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로마서 강해

교훈을 거슬리는 자들에게서 떠나라 (로마서 16장17~20)

에반젤(복음) 2019. 12. 19. 09:47



                               

교훈을 거슬리는 자들에게서 떠나라

(로마서 1617~20)

 

찬송 : 399(546) 주의 약속하신 말씀 위에서

성경통독 : 시편 70~76

 

말씀 읽기

17 형제들아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가 배운 교훈을 거슬러 분쟁을 일으키거나 거치게 하는 자들을 살피고 그들에게서 떠나라 18 이 같은 자들은 우리 주 그리스도를 섬기지 아니하고 다만 자기들의 배만 섬기나니 교활한 말과 아첨하는 말로 순진한 자들의 마음을 미혹하느니라. 19 너희의 순종함이 모든 사람에게 들리는지라 그러므로 내가 너희로 말미암아 기뻐하노니 너희가 선한 데 지혜롭고 악한 데 미련하기를 원하노라 20 평강의 하나님께서 속히 사탄을 너희 발아래에서 상하게 하시리라 우리 주 예수의 은혜가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 살피고(17) 제거할 목적으로 지켜보라’(스코페이테)는 뜻으로 이단의 침입을 막기 위해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함을 알려 줌


 

내용관찰

1. 바울은 로마교회 성도들에게 어떤 이들을 주의하라고 경고했습니까?(17)

배운 교훈을 거슬러 분쟁을 일으키거나 거치게 하는 자들을 살피고 그들에게서 떠나라고 경고합니다.

 

2. 그 사람들은 어떤 행동을 합니까?(18)

주 그리스도를 섬기지 아니하고 다만 자기들의 배만 섬기며 교활한 말과 아첨하는 말로 순진한 자들의 마음을 미혹합니다.

 

연구와 묵상

3. 바울이 순종을 잘하는 로마교회 성도들에게 선한 데는 지혜롭고, 악한 데는 미련하라고 경고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로마의 성도들이 선한 것을 따르는 데에는 '지혜롭고' 악에 이끌리는 데에는 '우둔함'으로써 거짓 선생들의 미혹에 넘어가지 않기를 강하게 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느낀점

4. 바울이 이단을 철저히 분별하고 그들에게서 떠나라고 강력하게 경고하는 것을 보면서 무엇을 느낍니까?

바른 식습관이 건강하게 하듯이 바른 말씀을 배우고 먹을 때 바르게 분별하며 건강한 신앙을 지킬 수 있음을 다시 한 번 더욱 깨닫습니다.

 

결단과 적용

5. 내가 접하는 교훈들이 진리에 부합하는지 여부를 어떤 방법으로 분별하고 있습니까?

선한 것에는 지혜롭고, 악한 것에는 미련하기 위해 오늘 내가 실천해야 할 일은 무엇입니까?

믿음의 선진들이 진리를 훼파하고 미혹케 하는 데서 신앙을 지킬 수 있게 만들어 놓은 요리문답서(웨스트민스터 대,소요리문답, 하이델베르크 등)를 공부해야 함을 다시 금 굳게 합니다. 교리공부를 하지 아니하면 분별함이 자라질 않는 다고 확신합니다.

 

하나님(성부, 성자, 성령)은 어떤 분입니까?

20: 분쟁케 하는 자들을 심판하시는 평강의 하나님이십니다. 거짓 교사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왜곡하고, 거짓 교훈을 가르쳐 교회 안에 분쟁을 일으킵니다. 그들은 교회를 분열케 하는 사탄의 하수인들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를 사탄의 위협에서 건지실 것이며, 사탄을 성도들의 발아래에 밟아 상하게 하실 것입니다. 부활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보내주신 보혜사 성령님께서 나와 함께 하시며 승리의 길로 이끄심에 감사와 찬양을 드립니다.

 

내게 주는 교훈(약속, 명령, 책망, 경고, 본보기, 버려야 할 것)은 무엇인가?

17,18:(경고) 거짓 교사들을 분별하고 멀리해야 합니다. 그들은 자기 욕심을 채우기 위해 세련되고 듣기 좋은 말로 사람들을 미혹하고 교회 안에 분쟁을 일으키는 자들입니다. 오늘 나를 미혹하는 거짓 가르침은 무엇일까?(인본주의 적이며, 세상을 따라가는 우리의 귀가 듣기 좋아하는 마음정욕을 채워주는 가르침이라 할 수 있습니다.) 거짓 교사에 속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분별력을 키우기 위해 교리를 배워야 합니다.)

 

19: 로마 교회의 성도들은 바른 교훈에 잘 순종하는 자들이었습니다. 바울은 이들의 순종을 기뻐하면서도 더욱 선한 일에 지혜롭고 악한 일을 멀리하라고 권면합니다. 우리는 순진하기만 해서는 안 되고 지혜로워야 합니다.

 

[12:2]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2:8] 누가 철학과 헛된 속임수로 너희를 노략할까 주의하라 이것이 사람의 유전과 세상의 초등 학문을 좇음이요 그리스도를 좇음이 아니니라

 

길잡이

안부로 서신을 마무리하던 바울은 마지막 부분에 이르러 이단에 대한 경고를 합니다. 이단은 복음을 왜곡하고 분쟁을 일으키며 신자들을 넘어뜨리려 합니다(17). 또한 그들은 그리스도를 섬기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이익만 탐하며, 달콤하고 아첨하는 말로 순진한 성도들을 미혹합니다(18). 로마교회 성도들은 바울이 칭찬하는 것처럼 순종을 잘했습니다. 그러나 바울은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고 말합니다. 선한 데 지혜롭고, 악한 데 미련해야 한다고 충고합니다(19). 어느 누구도 속이지 못할 만큼 선한 것, 다시 말해 진리의 복음을 분명하게 알고, 그 말씀 위에 서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교회의 안전을 위해서는 이단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고 단호하게 처리하라고 경고합니다. 그만큼 이단의 영향력은 크고 위험하기 때문입니다. 이단이 판을 치는 세상에서 어떻게 진리와 비진리를 분별하며 살고 있습니까? 신앙생활을 열심히 하는 것을 넘어 선한 데 지혜롭고, 악한 데 미련하기 위해 내가 해야 할 일은 무엇입니까?

 

 기도

* 골방 : 진리와 비진리를 분별하며 선한 데 지혜롭고, 악한 데 미련한 사람이 되게 하소서.

* 중보 : 담임 목사님께 성령의 충만케 하시고 은혜로 채워 주셔서 목자의 심령으로 시대와 민족과 교회를 섬기는 신실한 지도자가 되게 하소서.

* 열방 : 유고슬라비아 루멜리안 투르크 - 14세기 동안 세르비아와 동유럽을 지배하던 오스만 투르크 후예인 이들과 함께 살며 교회를 세우고 복음을 전할 수 있는 사역자들을 보내 주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