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누가복음 강해

[스크랩] 누가복음 연구

에반젤(복음) 2019. 10. 6. 16:26




            누가복음서 연구




      *누가복음의 주제: 예수님의 인자되심

      *누가복음의 주제절: "인자의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눅 19:10).


1.. 누가복음서의 저자

   누가복음의 저자 누가는 헬라 부모 사이에서 난 신약성서의 유일한 이방인 기록자이다. 예수님 및 바울과 비슷한 때에 태어났고 고등교육을 받은 의사로서(골4:14) 역사와 문학에 조예가 깊었다. 그는 안디옥에서 바울에 의해 복음을 받아들인 것으로 여겨지며 바울이 로마에서 갇힐 때까지 바울의 선교여행에 동참했던 전도자요, 목회자였다. 사도행전에서 우리라는 말이 주어가 되는 부분은 누가가 바울의 선교 여행에 함께 있었던 장면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는 84세에 그리이스에서 순교한 것으로 전해오고 있다. 누가문서에는 의사인 누가의 직업적 특성을 느끼게 하는 용어들이 많이 보인다. 예를들면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 미문의 앉은뱅이를 치료한 사건을 기록하면서 그의 발과 발목이 힘을 얻었다고 기록하는데 이는 상당히 전문적인 용어이다.



2.. 누가복음서의 특징

   다른 복음서와 비교해서 누가복음은 상세한 기록이라는 점이 돋보인다. 이는 누가가 언급한 것처럼 자세히 미루어 살핀 기록이다. 누가복음은 또한 데오빌로 각하라는 수신자가 언급된 복음서이다.


1)사람이신 예수 그리스도

   마태복음이 왕으로서의 예수 마가복음이 종으로서의 예수 요한복음이 하나님이신 예수를 강조했다면 누가복음은 인간 예수를 강조하고 있다. 마가복음과 요한복음에 족보가 없는 이유가 종도 족보가 없고 하나님도 족보가 없기 때문일 것이다. 마태복음의 족보는 다윗 왕가의 계승자로서 이스라엘의 왕이신 예수를 드러내고 있는데 반해서 누가복음은 성령으로 잉태되어 예수님의 인성의 실제적으로 전승된 족보인 외가를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그 족보의 결론은 아담에게서 멈추지 않고 하나님께로 거슬러 올라간다. 사람이신 예수님이므로 예수님의 출생에 관한 가장 자세한 언급이 있고, 예수님의 유년시절에 관한 언급이 있는 유일한 복음서이다. 예수님이 자신을 가리키는 말로 인자라는 독특한 말을 25회나 사용했다. 히브리식 표현에 따르면 누구의 아들이라는 것은 누구와 동질성을 드러내는 말이다. 사람의 아들이란 말은 사람이심을 드러내는 말이고 하나님의 아들이란 말은 하나님이라는 뜻이다.


2)가난한 자에 대한 관심

   예수님은 가버나움 회당에서 당신의 사역이 하나님의 은혜의 해를 선포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여기서 은혜의 해란 희년을 말하는데 이는 가난한 자가 원래의 소유를 회복하는 이스라엘의 토지제도를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마태복음의 산상보훈과 비교해서 누가복음은 심령이 가난하다는 말 대신에 그냥 가난한 자가 복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당시의 상황에서 가난함이 던져주는 의미를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부자와 나사로의 이야기에서도 부자의 잘못에 대한 언급이 따로 없는 것을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3. 누가복음서의 배경

   누가복음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책"이라고 말 할만치 4복음 중 제일 세련되고 유식한 문장으로 기록되었다. 저자는 누가인데 그는 사도행전도 기록하였으며(눅1:1-4, 행1:2 비교), 헬라인으로 사랑함을 받은 의사이다(골4:14). 누가는 바울이 2차 여행 중 드로아에서 처음으로 바울과 동행하였으며(행16:10), 지혜 있고 학식이 많은 사람으로 마지막에는 바울을 따라 로마까지 함께 갔다(행28:16, 몬24).

 

  "처음부터 말씀의 목격자가 되고 일군 된 자들의 전해준 그대로 그 모든 일을 근원부터 자세히 미루어 살핀"(1:1-3)누가가 주의 사역을 발표하여 데오빌로에게 드릴 목적과 그리고 특히 헬라인으로 하여금 분명히 깨닫고 확실히 알게 하려고 이 복음서를 기록하였다. 기록한 연대는 대개는 A.D. 70년대 내지 80년대의 기록이라고 보고 있다. 누가가 복음을 기록한 방법은 대체로 예수의 생애에 일어난 사건들을 순서대로 기록한 것이다. 그러면서도 사건이 일어난 시기를 밝힐 수 있을 때는 되도록 정확히 밝히려고 하였는데(2:1- , 3:1-2 참조), 이것은 그가 얼마나 주의하여 복음을 기록하였는가를 보여준다.



4. 누가복음서의 내용과 주요 사상

   누가복음에는 다른 복음에 없는 예수의 비유들과 독특한 교훈과 사건들이 많이 수록되어 있다. 세례 요한의 탄생(1:5-25, 57-80), 예수의 탄생과 소년시절(1:26-56, 2:1-52), 족보(3:23-38), 나사렛에서의 설교(4:16-30), 베드로를 부르심(5:8-10), 6개의 이적(5:8-11, 7:11-17, 13:10-17, 14:1-6, 17:11-19, 22:49-51), 19개의 비유(7:41-43, 10:30-37, 11:5-8, 12:13-21, 12:35-40, 12:41-48, 13:6-9, 14:7-11, 14:16-24, 14:28-30, 14:31-32, 15:8-10, 15:11-32, 16:1-13, 16:19-31, 17:7-10, 18:1-8, 18:9-14, 19:11-27), 삭개오를 만나심(19:1-10), 헤롯의 희롱(23:8-12), 그리고 부활하신 후 엠마오로 가는 두 제자에게 나타나신 기사(24:13-35)등은 누가복음 안에 첨가되어 있는 것들이다.

 

  누가복음은 성령의 권능을 통하여 인자로서 완전하고 대표적인 삶을 산 예수를 중심 개념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근거는 "구주가 나셨으니 곧 그리스도 주시니라"(2:11)는 말씀에 있다.


  누가는 예수의 사명이 세계적이며 보편적인 것을 고조하고 있다. 마태와는 달리 예수의 족보를 아담에게까지 소급함으로 예수는 전 인류의 구주가 되시는 것을 말하며, 세례 요한의 활동에 관해서도 "모든 육체가 하나님의 구원하심을 보리라"(3:6)는 이사야의 말까지 인용함으로써 복음이 이방인에게도 적용된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구원은 누가복음의 중요한 가르침이며 "인자의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19:10)고 한 말씀은 이 책의 요절이다. 이 복음에는 또한 성령이 특별히 강조되어 있으며 예수의 전 생애는 성령의 인도하심으로 이루어졌다(1:35, 3:22, 4:1, 14, 18, 10:21, 24:49).



5. 누가복음서의 내용 분해

  1. 머 리 말 1 : 1 - 4

  2. 구주의 준비 1 : 5 - 2 : 52

  3. 구주의 소개 3 : 1 - 4 : 15

  4. 구주의 사역 4 : 16 - 9 : 50

  5. 구주의 선교 9 : 51 - 18 : 30

  6. 구주의 수난 18 : 31 - 23 : 56

  7. 구주의 부활 24 : 1 - 53


   

(1) 머 리 말 (1 : 1 - 4)

   

(2) 구주의 준비 (1 : 5 - 52)

   첫 번째 크리스마스의 아름다운 한 토막의 에피소드가 들어있다. 예수의 동정녀 탄생에 대해서 마태는 요셉의 견지에서 기록했으나 누가는 마리아의 견지에서 기록하였다. 예수의 탄생은 어느 한 민족에게만이 아니라 "온 백성에게 미칠 큰 기쁨의 좋은 소식"(2:10)이다. 여기에 실려 있는 마리아의 찬가(1:46-55), 사가랴의 축복의 노래(1:67-79), 천사의 노래(2:14), 시므온의 해방의 노래(2:28-32), 등은 다 예수의 탄생을 노래하는 것이다. 세례 요한의 탄생이나 예수의 소년시절이 여기에만 기록되어있다.

   

(3) 구주의 소개 (3 : 1 - 4 : 15)

   예수보다 앞서서 세례 요한이 나타나 그의 길을 예비하였다. 그에게 세례도 받으셨다. 예수는 시험도 받으셨다. 구주로서 사역하실 모든 준비를 마치시고 갈릴리로 돌아가셨다. 족보에서는 아담까지 소급함으로서 예수는 인간의 혈통이라는 것을 강조하였다. 예수는 인간의 모든 시험을 대표해서 받으셨으나 마귀는 모든 시험을 다 한 후에(4:13) 얼마 동안 떠났다.

   

(4) 구주의 사역 (4 : 16 - 9 : 50)

   나사렛 회당에 서신 예수는 당신에 관계된 예언서를 가지고 설교하시면서 "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4:19)하는 것이 그의 사역의 목적임을 선포하셨다. 예수는 그의 권능을 나타내시고(5:1-6:11), 제자들을 부르신 후에(6:12-19), 설교들 하셨다(6:20-49), 설교를 마치시고는 나인성 과부의 아들과 회당장 야이로의 딸을 살리시는 등 많은 사역을 하셨다(7:1-9:17). 그 후 12제자를 실습 전도를 보내셨으며 5천명을 먹이시고, 그리고 헬몬산에서 변화하신 사실로 갈릴리의 선교를 끝냈다.

   

(5) 구주의 선교 (9 : 51 - 18 : 30)

   예수께서 갈릴리를 떠나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시는 도중 행하신 일과 교훈을 수집한 부분으로 누가복음에만 있는 것이다. 선한 사마리아인(10:28-37), 어리석은 부자(12:13-21), 열매 없는 무화과나무(18:6-9), 잔치 자리(14:7-14), 큰 잔치(14:15-24), 잃은 드라크마(15:8-10), 탕자(15:11-32), 불의한 청지기(16:1-13), 부자와 나사로(16:19-31), 바리새인과 세리(18:9-14)에 관한 비유는 누가복음에만 있다.

   

(6) 구주의 수난 (18 : 31 - 23 : 56)

   여리고를 거쳐(18:31-19:27) 예루살렘에 입성하신 예수는(19:28-44) 성전 정화의 일로 종교지도자들과 충돌하셨다.(19:45-21:4). 유월절 최후 만찬을 제자들과 함께 잡수신 예수는(22:1-38) 감람산에 가셔서 십자가의 수난을 위해 피땀흘려 기도하신 후 잡히셨다(22:39-53). 새벽부터 심문을 받고 두 강도와 함께 십자가에 달리셨다(22:54-23:49). 주님께서는 십자가 위에서도 예수는 한 강도를 구원하셨다.

   

(7) 구주의 부활 (24 : 1 - 53)

   예수께서 부활하신 후 제자들과 여러 사람에게 나타나 보이셨다. 마지막으로 제자들에게 "너희는 위로부터의 능력을 입혀질 때까지"(24:49)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라고 명하셨다.


출처 :닝보우리교회          글쓴이 : 왕선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