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의 문안 인사
(로마서 16장3~16)
찬송 : 279장(새 219장) 주 하나님의 사랑은
성경통독 : 시편 57~65편
♣ 말씀 읽기
♣ 내용관찰
1. 본문에서 바울이 문안하라고 한 성도는 모두 몇 명입니까? 25~26명
2. 바울이 문안 인사에서 가장 많이 사용한 문구는 무엇입니까?(3, 7~13절)
‘문안하라’입니다.
♣ 연구와 묵상
3. 바울이 성도들의 이름을 일일이 부르며 문안하고 축복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로마교회는 인종, 계층, 성별 면에서 다양한 면모를 갖추고 있었지만, 그리스도 안에서 한 몸을 이루는 공동체로 잘 조화하고 서로 협력한 형태를 보여주길 원했기 때문입니다.
♣ 느낀점
4. 로마교회 안에 다양한 인종, 계층, 성별이 있었지만 그리스도 안에서 한 교회를 이룬 것을 볼 때 무엇을 느낍니까?
세상적인, 인본주의 적인 사랑으로는 이룰 수 없는 오직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인한 연합됨으로만 될 수 있음을 보면서 철저한 자기부인 속에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채움을 입는 은혜가 지속되기를 늘 사모하며 주님 만 의지합니다.
♣ 결단과 적용
5. 자라 온 배경과 성격, 생활환경이 다른 성도를 대할 때 버려야 할 태도는 무엇입니까?
내가 그리스도 안에 있는 모든 성도를 존귀하게 여기고 대하려면 무엇을 어떻게 고쳐야 하겠습니까?
늘 힘써 나의 죄성을 버리고 오직 하나님의 선하신 뜻을 따라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가야 할 것입니다.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에서의 가르침입니다.
제54문. “거룩한 보편적 교회”에 관하여 당신은 무엇을 믿습니까?
답. 하나님의 아들께서 성령과 말씀을 통하여 태초부터 종말에 이르기까지 전 인류 가운데 영생을 얻도록 선택되어 참 믿음 안에서 하나가 된 공동체를 모으시고 보호하시며 보전하신다는 것을 믿습니다. 물론, 나도 이 공동체에 속해 있으며 언제까지나 그 일원으로 남게 될 것입니다.
제55문. “성도가 서로 교통하는 것”이란 말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답. 첫째, 신자들은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그의 모든 부요와 은사들을 공유한다는 것입니다. 둘째, 각 신자들은 자신의 은사들을 다른 사람들의 유익과 덕을 위하여 감사함으로 사용해야 할 의무가 있다는 것입니다.
♣ 하나님(성부, 성자, 성령)은 어떤 분입니까?
♣ 내게 주는 교훈(약속, 명령, 책망, 경고, 본보기, 버려야 할 것)은 무엇인가?
3,4절:(책망) 브리스가와 아굴라는 바울을 위해 목숨까지도 내어놓는 사람들입니다. 바울과 이 부부 사이에 얼마나 깊은 사랑과 우애가 있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나는 그리스도 안에서 이런 깊은 사랑의 사귐을 누리고 있지 못하고 있음에 회개하며 무엇이 문제인지를 묵상과 기도로 살펴보는 하루가 될 것 같습니다.
6절:(경고) 특별히 로마 교회를 위해 많이 수고하고 섬긴 마리아를 언급합니다. 겐그레아의 뵈뵈, 고린도의 브리스가처럼 마리아도 로마 교회를 위해 많이 섬기고 수고한 자매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7절의 유니아와 같은 여자 사도도 있습니다. 낮은 지위와 많은 제약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바울의 동역자로서 교회를 열정적으로 섬겼습니다.
16절:(명령) 성도들이 거룩한 입맞춤으로 서로 문안할 것을 당부합니다. 로마 교회의 성도들은 모두 출신 성분과 지위가 다르지만 주 안에서 한 가족이 되었고 그리스도의 모든 교회와도 서로 문안하게 되었습니다. 나는 우리 교회 공동체 안에서 뿐 아니라 공동체 밖의 지역에 있는 다른교회의 성도와도 문안하며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까? 보편교회로서의 그리스도를 머리로 몸 된 교회의 한 지체임을 교훈하고 있습니다.
♣ 길잡이
♣ 기도
* 골방 : 그리스도를 대하듯 다른 성도를 존귀하게 대하게 하소서.
* 중보 : 그리스도를 주로 믿는 자들에게 날마다 새 마음과 새 몸과 새 영을 부어 주셔서 피곤을 이기고, 자신을 이기며, 세상을 이기게 하소서.
* 열방 : 일본 - 오키나와 일본 남서쪽 오키나와 제도에 사는 동남아계 일본족이며 후진적 족속으로 천대받는 이들이 예수를 믿고 하나님의 자녀가 돼 자유함을 누리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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