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누가복음 강해

누가복음 개론

에반젤(복음) 2019. 10. 6. 16:28



누가복음 개론

 


Ⅰ. 누가복음 개 론

 

누가복음서에는 특별히 매력적인 무엇이 있다. 여기에는 훌륭한 이야기가 많이 나와 있으며 독자들은 본 복음서로부터 예수의 인격과 가르침에 대하여 깊은 인상을 받게 된다. 많은 이들이 이것을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복음서로 여기고 있는 것도 바로 이런 이유에서 일 것이다.

앞으로 본 복음서를 살펴보면 분명히 드러나겠지만 여기에는 다른 복음서와는 다른 특징적인 면들이 많이 있다.


(1). 저 자

 

누가에 의해서 쓰여진 두 책은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은 헬라어로 된 신약성경의 약 28%를 차지한다. 누가는 둘 중 어느 책에도 이름이 언급되어 있지 않다. 신약에서 그의 이름이 나타나있는 유일한 곳은 골로새서4:14, 딤후4:11, 몬24절이다.

누가는 또한 사도행전의 "우리"라는 구절들 중에서(16:10-17;20:5-21:18;27:1-28:16) 그 자신을 직접 언급하였다. 바울이 누가를 유대인들과 구별한 것으로 보아 누가는 틀림없는 이방인이었을 것이다. 바울은 그의 동료 사역자들 중 아리스다고, 마가, 요한이 유대인이었던 유일한 사람들이었다고 기록하였다.

그러므로 다른 이들(에바브라, 누가, 데마)은 아마도 이방인들이었을 것이다. 바울은 누가를 의사로(골4:14) 언급하였는데 그 사실을 누가복음과 사도행전 속의 구절들 가운데서 여러 번 확증시키려 했다. 근대에 이르러서 교회의 전통은 일률적으로 누가를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의 저자라고 주장하였다. 전승에 의하면 누가가 안디옥에서 왔다고 하지만 이 주장을 입증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2). 시기와 장소

 

누가복음의 저술 시기에 관해서는 여러 의견이 제기되었다. 만약에 사도행전이 네로의 박해(AD.64) 이전에 쓰여진 것이었다면 사도행전은 바울이 여전히 살아있고 또 감옥에 있는 것으로 끝났다는 사실로서 그 시기를 알 수 있다.

누가복음서는 그 수년 전에 쓰여진 것임에 틀림없는데 왜냐하면 사도행전은 누가복음에 이어진 것이기 때문이다. 정확한 날짜를 지적하기는 불가능하지만 저술 시기가 A.D.58과 60년의 사이라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누가는 그가 복음을 썼던 장소에 대해서 실마리를 주지 않았다. 그러므로 그 문제에 대한 어떠한 언급도 추측에 불과하다. 어떤 사람은 누가가 가이사랴나 로마에서 썼다고 시사한다.


(3). 목적

 

누가는 두 가지 목적을 가지고 이 책을 썼다. 하는 데오빌로의 믿음을 견고히 하기 위함이다. 즉 그리스도에 대한 그의 믿음이 굳건한 역사적인 사실 위에 놓여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데에 있었다.(1:3-4) 또 다른 목적은 예수를 사람의 아들로 서게하는 것인데 이스라엘은 이 사람의 아들을 거부했었다. 이스라엘의 이러한 거부 때문에 예수께서는 이방인에게도 설교하셔서 그들도 하나님 나라의 계획을 알고 구원을 얻을 수 있도록 하셨다.


(4). 본서의 이방적인 성격

 

다음의 여러 증거에서 우선적으로 이방인들을 위해서 이 복음서를 썼다는 사실이 드러난다.

첫째로 누가는 자주 유대의 현장을 설명하였다(4:31;8:26;21:37;23:51;24:13). 만약에 그가 유대인들에게 썼다면 이러한 설명은 필요치 않았을 것이다. 둘째로, 그는 예수의 족보를 곧장 아담에게 거슬러 올라가며 추적하였다.(마에는 아브라함에서부터 시작함).

이것은 누가가 예수의 조상을 유대 민족의 조상 아브라함보다는 전 인류의 조상인 아담으로부터 출발했음을 보여준다. 셋째로,누가는 예수의 탄생의 시기와 세례요한의 전도의 시기를 가리면서 로마 황제들을 언급하였다. 넷째로, 누가는 마태의 복음에서 발견되는 유대 용어보다는 이방인 독자들에게 더 친숙한 단어들을 많이 사용하였다.

한 예로서 누가는 "선생"에 해당하는 랍비보다도 헬라어인 디다스칼로스를 사용하였다. 다섯째, 구약성경을 인용할 때 누가는 70인역을 사용하였다. 그러나 구약성경을 인용한 구절들이 많이 있다해도 직접 인용한 구절들은 거의 없다. 구약성경을 인용한 구절들은 다음과 같다 :2:23-24 ;3:4-6; 4:4,8,10-12,18-19; 10:27; 18:20; 19:46; 20:17,28,37,42-43;22:37;7:27을 제외한 이 모든 구절들은 70인역에 기초한다.

7:27의 인용은 헬라어인 70인역이나 히브리이 맛소라 본문이 아닌 다른 본문에서 인용한 것 같다. 여섯째, 예수님의 예언의 성취에 관해서는 그 주제가 유대인 독자들에게서처럼 이방인 독자들에게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았기 때문에 거의 언급되어 있지 않다. 누가는 예언의 성취에 대해 단지 다섯 개의 직접적인 참고 구절들을 갖고 있으며 한 가지 외에는 이스라엘에 대한 예수의 가르침에서 발견된다.


(5). 마태와 마가에 대한 친분관계

 

누가는 공관복음 저자들 중의 한사람이며 마태와 마가와 함께 공통되는 많은 자료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누가는 그의 책의 특징을 말해주는 긴 자료를 사용하였다(9:51-19:27). 그는 또한 요한과 예수의 탄생설화와 12세 때의 예수의 기록에서 독특한 자료를 보여준다(1:5-2:52). 누가복음은 마태복음과 마가복음에 공통으로 들어있는 자료들과 마태복음에만 있는 자료들과 또 마가복음에만 있는 것을 모두 사용한 것 같다.

이야기체의 연속물이나 소개된 이야기들의 차이들은 여러 저자의 의도에 근거하여 설명되어 질 수 있다,. 그 기사들은 역사적인 것이지만 저자들 각 개인의 목적은 신학적인 것이다.


(6). 본서의 특징

 

①누가는 다른 복음서 저자들보다도 더 복음의 우주적 메시지를 강조하였다. 그는 자주 죄인들, 가난한 자, 유대 사회로부터 추방된 자들에 관하여 기록했다. 그는 또한 메시야의 축복들을 함께 나누는 이방인들을 여러번 언급하였다. 사마리아인들이 메시야 속에서 믿음으로 다가오는 것이 소개되었다. 그리고 누가는 자주 여인들과 어린이들과 그들의 믿음에 대해서 기록하였다.

②누가의 복음은 독자들에게 다른 복음들보다 그 시대의 역사를 더 쉽게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그는 마태,마가 또한 요한이 기록했던 것보다 지상에서의 예수의 생활에 관한 더많은 사실들을 제시하였다.

③누가는 죄사함을 강조하였다(3:3;5:18-26;6:37;7:36-50;11:4;12:10;17:3-4;23:34;24:47).

④누가는 기도를 강조하였다. 예수는 그분의 사역 가운데 여러 곳에서 기도하셨다.(3;21;5:16;6:12;9:18,29;22:32,40-41).

⑤누가는 개인이 회개하게 될 때 그 장소를 일일이 기록하였다. 그는 예수를 따랐던 각 개인에게 일어나야만 할 행위를 강조하였다. 그 예로는 사가랴蝡 엘리사벳, 마리아, 시므온, 안나, 마르다, 마리아, 시몬, 레위, 백부장, 나인의 과부, 삭개오, 아리마대 요셉이 포함된다.

⑥누가는 신약성경의 어떤 다른 저자가 썼던 것보다도 더 돈과 물질적인 것들에 관해 말하였다. 그는 재물을 예수보다 더 높이며 스스로 만족해하는 부자는 구원에 이를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렇다고 해서 가난한 자는 항상 의인이라고 말하는 것은 아니다).

⑦누가는 믿음과 구원에 따르는 기쁨에 대해 자주 언급했다(1:14,8:13;10:17;13:17;15:5,9,32;19:6,37)

 


Ⅱ.전승과 자료


(1). 누가의 특수자료(S/LK) 분석

 

누가는 공관복음서 기자 중 가장 많은 특수자료를 소유하고 있다. 누가복음에 등장하는 특수자료를 장르 별로 구분하면 다음과 같다.

①이적 특수자료

나인성 과부아들의 소생(7:11), 십팔년 동안 꼬부라진 여인 치유(13:10-17), 안식일 날 고창병자 치유(14:1-6), 문둥병자 열명 치유(17:11-19)

② 비유 특수자료

두 빚진 자의 비유(7:41-42),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10:29-37), 어리석은 부자의 비유(12:16-21) ,깨어있는 종의 비유 (12:36-38), 열매없는 무화과 나무의 비유(13:6-9),망대건축과 전재의 비유(14:28-33), 잃은 동전의 비유(15:8-10), 탕자의 비유(15:11-31) 불의한 청지기의 비유(16:1-12), 부자와 나사로의 비유(16:19-31) 과부와 재판관의 비유(18:1-8), 바리새인과 세리의 비유(18:9-14)

③ Q특수자료(누가복음에만 나오는 Q자료)

세례요한의 설교(3:10-14) 네 가지 화선포(6:24-26) 쟁기를 잡고 뒤를 보지 말라(9:61-62) 70인의 돌아온 제자 보고(10:17-20), 밤에 찾아와 간청하는 친구(11:5-8) 바리새인의 누룩을 주의하라(12:1), 적은 무리에게 하나님 나라를 주심(12:32), 허리에 띠를 띠고 등불을 켜고(12:35), 많이 맞을 종(12:47-48) 내가 블을 땅에 던지러 왔다(12:49-50)

우리는 무익한 종이라(17:7-10)

④ 기타 특수자료

누가의 긴 前역사(1-2장), 세례요한의 출현(3:1-2), 예수의 나사렛 취임설교(4:16-30), 많은 물고기를 잡고 부름받은 베드로(5:1-11), 용서받은 죄많은 여인(7:36-50), 예수를 따르는 여인들(8:1-3), 사마리아 동네의 냉대(9:51-56), 70인의 제자 파송(10:1-12), 마르다와 마리아(10:38-42), 말씀을 듣는자가 복이 있다(11:27-28), 회개치 않으면 다 망한다(13:1-5), 낮은 자리에 앉으라(14:7-14), 예수와 삭개오(19:1-10), 전대와 주머니와 검(22:35-38), 헤롯이 예수를 심문함(23:6-12),예루살렘 여인들이 울다(23:27-31), 엠마오로 가는 두 제자(24:13-35), 제자들에게 나타나 생선을 잡수심(24:36-43), 예수의 마지막 당부와 약속(24:44-49), 예수의 승천(24:50-53)


(2). 주요Q자료 20개

 

여기에서는 누가복음에도 나오고 마태복음에도 나오는 대표적인 Q자료(예수어록)본문20개만을 뽑아서 누가의 순서에 따라 소개한다.

① 세례요한의 설교(3:7-9,16-17), ②예수의 광야시험(4:1-13), ③복 선포(6:20-23), ④원수를 사랑하라(6:27-36), ⑤나무는 그 열매로 안다(6:43-44), ⑥반석위에 세운집(6:47-49), ⑦백부장의 종 치유(7:1-10), ⑧세례요한의 물음과 예수의 답변(7:18-34), ⑨여우도 굴이 있고(9:57-60), ⑩제자 파송 말씀(10:2-16), ⑪ 천지의 주재이신 아버지여(10:21-24), ⑫주기도(11:2-4), ⑬구하라 주실 것이요(11:9-13), ⑭바알세불 논쟁(11:14-23), ⑮요나의 표적(솔로몬과 요나) (11:29-32), 까마귀와 백합화를 생각하라(12:22-31), 겨자씨와 누룩의 비유(13:18-21), 큰 잔치의 비유(14:16-24), 잃은 양의 비유(15:4-7), 종과 므나의 비유(19:12-27)

 

(3). 누가의 삭제 본문

 

누가는 그 구조와 틀에 있어서 마가복음을 따르고 있다. 누가는 또한 대부분의 마가복음 자료를 그대로 수용하여 편집작업을 거쳐 사용한다.

그러나 누가는 의도적으로 일부의 마가복음 자료를 삭제하고 있다. 누가복음에서 빠진 마가의 본문들은 다음과 같다.

예수의 친속들이 예수를 미쳤다함(막3:20-21), 스스로 자라나는 씨앗의 비유(막4:26-29), 나사렛에서 배척받은 예수(막6:1-6), 세례요한의 죽음(막6:17-29), 바다 위를 걸으신 예수(막6:45:52), 예수의 치유활동에 대한 종합보도(막6:53-56), 유대인의 정결법에 대한 논쟁(막7:1-23), 수로보니게 여인의 믿음(막7:24-30), 귀먹고 어눌한 자 치유(막7:31-37), 사천명을 먹이신 빵의 이적(막8:1-10), 바리새인의 표적요구를 거부하심(막8:14-21), 벳세다의 소경 치유(막8:22-26), 손과 발과 눈이 범죄케 하거든(막9:41-50), 이혼에 대한 가르침(막10:1-12), 벌거 벗고 도망간 청년(막14:51-52)


(4). 누가의 "사복선포"와 마태의 "팔복선포"

 

마태복음의 산상보훈은 '팔복선포'로부터 시작된다. 누가의 평지 설교 역시 복선포로부터 시작하나 누가는 '사복선포'와 '사화선포'의 이중구조를 제시하고 있다.

① 마태의 팔복 대상

심령이 가난한자, 애통하는 자, 온유한자, 의에 주리고 목마른자, 긍휼히 여기는 자, 마음이 청결한자, 화평케하는자, 의를 위하여 핍박을 받은자.

② 누가의 사복대상

가난한자, 주린자, 우는자, 미움받고 버림받은자.

③ 누가의 사화 대상

부유한자, 배부른자, 웃는자, 칭찬받는자.


(5). 누가복음에 나오는 종말비유

 

누가복음에는 입박한 그리스도의 재림사상과 지연된 재림사상이 동시에 나타난다. 이러한 재림사상을 내포하고 있는 종말비유들은 다음과 같다.

깨어있는 종의 비유(임박한 종말사상12:35-38), 집주인과 도적의 비유(입박한 종말사상 12:39-40), 많이 맞을 종과 적개 맞을 종의 비유(임박한 종말사상12:42-48), 종과 므나의 비유(지연된 종말사상19:12-27)


(6). 누가의 부활사화 중 특수자료( S/LK)

 

누가복음 24장의 부활보도에는 다음의 누가만의 특수자료가 등장한다.

엠마오로 가는 두 제자(24:13-35), 제자들에게 나타나 생선을 잡수심(24:36-43), 예수의 마지막 당부와 약속(24:44-49), 예수의 승천(24:50-53)


(7). 누가복음의 주요 신학적 주제들

 

복음서 중 가장 많은 자료와 전승을 활용하고 있는 누가복음서는 다음의 신학적 특징들이 나타나고 있다.

① 종말사상의 다양화

누가복음에서는 다음의 종말사상이 나타나고 있다.

현재적 종말사상(11:20;17:21), 개인적-내세적 종말사상(16:19-31;23:43) 임박한 묵시문학적 종말사상(21:5-36) 지연된 종말사상(19:12-27)

② 성령에 대한 강조

누가복음은 '성령복음서'라 불리울 정도로 성령의 역사와 활동이 강조되고 있는데 이점은 특히 다른 공관 복음서와 비교해 볼 때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그 대표적인 비교 본문들은 다음과 같다.

모태로부터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1:15),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1:35), 엘리사벳이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1:67), 사가랴가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4:1), 사십 일 동안 성령에 이끌리시매(4:1), 예수께서 성령의 권능으로 갈릴리에 돌아가시니(4:14),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4:18), 이때에 예수께서 성령으로 기뻐하사(10:21),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11:13), 성령이 그때에 가르치시리라(12:12)

③ 찬양시와 노래에 대한 관심

누가는 어느 복음서 기자보다도 찬양 전승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누가복음에 등장하는 노래와 찬송의 본문들은 다음과 같다.

마리아의 찬양시(1:46-55), 사가랴의 찬양시(1:67-79), 시므온의 찬양시(2:29-32), 천사들의 찬양(2:13-14), 무리들의 호산나 찬양(19:37-40), 성전에서 하나님을 찬양함(24:53)

④ 소외계층에 대한 관심

'가난한자의 복음서', '성령의 복음서', 세리.죄인.이방인들에 대한 관심, 죄인의 회개와 용서에 대한 관심

⑤ 역사적 관심과 복음의 보편성 중시

⑥ 예수를 통해서 이루어진 신약시대의 하나님의 구속사가 성령을 통해 교회 시대에도 계속 이어지는 것으로 봄.

 

 

Ⅲ.결 론

 

다양한 자료설들을 이와 같이 개관해 볼 때 공관복음의 문제는 여전히 남아 있음을 알게 된다. 따라서 더 깊은 연구가 진행될 수 있는 가능한 길들에 대해 논의해 보는 것이 반드시 필요할 것이다. 그러나 그렇게 하기 전에 양식 비평에 대한 개관이 먼저 있어야 할 줄 안다. 그 이유는 이러한 양식 비평적인 연구들이 어떻게 일반적으로 주장되던 자료 가설들을 수정하였는가를 알아보기 위해서이다.

 

 

 

참고문헌

 

1) 성종현저, 『신약성경연구』1994.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2) 도날드 거스리저, 나용화,박영호 공역,『신약개론』1988.4. 기독교문서선교회

3) 박창환외2공저,『신약성서개론』1994.25판 대한기독교서회

4) 존A.마틴저, 이명훈옳김. 『누가복음 두란노 강해주석시리즈. 두란노출판사

5) 한글 개혁성경


 

<출처: 개혁하는 교회>