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벧전,후서 강해

베드로전서(1) 성경공부(플립세트)

에반젤(복음) 2019. 11. 28. 10:43



    

제 1 과  하나님의 참된 은혜를 되찾자!



본문 : 베드로전서 전체



□ 들어가면서


로마는 어리석은 네로에 의해 불태워졌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은 네로의 속임수에 의해 핍박당했습니다.  왜 이런 고통을 당해야 했습니까? 그들의 하나님은 어디 계셨단 말입니까? 베드로전서는 그때에도 해답을 제시했으며, 오늘날에도 제시하고 있습니다. “성경 말씀의 어떤 부분도 이 서신서만큼 열렬히 읽혀온 것은 없을 것입니다.  이 말씀은 매우 귀중한 유산으로서 사랑받아 왔고 숙고되어 왔으며 소중히 여겨졌습니다.” 열심히 읽혔습니다! 숙고되었습니다! 소중히 여겨졌습니다! 수백 세대를 내려오면서 사람들의 심령을 잡아끈 베드로전서의 메시지는 무엇입니까? 무엇이 베드로전서를 모든 나라와 모든 언어와 모든 세대의 남자와 여자들에게 산 소망을 주는 책이 되게 만들었을까요?



□ 개관

1. 이제 베드로전서를 1차 통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베드로전서를 읽되, 주 예수 그리스도와 아주 친하게 지내는 사람에게서 받은 편지를 읽는 것처럼 읽으십시오, 혼자 있으면서, 모든 바깥의 잡음들을 끊어버리고, 베드로전서를 처음부터 끝까지 중단하지 말고 읽으십시오, 지금 이 시점에서는 이해되지 않는 것을 생각하느라고 시간 끌지 마십시오. 베드로전서 전체에 전심전력하여 집중하십시오.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말씀해 주시도록 그의 말씀의 기이한 것을 볼 수 있도록, 이해하는 눈을 열어달라고 하나님께 기도드리십시오.)

1) 그러면 여러분이 베드로전서를 읽고 느낀 인상을 써 보십시오. 어떤 것이든 괜찮습니다.








2) 베드로전서는 어떤 문학 유형입니까?







□ 기본적인 관찰

2. 저자 : 저자에 관한 정보를 얻은 장과 절을 표시하면서 여러분이 통찰한 바를 목록하십시오.

(그는 누구입니까? 그에 관하여 무엇을 배웠습니까?)







3. 수신자 : 베드로전서의 수신자가누구인지에 대한 실마리가 되는 것이 있으면 기록하십시오.

(그들은 누구입니까? 그들은 유대인? 이방인? 그리스도인? 그들은 어디에 있었습니까? 그들의 환경은 어떠했습니까? 달리 말하면 이 수신자들의 프로필을 적어보라는 것입니다. 너무 자세히 하지 말고 가능한 한 간결하게 적으십시오. 각각의 정보 옆에 장과 절을 기록하십시오.)








4. 저자의 목적 : 읽으면서, 왜 저자가 베드로전서를 썼을까를 분별해 보십시오.







5. 베드로전서의 요절











□ 베드로전서 단락 주제와 제목

처음으로 단락 제목을 붙여보는 분에게는 제목을 간결하게 진술하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이 단락에 제목을 다는데 ‘프로’가 아니라면, 각 단락의 주제를 쭉 써보고 나서 그것을 네 단어 이하의 제목으로 줄여 보십시오. 모든 제목은 다음 원칙에 따라야 합니다.

1) 네 단어 이하이어야 한다 2) 그 단락에서 최소한 한 개의 중심 단어를 사용해야 한다.

3) 그 단락의 주제를 묘사할 수 있어야 한다. 4) 다른 단락 제목들과는 구분되어야 한다.



주 제

단락

제 목

1:1-1:2

1:3-1:12

1:13-1:21

1:22-11:25

2:1-2:10

2:11-2:12

2:13-2:17

2:18-2:25

3:1-3:7

3:8-3:12

3:13-3:22

4:1-4:11

4:12-4:19

5:1-5:5

5:6-5:11

5:12-5:14

□ 토의와 개인적인 적용

1) 베드로전서는 어떤 책입니까? 간단히 이야기할 수 있도록 아래에 적어 보십시오.






2) 오늘 우리 시대에 베드로전서를 공부해야 할 이유는 무엇입니까?





3) 베드로전서를 읽으면서 인상깊게 발견한 것이나, 여러분의 삶에 교훈을 주는 것은 무엇입니까?





□ 마무리하면서

베드로전서를 읽으면서,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어떻게 말씀하셨습니까? 여러분의 구원에 대하여 배운 바가 있습니까? 하나님과 여러분의 관계 혹은 여러분과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 대하여 배운 바가 있습니까? 여러분의 생활 방식에 대해서는 무엇을 배웠습니까? 시험에 대해서는 무엇을 배웠습니까? 하나님께서 여러분을 은밀히 다루어 주셨는지를 아래에 적어보십시오.





하나님께서 참으로 여러분의 마음을 심령 깊이 감동을 주신 구절 하나를 선택하고 그 절을 아래에 적으십시오. 그리고 나서 하나님께서 그 구절을 통해서 어떻게 여러분을 축복해 주셨는지 써 보십시오.





이제 그 구절을 적은 작은 카드를 적어 가지고 다니면서, 그 구절을 외우며 소리내어 읽으십시오.








제 2 과  택하심을 받은 백성답게 살라!


본문 : 베드로전서 제 1 장 (관찰 작업표 사용)



□ 들어가면서

내 아들아, 네가 만일 나의 말을 받으며

나의 계명을 네게 간직하며

네 귀를 지혜에 기울이며 네 마음을 명철에 두며

지식을 불러 구하며 명철을 얻으려고 소리를 높이며

은을 구하는 것같이 그것을 구하며

감추인 보배를 찾는 것같이 그것을 찾으면

여호와 경외하기를 깨달으며 하나님을 알게 되리니

대저 여호와는 지혜를 주시며 지식과 명철을 그 입에서 내심이며

그는 정직한 자를 위하여 완전한 지혜를 예비하시며

행실이 온전한 자에게 방패가 되시나니

대저 그는 공평의 길을 보호하시며

그 성도들의 길을 보전하려 하심이니라  (잠언2:1-8)



□ 1장 개요 파악

베드로전서 1장은 영원한 보배가 풍요롭게 담겨있는 장입니다.  여러분이 주의 깊은 관찰을 하면서 그 보배들을 캐내기를 기도합니다. 진리의 보석을 발견할 때마다 측량할 수 없을 만큼 여러분의 삶이 풍요로와지기를 바랍니다. 오늘 우리는 베드로전서 1장 관찰작업을 시작하겠습니다.


1. 부록에 있는 베드로전서 관찰작업표 1장을 읽으십시오. 육하원칙의 질문을 해보십시오.


2. 반복되는 중심 단어나 중심 어구를 찾아 표시하면서 관찰작업표를 읽으십시오.


3. 이제 단어, 어구 혹은 관련된 사상의 목록을 찾아보십시오. 여러분이 만든 목록이 육하원칙의 질문에 대한 답이 됨을 주목하십시오.


4. 베드로전서 1장을 다시 읽으면서 대조되는 단어나 어구, 비교, 결론적인 말과 시간의 표현 등을 찾아보십시오. 주요인물, 주요사건, 주요교리도 관찰작업표에 기록해 두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5. 베드로전서 1장의 주요 주제 혹은 가장 중요한 가르침을 찾아보십시오. 그리고 그 주제를 가장 잘 표현해 주는 구절 하나를 찾으십시오. 이것이 여러분이 본 요절입니다.




6. 1장에서 본 주요 주제와 요절을 고려하여, 네 단어 이하의 말로 제목을 붙이십시오. 그리고 각 단락의 제목을 달아보십시오.



7. 관찰작업표를 계속 작성해 보십시오. 이 연구를 기도로 주께 맡기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8. 여러분이 꼭 작성해야 하는 목록 중 하나는 1장의 ‘너희’라는 단어에 대하여 배운 목록입니다. 이 목록에서 여러분은 모든 하나님의 자녀에게 마땅히 사실이어야만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배울 것입니다. 아직 그렇게 하지 않았으면, 그 목록을 아래에 기록하고, 그것을 축약해서 여러분의 관찰 작업표에 적어 넣으십시오.



9. 하나님께서 여러분 자신에 대하여 보여주신 진리 한 가지를 적으십시오. 그것은 아마도 여러분이 전에 결코 보지 못했던 진리일 수도 있습니다. 이 진리가 하나님과 동행하는 여러분의 삶에 어떤 영항을 줄 것인지를 기술해 보십시오.






□ 주요 어구 연구

- “하나님의 미리 아심을 따라...택하심을 입은” -

성경의 최고 주석은 성경 자체입니다. 그러므로 한 단어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보기 위해서는 관주 성경 구절들을 찾아보는 것이 현명할 것입니다.

먼저는 같은 저자의 쓴말을 살펴보고, 그 다음은 다른 성경 저자들이 그 단어를 쓴 것을 주목하십시오. 성구와 성구를 비교해 볼 때, 항상 기억해야 할 것은 하나님의 말씀은 결코 모순이 없다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한 저자가 성경을 쓰셨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을 도구로 하여 주의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께서 쓰셨습니다.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입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벧후1:21하)입니다.


10. 다음 관주 구절들을 찾아보고 ‘택하심을 입은“이라는 말에 대하여 배운 바를 적으십시오. 이 구절들을 찾아볼 때, 그 문맥을 고려하면서 읽을 필요가 있습니다.

1) 베드로전서 2:4,6


2) 베드로전서 2:9


3) 골로새서 3:12


4) 로마서 8:33


5) 디모데후서 2:10


6) 디도서 1:1


7) 요한계시록 17:14


8) 에베소서 1:3-4


9) 이제, 여러분이 이 구절들에서 배운 바를 요약하십시오.





11. 마지막으로 “미리아심”을 다루는 구절들을 몇 개 더 찾아보겠습니다.

1) 베드로전서 1:20



2) 베드로후서 3:17



3) 사도행전 2:23



4) 로마서 8:29-30



5) 로마서 11:2



6) 이제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택하심을 입은”이라는 어구에 관하여 배운 바를 요약하십시오. 여러분은 이 말이 누구에게 해당된다고 생각하는지요?  그리고 그 이유는? 여러분에게는 개인적으로 그것이 무엇을 의미합니까?




12. 여러분이 배운 것에 관하여 질문이 있습니까? 그렇다면 아래에 그 질문을 써보십시오. 여러분에게 어떤 질문이 있는지를 글로 표현해 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제 3 과  미리 택함받은 은혜의 삶


본문 : 베드론전서 1:1-12


□ 들어가면서


베드로전서 1장 1절부터 12절까지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참된 은혜에 대한 베드로의 간증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 그분에게 직접 택함을 받아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마태복음28:19-20)는 분부를 받은 사람의 간증입니다. 이 열 두 구절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로 모든 신자의 것이 된 구원에 관하여 베드로가 직접 기술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금주에 우리가 주의 깊게 살펴보기 원하는 것은 바로 이 구원, 이 은혜입니다. 그리고 나서 베드로가 이 글을 쓰게 된 하나의 목적 즉 합당하게 살라는 권면과 은혜에 굳게 서라는 격려를 살펴보겠습니다. 우리가 베드로전서 1:13-5:11까지의 나타난 권면들을 살펴보면, 베드로가 끊임없이 권면의 내용을 더 많은 보배롭고 교리적인 진리와 함께 구체화시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베드로전서 1장의 “그러므로”라는 말은 아주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합니다.‘그러므로’라는 말은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끝마치신 일의 실제에서 생겨나는 격려들을 소개해 줍니다.  그러므로 항상 ‘그러므로’ 라는 말이 왜 ‘그러므로’인지를 기억하십시오!



□ 나그네에 대해서

1. 어떤 이들은‘나그네’라는 말이 ‘흩어진 유대인들 즉 자기 나라에서 흩어져 이방인들과 함께 사는 자들‘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어떤 이들은 ’나그네‘가 ’그리스도인들이 이 땅에 체류하는 동안 살아야 하는 순례자와 같은 질의 삶‘을 묘사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질문이 생깁니다. 어떤 해석이 옳은가? 그게 그렇게 중요한가? 결정하기 전에 면저 좀 더 연구해 봅시다.


2. ‘흩어진’이라는 말은 디아스포라라는 말로 신약에서 세 번 사용됩니다. 그 중 한번은 베드로전서1:1에서입니다. 다른 두 번이 아래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각 구절을 찾아 쓰고 그 말이 각 경우에 어떻게 쓰였는지를 기록하십시오. 각 구절 옆에 그 말이 유대인을 가리키는지 그리스도인을 가리키는지 여러분이 생각하는 바를 써보십시오.

a. 요한복음 7:35- 흩어져 사는 자들


b. 야고보서 1:1 - 흩어져 있는



c. 사도행전 8:1



d. 사도행전 8:4



e. 사도행전 11:19

3. 이제 이 지상에서 나그네로, 행인으로, 혹은 순례자로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을 다루는 구절들을 몇 군데 살펴보겠습니다. (성구 사전이나 또는 주석이 있는 경우는 잘 살펴보십시오.)

a. 빌립보서 3:20


b. 베드로전서2:11


c. 베드로전서1:17


d. 히브리서 11:9- ‘우거하여’와 히브리서 11:13- ‘외국인’이란 표현들은 구약의 성도들을 가리킵니다. 이 구절들이 우리가 지금 하고 있는 연구와 어떤 관련이 있다고 보십니까? 여러분이 통찰한 바를 적어보십시오.


4. 베드로전서는 흩어진 유대 그리스도인들만을 위해서 쓰여졌을까요? 혹은 본도, 갈라디아, 갑바도기아, 아시아와 바두니아에 흩어져 나그네로 살고 있는 모든 그리스도인 유대인과 이방인들에게 쓰여진 편지일까요? 그것은 왜 중요할까요?

베드로전서의 메시지는 오직 유대인 신자에게만 해당될까요? 아니면 모든 믿는 자에게 해당될까요? 만일 그것이 유대인 그리스도인들에게 해당된다면, 그들은 이방인 신자들이 경험하지 않은 것들을 경험할까요? 베드로의 편지가 더 많은 영향력을 끼치려면, 여러분은 그가 성령님의 인도하심 가운데 유대인과 이방인 신자들에게 쓰고 있다고 알아야 할까요? 혹은 유대인 신자들에게만 쓰고 있다고 알아야 할까요?

그 서신 자체에서 수신자가 유대인인지 이방인인지 살펴봅시다.


a. 베드로전서2:10을 읽고, 그것을 에베소서 2:11-13과 비교해 보십시오. 그리고 통찰한 바를 기록하십시오.


b. 베드로전서 1:14, 4:3-4을 읽으십시오. 전형적인 유대인은 공공연히 이러한 양식의 삶을 살았습니까? 이방인은 유대인이며 당연히 그렇게 살 것이라고 기대했기 때문에 유대인이 그렇게 살지 않으면 놀랐을까요?


c. 베드로전서2:12를 읽으십시오. 이 권면은 이방인 가운데 사는 유대인 신자들ㅇ게 하는 것입니까? 혹은 모든 신자들에게 권면하는 것입니까?



5. 이제 이 시점에서 몇 가지 결론을 정리해 봅시다.

a. 베드로는 누구에게, 왜 쓰고 있습니까?



b. 베드로가 베드로전서1:1에서 ‘나그네’라는 말을 사용하는데, 그것이 무슨 뜻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여러분의 답변에 대한 이유를 쓰십시오.




6. 베드로전서2:11에서 하나님은 그리스도인들을 가리켜 ‘나그네와 행인’이라고 하십니다. 이 두 단어는 여러분과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 여러분은 어느 정도까지 나그네이고 행인입니까? 여러분은 나그네와 행인으로 사는 사람이 어떻게 행동하리라고 생각하십니까?




□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으로

지난 주에 우리는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택하심은 입은”이라는 어구의 의미를 살펴보았습니다. 오늘은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으로”라는 어구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내일은 이것이 어떻게 “예수 그리스도께 순종함과 그의 피 뿌림을 얻기 위하여”라는 어구와 어우러지는지를 살펴보겠습니다.


1. ‘거룩하게 하심’ 이란 말의 뜻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기독교 메시지에서 현저하고도 가치있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것을 꼭 이해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성구 사전이나 주석 또는 성경공부 교재등에서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책을 다 동원해서) 이 말을 찾아보고 그 음역과 정의, 그리고 여러분이 배운 바를 적으십시오.




2. 베드로전서 1:2에 따르면, 누가 거룩하게 하십니까?



3. 이 거룩하게 하시는 일은 언제 됩니까? 그것은 언제 시작됩니까? 다음 성구들을 찾아보고 여러분이 배운 바를 적으십시오.

a. 데살로니가후서 2:13


b. 고린도전서 1:30에 따르면, 예수 그리스도는 어떻게 우리에게 거룩함이 되셨습니까? 답은 복잡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여러분이 본대로 간단히 답하십시오.



4. 오늘 여러분이 배운 바를 감안해서 생각하고 대답해야 할 질문을 이제 드립니다.

베드로전서1:15-16은 우리에게 거룩하라고 명령합니다. 성령께서 거룩하게 하시지 않는다면 그 일은 가능할까요? 여러분의 답에 대한 이유를 쓰십시오.



□ 보혈의 능력으로

하나님의 미리 아심을 따라 주께서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으로 우리를 택하셨습니다. 무엇을 얻기 위하여?

1. 베드로전서 1:2에서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 쓰십시오. 그리고 나서 약간의 연구를 하겠습니다.


2. ‘예수 그리스도께 순종함’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얻음’은 뗄 수 없는 것입니다. 우리는 어제 히브리서에서 은혜의 언약을 통하여 구원얻는데 성령의 거룩하게 하시는 일을 이해하고자 했습니다. 오늘은 베드로가 사용한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얻는다’는 말을 살펴보겠습니다.

a. 그는 누구의 피에 대하여 말하고 있습니까?


b. 왜 베드로는 ‘뿌림’이라는 말을 사용했을까요? 다음 성구들을 찾아 여러분이 배울 수 있는 것이 있나 살펴보십시오. 여러분이 통찰한 바를 적고 베드로전서1:2와 유사한 것이 있는지 찾아보십시오.

 1)출애굽기 24:3-8-- 다음 단어들을 찾아보십시오. ‘언약’, ‘순종’, ‘뿌림’



 2)이사야 52:13-15--이것은 이사야 53장에 계속되는 예수 그리스도의 삶과 죽음에 관한 예언입니다.



 3)히브리서 9:13-14, 18-22--다음 단어들을 찾아보십시오. ‘뿌려’, ‘피’, ‘거룩케 하거든’, ‘사함’




 4)마태복음 26:26-28



3. 연구해 본 결과, 지금 찾아본 구절들과 베드로전서 1:2사이에는 어떤 연관점이 있습니까? 여러분의 답을 설명하십시오.



□ 순종의 삶

이제 순종이 구원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여러분이나 누가 예수 그리스도께 기꺼이 순종하려 하지 않는다면, 구원받을 수 있겠습니까?

1. 다음 성구들을 찾아보되 이 구절들의 문맥을 반드시 점검하십시오. 위의 질문을 염두에 두고, 각 구절 옆에 여러분이 통찰한 바를 적으십시오.

a. 로마서 1:5


b. 로마서 2:6-8


c. 로마서 6:16-19--‘죄’, ‘거룩함’, 그리고 ‘순종’


d. 로마서 15:18


e. 로마서 16:25-26--‘믿어 순종케 하시려고’라는 어구를 주목해 보십시오.


f. 데살로니가후서 1:8


g. 마태복음 7:21-27


h. 사도행전 5:28-32


I. 히브리서 5:9



2. ‘순종’과 ‘불순종’이라는 말들은 베드로전서의 중요한 단어입니다. 아래에 기록한 각 구절들을 찾아보고 여러분이 지금까지 본 바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를 적어보십시오.

a. 베드로전서 1:14


b. 베드로전서 1:22


c. 베드로전서2:7--‘믿지 아니하는’이라는 말은 베드로전서 2:8, 3:1,20, 4:17에서와 똑같은 헬라어 단어입니다.


d. 베드로전서 2:8


e. 베드로전서 3:1


f. 베드로전서 3:6


g. 베드로전서 3:18-20


h. 베드로전서 4:17


3. 오늘 여러분이 배운 바를 요약해 보고 그것이 베드로전서 1:2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를 쓰십시오.


4. 여러분이 예수 그리스도를 여러분의 구세주로 영접했을 때, 여러분은 그 분께 기꺼이 순종하고자 했습니까? 그렇지 않았다면, 여러분은 언제 기꺼이 믿음에 순종하고자 했다고 생각하십니까?


5. 한 사람이 구원받고 나서도,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생활을 하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베드로전서 1:2의 말씀대로 은혜와 평강이 그들에게 더욱 넘치는 축복을 줄 수 있습니까?


6. 여러분이 베드로전서 1:1-2에 대하여 알아낼 수 있는 모든 것들을 찾아서 적으십시오.




제 4 과  연단된 믿음의 축복


본문 : 베드로전서 1:3-12


□ 들어가면서

구원은 한 순간의 사건일 뿐입니까? 금주 우리의 목표는 베드로전서 1:3-12에 묘사된 구원을 연구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여러분의 영혼을 풍성하게 살찌우셔서 여러 형태의 시험으로 인한 고통을 말할수 없이 기뻐하는 마음으로 바꾸어 주시기를 바랍니다.


□ 구원의 의미에 대해서

1. 다음 성구들을 관찰하면서 구원에 관하여 여러분이 배운 것을 쓰십시오.

a. 베드로전서 1:3-5



b. 베드로전서 1:6-9


<구원의 세 가지 시제>

시제

 죄의- 로부터   자유하다.

 언      제

교  리

과거

나는 구원받았다

 형벌--그의 죽음으로

 (롬3:21-24)

 지배--나의 죽음으로

  (롬6:3-7)

내가 그리스도를

영접할 때

칭  의

현재

나는 구원받고

있다

 

 권세--내주하시는 성령으로

 (롬8:2-14)

내가 성령안에서

행할 때

성  화

미래

나는 구원 받을

것이다

  존재--내 몸의 구속으로

  (롬8:22-25)

내가 새 몸을

입을 때

영  화

    

    하나님이 시작하신 것은 하나님이 이루신다 --로마서 8:29-30


(1) 앞의 도표를 주의 깊게 연구하십시오. 성구들을 찾아보고 그것을 묵상하되, 주의 깊게 그 문맥을 관     찰하십시오.


(2) 이 도표에 대한 질문이 있으면 아래에 적어 보십시오.


이 도표는 베드로전서1:1-12의 내용과 하나님의 참된 은혜에 굳게 서야 한다고 하는 베드로의 구원 간증과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

2. 베드로전서 1:6에서 “너희가...오히려 크게 기뻐하도다”라고 했는데, 우리는 무엇 때문에 기뻐해야 합니까? 그것을 연구하고 여러분의 답을 써 보십시오.



3. 다음 단어들을 찾아 그 음역과 정의를 기록하십시오.

a. 시험--베드로전서 1:6



b. 시련--베드로전서1:7




4. 여러분이 구원 받았는지에 대하여 확신하지도 못하면서 불같은 시험을 당했을 때 어떻게 기뻐할 수 있을까요? 베드로전서 1:6-9을 읽고 다음 질문에 답하십시오.

a. 시험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b. 이 시험은 무엇에 비유되었습니까?




c. 이 시험의 최종 결과는 무엇이어야 합니까? 이 결과는 언제 나타납니까?




d. 이 시험중에 구주이신 주님께 대한 여러분의 반응은 어떠해야 마땅합니까?




e. 이 질문은 좀 장황한지 모르겠습니다만, 그 연결점을 보기를 바랍니다. 시험은 구원과 어떤 관계가 있    습니까?




5. 이제 좀 개인적이 되어봅시다. 시험이 여러분에게 닥쳐올 때, 여러분은 그것에 어떻게 반응하십니까? 왜 그렇습니까?




6. 베드로는 믿음의 시련을 연단하는 금에 비유합니다. 금과 은은 불로 연단되고 정제됩니다. 금과 은은 그 모든 불순물이 타 없어질 때까지 여러 가지 강도의 열을 받게 됩니다. 만일 은에서 그 불순물을 제거하지 않는다면, 그 은은 버림받아 쓸모없는 은이 될 것입니다. 그런 까닭에 금과 은을 정제한다는 유추가 하나님의 자녀의 정결케 함에 사용되게 된 것입니다. 오늘 여러분의 과제는 하나님께서 이 유추를 어떻게 사용하시는지 보고 나서 시험에 대한 우리의 태도에 관계되는 성구 두 구절을 간단히 살펴보는 것입니다.


1)다음 성구들을 찾아 주의 깊게 읽고 나서 베드로전서에서 우리가 살펴본 구절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써 보십시오.


a. 예레미아 6:27-30--예레미야는 바벨론 포로 시대 바로 전에 (그 시대도 포함함)쓰여졌습니다. 유다는 그 우상 숭배하는 길에서 돌이킬 것을 거부했습니다. 예레미야 7:1-24은 예레미야 6:30의 ‘이유’를 보여주기 때문에 찾아 읽으면 유익할 것입니다.



b. 스가랴 13:8-9



c. 말라기 3:2-3



d. 시편 12:6



e. 시편 66:10



f. 잠언 17:3



g. 잠언 27:21




2) 시험 중에 여러분의 태도는 어떠해야 마땅합니까? 그 이유는? 다음 성구들을 읽고 그것들이 어떻게      베드로전서 1:6-9와 연관이 있는지 써 보십시오.


a. 야고보서 1:2-4, 12



b. 로마서 5:1-5



3)시험 중에 여러분의 태도는 어떠해야 합니까? 시험이 여러분에게 닥쳐올 때 지금까지 연구한 결과 진리라고 확신하는 것에 비추어 어떻게 반응하시렵니까? 왜요?




7. 오늘은 주석이 베드로전서 1:1-12에 관하여 말하는 것을 읽으십시오. 그러나 그 이상은 읽지 마시기 바랍니다. 더 읽게 되면 여러분 스스로 진리를 발견해 내는 기쁨을 망칠 것입니다. 또한 여러분이 ‘거듭난다’는 말에 대한 설명이 나오면 그것을 읽지 말고 넘어가기 바랍니다. 다음 주에 그것을 다룰테니까요. 오른편 여백에 여러분이 주석을 읽고 배운 바를 기록하십시오.




8. 베드로전서 1:6-7을 암기 하십시오.




제 5 과 


본문 : 베드로전서 1:13-25


□ 들어가면서

우리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참된 은혜를 아름답게 간증한 후에[ 베드로는 이제 우리에게 그 은혜에 굳게 서라고 도전합니다. 오늘은 이제 실제적인 성화에 우리의 관심을 쏟아 보겠습니다. 이번 주는 본문에 나타난 ‘권면’을 중심으로 본문을 연구하도록 하겠습니다.



□ 너희 마음의 허리를 동이고

유대인들은 그들 특유의 생생하고 묘사적인 말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경 시대 남자들은 길고 헐거운 웃옷을 입었습니다. 그래서 그들이 서둘러 어디를 가야 했을 때 그 긴 웃옷이 방해물이 되곤 했지요. 그러므로 그들은 그 웃옷을 뒷자락을 간단히 잡아 다리 사이로 들어올려 허리에다 찔러 넣었습니다. 그리고 나서야 그들은 쉽게 혹은 재빠르게, 주어진 임무에 따라 움직였던 것입니다. 이 관습은 열왕기상 18:46과 예레미야 1:17에서 볼 수 있습니다.


1. 다음 성구들을 찾아보고, 베드로가 베드로전서 1:13에서 권면하는 바를 여러분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지 보십시오. 각 구절을 적고 적절히 적으십시오.


a. 욥 38:1-3




b. 욥 40:1-9




c. 에베소 6:14과 베드로전서 1:13과는 어떻게 다릅니까?






2. 이제 그 문화적인 관습에 비추어볼 때, 여러분은 베드로가 우리에게 무엇을 하라고 권면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3. 왜 베드로는 우리의 마음에 대하여 그렇게 관심을 갖습니까? 다음 구절들을 읽고 이 질문에 답하십시오.


a. 잠언 23:7




b. 잠언 4:23




c. 마태복음 15:19




d. 고린도후서 10:3-7






4. 우리가 조심하지 않으면 우리의 생각 속엔 무슨 일이 일어날 수 있습니까?


a. 히브리서 5:11-14




b. 히브리서 6:11-12




c. 빌립보서 4:6-8





5. 여러분의 마음의 허리는 동여져 있습니까? 여러분이 어떤 특정한 책임에 몰두해 있지 않을 때 여러분의 생각은 부지중에 어디에 빠지게 됩니까? 여러분의 마음은 무엇으로 가득차 있습니까? 로마서 12:2에 있는 하나님의 명령을 이루기 위하여 여러분은 어떤 절차를 밟아가고 있습니까?



□ 근신하여

“:근신하여”가 무슨 뜻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 너희에게 가져올 은혜를 온전히 바꿀지어다.


a. 베드로가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라고 말할 때에 그 의미는 무엇입니까?

1) 요한복음 14:1-3



2) 사도행전 1:9-11



3) 히브리서 9:28



4) 마태복음 24:27-30



5) 요한계시록 22:12-15




b. 베드로가 ‘너희에게 가져올 은혜’라고 했는데 그것은 무엇을 말합니까?




c. 여러분은 왜 베드로가 ‘온전히’라는 말을 썼다고 생각하십니까?




d. 마태복음 24:44-51을 읽으십시오. 이 구절이 어떻게 ‘온전히’라는 말과 연결됩니까?



e. '바랄지어다‘라는 단어를 사전에서 찾아 그 의미를 기록하십시오.



f. 고린도후서 4:8-12, 16-18은 어떻게 이 권면과 관련될까요?

□ 이전에 알지 못할 때에 좇던 너희 사욕을 본삼지 말고


a. 여러분은 무엇을 알지 못합니까?




b. 14절의 ‘본 삼다’라는 말을 사전에서 찾아보고 그에 대하여 배운 바를 적으십시오. 이 구절을 로마서 12:2와 골로새서 3:5-8과 비교하십시오.




c.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가족의 일원으로 태어나기 전에 여러분이 가졌던 사욕을 목록해 보십시오.





□ 거룩한 자가 되라!

그 뜻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얼마나 거룩해야 합니까?

어떤 면에서 그렇습니까?

어떻게 그렇습니까?




□ 너희의 나그네로 있을 때를 두려움으로 지내라! (17절)


1. 하나님은 믿는 자들의 아버지일 뿐만이 아니라 심판자이십니다. 여러분은 언젠가 하나님께서 여러분의 행위를 심판하시고 그에 따라 적절한 보상을 해주시리라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까?


a. 디모데후서 4:1



b. 고린도후서 5:9-11




c. 로마서 14:10-12



2. 우리는 두려움 가운데 지내야 합니다. 베드로가 ‘두려움’이라고 말했는데 그 의미는 무엇입니까?




3. 18절의 ‘구속된’이라는 단어를 찾아서 연구하십시오. 이 구절은 마가복음 10:45에 있는 ‘대속물’이라는 말로 표현되었습니다.




4. 성경 시대의 사람들은 ‘구속’이라는 말을 확실하게 이해했습니다. 그 사회가 자유인, 노예로 태어난 자들, 전쟁이나 빚 대문에 노예가 된 사람들로 구성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 중에서 유대인을 제외하고는 대속물이 보통 은이나 금으로 지불되었습니다. 그런데 왜 우리는 죄의 노예 상태에서 운이나 금을 주고 사서 벗어날 수 없는 것일까요? 왜 기독교는 그렇게도 피의 종교이어야 합니까?


a. 레위기 17:11 (‘속하게 하였나니’에서 속한다는 말은 ‘죄를 덮는다’는 뜻입니다.)



b. 히브리서 9:22



c. 히브리서 2:14



d. 히브리서 10:4-5



e. 마태복음 26:28




5. 마지막으로 한 가지 개인적인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왜 여러분은 나그네로 있을 때를 두려움으로 지내야 할까요?










제6과  ‘마음으로 뜨겁게 피차 사랑하라’


오늘 우리는 1장에서 일곱 번째 권면을 살펴보겠습니다. ‘마음으로 뜨겁게 피차 사랑하라’

1. 베드로전서 1:22-25을 전체적으로 살펴보기 전에 다음 단어들을 찾아 각각의 음역과 정의를 기록하십시오.

a. 씨(seed)--베드로전서 1:23




b. 말씀(Word)--베드로전서 1:23




c. 말씀(word)--베드로전서 1:25 (두가지 용법)






2. 베드로의 권면의 기초는 무엇입니까? 왜 그리고 어떻게 마음으로 뜨겁게 피차 사랑하라는 것일까요?





3. 베드로전서 1:22에 ‘사랑(iove)이라는 단어가 두 번 사용되는데, 이 둘을 모두 찾아보고 그 음역과 정의를 기록하십시오.






4. 여러분이 마음으로 뜨겁게 피차 사랑할 수 있는 몇 가지 실제적인 방법을 목록으로 적어보십시오. 사랑은 능동적 동사임을 기억하십시오. 그것은 말 이상의 것입니다.






5. 베드로는 그의 편지에서 두 번 ‘거듭난다’는 말을 썼습니다. 그 헬라어 음역은 아나겐나오입니다. ‘거듭난다’는 말에 대한 두 구절, 베드로전서 1:3과 1:23에서 관찰한 것을 적어보십시오.


6. 사도 바울이야말로 거듭나다는 말이 무슨 뜻인지에 대하여 가장 많이 쓰고 있는 사람입니다.  여러분이 요한과 베드로에게서 배운 바 모든 것을 참작하여 거듭난다는 말의 뜻을 정확하게 설명하되 몇 개의 단락 형태로 여백에 써보십시오(요한복음 3:1-21, 요한일서 2:29, 3:7-10, 4:7, 5:1-5, 5:18)








7. 여러분이 거듭난다는 말에 대하여 배운 것 중 다른 사람들이 주께 돌아오게 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8. 거듭나다는 말에 대하여 여러분이 배운 바에 따르면, 여러분이 거듭났는지 아닌지를 어떻게 분별할 수 있겠습니까?







9. 여러분이 1장에서 했던 것과 같은 방법으로 베드로전서 2장 관찰작업표를 작성하십시오.







10. 베드로전서 2장의 메시지를 머리로 안 성경 지식에서 은혜로 엮어 짜인 실제가 되게 함으로써 그 내용을 기억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베드로전서 2장으로 기도하십시오. 구두점을 살피고 한 문장 한 문장을 가지고 기도하십시오. 각 문장은 간구, 성찰, 고백, 회개, 예배 혹은 헌신의 근거가 될 것입니다. 2장 전체를 3일 동안 관찰하십시오. 관찰 작업을 하면서 이 장이 여러분과 하나님, 여러분과 다른 사람들의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적어보십시오. 이 훈련으로 말미암아 오게 된 결과 중 최소한 두 가지를 적으십시오.




제 7 과 우리 자신을 바로 봅시다!



□ 바른 관계

1. 베드로전서 2장은 관계에 대하여 논하는 지극히 중요한 장입니다. 베드로전서 2장을 읽고 본 장에서 다루고 있는 구체적인 관계들, 예를 들면 여러 가지 제도 혹은 사람들의 집단에 대한 관계와 같은 것들을 적으십시오. 각 관계 옆에 그 관계가 어떠해야 마땅한지를 본문에서 사용한 말로 간단히 세 단어 이내로 묘사해 보십시오.




2. 베드로전서 2장 1절부터 12절까지만을 고려하여 다음 면에 있는 도표를 채우십시오. 그 도표를 완성할 때, 본문에 사용된 어휘들의 의미를 확실히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고 각 단어를 모두 찾아봐야 한다는 말은 아닙니다. 그건 지루하고 또한 시간 낭비가 심한 일일 겁입니다. 그러나 ‘악독’ , ‘궤휼’, ‘외식’, ‘시기’같은 말들은 여러분이 분명하게 정의 내릴 수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신자를 어떻게

묘사하셨나

   내가 해야 할 일 들

 내 삶에 속하지 않은 것들



□ 천국의 열쇠

 어떤 신학자들은 ‘사도적 계승’의 교리를 가르쳤습니다. 이 말은 하늘 나라의 진리가 베드로에게 전해지고 수세기에 걸쳐 그 다음 사람에게서 또 다른 사람에게로 전해져 왔다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이 사도적 계승의 선상에 있는 사람들이 교회에 관해서 말할 때 그들의 교리는 바로 하늘로부터 온 진리로 받아들여져야만 했습니다. 이 사람들이 천국 열쇠를 가지고 있어서 진리의 수호자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이 사도적 계승의 교리는 마태복음 16:13-20의 내용인 예수께서 베드로에게 하신 말씀에서 온 것입니다.

 사도적 계승이라는 생각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라고 예수께서 베드로에게 말씀하신 것을 그들 나름대로 해석한 데서 비롯된 것입니다. 어떤 이들은 예수께서 베드로가 그 반석이라 언급하시는 것이므로 베드로가 이 사도적 계승의 선상에 있는 첫 번째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과연 예수께서 의미한 바일까요? 글쎄요. 만일 그 말씀의 뜻을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사람이 있었다면 그것은 다름 아닌 베드로이어야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기가 베드로에게서 어떤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지 봅시다.

베드로전서 2:4-8에서 베드로는 여러번 돌이라는 말을 씁니다.이 구절은 마태복음 16:13-20에 대한 빛을 던져줍니까? 베드로전서 2:4-12을 쓴 베드로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그는 독자들에게 어떤 진리를 전달하고자 했습니까?


1. 마태복음 16:3-20을 점검해 봅시다.

a. 13절에서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어떤 질문을 하셨습니까? 그들의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b. 예수가 누구인지에 대한 올바른 대답은 무엇이었으며 누가 그 대답을 했습니까?


c. 예수가 누구인지를 그가 어떻게 알았습니까?


d. 다음 단어를 성구 사전에서 찾아 그 음역과 정의를 기록하십시오.

   ㄱ)베드로--18절



   ㄴ)반석--18절



2.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라고 예수께서 말씀하신 뜻은 무엇입니까? 그 반석이 베드로일까요? 아니면 이 반석은 예수님이 그리스도(메시야)라는 진리를 말하는 것일까요? 베드로전서를 살펴보면서 이것을 연구해 봅시다.

예수께서 누구에게 천국 열쇠를 주셨습니까? 베드로에게만 입니까? 다른 사람들에게도 입니까? 이 열쇠란 무엇입니까? 다음 성구들을 찾아보고 통찰한 바를 기록해 두십시오. 교리적 결론을 이끌어 낼 팔요는 없으니 겁먹지 마십시오. 우리는 조금씩 조금씩 교훈 위에 교훈을 세워가고 있습니다. 더 연구하기 전에 오늘 연구의 서문을 다시 읽어보십시오. 마태복음 16:19이 인용되어 있을 것입니다. ‘메일 것이요’,‘풀리리라’는 말을 살펴보면, 그것이 이미 이루어진 것을 가리키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위의 말을 염두에 두고 다음 성구들을 찾아 통할한 바를 기록해 보시기 바랍니다.

a. 마태복음 18:15-20



b. 요한복음 20:19-23



c. 누가복음 10:17-20



d. 에베소서 1:18-23



3. 이제 예수께서 ‘천국의 열쇠’라고 말씀하신 뜻에 대해 어떤 통찰력을 얻게 되었습니까? 열쇠는 어떤 일을 합니까?


4. 어떤 사람이 구원을 받았는지 못 받았는지를 여러분은 어떤 근거에 의해서 분별할 수 있습니까? 혹은 그 말을 달리 해보면, 그들의 죄가 사함을 받았는지 아니면 그대로 있는지를 어떤  근거로 그들에게 말해줄 수 있습니까?

□ 신령한 돌

1. 아래 도표에 여러분이 관찰한 바를 기록하면서 돌로 표현된 예수님에 대하여 베드로전서 2:4-8에서 배운 바 모든 것을 기록하십시오. ‘관주 성경 구절’이라는 난은 지금은 채우지 말고 그대로 나두십시오.

관주 성경 구절

베드로전서 구절


2..다음 성구들을 찾아 보고 각각의 옆에 돌이나 건물에 대하여 배운 바를 기록하십시오. 이 구절들의 문맥을 반드시 점검하십시오.

a. 시편 118:22-24



b. 이사야 8:13-15



c. 이사야 28:16



d. 마가복음 12:1-11,누가복음20:9-18, 마태복음21:33-46




e. 사도행전 4:8-12



f. 로마서 9:30-33



g. 에베소서 2:19-22



h. 누가복음2:34 (여기는 ‘돌’이라는 말은 없습니다)




3. 2번 관주 성경 구절에서 얻은 통찰력을 1번의 도표‘관주 성경 구절’난에 기록하되 베드로전서에서 말하는 적절한 내용 옆에 나란히 기록하십시오.


4.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것 중에서 오늘은 무엇을 배우셨습니까?



□ 거룩한 제사장

 여러분은 베드로가 신자들을 가리켜 산 돌, 거룩한 제사장이라고 말한 것을 관찰했습니다.

1. 신령한 집을 세우는 것은 산 돌입니다. 무엇을 위한 집입니까? 왜요? 이것은 여러분이 대답해야 할 필요가 있는 질문입니다. 그러므로 성경이 성경을 해석하게 하면서 다음 성구들을 찾아보고 각각의 옆에 여러분이 통찰한 바를 기록하십시오.

 a. 에베소서 2:19-22



 b. 에베소서 2:11-18(주:이 구절은 바울이 이방인에게 쓰고 있음을 나타내줍니다)



 c. 고린도전서 3:16-17



 d. 고린도전서 6:19-20



 e. 디모데전서 3:14-15



 f. 히브리서 3:6, 10:21



2. 옛 언약 아래에서 아론과 그의 아들들은 이스라엘 나라의 제사장으로 임명되었습니다. 그들만이 놋제단 위에 이스라엘 자손들의 희생 제물을 바칠수 있게 되어 있었습니다(민수기 16:1-11, 39-40). 베드로전서 2:4-10에 따르면, 누가 제사를 드려야 하며, 그들은 어떤 종류의 제사를 드려야 합니까?



3. 새 언약 아래서는 누가 제사장으로 여겨집니까? 그들은 무엇을 해야만 합니까? 다음 성구들을 읽고, 여러분이 배운 바를 기록하십시오.

a. 로마서 15:15-16



b. 요한계시록 1:5-6



c. 요한계시록 5:9-10



d. 요한계시록 20:6



4. 베드로가 신령한 제사에 대하여 말할 때 그 뜻은 무엇입니까? 다음 성구들을 읽고, 하나님께 드려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기록하십시오.

a. 시편 50:14



b. 시편 51:17



c. 시편 107:22



d. 빌립보서 2:17



e. 빌립보서 4:17-19



f. 히브리서 13:15



g. 히브리서 13:16



h. 로마서 12:1



5. 여러분은 자신을 하나님께 충성하는 제사장의 한 사람이라고 생각해 본 적이 있습니까? 여러분은 신령한 제사를 드린다는 것에 대하여 생각해 본 적이 있습니까? 여러분이 이들 진리 가운데 살기만 한다면, 이들 진리가 여러분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나누어보십시오.






□ 바른 관계를 위해서

1. 베드로전서 2:9을 암기하십시오.



2. 베드로전서 2:1-12에 대하여 주석이 말하는 바를 읽고 오른편 여백에 적절한 노트를 하십시오.




3. 사도적 계승이라는 가르침에 대해 다시 생각해 봅시다. 여러분이 금주에 연구한 모든 것에 비추어 이 교리에 대해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견해와 그에 대한 이유를 설명해 보십시오.



4. 베드로전서 2:9에 비추어, 다른 사람들 앞에서 아름다운 행동을 하기 위해서 여러분이 개인적으로 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것들을 낱낱이 기록해 보십시오. 이것에 대하여 기도로 주님께 구하고, 성령께서 여러분의 마음을 살피시게 하십시오. 그리고 나서 주께서 여러분의 마음에 떠오르게 하시는 것을 적으십시오. 사랑하는 여러분, 이것을 하면서 하나님께서는 결코 정죄하시지 않는다는 사실(로마서8:1)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므로 스스로를 부당하게 정죄 하지는 마십시오. 하나님은 단지 우리의 유익을 위하여 우리를 징계하시는 것입니다(히브리서 12:5-10). 이것을 잘 이해하면 여러분이 하나님의 소리와 마귀의 소리를 분변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스스로를 정죄하는 데서 여러분을 지켜줄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에게 말씀하실 때는 거기에 언제나  소망이 있습니다. 그분은 모든 소망과 자비와 사랑의 하나님이십니다. 그분이 말씀하실 때는 언제나 우리를 위하십니다. 그러므로 기도로 주님을 구하십시오. 하나님을 추구하는 여러분을 사랑합니다.  하나님께서 끊임없이 여러분에게 여러분이 누구에게 속했는가와 여러분이 어떠해야 하는가를 그의 성령으로 상기시켜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여러분이 녹아진 납처럼 되어서 주님의 형상으로 빚어지기를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