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벧전,후서 강해

베드로전서(2) 성경공부(프립셉트)

에반젤(복음) 2019. 11. 28. 10:45



    

제 8 과 순복과 고난과의 관계


금주에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순복과 고난과의 관계를 조사하여 각각이 신자의 삶에서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관찰작업표

1. 이 연구를 시작하기 전에 여러분은 베드로전서 3장 관찰작업표를 작성하십시오.

   별지에 기록하기 바랍니다.




순복 (휘포타소, hupotasso)

1.  ‘순종’ 또는 “휘포탓소”라는 말의 뜻을 성구사전 등을 사용해서 찾아보고,

   여러분들이 발견한 것들을 적으십시오.




2. 순복(휘포탓소)이라는 말은 신약에서 사십번 사용되는데 그중 베드로전서에 일곱 번 나옵니다. 고린도전서에는 아홉 번 사용되는데 그 중 여섯 번이 고린도전서15:27-28에 나옵니다. 베드로전서 각 구절에서 순종에 대하여 여러분이 배운 바를 기록하십시오. 육하원칙에 입각하여 질문해 보십시오.

 a. 베드로전서 2:13- 순복하되



 b. 베드로전서 2:18- 순복하되



 c. 베드로전서 3:1-순복하라



 d. 베드로전서 3:5--순복함으로



 e. 베드로전서 3:22-순복하느니라



 f. 베드로전서 5:5상-순복하고



 g. 베드로전서 5:5하 -다 서로 겸손으로 허리를 동이라


3. 본과의 끝에 ‘그리스도인과 순복’이라는 제목의 도표가 있습니다. 베드로전서에서 배운 것과 다음 성구들에서 얻을 정보들을 가지고 순복에 대하여 여러분이 배운 모든 것을 도표에 기록하십시오. 그 정보를 가장 적절한 칸에 적으십시오.

 a. 누가복음2:51



 b. 누가복음 10:17-20



 c. 로마서 13:1-7



 d. 고린도전서 15:27-28



 e. 고린도전서 16:15-16



 f. 에베소서 1:18-22, 2:4-6



 g. 에베소서 5:21-22, 24



 h. 빌립보서 2:5-11- 순복(휘포탓소)은 사용되지 않지만, 복종이 있는 겸손은 순복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이 구절은 우리의 연구에 중요합니다.



 I. 골로새서 3:18



 j. 디도서 2:4-5, 9 ;  3:1



 k. 히브리서 12:9



 l. 야고보서 4:7




4. 우리가 간과해서는 안돼는 말이 또 하나 있습니다. 그 말은 휘파쿠오로 베드로전서와 관련하여 사용됩니다. 그것은 ‘듣는다, 주의를 기울인다, 그러므로 순복한다, 순종한다’는 뜻입니다. 다음 성구들을 찾아보고 ‘그리스도인과 순복’이라는 도표에 여러분이 통찰한 바를 색깔이 다른 펜으로 추가하여 기록하십시오.


 a. 베드로전서 3:6



 b. 에베소서 6:1과 골로새서 3:20



 c. 에베소서 6:5과 골로새서 3:22



 d. 빌립보서 2:12



 e. 데살로니가후서 1:8



 f. 데살로니가후서 3:14




5. 순복과 순종에 관하여 여러분이 배운 바 모든 것에 비추어 여러분의 삶을 점검해 보십시오.


 a. 순종하는 영역을 목록으로 작성하십시오.




 b. 불순종하는 영역을 목록으로 작성하십시오.




 c. 왜 여러분은 앞에 적은 영역에서 불순종하십니까? 그 이유를 써보십시오.




 e. 이 영역에서도 하나님을 의뢰하여 주께 순종할 수 있습니까? 그렇지 않다면, 그 이유는요?

    그렇다면 어떻게 순종할 수 있겠습니까?



 f. 여러분의 행동을 바로잡기 위하여 어떤 구체적인 단계를 밟을 계획입니까?

   자칫 여러분이 불순종하도록 유혹을 받을 때, 어떤 진리를 선호하여 도움을 받으시렵니까?





순복과 고난과의 관계

1. 베드로전서 2:13-25에 따르면, 순복과 고통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

   아니면 그 둘은 별개입니까? 여러분의 답을 설명해 보십시오.



2. 베드로전서 2:13-25는 어떤 고통을 다루고 있습니까?

  누가 왜 고통을 받습니까?



3. 여러분은 이 구절이 종들에게만 해당된다고 생각하십니까?

  아니면 오늘날 우리에게도 해당될 수 있다고 보십니까?

  여러분의 답을 설명해 보십시오.





4. 베드로전서 2:21은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고난받을 때 따를 본을 남기셨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a.'본‘이라는 말의 (헬라어) 단어를 찾아보고 그 음역과 의미를 적으십시오.





 b. 그의 본은 무엇이었습니까? 그분은 우리를 위하여 무엇을 행하셨습니까?

    그분의 자취를 하나씩 하나씩 적어보십시오.










5. 베드로전서 3:1에서 “아내된 자들아 이와같이 자기 남편에게 순복하라 이는 혹 도를 순종치 않는 자라도 말로 말미암지 않고 그 아내의 행위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고 말씀합니다.

 a. 베드로전서 3:1에 나타난 남편의 상태는 어떠합니까?




 b. '이와같이‘라는 말은 어떤 의미입니까?




 c. 아내들에게 주어진 교훈은 그리스도의 본과 어떻게 유사합니까?





11. 여러분은 애매히 고통받고 있습니까? 그렇다면 그 처지를 기술해 보십시오.





12. 여러분이 애매히 고통받을 때 그 상황을 어떻게 처리하십니까? 왜 그렇게 하십니까?






13. 금주에 배운 것 중 여러분의 삶을 위하여 가장 의미심장한 진리는 무엇입니까?







14. 여러분이 금주에 배운 것이 어떻게 베드로가 이 서신을 쓴 목적과 부합됩니까?










그리스도인과 순복


 

그리스도의 순복

그리스도께 순복

하나님께 순복

 말씀

(복음)에 순복

정부에 순복

아내가 남편에게

자녀들이 부모에게

사환이 주인에게

신자가 신자에게

그리스도인에게 순복하는것

제 9 과   의를 위한 고난


<제 1 일>

 금주는 고난을 불러오는 의와, 고난이 올 때 그것을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베드로전서에는 네 가지 다른 형태로 열세 번 사용된 중심 단어 하나가 있습니다. 그것은 아가도스로 그 파생어는 아가도포이아, 아가도포이오스, 아가도포이에오입니다. 이것은 ‘선한’, ‘선’, ‘좋은’, ‘선행’, ‘선을 행함’, ‘선을 행한다’등으로 번역되었습니다.

관찰작업표를 읽으면서 다음 구절에서 그 말이 사용된 것을 표시하십시오. 하면서 그 말이 문맥에서 어떻게 사용되었는지를 주목해 보십시오.

a. 베드로전서 2:14, 15, 18, 20



b. 베드로전서 3:6, 10, 11, 13, 16(두 번), 17, 21



c. 베드로전서 4:19



2. 선을 행함과 공의는 같은 보조를 취합니다. 우리가 공의라는 말을 처음 접하는 곳은 베드로전서 2:23인데 ‘하나님은 오직 공의로 심판하신다’라고 말합니다. 베드로전서에는 의에 대한 언급이 다섯 번 나옵니다. 다음 구절들을 찾아보고 의에 대하여 각 구절에서 배운 바를 기록하십시오.

a. 베드로전서 2:23



b. 베드로전서 2:245



c. 베드로전서 3:12



d. 베드로전서 3:14



e. 베드로전서 3:18-‘의인’이라 번역됨




f. 베드로전서 4:18




3. 선을 행함과 의롭게 됨에 대하여 살펴본 것에 비추어서 베드로전서 2:24-25를 더 자세히 살펴봅시다.


a. 베드로전서 2:24을 볼 때, 예수님께서는 왜 죽으셨습니까?



b. 베드로전서 2:24에 진술된 바대로 예수님께서는 무엇에서부터 여러분을 낫게 하여 그의 죽음의 목적을 성취하실 수 있었습니까?



c. 이사야 53:4-6을 읽고 그것을 마태복음 8:16-17과 베드로전서 2:24-25과 비교해 보십시오. 무엇을 알 수 있습니까? 그것을 주의 깊게 생각해 보십시오. 성경말씀이 성경말씀을 위하여 말하게 하십시오.



4. 베드로전서 2:24-25에 따르면, 여러분은 나음을 얻었습니까? 어떻게 아십니까?



 하나님께서 여러분의 심령에 말씀하시고, 여러분은 그 말씀에 청종하시기를 간구합니다.




<제 2일>과 <제 3 일>

 베드로전서 3:1-7에 따르면, 아내들이 자기 남편이 선한 행동을 하지 않는 때조차도 의롭게 살려고 한다면 어떻게 행해야 합니까? 이것이 이틀간 우리가 연구할 주제입니다.

1. ‘순종치 않는’(베드로전서3:1)이라는 말을 성경(원어)사전에서 찾아보고 여러분이 배운 바 모든 것을 적어보십시오.



2. 베드로전서 3:1-7에 따르면, 아내들은 자기 남편에게 대하여 어떻게 행동해야 합니까? 대답을 할 때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하십시오. 여러분이 하나님께 순종하지 않는 남편을 둔 한 여인에게 이 구절을 설명하고 있다고 가정해 보십시오. 단어 뜻을 모르는 것이 있거든, 그 단어를 찾아보십시오.



3. 사라가 한 예로 주어졌으니, 그녀와 아브라함과의 관계를 짧으나마 포괄적으로 살펴봅시다. 다음 성구들을 살펴보고 적절한 통찰 내용을 기록하십시오. 창세기 12:5,10-20; 16:1-6 17:15-20 18:1-15 20:1-13 21:8-12







4. 하나님께서 아내된 자들에게 자기 남편이 하나님의 도를 순종치 않는다고 할지라도 남편에게 순복하라고 말씀하실 때, 이것은 그 남편이 하나님의 분명한 가르침에 확실히 위배되는 짓을 하라고 할 때에도 그를 순종해야 한다는 말입니까? 이 질문에 대답하기 전에 다음 사항을 고려해 보십시오.

a. 베드로전서의 의와 고난에 대한 전체적인 가르침



b. 그리스도인과 고난에 대하여 지난주에 배운 것



c. 사도행전 5:17-42



d. 사라와 아브라함의 관계에서 여러분이 본 것



5. 주석이 베드로전서 3:1-7에 대하여 말하는 바를 읽고 오른편 여백에 적절한 사항을 기록하십시오.



6. 지금까지 배운 것 중, 남자로서 혹은 여자로서, 여러분의 삶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은 구체적으로 무엇입니까?




<제 4 일>

1. 베드로전서 3:7에서 남편들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훈계는 무엇입니까? 그 이유는?



2. 여러분이 만일 한 남자에게 그 아내를 이해하며 함께 사는 것이 어떤 것인지를 설명하려 한다면, 이 구절이 실제적인 방법으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어떤 제안 혹은 어떤 예를 들어 설명하시겠습니까?



3. 에베소서 5:25-33 과 골로새서 3:19를 읽고 여기에서 남편들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교훈을 기록하십시오.



4. 오늘 말씀에서 본 것을 고려해 볼 때, 여러분은 남편으로서 성경 말씀의 다림줄에 얼마나 들어맞습니까?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대답하십시오. 대답을 뭉뚱그려서 일반적으로 하는 것보다는 구체적으로 하는 것이 (비록 좀 고통스럽기는 하지만)훨씬 더 가치가 있습니다.



5. 우리는 지금 선한 일을 행하는데 굳게 서라고 하는 베드로의 권면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베드로전서 3:8-12에 따를 때, 신자가 선한 일을 한다면 구체적으로 무엇을 할까요? 각각의 선행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나 구체적인 예를 들어 여러분이 통찰한 바를 목록으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6. 베드로전서 3:8-12에서 여러분은 하나님에 대하여 무엇을 배울 수 있습니까? 하나님께 대한 이러한 지식은 이 구절들에 대하여 여러분이 반응하는데 어떤 영향을 줄 수 있습니까?



 사랑하는 여러분, 말씀은 확실히 검이지요? 우리의 심령을 찔러 쪼개는 말씀! 주께서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는 말씀! 그 말씀의 책망, 바르게 함, 교육을 환영하면서 그 말씀을 잘 받아들이기를 위해 기도합니다.




< 제 5 일>

1. 베드로전서 3:13-17에서 의를 위하여 고난당하는 자들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교훈을 써보십시오.



2. 여러분을 억울하게 만들거나 여러분의 그리스도인 신앙을 도전하는 자에게 여러분은 보통 어떻게 반응합니까?



3. 베드로전서 3:15-16에서  배운 것 중, 여러분이 복음을 전할 때 도움이 될만한 것은 무엇입니까?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쓰십시오. 이 질문에 철저하게 대답하기 위하여 필요하다면 단어 연구를 하십시오.



4. 우리에게 ‘너희 마음에 그리스도를 주로 삼아 거룩하게 하고’라고 베드로가 말할 때 그가 의미하는 바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주’라는 단어(헬라어)를 찾아보십시오.













제 10 과


<제 1 일>

1. 베드로전서 3:18-22은 해석하기가 매우 어려운 부분입니다.  그러므로 시작하기 전에 이 부분을 주의 깊게 분석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본문에 없는 것을 읽지 말고 본문이 말하는 바를 스스로 드러내게 하십시오. 본문에 없는 것을 본문에서 본다는 것은 본문에 있는 것을 놓친다는 것입니다. 잘 생각해 보십시오.

a. 아래 여백에 베드로전서 3:18-22을 적으십시오. ‘구조적으로’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잘 볼 수 있는 방식으로 쓰십시오. 무엇이 무엇을 수식하고 있는지, 더구나 단어는 다른 것과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알아보기 쉽게 쓰라는 것입니다.

‘구조분석을 한다’는 것은 무엇이 무엇을 수식하는지를 알아 볼 수 있게 문장을 배열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은 왕도가 따로 없습니다. 그러니 겁먹거나 집어치우거나 하지 말고 노력해 보십시오.


b. 구조 분석을 하면서, 육하원칙의 질문을 던져보십시오.(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2. 다음 단어를 찾아 그 음역과 정의를 적으십시오.

a. 세례



b. 양심




3. 이제 오늘의 본문에 관계가 깊은 관주로서 로마서 6장를 연구하겠습니다. 로마서 6장을 관찰하시면서  베드로전서 3:18-22사이에 유사점을 찾아서 기록하십시오.









<제 2 일>

지금쯤 여러분은 베드로전서 3:18-22가 이해하기에 어려운 구절이라는데 동의할 것입니다. 특별히 여러분이 ‘옥에 있는 영들’이 누구인가를 알고자 한다면 그럴 것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전체적인 가르침을 철저히 이해하지 않고서는 대답하기가 어려운 질문입니다.

1. 어제 여러분은 베드로전서 3:18-22과 로마서 6장을 전후 참조해 보았습니다. 오늘은 창세기 6장을 읽    으시기 바랍니다.

  a. 이 사건에 대하여 조사 보고를 하십시오. 육하원칙에 입각하여 서술하십시오.





  b. 어제와 오늘 연구한 바를 고려해 볼 때, 베드로는 왜 세례를 노아의 시대에 일어났던 일과 대응시키      고 있을까요? 그가 강조하고자 하는 점은 무엇입니까?




2. 여러분이 연구한 모든 것에 비추어 볼 때, 이 구절에서 베드로가 독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요점은 무     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3. 선택: 여러분이 ‘옥에 있는 영들’을 연구하고 싶거든 다음 연구를 하십시오.

   a. '영들‘에 대한 단어 연구를 하십시오.





   b. 주석이나 참고 서적을 이용하여 ‘옥에 있는 영들’에 대해 연구하십시오.






<제 3 일>과 <제 4 일>

1. 여러분의 과제는 ‘베드로전서 4장 관찰작업표’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별지에 기록하십시오.)

2. 이 장을 관찰할 때 다음을 염두에 두십시오.

  a. 모든 믿는 자에게 주어진 성령은 내주하시는 교사이십니다. 그러므로 이 장을 관찰할 때 그의 지혜       와 계시를 구하십시오.


  b. 배우는 것은 행해야 합니다. 교리의 목적은 새로운 삶의 방식을 위한 신학적 기초를 제공해 주는 것      입니다. 그러므로 계속적으로 하나님께 이러한 진리들이 어떻게 여러분의 매일의 삶에 살아질 수 있      는지를 여쭈어 보십시오.


3. 베드로전서 4장 관찰작업을 마치고 나서, 3장과 4장 사이에 어떤 연관이 있는지 여러분이 통찰한 바를    기록하십시오.







<제 5 일>

1. 오늘 여러분의 과제는 베드로전서 4:1-6을 다루는 것입니다. 잠시 시간을 내서 이 구절들을 읽고 이     본문에 대하여 질문이 있으면 그것을 적으십시오. 질문을 적을 때 오늘 연구하면서 얻을 수 있는 대답    을 적을 칸을 남겨두십시오.








2. 여러분의 질문 중 하나는 아마도 베드로전서 4:1-2의 의미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을 것입니다. 베드로    는 우리에게 뭐라고 말합니까? “이는 육체의 고난을 받은 자가 죄를 그쳤음이니...살게 하려 함이라”고    말할 때 그가 의미하는 바는 무엇입니까? 그것을 살펴보겠습니다.

  a. 베드로전서 4:1의 ‘-으니에 비추어볼 때, 여러분은 베드로전서 4:1-2과 베드로전서 3장의 마지막 몇      구절들이 어떤 연관성이 있다고 보십니까? 여러분이 통찰한 바를 쓰십시오.





  b. 여러분은 베드로전서 4:1-2와 로마서 6장 사이에 어떤 연관성이 있다고 보십니까? 여러분이 통찰한       바를 쓰십시오.





3. ‘육체의 고난을 받은 자가 죄를 그쳤다’는 진술을 여러분은 어떻게 설명하시겠습니까? 어떤 성경적       근거에 의해서?






4. 베드로전서 4:6은 이해하기가 어려운 구절입니다.

  a. 무엇 때문에 어렵습니까?




  b. 그 구절이 이 말씀하는 바가 아니라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입니까? 왜?




5. 이제 주석이 베드로전서 4:1-6에 대하여 말하는 바를 읽고 여백에 적절한 사항을 노트하십시오. 또한     1번 질문에서 기록했던 질문들에 대한 답을 찾으십시오.  그 질문들 옆에 여러분이 통찰한 바를 적어     두십시오.





사랑하는 여러분, 베드로가 똑같은 말 ‘사랑하는 여러분’을 썼다는 것을 발견하셨습니까? 그 말은 하나님께서 마태복음 3:17에서 그의 아들에게 사용했던 말이며, 바울이 고린도전서 4:17에서 사용했던 말이기도 합니다. 여러분은 사랑받는 이들입니다. 여러분의 연구에 인내하고 충성스러운 것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제 11 과


하나님의 참된 은혜에 굳게 선다는 것은 많은 경우 불같은 핍박이 여러분의 믿음을 시련하는 동안 곧게 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제 1 일)

1. 베드로전서 4장 관찰작업표를 복습하면서 금주의 과제를 시작하십시오. 본문에 대한 새로운 관찰 내용이 있거든 기록하십시오.







2. ‘만물의 마지막’(베드로전서 4:7)이라는 말은 초대 교회에 친숙한 표현이었습니다. ‘마지막’은 역사의 절정에 이르는 기간을 말합니다. 그것은 멸절이나 전멸의 마지막 때를 가리키지 않았습니다. ‘만물의 마지막’. ‘말세에’. ‘이 모든 날 마지막에’라는 언급이 있는 몇 몇 구절들을 간단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각 구절 옆에 여러분이 배운 것을 적으십시오.





a. '마지막‘이라는 말의 헬라어는 텔로스(telos)입니다. 그 의미를 사전에서 찾아보시고 통찰한 바를 적으십시오. 




b. 히브리서 1:1-2




c. 사도행전 2:16-21




d. 베드로전서 1:5, 20




e. 베드로후서 3:3

f. 요한일서 2:18




g. 고린도전서 15:22-24





3. 베드로전서 4:7에서 베드로가 만물의 마지막이 가까왔다는 진술을 했을 때, 그 진술 다음에는 ‘만물의 마지막’이라는 것에 비추어 살아가는 이들을 위한 몇 가지 격려가 나옵니다. 아마 여러분은 관찰작업표에 이미 이 목록을 다 적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다시 한번 그 격려의 내용을 목록해 보십시오.











4. 베드로전서 4:10-11에서, 여러분은 영적 은사에 대하여 언급한 것을 발견할 것입니다. 은사는 두 범주로 나누어집니다. 말하는 은사와 봉사하는 은사입니다. 여러분은 모든 그리스도인이 하나 혹은 그 이사의 영적 은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아십니까? 여러분의 은사는 무엇인줄 아십니까?





(제 2 일)

1. 베드로전서 4:12-19에 따르면, 왜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를 위하여 고난받는 것을 즐거워한다고 했습니까?






2. 왜 영광은 고난과 함께 합니까? 베드로전서 4:12-19에서 여러분이 배운 바를 염두에 두고서 다음 구절들을 찾아보십시오. 각각의 옆에 고난(핍박)과 영광의 관계를 왜 그 둘이 연결되었고, 어떻게 둘이 연관되어 있으며, 무엇이 먼저 오는지 등등을 적어 보십시오.


a. 요한복음 15:18-22




b. 베드로전서 1:6-7




c. 야고보서 1:2-4, 12




d. 베드로전서 5:1




e. 베드로전서 5:10




f. 로마서 8:16-18




g. 마태복음 5:10-12




h. 디모데후서 3:12






3. 주석이 베드로전서 4:12-19에 대하여 말하는 바를 읽고 여백에 적절한 것들을 적으십시오.







4. 가령 여러분의 친구가 예수 그리스도의 관계 대문에 고난을 있다고 가정에 봅시다. 여러분은 그에게 무어라고 말해 주겠습니까? 대답을 간결하고 명확하게 그러면서도 철저하게 써보십시오.




5. 여러분은 의를 위하여 고난받은 적이 있습니까? 여러분은 어떻게 반응했습니까? 그것은 여러분의 삶에 어떤 영향을 주었습니까?






(제 3 일)과 (제 4 일)

부록에 있는 베드로전서 5장을 관찰작업표를 작성하십시오. (별지 사용)



(제 5일)

오늘 여러분의 과제는 여러분 자신을 살피고 하나님께서 보여주시는 죄를 여러분의 삶에서 제거하는 것입니다. 금주에 여러분은 심판이 하나님의 집에서 시작되어야 함을 배웠습니다. 우리가 우리를 살폈으면 판단을 받지 아니한다(고린도전서 11:31)고 하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우리가 판단을 받는 것은 주께 징계를 받는 것이니 이는 우리로 세상과 함께 죄정함을 받지 않게 하려 하심이라.”(고린도전서 11:32) 주께서 보여주시는 것들을 기록해 두십시오. 여러분은 여러분을 상기시켜 주고 주께서 주신 빛 가운데 살도록 점검해 주는 목록을 보유하게 될 것입니다.

무엇보다,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자는 핍박을 받는다고 말씀하신 것을 기억하십시오. 여러분은 믿음을 위해 고난받을 준비가 되어 있습니까?


“그러므로 네가 우리 주의 증거와 또는 주를 위하여 갇힌 자 된 나를 부끄러워 말고 오직 하나님의 능력을 좇아 복음과 함께 고난을 받으라” ( 디모데후서 1:8)













제 12 과


<제 1 일>

1. 베드로전서 5장 관찰작업표를 복습하십시오. 그것은 짧지만 내용이 많은 장입니다.


2. 베드로전서 5:1-5에서, 베드로는 두 부류의 사람들을 향하여 권면하고 있습니다. 이 두 부류를 쓰고, 각 부류에게 주는 권면의 내용을 적으십시오.








3. ‘장로’라는 말의 의미와 그 중요성을 연구하기 전에 ‘목자’라는 말을 살펴보겠습니다. 그 헬라어 음역은 포이멘이고, 양(실제 양을 가리키기도 하고, 비유적으로 사람을 가리키기도 함)을 돌보는 것에 사용되었습니다. 다음 성구들을 살펴보고 베드로전서 5장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것이 있으면 기록하십시오.


a. 마태복음 9 : 35- 38



b. 요한복음 10 : 1-6, 10-16



c. 요한복음 21 : 15-17





4. ‘장로’의 헬라어를 찾아보고 그 음역과 정의를 기록하십시오.





5. ‘장로’라는 말은 신약에서 자주 사용되었습니다. 단수형과 복수형으로 약 69번 언급됩니다.


a. 복음서에는 27번 쓰입니다. 다음 성구들을 찾아보고 그 말이 어떻게 사용되었는지를 적어보십시오.


  1) 마태복음 15 : 1-2



  2)마태복음 21 : 23



b. 사도행전에는 19번 쓰입니다. 다음 성구들을 찾아보고 그 말이 어떻게 사용되었는지를 적어보십시오.


  1)사도행전 4 : 5, 8



  2)사도행전 14 :23



C. 서신서에는 11번 사용됩니다. 또 다음 성구들을 찾아보십시오.


  1) 디모데전서 5 : 1 (늙은이), 17, 19



  2) 야고보서 5 : 14



D. 요한계시록에는 12번 사용되는데 매 번 같은 부류의 사람들을 묘사합니다. 요한계시록 4: 4, 10을 찾아보십시오.




프레스뷔테스라는 말은 ‘늙은 남자’라고 번역된 디도서 2: 2을 포함해서 세 번 사용되었습니다. 프레스뷔테로스라는 말은 ‘늙은 여자’라고 번역된 디모데전서 5:2에 사용되었습니다. 디도서 2:3은 프레스뷔티스라는 말을 사용하고 ‘늙은 여자’라 번역했습니다. 다음 성구들을 찾아보고 이 말들이 사용된 것을 잘 살펴보십시오.


  1) 디도서 2:2




  2) 디도서 2:3




  3) 디모데전서 5:2




6. 장로들에 대하여 여러분이 배운 바 모든 것에 비추어보고 베드로전서 5: 1-5의 문백을 고려할 때, ‘장로’라는 말은 교회에서 임명받은 직분자들을 가리킨다고 생각하십니까? 아니면 늙은 성도들을 가리킨다고 생각하십니까? 여러분의 답에 대한 이유를 밝히십시오.







<제 2 일>

1. 에스겔 34 : 1-24를 읽고 이것과 베드로전서 5장에서 장로들에게 주는 베드로의 훈계를 비교해 보십시오. 이 둘 사이에서 비교 혹은 대조를 볼 수 있습니까? 또한 양치기와 그 속에 포함된 모든 것에 대하여 노트하십시오.






2. 양치기, 장로들, 젊은자들, 그리고 ‘너희(보통 그리스도인)에 대하여 배운바 모든 것에 비추어서 다음 질문에 답하십시오.


a. 여러분은 어디에 속한다고 보십니까?




b. 이 모든 것이 지역 교회의 삶과 관련하여 어디에 속한다고 보십니까?





<제 3 일>

1. 5장의 이 마지막 권면에서 베드로는 교만, 겸손, 염려와 마귀를 다룹니다. 이 주제들간에 무슨 관련이 있을까요? 아니면 그것들은 단순히 베드로가 급히 다루는 마지막 네 가지 주제일까요?


베드로전서 5: 5- 10을 위 질문에 비추어보며 읽으십시오. 이 주제들 간에 무슨 연관이 있습니까? 여러분이 통찰한 바를 적으십시오.






2. ‘교만’의 헬라어 음역은 휘페레파노스로 자기 자신을 남보다 높게 보인다는 뜻입니다. 그것은 휘페르와 파이노마이의 합성입니다. ‘겸손’의 헬라어 음역은 타페이노스 이고 낮게 누운 것을 의미합니다. 동사는 ‘낮게 하다’는 뜻입니다. 다음 성구들을 찾아보고, 교만과 겸손에 대하여 배운 바를 쓰고 그 둘이 베드로의 권면과 어떻게 유사한지 보십시오.


a. 이사야 14:12-15와 데살로니가후서 2: 3-4, 8-9(이것은 사탄과 적그리스도에 관한 예언입니다)




b. 마태복음 11: 28-29




c. 빌립보서 2: 5-11




d. 야고보서 4: 1-10






<제 4 일>

1. 오늘 우리는 ‘너희 염려를 다 주께 맡겨 버리라’고 하는 베드로의 권면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다음 단어의 헬라어 단어를 찾아보고 배운 바를 노트하십시오.

a. 염려




b. 맡겨버리라





2. 염려와 관계있는 몇몇 구절들을 살펴보겠습니다. 관찰한 바를 적으십시오. 이것을 끝내면, 염려를 다루는 방법에 대하여 여러분이 배운 바를 요약하십시오.

a. 마태복음 6 25- 34




b. 빌립보서 4 :6-7--‘기도’와 ‘간구’의 헬라어 단어를 찾아보십시오.




c.빌립보서 4 : 19




d. 로마서 8: 28-32






3. 어떤 문제에 대하여 염려하고 있는 하나님의 자녀에게 여러분이 해줄 권고의 말을 적음으로써 그리스도인과 염려에 대하여 여러분이 배운 바를 요약하십시오.





4. 하나님께서 여러분 자신의 삶에 대하여 어떻게 말씀하셨습니까?






<제 5 일>

1. 베드로전서 5:8-9를 철저히 연구해 볼 시간이 없기에, 영적 전투의 몇 가지 기본만을 언급하고서 이 연구를 맺겠습니다.

다음 성구들을 찾아보고 원수와 그의 전술에 대하여 배운 바를 적으십시오.


a. 요한복음 8:44




b. 누가복음 22:31




c. 고린도후서 11:13-15


2. 에베소서 6:10-17을 읽고 이 구절들과 베드로전서 5:8-9 사이에 어떤 유사한 점이 보이거든 그것들을 기록하십시오. 또한 에베소서 구절들에서 영적 전투에 대하여 여러분이 얻을 수 있는 부가적인 통찰력을 기록하십시오.





3. 마태복음 4:1-11


 a. 사단의 전술을 목록하십시오.





  b. 예수께서 사단을 어떻게 다루셨습니까? 여러분은 이것에서 여러분 자신의 삶에 적용할 수 있는 것       을 배웠습니까? 무엇입니까?






4. 우리는 어떠한 근거로 사단을 물리칠 수 있습니까? 다음 성구들을 찾아보고 물음에 답하십시오.


  a. 요한복음 4:4




  b. 누가복음 10:17-20




  c. 에베소서 1:18-23




  d. 에베소서 2:6




  e. 야고보서 4:7


5. 이 짧은 연구에서 원수에 대하여 배운 것 중 여러분 자신의 삶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어떻게 적용하시겠습니까?




6. 베드로전서 5:10에 따르면, 고난 다음에는 무엇이 따릅니까? 하나님께서 이런 것들을 어떻게 가져온다고 생각하는지를 설명하십시오.





7. 베드로전서 5:6-14에 대하여 주석이 말하는 바를 연구하십시오. 여백에 적절한 사항을 기록하십시오.







8. 마지막으로, 베드로전서의 본문을 주욱 생각해 보십시오. 기억을 되살려서 이 서신에서 나오는 진리를 하나씩 차례 차례로 목록해 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