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로마서 강해

하나님의 진노와 유기(遺棄) (로마서 1장18~25)

에반젤(복음) 2019. 12. 19. 11:29


              

하나님의 진노와 유기(遺棄)

(로마서 118~25)

 

찬송 : 235(200)달고 오묘한 그 말씀

성경통독 : 사무엘하 4~6

 

말씀 읽기

18 하나님의 진노가 불의로 진리를 막는 사람들의 모든 경건하지 않음과 불의에 대하여 하늘로부터 나타나나니 19 이는 하나님을 알 만한 것이 그들 속에 보임이라 하나님께서 이를 그들에게 보이셨느니라 20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가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려졌나니 그러므로 그들이 핑계하지 못할지니라 21 하나님을 알되 하나님을 영화롭게도 아니하며 감사하지도 아니하고 오히려 그 생각이 허망하여지며 미련한 마음이 어두워졌나니 22 스스로 지혜 있다 하나 어리석게 되어 23 썩어지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영광을 썩어질 사람과 새와 짐승과 기어다니는 동물 모양의 우상으로 바꾸었느니라 24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그들을 마음의 정욕대로 더러움에 내버려 두사 그들의 몸을 서로 욕되게 하셨으니 25 이는 그들이 하나님의 진리를 거짓 것으로 바꾸어 피조물을 조물주보다 더 경배하고 섬김이라 주는 곧 영원히 찬송할 이시로다 아멘

 

*보임(19)분명하게 드러나지 않았던 것들이 공개적이고 명백하게 밝혀지는 것을 의미함

 

 

내용관찰

1. 하나님께서 불의로 진리를 막는 사람들을 향해 진노하셔도 핑계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입니까?(18~20)

하나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을 하나님이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사람들로 하여금 알게 하셨기 때문입니다.

 

2. 사람들을 스스로 지혜 있다고 하지만, 사실은 어리석게 됐습니다. 그 증거는 무엇입니까?(23)

썩어지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영광을 썩어질 사람과 새와 짐승과 기어다니는 동물 모양의 우상으로 바꾼 것입니다.

 

연구와 묵상

3. 하나님은 왜 스스로 지혜 있다고 하면서 어리석은 자들을 내버려 두실까요?(24~25)

그들이 하나님의 진리를 거짓 것으로 바꾸어 피조물을 조물주보다 더 경배하고 섬기기 때문입니다.

 

느낀점

4. 사람이 그 죄에 그대로 머물도록 내버려 두시는 것 자체가 하나님의 진노라는 사실에서 무엇을 느낍니까?

하나님의 침묵하심의 두려움 입니다.

만일 나에게 모든 채널을 다 막아버리시고 하나님의 간섭하심이 없다면,

생각만 해도 끔찍합니다. 차라리 혼나는 게 더 났지 않을까

그러므로 나에게 고난이 있음이 얼마나 감사한지요.

 

[8:17] 자녀이면 또한 후사 곧 하나님의 후사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후사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될 것이니라

 

하나님의 자녀이기 때문에 고난즉 하나님의 간섭하심 속에 징계가 있다는 말입니다.

 

[1:2]내 형제들아 너희가 여러 가지 시험을 만나거든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

 

그러므로 온전케 하시는 하나님의 간섭하심이 나에게 은혜임을 고백하며 감사드립니다.

 

결단과 적용

5. 하나님의 사랑을 받는 자는 죄를 지었을 때 찔림과 고통을 느낍니다. 내가 죄를 범했을 때 어떤 마음이 들었는지 돌아봅시다.

오늘 하루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며 감사하며 살기 위해 무엇을 하겠습니까?

 

죄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에 관한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의 가르침입니다.

 

152문 모든 죄는 하나님으로부터 마땅히 받을 보응이 무엇입니까?

: 모든 죄는 지극히 작은 것이라도 하나님의 주권과 선과 거룩 또는 그의 의로운 율법에 대항하는 것이므로 이생과 내세에서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를 받아 마땅한 것이며 그것은 그리스도의 피가 아니고는 속죄될 수 없습니다.

 

153문 율법을 범하므로 우리가 마땅히 받아야 할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를 피하게 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 율법을 범하므로 우리가 마땅히 받아야 할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를 피하게 하기 위하여 하나님은 하나님을 향한 회개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향한 믿음과 그리스도께서 자기의 중보의 혜택을 우리에게 전달하시는 외적 방편을 부지런히 사용할 것을 우리에게 요구하십니다.

 

154문 그리스도께서 자기 중보의 혜택을 우리에게 전달하시는 외적 방편을 무엇입니까?

: 그리스도께서 자기 중보의 혜택을 자기 교회에 전달하시는 외적, 또는 보통 방편은 그의 모든 규례, 특히 말씀과 성례와 기도인데 이 모든 것은 택함을 입은 자들의 구원을 효력 있게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말씀을 부지런히 묵상(듣고, 읽고)함을 통해

나의 죄성을 깨닫고 회개하므로 하나님의 뜻 가운데 들어가며,

쉬지 않고 기도하는 일에 힘써야 할 것입니다.

 

길잡이

하나님은 죄악을 향해 진노하십니다. 그러나 그 누구도 하나님의 진노하심에 대해 핑계할 수 없는 이유는 하나님께서 이미 창세로부터 하나님을 알 만한 것을 만물을 통해 분명히 보여 주셨기 때문입니다. 썩어지지 않는 하나님의 영광을 썩어질 사람과 새와 짐승과 기어 다니는 동물 모양의 우상으로 바꾼 것을 보면, 스스로 지혜 있다 하는 사람들이 어리석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대인은 하나님을 영화롭게도 하지 않고, 감사하지도 않으며, 오히려 생각이 허망해지고, 미련한 마음으로 어두워져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 그들을 내버려 두시는 이유는 회생불능의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진리를 거짓으로 바꿔 버립니다. 피조물을 경배하고 섬기는 우상 숭배에 빠져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오늘도 당신의 자녀를 마음의 정욕대로 더러움에 내버려 두시지 않고, 말씀으로 교훈하시며, 책망하시고, 바르게 하시며, 의로 교육하십니다. 오늘 하루도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감사하며 삽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