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로마서 강해

자신의 의를 세우는 신앙 (로마서 10장1~8)

에반젤(복음) 2019. 12. 19. 10:40


           

자신의 의를 세우는 신앙

(로마서 101~8)

 

찬송 : 397(357) 주 믿는 사람 일어나

성경통독 : 역대하 26~28

 

말씀 읽기

1 형제자매 여러분, 내 마음의 간절한 소원과 하나님께 드리는 기도,

  내 동족으로 하여금 구원을 받게 하는 것입니다.

2 나는 증언합니다. 그들은 하나님을 섬기는데 열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 열성은 올바른 지식에서 생긴 것이 아닙니다.

3 그들은 하나님의 의를 알지 못하고, 자신의 의를 세우려고 힘을 쓰면서,

  하나님의 의에는 복종하지 않았습니다.

4 그러므로 그리스도께서는 모든 믿는 사람을 의롭게 해주시려고 율법에 끝마침이 되셨습니다.

5 <만민이 구원에 이르다> 모세는 율법에 근거한 의를 두고 기록하기를

  "율법을 행한 사람은 그것으로 살 것이다" 하였습니다.

6 그러나 믿음에 근거한 의를 두고는 이렇게 말합니다.

  "너는 마음속으로 누가 하늘에 올라갈 것이냐 하고 말하지 말아라.

  (그것은 그리스도를 끌어내리는 것이다.)

7 또 누가 지옥에 내려갈 것이냐 하고 말하지도 말아라.

  (그것은 그리스도를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끌어올리는 것이다.)"

8 그러면 그것은 무엇을 뜻합니까?

 "하나님의 말씀은 네게 가까이 있다. 네 입에 있고, 네 마음에 있다.“ 하는 말씀이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전파하는 믿음의 말씀입니다.

 

* 율법의 마침(4) 율법이 지향하는 목표정점을 의미함

* 3:7~14 그런즉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들은 아브라함의 자손인 줄 알지어다 또 하나님이 이방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로 정하실 것을 성경이 미리 알고 먼저 아브라함에게 복음을 전하되 모든 이방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받으리라 하였느니라

 

 

내용관찰

1. 바울의 관점에서 이스라엘은 어떤 상태에 있습니까?(1~3)

하나님의 의에 대한 올바른 지식이 아닌 자기의 의를 세우기 위해 힘쓰는 하나님을 향한 열심으로 하나님의 의에는 복종하지 않습니다.

 

2. 바울은 누구를 전파합니까? 또 바울이 전파한 내용은 무엇입니까?(4,6,8)

그리스도께서는 모든 믿는 사람을 의롭게 해주시려고 율법에 끝마침이 되셨다는 진리를 입으로 마음으로 믿는 믿음의 의로만 구원을 얻을 있다는 것입니다.

 

연구와 묵상

3. 바울은 왜 그리스도가 율법의 마침이 되셨다고 말합니까?(4~5)

참 하나님이시며 참 인간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만이 완전한 삶과 십자가의 죽음으로 율법의 의즉 하나님의 공의를 만족시키신 분이요, 율법이 지향하는 목표정점도 이루신 분이기 때문입니다.

[4:15]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 연약함을 체휼하지 아니하는 자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한결같이 시험을 받은 자로되 죄는 없으시니라

 

느낀점

4. 율법을 열심히 지키고 여러 종교적 행위를 하지만 올바른 지식을 따르지 않음으로 구원에 이를 수 없었던 유대인들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올바른 하나님에 대한 지식이 없다면 나도 그럴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결단과 적용

5. 나와 내 주변 사람들이 버려야 할 이스라엘과 같은 열심과 지식, 그리고 의가 있다면 그것은 무엇입니까?

내가 교회를 섬기는 것(새벽기도, 철야기도, 주일봉사, 제자훈련, 헌금 등)을 이만큼 했는데 라는 마음이 든다면 그게 바로 내가 버려야 할 내의로 인한 종교적 행위로 인한 열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내가 종교적 행위에서 완전히 벗어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올바른 지식을 갖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먼저 성경말씀 즉 하나님에 대해 바르게 알기위해

가장 기본 중에 기본인 교리(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 소요리문답)공부를 하는 것입니다.

 

 

********* 이 부분을 추가로 더 집어넣었는데요. 댓글로 의견 부탁드립니다. ********

 

하나님(성부, 성자, 성령)은 어떤 분입니까?

4- 율법의 마침이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율법을 통해 이룰 수 없던 의를 주십니다. 율법은 죄를 깨닫게 하고 정죄하여 우리를 하나님의 심판 아래 있게 합니다. 하나님은 완벽하게 율법을 성취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율법을 어긴 우리의 죄 값을 치르심으로 율법의 요구를 만족시키셨습니다. 율법으로는 도저히 의롭게 될 수 없는 우리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셔서 모든 율법의 요구를 만족하게 하시고 믿음으로 우리를 의롭게 하시는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와 찬양을 드립니다.

 

내게 주는 교훈(약속, 명령, 책망, 경고, 본보기, 버려야 할 것)은 무엇인가?

1- 바울은 자기 민족이 구원받기를 간절히 소원하며 하나님께 기도하기를 쉬지 않습니다. 자기 민족에 대한 바울의 안타까움과 간절함을 보면서 마음에 떠오르는 사람을 위해 기도합니다. 또한 내 가족, 내 교회뿐 아니라 우리 민족과 나라, 더 나아가 아직도 바른 복음을 듣지 못한 많은 자들을 위해서도 기도해야겠습니다.

 

2,3- 잘못된 지식과 열심으로 인한 신앙은 위험합니다. 이스라엘은 행위를 의지함으로써 율법이 가르치는 참된 진리를 깨닫는 데 실패하여 오히려 하나님의 의를 주러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거부했습니다. 나는 올바른 지식과 열심으로 하나님의 뜻을 따르고 있는가? 늘 바른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통한 바르게 함이 중요합니다. 자기 의를 세우고 남을 비판하다가 결국 하나님의 의에는 복종하지 않게 된 것입니다.

나는 하나님의 의자기 의중 어떤 의로 교회와 이웃과 가정을 섬기며 봉사하고 있는지 돌아봅니다.

 

6~8- 구원은 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믿음으로만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어떤 특별한 수고와 노력 없이도 우리를 위해 이 땅에 오셔서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기만 하면 구원받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이 믿음의 고백이 몸과 마음으로 삶으로 고백되어지길 소원합니다.

[17:3]영생은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

 

길잡이

 

바울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 대한 열심을 올바른 지식을 따르지 않은 것하나님의 의를 모르고 자기 의를 세우려고 힘써 하나님의 의에 복종하지 않은 것으로 정의합니다(참조 갈3:7~14). 그래서 바울은 그리스도와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를 전파합니다. 즉 바울은 그리스도야말로 율법의 마침이 되신다는 진리를 말합니다. 왜냐하면 그리스도만이 완전한 삶과 십자가의 죽음으로 율법의 의를 만족시키신 분이요, 율법이 지향하는 목표정점도 이루신 분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모세가 했듯이 다른 진리를 계시받기 위해서 누가 하늘로 올라갈 필요나, 구원을 위해서 무저갱 같은 곳으로 내려갈 필요가 없습니다(6~7). 지금 나는 어떤 종류의 열심과 지식과 의를 의지합니까? 또한 지금 나는 하나님의 의에 복종하고 있습니까? 혹은 다른 진리나 구원의 행위를 기다리거나 바라지는 않습니까? 지금 내게 있는 종교적 모습 중에서 버려야 할 것과 받아들여야 할 것이 무엇인지 점검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