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드로 전후서는 어떤 책인가요?
베드로 전후서란 이름은?
베드로 전후서는 야고보서, 요한 1·2·3서,
유다서와 함께 공동(catholic)서간, 또는 가톨릭 서간으로 불리웁니다.
바오로 서간과는 달리 수신인이 한정되어 있지 않아서,
여러 교회에서 공동으로 읽어볼 수 있기 때문이죠.
서간 머리말에 ‘베드로’가 편지를 띄웠다고 언급되어 있어서
베드로 전후서란 이름이 붙여지게 되었답니다.
누가 썼나요?
베드로 전서와 후서 첫머리에는 각각 사도 베드로가
이 편지를 집필했다고 나와 있어요(1베드 1,1; 2베드 1,1).
그래서 사도 베드로를 이 두 편지의 저자로 생각하기 쉽지만,
당대에는 이름있는 사람을 저자로 내세워 집필하는 관례가
있었기 때문에 그대로 받아들일 수는 없어요.
초대교회에서도 이 두 편지의 저자가 누군지에 대해서 의견이 분분했어요.
먼저 교회사가 유세비우스는 파피아스가 베드로 전서를 인용했었다고 밝히면서,
베드로 후서에 대해서는 논란은 있으나 많은 사람들에게 친숙하다고 기록하고 있어요.
오리게네스는 베드로가 남긴 편지 한 통은 공인되었지만,
두번째 편지는 의심스럽다고 밝히고 있어요.
예로니모 또한 베드로가 공동서간이라고 불리우는
편지 두 통을 썼다고 언급하고 있어요. 대체로 베드로 전서에 대해서는
긍정적이지만, 베드로 후서에 대해서는 부정적이에요.
오늘날 학자들은 예수의 제자였던 베드로가 주님을 가까이에서 모시던
이야기를 하지 않을 뿐 아니라 그리스어 문장도 세련되어 있다는 점 등을 들어
베드로 전서를 베드로의 친서로 인정하지 않는 경향이 많아요.
베드로 후서 또한 사도 시대 이후에 쓰여진
유다서를 인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베드로 친서가 아니라고 봐요.
언제 쓰여졌나요?
각 서간이 담고 있는 상황과 사상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집필연대가 달라져요.
베드로 전서는 5,13에 ‘바빌론’이라는 표현이 나오는 것으로 보아,
로마 당국에 의해 예루살렘이 파괴된 70년 이후에 집필되었어요.
70년에 예루살렘이 파괴된 후 로마는 구약시대 때 이스라엘을 멸망시킨
바빌론과 동일시되었거든요. 그리고 125년경에 파피아스가 이 서간을
인용했던 것으로 보아 90년대 초를 넘지 않았을 거에요. 대략 70-92년경에 쓰여졌다고 보아요.
반면에 베드로 후서는 바오로 서간들이 널리 알려져 권위있게 받아들여지고
또 사도성의 기준이 드러나기 시작한 2세기 초쯤 쓰여진 것으로 추정되고 있어요.
신약성서 가운데 가장 늦게 쓰여진 성서에요. 그런 만큼 초대교회에서
2세기의 교회로 전환되는 시대의 모습을 잘 드러내 주고 있어요.
왜 썼나요?
베드로 전서는 전 교회가 겪는 고난과 박해의 상황에서
구원에 대한 확신을 불러 일으키고, 그리스도인으로서 용기있게
생활해 나갈 수 있도록 촉구하기 위해 쓰여졌어요.
상대적으로 후대에 쓰여진 베드로 후서는 주님의 내림을 비웃는
이단자들로 인해 혼란을 겪고 있는 그리스도인에게 내림에 대한
희망과 주님의 계명을 다시 기억할 것을 일깨우고자 쓰여졌답니다.
<새김과 나눔>
나는 하느님으로부터 어떤 은총의 선물을 받았습니까?
또 그 은총을 이웃을 섬기는 데 쓰고 있는지 곰곰히 생각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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