터 항상 계신 자 앞에 인도됨(13절).
30)인자에게 권세를 줌
31)인자에게 영광을 줌
32)인자에게 나라를 줌.
33)모든 백성과 나라들이 그를 섬김
34)그의 권세는 영원함
35)그의 나라는 결코 멸망하지 않음(14절).

 

[25] 하나님의 축복을 받기 위한 3가지 보증

 

51. 기도와 죄의 고백
단 9:3, 4-6, 17, 20.


52. 죄악을 떠남
단 9:13; 사55:7.


53. 진리에 대한 이해와 복종
단 9:4-10, 13. 요8:32-36; 롬1:16.

 

[26] 하나님에 대한 진리

 

54. 하나님에 대한 7가지 진리(9:4-9)
1)그는 크신 하나님이시다(4절).
2)그는 두려워할 하나님이시다.
3)그는 자기를 사랑하는 자를 위하여 언약을 지키시고 인자를 베푸신다(4절).
4)그는 그의 계명을 지키는 사람을 위하여 언약을 지키시고 인자를 베푸신다(4절).
5)그는 공의의 하나님이시다(7, 14, 16절).
6)그는 심판의 하나님이시다(7, 13, 14, 16절).
7)그는 자비의 하나님이시다(9절).

 

[27] 다니엘의 간구

 

55. 다니엘의 10가지 간구(9:16-19)
1)주의 분노를 예루살렘과 시온 산에서 떠나게 하옵소서 (16절).
2)나의 기도를 들으소서 (17, 18, 19절).
3)나의 간구를 들으소서 (17절)
4)주의 얼굴 빛을 주의 성소에 비추소서 (17절).
5)귀를 기울여 들으소서(18절).
6)당신의 눈을 뜨소서 (18절).
7)우리의 황폐된 상황을 보소서 (18절)
8)우리의 죄를 용서하소서 (19절).
9)주여 들으시고 행하소서 (19절).
10)지체하지 마옵소서 (19절).

 

[28] 이스라엘의 죄

 

56. 이스라엘의 12가지 죄(9:5-14)
1)범죄함(5,11,15,16절).
2)패역함(5절).
3)행악함(5절)
4)주의 법도를 떠남(5절).
5)주의 규례를 떠남(5절).
6)주의 종, 선지자들의 말을 듣지 않음(6절)
7)주께 죄를 범함(7절).
8)주께 패역함(9절).
9)하나님의 목소리를 청종치 아니함(10절).
10)주의 율법을 행치 아니함(10절).
11)주의 율법을 범함(11절)
12)하나님의 목소리를 청종치 아니함(11, 14절).

 

[29] 전쟁의 이상(10장)

 

57. 가브리엘과, 그를 사로 잡아 그로 하여금 다니엘에게 이 전쟁의 이상을 보여주지 못하게 한 사탄과 같은 바사 군주 사이의 전쟁
단 10:12, 13, 20.


58. 바사군(君)과 헬라군(君) 사이의 전쟁
단 1O:20, 21; 11:2,3; 8:20, 21.


59. 바벨론군과 메대-바사군 사이의 전쟁
단 11:1; 5:25-31.


60. 알렉산더 대왕의 제국을 차지하려다가 그것을 4나라로 나눈 그의 부하 장군들 사이의 전쟁
단 1:4; 8:8, 22.


61.알렐산더제국의 4부분중 2부분인 수리아와 애굽 사이의 전쟁
단11:5.


62. 수리아와 애굽 사이의 두번째 전쟁
단 11:7-9.


63.수리아와 애굽 사이의 3번째 전쟁
단 11:10-12.


64. 수리아와 애굽 사이의 4번째 전쟁
단 11:13-16.


65.수리아와 애굽 사이의 5번째 전쟁
단 11:17.


66. 수리아와 헬라 그리고 로마 사이의 전쟁
단 11:18, 19.


67. 수리아와 이스라엘 사이의 첫번째 전쟁
단 11:20.


68. 수리아와 이스라엘 사이의 두번째 전쟁
단 11:21-24.


69. 수리아와 애굽 사이의 6번째 전쟁
단11:25-27


70. 수리아와 이스라엘 사이의 3번째 전쟁
단 11:28.


71. 수리아와 애굽 사이의 7번째 전쟁
단11:29-31


72. 수리아와 이스라엘 사이의 4번째 전쟁
단 11:32-34.


73.수리아와 하나님 사이의 전쟁
단 11:36-39.


74. 수리아와 애굽 사이의 8번째, 곧 마지막 전쟁
단 11:40-42.


75. 수리아와 이스라엘 사이의 5번째 전쟁
단 11:41.


76. 수리아와 다른 나라들 사이의 전쟁
단 11:41.


77. 수리아와 리비아, 구스 사이의 전쟁
단 11:43.


78.수리아와 그에게 예속된 10나라, 러시아, 고대 로마 제국의 동쪽과 북쪽 나라들 사이의 전쟁
단 11:44.


79. 수리아와 이스라엘 사이의 6번째, 곧 마지막 전쟁
단 11:45; 슥14:1-5, 14.


80. 수리아와 재림하신 그리스도 사이의 전쟁
단11:45; 7:21, 22, 25-27; 8:23-25; 9:27


81. 미가엘로 그의 사자들과 사탄 및 그의 사자들 사이의 하늘의 전쟁
단 12:1; 계 12:7-12.

 

[30] 메시야에 대한 8가지 묘사(10:5)

 

82. 그의 옷은 빛나는 세마포임
단 1O:5; 12:6, 7; 비교; 계 1:13; 19:8; 출28:4-12.


83. 그의 허리에는 정금 띠를 두름
단 10:5; 비교 계 1:13.


84.그의 몸은 황옥 같음
단 10:6; 비교 계 4:3.


85. 그의 얼굴은 번갯빛 같음
단 10:6; 비교 1:16; 10:1.


86. 그의 눈은 횃불 같음
단 10:6; 비교 계 1:14; 19:12.


87. 그의 팔은 빛난 놋과 같음
단 10:6; 비교 계 1:14, 19;12.


88. 그의 발은 빛난 놋과 같음
단 10:6; 비교 계 1:14, 10:1.


89. 그의 말소리는 무리의 소리와 같음
단 1O:6; 비교, 계 1:14, 8:5; 10:2-4; 11:15; 14:2; 16:17, 18; 19:6; 시 29편.

 

[31] 다니엘에게 미친 영향(10:8)

 

90. 10가지 영향
1)몸에 힘이 빠짐(8절).
2)나의 아름다운 빛이 변하여 썩은듯 함(8절)
3)얼굴을 땅에 대고 깊이 잠들었음(9절).
4)한 손이 나를 어루만져서 손으로 땅을 짚고 무릎을 꿇고 일어남(10절).
5)나는 그 후 떨며 일어섬(11절).
6)나는 크게 두려워함(12절).
7)나는 다시 땅굴을 땅에 대고 엎드림 (15절)
8)나는 벙어리가 됨 (15절).
9)천사가 나의 입술을 만지니 나는 다시 힘이 없어졌고 호흡이 남지 아니하였음을 호소함(16, 17절).
10)나는 다시 강건하게 되어 계시를 받을 수 있게 됨(18절-12:13).

 

[32] 다니엘 10-12장에 나타난 10가지 목적

 

91. 마지막 날에 이스라엘에 일어날 일을 알려 주기 위함
단10:14.


92. 적그리스도가 어디서 나올 것인지에 대한 계시를 완성하기 위함
단 11:2-45.


93. 그리스도의 재림 이전에 이스라엘을 억압할 세계적인 이방 제국들 가운데서 다니엘서의 계시를 완성하기 위함
단 2:37-45; 7:17-27; 8:20-25.


94. 작은 뿔 혹은 적그리스도에 대하여 알려 주기 위함
단11:36-12:7.


95. 적그리스도를 북방 왕과 동일시하기 위함
단11:36-45.


96. 새 로마 제국과 새 헬라 제국에 대한 계시를 완성하기 위함
단 2:40-43; 7:23, 24.


97.지리적으로 다니엘 2장과 7장의 10나라와 다니엘의 8장의 4나라로부터 이 나라들 중 하나인 수리아로 적그리스도의 도래지를 제한하기 위함
단 7:23, 24, 8:9-14, 20-25; 11:36-45.


98.적그리스도가 언제, 왜, 어떻게 올 것인지를 더욱 잘 설명하기 위함
단 7:23, 24; 8:9-14, 20-25; 9:27; 11:36-45.


99. 마지막 날의 전쟁에 대한 계시를 완성하기 위함
단 2:40-45; 7:23,24; 8:9-14, 20-25; 11:40-45.


100. 이 세상 나라들을 지배하는 사탄의 능력을 보이기 위함
단 10:12-21; 11:1; 12:1.

 

[33] 적그리스도와 신들

 

101.적그리스도와 그의 신들에 대한 7가지 사실(단11:37)
단 10:12-21; 11:1; 12:1
1)그는 열조의 하나님, 곧 참 하나님을 공경하지 않음(37절; 요5:43).
2)여자들이 사모하는 신들을 돌아보지 아니함(37절).
3)아무 신이든지 돌아보지 아니함(37절)
4)스스로 높여 모든 신보다 크다하며 심지어 참 하나님 보다도 높다고 함(36, 37절, 살후 2:4)
5)그의 열조가 알지 못하던 신을 공경함(38절).
6)세력의 신을 공경함(38절).
7)이방 신을 공경함(38, 39절)

 

 

 

 

<출처: 백합선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