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로마서 강해

교회의 일꾼 뵈뵈 (로마서 16장1~2)

에반젤(복음) 2019. 12. 19. 09:50


                    

교회의 일꾼 뵈뵈

(로마서 161~2)

 

찬송 : 368(326)내 죄를 회개하고

성경통독 : 시편 49~56

 

말씀 읽기

1 내가 겐그레아 교회의 일꾼으로 있는 우리 자매 뵈뵈를 너희에게 추천하노니

2 너희는 주 안에서 성도들의 합당한 예절로 그를 영접하고

  무엇이든지 그에게 소용되는 바를 도와줄지니 이는 그가 여러 사람과 나의 보호자가 되었음이라

 

 내용관찰

1. 바울이 로마교회에 추천한 인물은 누구입니까?(1)

    겐그리아 교회의 일꾼인 자매 뵈뵈

 

2. 뵈뵈에게 붙여진 호칭은 무엇입니까?(1)   일꾼인 자매 뵈뵈

 

연구와 묵상

3. 바울이 뵈뵈를 로마교회에 추천한 배경은 무엇입니까?(2)

바울과 교회의 선교 사역을 후원하는 후원자

 

느낀점

4. 바울에게 추천을 받을 만큼 여러 사람을 후원한 뵈뵈를 생각할 때 무엇을 느낍니까?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가는 신실함과 열심을 본받아야 하는 도전을 받습니다.

 

결단과 적용

5. 나는 힘든 삶을 살아가는 교회 안의 다른 지체들을 어떻게 도와주고 있습니까?

지금 내 주변에 도움이 필요한 사람은 누구이며, 그를 어떻게 도와주겠습니까?

관심을 가지고 살피며 존중함과 배려함으로 겸손히 섬겨야 할 것입니다.

무관심한 가운데 좁은 시야로 나의 테두리만 지키고 있음에 회개하며 주님께 도움을 구합니다.

 

하나님(성부, 성자, 성령)은 어떤 분입니까?

 

내게 주는 교훈(약속, 명령, 책망, 경고, 본보기, 버려야 할 것)은 무엇인가?

1,2:(본받을 것)  바울을 뵈뵈를 추천하면서 그를 합당한 예절로 영접하라고 부탁합니다. 뵈뵈는 겐그레아 교회의 여집사로, 바울을 포함한 여러 사람들을 위한 재정적 후견인이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바울은 뵈뵈를 통해 로마에 편지를 가져가도록 하였고, 로마 교회에 뵈뵈를 합당하게 영접해줄 것과 그의 필요한 것들을 모두 제공해줄 것을 요청합니다. 나는 주님과 지체들을 위해 헌신하는 일꾼을 합당한 예절로 잘 대접하고 있는지 돌아보며, 뵈뵈와 같은 신실함과 열심에 도전을 받습니다.

 

 

길잡이

바울은 로마교회에 보내는 편지를 마무리하면서 먼저 뵈뵈를 추천합니다(1~2). 뵈뵈는 아마도 로마교회에 바울의 편지를 전달하는 임무를 맡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뵈뵈가 로마에 도착하면 뵈뵈를 잘 영접해 주고, 그녀가 필요한 것을 제공해 주라고 요청한 것입니다. 이때 뵈뵈에게 붙여진 호칭은 두 가지인데, ‘일꾼우리 자매입니다. ‘우리 자매는 뵈뵈가 신실한 그리스도인임을 나타내며, ‘ 일꾼’(디아코노스)은 겐그레아)고린도에서 가까운 항구 도시)교회의 여집사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뵈뵈가 바울을 포함한 여러 다른 그리스도인의 보호자(patron) 역할을 한 것을 볼 때, 뵈뵈가 바울과 다른 사역자를 재정적으로 후원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바울은 뵈뵈가 바울과 다른 사역자들에게 베푼 사랑과 후원을 염두에 두고 로마교회에 추천한 것입니다. 나는 누군가에게 추천을 받을 만큼 다른 사람에게 사랑을 베푼 적이 있습니까? 이처럼 추천받는 일꾼으로 서기 위해 내가 실천할 만한 일은 무엇입니까?

 

 

기도

* 골방 : 남에게 베푸는 것을 즐거워할 수 있는 마음과 여건을 허락하소서.

* 중보 : 그리스도의 청년들이 세속주의에 물들지 않고, 올바른 세계관을 세워서 날마다 승리하는 삶을 살아가도록 도와주소서.

* 열방 : 태국 - 2014년 초부터 2달 이상 계속됐던 방콕 셧다운반정부 시위, 의회와 정부의 교착으로 나타나는 혼란을 잠잠하게 하시며, 지혜로운 지도자를 세우셔서 이곳을 안정시켜 주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