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룻기 강해

[스크랩] 2: 1-23(사랑과 친절)

에반젤(복음) 2019. 11. 2. 1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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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장1-23(사랑과 친절)

성경 본문 : 룻기 2:1~23(11절)

1 나오미의 남편 엘리멜렉의 친족 중 유력한 자가 있으니 이름은 보아스더라

2 모압 여인 룻이 나오미에게 이르되 나로 밭에 가게 하소서 내가 뉘게 은혜를 입으면 그를 따라서 이삭을 줍겠나이다 나오미가 그에게 이르되 내 딸아 갈지어다 하매

3 룻이 가서 베는 자를 따라 밭에서 이삭을 줍는데 우연히 엘리멜렉의 친족 보아스에게 속한 밭에 이르렀더라

4 마침 보아스가 베들레헴에서부터 와서 베는 자들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너희와 함께 하시기를 원하노라 그들이 대답하되 여호와께서 당신에게 복 주시기를 원하나이다

5 보아스가 베는 자들을 거느린 사환에게 이르되 이는 뉘 소녀냐

6 베는 자를 거느린 사환이 대답하여 가로되 이는 나오미와 함께 모압 지방에서 돌아온 모압 소녀인데

7 그의 말이 나로 베는 자를 따라 단 사이에서 이삭을 줍게 하소서 하였고 아침부터 와서는 잠시 집에서 쉰 외에 지금까지 계속하는 중이니이다

8 보아스가 룻에게 이르되 내 딸아 들으라 이삭을 주우러 다른 밭으로 가지 말며 여기서 떠나지 말고 나의 소녀들과 함께 있으라

9 그들의 베는 밭을 보고 그들을 따르라 내가 그 소년들에게 명하여 너를 건드리지 말라 하였느니라 목이 마르거든 그릇에 가서 소년들의 길어 온 것을 마실지니라 10 룻이 땅에 엎드려 절하며 그에게 이르되 나는 이방 여인이어늘 당신이 어찌하여 내게 은혜를 베푸시며 나를 돌아보시나이까

11 보아스가 그에게 대답하여 가로되 네 남편이 죽은 후로 네가 시모에게 행한 모든 것과 네 부모와 고국을 떠나 전에 알지 못하던 백성에게로 온 일이 내게 분명히 들렸느니라

12 여호와께서 네 행한 일을 보응하시기를 원하며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날개 아래 보호를 받으러 온 네게 온전한 상 주시기를 원하노라

13 룻이 가로되 내 주여 내가 당신께 은혜 입기를 원하나이다 나는 당신의 시녀의 하나와 같지 못하오나 당신이 이 시녀를 위로하시고 마음을 기쁘게 하는 말씀을 하셨나이다

14 식사할 때에 보아스가 룻에게 이르되 이리로 와서 떡을 먹으며 네 떡 조각을 초에 찍으라 룻이 곡식 베는 자 곁에 앉으니 그가 볶은 곡식을 주매 룻이 배불리 먹고 남았더라

15 룻이 이삭을 주우러 일어날 때에 보아스가 자기 소년들에게 명하여 가로되 그로 곡식 단 사이에서 줍게 하고 책망하지 말며

16 또 그를 위하여 줌에서 조금씩 뽑아 버려서 그로 줍게 하고 꾸짖지 말라 하니라

17 룻이 밭에서 저녁까지 줍고 그 주운 것을 떠니 보리가 한 에바쯤 되는지라

18 그것을 가지고 성읍에 들어가서 시모에게 그 주운 것을 보이고 그 배불리 먹고 남긴 것을 내어 시모에게 드리매

19 시모가 그에게 이르되 오늘 어디서 주웠느냐 어디서 일을 하였느냐 너를 돌아본 자에게 복이 있기를 원하노라 룻이 누구에게서 일한 것을 시모에게 알게 하여 가로되 오늘 일하게 한 사람의 이름은 보아스니이다

20 나오미가 자부에게 이르되 여호와의 복이 그에게 있기를 원하노라 그가 생존한 자와 사망한 자에게 은혜 베풀기를 그치지 아니하도다 나오미가 또 그에게 이르되 그 사람은 우리의 근족이니 우리 기업을 무를 자 중 하나이니라

21 모압 여인 룻이 가로되 그가 내게 또 이르기를 내 추수를 다 마치기까지 너는 내 소년들에게 가까이 있으라 하더이다

22 나오미가 자부 룻에게 이르되 내 딸아 너는 그 소녀들과 함께 나가고 다른 밭에서 사람을 만나지 아니하는 것이 좋으니라

23 이에 룻이 보아스의 소녀들에게 가까이 있어서 보리 추수와 밀 추수를 마치기까지 이삭을 주우며 그 시모와 함께 거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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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으며 묵상하며 : 사랑과 친절(2:1-23)

본문의 이야기는 우리의 마음을 따뜻하게 해줍니다. 깊은 인격자, 인애가 깊고 동정심이 많은 사람은 이기심으로 얼룩진 이 세상을 치료하는 힘이 있습니다. 룻과 보아스의 모습에서 그것을 발견합니다.

 

 

룻의 사랑

룻은 이방 여인으로서 늙은 시어머니를 봉양하기 위해 유대 땅에서 이삭줍기에 나섭니다. 추수기에 이삭줍기는 육체적으로도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또한 그 사회의 극빈자가 최후의 수단으로 하는 그런 천한 일이었습니다. 그러나 룻은 청상과부로 전락한 자신의 드센 운명과 용감하게 맞서며 이삭줍기에 나선 것입니다. 무엇보다 시어머니를 섬기려는 깊은 동정과 사랑의 마음으로 힘든 일을 자청하여 나섭니다. 그녀는 잠시도 쉬지 않고 근면하게 일했습니다.

그녀는 언제나 겸손했습니다.

 

받은 은혜를 감사할 줄 알았습니다. 맛있는 남은 음식을 가져다 시어머니를 섬겼습니다. 룻은 나오미에게 상식과 기대 이상의 친절과 동정, 연대성과 체휼을 보여줍니다. 아름다운 사랑과 인애의 모습입니다. 이러한 인애와 사랑은 이기적인 세상과 정반대의 모습입니다. 룻은 시어머니에게 바랄 것이 아무것도 없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나오미를 사랑하고 존경하며 섬겼습니다.

 

우리 주 예수님을 닮은 모습입니다. 감당할 수 없는 예수님의 사랑을 입은 자로서 우리는 마땅히 그 사랑을 실천하는 자들이 되어야겠습니다.

 

 

보아스의 친절

마음씨 착한 유력자 보아스는 룻에게 친절을 베풉니다. 그는 룻에게 그녀가 그녀의 시모에게 얼마나 선한 일을 했는지 이미 잘 알고 있다고 말하며 그녀를 보호하고, 여러 말로 위로합니다. 저녁식사에 초대하여 떡을 초에 찍어먹도록 하고, 음식을 남길 만큼 극진히 대접합니다. 더 나아가 파격적인 친절을 베풉니다. 이삭을 줍는데 머물지 말고 곡식 단 사이에서 이삭을 채취하도록 초청합니다. 그리고 곡식 단에서 이삭 줄기를 잘라 바닥에 흩어 놓도록 종들에게 명령합니다. 심지어 곡식 다발에서 일부 보릿단을 뽑아 그녀가 추수하도록 지시합니다. 그래서 룻으로 하여금 하루 이삭줍기로는 도저히 채울 수 없는 양의 곡식을 모으게 했습니다(17절, 한 에바는 약35리터). 추수하는 남자들에게 룻에게 손을 대거나 치근거리지 말라고 엄중하게 경고합니다.

 

보아스는 나오미와 룻이 일찍이 만나 본 적이 없는 새로운 유형의 인간이었습니다. 모든 일을 자기 소견대로 행하던 사사 시대 말기에 보아스 같은 인물을 만난다는 것은 그들에게 놀라운 위로가 되었을 것입니다. 인정이 말라버린 것 같은 사막에서 열두 물샘을 만난 것 같았을 것입니다. 나오미에 대한 룻의 인애는 룻에 대한 보아스의 인애로 보답을 받은 것입니다(11절).

일용할 양식/ 2008. 11.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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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며 생각하며 : 진정한 복수는 보복이 아닌 용서

                                                                                              (김승연 목사 칼럼)

 

베르나르 베르베르는 “단지 원수의 화를 돋우기 위해서라도 우리는 원수를 사랑할 수 있어야 한다”는 역설

적인 용서를 말했습니다.

 

그러나 인간은 원수를 용서하기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미국인의 한 예화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유태계 미국의 한 기독교인이 딸과 함께 이스라엘 성지순례를 떠났습니다. 그런데 성지순례 중에 아버지가 팔레스타인 테러리스트가 쏜 총에 머리를 맞아 관통함으로 그만 현장에서 직사(直死)했습니다.

 

수사는 사고 현장에서 범인을 체포하지 못해 장기전으로 돌입했습니다. 충격을 받은 소녀는 귀국하여 아버지의 원수를 복수할 마음으로 생활 히브리어와 현지 아랍어를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마침내 워싱턴 포스트지의 기자가 되어 이스라엘 파견 근무를 자청, 그곳에 가 있으면서 법원의 기록을 모두 뒤지기 시작했다.

 

그리하여 12년에 걸쳐 아버지를 살해한 테러범이 ‘오마르 하티브’라는 사실과 그가 수감되어 있는 곳을 파악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드디어 아버지의 원수 갚을 기회가 왔습니다.

그녀는 그의 신분을 숨긴 채 범인과 가족을 만났습니다.

그런데 그의 마음에 세미한 하나님의 음성이 들려왔습니다.

“진정한 복수는 그들이 자신의 죄를 깨닫고 회개하는 것이다. 물리적 복수는 동물적 본능일 뿐이다.”

그녀는 자신의 마음에 말씀하시는 주님의 음성을 뿌리칠 수 없었습니다.

 

결국 그녀는 테러범과 그의 가족들에게 자신의 신분을 밝힌 후 그동안 복수를 위해 칼을 갈았던 것에 대한 용서를 구했습니다.

 

그리고 범인의 가석방을 위해 청원서를 제출하는 등 차원 높은 사랑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여인의 이름이 바로 ‘롤라 블루멘펠트’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산돌 손양원 목사님의 사랑의 원자탄이 한국 기독교의 사랑을 대변해왔습니다. 그런데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어떻게든 복수를 위해 칼을 갈고 있는 현실입니다. 하지만, 복수는 복수를 낳기 마련이고, 용서는 용서를 낳기 마련입니다.

 

이스라엘에 있는 예루살렘에 가면 ‘바드야쉼’이라는 추모박물관이 있습니다. 독일 나치가 600만 명의 유대인들을 학살한 역사적인 사실을 교훈하기 위해 만들어 놓았는데, 그곳에 이런 글이 새겨져 있습니다. “용서는 하라. 그러나 잊지는 말라.”

 

그런데 우리 하나님은 용서뿐만 아니라, 우리의 죄를 모두 잊어버리시는 아가페 사랑입니다. “그들이 다시는 각기 이웃과 형제를 가리켜 이르기를 너는 여호와를 알라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작은 자로부터 큰 자까지 다 나를 알기 때문이라 내가 그들의 악행을 사하고 다시는 그 죄를 기억하지 아니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렘 31:34).

 

예수님께서는 베드로에게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그 때에 베드로가 나아와 이르되 주여 형제가 내게 죄를 범하면 몇 번이나 용서하여 주리이까 일곱 번까지 하오리이까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게 이르노니 일곱 번뿐 아니라 일곱 번을 일흔 번까지라도 할지니라”(마 18:21~22).

 

그 실천자가 바로 스데반 집사입니다. “그들이 돌로 스데반을 치니 스데반이 부르짖어 이르되 주 예수여 내 영혼을 받으시옵소서 하고 무릎을 꿇고 크게 불러 이르되 주여 이 죄를 그들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이 말을 하고 자니라”(행 7:59~60).

 

인류 역사상 가장 놀라운 사랑은 예수님의 십자가 사랑입니다. 세상의 모든 사람들은 너나없이 죄인이지만, 예수님은 죄 없는 분으로서 십자가에서 피 흘려 죽으심으로 인류(하나님의 택한 백성들)의 죄를 용서해주셨기 때문입니다. 아멘.

김승연 목사 iseomoon@hanmail.net

(현 전주서문교회 담임목사, 예장합동총회 파송 독일주재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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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하며 적용하며

1. 룻은 어떤 자세로 이삭줍기를 합니까(1~7절)?

2. 보아스는 룻에게 어떤 친절을 베풉니까(8~23절)

3. 다른 사람에게 어떤 친절과 사랑을 베풀고 있는지 스스로를 돌아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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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신하며 간구하며

잃어버린 양 한 마리까지 찾으시는 주님,

우리의 죄와 허물을 속죄 하사려고

십자가의 희생과 사랑으로 우리를 구속 하신 은혜를 감사드립니다.

 

죄인 하나 회개하고 아버지께로 돌아오는 것이

하늘에서 의인 아흔아흡 보다 기뻐하는 것이 더하다 하신 사랑을 믿고

저희에게 이 사랑이 함께 함을 감사드립니다.

 

사랑의 하나님 아버지 !

주님의 사랑을 본받아 실천하는 희생과 봉사의 삶이 저희에게 나타나게

성령의 능력으로 도와 주셔서 참사랑의 자녀가 되게 하옵소서,

 

하나님 하나님 아버지,

진실과 인애로 죄인을 사랑해주시니 감사합니다. 주님을 닮아 저도 사랑과 친절을 베푸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