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로마서 강해

영을 따르는 자의 열매 (로마서 8장 9~11절)

에반젤(복음) 2019. 12. 19. 10:53


            

영을 따르는 자의 열매

(로마서 89~11)

 

찬송 : 490(433) 귀하신 주여 날 붙드사

성경통독 : 역대상 11~14

 

말씀 읽기

 

9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10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시면 말미암아 죽은 것이나 영은 의로 말미암아 살아 있는 것이니라 11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내용관찰

1. 그리스도의 영이 거하시면 무엇이 살게 됩니까?(9~10)

은 의 때문에 생명을 얻습니다.

 

2. 하나님의 영이 성도의 영을 살리신 것처럼 또 무엇을 살리십니까?(11)

우리의 죽을 몸도 살리십니다.

 

연구와 묵상

3. 성령이 우리의 죽을 몸도 살릴 수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셨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부활의 소망을 갖게 하셨습니다.

 

느낀점

4. 그리스도의 영으로 말미암아 우리의 죽을 몸도 살리신다는 사실에 무엇을 느낍니까?

부활의 소망과 함께 천국의 소망이 믿음의 부요함을 충만하게 하십니다.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에서의 부활과 심판에 관한 가르침입니다.

87. 부활에 관하여서 우리는 무엇을 믿어야 하는가?

: 우리는 마지막 날에, 의인이나 불의한 자를 불문하고, 죽은 자들이 모두 다 부활할 것임을 믿는다. 그러나 그 때에 살아 있는 사람들은 순식간에 변화될 것이다. 그리고 무덤에 있는 죽은 자들의 몸은 그리스도의 능력으로 일으킴을 받아 그들의 영혼과 다시 연합하여 영원히 있게 될 것이다. 즉 의인의 몸은, 그리스도의 영에 의하여, 그리고 그들의 머리되신 그리스도의 부활을 능력을 힘입어 그분의 영광스러운 몸과 같이 신령하고 썩지 않는 몸으로 부활할 것이다. 그러나 악인의 몸은 그들이 거역하던 심판주 되신 그리스도에 의하여 부끄러운 부활을 맞이할 것이다.

(24:15; 고전15:21-23, 42-44, 51-53: 살전3:15-17; 5:28: 3:21; 5:27-29)

 

90. 심판 날에 의인에게는 무슨 일이 있을 것인가?

: 심판 날에 의인은 구름을 타고 그리스도에게로 인도되어 그분의 우편에 앉히 울 것이다. 거기서 그들은 공적으로 인지함을 받고 면죄를 받아 그리스도께서 천사들과 사람들을 책망하시는 심판에 참여할 것이다. 그리고는 천국으로 영접을 받아 거기서 모든 죄와 비참에서부터 온전히 그리고 영원히 자유함을 누릴 것이다. 그리고 수많은 성도들과 천사들과 함께 어울리며, 특히 하나님 아버지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을 영원토록 직접 대면하며, 상상도 못할 기쁨을 만끽하며, 육체와 영혼이 함께 영원토록 완전히 거룩하고 행복하게 될 것이다. 이것이 곧 보이지 않는 교회에 속한 성도들이 부활과 심판 날에 그리스도와 더불어 영광중에 누리게 될 온전한 교제이다.

(살전4:17; 25:33,34,46, 10:32; 고전6:2,3, 13:12: 5:27; 16:11; 12:22,23)

 

결단과 적용

5. 언제 어떤 상황에서 내 안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심을 확신할 수 있었습니까?

말씀을 사모하며, 예배를 귀히 여기며 예배를 드릴 때 입니다.

 

성령 안에 거하지 못하고 여전히 육신에 속해 있는 내 삶의 영역을 변화시키기 위해 무엇을 실천하겠습니까?

 말씀 안에 들어가 말씀으로 충만해 지는 것입니다.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에서의 성령님에 관한 가르침입니다.

79. 참 신자들도 그들이 불완전하며 많은 유혹과 죄에 빠지므로 말미암아 은혜의 자리에서 떨어져 나가게 되는가?

: 하나님의 변하지 않는 사랑과 하나님께서 신자들을 끝까지 붙드시는 은혜(견인)를 베푸시는 당신의 예정과 언약 때문에, 그리고 그들이 그리스도와 분리될 수 없는 연합을 이루고 있으며, 그리스도께서는 신자들을 위하여 계속 중재하고 계시며, 성령과 하나님의 씨가 그들 안에 거하고 있기 때문에, 참 신자들은 은혜의 자리에서 완전히 혹은 끝끝내 타락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능력에 의해서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기까지 지켜지게 된다.

 

80. 참신자들이 은혜 아래 있다는 사실과 끝까지 붙드심을 받아 구원을 이룬다는 사실은 틀림없이 확신할 수 있는 것인가?

: 그리스도를 진실히 믿고 그분 앞에서 선한 양심으로 살고자 노력하는 사람들은, 무슨 특별한 계시를 받는 일이 없이도 하나님의 신실한 약속에 근거한 믿음과 성령께서 약속을 주신 그 은혜를 분별할 수 있게 하신다. 즉 그들의 영으로 더불어 그들이 하나님의 자녀임을 증거하시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자신들이 은혜의 상태에 있음과 구원에 이르기까지 지켜질 것을 분명히 확신할 수 있다.

 

길잡이

 

우리의 구원은 우리가 그리스도의 영, 곧 성령 안에 거할 때 가능하다고 바울은 말합니다. 우리가 성령 안에 있다는 사실은, 바꿔 말해 우리 안에 성령이 거하신다는 의미가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그리스도의 사람이라는 증거입니다. 성령은 살리는 영입니다. 살린다는 것은 구원을 의미하며, 그 구원은 영의 구원뿐만 아니라 육신의 온전한 구원까지도 포함합니다. 아담의 범죄는 영뿐만 아니라 육신의 죽음까지 불러왔습니다. 따라서 구원이 온전한 의미의 구원이 되려면 영뿐만 아니라 육신도 다시 살아야 하는 것입니다. 예수를 죽음 가운데 살리신 성령께서 우리 안에 거하시면 우리의 육신도 예수님과 도일하게 부활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꼭 기억해야 할 것은 육신의 생각은 영도 사망이고 육신도 사망이지만, 영의 생각은 영도 살리고 육신도 살린다는 사실입니다(10~11), 살리는 성령의 뜻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계십니까? 그리스도의 영으로 말미암아 오늘도 진정한 구원을 이루는 하루가 되기를 기도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