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의 말씀 : 그리스도의 부활에 대한 확실한 증거(고린도전서 15:1~11)
* 본문요약
바울은 자신이 주께로부터 받은 복음의 말씀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다시 한 번 고린도교회에 전한다고 말합니다. 이 복음을 헛되이 믿지 않고 굳게 지키면, 그들은 구원을 받을 것입니다. 주께서 성경에 기록된 대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사흘 만에 다시 부활하셨습니다. 주께서 부활하신 후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과 야고보에게 보이시고, 맨 마지막에 자기에게도 나타나셨습니다. 바울은 교회를 핍박했던 자신이 누구보다도 열심히 예수님의 복음을 증거 하는 자가 된 것 역시 주님의 부활의 한 증거라고 말합니다.
찬 양 : 151장 (새 162) 다시 사신 구세주(부활하신 구세주)
35장 (새 298) 속죄하신 구세주를
* 본문해설
1. 구원에 이르는 믿음(1~2절)
1) 형제들이여, 내가 여러분에게 전한 복음(기쁜 소식)을 다시 한 번 되새겨 주려 합니다.
여러분은 이 복음을 전해 받았고, 또한 그 안에 서 있습니다.
2) 여러분이 만일 내가 여러분에게 전한 그 말씀을 굳게 지키고 헛되이 믿지 않았다면,
여러분은 그 복음으로 구원을 받을 것입니다.
- 굳게 지키고(2절) : 굳게 붙들고 간직하는 것
- 헛되이(2절) : 경거망동하게, 무사려하게(without consideration)
2. 그리스도의 부활의 증인들(3~8절)
3) 나는 내가 전해 받은 가장 중요한 것을 여러분에게 전했습니다.
그것은 그리스도께서 성경대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4) 장사 지낸 바 되었다가(무덤에 묻히셨다가) 성경대로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셔서
5) 게바(베드로)에게 보이시고 후에 열두 제자에게와
6) 그 후에 오백여 형제들에게 일시에 나타나 보이셨으니,
그 중에 대부분이 지금도 살아 있고, 어떤 사람은 잠들었습니다(세상을 떠났습니다).
7) 그 후에 야고보에게 나타나시고, 그 다음으로 모든 사도들에게와
8) 맨 나중에 달이 차지 못하여 내어난 자(팔삭둥이)와 같은 나에게도 나타나셨습니다.
- 모든 사도에게와(7절) :
여기에서 말하는 모든 사도는 예수님의 모든 제자들을 말합니다. 그들 모두 주님의 부활을 증거 하기 위해 보내심을 받은 자들이므로 ‘사도’라는 말을 사용하였습니다.
3. 부활의 능력으로 변화된 바울(9~11절)
9) 나는 사도들 가운데 가장 작은(보잘 것 없는) 사람이요, 하나님의 교회까지 박해하였던
사람이니, 실상 사도라 불릴 자격도 없는 자입니다.
10) 그러나 오늘날 내가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입니다. 나에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가 헛되지 아니하여 내가 어느 사도보다도 더 많이 수고하였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내가 한 것이 아니라, 나와 함께 하신 하나님의 은혜로 한 것입니다.
11) 그러므로 나나 그들이나 할 것 없이,
우리는 이렇게 전파하고 여러분은 이렇게 믿었습니다.
* 묵상 point
1. 우리를 구원으로 인도하는 복음의 말씀
고린도교회의 여러 가지 잘못을 상당히 강도 높게 책망한 바울은 이제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문제인 예수님의 부활에 대하여 말합니다. 이것이 중요한 문제인 이유는 우리의 구원의 문제와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예수께서 우리의 죄를 대신하여 십자가에 달려 죽으셨고, 죽으신 지 3일 만에 다시 살아나셨다는 것을 믿는 것, 바로 이 믿음에서부터 구원의 역사는 시작됩니다.
● 묵상 :
고린도전서 13장에서 말한 위대하고 영원한 사랑도 예수께서 부활하셨음을 믿어야 그 의미를 갖게 됩니다. 주님의 부활을 믿지 않는다면 그보다 더한 사랑을 평생 보여주었다고 하더라도 구원받지 못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말할 수 있는 근거와 기초가 바로 예수님이 부활하셨음을 믿는 것임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됩니다.
2. 부활의 증인들
예수님이 부활하셨음을 부인하는 자들이 초대교회에도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바울은 예수께서 부활하신 증거를 말합니다. 우선 예수님이 부활하신 후 여러 사람에게 직접 나타나셔서 부활의 몸을 보이셨습니다. 베드로에게 먼저 보이셨고, 그 후에 다른 사도들에게도 보이셨으며, 다른 제자들과 오백여 성도들에게 일시에 보이셨고, 맨 마지막으로 바울 자신에게도 직접 나타나셔서 보이셨습니다.
부활하신 주님을 직접 만나본 자들 중에 일부는 이미 세상을 떠났지만 바울이 고린도전서를 쓰던 이때까지도 그 대부분이 아직 살아있다고 바울은 증거합니다. 그들은 죽음을 이기시고 다시 살아나신 부활의 주님을 직접 보고 만지고 함께 식사까지 하며 경험한 자들입니다. 그들이 주님의 부활하심을 증거하였고, 그 증거들이 오늘 우리에게까지 전해졌습니다.
● 묵상 :
우리가 보는 신약성경은 주님이 부활하셨음을 직접 보고 목격한 자들의 증언이 담긴 책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성경이 분명하고 확실한 증언임을 믿습니다.
3. 또 다른 부활의 증거 : 나의 나 된 것은 주님의 은혜라
1) 부활의 또 다른 증거로인 바울
주님의 부활을 직접 목격한 자들의 증언 외에 예수님의 부활을 증명할 수 있는 것이 또 있습니다. 그것은 바울 자신입니다. 예수님을 믿는 자들을 가장 악랄하게 잡아 가두고 처형했던 장본인이 이제는 가장 열심히 주님의 부활을 증거 하는 자들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바울의 이러한 변화야말로 부인할 수 없는 또 하나의 부활의 증거입니다.
2) 나의 나 된 것은 주님의 은혜라
바울은 자신의 이러한 변화를 한 마디로 “나의 나 된 것은 주님의 은혜라”하고 표현했습니다. 그 어떤 핍박에도 굴하지 않고 복음을 전했던 바울이었습니다. 빌립보에서는 채찍으로 얻어맞고 쇠사슬에 묶여 옥에 갇혔으면서도 밤새도록 찬양을 했습니다. 바울은 자신이 이렇게 온 힘을 다해 주님을 섬길 수 있었던 것이 모두 주님의 은혜로 된 것이라고 고백합니다.
● 묵상 1 :
우리도 주님의 은혜로 바울처럼 될 수 있습니다. 항상 주님과 동행하는 자가 되십시오. 날마다 말씀을 묵상하고 기도하며 주님의 사랑 안에 거하기를 간구하십시오. 그러면 우리도 날마다 그 믿음이 자라서 우리도 주님의 은혜로 초대교회 성도들처럼 많은 열매를 맺는 자들이 될 수 있습니다.
● 묵상 2 :
오늘날 우리가 이 세상 사람들을 향하여 예수님의 부활의 증거라며 내 놓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 우리들 자신이 주님의 부활을 확실히 믿어야 합니다. 그리고 바울처럼 부활을 경험한 자로서 변화된 삶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의 변화된 모습을 보고 사람들이 주님의 살아계심을 믿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바울처럼 변화된 삶을 살게 해 주실 것을 간구하는 자들이 되십시오.
* 기도제목
1. 예수께서 부활하셨음을 분명하고도 확실히 믿게 하옵소서.
2. 바울처럼 변화된 삶을 살게 하셔서 우리들을 통하여 주님의 부활이 증거 되게 하옵소서.
출처 :가애교회 글쓴이 : 송호영
'***신구약 성경강해*** > - 고전,후서 강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방언보다 예언이 더 나은 이유(고전 14:13~25) (0) | 2019.12.17 |
---|---|
[스크랩] 모든 것을 적당하게 하고 질서대로 하라(고전 14:26~40) (0) | 2019.12.17 |
[스크랩] 그리스도의 부활의 의미(고전 15:12~19) (0) | 2019.12.17 |
[스크랩] 부활의 첫 열매가 되신 예수님(고전 15:20~34) (0) | 2019.12.17 |
[스크랩] 죽은 자가 어떻게 다시 부활하는 가, 부활한 자의 몸(고전 15:35~49) (0) | 2019.1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