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로마서 강해

견고하게 하실 복음의 능력 (로마서 16장21~27)

에반젤(복음) 2019. 12. 19. 09:45



                                   

오늘의 날샘나눔2014. 6. 24.

 

견고하게 하실 복음의 능력

(로마서 1621~27)

 

찬송 : 178(197)

성경통독 : 시편77~81

 

말씀 읽기

21 나의 동역자 디모데와 나의 친척 누기오와 야손과 소시바더가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 22 이편지를 기록하는 나 더디오도 주 안에서 너희에게 문안하노라 23 나와 온 교회를 돌보아 주는 가이오도 너희에게 문안하고 성의 재무관 에라스도와 형제 구아도도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 24 (없음) 25 나의 복음과 예수 그리스도를 전파함은 영세 전부터 감추어졌다가 26 이제는 나타내신바 되었으며 영원하신 하나님의 명을 따라 선지자들의 글로 말미암아 모든 민족이 믿어 순종하게 하시려고 알게 하신 바 그 신비의 계시를 따라 된 것이니 이 복음으로 너희를 능히 견고하게 하실 27 지혜로우신 하나님께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광이 세세무궁하도록 있을지어다 아멘

 

내용관찰

1. 복음은 우리에게 어떻게 나타났습니까?(25~26)

영세 전부터 감추어졌다가 이제는 영원하신 하나님의 명을 따라 선지자들의 글로 말미암아 나타내신바 되었습니다.

 

2. 하나님께서 복음을 우리에게 허락하신 목적은 무엇입니까?(26)

복음으로 모든 민족이 믿어 순종함으로 구원을 주시고 복음의 능력으로 견고하게 하시 위해서입니다.

 

연구와 묵상

3. 바울이 로마교회에 보내는 편지를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으로 끝맺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사람의 제일 되는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과 영원토록 그를 즐거워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느낀점

4. 복음이 영세 전부터 감춰졌다가 이제 나타내신바 됐다는 사실에서 무엇을 느낍니까?

복음은 구약시대부터 점진적으로 계시되어 오던 것이 궁극적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으로 명백하게 드러나게 되었다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서 더 이상 비밀이 아닌 역사의 한 가운데 모두가 보고 들을 수 있도록 드러내신 것입니다. 즉 구원의 때, 은혜의 때, 하나님 나라의 회복의 때가 되었을 말하시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결단과 적용

5. 나를 구원하시고 견고하게 하는 복음의 능력을 가장 많이 경험하는 때는 언제입니까? 예배와 묵상의 시간

그때마다 복음으로 나를 견고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영광을 어떻게 드러내겠습니까?

감사와 찬양을 드리며, 삶속에 하나님의 뜻에 따르므로 거룩한 산제물로 드릴 것입니다.

 

 

하나님(성부, 성자, 성령)은 어떤 분입니까?

25~27 영세 전부터 감추어졌던 복음을 그리스도 예수를 통해 밝히 드러내셨습니다. 모든 민족을 믿어 순종케 하시려고 선지자들을 통해 복음을 계시하시고, 마침내 이방인이던 나도 이 복음으로 하나님 나라의 견고한 시민이 되게 하셨습니다. 이 놀라운 복음을 주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감사와 찬양을 드립니다. 복음의 진리를 바로 깨닫고 드러냄으로 하나님의 영광의 빛을 비추게 하옵소서.

 

내게 주는 교훈(약속, 명령, 책망, 경고, 본보기, 버려야 할 것)은 무엇인가?

21~23 바울에게는 바울의 사역을 돕는 여러 동역자들이 있었습니다. 디모데를 비롯한 바울의 친척들은 선교사역의 소중한 동역자였으며, 더디오는 바울을 대신해 편지를 대필하였고 가이오는 자기 집을 집회 장소로 제공하고 교회를 섬겼으며 에라스도는 성의 재무로서 높은 지위에 있으면서 바울과 교회의 편의를 제공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나는 교회의 지체로서 성령하나님께서 주신 은사로 교회 공동체의 유익을 위해 작은 일이든, 큰일이든 누구를 어떻게 섬기며, 즐거움과 기쁨으로 감당하고 있는지를 돌아봅니다.

 

길잡이

복음은 영세 전부터 감춰져 있었습니다. 때가 되자 하나님께서 그 복음을 계시 하셨습니다. 우리 인간 스스로 복음을 찾아 알아낸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선지자들과 사도들을 통해 기록한 성경으로 분명하게 모두에게 나타내셨습니다(25~26). 복음은 유대인뿐만 아니라 모든 민족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16). 동시에 하나님은 그 복음으로 믿는 자들을 능히 견고하게 하십니다. 따라서 내가 구원을 받고 세상에서 흔들리지 않고 견고하게 서 있을 수 있는 것은 복음의 능력이며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은 이 복음을 모든 민족이 믿고 순종하는 것입니다. 바울은 그러한 하나님의 마음을 분명하게 알았기에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파하는데 힘썼습니다. 바울이 로마교회 성도들에게 보내는 편지를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것으로 끝맺는 이유는, 복음의 능력을 체험하고 있는 사람들의 삶의 목적이 바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복음의 능력을 경험하며 살고 있는 나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어떻게 살아야 하겠습니까?

 

 기도

* 골방 : 복음의 능력을 날마다 경험하며 그 은혜를 허락하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게 하소서.

* 중보 : 이단들이 이 땅에 득세하지 못하도록 교회 안에 진리의 깃발이 굳건히 세워지게 하시고, 이단들이 예수의 이름으로 행하는 거짓과 진리를 왜곡하는 모든 술수가 깨지게 하소서.

* 열방 : 우즈베키스탄 카라칼팍족 이란과 몽골인들의 혼혈 후손이며 이슬람 수피파의 중심 부족인 47만 카라칼팍족의 언어인 카라칼팍어 성경이 번역돼 공급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