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로마서 강해

예정하심으로부터 영화까지 (로마서 8장26~30)

에반젤(복음) 2019. 12. 19. 10:48


                         

예정하심으로부터 영화까지

(로마서 826~30)

 

찬송 : 175(195) 성령이여 우리 찬송 부를 때

성경통독 : 역대상 26~28

 

말씀 읽기

26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의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는 마땅히 기도할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27 마음을 살피시는 이가 성령의 생각을 아시나니 이는 성령이 하나님의 뜻대로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니라 28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29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을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30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내용관찰

1. 바울은 성령님이 무엇을 하신다고 말합니까?(26)

우리가 연약하여 어떻게 하나님께 기도해야 할지 잘 알지 못할 때 도우신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2. 하나님, 곧 마음을 살피시는 이께서 아시는 것과 우리가 아는 것은 각각 무엇입니까?(27~28)

사람의 마음을 살피시는 하나님은 성령님의 생각을 아십니다. 또한 우리 곧 하나님의 뜻대로 부르심을 받은 사람들이 아는 것은 모든 일이 서로 협력해서 선을 이룬다는 것을 압니다.

 

연구와 묵상

3. 성령께서 우리를 도우시는 가장 큰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29~30)

하나님께서는 미리 택한 사람들이 자기 아들의 모습을 닮게 하기 위하여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의롭다고 인정하시고 의롭다고 인정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시기 때문입니다.

 

 

느낀점

4. 하나님의 구원 계획 가운데 성령께서 지금도 나를 위해 간구하시며 도우심을 생각할 때 무엇을 느낍니까? 위로와 힘을 얻으며 깨어 경성함을 다짐하게 됩니다.

 

결단과 적용

5. 내 모습 가운데 성령님의 도우심이 절실히 필요한 부분은 무엇입니까?

바르게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의 뜻 가운데 들어가 늘 흔들리지 않는 믿음을 유지하며 자라가는 것입니다.

 

나를 도우시는 성령님을 의지하며 오늘 믿음으로 실행하고 싶은 일은 무엇입니까?

아직도 그리스도의 형상으로 닮아지지 않은 내가 보기에 아주 작지만 큰 죄 된 모습을 깨닫고 새롭게 되어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주안에서 믿음의 마디가 대나무처럼 굵어지고 단단해 지며 자라가길 소원합니다.

 

 



 

 

 

길잡이

바울은 성령을 모신 거듭난 사람이라고 해서 우리의 연약함이 금방 사라진다고 말하지 않습니다. 우리 안에 성령님이 계시지만 하나님은 우리 안에 연약함을 그대로 두신 채 우리를 도우십니다(26). 이를 통해 하나님은 우리가 시시때때로 성령님의 도우심을 구하며 살게 하십니다. 성령님은 첫째, 우리 기도의 연약함을 도우십니다. 우리가 무엇을 기도해야 할지, 어떻게 기도해야 할지 알지 못할 때 성령님은 우리의 연약함을 도우십니다(26~27). 둘째, 우리 삶의 연약함을 도우십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뜻과 사랑 안에서 부르심을 받은 사람의 삶은 모든 것이 합력해 선을 이루게 됩니다(28). 하나님은 우리를 정해 부르시고, 또 의롭게 하려고 계획하셨고, 그리스도 안에서 영화롭게 하시려고 섭리하시기 때문입니다(30).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뜻을 이해할 뿐 아니라 우리들의 연약함을 깨달아야 하고, 성령님을 더욱 의지해야 합니다. 그럴 때 하나님의 계획하신 온전한 뜻이 성령님의 도우심으로 선하게 이뤄질 것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